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2 캐릭터 편 공략입니다.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2 에서 등장하는 수 많은 캐릭터들은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이번 공략에서는 캐릭터들의 스킬구성과 트레잇과 계급 효과, 리더 직업 등을 설명할겁니다.
1. 트레잇(TRAITS)
캐릭터의 특성을 나타내는 트레잇 부분은 종류도 많고 효과 또한 다양하게 포진되어있습니다.
캐릭터의 능력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으로 트레잇은 좋은 효과만 있을수도 있지만 나쁜효과만 있을 수도 있고 좋고 나쁨이 혼재되어있는 경우도 있죠.
또한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차라리 이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캐릭터의 다른 능력치가 아무리 좋아도 트레잇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안좋다면 그 캐릭터는 해임하는 것을 고려해봐야합니다.
해당 스크린샷을 토대로 트레잇을 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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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hard Veteran
-40% 부상율
+100 질병저항(퍼센트가 아닙니다.)
Firearms Enthusiast
+5 탄약 물자 최대치
+2 좀비 위협도(정착지에 좀비가 자주 처들어오는 것과 관련있습니다.)
때때로 탄약물자를 낭비함(랜덤인 카운터로 탄약물자를 소비합니다.)
Practices at the Range
+50% shooting 스킬 경험치 습득량
Red talon Contractor
-66% 평판 경험치 패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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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트레잇 4개의 효과를 지닌 캐릭터가 됩니다.
보다시피 붉은 부분은 안좋은 효과로 물자를 낭비한다던가, 동료와 자주 싸워서 사기를 깎아먹는 등 사람 뒷목을 잡게하는 특성들이 많으므로 여러모로 트레잇 부분은 신경써야할 부분입니다.
그럼 이 트레잇을 어떻게 구분하느냐!
사실 트레잇을 보고 고르기란 쉽지않습니다.
NPC로 존재하는 생존자들은 [Learn About survivor] 대화문으로 능력치를 이런식으로 볼수있지만 트레잇 부분은 ?????로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생존자를 고를 때 볼수 있는 것이라곤 이 캐릭터의 생명력과 스태미나 그리고 스킬 뿐이지요.
하지만 그렇다해도 좋은 트레잇을 지닌 녀석을 고를 방법이 없는건 아닙니다.
캐릭터의 기본 생명력과 스태미나는 100/100으로 나쁜 트레잇 중에서는 생명력과 스태미나를 깎아먹는 녀석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렇기에 캐릭터를 고를 때 두 수치가 100이상인 캐릭터들은 대게 좋은 트레잇을 들고있거나 적어도 아무런 패널티가 없는 트레잇을 들고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니면 어쩔 수 없구요. 운이 없는 자신을 탓해야죠 안그렇습니까?
나쁜 트레잇을 들고나왔다면 해임하고 다른 생존자를 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트레잇은 수정이 안되니까요.
2. 스킬(SKILLS)
대충 생명력과 스태미나를 보고 하자가 없다고 생각된다면 이제 우리가 봐야할 것은 스킬입니다!
어쩌면 트레잇 이상으로 눈길이가고 중요한 부분이죠.
캐릭터의 스킬은 보통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스킬 4종류+커뮤니티 스킬
기본스킬 4종류+레어 스킬
기본스킬 4종류+비어있음
이와 별개로 데이브레이크에서 얻을 수 있는 레드탈론 요원들은 고유의 스킬들로 무장하고 있지만 그건 다음에 얘기하도록하죠.
우선 스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스킬은 크게 3종류
기본스킬
커뮤니티스킬
레어스킬
로 나뉘어지는데 기본스킬로는 Cardio, Wits, Fighting, Shooting 이 있으며 모든 생존자들은 이 4가지 기본스킬이 무조건 붙어있습니다.
기본스킬들은 캐릭터가 성장하면서 추가효과가 붙게되고 7성이 되는 순간 상위 스킬 4종류 중에 1가지를 선택하여 특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7성을 찍는다고 무조건 4가지 특화가 모두 선택지 뜨는게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보통 2개의 선택지 중 한개를 선택하게됩니다.
두 개다 똥이면 어떻게하냐구요? 책사서 재교육하시면되겠습니다.(재교육은 4가지 선택지가 모두 뜹니다.)
단돈 1500 영향력에 아주 낮은 확률로 상인이 들고나오시니 랜덤으로 상인이 나타날때마다 눈팅해주시는게 좋을겁니다.
다음으로 커뮤니티 스킬!
우리가 생존자를 영입하는 이유이자 정착지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지요. 정착지 발전이 멈췄다면 다 이 커뮤니티 스킬 때문일겁니다.
커뮤니티 스킬은 Chemistry, Computers, Cooking, Craftsmanship, Gardening, Mechanics, Medicine, Utilities 까지 총 8가지 스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스킬별로 2가지의 특화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스킬들은 생산과 발전, 즉 내정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스킬들로 캐릭터의 5번째 칸을 레어스킬과 함께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중요하다고 꼽을 수 있는 스킬들은
C4를 비롯한 폭약과 탄약제작에 필요한 Chemistry(Munitions)
커맨드센터 업그레이드와 C4 제작에 필요한 Computers(Electronics)
늘어가는 식구를 먹여살릴 Gardening(Agriculture) 혹은 Utilities(수경재배시설 제작에 필요합니다.전기/물 필요)
이 세가지 스킬을 초반 스타트용으로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심화학습부분이라 할수있는 레어스킬!
레어스킬은 생존자들이 기본적으로 들고있는 상태로 영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레어스킬들은 레어스킬 상인에게 책을 구매하여 스킬이 4개 뿐인 캐릭터에게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레어스킬은 1성이 마스터이며 특이하거나 오지거나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레어스킬 중에서는 두 개의 커뮤니티 스킬을 동시에 지니거나 그 이상의 상위호환을 지닌 스킬도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다음사진을 봅시다.
Firearms Maintenance 라는 레어스킬입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1성이 마스터인걸 볼 수 있지요.
스킬의 효과를 살펴보자면 커뮤니티 스킬인 Mechanics(Engineering)스킬을 대신할 수 있으며 -50% 화기 내구도 소모율 효과를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Mechanics 스킬과 그 상위특화스킬인 Engineering을 대신해주고 본인의 총기내구소모율까지 낮춰주는 좋은 효과의 스킬인것이죠.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성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Mechanics(Engineering)을 7성까지 올렸을때 받을 수 있는 효과인 수리시 부품 소모율-33%의 효과를 볼 수는 없습니다.
이 외에도 일일 식량 생산량에 +2의 보너스를 주는 Fishing 스킬처럼 단순하면서도 파격적인 효과를 지닌 레어스킬도 있으니
게임에 익숙해지신 분들은 레어스킬을 지닌 생존자를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는 것도 또다른 재미가 될겁니다. (종류가 얼마나 있는지는 저도 몰라요.)
3. 영입
자 이제 스킬과 트레잇을 감안해서 마음에 드는 NPC 캐릭터를 찾았다면 영입을 해야합니다.
캐릭터 영입은 총 네가지 경로를 통해서 얻게되는데요.
a. 주변 생존자 그룹이 주는 퀘스트를 자주 도와주고 [동맹]상태가 되면 원하는 캐릭터를 영입하고 그룹을 해체시킨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생존자 그룹들은 유저의 행동에 따라서적대/보통/친구/동맹으로 상태가 바뀌는데 한번 도와주면 친구가 되고 여러번 돕다보면 동맹으로 바뀌게됩니다. 동맹이 된 그룹의 생존자는 특별한 일이 없다면 3명이 있을텐데 이 3명 중에서 마음에 드는 친구를 영입하면 되지만 그룹이 해체되면서 동맹효과를 더 이상 받지 못하게되는 것도 감안하셔야합니다.
b. 생존자 퀘스트(Survivor in need)를 수행해주고 영입한다.
-랜덤으로 생성되는 생존자 퀘스트를 수행하다보면 영입할 기회가 생깁니다. 영입할 수 있는 생존자가 꼭 한명이진 않아서 가끔은 세명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지요.
단점으로는 원하는 캐릭터 영입이 어렵다는 겁니다. 퀘스트 수행 내용에 따라서는 영입할래? 말래?만 물어보고 자신에 대해서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는 황당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정착지 캐릭터들이 하도 죽어나가서 노답상태라 사람이 급한 분에게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c. 데이브레이크 포인트를 모아서 레드탈론 캐릭터를 영입한다.
-확장팩인 데이브레이크 디펜스모드에서는 프레스티지 포인트라는걸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Y를 눌러나오는 라디오 메뉴에 데이브레이크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2종류의 레드탈론 캐릭터(솔져/오피서)를 2750프레스티지 포인트로 영입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레드탈론 캐릭터는 하나같이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니 추천합니다만...그에 대한 반동인지 조금씩 패널티를 안고있으니 이 점은 고려하셔야겠네요.
d. 빌더 메인퀘스트로 영입한다.
-이는 리더가 '빌더'인 유저만 해당되는 것으로 그다지 일반적이지도 않고 효율적이지도 않기 때문에 그냥 이런게 있다 정도로만 알고계시는게 좋습니다.
4. 계급(STANTING)
캐릭터도 영입했겠다. 이제 파밍도하고 정착지 업글도하고 렙업도 하시면되는데.
캐릭터는 계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새로 들인 캐릭터는 '신입'등급부터 시작해서 시민-영웅 등급까지 계급이 성장하게됩니다.(영향력이 올라가는 행동을 하면 계급이 성장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 스샷을 보면서 말하도록하죠.
이것이 계급 설명창입니다.
캐릭터가 처음 들어왔을때 신입 상태의 캐릭터는 해당 창이 거의 회색으로 정보가 보이지 않으나.
시민 등급이되면 이 캐릭터가 영웅을 찍었을 때 어떤 효과를 지니는지 알려줍니다.
스크린샷의 영웅 보너스는 일일 영향력 +75 로군요.
이 영웅보너스는 패널티가 없는 것이기에 아주 유용합니다. 모든 캐릭터가 영웅을 찍어놓는게 장기적으로 유리하죠.
단지 있으나마나한 느낌의 보너스일수도 있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또한 계급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엔딩을 보기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캐릭터 한명을 영웅등급까지 올려야한다는 점입니다.
맨 밑의 Leadership 부분이 바로 엔딩과 관련이 있는데요.
리더쉽는 총 4가지로 빌더/셰리프/워로드/트레이더 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영웅 등급의 캐릭터는 정착지의 리더로 추대해줄 수 있으며 리더가 된 캐릭터는 특정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리더 직업에 맞는 레거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레거시 퀘스트를 모두 수행할 경우 해당 정착지는 엔딩으로 이어지며 난이도에 따라서 특전보상을 얻게되고
살아남은 정착지 캐릭터들은 '레거시 풀'이라는 캐릭터 저장공간에 세이브되죠.
(필요없는 캐릭터는 삭제할 수 있고 엔딩 전에 세팅된 장비와 소지품을 그대로 들고갑니다.)
추후 새로 시작할때 이 성장한 캐릭터들을 난이도에 상관없이 데리고갈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에서 성장하고 엔딩을 본 캐릭터를 나이트메어 정착지 시작할 때 데려갈 수 있습니다.)
캐릭터 편은 여기까지 입니다. 모든 캐릭터는 사망 시 영구적으로 사라지게되니 소중히 키워줍시다.
다음은 정착지와 내정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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