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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DirectX 11과 최고의 그래픽 지원할 것

조회수 52863 | 루리웹 | 입력 2016.08.18 (12:45:45)
[기사 본문] 18일, 스마일게이트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로스트아크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에서 개발 중인 PC 온라인 MMORPG ‘로스트아크’의 제작 진행 상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이 날 행사에서는 8월 24일로 예정된 1차 비공개 시범 테스트의 세부 계획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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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게임 및 CBT에 관한 소개를 맡은 스마일게이트 알피지의 지원길 대표는 CBT를 하는 이유와 통상적인 CBT 방식을 먼저 언급한 후 로스트아크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테스트를 위해 '예측이 가장 난해한 것', '변경 시 작업 부담이 큰 것', '퍼포먼스 부담이 높은 것'부터 검증하고, 비선형적 개발 플로우로 '후반 요소를 선검증'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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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구성이 가능했던 이유는 일관된 기획 방향성 유지와 시나리오의 큰 줄기 완성, 전반과 후반 컨텐츠를 동시에 개발하는 비순차 개발 진행 방식, 항해와 난이도 높은 시네마틱, 사전 퍼포먼스의 검증을 시행해왔기 때문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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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사냥에 기반한 모바일 RPG 스타일이 아니라 추억을 남길 수 있는 RPG를 만들기 위해 스토리와 세계관을 충실하게 설정한 로스트아크는 시나리오를 읽지 않는 사람을 위해 체감하는 방식을 도입하면서, 무조건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고생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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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새로운 지역을 탐사하는 두근거림을 제공하기 위해서 무작정 넓은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탐험이 있는 밀도 있는 공간을 만들고, 추억할 수 있는 BGM을 남기기 위해 웅장한 곡, 아름다운 곡, 감성적인 곡 등 다양한 선율의 음악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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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CBT에는 6개의 지역과 30레벨의 성장, 7종의 클래스가 수록되며, 힐링이 가능한 바드는 이번 테스트에 한해 히든 클래스로 설정됐다. 퀘스트는 메인, 서브, 돌발, 메달로 구분되고, 던전은 아크 던전, 파티 던전, 일반 던전으로 나뉘며, 스킬 시스템은 8개의 슬롯 안에 사용 스킬을 골라 넣는 방식을 택했으나, 트라이포드 시스템을 통해 여러 가지 조합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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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컨텐츠는 모험의 서, 업적, 악기, 생활 레벨, 제작/분해 등이 존재하고, 엔드 컨텐츠는 등급에 따라 차별화된 보상, 설리안의 지령서가 필요한 파밍, 고난이도 컨텐츠와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컨텐츠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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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의 향후 청사진은 1차 CBT에서 메커니즘, 2차 CBT에서 컨텐츠 구조, 3차 CBT에서 다양한 엔드 컨텐츠, 파이널 테스트에서 서버 부하와 안정성 검증을 거쳐 정식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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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논란이 됐던 DirectX 11 지원 여부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지원 계획을 가지고 R&D를 진행하고 있으나 1차 CBT에서는 본질적인 부분의 테스트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DirectX 11은 1차 이후의 CBT에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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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그래픽 다운그레이드와 관련해서는 “지스타 2014 영상에서 명시성이 안 좋다는 이야기가 나와 FGT에서 게임 플레이에 적합하게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고 말하고, “우리가 원하는 것은 게이머가 만족하는 최고의 그래픽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그래픽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좋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 1차 CBT 트레일러 고화질 영상 원본 다운로드

참고로 1차 CBT 일정은 8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 간이며, 테스트 시간은 평일 오후 4시부터 자정, 주말 정오부터 자정까지이다. 테스트 시작에 앞서 이달 21일까지 참가자 모집이 진행되고 있고, 접수 종료 후 추첨을 통해 참가자가 선발된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는 이번 테스트에서 나온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게임 완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래는 지원길 대표와 금강선 디렉터를 상대로 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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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MORPG 시장에 무혈 입성하는 상황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MMORPG에 대한 니즈가 많이 사라진 것 같기도 한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지 : 신규 경쟁작이 없는 것은 분명 기회라 할 수 있지만, 기존 게임들이 축적한 콘텐츠를 넘는 것이 장벽이라 하겠다. 그리고 MMORPG를 원하는 유저들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보기에, 이들의 마음에 드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 MMORPG 장르의 위기와 관련해서 BM에 관한 이야기도 하지 않을 수 없는데, 답을 찾았나?

금 : 지스타 공개 이후 정액제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의 바람을 많이 들었으나, 일단 부분유료화를 생각하고 있다. 다만 정액제를 왜 원하는가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Pay 2 Win에 지쳐서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노력을 한 만큼 결과를 얻어 재미를 느끼는 부분과 글로벌 시장에 대한 장기적 관점에서 BM을 만들어가려 한다. 내부에 RPG를 사랑하는 개발자가 많은 만큼, RPG를 배신하지 않는 BM을 만들 것이다.

● 이미 많은 콘텐츠가 개발된 것 같은데, 개발 공정은 몇 %인가?

지 : 공정은 몇 %라고 말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만들어졌다고 해서 다가 아니라 재미를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 현재 개발 인력과 충원 계획이 궁금하다.

지 : 개발 인력은 160명 정도이고, 대규모 콘텐츠 개발을 위한 인력 충원을 계속하고 있다.

● 1차 CBT에서 엔드 콘텐츠를 미리 선보이는데, 이로 인해 손봐야 할 기간이 늘어날 수도 있지 않을까?

지 : 피드백에 따라 게임을 개선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그리고 그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노력은 이전부터 하고 있으나, 단순히 기간을 줄이기보다 제대로 재미를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나?

금 : 시간이 오래 걸리는 콘텐츠가 있고, 빨리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도록 적절히 자원을 배분하고 있다.

● 공성전에 대한 이야기가 없는데,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나?

금 : 한국 게임에서는 대부분 공성전을 제공하지만, 실상은 100명 중 15명 정도가 즐기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공성전을 직접 제공하기보다 일단은 그런 거대한 전투를 체험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그래픽이 좋아 보였지만, 오랜 기간 만들다 보면 더 좋은 엔진(언리얼 엔진4)을 사용한 게임들이 늘어날 것이다. 이들과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지 : 엔진도 중요하지만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언리얼 엔진 4에서 좋아 보이는 부분은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추가하고 있다.

● 중국 버전을 한국 버전과 병행 제작하고 있나?

지 : 로스트아크 자체의 게임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협업을 진행하고는 있지만 중국 버전을 병행 개발하고 있지는 않다. 지역에 관계 없이 게이머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 게임성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본다.

● 시스템 사양을 살펴 보니 AMD에 대한 언급이 없다. AMD 쪽은 어떻게 되나?

지 : 동급의 AMD 시스템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 DirectX 버전은 언제 올릴 생각인가?

지 : 내부에서 R&D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 지원할 것인가 하는 부분만 결정이 남은 상태다.

● 클래스가 8개 정도 공개된 상태인데, 앞으로 어떻게 확장시킬 계획인가? 수직(전직) 방향인가, 수평 방향인가?

금 : 수평 방향을 생각하고 있으며, 6개의 프리클래스를 계획하고 있다. 이들이 각각 2개의 전직을 지원하고 있지만, 제품판에서는 3개의 전직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18개의 클래스가 제공될 것이고, 이미 10개 이상의 클래스가 제작된 상황이다.

● 여러 가지 콘텐츠를 동시에 개발하려면 콘텐츠 별로 개발팀이 나뉘어 있을 것 같은데 맞나?

지 : 개발팀 구조는 고정적이지 않으며,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변경하고 있다.

●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가 직접 개발해서 운영까지 담당하는 첫 MMORPG인데, 어떤 식으로 운영을 준비하고 있는가?

지 : 운영에 대한 우려가 많은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이를 넘어서기 위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으며, 시행착오는 있겠지만 상식에 어긋나지 않도록, 그리고 MMORPG 팬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스마일게이트 측과 협의하고 있다.

● 운영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에서 하나?

지 : 스마일게이트 알피지에서 운영까지 맡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스토브와 협업한다.

● 거래 관련 시스템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금 : 거래는 개발팀 내부에서도 뜨거운 감자인데, 1:1 거래와 경매장 운영에 대한 부분은 2차 CBT에서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것 같다. 과거의 MMORPG처럼 현금 거래가 활성화 되어야 게임이 잘 된다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으며, 치트키처럼 현금으로 노력을 대신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그리고 오토나 봇 등은 완벽히 막기가 힘들겠지만, 기획 단에서 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음성이 많이 들리던데 메인 퀘스트가 풀보이스를 지원하나?

금 : 중요한 씬은 대부분 음성을 지원한다. RPG인 만큼 스토리를 생생히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바드가 히든 클래스라고 했는데, 1차 CBT 이후에도 히든 클래스가 등장하는가?

금 : 히든 클래스는 1차 CBT에서만 사용되는 운영하는 방식이며, 히든이라고 말하기가 무색할 정도로 얻기가 쉬울 것이다. 이용자 분들이 바드를 많이 플레이 해주셔야 우리도 감을 잡을 수 있으니까.

● 스마일게이트 그룹에서 크로스파이어를 제외하면 딱히 성공작이 없는 만큼 기대가 클 것 같다. 내부의 기대감 그리고 이로 인한 부담감은?

지 : 기대감이 큰 것은 물론이지만 개발에 대한 지원이 풍부해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었다. 부담감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으나,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추구할 수 있어서 좋은 점이 많다. 그보다도 이용자 분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이 크다. 업계가 거는 기대에 대한 책임감도 느끼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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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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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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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이아니라 자발적으로 테스터 지원한 사람들한테 테스트 시킨다는건데... CBT 단어뜻부터 좀...
16.08.18 13:25

(IP보기클릭)22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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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 이것만 봐도 뭘하는지 알겠는데.. 얼마나 생각없이 사는지 보여주는건가
16.08.18 13:31

(IP보기클릭)165.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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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그거 맞어...
16.08.18 13:26

(IP보기클릭)6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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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 우려는 지금껏 당한게 많으니 우려와 욕하는건 인정하지만 과금을 떠나 게임 까는것만 보면 루리웹해오면서 많이 느낀거지만 어차피 까는 애들은 평생 깔거라는거.
16.08.18 13:32

(IP보기클릭)20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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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를 왜 하는지 모르나? 초딩임? 클로즈 베타 테스트 라는것 자체가 게임 플레이 하는 도중 발생하는 버그를 잡기 위해서 하는건데, 지원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미리 게임을 접할수 있어서 지원하는것이고, 니 원리대로 따지면 모든 게임은 오픈하자마자 버그 만발이야.
16.08.18 14:02

(IP보기클릭)211.179.***.***

하늘하늘 땅땅
다음나오고나니깐 오히려 전사들이 많아진느낌 | 16.08.19 01:20 | | |

(IP보기클릭)58.123.***.***

하늘하늘 땅땅
그러게요 발빠른 네티즌의 우려에 빠르게 답해주네요 ㅎㅎ | 16.08.22 10:28 | | |

(IP보기클릭)220.123.***.***

마지막 희망이 되어줄수 있을까....
16.08.18 12:52

(IP보기클릭)210.17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6.08.18 12:53

(IP보기클릭)59.19.***.***

DX11 굿굿
16.08.18 12:57

(IP보기클릭)219.240.***.***

흠..부분 유료화라...
16.08.18 12:59

(IP보기클릭)220.120.***.***

바늘도둑1
정액제, 부분 유료화 다 싫고 길드워2 처럼 패키지로 팔아주면 고맙겠당... 대규모 컨텐츠 또 돈주고 사는게 낫지 끝없는 상자까기 부분유료화, NC마냥 정액제+다중과금 시스템 너무 싫음... | 16.08.18 19:24 | | |

(IP보기클릭)121.180.***.***

소 나
엔씨가 길드워2를 왜 한국에 서비스 안할까요... 적자라서 일뜻... | 16.08.20 00:11 | | |

(IP보기클릭)119.64.***.***

소 나
분명 게임성을 지키려면 패키지 + 월정액 방식이 낫지만, 한국 시장만으로는 경제성이 안 되죠... 망할 규모의경제 ㅠ | 16.08.20 22:18 | | |

(IP보기클릭)175.120.***.***

바늘도둑1
지금 가장 불안한 부분이 부분 유료화.... 국산 게임 상술에 워낙 유저들이 많이 당한지라.... | 16.08.22 09:24 | | |

(IP보기클릭)222.251.***.***

바늘도둑1
아이템강화에만 캐시안니면 됨.. 뭐 복장이라든지 펫정도만 캐시 했음 하네요 | 16.08.23 14:35 | | |

(IP보기클릭)1.234.***.***

오~저거만 봐서는 기획 개념이 좋은듯
16.08.18 13:01

(IP보기클릭)112.161.***.***

근데 동영상에 나오는 맵중에 디아블로3에서 가져다 쓴게 있네;;;;; 이건 좀 아니다
16.08.18 13:10

(IP보기클릭)211.55.***.***

로냐프
디아3 나름 오래했다고 생각하는데 보고선 저거 디아에서 본거내 했던건 없는데.... | 16.08.18 19:33 | | |

(IP보기클릭)39.125.***.***

로냐프
정확하게 어딘지 좀; 그렇게만 말하면 어쩜 디아블로 3 해본 적도 없는데 | 16.08.18 21:25 | | |

(IP보기클릭)182.212.***.***

로냐프
맵은 비슷한게 있긴한거 같네요.. | 16.08.18 21:48 | | |

(IP보기클릭)220.117.***.***

로냐프
1분때부터 나오는 맵 암만봐도 디아3 액트3 생각나는데? 그냥 맵들 느낌이 너무 비슷함. | 16.08.18 22:02 | | |

(IP보기클릭)118.33.***.***

黑炎
디아3만 해보셔서 그렇게 생각하시나 본데요? 저런 분위기의 맵은 던전시즈2에서도 이미 있었고 토치라이트, 타이탄워(?) 등 저런 뷰의 게임에서 비슷하게 많이 나오죠 | 16.08.18 22:42 | | |

(IP보기클릭)220.117.***.***

로냐프
아 그래요? 제가 디아3빼곤 다른건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그럼 디아3가 베낀건가요?? | 16.08.18 23:52 | | |

(IP보기클릭)222.238.***.***

黑炎
저런맵 흔해빠졌는데 만물 디아 | 16.08.19 00:31 | | |

(IP보기클릭)175.206.***.***

나르딩거
만물블쟈설인가 이제 | 16.08.19 09:22 | | |

(IP보기클릭)203.251.***.***

로냐프
신기하네요. 흔해 빠졌는데 왜 디아3 나왔을 때는 저런 말이 안나왔을까요...ㄷㄷㄷ | 16.08.19 13:48 | | |

(IP보기클릭)61.255.***.***

로냐프
겜좀 많이 해보세요 저런 스타일 맵 나오는게 무슨 디아만 있는것도 아닌데 | 16.08.19 15:19 | | |

(IP보기클릭)222.112.***.***

로냐프
뭐랄까.. 맵을 배끼던 안 배끼던 무슨 상관인가 싶기도 하고 ㅋ 게임만 재밌으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16.08.19 15:49 | | |

(IP보기클릭)118.35.***.***

로냐프
언차티드도 쿼터뷰로 보면 저렇게 맵 나올듯 ㅋㅋㅋ 무슨 되도 않는 | 16.08.20 18:31 | | |

(IP보기클릭)121.161.***.***

黑炎
그만큼 흔한 스타일이기 때문에 아무 말이 없었는데 님처럼 난데없이 까기 때문에 말이 나오는겁니다. | 16.08.20 21:35 | | |

(IP보기클릭)124.194.***.***

黑炎
베끼고 말고 아니고 그냥 이런 류 게임에서는 흔히 나오는 거라구요.. 말을 이해 못하는건지 이해 못하는 척 하는건지ㅡㅡ | 16.08.21 15:56 | | |

(IP보기클릭)124.194.***.***

핼게이트
베꼈으면 상관있죠 의식 수준이;; | 16.08.21 15:57 | | |

(IP보기클릭)218.55.***.***

알테어 이븐라하드
타이탄 퀘스트 일거에요 아마ㅋ | 16.08.22 10:17 | | |

(IP보기클릭)125.206.***.***

로냐프
베낀건만 치면 블리자드도 얼마나 많이 가따 베꼈는데... 애초에 스타크래프트 마린조차도 스페이스마린 빼다 박았지.. | 16.08.23 15:09 | | |

(IP보기클릭)222.232.***.***

잘들어라, 애초에...
16.08.18 13:10

(IP보기클릭)108.41.***.***

그래도 얘들이 닌텐도 마인드를 따라서 '우린 스펙에 중점을 두지않고 컨텐츠에 둔다' 라는 x소리 안해서 다행이군
16.08.18 13:11

(IP보기클릭)1.231.***.***

ps4-마이크필수
그게 왜 X소리임? 재미가 없으면 몰라도 스펙에 중점두고 만들었는데 스펙도 안되는 닌텐도보다 노잼겜이 훨씬 많은데. | 16.08.19 10:00 | | |

(IP보기클릭)175.210.***.***

유저친화적인 비슷한 느낌으로 출시되었던게 메이플스토리2 였는데 넥슨 입맛대로 겜 조작하고 수익구조개편하면서 겜까지 말아먹더만. 이후로 넥슨겜은 쳐다도 안보는데 스마일은 과연 다를려나?
16.08.18 13:13

(IP보기클릭)112.175.***.***

과연
16.08.18 13:15

(IP보기클릭)1.229.***.***

기대만큼 재미있었으면 좋겠다. 순수한 게이머로서의 바람임.
16.08.18 13:15

(IP보기클릭)220.117.***.***

일부러 간단하게 해놨었다 이말이군요. 하긴 버그터지면 그게 더 일이지 ㄱ-;;
16.08.18 13:20

(IP보기클릭)1.237.***.***

BEST
탁잠자리
희생이아니라 자발적으로 테스터 지원한 사람들한테 테스트 시킨다는건데... CBT 단어뜻부터 좀... | 16.08.18 13:25 | | |

(IP보기클릭)165.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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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잠자리
원래 그거 맞어... | 16.08.18 13:26 | | |

(IP보기클릭)222.235.***.***

BEST
탁잠자리
CBT 이것만 봐도 뭘하는지 알겠는데.. 얼마나 생각없이 사는지 보여주는건가 | 16.08.18 13:31 | | |

(IP보기클릭)58.226.***.***

탁잠자리
굳이 비꼬아서 말하고싶다면 그게 맞긴 함. 사람은 완벽할 수 없으니 만드는것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는 예측 외의 상황이 많으니까 | 16.08.18 13:35 | | |

(IP보기클릭)20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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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잠자리
CBT를 왜 하는지 모르나? 초딩임? 클로즈 베타 테스트 라는것 자체가 게임 플레이 하는 도중 발생하는 버그를 잡기 위해서 하는건데, 지원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미리 게임을 접할수 있어서 지원하는것이고, 니 원리대로 따지면 모든 게임은 오픈하자마자 버그 만발이야. | 16.08.18 14:02 | | |

(IP보기클릭)175.126.***.***

탁잠자리
당연한거 아닌가... | 16.08.18 14:03 | | |

(IP보기클릭)59.27.***.***

탁잠자리
남 상처주기, 관심 끌기 - 성공! | 16.08.18 14:17 | | |

(IP보기클릭)122.38.***.***

탁잠자리
베베꼬여가지고.... | 16.08.18 14:25 | | |

(IP보기클릭)210.217.***.***

탁잠자리
음... CBT를 CTB로 쓴 것도 그렇고 웃으시는 걸로 보아 CBT의 의미를 잘 못 이해하시는 거 같네요. CBT는 Closed Beta Test의 약어로서, 게임을 정식으로 시장에 선보이기 전, 게임의 버그를 찾거나 시장성, 게임의 재미 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하는 비공개 테스트를 말합니다. :) 희생이라고 비웃을 정도는 아닌게, 대신 유저들은 다른 사람들 보다 빠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 그런 표현은 아닌 거 같아요^^ 게다가 막상 CBT에 참여해도 유저가 반드시 버그를 잡아야 한다는 의무가 있는 것이 아니잖아요^^? | 16.08.18 14:28 | | |

(IP보기클릭)121.154.***.***

탁잠자리
그럼 니가 밥먹는 이유는 똥싸려고 먹는거냐? | 16.08.18 14:41 | | |

(IP보기클릭)121.64.***.***

DDakong
팩트 폭력 자제요. 저 분 상처받잖아요. | 16.08.18 17:39 | | |

(IP보기클릭)124.194.***.***

탁잠자리
먹이다 우걱우걱 | 16.08.18 18:32 | | |

(IP보기클릭)118.47.***.***

탁잠자리
아직 개학 안 했어요? | 16.08.18 18:49 | | |

(IP보기클릭)61.83.***.***

탁잠자리
CBT가 원래 버그잡고 유저피드백을 할려고 하는건데요...? | 16.08.18 18:51 | | |

(IP보기클릭)175.197.***.***

탁잠자리
게임사는 유저 피드백 받을려고 cbt 하는데 이런 사람들은 피드백은 커녕 욕만 오지게 해버려서 전혀 도움이 안됨 ㅋㅋ | 16.08.18 20:36 | | |

(IP보기클릭)121.136.***.***

탁잠자리
어떻게든 비꼴려고 용쓰는거 같은데 잘 알지도 못하는 단어 쓰지마쇼.. | 16.08.18 20:46 | | |

(IP보기클릭)211.237.***.***

탁잠자리
; 생각이없네 | 16.08.18 23:09 | | |

(IP보기클릭)101.250.***.***

탁잠자리
C클로즈 B베타 T테스트 죠 님아 CTB라고 적어놓은거 보니 의미자체를 모르시는것 같네 | 16.08.19 01:29 | | |

(IP보기클릭)218.233.***.***

탁잠자리
탁잠자리 (1160786) 115.161.***.*** 우리가 CTB를 하는 이유? 응 버그잡을라고 유저들 희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 이런건 박제해놔야지. | 16.08.19 09:35 | | |

(IP보기클릭)61.255.***.***

탁잠자리
CBT가 뭔뜻인지 몰라요? | 16.08.19 15:20 | | |

(IP보기클릭)118.131.***.***

탁잠자리
딱 보니 처음 몇 댓글은 비추 누르다가 사태 돌아가는 거 보고 멈췄네 저 추천 2개도 부캐로 한듯 | 16.08.19 18:52 | | |

(IP보기클릭)121.180.***.***

탁잠자리
1. 버그 잡는건 맞고... 2. 오타 있고.. 3. 글은 좋게 쓰지... 4. 맞는 말이긴 합니다... 5. CBT 유저들에게 하는말이지만... 버그 발견하면 무조건 신고하세요.. 검은 사막, 트오세 처럼... 짜고 치지 말고... | 16.08.20 00:17 | | |

(IP보기클릭)59.27.***.***

탁잠자리
진짜 졸라 멍청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6.08.20 12:27 | | |

(IP보기클릭)121.175.***.***

탁잠자리
ㅋㅋㅋ 참으로 안타깝도다! | 16.08.20 17:32 | | |

(IP보기클릭)210.100.***.***

탁잠자리
vip석 다찼네 여기 맥주하나요~~ | 16.08.21 12:00 | | |

(IP보기클릭)223.62.***.***

탁잠자리
이새꺄 그러면 하지마 좀;;; 너같은 새끼가 스틸하고 자리 뺏고 하는거 내가 모를줄아냐? | 16.08.21 14:11 | | |

(IP보기클릭)222.251.***.***

탁잠자리
진짜 욕 안할라고 했는데 ㅄ인증 제대로하네?? | 16.08.23 14:37 | | |

(IP보기클릭)112.162.***.***

탁잠자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멍청멍청 열매를 드셨는가봄.. | 16.08.23 17:22 | | |

(IP보기클릭)223.33.***.***

과연..
16.08.18 13:25

(IP보기클릭)175.197.***.***

한국형게임은 오로지 과금형 게임일 뿐..게임의 미학을 모르는 이익추구만을 위한 집단.
16.08.18 13:27

(IP보기클릭)175.196.***.***

Hi~Ji q:^]
지금까지는 그래왔지만 앞으로도 그런다는 보장은없습니다! 응 비추 고마워 | 16.08.20 02:46 | | |

(IP보기클릭)14.32.***.***

Hi~Ji q:^]
미학 같은 소리하고 있네. 회사의 존재는 이윤 추구인데... 마치 이윤 추구하는게 악이라는 듯이 얘기하네. | 16.08.21 05:30 | | |

(IP보기클릭)61.77.***.***

BEST
과금 우려는 지금껏 당한게 많으니 우려와 욕하는건 인정하지만 과금을 떠나 게임 까는것만 보면 루리웹해오면서 많이 느낀거지만 어차피 까는 애들은 평생 깔거라는거.
16.08.18 13:32

(IP보기클릭)119.71.***.***

뉴제너★갓즈키
문제는 여태까지 한국게임 한정으로 그 까던 의견들이 전부 사실이 되버렸다는거죠 | 16.08.18 17:28 | | |

(IP보기클릭)121.128.***.***

뉴제너★갓즈키
ㅇㅇ 뭐만보면 까는 애들은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게임하나 궁금함 | 16.08.18 18:37 | | |

(IP보기클릭)175.196.***.***

루리웹-3854818403
고티작들을 예시로 들면 머라고 하실껀가요? | 16.08.20 02:47 | | |

(IP보기클릭)211.107.***.***

뉴제너★갓즈키
걍 노답인거죠. 특히나 엔씨 넥슨 같은 국내회사 나오면 파블로프의 개처럼 무조건 물어뜯음. 어떨땐 있지도 않은거 가지고 깔때도 잉ㅆ고. 그냥 노답인거임 | 16.08.22 01:52 | | |

(IP보기클릭)115.95.***.***

과연 트레이너씨는 이번에도 이길 수 있을까
16.08.18 13:34

(IP보기클릭)121.180.***.***

롤링페럿
한표걸어 봅니다.. | 16.08.20 00:18 | | |

(IP보기클릭)222.109.***.***

스토리와 연출을 확실히 해야합니다. 텍스트만 까는 연출없는 스토리, 그져 멋진 장면만 뽑으려는 스토리 없는 연출이 나오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게임은 읽고 보는게 아니라 체험하는것입니다.
16.08.18 13:37

(IP보기클릭)49.173.***.***

Ayreon
저는 서브퀘때매 스토리가 붕뜨는 일만 없으면 좋겠네요. 메인 퀘스트는 지금 막 엄청 급박하게 돌아가는데 옆에 있는 서브퀘 받았더니 막 농장에 벌레 퇴치좀여~ 이라고 있으면 진짜 맥빠짐 | 16.08.18 17:57 | | |

(IP보기클릭)59.21.***.***

디아블로3랑 다른게 뭐냐,,,
16.08.18 13:37

(IP보기클릭)175.126.***.***

쿠로사키이치고
요즘 여러가지 게임의 장점들만 가져오는 쓰가게임들이 자주나와서.... 잘만 만들면 문제는 없다고봄, 못만들면 그떄 욕하면되니까... 최근 쓰까겜 예로는 오버와치가 있죠 | 16.08.18 14:06 | | |

(IP보기클릭)210.217.***.***

프로관종러
뜻을 몰라서 그러는데, 쓰가게임? 쓰까겜? 이게 무슨 말인가요? | 16.08.18 14:33 | | |

(IP보기클릭)121.151.***.***

Mr.야메
경상도사투리임 쓰까묵아라 = 비벼먹어라 쓰가는 뒤섞이다 비벼지다 짬뽕되다 등등이랑 비슷한말 | 16.08.18 14:48 | | |

(IP보기클릭)122.44.***.***

쿠로사키이치고
히오스는 롤하고 도타랑 다른게 뭐냐 오버워치는 팀포2랑 다른게 뭐냐 하스스톤 tcg, ccg랑 다른게 뭐냐 | 16.08.18 14:48 | | |

(IP보기클릭)210.217.***.***

KOR RAITO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줄임말인줄 알았는데 사투리라니 생각치도 못했네요.ㅎㅎㅎ 좋은하루되세요. | 16.08.18 15:03 | | |

(IP보기클릭)211.237.***.***

쿠로사키이치고
mmorpg라는게 가장 큰 다른점인데.. | 16.08.18 17:25 | | |

(IP보기클릭)115.139.***.***

쿠로사키이치고
쿼터뷰 방식이면 걍 다 디아블로3래 어찌할꼬 ㅉㅉ | 16.08.18 20:45 | | |

(IP보기클릭)122.47.***.***

쿠로사키이치고
존나 달라 보이는데? | 16.08.19 03:01 | | |

(IP보기클릭)61.255.***.***

쿠로사키이치고
디아블로3 말고 딴거 해본거 없죠?ㅋ | 16.08.19 15:23 | | |

(IP보기클릭)121.180.***.***

쿠로사키이치고
물어보는글인데... 심각하게 받아 들이네 요즘 뭐 인터넷 에티켓을 얼마나 잘 실천하신다고.... | 16.08.20 00:20 | | |

(IP보기클릭)122.47.***.***

디어
글쎄요.. 물어보는글이라고 보긴 힘든데.. | 16.08.23 10:11 | | |

(IP보기클릭)121.180.***.***

DUALJUNE
왜 힘들죠? 물음표 없어서요? 익명성인 인터넷에서 나이 따지는 사람이 얼마나 된다고... | 16.08.23 15:33 | | |

(IP보기클릭)115.139.***.***

괜찮을거 같네요 디아보다 훨 나은듯
16.08.18 13:55

(IP보기클릭)121.182.***.***

전장에서 영웅이 되는건 좋긴한데 삐까뻔쩍한 장비를 입고 영웅놀이 하는것보다는 배경이랑 어울리게 장비를 입고 하는게 좋을것 같은데... 갑옷이 에픽레벨 장비입고있는데 공성탑 올라가서 북치는게 너무 웃기네요
16.08.18 13:56

(IP보기클릭)122.46.***.***

몇일만있으면 오토들 득실거릴텐데..지겨워ㅋㅋㅋㅋㅋ
16.08.18 13:56

(IP보기클릭)210.178.***.***

버드랑이
미래에서 오셨나여? | 16.08.18 17:04 | | |

(IP보기클릭)121.180.***.***

버드랑이
성지 순례 가나요? | 16.08.20 00:20 | | |

(IP보기클릭)112.218.***.***

유료로 월정액해도 되니까 제발 캐쉬템 이딴거만 나오지 말기를
16.08.18 14:01

(IP보기클릭)210.2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룡각
어떤 게임이 한국 게임의 마지막 희망이었으면 생각하세요? | 16.08.18 14:39 | | |

(IP보기클릭)61.8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룡각
ㅋ 장르겹치는 겜들은 죄다 배낀겜이네 ㅋㅋ | 16.08.18 20:10 | | |

(IP보기클릭)101.2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룡각
조금만 더 알아보고 오셧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 16.08.19 0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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