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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하츠, 오보로 무라마사 표절 논란

조회수 135335 | 루리웹 | 입력 2014.04.04 (04:18:00)
[기사 본문]   네오위즈가 개발한 안드로이드용 횡스크롤 액션RPG '소울하츠'의 플레이 동영상이 일본 4Gamer.net를 통해 소개 된 이후 일본 커뮤니티(jin115.com)에서 표절 논란이 일어났다.

  표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이후 급속도로 퍼지고 있으며, 일본 게임 개발자 사이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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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 업체 한국인 관계자 트윗



  일본에서는 물론 한국에서도 단순 표절을 넘어 오보로 무라마사의 원본데이터를 유용하고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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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커뮤니티에서는 '이 정도 게임을 만들 수 있는데 왜 표절을 하는 것인가?' '캐릭터도 자국의 TERA 엘린 같네?' '한국 게임메이커는 진짜 쓰레기구나'라는 게임에 대한 의견부터 '승부조작, 표절은 당연. 그것이 한국' '한국인의 머리에는 김치만 차있는 것인가?' '사죄와 배상! 사죄와 배상! 니다니다!' 라는 혐한적인 의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오보로 무라마사'는 바닐라웨어가 2008년 닌텐도 Wii로 출시 후 2013년 PSVita로 이식 한 횡스크롤 액션RPG로 일본의 설화를 기반으로 한 신비로운 겐로쿠 시대로 플레이어를 데려가, 강력한 요도를 둘러싸고 펼쳐지는 다양한 군상들의 대립과 두 주인공의 모험을 보여준다.

  '소울하츠'는 네오위즈게임즈가 게임 개발 역량을 집중해 선보이는 모바일 횡스크롤 액션RPG로 동양의 신비로움을 배경으로 아름답고 고풍적인 2D 배경 그래픽을 제공하며, 검사, 궁사, 권법가로 구성된 다양한 미소녀 캐릭터가 등장해 ‘보는 즐거움’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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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하츠'는 공개 당시부터 콘솔 게이머들 사이에서 유사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오보로 무라마사 플레이 동영상









소울하츠 플레이 동영상-4Gamer.net





오보로 무라마사 스크린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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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하츠 스크린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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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하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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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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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봐도 너무 심했다. 양심은 어따가 팔아먹고 게임을 만드는지... 이따위로 게임 만들 거면서 '게임도 예술이다' 이지랄좀 안 떨었으면 좋겠다. 정말 예술적으로 만드는 해외 게임제작사들과 그 맴버들에게 실례다.
14.04.04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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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다 대신 사과하마
14.04.04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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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보로무라사마 한글판 나온다고 해서 와봤습니다.
14.04.04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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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엔 제보하지 마라. 어떻해서든 게임중독으로 엮을 색히들이다.
14.04.04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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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의 원조 다함께차차차를 못보셨군요
14.04.04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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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이네
14.04.04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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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제보 KBS http://news.kbs.co.kr/currentEvents/reportWrite.do?CATEGORY_REPORT_GROUP=NC008 MBC http://imnews.imbc.com/netizen/report/jebo.html SBS http://news.sbs.co.kr/jebo/news_jebo_info.jsp | 14.04.04 1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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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보!! 공중파 3사랑 인터넷 뉴스웹진에 제보하러 갑시다 !! 이런놈들이 무서워 하는건 오로지 "돈" 밖에 없어요. 그 돈이 나오는 대중의 주머니가 닫히도록!! 우리 비게머 이상의 훨씬 많은 대중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 이런 도둑놈들이 더이상 한국 게임계에 발을 못붙이게 만을어야 해요 | 14.04.04 1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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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엔 제보하지 마라. 어떻해서든 게임중독으로 엮을 색히들이다. | 14.04.04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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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보면 셧다운제 자체가 이런걸 막기위해 작용하면 좋긴한데 엉뚱한 방향이 되서 안타깝습니다 표절게임 셧다운제는 없는건지 이런건 문화부 법무부에 고발해야 합니다 | 14.04.04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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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게임은 셧다운이 아니라 없어져야죠..... | 14.04.04 14: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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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부끄럽다 네오위즈 | 14.04.04 1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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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에 이미 "별이되어라" 부터가 오싹한 기분 못받음? | 14.04.05 1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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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놓고 중국놈들이 배껴쓰면 부들부들거리면서 표절이라고 욕하고 자기들이 표절한건 오마쥬라고 되도않는 변명이나 늘어놓죠 | 14.04.05 15: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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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망 : 소울은 한글판이다 !!! 부들부들
14.04.04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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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은 한글판인지 모르겠지만, 배경에 써있는 글씨는 일본어 | 14.04.04 0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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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색히들때문에 게임이 사회악이라고 해도 할말이 없어진다. ㅉㅉㅉ | 14.04.04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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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효과가 쏠쏠하겠는데? | 14.04.04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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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작인줄..
14.04.04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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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봐도 너무 심했다. 양심은 어따가 팔아먹고 게임을 만드는지... 이따위로 게임 만들 거면서 '게임도 예술이다' 이지랄좀 안 떨었으면 좋겠다. 정말 예술적으로 만드는 해외 게임제작사들과 그 맴버들에게 실례다.
14.04.04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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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국내 게이머들을 세계적 망신살시키려고 작정을 한듯. 내가 다 얼굴이 후끈거리네. 정말 부끄럽다 | 14.04.04 0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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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한색기들 의견보면서 부들부들거리면서도 할 말은 없는 병크다
14.04.04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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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나라망신... 이번만큼은 욕먹어도 대꾸를 할 수가 없다. | 14.04.05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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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다 대신 사과하마
14.04.04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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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구글스토에서는 게임 내려갔내요 지들도 상황이 심각하다는걸 안듯 | 14.04.04 0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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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미출시 게임 아닌가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엔 올라오지도 않았던 걸로 아는데. 아니 애초에 올라갈 자격조차 없긴 하지만서도. | 14.04.05 0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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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해서 내린게 아니라 얼마 전에 클베가 끝나서 내려간거예요. | 14.04.06 13:5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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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 혐한 발언하는 일본인 없는데? 설마 작작 하라는 바닐라 사장 보고 하는 말은 아니겠지? | 14.04.04 0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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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사죄와 배상! 니다니다! 이게 지금 혐한발언이 아니라고요? 뭐 슈타게 팬이라도 됩니까? | 14.04.04 0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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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도 험한적 반응이라고 따로 구별해뒀는대요;; | 14.04.04 0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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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yenne // 스크롤 올리셔서 다시한번 차근차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14.04.04 07: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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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2ch반응으로 보이는 덧글이 있어요 | 14.04.04 0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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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흥분을 했어도;; 표현이 너무 거칠게 쓴듯하여서 뎃글 자삭함;; | 14.04.04 0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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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로 생각하면 비슷한거 같기도하고... 가슴으로 느껴지는건 어... 이거머야?? 설마 소울하츠에서도 나룻배 타고 문어 잡고 인어 만나는 건 아니겠지??
14.04.04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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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표절이네.. 짱■다 못한 레알꾤툥
14.04.04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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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표절하는것들은 사형시켜야돼 뻔뻔스러운것들
14.04.04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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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혐한들은 개새기야 ^^ | 14.04.04 0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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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보로무라사마 한글판 나온다고 해서 와봤습니다.
14.04.04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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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 한글판 ㅋㅋㅋㅋㅋㅋ | 14.04.04 0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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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적판 | 14.04.04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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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닌데여 DLC 3탄 너무 늦어서 대신 내준건데여 | 14.04.04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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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모바일게임 거의 다 표절아닌가?? 면상에 철판깔고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뿐인데
14.04.04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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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껀 100%표절임. 약간의 성의를 보이냐 마냐인데. 이것은 원제작사와 유저를 완전바보취급한경우죠. | 14.04.04 1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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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보로 주인공대사가 하나같이 전부 주옥같네요.. 캇코이이..ㅜ.ㅜ
14.04.04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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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망신 다시키고 욕 다먹이는데 진짜 이런건 형사처벌 안되나요. 그냥 다 떠나서 부끄럽고 짜증납니다.
14.04.04 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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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니 대한민국이 욕먹지 이거는 빼도 박도 못할 나라망신이고 내가 다른나라 사람 같았어봐『한쿸놈들은 죄다 하나같이 왜 저러고 사냐?』이렇게 욕하고 다녔지 꼭 짱■만 표절한다고 욕할게 아니야.진짜 누가보면 대한민국은 항상 남의 것 갖다 베끼는 한심한 나라로 보겠다.아니 이제는 진짜 나 스스로가 이 나라에 정내미 떨어질려고 그런다 진짜
14.04.04 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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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움직임은 그래두 오보로가 훨씬 부드럽네요.
14.04.04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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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까지 이럴 겁니까 제발 정신차립시다 개발자분들
14.04.04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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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저건 개발자 보다 윗선문제 같은데 개발자는 까라면 까야지 뭐... | 14.04.04 2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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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 개발자 쉴드질은.... 한두번도 아니고 걍 똑같은 샛기들이지 위에서 하라면 앞으로도 계속할거아니야 아니라구? 내기할까? 결국에는 똑같은 놈들이지 쉴드질하지말자 똑같은 븅신들임 그샛기들 때문에 한국사람까지 욕먹는데 그 개발자라는 샛기들이 우리한테 사과할거 같음? 걍 잠수 타다가 또 위에서 시켰다고 어쩔수 없다고 또 쳐뱃기겠지 븅신들 걍 나가죽어라 | 14.04.05 14: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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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디자인 모를 수도 있을 듯 최고 문제는 디자이너 > 그 윗선 > 사장 > 개발자 정도 일듯 | 14.04.06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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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보로 신캐 DLC 나온줄 알았다
14.04.04 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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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1팔 쪽팔리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04.04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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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표절 논란있던 게임들이 한둘이 아닌데, 처음으로 기사로 다뤄졌네요. 그동안 같은 업계라고 게임포털들이 표절하는거 쉬쉬하면서 서로 덥어주다가 사건 크게 터지니까 어쩔수 없기 기사 다루는것 같아 정말 맘에 안드네요.
14.04.04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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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의 원조 다함께차차차를 못보셨군요 | 14.04.04 0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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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트레이서 : (피식) | 14.04.04 0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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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만 옹호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경영진 개발자 공동의 책임이죠. | 14.04.04 1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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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 카트라이더 아니구요? | 14.04.04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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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 게임 애니팡이 대한민국 게임 대상인데요 이거면 뭐 말 다한거죠 뭐... | 14.04.04 1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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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라이더는 마리오카트 복붙.. | 14.04.04 2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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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라이더가 뭐얔ㅋㅋㅋ 카트라이더지 | 14.04.04 2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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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지 아케이드 : 덜덜덜 | 14.04.05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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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고소하려면, 고소를 하지, '한국 작작 좀 해'라는건 너무 광범위한 개소리 아닌가? 네오위즈를 고소할 일이지, 한국 디스를 하는건 파이를 키워보겠단 어그로가 느껴지네.. 설사, 얻는게 없어도 자국민들에겐 자연스런 홍보의 효과가 있으니, 애국기업처럼 취급되서, 나쁠게 없다는 계산일듯, 요즘 같은 분위기라면.. 영상도 보면, 누가봐도 베꼈다는건 알겠지만, 법적으로 들어가면 조금 애매하니까.. 일단 주가 되는 캐릭터가 전혀 달라서.. 배경의 색감이 똑같지만, 색감은 표절 대상으로 삼기 애매하며, 창문이나 수풀 등 오브젝트의 유사성이 심하지만, 이걸로 표절 판정 받기엔, 오브젝트의 독창성을 인정받기는 쉽지 않으니까.. 식물이나 등이 '이 게임만의 고유함'이라고 인정받기는 힘든 부분이니.. 즉, 이건 심적으론 범죄인데, 막상 물증으론 표절 판정 받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얘기.. 그러니, 이런 경우 여론몰이를 하는게 먼저.. 여론이 들끊고 일어나면, 표절여부에 관계없이, 비난을 받는 쪽은 항복을 하게 되어있으므로.. 난 개발진이 좀 불쌍한게, 베껴도 저정도 만들 기술력이면, 베끼지 않아도 충분히 제대로 된거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음. 하지만, '새로운거'를 만든다는것은 돈과 시간이 더 필요하고, 위험부담이 있으므로, 이미 성공한 콘텐츠(오보로)를 들이대며, '이것과 똑같이'라고 위에서 지시했을 확률이 99.9퍼 임.. 예전이야 기술력이 모자라서 베낄 수 밖에 없고, 조악할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제 기술력이 발달해, 저정도로 잘만들면서도 베낀다는게, 이 나라가 얼마나 소프트 산업에 무식하며, 빈약한지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해주는 사례라 씁쓸하네...
14.04.04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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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yenne.//뭔가 착각하신게 아닌가요? 전 '기술력'은 발달해도 우리나라가 얼마나 '소프트' 산업에 무식하며, 빈약한지 절감하게 해주는 사례..라고 썼는데요?;;;; | 14.04.04 0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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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마지막 구절을 다시 한번 읽어 보심이..-_-;; | 14.04.04 0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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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 개발진을 쉴드 친게 아니에요. 이런 일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문책을 듣고, 제재가 가해지는게 개발진인데, 이 정도로 베낄 기술력이 있다면, 모자른건 '개발 마인드', 하지만, 개발진이 멍청해서 그렇기 보단, 보통 경영진의 시간과 돈의 압박, 그리고 안전빵을 요구하는 자세 때문에 결국 표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죠. 이미 어떤식으로든 개발진이 욕먹고 책임지는건 불가능하다는걸 알기에, 그 이면에, 단순히 개발진을 욕하기 이전에, 욕을 먹어도 자꾸 이런 사태가 일어나는 '근본'을 말한거지, 쉴드 칠려는게 아니에요. 우리나라 국대축구를 봐도 느끼는거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골을 먹으면, 골키퍼를 욕하지, 어설픈 수비전술과 마크실패는 이야기 하지 않잖아요? 전 그런걸 말하고 싶었던거.. 근본은 놓치고, 눈에 보이는 미끼만 물고 늘어져봐야, 문제해결은 되지 않는다는거죠.. | 14.04.04 0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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뎃글이 크리티컬 하시네요;; ㅊㅊ | 14.04.04 0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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귤까라그래 그런논리대로 하면 닥치고 다 배껴서 작품 내놓으면 되겠네? | 14.04.04 0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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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이 보인다 | 14.04.04 0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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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국대 축구를 보다가 골이 먹히면 가장 먼저 까는 건 수비수들이고 그 다음이 골키퍼 조롱입니다. 그리고 이어져서 감독 까고 나머지 선수 전체를 까고 순으로 이어집니다. 이게 크게 두가지를 말해주는데 하나는 결국 한 축구팀 전체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리플 쓰신 분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입니다. | 14.04.04 0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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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위에서 시킨다고 어쩔 수 없이 했다는 건 사회에선 통하지 않는 얘기입니다. 애들이나 할 수 있고 애들이나 해야 납득할 수 있는 논리죠. 결국 하라는 놈도 하란다고 한 놈도 모두 제재를 하고 응당한 책임을 물어야 말씀하시는 지극히 정상적이지만 그 수준에도 못미쳐 이상적이라 표현할 수 밖에 없는 미래가 더 빠른 시일내에 올 겁니다. | 14.04.04 0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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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橋みなみ// 축구문제라면, 생각하고 싶은데로 생각하세요. 제 눈엔 8,90년대로 회귀했다고 생각하니까.. 즉, 수비나 전술에 문제가 생기면, 골키퍼부터 타고 올라가는거죠.. 최종수비수인 골키퍼부터 욕먹는게 맞습니다만, 근본은 점점 더 해결이 안되는거죠. 그리고 가장 재밌는건, 내 긴 글을 '표절'해 짧게 요약한 Cayenne.님이 각광을 받는다는거죠. 난 Cayenne. 님이 쓴 글과 똑같은 글을 썼는데, 길게 썼다는 이유로 똑같이 쓰고, 대신 줄이고, 비난이란 양념까지 가미한 Cayenne.님 글에 묻히는거죠. 밑에 써놓은 댓글들은 단순한 '변명글'이 되어버렸구요.. 이러니 한국에선 다들 표절하지, 누가 앞장서 뭘 하려고 합니까? 베껴먹고, 치고빠지는 쪽만 각광받으니.. 저처럼 굳이 애써서 길게 쓰고, 생각해서 쓰는 놈만 ㅄ되는거죠. 이런 풍토가 만연하는 한, 한국에서 '표절'은 사라지지않을걸요? | 14.04.04 0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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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마인드라면 게임을 만들지 말라고하죠? 게임산업을 왜합니까. | 14.04.04 08: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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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게임개발자는 아니지만 IT업계에는 종사하는 사람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link님 말씀대로 개발자가 원하는 개발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건 큰 오산입니다. 당연히 게임개발도 사업입니다. 분명 개발자는 표절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 보고했을것이며 회사 임원은 충분히 숙지한 상황해서도 '해라' 했겠죠... | 14.04.04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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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님들아, 난 표절을 옹호한 적도 없고,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맘대로 할 수 있다고 쓴 적 없는데요? 난 단지 길게 썼다는 이유로, 똑같은 글인데 줄인 Cayenne님께 비난 받고, 이 님 멋대로 내 글을 정반대로 해석한 상태라니까요? 더구나 이 분이 쓴 글은 제 글이랑 똑같은 내용의'표절글'이라고요..... 읽기 귀찮은건 알겠는데.. 원래 시작글을 쓰는 사람은 다소 구차하고, 이것저것 뒤적일 수 밖에 없음.. 하지만, 그래서 마지막 구절에 압축해서 써놓았음에도, 그런건 읽기 귀찮으니 맘대로 해석한 '표절글'에 열광하죠.. 왜 우리나라 제작사에서 그토록 표절에 집착하는지 알 수 있는 아이러니랄까요? 사람들이 '원천'은 참, 잘도 무시하는데, '어그로'와 '알기 쉬운말'엔 너무나 쉽게 넘어감.. '원천'을 우습게 보거나 알고싶어하지 않는 한, 한국은 계속 이런 상태일 듯.. 다시 말씀드리지만, 전 'Cayenne님과 같은 소리 했어요.. 믿기 힘드시면, 귀찮더라도 제 맨 윗글을 읽어보세요.. 안그러면, 전 이 웃지도 울지도 못할 일?에 대해서 계속 웃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4.04.04 0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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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어떻게 봐야 쉴드글로 보이지;;; | 14.04.04 0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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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개발진이 좀 불쌍한게..." 이 단락 때문에 아래 신랄하게 비판한 내용은 죄다 묻혔구나 ㅉ 물론 저 99.9퍼센트라는 수치값은 신빙성은 없지만 그래도 국내게임의 표절논란의 기사수 만 보았을 경우 국내 게임산업이 무식하다,빈약하다 라는 말이 나올만 하다는데는 공감할수 있지 않은가? | 14.04.04 0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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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작작좀해 라고 저는 이해가갑니다 저같아도 그렇게말할것같네요 바닐라웨어 게임만 벌써 3개째 카피당하고있죠 오딘스피어&드래곤즈크라운 짜집기로만든 별뭐시기 게임 거기다 한국게임에 일본게임 표절역사가 어디 한두번인지 이거 좀더 광범위하게보자면 문화전반적으로 한국은 일본꺼 카피해다쓰는 카피캣 국가라고해도 할말이없을정도임.. 심지어 과자까지 전부 일본꺼 고대로 배끼는나라임 | 14.04.04 0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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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는 공감함니다만 게임기획력도 기술입니다. 우리나라 게임업계는 기술이 한참 떨어집니다. 항상 유행을 따라가려하고 MMO 하나만들려고하면 개발윗선에서는 NC 작품들을 들이대며 비교하죠. 생각하고 창조하는 구조가아닌 매출 롱런을 위한 게임을기획하는 대다수 게임사들 현실이안타깝네요 ㅠㅜ 지금도 제2의 리니지를 목표로 제자리 걸음하고 있겠죠.. | 14.04.04 0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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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 한때 동종 업계에 종사했던 사람으로 link님 말씀 120% 공감합니다. 참 안타까운 현실이죠. | 14.04.04 09: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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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작좀 해. | 14.04.04 0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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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는 아니지만 시덥잖은 시각임. 이 게임 말고도 한국 게임 태반이 오리지날리티 종범인데 뭔 얼어죽을 기술은 되는데 윗선이 어쩌고 저쩌고.. 연예인 사진 트레이싱한 그림 보고 와 이 사람 그림 개쩌네 피카소급이네 외치는 무지렁이들이랑 뭐가 다르냐. | 14.04.04 0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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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정말 할 말이 없는게 여태까지 표절해 온게 스마트뿐 만 아니라 pc게임에 별에 별 거를 죄다 표절을 해버렸으니 까놓고 얘기 하자면 그냥 죽 닥치고 있는게 맞는거죠...ㅎㄷㄷ | 14.04.04 0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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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까글이건 뭐건간에 첫문단부터 비공감. 직원수 50명도 안되고 보유자산 300만엔 남짓한 회사 꾸려나가면서 게임 만들어놨더니 그걸 이웃 나라, 그것도 자기들과는 규모면에서 비교도 안되는 회사에서 베껴서 출시했는데 아무리 마음을 좋게 먹을래야 좋게 먹을수 없는일이건만 홍보네, 어그러네.. 참나.. 도둑놈이 들어와서 자기집 다 쓸어갔는데 '허허, 저놈도 사정이 있어서 저랬겠지, 사람이 저렇게 밖에 살수 없는 이나라의 현실이 씁쓸하구먼.' 이라고 해탈해야하나? 난 당연한 반응이라고 봄 | 14.04.04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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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OfReunion// 님아 도둑질이 싫죠? 근데 내 글을 도둑질하고 절 비난하는 Cayenne.님의 추천수가 훨씬 많은건 어떻게 생각하심? 전직 게임디자이너로서 7년간의 회사들을 돌아다니며 느낀 경험에서 99.9퍼센트 경영진의 압박이 있었을것이다..라고 썼을 뿐이지.. 아, 한가지 거짓말은 했네요. 경험대로라면 99.9가 아니라 100퍼센트인데.. 그건 너무 삭막해서 상상속의 경영진을 그리며, 0.1을 뗀거임. 그리고, 회사와 회사의 싸움이 아님? 그런데, '나라'의 개념을 들먹인 시점에서 이건 개념이 없는게 아닌가요? 설사 100개의 회사가 개념이 없더래도, 그럼 100개의 회사와 싸울 일이지, 그걸 '나라 비난'을 한 시점에서 글러먹은거 아님? 난 그걸 들먹였을 뿐인데, 님은 고작 첫 문단을 읽고서 제 글을 비난하시네요. 그러면서, 도둑질이 싫다면서 제 글을 도둑질해서 절 이상하게 만든 Cayenne.님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구요. 아마 전, 이런 님과 같은 '한국인의 특성'을 잘 아는 CEO들이 '야, 그냥 베껴, 어차피 사람들은 잘 몰라..'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14.04.04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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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yenne// 지나가던 공돌이로써 하드웨어 개발도 기술력만으로 되는게 아니란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창의성도 중요합니다 아, 물론 삼성이 창의적이라는 건 아닙니다 | 14.04.04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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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들여 쓴 장문이 무시당하고 거기 달린 짧은 댓글이 베플 가니까 피꺼솟행ㅋㅋㅋ 얼마나 화났으면 '댓글을 표절'했댘ㅋㅋㅋㅋ 대체 아딜 봐서 댓글 표절이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물론 저는 글쓴이의 유리멘탈을 지적한 거지, 의견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솔직히 경영진 입장에선 그냥 잘 팔리면 그만이죠. 게임을 만드는 건 개발자이지만 결국 상업용 게임인만큼 안정적인 수익 명목으로 창의성이 짓밟히게 됨. 어쨌든 우리나라 대형 개발사나 유통사 게임에는 이미 희망을 잃었으므로 그냥 팝콘 씹으면서 EVE 온라인이나 하렵니다. | 14.04.04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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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요 창의력 운운하는 님들... 그런거 까고싶으면 1인개발했는데 표절낸 게임 나온담에 까셈 일개사원이 프로젝트 뒤집는 소리들 하고있네.. | 14.04.04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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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자면 저는 아직 저 표절이 개발자 선에서 실행된 것인지, 경영진의 강제에 의한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 14.04.04 1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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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글을 제대로 읽지않고 비난부터 한다는게 진짜인듯. 대체 어딜봐서 저게 표절쉴드지.. | 14.04.04 1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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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한국 작작 좀 해 에 그냥 부끄럽기만 한데.. 혼자 왜 이러심? 저정도 만들 기술력이라.... 개발이 뭔지 정말 모르시나 보네요. | 14.04.04 1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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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生はタイミング // 님이 한말 멍청한 소리인건 알고 계세요? 전두환이 한말이랑 뭐가 다름? | 14.04.04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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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좀 읽어라. 댓글 수준 왜이러냐 | 14.04.04 1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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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dolski/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ㅈㅅ 그리고 감사 재밌어서 오늘 계속 웃게 됨. 일단 저 부들부들 모드 아니구요, 재밌어요 그냥.. 진짜로 그리고 제 글 맨 마지막 문단 입니다 . --- 예전이야 기술력이 모자라서 베낄 수 밖에 없고, 조악할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제 기술력이 발달해, 저정도로 잘만들면서도 베낀다는게, 이 나라가 얼마나 소프트 산업에 무식하며, 빈약한지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해주는 사례라 씁쓸하네... ------ 이게 제 마지막 문단이구요, 이건 Cayenne.님이 바로 밑에 단 댓글입니다 ------- 표절 쉴드 참 애처롭네요. 표절은 표절이지 뭔 쌩뚱맞은 개발 능력이 튀어 나오는지? 게임이 창조성이 가장 중요시 되는 소프트 웨어지 기술력만 가지고 뚝딱 만드는 삼성같은 하드웨어 인줄 아나? 님같은 마인드가 지금의 작태를 초래한 것임. ------ ..그냥, 복붙 수준 아님? 거기에 하지도 않은 표절쉴드 얘기까지.. 누가봐도 어그로에 내 마지막 말 그대로 따라하지 않았나요? 저작권을 건다는게 아니구요(ㅎ) 사람들의 인식을 말하는거예요. 외국에선 이게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근데, 님만 봐도 알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이런 얘기하면, 비웃잖아요? 이런 작은 인식에서부터 차이가 있는거예요, 이른바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나라와는.. 걔네는 하도 표절 논쟁이 많으니까, 그런거에 대한 중요성이나 인식이 강해요. '원천'의 중요성을 아니까.. 여기 댓글도 '누가 먼저 말했는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있었으면, 이런 긴 글 없었어요. 결론을 얘기하자면, 논쟁이 이루어는지지만 미흡하죠. 이게 딱 현실. 난 그걸 말하고 싶었을 뿐임. 이거 길게 단다고 내 할거 하나도 못하고 있는데, 무슨 내 멘탈 살리겠다고 이걸 붙잡고 있습니까? 안타까우니까 길게 쓴거지.. 내가 웃는건 그 인식을 확인했을 때의 허탈한 웃음이죠. '원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퍼지지 않는한 우린 계속 이런 굴욕?을 맛봐야할테니까요. | 14.04.04 1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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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논란이 된 당사자는 안 나타나고... | 14.04.04 1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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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 (coller01****)//뭔가 좀 객관적으로 얘기하는 척 하면서 결국엔 표절 게임실드질. 그리고는 마치 지가 진리를 아는양 다른 사람 무시하는 태도. 결국 지가 제일 우물안 개구리인줄도 모르고 인생을 마치겠지.. 불쌍하네요.. 명복을 빕니다. ㅉㅉㅉ | 14.04.04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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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시키는대로 했으니까 개발자가 불쌍하다고? 일제 강점기때 우리나라 국민 죽인 일반 일본 병사는 위에서 시켜서 강제 징집됬으니까 범죄를 저질러도 불쌍하구나 시키는 놈이나 시킨다고 범죄저지른 놈이나 공범자인거 모르나요? 살인 청부업자 한테 의뢰해서 살인나면 죽인놈도 의뢰한놈도 공범자 입니다. | 14.04.04 1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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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은 네오위즈 쓰레기들이 했는데 게임개발과 상관없는 엄한 유저님들끼리 왜 그러시는지. 싸우지 마세요 | 14.04.04 12: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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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 // 왜 니글보다 짧게 표절한 글이 더 인기있는지 알려줄까 장황하게 길기만하고 별다른 주제도 없기 때문이지. 전형적으로 글못쓰는 놈의 글냄새.ㅋㅋ 기술력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표절을 할수 밖에 없다는 게 sw산업에대한 우리나라의 태도때문이라고? 업계관계자랍시고 여기에 공감한다는놈은 또 뭐지? 쓰레기 국산게임개발자들. 니들말마따나 그냥 외국으로 꺼져라. | 14.04.04 13: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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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사장 입장에서 저 소리가 나올수밖에 없는게, 별이 되어라! 라는 카카오톡 게임의 일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말은 섣부르게 나오지 않는 법이지요. | 14.04.04 1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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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표절 쉴드질이 아니라는걸 아니까 이제는 개발자 쉴드쳤다고 까는거 보솤ㅋㅋㅋ어떻게든 끝까지 까려고 발악하네 | 14.04.04 1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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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link 이분 말씀이 맞는거 같은데... 왜 표절읠 쉴드치냐고 까는지는 모르겠네요 위 글의 중요한 점을 요약하면, '우리나라가 게임 그래픽이나 이펙트 등등을 일본의 게임 회사 못지않게 만들어낼 능력은 된다. 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 혹은 만들라고 지시하는 사람들의 의식 수준이 개판이기 때문에 좋은 기술력을 가지고도 저렇게 표절이나 해대고 있다' 라는것 아닌가요? | 14.04.04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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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링크야 그니까 너절하게 글쓰지 말고 잘 좀써라. 무슨 글이 한군데로 모이는 맛이 있어야지 길기만 길고 여기 찔끔 건드렸다가 저기 찔끔 건드렸다가. 덧글로 주석도 존나 길고 ㅉㅉ | 14.04.04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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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무리 해도 소용없으니, 글쓴이 분은 난 표절을 쉴드 치는게 아니라고 해명할 필요 없습니다. 제대로 읽는 분은 제대로 읽고, 제대로 못읽는 분은 평생 제대로 못읽고 헛소리 합니다. 그냥 다음부턴 글의 맨 첫문단에 핵심적인 의견을 쓰고, 그 뒤에 뒷받침할 내용들을 써내려가야 합니다. 그래야 글을 잘 못읽는 사람도 첫 문단만 읽고 '아 이사람은 내편이다' 라며 나머지는 안 읽고 거들어주죠. | 14.04.04 1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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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종자들 몇몇 보이네... 저도 link님 말에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특히 문화컨텐츠 산업에서 자금과 시간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게 바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작업이죠.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대한민국의 윗대가리들은 최대한 자금과 시간을 적게 들이려고 하구요. 그 결과가 이겁니다. | 14.04.04 1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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