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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 스페이스 개발자와 크래프톤의 합작, '칼리스토 프로토콜' 인터뷰

조회수 27828 | 루리웹 | 입력 2020.12.16 (14:14:05)
[기사 본문] 데드 스페이스의 제작자이자 미국 게임 개발계의 네임드인 글렌 스코필드가 신작으로 돌아왔다. 글렌 스코필드가 한국의 게임사 크래프톤의 투자를 받아 산하 스튜디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를 설립하고 신작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더 게임 어워드(TGA) 를 통해 최초 공개하자, 그 반응은 대단히 뜨거웠다.



글렌 스코필드는 ‘데드 스페이스’ 1편 이후 슬렛지해머 게임즈를 설립, 다수의 ‘콜 오브 듀티’ 시리즈에 참여하다가 잠시 휴식을 가진 후 다시 ‘칼리스토 프로토콜’ 로 돌아왔다. 이제는 명맥이 끊긴 슬픈 명작 프랜차이즈 ‘데드 스페이스’ 와 비슷한 테마, 그리고 느낌의 트레일러는 기존 팬들을 열광하게 만들기 충분했다. 발표 직후, 글렌 스코필드와 화상회의를 통해 직접 영문 인터뷰를 가졌다. 오랜만에 보는 글렌은 훨씬 활기차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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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 설립자, 글렌 스코필드


● ‘데드 스페이스’, 그리고 슬렛지해머 게임즈에서의 작업들 이후에 상당 기간 소식이 없었다. 그간 어떻게 지냈고, 또 어떤 과정을 거쳐 스크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를 설립하게 되었나?


글렌 스코필드 : 일단, 새 회사를 시작하는건 결코 쉽지 않다(웃음). 그러나 슬렛지해머 게임즈에서 시기 이후에, 그 경험이 도움이 되었고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를 만드는 과정은 보다 수월했다. 어떤 것이 필요한지, 무엇을 해야할지 알고 있었고, 거기에 크래프톤이 매우 도움이 됐다.

PUBG와 크래프톤에 우리의 사업 계획을 공유했고, 상당히 마음에 들어했다. 그리고 물론 내 새로운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와 스토리 등도 함께 공유했다. 또한, 다행히도 나에게는 함께 새롭게 시작할 준비가 된, 매우 좋은 사람들이 있었고, 크래프톤에서도 여러 지원을 받아서 많은 뛰어난 인력과 함께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었다.


● 트레일러 공개 후, ‘데드 스페이스’가 생각난다는 팬들이 많다. 이에 동의하는지, 그리고 ‘데드 스페이스’의 경험과 얼마나 이번 게임이 연결되어 있을 것인가?

글렌 스코필드 : 먼저 팬들이 계속하여 데드 스페이스를 기억해 주는 것에 정말 감사하다. 하지만 여러분도 알 듯, 데드 스페이스를 개발할 때와 내 스타일은 그렇게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물론 데드 스페이스와 유사한 느낌을 분명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 게임을 통해서 나는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오디오의 사용, 플레이어를 어떻게 놀래키는가, 게임 내 적절한 요소 배치, 게임 디자인, 스토리 등등 모든 면에서. 그처럼 데드 스페이스의 경험은 크게 도움이 되었고, 그 결과가 이번 게임에 녹아들 것이다.


● 앞서 말했듯 이번 트레일러에서 전작 ‘데드 스페이스’와 비슷한, 우주 배경의 SF 호러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런 테마를 선호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글렌 스코필드 : 당연하게도 나는 SF와 호러 두 장르의 팬이다. 에일리언이나 이벤트 호라이즌 같은 그런 테마를 가진 영화들을 매우 좋아한다. 그런 영화들을 잔뜩 수집하면서 모두 즐겨 보곤 한다. 전 지구에서 그런 영화를 찾아보곤 하는데, 한국에서도 몇 개 있었던 것 같다. 이름이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는데, ‘바이러스’ 였나 그렇다.

그동안 슬렛지해머 게임즈에서 콜 오브 듀티 시리즈를 10년간 만들었는데, 매우 좋은 일이었고 뜻깊은, 내게 의미있는 작업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내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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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의 ‘칼리스토 프로토콜(The Callisto Protocol)’ 이란 무슨 의미인지 궁금하다. 또 게임의 간단한 시놉시스를 알려줄 수 있는가?


글렌 스코필드 : 정말 많은 정보를 전해주고 싶지만, 아직 모든 디테일을 말해줄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해주길 바란다. 일단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목성의 위성 칼리스토에서 무언가 매우 나쁜 일이 일어났을 때 발동되는 프로토콜이라는 정도만 알아주길 바란다. 칼리스토는 감옥 행성이자, 최고등급 수감시설이다. 이곳이 폐쇄되고 온갖 위급한 사건이 벌어지는 그런 상황이다.

칼리스토 감옥은 유나이티드 쥬피터 컴퍼니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플레이어는 수감된 죄수 중 하나이며,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탈옥을 위한 사투를 벌인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왜, 어떤 일이 벌어졌고, 왜 괴물이 등장하는지, 감옥에서 어떻게 탈출해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알게될 것이다.


● 스토리 중심의 싱글 플레이어 서바이벌 호러 게임이라고 소개했는데, 즉 Co-op 등의 멀티플레이 요소는 없다는 의미인가?

글렌 스코필드 : 그렇다. 아직 멀티플레이는 염두에 두고있지 않으며, 스토리 드리븐 싱글플레이어에 집중한다.


●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크래프톤과 함께 제작한다고 밝혀서 놀라웠다. 크래프톤과 협업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글렌 스코필드 : 지금 스튜디오는 약 1년반 정도 전부터 만들어졌다. 그때부터 대부분의 시간을 ‘칼리스토 프로토콜’ 을 만드는데 썼고, 물론 프로젝트 초창기인 만큼 컨셉을 잡고 스토리를 정하고 사람을 모으는 등의 초반 작업들 위주였다. 현재는 약 150명이 우리 스튜디오에서 일하고 있다.

크래프톤을 내 다음 스튜디오가 둥지를 틀 곳으로 선택한 이유는, 그들은 내게 많은 지원과 재량권을 주었기 때문이다. 직접 스튜디오를 만들고, 어떤 게임을 만들지 선택할 수 있었고 크리에이티브 컨트롤 과정을 내게 일임했다. 또한 모든 크래프톤 팀은 함께 일하기 매우 좋고, CEO부터 직원까지 도움을 주고자 하며 내가 필요한 예산을 충분히 지원해주었다. 굉장히 함께 일하기에 좋은 곳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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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래프톤과 함께 일하는 환경은 어떤가? 현재 스튜디오는 미국에 있는 것으로 아는데, 현 코로나 상황에서 태평양 건너의 회사와 협업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은지?


글렌 스코필드 : 확실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쉽지는 않다. 우리는 몇번 서로를 보기 위해 방문했는데 그 과정이 마냥 순탄하지는 않았다. 스튜디오에 많은 이들이 함께 하고 있는데, 우리는 여러모로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크래프톤과도 매주 이야기한다. 이메일 보내고, 메신저도 하고, 어떻게든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달 단위로 결과물을 리뷰하고 우리가 마일스톤을 얼마나 잘 따라가고 있는지 과정을 점검한다. 컨퍼런스콜을 하기도 한다. 확실한건, 크래프톤은 우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고, 우리는 서로 모든걸 공유한다는 점이다. 이는 매우 강한 유대이고, 그런 똑똑한 이들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쁘다.


● 플랫폼이 PC와 콘솔로 명시되어 있던데, PS4와 Xbox One 같은 8세대 게임 콘솔도 염두에 두고 있는지 궁금하다.

글렌 스코필드 : 물론이다. 우리는 모든 메이저 콘솔로 게임을 낼 것이다.

(장난스럽게)‘모든’ 이라고 하면 닌텐도 스위치도 포함인가?

글렌 스코필드 : (웃음) 확실하지 않다. 아직은 계획이 없다.

그렇다면 절대 아닌 것은(Never) 아니라고 봐도 되나?

글렌 스코필드 : 하하. 네버 세이 네버(Never say n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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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굉장히 끔찍하게 생긴 괴물이 나오는데, 어떤 놈들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글렌 스코필드 : 엄청 무섭고, 진짜 장난 아닌 괴물일거다(웃음). 당연히도 그 괴물이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면서 마주하는 핵심적인 도전이 될 것이고, 플레이어가 점점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토리를 알게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 내에 여러 퍼즐도 존재하며, 플레이어가 아닌 다른 캐릭터가 등장해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부분도 있다.


● 아이작 클라크는 온갖 공구로 네크로모프를 죽였다. 과연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주인공은 어떤 도구를 무기로 쓰나 궁금하다.

글렌 스코필드 : 일단, 주인공은 감옥에 갇힌 죄수이고, 여기서 탈출해야 한다. 그러니 당연하게도 여기에 대놓고 무기가 있을리는 없다. 탈출해서 무엇이든 도움이 될만한 거리를 찾아 싸워야 한다.


● 다소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일 수도 있다. ‘데드 스페이스’는 3편 이후로 맥이 끊긴 프랜차이즈가 되어버렸고, 이는 많은 팬들을 우울하게 하는 사실중 하나다. 비록 ‘데드 스페이스’를 당신이 다시 만들기는 어렵겠지만,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기존의 ‘데드 스페이스’ 팬들을 만족시킬만한 게임이라고 보아도 되나?

글렌 스코필드 : 흠. 확실히 이 말은 해줄 수 있다. 당신이 데드 스페이스의 팬이라면, 이 게임을 좋아하게 될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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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게임을 만들면서 추구하는 바가 있다면. 뭐, 얼마나 무섭게 만들자 이런 느낌으로.


글렌 스코필드 : 가장 먼저, 정말 좋은 스토리를 추구하여, 플레이어들이 달려들어서 쭉 게임을 따라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 게임에 흠뻑 빠져들어서 더 깊이 파고들고, 더 많은 정보를 알게되고, 새로운 재미를 느끼는 일들 말이다.

게임의 장소가 실존하는 장소처럼 느껴졌으면 좋겠다. 오디오 기록, 다이얼로그, 환경 요소들이 어우러져서 플레이어 캐릭터를 보면서도 내가 정말로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느끼기를 바란다. 내가 이런 위험한 상황에 있고, 공포스러운 환경에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렇게 플레이어가 게임에 몰입할수록 놀래키기가 쉬워진다(웃음).

명확한 예시를 주기는 어렵지만, 이 게임에서 호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칼리스토는 영하의 혹한지이고 매우 춥고 삭막한 곳이다. 당연하게도 환경은 위험하고, 무섭다.


● 그럼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글렌 스코필드 : 한국의 팬들에게 고맙다. 내 목표는 다음 세대의 콘솔에서도 여러분을 깜짝 놀래키는 것이다. 굉장히 재미있는 게임이리라고 자신한다. 여러분이 데드 스페이스를 좋아했다면 이 게임을 매우 좋아할거다. 우리 게임은 2022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항상 여러분의 피드백, 말씀에 감사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칼리스토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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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오브어스2와 사이버펑크2077은 나에게 기대작 게임은 절대 예판이나 발매일에 사는건 아니라는 깨달음을 주었다
20.12.16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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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 모지리들아 데드스페이스 개발 안할려면 ip팔던지해라
20.12.16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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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차라리 팔아라 ㅠ 큽 근데 또 엄한 데 팔았다가 시작하자마자 골프채로 아이작 머리 따고 시작하면 곤란함...
20.12.16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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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스페이스가 다른옷을 입고 돌아온다!!!!
20.12.16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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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언일치시네요
20.12.16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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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오브어스2와 사이버펑크2077은 나에게 기대작 게임은 절대 예판이나 발매일에 사는건 아니라는 깨달음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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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벙쩌2077
닉언일치시네요 | 20.12.16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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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벙쩌2077
직역하면 돈 굳었다. | 20.12.16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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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벙쩌2077
나한테는... 어크 발할라도 포함... 다신 예구안함 | 20.12.16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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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537754881
어크하니까 어크 유니티도 어마어마했죠. | 20.12.16 2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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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색실패작
와치독스+발하라 24만원... | 20.12.17 0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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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벙쩌2077
전 그래서 올해 예구는 한번도 안함 | 20.12.17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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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벙쩌2077
나도 굳이 일반판 예구하는게 크게 의미없는데 왜 했지싶음 ㅋㅋㅋㅋㅋ 담부턴 발매하고 웹진평이 아니라 유저평 보고사야겠음 | 20.12.17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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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스페이스가 다른옷을 입고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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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렌베리파이
영화 예고편과 포스터 문구랑 똑같은 논리입니다. 한 명이든 여럿이든 간에 해당작 제작에 참여했으면 무슨무슨 제작자 참여라고들 하죠. | 20.12.17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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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 모지리들아 데드스페이스 개발 안할려면 ip팔던지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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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찌빠찌
진짜 차라리 팔아라 ㅠ 큽 근데 또 엄한 데 팔았다가 시작하자마자 골프채로 아이작 머리 따고 시작하면 곤란함... | 20.12.16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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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_Valhalla
골프채 말고 몸뚱아리를 기계로 대체 하자!!!! | 20.12.16 1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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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찌빠찌
근데 이미 지구멸망인데 속편나올 껀덕지가 있을련지.... | 20.12.16 16: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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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D. Kim
그게 평행 우주 세계관이였다 뭐 이런걸로 무마 시킬지 모르겠네요 ㅋㅋ | 20.12.16 1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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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D. Kim
비기닝으로 타임슬립 | 20.12.16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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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D. Kim
근데 그건 마커에 영향을 받은 자들이 환영을 본 거라고 퉁쳐도 될 거라서 만들려면야 만들 수 있죠 | 20.12.16 18: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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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D. Kim
마커가 보여준 환상 이였고 그거 때문에 통제불능된 우주선이 지구에 떨어지면서 불시착한 아이작이랑 카버가 처음부터 장비를 만들어가면서 가면 될듣 | 20.12.16 23:49 | | |

(IP보기클릭)218.158.***.***

PhD. Kim
멸망한 지구에서 아이작의 가망없는 생존을 위한 몸부림 | 20.12.17 11:30 | | |

(IP보기클릭)39.114.***.***

내인생 최고의 게임 데드스페이스1... 제목만 다르게하고 데드스페이스1 리메이크 분위기로 만들어주세요!!
20.12.16 14:53

(IP보기클릭)124.58.***.***

스토리 마무리나 했으면
20.12.16 14:57

(IP보기클릭)211.224.***.***

와.. 실질적인 데습 후속작인가.. 목뒤에 피통?있는것도 비슷하네 일단 기대
20.12.16 15:08

(IP보기클릭)118.235.***.***

데습 진짜 재밌었는대 플라즈마로 발목자를때 쾌감
20.12.16 15:10

(IP보기클릭)121.133.***.***

플라스마 커터로 사지 절단내는 액션 겁나 좋은데 왜 도대체 왜.... ㅜㅜ 데드스페이스 리부트나 만들지 왜 ㅜㅜ
20.12.16 15:12

(IP보기클릭)223.39.***.***

i넘버원
잆엢잆한테 가서 따져야할 문제죠...ㅠㅠ | 20.12.16 1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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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넘버원
EAT ALL에게 먹힌 시리즈라 걔내가 팔지 않는이상은 무리인데 걔내가 뱉을리가 없어. | 20.12.17 15:42 | | |

(IP보기클릭)210.104.***.***

우주와.. 괴물.. 크... 기대됩니다.
20.12.16 15:13

(IP보기클릭)61.101.***.***

이분 데슾 인터뷰들 보면 게임을 만드는 자세가 멋진분 같음 그리고 디렉터로써도 굉장히 세심하고 디테일하게 접근하심 그래서 기대됨
20.12.16 15:28

(IP보기클릭)14.6.***.***

와 정말 명작이었던 데드스페이스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 될거 같군요 정말 기대됩니다 ㅎㅎ
20.12.16 15:44

(IP보기클릭)218.152.***.***

이건 국산 게임이라고 해야 하나요 외국 게임이라고 해야 하나요?
20.12.16 16:07

(IP보기클릭)220.122.***.***

Live is
외국 게임이죠 뭐... 돈만 대 주는거니 | 20.12.16 16:14 | | |

(IP보기클릭)18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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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처럼 외주제작 게임 중 하나 | 20.12.16 16:37 | | |

(IP보기클릭)115.161.***.***

Live is
배그와는 다르게 스탭이 전부 외국사람이면 외국게임이라고 봐야할듯 | 20.12.16 21:07 | | |

(IP보기클릭)218.146.***.***

아 전략적 사지 절단이 없다는게 아쉽내요..ㅠㅠ
20.12.16 16:08

(IP보기클릭)220.79.***.***

기대된다 데스스페이스1 느낌 날려나
20.12.16 16:09

(IP보기클릭)39.7.***.***

확실히 데습1 편의 사운드는 오금이 저릴정도로 무서웠음 그게 팬들의 머리속에 크게 기억된 이유
20.12.16 16:12

(IP보기클릭)125.128.***.***

공돌이 장비로 찢어발기고 밟아서 터트려버리고 뜬금없이 해에 심장마비걸릴정도로 놀랄만하게 나왔으면 좋겠네요
20.12.16 16:17

(IP보기클릭)58.142.***.***

진짜 데드스페이스1 할때의 충격이 대단하긴했지..
20.12.16 16:24

(IP보기클릭)59.11.***.***

무조건 산다
20.12.16 16:59

(IP보기클릭)1.214.***.***

아 쩝니다. 가슴만 두근두근!
20.12.16 17:13

(IP보기클릭)61.101.***.***

플레이 영상을 보고싶은데... 트레일러는 그닥
20.12.16 17:19

(IP보기클릭)175.210.***.***

유튭 썸네일이 마치 에일리언을 떠올리네요... 분위기는 완전 깡패네
20.12.16 17:22

(IP보기클릭)110.70.***.***

2022년 ? ㅇㅋ 이코인 탄다
20.12.16 18:00

(IP보기클릭)110.70.***.***

이런분위기 게임 얼마만인가..잘 나왔으면 좋겠다
20.12.16 18:05

(IP보기클릭)106.242.***.***

에어리언 같은거 입냄시 쩔껀데..... ㅡㅡ;;;
20.12.16 18:07

(IP보기클릭)58.239.***.***

이 사람 데드스페이스 1편 만들 때 인터뷰 한 거 있음 은근히 재밌다...
20.12.16 18:34

(IP보기클릭)210.113.***.***

감옥 행성...폐쇄...딱 에일리언3가 생각나네요. 분위기 개지릴듯한디...
20.12.16 19:09

(IP보기클릭)1.238.***.***

인터뷰 읽어보니 저분들도 데스4는 아직 예정이라던가 생각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인듯 진짜 그 엔딩으로 열린결말식으로 ip 끝난건가ㅠㅠㅠ
20.12.16 19:11

(IP보기클릭)115.161.***.***

빠이뚜이
열린결말도 아니에요 데드스페이스 3 dlc 보면 그냥배드엔딩으로 끝났다고 봐야됩니다 | 20.12.16 21:08 | | |

(IP보기클릭)121.188.***.***

데드스페이스를 엄청 열심히 했는데 부디 잘 나오면 좋겠어요
20.12.16 19:26

(IP보기클릭)1.234.***.***

팔, 다리 절단하는거 개 꿀잼이었는데 데드스페이스 리부튼나 내주지 ㅜㅜ
20.12.16 20:06

(IP보기클릭)118.45.***.***

명작으로 나오길
20.12.16 20:18

(IP보기클릭)14.63.***.***

데드1은 정말 대단했죠 공포감이. 대작 데드2는 액션이 아주 좋았죠. 2까지만. 수작
20.12.16 20:22

(IP보기클릭)180.227.***.***

다들 눈치 못채셨나? 마지막 부분에 음악.. 반짝 반짝 작은별... 음악이 나오는데.. 아주 대놓고 데드 스페이스 시리즈 후속작 티내네요
20.12.16 20:52

(IP보기클릭)218.147.***.***

Ghost Rider
그 음악은 들었는데 데드스페이스를 제대로 안해서 그런지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겠더라구요.. 설명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 20.12.17 13:57 | | |

(IP보기클릭)180.227.***.***

Raf
데드 스페이스 하다 보면 자주 나오는 음악이거든요. 특히 스테이지 깨면서 음산하게 나오는데 분위기 쩔죠 | 20.12.18 11:07 | | |

(IP보기클릭)218.144.***.***

Raf
https://youtu.be/1NwNRvUH2-M 데드 스페이스 1편 오프닝곡 으로도 쓰였는데,굉장히 호러 스럽게 어레인지 되어서 공포 분위기 고조에 일조하죠. 그리고 장르 특성상 코즈믹 호러,sf 서바이벌 호러 장르인 만큼 외계에서 온 미지의 존재의 대한 공포와 경계심도 심어주기도 합니다. | 20.12.18 11:20 | | |

(IP보기클릭)121.128.***.***

어쩐지 게임 어워드에서 트레일러 보는 내내 데드스페이스 생각이 났는데, 정신적 후속작이군!
20.12.16 21:14

(IP보기클릭)121.128.***.***

오호... 데드스페이스 라니... 내 호러게임인생 1탑 게임인데 후속이 안나와서 안타까웠는데 ㅠㅠ 그래도 우리나라 크레프톤하고(자금만 댈지라도) 펄어비스라는 대형 게임사가 콘솔로 영향력을 뻗고있어서 좋네요!
20.12.16 21:23

(IP보기클릭)175.200.***.***

EA 엿먹게 이름 데스스페이스라고 하고 내놓지.
20.12.16 21:34

(IP보기클릭)211.34.***.***

ㅅㅂ 내 역대 최고의 호러액션중 하나! 데드스페이스 정신을 이어받앗다니! 이건 진짜 초기대작이다
20.12.16 21:42

(IP보기클릭)121.101.***.***

데드스페이스는 진짜 죽었구나... 그래도 이번 게임에서 다시 데드스페이스의 향취를 맡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T.T
20.12.16 21:48

(IP보기클릭)116.46.***.***

배그세계관 설정이면;;; 감옥.. 배틀로얄...
20.12.16 21:49

(IP보기클릭)116.120.***.***

정신적 후속작 보단 데드스페이스가 보고싶네요. 아이작 좀 보자 아이작.!!
20.12.16 22:34

(IP보기클릭)220.72.***.***

드 뎌 나온다 데드스페이스 ㄷㄷㄷㄷ
20.12.16 23:13

(IP보기클릭)112.171.***.***

데드스페이스1은 ㅎㄷㄷ했지.. 2는 액션으로 바꼇지만
20.12.17 00:32

(IP보기클릭)125.132.***.***

데슾1 초반에 애들 죽어나가고 몹 ㅈㄴ 쫒아오는거 첨 할때 오줌 지릴뻔했는데 제발 그 클라스로 뽑아주세요
20.12.17 00:36

(IP보기클릭)14.32.***.***

데드스페이스 리부트 나오면 너무 좋겠네요
20.12.17 02:30

(IP보기클릭)122.42.***.***

배경이 데드 스페이스 3처럼 혹한의 땅인 걸 보면 3 때 제작진 측에서도 아쉬웠던 부분을 여기서 채워줄 것 같네요. 공포를 잘 살린 명작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20.12.17 02:43

(IP보기클릭)174.100.***.***

데드스페이스2는 정말 여러모로 너무 좋은 게임이었는데 기대되네요. ...이시무라호에 다시 들어가라고 하는 그 순간은 잊혀지지가 않음..
20.12.17 03:01

(IP보기클릭)175.206.***.***

사지절단 액션도 있겠지? 그거 없으면 노잼인데
20.12.17 08:03

(IP보기클릭)121.179.***.***

데드 스페이스는 버리기엔 너무 아까운 설정이 많은데..
20.12.17 09:53

(IP보기클릭)61.85.***.***

데드스페이스1처럼 심장이 두근두근 뛰는 게임 만들어주길 진짜 무서웠는데 당시에ㅋㅋ
20.12.17 10:15

(IP보기클릭)1.245.***.***

흐음..일단 출시후까진 지켜봐야징
20.12.17 11:42

(IP보기클릭)59.30.***.***

데드스페이스1,2 최고의 호러 게임
20.12.17 12:03

(IP보기클릭)61.253.***.***

데드스페이스2 진짜 내 인생 최고의 게임중 하나였는데
20.12.17 12:03

(IP보기클릭)118.41.***.***

아씨...왜 2년이나 남았어.... ㅠㅠ
20.12.17 15:24

(IP보기클릭)211.63.***.***

동영상 섬네일 에일리언 카피 했네.
20.12.17 21:04

(IP보기클릭)124.50.***.***

죄수 상대로 생체실험 하다 죄수가 괴물로 변하고 난장판 됫을듯 영화 둠 내용 그대로 배껴온듯.
20.12.17 21:32

(IP보기클릭)221.147.***.***

지린다..
20.12.17 22:47

(IP보기클릭)124.111.***.***

아이작형 그 곳은 따뜻한가요?....ㅠㅠㅠㅠ
20.12.18 03:41

(IP보기클릭)61.76.***.***

간만에 최애기대작 하나가 떴네
20.12.18 09:49

(IP보기클릭)117.111.***.***

그래픽 장난 읎네 소름.. 정말이지 가슴깊는곳에 인식하는 나의 그래픽이 웅장해진다
20.12.19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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