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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감성 충만한 ‘페르소나5: 더 팬텀 X’, 모바일 유저 마음도 훔칠까

조회수 14396 | 루리웹 | 입력 2024.04.22 (12: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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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에는 학생, 밤에는 괴도. 누구나 한 번쯤 꿈꿀법한 도발적인 설정과 각양각색 등장인물 그리고 시리즈 전통의 탄탄한 콘텐츠로 사랑받은 ‘페르소나 5’. 과연 그 독보적인 매력을 아틀러스 아닌 다른 게임사가, 그것도 모바일로 오롯이 구현할 수 있을까. 앞서 퍼펙트월드서 ‘페르소나 5: 더 팬텀 X’를 만든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설렘보다 걱정이 컸던 게 비단 필자만은 아니리라. 라이브 서비스를 전제한 모바일 게임이 업계 주류가 되고부터 유명 IP에 기대어 한탕 벌려는 얄팍한 시도가 숱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페르소나 5: 더 팬텀 X’가 여타 졸속 기획과 궤를 달리하는 까닭은 두 가지다. 먼저 개발을 담당한 블랙윙즈 스튜디오의 모체가 중국 정상급 게임사 퍼펙트월드라는 것. 큰 몸집이 언제나 좋은 결과로 이어지진 않겠으나 대작에 필요한 자금 및 기술력이 받쳐줘 나쁠 게 없다. 다음으로 아틀러스의 IP 관리가 아주 철저하기로 악명(?) 높다는 것. 본지 인터뷰서 언급하기로 작은 요소 하나까지 전부 검수한다고. 주인공과 페르소나를 저 소에지마 시게노리가 디자인해줄 정도로 본가의 손을 많이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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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5' IP 기반으로 제작한 멀티 플랫폼 RPG '페르소나 5: 더 팬텀 X'

 


여러모로 본가에 버금가는 콘텐츠 규모와 감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평행세계의 괴도단, 빼앗긴 욕망을 되찾아라


‘페르소나 5: 더 팬텀 X’의 첫인상은 놀라우리만치 원작과 겹쳐 보인다. 북미 코믹스처럼 음영이 강조되고 강렬한 붉은색이 도드라진 UI는 누가 봐도 꼭 ‘페르소나 5’스럽다. 뿐만 아니라 각종 모델링과 텍스처 등 그래픽 전반에서 원작 느낌을 살리려 무진 공들인 티가 난다. 앞서 소에지마 시게노리의 주인공 및 페르소나 디자인을 언급했는데, 그가 관여하지 않은 그 외 등장인물 모두 비슷한 화풍으로 그려졌다. 이러한 ‘원작바라기’ 기조는 애니메이션, BGM, 심지어 성우 연기의 톤까지 일관되게 유지된다.


이는 ‘낮에는 학생, 밤에는 괴도’라는 핵심 컨셉과 거기서 뻗어가는 메인 스토리 역시 마찬가지다. 주인공이 다니는 학교부터 사는 지역 등 배경 설정에 주위 동료들까지 대부분 오리지널이지만 부러 원작의 궤를 벗어나지 않는다. 가령 괴도 활동을 권유하는 존재가 동물이라든지, 주인공은 시크한 미남자고 가까운 여학생이 모종의 사건을 계기로 동료가 되는 등등. 첫 팰리스의 보스 어깨빵남 역시 너도나도 카모시다를 운운할 정도로 비슷한 구석이 많다. 물론 이 모두가 다분히 의도된 유사성이라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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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도입부는 '페르소나 5'를 다시 즐기는 듯한 착각이 일어날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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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커와 비슷한듯 대비되는 새로운 주인공, 이 역시 하나의 재미겠다

 

원작과 비슷한 듯 다른 설정에 대해 ‘페르소나 5: 더 팬텀 X’는 평행세계란 식으로 유연히 풀어간다. ‘거악에 맞서지 않는 무기력한 대중’이란 공통된 문제의식서 반역의 의지 대신 욕망의 직시를 고른 점도 퍽 영리하다. 실제로 국내 N포 세대를 비롯해 일본 사토리 세대, 중국 탕핑족까지 작금의 동아시아가 통감하는 사회문제니까. 그래서인지 보호관찰 신세로 떠돌던 조커와 달리 본작의 주인공 원더는 오모테산도 2층 저택에 거주하는 부유층이다. 어쩌면 일상의 권태로움이 독이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원더와 루페르의 신생 괴도단이 내세운 모토는 ‘RETAKE YOuR dESIRE(당신의 욕망을 탈환하겠다)’. 뒤틀린 욕망을 휘두르는 몇몇 악당 탓에 대중의 건전한 의욕조차 꺾이고 빼앗기니 괴도단이 나서서 되찾겠다는 것. 뭔가 동기가 살짝 난해하지만 해결 방식은 원작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인지세계 팰리스로 잠입하여 보물을 탈취, 개심한 악당 스스로 죄를 자백하도록 만드는 수법이다. 물론 쥬브나일 판타지의 대명사 ‘페르소나’답게 학생으로서 일상과 인간관계도 팰리스 공략만큼이나 중요히 다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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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의 평행세계라 제시하는 사회문제도 살짝 다르다. 핵심은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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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문제 인물의 팰리스를 공략 → 개심이란 흐름 자체는 동일하다

 

일상도 비일상도 ‘페르소나 5’ 감성 충만하게


소싯적 ‘여신전생’서 ‘여신이문록 페르소나’가 파생될 때 꼽은 컨셉이 악마, 청춘, RPG였다. 시리즈가 30년간 확장을 거듭하면서도 줄곧 지켜진 저 세 키워드는 ‘페르소나 5: 더 팬텀 X’ 역시 마찬가지. 여기서 악마로 상징되는 비일상 즉 이세계는 메인 스토리의 무대 팰리스를 비롯하여 재화 수급 던전 억압의 공간, 고난도 도전인 벨벳 시련, Lv40 이후에 열리는 흉몽의 문, 그리고 이들 사이에 사상을 잃은 길이 존재한다. 전투 콘텐츠 일체를 포함하여 괴도단 및 페르소나 육성에 목적이자 원동력인 셈이다.


반면 청춘으로 상징되는 일상을 영위하는 공간은 도시다. 하루는 크게 오전, 방과 후, 저녁, 밤으로 나뉘며 아르바이트부터 운동, 독서, 청소까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알바비 같은 소소한 보상이 따르지만 보다 큰 목적은 인간 파라미터를 높이려는 것. 지식, 친절, 배짱 등 파라미터 상승 시 새로운 상품이 해금되거나 협력자-원작의 CO-OP- 관계가 깊어지는 효과를 준다. 뿐만 아니라 방과 후 활동 가운데 르블랑에서 휴식의 경우, 평행세계일 터인 마음의 괴도단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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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세계 메멘토스에서의 여느 수집형 RPG와 크게 다르지 않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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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수업 듣고 방과 후 활동에 매진하는 게 역시 '페르소나'스럽다

 

다시 비일상으로 돌아가자. 괴도단은 전투원 넷과 보조 한 명의 총 5인조로 움직인다. 주인공 원더와 루페르 등은 자연스레 합류하지만 나머지는 컨시어지 메로페와의 계약, 요는 뽑기(ガチャ) 대상이다. 다만 이렇게 얻은 동료는 본인이 아니라 인지존재에 불과하다는 설정. 아무래도 페르소나 구사자가 무한정 늘어나면 곤란하니 적당히 선을 그은 듯하다. 그 외에 평범한 페르소나는 무과금 플레이로 획득 및 육성, 합체까지 가능하다. 물론 시리즈 전통에 따라 주인공은 와일드 즉 페르소나 다중 보유자다.


전투는 원작처럼 상대와 차례를 주고받는 턴제 커맨드 배틀로 치른다. 화염, 빙결, 전격, 질풍 등 여러 속성과 내성, 약점에 따라 유불리가 갈리는 전략성도 동일하다. 원작을 해봤다면 속성기로 약점을 찔러 1MORE를 따내고 적 전원이 기절했을 때 일망타진하는 흐름이 퍽 익숙할 터다. 역으로 아군의 약점이 찔려 낭패를 보는 상황도 자주 발생한다. 원작과 다른 점이라면 1MORE와 배턴터치가 단순한 추가 공격이 됐다는 것. 그리고 일종의 필살기인 하이라이트 스킬을 자주 쓸 수 있다는 것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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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는 원작의 커맨드 배틀 및 프레스턴 등을 거진 그대로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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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역시 와일드 능력자로서 다수의 페르소나를 지닐 수 있다

 

IP 기반 모바일 게임의 새 기준점이 될만하다


여기까지 보면 마치 ‘페르소나 5’를 고스란히 이식한 모양새인데, 엄밀히 따져서 비슷한 만큼이나 다른 점도 적잖다. 일례로 1년이란 한정된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적절히 배분하는 캘린더 시스템이 빠졌다. 과거 아틀러스 와다 카즈히사P가 이를 ‘페르소나’의 뼈대라 공언했음에도 말이다. 또한 전투의 큰 틀은 계승했으나 아무래도 괴도 아이돌과 전용 무기 수집 및 육성이 상성 관계보다 윗길이다. 즉 대치한 상대에 맞춰 능동적으로 페르소나를 모으고 조합하는 원작의 참맛을 온전히 느끼기 힘들다.


바꿔 말하여, 사실 ‘페르소나 5: 더 팬텀 X’도 원작이 있는 모바일 게임 대다수가 그렇듯 이미 존재하는 틀에 IP를 입힌 결과다. 근래 라이브 서비스 중인 게임을 꾸준히 챙겼다면 레퍼런스가 무엇인지 쉬이 알아챌 터다. 그럼에도 필자를 비롯한 수많은 유저가 이 작품이야말로 ‘페르소나 5’의 충실한 변주라 느끼는 건 나름대로 시사하는 바가 있다. 굳이 거금 들여 타사 IP를 빌리는 게 원작의 후광을 업으려는 속셈임은 물론이다. 그런데 왜 바로 그 원작 팬덤이 앞장서 욕하는 유감스런 게임이 나오곤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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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서비스니까 당연하다면 당연하게도, 어제 오늘 내일만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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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상품이 적용된 만큼 원작 같은 밸런스를 기대하는 건 무리다

 

결국 중요한 건 원작에 대한, 그리고 원작 팬덤에 대한 존중이며 그건 다분히 감성의 영역이다. ‘페르소나 5: 더 팬텀 X’가 정말 칭찬받아야 할 지점은 원작 게임성이 아니라 감성의 재현이란 이야기다. 어차피 콘솔과 모바일은 아예 성질이 다른 플랫폼이다. 무조건 원작의 단순 이식이 답이라는 사람도 없지 않겠으나 모바일이면 모바일답게, 라이브 서비스에 맞춰 재해석된 결과를 원하는 게 보통이리라. 대신 UI, 음악, 서사, 인물, 연기와 연출 구도까지 감성적인 부분서 ‘페르소나 5’다움을 채워주면 충분하다.


되려 원작과 같냐 다르냐의 잣대가 아니라 ‘페르소나 5: 더 팬텀 X’ 자체에 좀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무리 ‘페르소나 5’ 감성 충만하더라도 재미가 없어서야 금세 외면받을 뿐이다. 작금의 모바일 게임 시장서 턴제 커맨드 배틀을 내세운 수집형 RPG 가운데 이만치 만듦새와 분량을 갖춘 작품은 드물다. 각양각색 매력 넘치는 괴도 아이돌 역시 뭇 유저의 지갑을 열어젖힐만하다. 굳이 약점을 하나 꼽는다면 워낙 ‘페르소나 5’ 감성 그대로라 원작에 불호를 표한 이들은 본작도 품기 어렵다는 정도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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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위주로 재해석된 팰리스, 방식은 달라도 공략의 재미는 잘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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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페르소나'다움이란 감성의 영역이다. 마치 비 내리는 시부야처럼

 

앞으로 더욱 풍성한 크로스오버를 기대하며


‘페르소나’ 특유의 쥬브나일 판타지가 일본 현지서 어떻게 향유되나 잘 모르겠지만, 외국인 입장에선 평범한 등하굣길과 아르바이트조차 흥미롭기 마련. 괴도로서 팰리스를 털지 않더라도 시부야 교차로를 건너고 크고 작은 간판이 번뜩이는 밤거리를 걷는 순간이 이미 비일상이다. ‘페르소나 5: 더 팬텀 X’의 경우, 본가 검수야 어쨌든 개발 주체가 우리와 같은 외국인인지라 그 소위 ‘뽕’맛을 제대로 살렸다. 팬데믹이 잦아든 후 아직까지 비행기표가 금값인데, 게임으로라도 디지털 도쿄 관광을 떠나보면 어떨까.


끝으로 ‘페르소나 5: 더 팬텀 X’의 미래가 기대되는 이유는 평행세계 특성상 다른 작품과 연계하기 쉽다는 거다. 당장 론칭 기념으로 마음의 괴도단과 함께 원작 초반부를 경험하는 크로스오버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첫 픽업으로 조커, 아마미야 렌이 선정되기도 했다. 비록 아틀러스와 계약한 IP가 오리지널 ‘페르소나 5’라 ‘더 로열’의 요시자와 카스미는 빠졌지만 본지 인터뷰서 이에 대한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하지 않았다. 나중에라도 ‘더 로열’ 업데이트가 성사된다면 더 나아가 1~4편 콜라보 역시 꿈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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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첫 크로스오버 및 픽업 이벤트로 마음의 괴도단과 얽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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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카페 르블랑에 역대 시리즈 주역들이 다 모이는 날이 올지도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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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5: 더 팬텀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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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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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요 근래 나온 모바일 게임중에서 상당히 상위권 퀄리티인듯 한데 오히려 모바일 게임하려고 접근한 사람들 입장에선 이거 언제까지 계속 진행해야하나 싶을정도로 호흡이 긴 느낌?
24.04.22 13:00

(IP보기클릭)12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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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만 가져온 양산형인줄 알았더니 그냥 페르소나에 모바일 BM 구조를 우겨넣은 게임 무슨 모바일게임이 뽑기들어갈려는데 스포된다고 들어갈거냐고 경고문을 띄움 ㅋㅋ 그거보고 정말 게임성을 우선으로 보고 만들었다 싶었고 개인적으론 정말 잘되서 오래오래 라이브서비스 했으면 좋겠음 이런 방식이 잘되면 DLC 사준다는 느낌으로 적당히 과금해주면 꾸준한 컨텐츠 업데이트 받으며 명작 IP 오래오래 즐길 수 있으니깐 근데 무기말고 캐릭터 뽑기연출은 좀 맛이 읍더라 심심
24.04.22 14:27

(IP보기클릭)122.44.***.***

BEST
재밌게 잘하고 있는데 확실히 장단점이 명확히 있고 겜좀 해보신분들이 느낄정도로 아직 부족한게 느껴집니다. 차차 그건 개선될거라 생각하고 찍먹하기는 괜찮아요 다만..상성이 자체가 많다 보니 약점 격파하는데 있어서 잘 모르면 이게 좀 골아픈데 좀만 관심갖고 보면됩니다. 근데 이걸 가지고 현질해도 진행이 안된다는 소문은 좀 어이가 없더군요 막히는 구간이 보통 2장인데 적정레벨이 30부터고 그 2장카운터 공략 페르소나들이 30레벨 부터 해제되는데 그냥 역카운터 들이대고 진행안됨 못잡음 이러는건좀 인게임 채팅에서도 말이 나오더군요 30찍기가 또 어렵냐하면...하루안에도 가능하게 피로도 관련 탬을 줘서 재료파밍하면서 또 가능합니다. 중요한건 조커를 뽑는데 픽뚫이 염병
24.04.22 13:27

(IP보기클릭)58.127.***.***

BEST
DLC 급으로 내용은 충실해서 인상 깊었음. 가챠는 의미없는 사실상 꽝인 페르소나 주는 건 빼야 하니 10연가챠당 케릭터 하나 정도 주는거라 맵긴 했음. 재미있게 잘 하고는 있음. 가장 큰 단점은 몹 다섯마리 나오는 전투의 경우 크기가 작은 몹 클릭이 안되서 단일 몹 스킬 쓰다가 개 빡치는 경우가 있다는거;;; 화면 스와이프로 커서 옮기는 건 되는데 확정하려면 몹을 한번 더 클릭해야 함;;
24.04.22 13:28

(IP보기클릭)122.44.***.***

BEST
불과 이 메인배너 이전 메인었던 페소나 관련글에 현질해도 진행안되는 겜카더라 댓글이 베댓이었습니다.
24.04.22 14:34

(IP보기클릭)112.173.***.***

들고 다니며 하는 페르소나라니... 내 다시는 모바일 게임에 지갑을 열지 않기로 했건만... 출시 전에 진짜 욕 많이 했는데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너무 괜찮아서 닥치고 조커 내놔
24.04.22 12:36

(IP보기클릭)114.200.***.***

중국회산건 알긴아는데.. 거의 본편에서 다 가져왔을텐데도 막 여기저기에서 중국느낌이 많이남.. 참 신기
24.04.22 12:55

(IP보기클릭)117.20.***.***

먼가쓸만한게없어
짜장면 맛이나요.......그것도 찐하게요. 저는 이 돈똥묻을 예정인 게임 비추천 합니다. 돈 많은 사람들 해도 상관없긴 한데........벌이가 영 시원치 않다 싶은분들 요즘같은 불황엔 돈 아끼시길...... | 24.04.25 20:25 | | |

(IP보기클릭)118.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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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요 근래 나온 모바일 게임중에서 상당히 상위권 퀄리티인듯 한데 오히려 모바일 게임하려고 접근한 사람들 입장에선 이거 언제까지 계속 진행해야하나 싶을정도로 호흡이 긴 느낌?
24.04.22 13:00

(IP보기클릭)58.103.***.***

blackalbum
ㄹㅇ.. 저도 뭐 페르소나 오래 즐긴 사람이라 호흡이 길어도 원작 느낌 많이나서 걍 재밌게 했는데 다른 모바일게임 하시다가 오신분들은 주말동안 즐기다가 지치셨을거 같기도 하네요. | 24.04.22 15:46 | | |

(IP보기클릭)175.127.***.***

blackalbum
확실히 그런건 있긴 했음.... 근데 또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고... 나중에 약간 했던거 다시 해야한다곤 하지만 그냥 걍 끄고 싶을때 끄면 되니깐....ㅎㅎ | 24.04.22 16:46 | | |

(IP보기클릭)61.74.***.***

이고르 목소리가 지라이야라서 느낌이 이상혀 ㅋㅋ
24.04.22 13:03

(IP보기클릭)118.235.***.***

렉좀 줄여주고 발열도 어케 잡아주고...조커도 잡아주고! 조커 드럽게 안나와...중복만 떠
24.04.22 13:10

(IP보기클릭)1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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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잘하고 있는데 확실히 장단점이 명확히 있고 겜좀 해보신분들이 느낄정도로 아직 부족한게 느껴집니다. 차차 그건 개선될거라 생각하고 찍먹하기는 괜찮아요 다만..상성이 자체가 많다 보니 약점 격파하는데 있어서 잘 모르면 이게 좀 골아픈데 좀만 관심갖고 보면됩니다. 근데 이걸 가지고 현질해도 진행이 안된다는 소문은 좀 어이가 없더군요 막히는 구간이 보통 2장인데 적정레벨이 30부터고 그 2장카운터 공략 페르소나들이 30레벨 부터 해제되는데 그냥 역카운터 들이대고 진행안됨 못잡음 이러는건좀 인게임 채팅에서도 말이 나오더군요 30찍기가 또 어렵냐하면...하루안에도 가능하게 피로도 관련 탬을 줘서 재료파밍하면서 또 가능합니다. 중요한건 조커를 뽑는데 픽뚫이 염병
24.04.22 13:27

(IP보기클릭)112.173.***.***

초기화된적빛노을
기본 제공 캐릭으로도 충분히 공략 가능하게 레벨 디자인 잘 짜놨던데요 상성도 그렇고... 오히려 조커나 다른 가챠5성은 상성보다 딜찍누 느낌? | 24.04.22 14:31 | | |

(IP보기클릭)1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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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잉
불과 이 메인배너 이전 메인었던 페소나 관련글에 현질해도 진행안되는 겜카더라 댓글이 베댓이었습니다. | 24.04.22 14:34 | | |

(IP보기클릭)112.173.***.***

초기화된적빛노을
게임이 모바일스럽진 않긴 한데 현질로 사이다빵빵 하는건 또 아틀라스 겜스럽지 않으니 ㅋㅋ 그 뭐시냐 얼마전에 페르소나5 sd버전...아 겜 이름도 떠올리기 싫다 암튼 그걸로 고통 아닌 고통 좀 당했더니 팬텀은 선녀였다는... | 24.04.22 14:37 | | |

(IP보기클릭)58.103.***.***

초기화된적빛노을
조커 픽뚫 ㄹㅇ 욕나옵니다 리세하다가 지쳐서 걍 80뽑 천장 노림요 | 24.04.22 15:47 | | |

(IP보기클릭)1.220.***.***

KJ9
5성확률 0.8%에서 반천 시스템이라 처음 80뽑까지는 0.4% 확률인셈이니 많이 맵긴하쥬... | 24.04.22 16:20 | | |

(IP보기클릭)58.127.***.***

BEST
DLC 급으로 내용은 충실해서 인상 깊었음. 가챠는 의미없는 사실상 꽝인 페르소나 주는 건 빼야 하니 10연가챠당 케릭터 하나 정도 주는거라 맵긴 했음. 재미있게 잘 하고는 있음. 가장 큰 단점은 몹 다섯마리 나오는 전투의 경우 크기가 작은 몹 클릭이 안되서 단일 몹 스킬 쓰다가 개 빡치는 경우가 있다는거;;; 화면 스와이프로 커서 옮기는 건 되는데 확정하려면 몹을 한번 더 클릭해야 함;;
24.04.22 13:28

(IP보기클릭)112.154.***.***

빌런이 죄다 5 빌런들 마이너머전같은거 빼곤 재미있네요
24.04.22 14:08

(IP보기클릭)112.173.***.***

right step
ㄹㅇㅋㅋ 아무리 실화 기반이라지만 빌런 동기가 너무 하찮 | 24.04.22 14:40 | | |

(IP보기클릭)58.103.***.***

right step
첫팰리스 빌런은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매우 언럭키 카모시다 | 24.04.22 15:48 | | |

(IP보기클릭)124.153.***.***

퍼즐이 좀 어거지인게 많긴 했음 따봉 퍼즐 만든놈 나와라
24.04.22 14:11

(IP보기클릭)220.70.***.***

채문희
따봉 퍼즐 정도면 잘 만든 게 아닌가 싶은데....하고 생각해보니 고전 RPG의 더 정신나간 퍼즐들보다 나은 거지 요새 기준으로는 상당히 골때리는 퍼즐이긴 합니다 | 24.04.22 14:20 | | |

(IP보기클릭)112.173.***.***

이세계 세가사원
레벨 디자인 잘짜놨고 퍼즐도 완전 쉽던데 생각보다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던 | 24.04.22 14:33 | | |

(IP보기클릭)210.99.***.***

그래서잉
콘솔유저랑 모바일유저 차이가 큰듯 | 24.04.22 15:14 | | |

(IP보기클릭)211.179.***.***

퀄리티, 컨텐츠 분량 모두 훌륭함. 경쟁요소가 거의 없는 만큼 무과금으로도 충분함. 무과금 페르소나 팬 유저한테는 모바일로도 즐길 수 있는 공짜 서비스 페르소나임.
24.04.22 14:18

(IP보기클릭)117.20.***.***

간식여행
사람새끼가 양심이 있으셔야죠.......이런걸 콘텐츠가 훌륭하다고 평가하냐.....에라이. | 24.04.25 20:30 | | |

(IP보기클릭)211.179.***.***

루리웹-1233396892
여기 댓글만 봐도 잘 만들고 재밌게 하고있다는 사람 존나 많구만 , 왠 병.진 찐따색기 한마리가 재밌다는 개인의견에 욕지거며 양심있냐 없냐 운운이여 . 어처구니가 없네 ㅋㅋ. | 24.05.04 21:32 | | |

(IP보기클릭)121.176.***.***

BEST
IP만 가져온 양산형인줄 알았더니 그냥 페르소나에 모바일 BM 구조를 우겨넣은 게임 무슨 모바일게임이 뽑기들어갈려는데 스포된다고 들어갈거냐고 경고문을 띄움 ㅋㅋ 그거보고 정말 게임성을 우선으로 보고 만들었다 싶었고 개인적으론 정말 잘되서 오래오래 라이브서비스 했으면 좋겠음 이런 방식이 잘되면 DLC 사준다는 느낌으로 적당히 과금해주면 꾸준한 컨텐츠 업데이트 받으며 명작 IP 오래오래 즐길 수 있으니깐 근데 무기말고 캐릭터 뽑기연출은 좀 맛이 읍더라 심심
24.04.22 14:27

(IP보기클릭)112.173.***.***

백설부침가루
뽑기 연출은 좀 그렇긴 하죠... 가챠 풀도 너무 좁고 | 24.04.22 14:39 | | |

(IP보기클릭)112.220.***.***

첫 팰리스 섀도 카우치 마지막 하이라이트에서 보스 허공으로 날아가 못잡게 되서 재반복하는게 짱나서 지워버렸음
24.04.22 14:27

(IP보기클릭)104.28.***.***

루리웹-0271639122
저도 아라이 기술 쓰면 같은 야구장이라 그런가 계속 그랬는데;; 일단 적 터치 필요없는 일반공격 쓰면 다음 캐릭으로 넘어가면서 정상화되긴 합니다.. | 24.04.22 14:32 | | |

(IP보기클릭)112.220.***.***

月山明博
마지막 타격은 하이라이트를 쳐라고 되어 있어서 공격이 안바껴요 | 24.04.22 14:56 | | |

(IP보기클릭)104.28.***.***

생각보다 원작 거의 그대로 가져와서 주말동안 계속 함.. 페르소나 탈 쓴 스테이지 밀기식 가챠겜은 아니고, 팰리스나 메멘토스나 초반 기준 분량은 원작에 뒤지지 않는 듯.. 다만 원작에 없이 추가된 부분(터치 컨트롤 등)은 조금 검수가 덜 된 느낌.. 패드로 하면 메뉴 UI가 겹침;;
24.04.22 14:31

(IP보기클릭)61.106.***.***

지금까지 나온 분량은 확실히 잘 만들긴 했는데 라이브 서비스 형태라 계속 컨텐츠를 공급해줘야 되는데 솔직히 이 퀄리티가 계속 유지가 될까 싶긴 하네요.
24.04.22 14:40

(IP보기클릭)183.103.***.***

ᖤ(ᓀ‸ᓂ)ᖢ
ㅇㅇㅇ 안그래도 스토리 중심겜이라 버전마다 신규스토리 나오긴 힘들거 같은데 어찌할련지 | 24.04.23 22:00 | | |

(IP보기클릭)58.150.***.***

가챠 매운거 빼고는 만족스러웠음
24.04.22 14:56

(IP보기클릭)106.102.***.***

재미있어서 만족합니다.
24.04.22 15:09

(IP보기클릭)210.99.***.***

가챠가 좀 맵긴한데 콘솔버전에 모바일을 어설프게 얹어놓은 모습임 근데 너무 콘솔버전이라서 조작감이 패드에 최적화 되있고, 모바일은 엄청 나쁘고 pc키마도 별로인수준 하지만 양산형이 아님 + 정식라이센스 발급받음 + 잘만듬
24.04.22 15:25

(IP보기클릭)222.116.***.***

진짜 1장 빌런 짜치는거 빼고는 다 만족 ㅋㅋ 물론 가끔식 디테일이 별로인건 보이는데 충분히 상쇄할만한 장점이 더 많음
24.04.22 15:25

(IP보기클릭)118.235.***.***

이게임은 중국겜이라고 욕먹으면 억울할 정도임 진짜 페르소나5 dlc에 억지로 원신 bm 껴놓았음. 주인공 사기인건 본작 그대로니 진행하면서 얻는 캐릭터만으로 스토리 충분히 할 수 있음. 페르소나 좋아하시면 속는셈치고 진짜 한번 해보셈
24.04.22 16:41

(IP보기클릭)106.101.***.***

생각보다 초반부터 몬스터 잡기 힘들어서 포기했네요. 진짜 잘만든거 같은데 몹들 피통이 엄청나네요
24.04.22 16:59

(IP보기클릭)112.217.***.***

베라모드231
30렙까지 키우면서 잡몹구간은 한대씩 약점 때리고 총공격하면 다 죽던데... | 24.04.23 08:37 | | |

(IP보기클릭)182.172.***.***

베라모드231
이건 그냥 약점 설명 한번 안읽고 스킵스킵 자동전투만 돌린 수준인데... | 24.04.24 01:23 | | |

(IP보기클릭)218.237.***.***

원작 구현도가 높은데 저 퀄리티 유지하려면 컨텐츠 텀이 엄청 길어질듯
24.04.22 17:40

(IP보기클릭)223.39.***.***

전투전환 렉이 좀 있고 승리씬에서 전환이 아쉽고 어느정도 중국 검열때문인지 각성씬에서 피칠갑 이 없는건 아쉽기도 하고 가면 보단 안경씌운거같고 그렇답니다
24.04.22 17:46

(IP보기클릭)112.152.***.***

모토하가 귀여워요.
24.04.22 18:45

(IP보기클릭)1.226.***.***

뽑기 확률 최악
24.04.22 18:46

(IP보기클릭)58.123.***.***

생각외로 모바일게임 한다기보단 걍 페르소나 5 외전작 하는것같은 느낌인 게임 ㅋㅋㅋ
24.04.22 18:47

(IP보기클릭)221.161.***.***

페르소나를 하는데 BM이 호요버스고. 결국 스타레일이랑 비교하게 될거 같음
24.04.22 19:01

(IP보기클릭)39.122.***.***

뭔가 묵혀놨다가 시즌1엔딩나오면 하는게 좋을려나
24.04.22 19:10

(IP보기클릭)115.92.***.***

무괴로 43렙 진행중인데 인게임재화로만 뽑기 했고 조커2돌 안2돌 나머진 하나씩 조커 전무도 나왔고 뽑기 할수 있을만큼 충분히 재화나오고 진행도 잘됨 챕터2까지 100% 진행했는데 누가 과금이 필수고 과금해도 진행이 안된다 한거지 그냥겜알못이었나 해보면 얼텐데 경쟁요소가 없어서 꾸준히 성장시키면 깰수밖에 없는 개임이란는걸
24.04.22 20:04

(IP보기클릭)59.23.***.***

루리웹-5104100491
그런걸 비틱이라고해요 | 24.04.22 21:47 | | |

(IP보기클릭)172.226.***.***

루리웹-5104100491
그건그냥님이잘나온거임 | 24.04.22 23:35 | | |

(IP보기클릭)58.127.***.***

루리웹-5104100491
이건 비틱이잖아 ㅋㅋㅋ 나도 조커는 나와서 조용히 하고 있었는데 무과금 조커2돌 안2돌은 그냥 운이 좋은거지 ㅋㅋㅋ | 24.04.23 00:09 | | |

(IP보기클릭)61.78.***.***

루리웹-5104100491
어디 커뮤니티같은데 돌아다니면서 보이는 썰들 누더기골렘마냥 이것저것 기워만든 허구로 자존감채우고 있는꼴이 안타깝네.. | 24.04.23 01:36 | | |

(IP보기클릭)115.92.***.***

루리웹-5104100491
재화 많이 준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건데 전무는 금방 나왔지만 나머진 50뽑 이상들에서 나왔습니다 지금 찾아보니 류지는 없네요 | 24.04.23 03:42 | | |

(IP보기클릭)115.92.***.***

비타민오소리
세상 사람들이 님같진 않습니다 아이디 빛사랑이니 친추해서 보세요 | 24.04.23 03:42 | | |

(IP보기클릭)115.92.***.***

루리웹-0568925412
그리고 재밌어서 오늘 배틀패스랑 400원 1200원 현질했네요 | 24.04.23 03:44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5104100491
| 24.04.23 10:59 | | |

(IP보기클릭)210.99.***.***

루리웹-5104100491
이런 사람이 뽑기 망하면 누구보다 더 망겜이라고 욕할 사람임 ㅋㅋ | 24.04.25 18:04 | | |

(IP보기클릭)115.92.***.***

서린지
불쌍한 인생이네요 ㅠㅠ | 24.04.29 21:38 | | |

(IP보기클릭)115.92.***.***

퀘스천
타임라인보니 누구보다 근 ㅠㅠ 불쌍 ㅠㅠ | 24.04.29 21:38 | | |

(IP보기클릭)106.101.***.***

재밌어요. 정말로
24.04.22 20:19

(IP보기클릭)106.101.***.***

달렉
1장 보스는 좀 그렇지만 팰리스 진행도 재밌고 컨텐츠도 많은 고봉밥이고 솔직히 과금할 요소도 애매하게 적고 흥행했으면 좋겠음. | 24.04.22 20:22 | | |

(IP보기클릭)14.36.***.***

어느새부턴가 모바일 겜의 기준이 호요버스가 된것 같다는걸 새삼스럽지만 팬텀x로 느꼈어요. 일단 '페르소나 다움'은 (배경설정이며 시스템이며)최근작인 p5를 거의 그대로 가져온 만큼 있을게 있고 모바일 게임이 되면서 추가된 시스템들은 스타레일,원신 느낌을 받음. bm 구조도 호요버스고. 이 정도면 만든 계기가 스타레일의 성공이라고 해도 믿을듯. 모바일 가챠겜이 되었으니, 다른 페르소나 시리즈와의 콜라보도 엄청 기대되고, 꾸준히 업데이트로 보완 해나가면 좋을것 같은데. 이게 스토리가 계속 나올수 있나....그것만 좀 걱정됩니다.
24.04.22 21:25

(IP보기클릭)118.129.***.***

중국스럽게 나올거 같아서 기대 전혀 안했는데 주말에 궁금해서 해보니 원작시스템 덕분인지 게임 자체는 잘 만들었더라고요 스토리 챕터마다 배포케릭터도 하나씩 합류하고 걔들로도 스토리 진행은 충분하니 이대로 운영만 잘했으면
24.04.22 21:47

(IP보기클릭)14.36.***.***

검열같은데.. 방독면으로 바뀐거라던가 피안흘리는건 그러려니하는데 가면벗기는 맛이 너무없어요 ㅠㅠ
24.04.22 22:17

(IP보기클릭)106.102.***.***

Pc로 하는데 그냥 페5 외전 새로 낸 느낌이에요 ㅋㅋㅋ
24.04.22 22:31

(IP보기클릭)125.186.***.***

콘솔 페르소나를 안해봐서 이건 기대했는데 평은 핸찮네. 나중에 헤봐야지.
24.04.22 22:47

(IP보기클릭)211.223.***.***

1장 빌런 븅스러운 거 빼곤 다 괜찮음. 이라고 쓰려다가 생각해보니 키마로 하든 패드로 하든 조작감 쌍욕 나오는 문제가 있긴 하네. 패드로 하면 아예 클릭이나 확인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뭔가 개난잡한 느낌이 들고 직관성이 없어서 마우스랑 같이 쓰게 만들고 아예 키마로 하면 그것도 몇몇 문제가 있음. 걍 게임이 뭔가 조작감이 이상함.
24.04.22 23:45

(IP보기클릭)121.148.***.***

솔직히 개재밌다 걍 폰겜 아님
24.04.23 00:53

(IP보기클릭)1.234.***.***

뽑기 매운 거 빼곤 굿
24.04.23 01:13

(IP보기클릭)61.78.***.***

게임 겁나묘함. 퀄리티도 좋고 가챠 비엠도 뭐 원신라이크라 욕심안내고 계획잘세워서 하면 할만할거라고 생각됨. 근데 게임 재미요소가 애매함. 전투가 메인이 아닌 게임인데 모바일게임 성장방식이 도입되니까 전투설계쪽이 좀 피곤해짐. 속성 다마추고 성장도 얼추 따라가도 몹들 특수기믹수행하면서 전투하니까 전투가 진짜 루즈하고 피곤해짐. 조작감이나 약점속성UI같은거나 보면 좀 아쉬운부분들이 한두개가 아님 스토리랑 애들관계쌓는거 볼려고하는게임에서 첫 팰리스는 진짜 완전 조졌고 두번짼 그래도 좀 기대해볼만한데 좀 불안불안함. 첫날엔 정말 감탄하면서 게임했는데 계속하다보면 뭔가 실망스러운부분들이 계속보임. 진짜 퀄리틴 좋은데 뭔가 롱런하기엔 불안해보임.
24.04.23 01:52

(IP보기클릭)1.245.***.***

비타민오소리
이게 중국 제작이라 스토리 검열이 더 빡세게 들어가는거같음 | 24.04.23 05:06 | | |

(IP보기클릭)14.36.***.***

비타민오소리
아 뭔가 걸리던게 이건가...페르소나를 잘 이식한 나머지 장점도 단점도 가져와버려서....기존 페르소나 경험자라면 그려려니 하고 버티는데 이거 페르소나를 처음하는 유저한테는 약내반무 상성 겁나 거슬릴것같은데... | 24.04.23 08:54 | | |

(IP보기클릭)210.99.***.***

해물파전2초컷
림버스도 모바일로 하는 마당에 이정도는 양호하죠 | 24.04.26 19:35 | | |

(IP보기클릭)211.208.***.***

게임 진짜 재밌고 잘만들었음. 턴방식 게임은 이렇게 만들어야함. 붕괴 스타레일 하다가 접은것도 전투가 너무 노잼이고 약점을 찔렀을때 메리트가 전혀 안느껴질뿐더러 강인도때문에 전투가 너무 루즈해지고 스턴 해제되면 강인도 도로 차는거보고 몹 체력을 어느세월에 빼고앉았나 한숨만 나와서 전투가 하기싫어질 정도였는데 턴방식은 역시 페르소나 전투가 답임. 전투도 시원시원하고 5를 베이스로 해서 음악도 좋고 화면연출도 최고 ㅋㅋㅋ
24.04.23 09:43

(IP보기클릭)121.136.***.***

딱 모바일 BM이 들어간 페르소나 5정도로 볼수밖에...머리 쥐어짜서 해보니 어떻게든 뚫어짐. 물론 현질하긴했는대..그래도 재미있어서 계속 잡고있음..나역시 3포터블, 4골든, 녹턴 이정도를 했었지만 그래도 상성관리랑 강적 정보 계속 읽어가면서 하니까 밀어짐..단지 적정보를 얼마나 빨리 이해하고 수시로 상태 확인하고, 적에 맞는 캐릭터풀을 얼마나 잘활용하냐가 플레이를 잘 끌어내는거같음.
24.04.23 10:21

(IP보기클릭)14.49.***.***

이거 느낌이 깨어난마녀 처럼 끝날거같음 딱히 과금 필요성도 못느끼고 게임 자체는 원작 그대로 재현한지라 제작에 들이는 노력은 상당하고
24.04.23 12:03

(IP보기클릭)221.138.***.***

페그오도 그렇고 모바일에서 본래 ip 감성 구현하려고 노력하는건 좋은데 후속작에 써야할 아이디어가 옆으로 새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ㅠ
24.04.23 19:28

(IP보기클릭)59.30.***.***

일단 광고 보면 하고 싶게 만들어놓긴 했더라고요 Rain 은 명곡이지 암어색셔두
24.04.24 00:22

(IP보기클릭)121.170.***.***

전 해본 모바일 게임중 가장 재밌게 하고 있네요 오히려 원작 페5로얄보다도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1. 페5로얄에 비해 많이 업그레이드 된 그래픽, 2. 약점 상성찌르기 게임이라 4성 캐릭들도 다 쓸모가 있다는 것 3. 원작 대비 팰리스 도는게 덜 피곤하면서도 엘리트 몹들 기믹이 재미있게 잘 짜여있습니다
24.04.24 04:12

(IP보기클릭)58.239.***.***

콜라보로 3이나 4 애들도 나올 수 있으려나
24.04.24 10:10

(IP보기클릭)58.124.***.***

초반에 모나 뽑아서 좀 아쉽지만 괜찮은 게임입니다.
24.04.24 12:46

(IP보기클릭)175.206.***.***

모바일보다 컴으로 패드 연결해서 하는게 더 맛있는 게임 콘솔로 내고 싶었는데 bm으로 욕처먹을까봐 모바일로 낸 거 같음 첫 악역이 좀 구리긴 한데 원작 첫악역이 넘사벽인것도 있음 카모시다가 솔직히 페르소나 시리즈 악역중 탑클래스 샹놈이라서리 근데 사운드가 좀 원판보다 박력이 떨어지는 느낌임 모바일 환경때문인가?
24.04.24 17:21

(IP보기클릭)58.120.***.***

핸드폰도 패드 지원좀 해줬으면...
24.04.26 01:09

(IP보기클릭)121.131.***.***

근데 당신들 그걸 알아야함 "중국"회사치고는 이게 잘 만든 게임이라는거 ㅋㅋㅋㅋ 애초에 이 나라한테 대단한걸 원하는것 자체가 판단 미스임
24.04.26 11:44

(IP보기클릭)121.176.***.***

콘솔겜 ㅋ
24.04.26 19:31

(IP보기클릭)119.206.***.***

나도 조커 먹고 싶다...
24.04.27 11:48

(IP보기클릭)211.105.***.***

뭔가 좀 애매하다 느낀 게임.... 게임 자체는 본작보다 떨어지는데 가챠까지 있으니... 그렇다고 가챠캐릭들이 되게 매력적인것도 아니고
24.04.29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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