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TV 애드 인덱스 ‘2025년 5월 TV 광고 노출 순위’ 리포트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TV 광고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TV 애드 인덱스 <2025년 5월 TV 광고 노출 순위> 리포트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KT의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와 아이지에이웍스의 독자적인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술인 SCI(Synthetic Customer Intelligence)를 활용해 산출된 분석 결과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SCI는 모바일 사용성 데이터, 카드 결제 데이터, 기타 고객 행동 데이터 등 서로 분산된 데이터를 AI가 정교하게 연결하고 분석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내용은 KT의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를 토대로 국내 전체 노출량을 추정한 수치로 실제와 다를 수 있으며, 아이지에이웍스는 이로 인해 발생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 <2025년 5월 TV 광고 노출 순위> 리포트 개요
※ 본 리포트는 전국 950만대의 셋톱박스 광고 노출 데이터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손해에 대해 당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는 브랜드, 채널, 프로그램, 광고모델별 월간 광고 노출 순위 및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분석 채널 수: 71개 채널
• 분석 기간: 2025년 5월
• 주요 지표:
* 노출수(Impression): 광고에 노출된 총 셋톱박스 수 (중복 포함)
* 광고당 평균 노출: 광고 1회당 노출된 평균 셋톱박스 수
2. 2025년 5월 브랜드 광고 노출 순위 TOP 20
• 5월 TV 광고 시장은 신제품 출시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대규모 광고 집행이 활발
* ‘필라이트클리어’(2위), ‘K2시원서커’(3위), ‘마그비스피드’(9위) 등 신규 출시 브랜드가 5월 광고 노출 상위권에 진입
• 세포랩바이오제닉(12위): 시니어 여배우 김혜자를 모델로 기용하여 욜드 세대 겨냥 캠페인 집행
* 전월대비 광고 노출 62계단 상승
3. 2025년 5월 채널 평균 노출 순위 TOP 20
• 1위 채널 KBS2: 3개월 연속 1위! 주말드라마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꾸준한 인기 및 <불후의 명곡> 평균 노출 상승 영향
• SBS Sports 채널 순위 급상승: 2025 KBO 리그 하이라이트급 매치업 중계 및
• OCN 전월대비 4계단 하락: 4월 대비 오후 9시 ~ 새벽 2시 시청 소폭 하락 영향
4. 2025년 5월 프로그램 평균 노출 순위 TOP 20
• SBS <귀궁>, 종영 주말 드라마 SBS <보물섬>에 이어 주말 드라마로서 승승장구 → 3위 진입
• KBS2 <불후의명곡>, 5월 4주차 ‘2025 오 마이 스타 2부’ 특집 결승전 무대 영향 → 4위 진입
• 일일 저녁 드라마의 순위권 상승세, MBC <친절한 선주씨> 전월대비 8계단 상승, KBS2 <여왕의 집> 전월대비 5계단 상승
• MBC <대통령 선거 후보자 토론회>, 지상파 3사 동시 생중계 중 광고당 평균 노출 1위
5. 2025년 5월 광고 모델 노출 순위 TOP 20
• 1위 박은빈: 서울우유 및 동국제약 광고 출연으로 지난달에 이어 광고 노출 1위
• 2위 장원영: 아이더 여름 냉감 의류 ‘아이스온스웨터’ 및 빙그레 신규 론칭 브랜드 ‘딥앤로우’ 광고 출연 영향
• 3위 변우석 순위 급 상승: NH올원뱅크 신규 캠페인 광고 출연 영향
• 곽시양: 유한양행 신 제품 ‘마그비스피드’ 광고 모델로 발탁 → 광고 노출 순위 14위 진입
Appendix. 2025년 5월 출연 브랜드 수 TOP 9 모델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