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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처음 맛본 '붉은사막' 의 전투, 4대 보스전 시연기

조회수 13824 | 루리웹 | 입력 2024.08.22 (06:22:53)
[기사 본문]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스컴 2024에서 펄어비스의 차기작 ‘붉은사막’ 이 최초로 실제 플레이 데모를 공개했다. 4명의 보스전을 담아낸 이번 시연 빌드는 4개의 보스를 원하는 순서대로 선택해 제한 시간동안 공략할 수 있었다. 기자단에게는 총 1시간씩의 시간이 주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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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사막’ 의 전투는 다양한 커맨드를 활용해 여러 액션을 상황에 맞춰 활용해가며 싸워야 한다. 액션은 크게 세가지 정도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무기를 사용하는 강한 공격 기술들, 잡기나 발차기, 하단 걸기 등을 포함한 레슬링이나 격투기 타입의 기술, 그리고 R3 로 발동하는 초자연적인 힘인 포스 팜과 폭발 화살 같은 격투전 외의 액션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회피와 방어가 있는데, 회피는 일반적인 무적 회피 방식보다는 구르기를 통해 공격 범위를 벗어나는 식에 가까우며, 방어는 미리 세우고 있다가 방어에 성공했을 때 R1 이나 R2 를 추가 입력해 반격을 가할 수 있다. 회피와 방어가 즉각적으로 무적을 부여하거나 타이밍 패리를 부여하는 식이 아니기 때문에 공격을 예측하고 미리 사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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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로 차고, 집어 던지고, 바닥의 무기를 집어 싸우고, 활도 쏘고, 그냥 아주 다채롭게 공격한다.


‘붉은사막’의 전투의 장점 중 하나는 상대를 잡아 던지거나, 발을 걸어 넘어뜨리거나, 낚아채서 칼을 꽂는 등 직접적으로 상호작용을 주고 받는 액션이 많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인간형 보스와의 전투가 더 재미있게 다가왔다. 리드데빌, 사슴왕 등 인간형 보스들은 낚아채 던지거나 하는 패턴에 비교적 취약했고 이를 이용해 넘어뜨린 뒤 차징이 필요한 강한 무기 공격을 퍼붓는 식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 드랍킥도 있었으니 그 액션의 호쾌함은 훌륭했다.

시연에서 상대할 수 있었던 4개의 보스는 각각 리드데빌/사슴왕/하얀뿔/여왕 돌멘게 였다. 이중 매우 독특한 보스전을 해야하는 여왕 돌멘게가 아닌 다른 셋은 공방을 주고받는 일반적인 전투를 펼쳤다. 추가로, 보스 전투에 들어가기 전에 튜토리얼의 느낌으로 크리프와 용병단의 초반 위기 장면을 보여주는 식으로 일대다 전투도 맛볼 수 있었다.


보스는 각자 완전히 다른 패턴을 가지고 있다. 예시로 리드데빌은 기본적으로 계속해서 사라지고 점멸을 쓰면서 순간적으로 공격을 퍼붓고 도망가는 타입인데, 이 때문에 무작정 피하거나 방어만 해서는 승산이 없고 리드데빌이 등장하는 타이밍에 맞춰 파운딩을 걸어버린 다음 공격을 퍼붓는 것으로 대처했다. 반면 사슴왕은 굉장히 큰 공격을 연이어 가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회피 후 뒤를 잡거나 세우고 있는 방패를 화살로 공격해 무력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했고, 하얀뿔은 인간형임에도 꽤나 덩치가 크기 때문에 매달려서 각종 액션을 펼칠 수 있었다. 또한 모든 보스는 3페이즈까지 가지고 있고, 페이즈마다 체력이 다시 차오르고 새로운 패턴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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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 돌멘게와의 보스전은 지형 퍼즐 같은 느낌이다


마지막이자 이번 시연에서 가장 난해했던 여왕 돌멘게는 일반적인 전투가 아니라 완다와 거상 같은 게임에서 거대한 존재와 싸우는 것처럼 돌멘게의 등짝에 메달려 약점을 하나씩 파괴하고 퍼즐을 푸는 느낌으로 접근했다. 등딱지에 3곳의 약점이 있고 이 약점을 모두 파괴한 뒤 특유의 공중 활공 조작을 통해 꼭대기의 도자기 무더기에 도달, 이를 파괴해 보상을 얻는 식이었다.

이를 위해 세가지 능력이 있다. 일단 포스 팜은 클리프의 손바닥에서 강한 에너지 파를 쏘아내는 능력으로 적을 향해 쓸 수도 있지만, 점프 후 사용하면 땅을 향해 에너지를 쏘면서 하늘로 솟아오른다. 여기서 까마귀 능력을 이용해 활공할 수 있으며, 그리고 R1 을 눌러 적에게 그래플링을 건 채로 비행할 수 있다. 여왕 돌멘게 공략을 위해서는 이 세가지 이동 액션을 모두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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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기본적으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단순히 칼질 싸움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고, 적마다 필요로 하는 공략법이 달라서 굉장히 다채롭게 싸움을 이어나갈 수 있었다. 특히 앞서 언급한 것처럼 리드데빌 같은 매우 얍삽한 패턴이라 화가 나는 보스를 바로 모가지를 꺾어 바닥에 패대기 친 뒤 칼로 내리치는 건 꽤 기분이 좋았다.



다른 액션 게임들보다 공격의 루트가 많고, 버튼 조합으로 파생되는 액션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꽤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어느정도 조작에 익숙해지고 상대를 파악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흘러간다. 어떤 기술에서 어떤 기술로 이어가는게 좋은지, 이 상대는 어떤 기술을 썼을 때 어떻게 이어가기 좋은지를 생각하면서 패대기치고 공격해오는 적에게 안다리를 걸고 올라타서 칼로 찍어버리고 하다보면 그냥 공격과 회피, 방어를 하는 것보다 다채롭게 플레이하는 재미가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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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반대급부로 클리프가 가진 능력이 워낙 방대한 탓에 이를 조이패드라는 조작계에 집어넣기 위해서 많은 키조합을 활용하거나 하여 조작계가 다소 난잡해지는 단점이 있었다. 다른 조작들은 대체로 ‘검은사막’ 에서의 그것처럼 몇몇 키를 동시에 입력하거나 선입력 후 다른 키를 입력하는 식으로 쉽게 적응할 수 있었는데, 문제는 여왕 돌멘게 공략에서 막타를 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비행 그래플링 조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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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조작을 위해서는 듀얼센스의 ㅁ -> R3 -> R1 -> R3 라는 버튼 입력이 필요했는데, 각각 점프 -> 포스 팜 -> 그래플링 -> 포스 팜으로 이어지는 동작이며, 심지어 각 R3 -> R1 -> R3 사이에는 오른쪽 스틱 시야 조정으로 방향을 정렬하는 것까지 필요했기 때문에 쉽게 익숙해지기 어려웠다. 



적들의 패턴 중 일부는 일방적으로 회피나 방어만 하기보다는 내가 어떤 공격적인 액션을 통해 카운터를 치기를 요구하기도 한다. 앞서 언급한 리드데빌의 점멸 공격을 킥이나 그래플링으로 카운터 치는 것이 대표적이다. 무작정 막기만 하거나 회피만 하면 오히려 피할 수 없이 맞게 되는 패턴들이 있고, 이걸 숙지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나의 보스도 여러 번 도전하면서 패턴을 파악하는 과정이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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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자면 ‘붉은사막’ 의 전투는 액티브 스킬이 정해져 있거나 타이밍을 중시한 퍼펙트 패링 같은 방어 기술 위주의 액션과는 다른, 적의 다양한 패턴에 맞춰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액션을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싸움이다. 어느정도 호불호는 있을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대부분의 액션 게임들이 타이밍 싸움 위주로 흘러가기만 하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어서 반갑게 느껴졌다. 약간의 조작계의 정리는 한 번 필요할 듯 싶으나, 그것만 이루어진다면 독자적인 양상을 가진 액션의 장점을 확실하게 발휘할 수 있을 것 같다. 보스의 모가지를 꺾어 내리 꽂고 다시 발차기로 퍼올려 칼로 내리 찍는 그 손맛은 확실히 각별했으니 말이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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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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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52.***.***

BEST
AAA개발도전이라 항상 응원했지만 연기가 너무 오래되면 대부분 별로라서 전혀 기대 안했는데 보스전은 정말 잘 뽑힌듯. 특히 갈대? 썰리는 영상은 "오~~" 하고 봤음 이 정도면 기대치가 좀 올라가는듯. 오픈월드다 보니 보스전만 가지고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장인병 걸렸다는 소문들리는거 보니, 오픈월드도 잘 뽑길 응원.
24.08.22 07:46

(IP보기클릭)118.32.***.***

BEST
엔진 새로 개발하면서 한다고 들었는데 화이팅. 뭐라 비아냥 거리든 개발팀은 잘 이겨내고 훌륭한 결과물로 답하기 바라고요. 빨리 나오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발매 시점에 얼마나 괜찮냐가 중요하니 충분히 숙고하고 개발해서 내놓으길 바랍니다.
24.08.22 09:22

(IP보기클릭)125.179.***.***

BEST
게임 장르가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인데 보스 전투 장면만 보여주면 이게 개발되고 있는 건지 뭔지 알 수가 있습니까?
24.08.22 10:29

(IP보기클릭)117.111.***.***

BEST
정작 실체가 없어서 믿음이 안가네요 영상으로는 이제 안먹히니깐 툴 만든걸 수도 있고
24.08.22 10:39

(IP보기클릭)121.66.***.***

BEST
2027년 예정이라는 기사도 있던데... 잘 만들어지긴했지만.. 너무 늦어지네요...
24.08.22 10:06

(IP보기클릭)222.100.***.***

대한민국화이팅~
24.08.22 07:35

(IP보기클릭)121.173.***.***

나에게행복을주는사람
아무리 그래도 대한민국 화이팅에 비추주는 인간들은 뭐임? | 24.08.22 16:16 | | |

(IP보기클릭)124.62.***.***

나에게행복을주는사람
뭐야 이 비추는;; | 24.08.22 19:09 | | |

(IP보기클릭)222.116.***.***

쿵푸펭귄
국가를 대표해서 만드는 게임도 아닌데 대한민국 화이팅이 대체 무슨 의미인지. 게임이 잘 나오면 대한민국의 자랑이고, 망하면 대한민국의 망신임? | 24.08.22 20:35 | | |

(IP보기클릭)118.235.***.***

Trooper.
이건 또 먼 똥댓글이지 ㄷ 망하면 망신이라는게 어디서 내포되어잇죠? | 24.08.22 22:31 | | |

(IP보기클릭)211.207.***.***

나에게행복을주는사람
뭔 꼴랑 게임하나 만드는데 대한민국 화이팅 이지랄하네 ㅋㅋㅋㅋㅋㅋㅋ 이제 한국인들은 게임한테까지 국적을 부여해서 국뽕을 쳐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대단한 민족 언제까지 이렇게 작은나라에서 온 티를 팍팍낼까 진짜 촌스러운짓좀 그만좀해라 선진국이라고 국뽕을 쳐빨거면 선진국민 처럼 행동을해 | 24.08.23 14:48 | | |

(IP보기클릭)121.152.***.***

BEST
AAA개발도전이라 항상 응원했지만 연기가 너무 오래되면 대부분 별로라서 전혀 기대 안했는데 보스전은 정말 잘 뽑힌듯. 특히 갈대? 썰리는 영상은 "오~~" 하고 봤음 이 정도면 기대치가 좀 올라가는듯. 오픈월드다 보니 보스전만 가지고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장인병 걸렸다는 소문들리는거 보니, 오픈월드도 잘 뽑길 응원.
24.08.22 07:46

(IP보기클릭)220.65.***.***

자몽멜론
갈대 썰리는 건 검은사막에도 이미 구현돼 있답니다. | 24.08.26 12:49 | | |

(IP보기클릭)106.101.***.***

혹시 붉은사막세계에는 마찰력이란게없는 세상인가 빙판길도 저것보단 덜미끄덩거리겠내;;
24.08.22 08:25

(IP보기클릭)175.198.***.***

루리웹-381869846
ㅇㅇ 모션이랑 이동되는게 차이가 제법나네요 | 24.08.22 11:01 | | |

(IP보기클릭)118.219.***.***

제대로 출시만 하면 꽤 수작이 될듯 기대합니다.
24.08.22 08:47

(IP보기클릭)221.139.***.***

저도 실제로 플레이해보고 싶네요. 가능하다면 키보드 마우스판으로... 잘 봤습니다.
24.08.22 08:49

(IP보기클릭)115.31.***.***

캬 칼날 반사로 스턴거는건 정말 낭만 그 자체네...ㄷㄷ
24.08.22 09:10

(IP보기클릭)118.32.***.***

BEST
엔진 새로 개발하면서 한다고 들었는데 화이팅. 뭐라 비아냥 거리든 개발팀은 잘 이겨내고 훌륭한 결과물로 답하기 바라고요. 빨리 나오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발매 시점에 얼마나 괜찮냐가 중요하니 충분히 숙고하고 개발해서 내놓으길 바랍니다.
24.08.22 09:22

(IP보기클릭)106.101.***.***

재밌는인생
그냥 얌전히 자체개발썼다고하면될탠대 하필 언리얼로는 원하는퀄리티가안나오더라 입털어서 그것도까이는중임ㅋㅋ | 24.08.22 12:05 | | |

(IP보기클릭)220.90.***.***

루리웹-381869846
사실 저 말 했을 때는 맞는말이기도 하지 언리얼5 나온게 22년임. 문제는 언리얼5 나오고서는 저 말이 무색해져서 그렇지. | 24.08.23 20:17 | | |

(IP보기클릭)182.225.***.***

일단 그냥 재밋어보임
24.08.22 09:33

(IP보기클릭)211.55.***.***

특정 모션은 꽤 멋지넹.. 그나저나 연출이나 다 좋은데.. 이거 플스에서 잘 돌아가려나;
24.08.22 09:46

(IP보기클릭)211.229.***.***

승이님
기자가 버튼이야기 하는거 봐서는 플스혹은 엑박 버전 같네요. | 24.08.22 09:54 | | |

(IP보기클릭)98.42.***.***

https://youtu.be/ZdmoGYg8tB0?si=SRhh5oNPC4z64vcm 일부러 설원 배경을 택해서 공개한거 같은데 그거 감안해도 질감이나 라이팅이 이 때 발표한거랑 많이 다르네
24.08.22 09:54

(IP보기클릭)1.227.***.***

임페리얼마치
ㅇㅇ 개인적으로 그 수준 유지해서 나올 거란 생각은 안하기는 했음ㅋㅋㅋ | 24.08.22 12:07 | | |

(IP보기클릭)125.140.***.***

임페리얼마치
흔한 다운그레이드(과대광고, 사기) | 24.08.22 17:48 | | |

(IP보기클릭)221.154.***.***

성주랑 싸우는 장면이 잴 멋있네
24.08.22 09:55

(IP보기클릭)121.66.***.***

BEST
2027년 예정이라는 기사도 있던데... 잘 만들어지긴했지만.. 너무 늦어지네요...
24.08.22 10:06

(IP보기클릭)118.223.***.***

달군은못말려
27년 예정이먼 펄업주식 손절함... 내 2천만원 ㅠㅠ 제기랄 | 24.08.24 03:50 | | |

(IP보기클릭)121.66.***.***

루리웹-4149746988
ㅜㅜ 만약 위쳐4보다 늦게 나오면 사실 겜 안만들고 있었다고 봐야할지도... | 24.08.26 09:55 | | |

(IP보기클릭)125.179.***.***

1시간 시연이라는 게 그냥 보스 러시만 얘기하는 거였네. 계속해서 게임을 공개 못하고 특정 부분만 보여주는 걸 보면 쎄한 느낌이 듭니다. 출시 날짜도 아예 언급안하고, 이정도면 최소 26년 이후라는 얘기 아닌가? 개발이 되고 있긴 한 건지 의문스럽습니다.
24.08.22 10:21

(IP보기클릭)175.198.***.***

todrkrdmfgoqhwk
시연버전을 내놨는데, 개발이 안되고 있다고 생각하는건 뭔가요 -_-?;;; | 24.08.22 10:27 | | |

(IP보기클릭)125.179.***.***

BEST
아틴
게임 장르가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인데 보스 전투 장면만 보여주면 이게 개발되고 있는 건지 뭔지 알 수가 있습니까? | 24.08.22 10:29 | | |

(IP보기클릭)118.45.***.***

todrkrdmfgoqhwk
소개는 안되었는데 찾아보시면 단체전투 시연장면도 있습니다 | 24.08.22 10:31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75.198.***.***

todrkrdmfgoqhwk
1~100 까지 있는 게임에서 홀수번호만 보여줬다고 짝수번호가 없으니 이건 개발 중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아~ 개발된 부분만 보여주는구나 라고 생각하시나요? | 24.08.22 10:32 | | |

(IP보기클릭)121.66.***.***

todrkrdmfgoqhwk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98569&site=console 일단 보스전 말고도 필드에서 전투하는 것도 직접 체험해본 영상도 올려주셨네요. ㅎㅎ | 24.08.22 10:32 | | |

(IP보기클릭)125.179.***.***

아틴
혹시 펄어비스 물리셨나요? 지금 붉은사막 출시 연기만 몇 번을 했는데 그 몇 년동안의 결과물로 보여준다는 게 전투 부분밖에 없으면 사람들이 납득을 하겠습니까? | 24.08.22 10:38 | | |

(IP보기클릭)175.198.***.***

todrkrdmfgoqhwk
주식 안합니다요~~~ㅋㅋㅋ 아 S&P500 ETF 는 있네요 ㅋㅋㅋ | 24.08.22 10:43 | | |

(IP보기클릭)221.139.***.***

todrkrdmfgoqhwk
이건 진짜 억까다. 개발이 되고 있긴 한 건지 의문스럽습니다? 최소한 개발이 됐으니까 최소한 보스전은 공개하는 거 아닌가? 그리고 게임스컴 독일 현장에서는 사람들이 참가해서 플레이 중이고, 후기는 차차 올라올 텐데. (추가로 1시간 영상도 공개하겠다고 이미 밝힌 상황.) 애초에 게임스컴에서 공개하는 건 '일부'일 수밖에 없음. 게임 전체를 다 시연 공개하는 경우는 게임스컴 전체를 통틀어 봐도 극히 드물다. 개발이 오래 걸린다고 까는 것까진 이해하겠는데, 개발이 되고 있긴 한 건지 의문스럽다 어쩌고 하는 소리는 레알 선 넘는 억까임. | 24.08.22 11:05 | | |

(IP보기클릭)210.105.***.***

todrkrdmfgoqhwk
전 물렸지만 그래도 기대 합니다 ㅋㅋㅋㅋㅋ | 24.08.22 11:09 | | |

(IP보기클릭)118.45.***.***

kbsdd
222222222222222222 | 24.08.22 11:34 | | |

(IP보기클릭)210.91.***.***

todrkrdmfgoqhwk
저는 이해합니다. 보통 얼마 남지 않은 게임이거나 개발이 한창 잘 진행중이면 어느 구역이든 1스테이지? 같은 개념으로 초반 시작부터 어느 구간을 지나 보스까지 이어지는 지역을 공개하기 나름인데, 지금 붉은사막은 부분부분 딱 한정되어 있는 보스전, 튜토리얼, 단체씬전투 이렇게만 공개하고 있네요. 단정지어 말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우려를 충분히 표할만한 모습인것 같습니다. 순조롭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건지 저도 의구심이 드네요. 물론 개발은 하고 있겠지만 이제 R&D 단계를 지나고 개발됐던걸 한정된 시간에 모아서 내놓은걸로 보여져요. | 24.08.22 12:18 | | |

(IP보기클릭)122.47.***.***

todrkrdmfgoqhwk
저도 내년에 나올지 의문 스럽네요. 어느정도 개발 되었다면 보통 마을에서 퀘스트 수주받고 보스몹 이동하는 모습까지 보여지는게 일반적인데 인벤 기사를 보니초반보여주고 갑자기 포탈탐. 그리고 보스전 선택 싸움이란게 급조한 느낌이 드네요. | 24.08.22 14:46 | | |

(IP보기클릭)125.179.***.***

아틴
그러니까 그 시연 버전이라는 게 저 3가지 보스 잡는 거 얘기하는 거 아닌가요? | 24.08.22 10:27 | | |

(IP보기클릭)218.152.***.***

플레이할때 눈 안아프려나.... 검은 사막도 조금만 플레이해도 눈이 엄청 피로해지는 느낌이었는데, 붉은 사막도 비슷한 느낌이네요.... 그래픽이 좋은듯 안좋은 느낌....
24.08.22 10:31

(IP보기클릭)1.215.***.***

소공자
공식영상보면 댓글보면 해외유저들도 이점 우려해서 이펙트를 줄이거나 끌 수 있는 옵션있었으면 한다는 의견이 꽤 있으니 반영하지않을까 하네요 | 24.08.22 10:42 | | |

(IP보기클릭)183.100.***.***

트루치기
FX, 카메라 쉐이킹 등의 옵션으로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는 글이 있었네요. | 24.08.22 15:20 | | |

(IP보기클릭)117.111.***.***

BEST
정작 실체가 없어서 믿음이 안가네요 영상으로는 이제 안먹히니깐 툴 만든걸 수도 있고
24.08.22 10:39

(IP보기클릭)121.162.***.***

루리웹-9042159348
절대 동감입니다. | 24.08.22 14:30 | | |

(IP보기클릭)220.90.***.***

루리웹-9042159348
업계 관계자들 b2b 시연 데모 플레이 해보는 마당에 실체가 없다는건 좀 ... | 24.08.23 20:19 | | |

(IP보기클릭)116.36.***.***

루리웹-9042159348
저도 이 게임 별로 관심은 없지만 게임스컴에서 뻔히 시연하고 크리에이터들 데모 플레이하는데 실체가 없다니요 | 24.08.26 18:59 | | |

(IP보기클릭)211.107.***.***

루리웹-9042159348
아직 오픈월드 요소가 공개한 바가 없을 뿐, 실체는 존재하긴 함. 즉 이제야 거짓말은 하지 않는다 수준까지는 상향된 듯... | 24.08.27 10:18 | | |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돌돌구리구리
더데이비포마냥 딱 해당장면만 영상뽑아낼수있을정도로 짜집기한거란소리죠 | 24.08.23 10:57 | | |

(IP보기클릭)222.112.***.***

드디어 악플이 좀 가시네요. 개발 오래 끌고 입 털고 뭐 그런 걸로 쓴소리 좀 들을만 하긴 했는데 그래도 주식충이 아닌 이상 겜 좀 늦게 나온다고 내가 손해볼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들 욕을 하는지 이해가 안갔음. 입 털고 늦게 나오는 겜이 전세계에 한두갠가 베이퍼웨어 소리 듣는 겜 수두룩 한데. 붉사는 그나마 자체 엔진 개량해가며 만드느라 늦었다는 변명이라도 가능하지. 개발 기간도 AAA급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도 아니고 아무튼 나오고 나서 겜 실망스러우면 또 까이면 되겠지만 지금은 잘 나오길 바랍니다. 모바일 가챠/리니지라이크 일색인 국내업계에서 콘솔 게임 도전하는 것만으로 좋게 봐주고 싶거든요. 콘솔 첫작이니 메타 80점만 넘겨도 좋을듯. 70점대면 오래 끈거에 비해 좀 실망스러울 것 같고
24.08.22 10:46

(IP보기클릭)211.107.***.***

루리웹-6044659024
P의거짓: ?? 스텔라 블레이드: ?? 퍼스트 디센던트: ?? 펄어비스에겐 첫 AAA 게임일지 몰라도 국내 최초는 일단 아님. | 24.08.27 10:12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1609852516
당연히 맥락상 이걸 만드는 회사의 콘솔 첫작이란 얘기입니다. 피거짓, 스텔라 때도 그 회사들한테 전 똑같은 얘기 했어요. 아무튼 다 좋게 보고 있고 아직 적으니까 그런 게임들 응원한다는 겁니다. 지난 20년간 쏟아진 리니지라이크와 폰겜들에 비하면 아직 이제 시작이잖아요. | 24.08.27 11:03 | | |

(IP보기클릭)211.107.***.***

루리웹-6044659024
그렇겠죠. 그리고 설령 붉은사막이 폭망하여 펄어비스가 사라진다 해도 국산 패키지 게임은 계속 나와줘야 합니다. 애초에 AAA 게임만 패키지 게임이 아니니까요. | 24.08.27 11:03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1609852516
공감합니다. AAA가 아닌 데더다도 좋았죠. 어떤 특정 장르가 많이 나와야 한다는게 아닌 다양성이 있는 업계가 됐으면 해요. | 24.08.27 11:05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1609852516
그리고 펄어비스라는 회사가 사라지든 말든 저도 상관 없지만 그래도 붉사든 도깨비든 이런 게임들이 하나라도 더 성공해야 앞으로 국내 게임 업계들이 이쪽으로 더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 같고요. 크래프톤의 인조이도 성공했으면 좋겠고 넥슨의 카잔과 빈딕투스도 그렇고 다 잘 됐으면 하네요. | 24.08.27 11:08 | | |

(IP보기클릭)172.226.***.***

루리웹-6044659024
국산 aaa 게임이 성공했음 좋겠다는 건 저도 동감입니다. 다만 그게 반드시 펄어비스의 게임여야 할 필요가 없을 뿐이죠. | 24.08.27 12:52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1609852516
네, 저는 펄어비스에 중점을 두는게 아니고 그게 어디 회사이건 저런 투자금 큰 게임 하나 만들었는데 쫄딱 망하는 사례가 나오면 또 분명 국내 업계가 주춤할 거거든요. 성공작이 있어도 반례가 있다면서.. 제가 주식 하는 것도 아니라서 펄어비스에 반감도 딱히 없기에 그냥 잘 나왔으면 함 기왕이면. | 24.08.27 13:26 | | |

(IP보기클릭)110.66.***.***

잘 나온거 같은데 1년이내에 출시 했으면 좋겠네요.
24.08.22 10:51

(IP보기클릭)223.62.***.***

이겜 난이도옵션은 있겠지. 화면으로만 보면 어려워보인다 보스전이 3차전까지 있는건 첨보네
24.08.22 10:51

(IP보기클릭)211.57.***.***

쩐다/;;
24.08.22 11:10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39.7.***.***

움직임 마찰을 좀더 묵직하게 미끄러지는게 없어야할듯. 검은사막도 그렇고 너무 가벼워보이는게 흠인듯.
24.08.22 11:13

(IP보기클릭)1.222.***.***

기대된다 하지만 조작영상 보니까 상당히 난이도 있을꺼 같은데 개선해서 내놔야 할듯
24.08.22 11:37

(IP보기클릭)172.226.***.***

리로리등
아마도 조작방식 선택권 주는 걸로 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 24.08.27 12:54 | | |

(IP보기클릭)125.178.***.***

“리드데빌 같은 매우 얍삽한 패턴이라 화가 나는 보스를 바로 모가지를 꺾어 바닥에 패대기 친 뒤 칼로 내리치는 건 꽤 기분이 좋았다” ㅋㅋㅋㅋㅋ
24.08.22 11:51

(IP보기클릭)121.88.***.***

뭐 이대로만 나와도 카잔 보다는 나을듯. 보이는 걸로 평가하면, 일단 적의 공격이 직관적이여서 좋음. 검기 같은게 명확히 표시되서 어디로 피하면 될지가 명확함. 다크소울류는 맞으면서 굴러봐야 이렇게도 피해지네? 하고 알아내는편인게 단점임. 그에 반해 저렇게 명확히 표시해주면 쓸데없이 시간낭비없이 깰수있음. 반면 엔진은 괜춘하나 언리얼 5만큼 부드럽지는 않아보임 물이나 반사표현이 아쉬워보이고. 기술은 다양해보이나 이런게임 대부분은 쓰는것만 쓰기때문에 진짜 괜찮은지는 나와봐야알듯.
24.08.22 11:57

(IP보기클릭)118.129.***.***

출시일 미정, 보스 및 필드몹 전투장면 외엔 그 어떠한 내용도 공개 안되었음. 고로 오픈월드라고 하는데 그 외 마을이나 전체 맵, 혹은 지역등을 보여줄수있는데 안보여주는거보면 쎄한게 맞음
24.08.22 12:07

(IP보기클릭)1.227.***.***

영상 봐도 잘 모르겠다. 처음 발표했을 때랑 그래픽도 많이 다르고 전투할 때 움직임이 현실감없이 미끄러지는데.. 아직 시연이라 나와봐야 알겠지만 개발이 되고 있는 거냐는 둥, 장인 정신 운운하는 둥 의견들이 왜 이렇게 중간없이 극단적이지ㅋㅋ
24.08.22 12:13

(IP보기클릭)121.169.***.***


예네들 무슨 미세먼지 성애자들인가 액션 게임인데 판정도 가리고 모션도 가리고 가리지 않아야 할것들만 골라서 계속 미세먼지로 가리면 어쩌자는 건지 플레이도 아니고 보기만해도 시안이 너무 않좋아서 정말 피곤함
24.08.22 12:35

(IP보기클릭)121.134.***.***

황천
무슨 불꽃놀이하는것도 아니고 파티클좀 진정시켜라 모든 이펙트 처리를 다 파티클로 하면 어떻게해 과하다 과해~! | 24.08.22 18:52 | | |

(IP보기클릭)59.15.***.***

황천
파티클 끄는건 지금 검사에서도 가능한거 아님? | 24.08.24 02:31 | | |

(IP보기클릭)172.224.***.***

보스전만 보여주는게 오공이 생각나네
24.08.22 14:04

(IP보기클릭)118.223.***.***

걍 내생각에 진짜 출시전날까지 못믿겠다 개발되고있긴 한거냐 소리는 따라다닐듯 ㅋㅋㅋㅋ 정도껏해야지 뭐 아무리 업보라지만 보여줘도 안믿으니ㅋㅋ 애초에 업보랄것도 있나 주식 하는 사람아니면 ㅋㅋㅋ
24.08.22 14:37

(IP보기클릭)210.179.***.***

루리웹-4709861911
그래서 도깨비는 언제 나올까요? | 24.08.22 14:56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4709861911
도깨비,플랜8:ㄹㅇㅋㅋㅋㅋㅋㅋ 펄어비스피셜 언리얼로는 원하는퀄리티가안나오더라 그래놓고 결과물이 ㅋㅋㅋㅋ 거기다 21년인가 출시한다더니 25년 발매"희망"수준 욕안쳐먹을래야 안쳐먹을수가있나 | 24.08.22 15:03 | | |

(IP보기클릭)220.120.***.***

루리웹-4709861911
보여줬다는건 수년간의 개발 연기와 찌라시만 뿌리다가 개발 취소한 도깨비를 말하는건지? | 24.08.22 15:10 | | |

(IP보기클릭)220.120.***.***

루리웹-4709861911
보여줬다는건 피구라나 데이브더다이버를 보고 하는 소리고 노답아 | 24.08.22 15:11 | | |

(IP보기클릭)119.193.***.***

루리웹-4709861911
붉은사막 처음 공개된 년도가 언제인지 알고 이런 소리를 하시나? | 24.08.22 18:15 | | |

(IP보기클릭)211.107.***.***

루리웹-4709861911
펄어비스의 기술력은 최고일지 몰라도 마케팅은 정말 최악입니다. 심지어 그 게임사에게서 창의성이 거의 보이지 않고요. 자신의 길을 갈 생각이 없고 오로지 대세를 따라 움직이는 듯한 느낌랄까...?? | 24.08.27 10:05 | | |

(IP보기클릭)220.120.***.***

개발 연기고 뭐고 다 빼고 순수하게 게임만 봤을때 그냥 별로임. 국뽕 관점에서 봐도 드래곤즈 도그마와 비슷하거나 그 이하.
24.08.22 15:09

(IP보기클릭)115.95.***.***

왜 킹덤언더파이어가 생각이 날까.. 돈 떨어질때 되면 영상 나오는 느낌
24.08.22 15:43

(IP보기클릭)211.234.***.***

그래서 출시일이 언제에요?
24.08.22 17:38

(IP보기클릭)218.14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64078909
스텔라는 엉덩이를 보여 실제 여성을 상상하는 변태감 << 여기서 거릅니다... | 24.08.23 16:52 | | |

(IP보기클릭)121.172.***.***

허깨비 때문에 돈 날린 인간들만 댓글 다나? 실기 플레이 가지고 와도 개소리를 하는 인간이 많네
24.08.22 17:46

(IP보기클릭)210.179.***.***

190
마이티 넘버 9도 펀딩할 때 홍보 플레이 영상과 실제 게임 나왔을 때 보면 그 퀄리티가 아니었지요. 그만큼 도깨비가 펄어비스의 신뢰도를 바닥으로 만들었다는건데 개소리라고 치부하시면 오히려 반감이 더 생기지 않을까요? | 24.08.23 10:05 | | |

(IP보기클릭)118.235.***.***

190
본인도 허깨비라고 표현을 하셨는데 주식회사가 허깨비로 언플하는건 문제가 있는거 아닐까요? ㅋㅋㅋ | 24.08.26 19:11 | | |

(IP보기클릭)211.185.***.***

루리야 안녕?
24.08.22 21:38

(IP보기클릭)121.169.***.***

다른거 하다보면 나오겠지..나오겠지?
24.08.22 23:16

(IP보기클릭)61.254.***.***

왜이렇게 부정적인 댓글이 많지? 자체 엔진 제작으로 꽤 괜찮은 퀄리티 게임을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ㅡㅡ;; 개인적으론 상당히 재밌어 보임.. 근데...펄아 발매일은...?
24.08.23 07:00

(IP보기클릭)220.90.***.***

i7
제 생각엔 20년도에 펄어비스 주식 고점에 들어갔다가 물려서 손해보고 나온 사람들의 악귀만 남은것 같습니다. 자신은 이미 아득한 손해를 봤으니 이 더러운 회사 성공하는 꼬라지 보고 싶지 않은거죠. 진짜 주식 그런 거 없이 순수하게 게임으로 보는 사람도 깔수는 있습니다. 약속 안 지키고 늘어지는게 짜증 날수도 있죠. 하지만 저렇게 악의를 보일 정도는 아닙니다. 저 정도 악의는 저 회사가 나한테 실체적 손해를 끼쳤다고 생각할때나 나올만한 반응입니다. | 24.08.23 20:25 | | |

(IP보기클릭)211.107.***.***

MN[KL]
주식이야 애초에 본인책임이니 논외로 치고, 펄어비스는 마케팅이 문제라 보여집니다. 물론 다 좋은데 정작 가장 중요한 오픈월드 요소와 발매일은 공개되지 않았으니... | 24.08.27 09:59 | | |

(IP보기클릭)222.112.***.***

MN[KL]
아 이거 공감합니다. 마케팅이 어쩌니 알겠는데 그래도 좀 과해요. 뭐 손해본게 아니라면 일반적인 유저가 이렇게까지 분노할 수가 없음. 세상에 입 털고 늦게 나오는 겜이 한두갠가. 무슨 범법자들 욕하듯이 욕함 | 24.08.27 13:29 | | |

(IP보기클릭)121.152.***.***

제 2의 KUF2인가?
24.08.23 07:06

(IP보기클릭)220.82.***.***

검사를 만든 회사라 그런지 액션성은 확실한듯. 오픈월드 구성만 잘 되어있다면 대작을 기대해볼만할지도.
24.08.23 09:07

(IP보기클릭)121.128.***.***

일단 실기도 떴으니 그래도 믿음이 조금 가기 시작하네요 출시 잘해줘~~~
24.08.23 17:38

(IP보기클릭)210.119.***.***

뭐 언젠가는 나오것지~
24.08.24 00:54

(IP보기클릭)115.21.***.***

KUF도 실기는 매번 떴지 보기만 하면 재미는 있어보이니 출시일 발표되면 기대할래
24.08.27 0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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