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퍼스트 디센던트, 개발 ‘비하인드 더 씬’

조회수 4033 | 루리웹 | 입력 2024.02.05 (17:30:39)
[기사 본문] 올여름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루트 슈터 ‘퍼스트 디센던트’가 5일 7번째 개발자 노트를 공개했다. 모든 개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함께 만들어가고자 하는 ‘Open Development’ 기조를 근간으로 한 이번 개발자 노트는 지난 오픈 베타 테스트와 더 게임 어워즈 트레일러 그리고 최근 개발 진행 상황 등 ‘비하인드 더 씬(BTS)’ 이야기를 담았다.

■ 2023년을 되돌아보며

작년 9월 진행된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 테스트는 PC와 콘솔 간 크로스플레이와 개편한 프롤로그, 모듈 시스템 등 개선된 게임성을 선보이고 의견을 수렴하고자 최초 기획한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 오픈 베타 형태로 변경됐다. 테스트의 볼륨이 커지면서 개발진이 점검해야 할 사항 역시 급증했으나 누적 이용자 200만 명이라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했다.

이후 개발진은 정식 출시 일정을 2024년 여름으로 확정하며 더 게임 어워즈에서 출시 일정 공개를 결정했다. ‘밸비’와 처음 등장한 캐릭터가 거신에 맞서고 ‘비에사’를 되찾으려는 내용의 시네마틱 영상을 제작해 더 게임 어워즈에서 선보인 결과 누적 조회수 35만 회를 기록했다.

img/24/02/05/18d785dba3a13b2a1.jpg


주민석 디렉터는 “세계 최대 게임 시상식인 더 게임 어워즈에서 ‘퍼스트 디센던트’ 영상을 공개한 것은 개발팀에게는 최고의 동기 부여였으며, 이용자분들께 드리는 굳건한 약속의 표현이었다.”고 말했다.

■ 11만 건의 피드백 적극 반영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 테스트 이후 개발진이 받은 피드백은 11만 건에 달했다. 예상보다 높은 반응에 내부적으로 고무되면서도 한 편으로는 엄청난 ‘해야 할 일’의 양과 이용자들의 기대에 대한 책임감이 무거워졌으나, 이용자들의 피드백이 가리키는 방향이 확고하여 보다 수월하게 해야 할 일을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정했다. 현재는 200여 명의 스탭이 동시 다발적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img/24/02/05/18d785dbc2c13b2a1.jpg


먼저, 가장 많은 피드백을 받았던 ‘필드’ 콘텐츠의 볼륨을 크게 늘릴 예정이다. 지난 테스트 때까지는 멀티 플레이와 슈팅 경험 최적화를 위해 필드에 몬스터를 흩뿌려 놓는 것을 피했다. 하지만 맵이 비어 있는 것 같다는 이용자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 미션 외에도 비전투 콘텐츠와 거점을 지키는 적 등 여러 콘텐츠를 추가해 필드 밀도를 높였다.

또, 메인 스토리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계승자(캐릭터)’ 전용 스토리를 더해 ‘계승자’마다 다른 캐릭터성과 서사를 부여한다. 풍성한 인게임 시네마틱도 추가하여 ‘알비온’과 인류를 ‘벌거스’로부터 구원하는 세계관에 대한 몰입감을 높인다. 이 외에도 콘솔 퍼포먼스 최적화와 패드 조작감을 개선하며, 테스트로 얻은 데이터들을 분석해 모듈 빌드를 다양화하고 원활한 협동 플레이를 위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 캐릭터 매력에 대한 탐구

캐릭터를 기획하는 과정 및 엔드 콘텐츠에 대한 개발팀의 의도와 방향을 소개하며, 출시와 장기 서비스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캐릭터의 포지션, 배경과 외형 콘셉트, 스킬을 기획하고, 원화와 모델링을 통해 핵심 매력 포인트인 엣지(edge)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을 거쳐 캐릭터를 제작한다.

여러 개발진이 함께 참여하는 만큼 유기적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데, 개발진은 그 예시로 ‘버니’의 사례를 설명했다. ‘버니’의 초기 기획인 ‘총기 없이도 달리며 적을 쓸어버릴 수 있는 캐릭터’를 바탕으로 아트팀이 토끼 콘셉트를 역으로 제안한 결과 설정과 외형의 조화로 ‘버니’의 엣지가 탄생했고 이후 수많은 테스트와 수정을 통해 스킬과 호환성을 가다듬으며 완성됐다. 여기에 3인칭 슈터와 캐릭터 수집이라는 ‘퍼스트 디센던트’의 게임성에 맞춰 캐릭터의 뒷모습을 섬세하게 구현했으며, 외형 퀄리티를 높여 캐릭터의 매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img/24/02/05/18d785dbe1713b2a1.jpg


출시 시점에는 기존에 공개됐던 요격전과 함께, 어려움 난도 필드와 던전을 엔드 콘텐츠로 플레이할 수 있다. 어려움 난도 필드는 더 좋은 전리품을 지급하고, 던전 역시 도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난도 선택에 따라 보상 수준의 상향이 가능할 예정이다.

주민석 디렉터는 “라이브 게임으로서 신규 엔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며, “이용자분들의 피드백을 수용하며 ‘퍼스트 디센던트’ 출시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이번 여름까지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퍼스트 디센던트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4년 여름

장     르

루트 슈터

가     격

제 작 사

넥슨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5
1
 댓글


(IP보기클릭)118.235.***.***

BEST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었던 필드 컨탠츠를 늘린다고 하니까 조금 기대가 되내요. 필드 퀘스트도 그렇고 보스레이드도 그렇고레벨디자인이 진짜 극악이었는데 고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24.02.05 20:09

(IP보기클릭)59.16.***.***

흠.. 여름이라..
24.02.05 18:38

(IP보기클릭)118.235.***.***

BEST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었던 필드 컨탠츠를 늘린다고 하니까 조금 기대가 되내요. 필드 퀘스트도 그렇고 보스레이드도 그렇고레벨디자인이 진짜 극악이었는데 고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24.02.05 20:09

(IP보기클릭)112.150.***.***

퍼스트 디센던트 노가다 게임 ㅋㅋ
24.02.06 01:52

(IP보기클릭)118.45.***.***

여름이면...비키니 스킨 같이 팔려고 저러나 싶기도 하군요ㅋㅋ
24.02.06 15:48

(IP보기클릭)122.35.***.***

수어사이드처럼 같은 루트슈터내...
24.02.06 21:14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