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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부터 강아지까지, 생동감 있는 캐릭터 만들기 - 크래프톤 모션캡처 팀 인터뷰

조회수 10252 | 루리웹 | 입력 2024.06.22 (0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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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의 퀄리티가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이 정교해짐에 따라 현실과 구분되지 않는,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게임도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는데, 특히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정말 그 안에 사람이 들어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될 정도다.

우리가 보는 게임 캐릭터의 동작에는 실제로 사람이 존재한다. 과거 캐릭터의 관절 각도를 하나하나 조절해 움직임을 완성하는 일명 '쌩키' 작업을 하던 옛날과 다르게, 최근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실제 사람이 연기하고, 그 움직임을 녹화해 캐릭터에 입히는 식으로 완성도를 높이기도 한다.

움직임을 녹화하기 위해 연기자는 전신 검은색 슈트를 입고, 위에 마커를 붙인 채 열심히 춤을 춘다. 연기자를 비추는 수십 대의 카메라는 각자 마커의 움직임을 계산하고, 디지털 데이터로 기록한다. 흔히 모션 캡처라고 불리는 이 작업은 어떻게 보면 다소 민망할 수 있는 모양새지만, 그 결과는 마법 처럼 게임 속 캐릭터의 멋진 동작으로 이어진다.

다소 민망하지만, 완성도 높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모션 캡처는 과거에는 사용하기만 해도 대서특필할 정도로 특별한 기술이었으나, 요즘은 기술이 발전하고 모션 캡처의 효율성이 증명됨에 따라 완성도 높은 게임을 개발하려면 당연히 사용해야 하는 기술로 자리잡았다. 규모에 따라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아예 보유하고자 하는 게임사도 많이 늘었다. 그리고 그 선두에 있는 게임사가 있다면 바로 크래프톤이다.

크래프톤은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자체 보유하고, 대표작 '배틀그라운드'는 물론 현재 개발 중인 '인조이', '다크앤다커 모바일' 등 대다수 콘텐츠에 이 모션 캡처를 활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모션 캡처 기술에 대해 흥미가 있어 궁금하던 차, 감사하게도 판교 수내역 근처에 위치한 크래프톤 모션 캡처 스튜디오에 초대 받아 직접 시설을 둘러보며 관련된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인터뷰에는 크래프톤 안형주 모션캡처 팀장과 안용남 모션캡처 PM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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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모션 캡처팀 안형주 팀장과 안용남 PM


● 모션 캡처 스튜디오가 크래프톤 본사와 상당히 떨어져 있는데 이곳에 구축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안용남: 사실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구축할 때 비용도 비용이지만 가장 중요한 게 공간 확보거든요. 저희가 처음에 서울 중심가도 알아보고 그랬는데 높이가 확보되는 공간이 많지가 않더라고요. 대부분 사무실 용도로 지어진 건물이 많으니까요. 그 부분을 계속 찾고 찾다보니까 이곳 판교 수내역 근처를 정하게 됐습니다. 교통도 편하고 오피스가 있어서 왔다갔다 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안형주: 사실 이 공간은 건물의 로비였거든요. 통유리로 되어 있어서 밖에서 다 볼 수 있고... 그랬는데 저희가 임대를 하게 되면서 다 막아서 이렇게 인테리어를 한거에요. 처음 만들 때 엄청 고생했죠.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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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x 12m, 70대의 광학식 모션 캡처 카메라로 연기자의 움직임을 정확히 기록한다


●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아예 자체 보유하려고 한 이유가 궁금하다. 외주를 맡기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안형주: 일단 외주로 진행하면 스케줄이 잘 안맞습니다. 각 개발팀은 각자의 스케줄이 딱 정해져 있는데, 원할 때마다 내 마음대로 촬영하고, 나는 1에서부터 100까지 동작을 한꺼번에 촬영하고 싶다거나 그런 니즈가 있는데 아무래도 비용과 시간적인 문제가 걸려있다 보니 마음대로 촬영하지 못하고 타협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더라고요.

안형주: 외주로 진행하게 되면 진짜 거르고 걸러서 이만큼만 하겠습니다. 하고 결재를 올리고 진행하는 그런 시스템이라 복잡했는데, 사내 스튜디오를 이용하게 되면 그런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하고, 원하는 시점에 작업을 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서 그런 스케줄적인 면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안형주: 그리고 또 어떻게 보면 각자 본인만의 캐릭터나 기술 같은 걸 가지고 있는 것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 외부로 유추할 수 없는 것들은 회사 안에서 좀 더 자유롭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고 외부와 협업 시에도 좀 더 안전하게 싱크업해서 나아갈 수 있는 그런 장점이 뚜렷해 모션캡처 스튜디오를 따로 구축하게 됐습니다.

●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구축 후 실제로 크래프톤 내부에서 뚜렷한 변화 같은 것이 체감되셨을까요?

안형주: 우선 데이터 퀄리티가 정말 좋다고 개발팀 쪽에서 피드백을 많이 주시는데요. 외주를 하게 되면 아까 스케줄을 이야기 했지만 퀄리티적인 부분에서도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특히 애니메이터분들이 힘들어지는데, 저희 팀으로 오신 애니메이터분이 "진짜 이게 모션캡처 기술이구나"라면서 정말 변화가 크다고 말씀 주신 적이 있습니다.

안형주: 예를 들어 크래프톤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중 '인조이'나 '다크앤다커 모바일' 같은 경우도 저희 모션캡처 스튜디오를 통해 퀄리티 향상이나 시간 단축 면에서 많은 도움이 됐다는 그런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습니

안용남: 내부에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마련돼 있는데,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뭔가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다 보니까 기술을 확보하고 노하우가 쌓인다는 점에서 많은 진전이 있는 상황입니다. 외부에서 진행하면 쌍방 소통이 쉽지는 않거든요.

● 인조이와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예로 들어주셨는데, 그것 외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거쳐간 인상 깊은 콘텐츠가 더 있을까요?

안형주: 아무래도 저희 회사 간판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펍지(배틀그라운드)가 있겠죠. 가장 최근에 진행한 배틀그라운드x뉴진스 관련 협업이 가장 인상 깊다는 생각이 드네요. 뉴진스 협업 관련 촬영하면서 실제 하이브에 소속된 댄서분들이 직접 오셨고, 곡 창작자 분도 같이 오셔서 디렉팅 해주시면서 크게 촬영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안형주: 보통 외주 업체를 통하면 정말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저희는 내부적으로 시간 확보만 되면 관련 댄서분들과 액터분들 스케줄만 맞추면 되니까 아무래도 수월한 부분이 있죠.

안용남: 뉴진스 관련 촬영은 저는 직접 못봤는데 너무 아쉬웠습니다.

안형주: 진짜 멋있었는데 아쉽네요. (웃음)

배틀그라운드x뉴진스 콜라보 관련 모션 캡처도 크래프톤 모션 캡처 스튜디오에서 진행됐다

● 크래프톤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애니메이션이 필요한 건은 대부분 이쪽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거쳐가는 건지 궁금합니다.

안형주: 애니메이션 키를 직접 잡아서 만드는 것을 '쌩키' 작업이라고 보통 부르는데, 사람이 연기할 수 없는 형태의 몬스터 같은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쌩키가 아닌 저희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통해 촬영하고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용남: 애니메이터분들이 하나의 동작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을 굉장히 많이 투자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그 동작이 수만 가지가 존재한다면 그것을 감당할 수 많은 애니메이터를 확보해야 하고, 시간도 그만큼 들어가게 됩니다.

안용남: 반면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활용하게 되면 하루에 촬영할 수 있는 컷이 100 단위로 올라가게 되거든요. 시간을 아낀 만큼 애니메이터분들이 좀 더 섬세하고 세밀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퀄리티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안형주: 시간도 돈이라고, 여러 방면에서 비용 절감이 되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는 부분에서는 모션캡처가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내부 시설 인테리어가 정말 잘 돼 있다.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몇 곳 다녀봤는데, 인테리어까지 신경 쓴 곳은 많이 없었습니다. 아예 벽지도 칠해지지 않은 곳도 있을 정도였는데, 촬영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스튜디오 외관까지 신경 쓴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안용남: 방문해 주시는 많은 분들이 이 공간에 대해서 일단 편안함을 많이 느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장 많이 했습니다.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드려야 촬영할 때도 몰입도가 높아지고, 액터분들이 충분히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다음 촬영을 위한 에너지를 축적해서 사용할 수 있거든요.

안용남: 말씀해주신 부분처럼 인테리어 사실 정말 굳이 안 해도 되는 영역인데, 다음에도 또 오고 싶은 그러한 스튜디오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에 이렇게 만들게 된 것 같습니다.

안형주: 뒤에 보시면 저희 모션 캡처 스튜디오 이용하신 분들의 사진이 걸려 있는데, 이것도 어떻게 보면 추억이잖아요. 다 같이 게임을 만들어 간다는 느낌도 더 주고 싶어서 그런 맥락으로 전체적으로 스튜디오를 꾸미게 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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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뒤에는 휴식 공간도 마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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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뒤를 잘 보면 모션 캡처 스튜디오와 함께한 이들의 사진이 붙어있다


● 이 정도 공간이면 외부에 자랑스럽게 공개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다른 회사에서 이용하고 싶다, 혹은 견학하고 싶다는 요청도 꽤 많이 받았을 것 같은데요?

안용남: 모션 캡처 스튜디오 촬영에 대한 요청은 많이 들어왔습니다. 시설이 잘 돼 있고, 데이터 퀄리티가 좋다는 평들이 많다보니 요청 자체는 많이 들어오긴 했는데, 아직 저희가 계획 상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안형주: 게임사나 엔터테인먼트사,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 견학 형태로 현장을 보고 싶다는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 아직은 유출 같은 것을 좀 조심하자는 입장이라 개방하고 있진 않습니다.

● 모션 캡처하는 과정을 보니 생각보다 움직이기만 해도 뚝딱 만들어지는 느낌이 아니었습니다. 주로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

안형주: 모션 캡처 카메라가 마커에서 오는 빛 반사를 감지해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 구조인데, 그러다 보니 촬영장 안에 마커 외 빛나는 재질이 있으면 안되서 마커 외 빛 반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환경 정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형주: 각 마커의 위치에 본이 생성되서 그 본을 기반으로 액터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아무래도 액터와 캐릭터 사이즈가 다른 경우가 많은데 두 존재를 리타겟팅 해주는 과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주로 이 두 가지를 신경 써서 캐릭터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안형주: 그 외에는... 기본적으로 액터분이 연기를 잘 해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웃음). 동작이 틀리거나 하면 안되니까요. 동작이 잘 들어가도 내가 원하는 스피드인지 그런 것도 체크할 필요가 있어서 현장에서 잘 검수하고 촬영 자체를 되게 잘 해야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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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터 연기까지 모두 신경쓰려면 한 번에 투입되는 인원도 많을 것 같습니다.

안용남: 스튜디오 팀원분들이 촬영을 담당해야 하니까 2분 정도 기본적으로 참여하시고, 개발팀에서 애니메이터와 디렉터 등 2~3분이 와서 참여하시는 편입니다. 그 다음 액터분들이 오시게 되는데, 소규모로 촬영할 때는 4~5분 정도 촬영하고, 많으면... 최근에 한 15명까지 와서 촬영했던 경우가 있습니다.

● 워낙 시설이 잘 되어 있다보니 게임 외적인 부분에서도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소개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안용남: 저희가 최근에 주력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사족'입니다.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네 발 동물도 모션캡처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직접 강아지도 섭외해서 사족 모션캡처 관련하여 연구하고, 촬영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안용남: 사족 프로젝트를 연구하며 정말 느낀 게 많습니다. 사람이랑 동물이랑 촬영할 때 천지차이구나.. 하고요.

안형주: 아, 정말 말을 안 듣는구나 (웃음).

안용남: 그 부분이 가장 힘들었어요. 마커를 부착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처럼 슈트를 입히거든요. 근데 동물들이 워낙 예민하다 보니 몸에 뭔가 하나 붙으면 털어내려고 안간힘을 쓰더라고요.

안형주: 특히 발 쪽에 마커를 붙이려면 테이프를 감아야 되는데 진짜 싫어하더군요. 잘 훈련된 개여도 발을 디딜 때 뭔가 이질감이 있으면 약간 쩔뚝쩔뚝 걷고 해서 훈련사분들도 이런 쪽으로는 적응 훈련이 쉽지 않다고 이야기를 해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잘 붙이고 뗄 수 있을까 하는 연구도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사람과 달리 의사소통이 힘들기에 보다 연구가 필요하다고 한다

● 해외 쪽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방문해보니 액터들이 사용할 수 있는 총기 모형 같은 것이 다 최대한 가벼운 나무로 만들어져 있었더라고요. 반면 크래프톤 모션캡처 스튜디오에는 상대적으로 무거운 소재의 총기나 둔기 모형이 놓여 있는 것 같은데 액터 분들이 장시간 촬영하는데 힘들진 않은지 궁금합니다.

안용남: 물론 가벼운 것들도 있습니다. 스펀지 칼 같은 것들요. 가벼운 것, 무거운 것, 상황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는데, 그 이유가 특정 씬에서는 무게감을 줘야 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 정말 큰 도끼를 휘둘렀을 때 몸이 좀 딸려나가는 느낌이 있을텐데, 너무 가벼우면 연기하기가 쉽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상황에 맞춰서 가벼운 소재, 무거운 소재를 선택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용남: 총기 같은 경우도 장전이나 탄창 결합 같은 것을 찍을 때는 좀 더 기능적으로 디테일한 부분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 그러한 기능이 구현돼 있는 모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좀 더 동작이 리얼하게 찍히는 장점이 있죠.

안형주: 맞습니다. 총을 쐈을 때 반동 같은 것이 필요하면 그런 반동을 구현한 에어소프트 건을 활용할 때도 있습니다. 애니메이터분들이 무게감을 원하실 때가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액터 분들이 무거운 거 들고 촬영할 때도 많고, 너무 힘들다고 울상 짓기도 하죠.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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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처를 위해 다양한 소품이 준비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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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에어소프트 건도 구비돼 있다 (칼라파츠가 없는 총은 모습만 흉내낸 모형이다)


● 앞으로 모션캡처 스튜디오를 통해 새롭게 해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안형주: 앞서 언급한 사족 관련 프로젝트를 좀 더 업그레이드 해보고 싶습니다. 저희가 강아지 촬영을 준비하면서 국내에서 여러 자료를 찾아봤는데 좀처럼 찾기가 힘들어서 해외 스튜디오 사례를 많이 찾아봤어요. 해외에는 사족 관련 전문 스튜디오가 따로 있더라고요. 거긴 강아지 뿐만 아니라 고양이도 캡처하고 있더라고요.

안형주: 고양이는 특히 몸에 뭔가 붙이면 동작을 딱 멈춰버릴 정도로 민감한 반응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해외에선 그걸 원활하게 촬영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줘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우선 강아지를 마스터하고, 고양이를 도전해보자. 국내 최초 까진 아니겠지만 직접 해내는 것에 의미가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형주: 그걸 위해서 일단 스튜디오에 고양이를 살게 해볼까, 캣타워를 하나 놔볼까 그런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웃음)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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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거앤따거 모바일이나 만드는 뇨속들이
24.06.22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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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물어가는데(배그는 항상 스팀상위권)
24.06.22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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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도 잘나갈 땐 사내에 모션캡쳐 장비니 뭐니 엄청 자랑하는 기사 쏟아졌는데ㅋㅋㅋ 기시감이 느껴진다ㅋㅋㅋ
24.06.22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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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 해주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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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은 항상 경력자만 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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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은 항상 경력자만 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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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용죽겠찌
선택만 할수 있다면 회사입장에서는 적당한 연봉의 경력자 35살 전후로 부려먹기 딱좋은 실무자들이 최고임 | 24.06.24 0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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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그 기본 달리기 장전하기 모션이나 다시 해주지 처음 그대로 아닌가?
24.06.22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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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저물어 가는데 기술력만 강조하는 소식들... 이거 어디서 본 것 같은 회사인데
24.06.22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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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데쓰
개고기 탕후루 만드는 회사도 그러던데... | 24.06.22 0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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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데쓰
저물어가는데(배그는 항상 스팀상위권) | 24.06.22 0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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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데쓰
거의 배그 원툴로 매 년 매출 2조씩 벌고 있는데 저물기는 개뿔. | 24.06.22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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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729276204
리니지도 모바일 상위권이었던거 보면 엔씨에서 가지고 나온게 테라뿐만은 아니었는듯 | 24.06.25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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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거앤따거 모바일이나 만드는 뇨속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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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건 그래도 만드는 재미는 있을 듯
24.06.22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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됐고 뉴진스 스킨이나 얘기 해봐.
24.06.22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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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네들 집에 불난거나 어쩔건지 얘기해 봐요. 중국한테는 아직 어도어랑 지1랄난거 공지도 안 했다며?
24.06.22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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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을 너무 주다못해 불법게임에도 빌붙어서 자기네 생명줄 연명하는..
24.06.22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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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들이 만든 시스템안에서 놀던 유저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낙인찍고 지금 이따위 기사 내는 정신머리는 어디서 옴?
24.06.22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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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 해주나요??
24.06.22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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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그래그래 알았어 내 50만원치 상자깡이나 빨랑 환불해주렴
24.06.22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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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청한 회사
24.06.22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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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도 잘나갈 땐 사내에 모션캡쳐 장비니 뭐니 엄청 자랑하는 기사 쏟아졌는데ㅋㅋㅋ 기시감이 느껴진다ㅋㅋㅋ
24.06.22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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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끼기만 하는애들이 저런장비 스튜디오가 왜필요하지
24.06.23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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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겜은 어떻게든 일단 까고보는 댓글들 ㅋㅋ
24.06.23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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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행이
국내겜은 대부분 칭찬하는데, 같은 한국인인게 부끄러운 크래프톤이나 엔씨같은 곳들은 까기 마련. | 24.06.26 17:25 | | |

(IP보기클릭)14.58.***.***

그런 기술이 있었으면 진작에 배그에다 그걸 적용했어야 했음.
24.06.23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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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캐릭터 등신 조절 좀 해줘 ㅠㅠ 콜라보 홍보용 모델링만 비율 좋고 인게임은 비율 너무 현실적이야...
24.06.23 21:13

(IP보기클릭)211.234.***.***

왜 항상 개발자들 소개 첫사진은 팔짱을 끼고 있는걸까
24.06.24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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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다 긴빠이 쳐서 만들거면서 저런 장비는 왜 필요함? 증거 만들라고?
24.06.26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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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 게임이냐?!
24.06.26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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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한테 쫌배워라
24.06.27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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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진스럽다
24.06.28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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