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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년 맞은 에픽게임즈 코리아, ‘스토어’ 12일 론칭

조회수 25183 | 루리웹 | 입력 2019.04.03 (12:29:13)
[기사 본문] 3일,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강남구에 위치한 글래드 라이브 강남 4층 라이브 스튜디오 1에서 ‘에픽게임즈 코리아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은 동사가 거둔 언리얼 엔진의 성과 맟 2019년 계획과 더불어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발표된 새로운 언리얼 엔진의 기술과 기능이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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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사 설립 후 어느덧 10년이 흘렀다.”고 운을 뗀 박성철 지사장은 “그 전에 비즈니스 센터에 여러 업체의 한국 지사장들이 모여서 일했던 적이 있는데, 지금까지 남아있는 업체는 그리 많지 않다. 그 이유는 한국 소비자들의 높은 기대 수준에 비해 작은 시장 규모, 중국 못지 않은 규제에 대한 낮은 이해도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에픽은 팀 스위니 대표가 해외 지사를 설립한다면 한국부터 세운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고, 난관에 부딪칠 때마다 빨리 대응하려고 움직인 것이 10년 뒤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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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내가 합류할 당시만 해도 본사 규모가 100명 정도, 한국 지사는 2명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지스타에도 처음에는 작은 B2B 부스로 출발했는데 작년에는 메인 스폰서가 될 정도로 성장했다.”며 과거 팀 스위니가 지사 설립을 축하하기 위해 보냈던 영상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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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해외 법인 중 유일하게 본사에서 시행하는 거의 모든 사업 영역을 갖추고 있는 지사라는 점도 강조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게임뿐만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분야에 대한 언리얼 엔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포트나이트의 한국 서비스 역시 직접 진행 중이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에픽게임즈 스토어와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국내 서비스 역시 해외 지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전담 인력을 채용, 직접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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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라이선스를 담당하고 있는 권혁민 본부장의 순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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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전 세계 언리얼 엔진 사용자 수는 750만 명을 돌파, 전년도의 500만 명에서 1.5배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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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한국 사용자 수가 큰 폭의 증가세를 보여, 지난 해 한국의 언리얼 엔진 사용자는 2017년보다 71% 증가했고, 하루 동안 서비스를 사용한 순수 이용자 수(DAU)는 31%, 오프라인 컨퍼런스 참석자 수 역시 20%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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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서밋 2019년 5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단일 엔진 브랜드 최초로 2010년부터 시행된 이 행사는 장소를 넓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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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국내 개발사의 차세대 AAA 게임들도 소개됐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 아이온2, 블레이드&소울2, 프로젝트 TL, 넷마블의 세븐나이츠2, 넥슨의 트라하, 드래곤하운드, 프로젝트 BBQ, 카트라이더 IP 기반의 후속작, 시프트업의 신규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브(4월 4일 공개 예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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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프라이즈 분야는 미국 국립 텔레비전 예술과학 아카데미(NATAS)에서 주관하는 기술 엔지니어링 에미상의 2017-2018 시즌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3D 엔진 소프트웨어 부문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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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MBC 같은 한국의 공중파 방송사(드라마 아이템)를 비롯해 웨더채널, 프랑스 대선 방송 등 방송 업계에서의 사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웰컴 투 마웬,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혹성탈출 등 영화 산업에서의 활영도 늘어났다. VFX 분야에서 자이언트 스텝이 선보인 디지털 휴먼 빈센트도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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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엔터테인먼트(차일디쉬 감비노 콘서트, 롤드컵 K/DA 오프닝 무대), 건축(라디송 레드 호텔 인 브뤼셀 호텔, AEDAS, HOK, 트윈모션, 올림플래닛-아크로서울 포레스트, 서울숲 트리마제), 자동차(맥라렌, 페라리, 폭스바겐, BMW, 아우디), 제조(스틸케이스, 이케아) 분야에서의 활용 사례가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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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공개된 언리얼 엔진의 최신 기술 설명은 신광섭 차장의 몫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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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 처음 공개된 퀵셀의 시네마틱 영상 리버스는 1분 45초 길이의 리얼타임 시네마틱 영상이다. 3인의 아티스트가 언리얼 엔진과 메가스캔을 활용, 기존 오프라인 렌더링 결과와도 견줄 수 있는 퀄리티의 시네마틱을 실시간으로 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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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 공개된 트롤은 시네마틱 퀄리티의 라이팅을 선보인 테크 데모로 최신 오프라인 렌더러의 이펙트에 견줄 만한 실시간 빛과 그림자 효과를 사실적으로 구현한다. 이 기능은 금일 4.22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향후 언리얼 엔진 4의 레이 트레이싱 장면에 대한 기대치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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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2와 구글 스테이디어 등 언리얼 엔진의 신규 플랫폼 지원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언리얼 엔진은 스트리밍 방식과 기본 플랫폼 통합을 통해 홀로렌지 2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승인 받은 개발자에게 비공개 베타 버전으로 스테이디어와의 언리얼 엔진 통합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신광섭 차장에 따르면 이미 국내 개발사에서 연락이 오고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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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리프의 디지털 휴먼 마이크도 선보였다. 공간 컴퓨팅 환경 내에서 실감 나는 디지털 휴먼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마이카는 AI를 활용하여 유저의 시선에 맞춰 자세를 바꾸는 식으로 보다 편안한 경험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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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고성능 물리 엔진과 파괴 시스템을 보여주는 카오스의 시연도 진행됐다. VR 게임 로보리콜의 세계를 배경으로 한 실시간 데모 카오스는 큰 규모의 파괴 장면이 필요한 부분에서 시네마틱 퀄리티의 비주얼을 실시간으로 구현했다. 카오스는 언리얼 엔진 4.23에서 얼리 액세스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며, 신광섭 차장은 향후 물리 엔진이 강조된 게임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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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단상에 오른 박성철 대표는 ‘모두를 위한, 모두와 함꼐 하는, 함께 하는 에픽게임즈’라는 표어 하에 에픽게임즈의 새로운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에픽 메가그랜트와 모든 개발자에게 무료 제공되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를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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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500만 달러 규모의 기금을 마련해 진행했던 언리얼 데브 그랜트(한국은 11개 업체 선정) 종료 후 새롭게 발표된 에픽 메가그랜트는 총 지원금 1억 달러(한화 약 1132억 원)로 약 20배 확대됐고,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과 비게임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교육 커리큘럼, 언리얼 엔진이 아닌 다른 엔진 혹은 툴셋에서 언리얼 엔진 4로 전환하거나 오픈 소스 3D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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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 온라인 서비스는 엔진이나 스토어에 관계 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크로스 플랫폼 서비스로, 빠른 개발과 원활한 게임 운영, 검증된 인프라 신뢰성을 보장한다. 현재 게임 분석과 티켓팅 시스템을 제공 중이며, 올해 안에 업적, 순위표 & 통계, 파티 & 매치메이킹, 음성 채팅, 플레이어 인벤토리 등의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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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코너는 에픽게임즈 스토어에 대한 순서였다. 먼저 GDC에서 공개된 각종 독점작과 PS4 독점이었던 세 편의 타이틀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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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게임즈 스토어의 론칭 의의에 대해 게이머를 위한 무료 게임 혜택, 개발자에 대한 수수료 혜택, 개발 이익 증가에 의한 장기적 소비자 혜택을 앞세운 박성철 지사장은 그간 팀 스위니 대표가 스토어 및 플랫폼에 대한 불만이 컸는데, 포트나이트의 성공 이후 때가 왔다는 생각 하에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88:12는 시장에 혼란을 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모든 스토어가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덧붙이면서, 국내 법을 준수하고 고용을 창출하여 건강한 유통 생태계를 지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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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출시 시점의 타이틀 라인업은 디비전 2, 메트로: 엑소더스, 월드워 Z를 포함한 12개 타이틀이다. 이 중 50% 이상의 타이틀이 한국어화가 된 상태이며, 멀티플렉스에 독립 영화관이 있는 것처럼 품질이 좋다면 흥행성에 관계 없는 게임도 선보이는 운영을 하고 싶다고 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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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무료 게임은 더 위트니스로 결정되었고, 론칭 시점부터 4월 19일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국내 법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해외 무료 게임을 한국에 소개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국내 론칭일을 4월 12일로 확정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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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박성철 지사장, 신광섭 차장과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ESD 플랫폼 같은 경우 서비스 안정화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대한 대비책은?

어떤 타이밍에 사람을 준비하면 되겠다기보다 시장의 7:3을 무너뜨리고 싶어 론칭을 서둔 경향이 있으며, 포트나이트로 사용자 수가 높을 때 진행하게 됐다. 그러다 보니 중간에 조금씩 문제가 발생한 경우도 있지만, 안정성을 크게 우려할 생각은 없을 듯하고, 해킹에 대한 우려도 접어도 좋을 것이다. 사람이 실수하는 경우는 있으나 같은 실수는 되풀이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점점 더 나아질 것이다.

● 한국 운영팀 규모 및 스토어에서의 구입 방법은 어떤 식으로 준비 중인지?

규모는 겸업과 전담을 포함해 5명이 안 될 것 같고, 결제는 신용 카드만 지원할 생각이다. 우연치 않게 론칭 타이틀 중에 18세 이용가가 많아서… 물론 성인만을 대상으로 한 스토어가 아니므로 향후에는 다양한 국내 결제 수단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 5G 상용화에 맞춰 인프라에 어떤 변화가 있나?

언리얼 엔진이 스태디아 같은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어 같은 방식으로 지원하게 될 것이다. 올림플래닛 같은 경우 현재는 모바일에서 집을 구경하는 앱과 PC에서 구경하는 프로그램이 서로 다른데, 5G가 보급되면 같은 퀄리티를 모바일에서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 이미 유비소프트, 딥 실버, 퀀틱 드림, 옵시디언 엔터테인먼트, 예이거 엔터테인먼트, 505 게임즈와 독점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도 독점 타이틀 확보에 주력할 듯한데, 추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업체 혹은 게임 수가 대략 얼마나 되나?

지속적으로 독점 타이틀을 가져갈 텐데 숫자는 말할 수 없지만 상당히 비율이 높을 것 같다. 그리고 결정은 우리가 강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져온다기보다… 수수료 외에도 콘텐츠 제공사 입장에서는 ESD의 경쟁이 많아질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독점 콘텐츠 제공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나 싶다. 아마 경쟁사와 비등비등한 수준까지 커지면 또 다른 상황이 펼쳐지지 않을까 싶다.

● 에픽게임즈 스토어의 수수료가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다. 결제 방법에 따라 수수료를 별도 부가할 생각인지?

당시 한국 스토어가 테스트 도중에 잠깐 열렸는데, 루리웹에서 3시에 보자마자 바로 닫았다. 그리고 전부 환불 조치하면서 마무리했는데… 이 부분은 이해해주셨으면 하는 부분이 12% 수수료가 가능하려면 오래된 빌링 시스템 중 빌링 수수료가 높은 곳들이 한국을 포함하여 몇몇 지역에 있다. 제로페이가 서서히 퍼지고 있는 것처럼 갈수록 빌링 수수료는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우리 입장에서도 합리적인 결제 시스템을 써주셨으면 하며, 대부분은 에픽게임즈가 부담하지만 극단적으로 빌링 수수료가 높은 몇몇 결제 시스템이 한국에 있어서… 가능한 부담이 낮은 시스템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스토어 내 노출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다. 순위나 데이터에 대한 방향성은?

따로 스토어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면 좋겠는데, 일단 우리 스토어는 방향성이 좀 다르다. 피처 폰 시절부터 게임 수감 많아지면 묻히는 것 때문에 성공을 위해 접대를 하는 문화까지 존재했지만, 우리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처럼 게이머가 다운로드 한 게임, 관심 있는 개발사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유저 한명 한명마다 개인화를 통해 서로 다른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 자율심의 사업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올해 목표가 원래는 연내 스토어 론칭이었는데, 작년 말 갑자기 해외에 론칭되면서 그 시점부터 한국 론칭 준비에 들어가 별개로 진행하고 있다. 자율심의 관련해서는 관련 공무원들과 논의를 거쳐 추진하고 있으며, 18세 이용가는 어차피 게임위에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론칭 타이틀에는 개발사가 직접 심의를 받거나 우리가 도와서 심의를 받은 타이틀이 포함되어 있다. 아마 머지 않은 시기에 자율심의 사업자에 선정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라인업을 보니 서브노티카 등 해외 론칭 당시 무료 배포되던 게임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무료 배포할 생각이 없나?

무료 프로모션은 개발사와의 협의를 거쳐 일정 기간 동안만 제한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본사와 협의를 해봤지만 그 부분은 어려울 것 같다. 대신 계속 선정되는 무료 게임에 대한 아쉬움이 더 커지지 않도록 국내 스토어 론칭을 앞당겼다.

● 한국에서 포트나이트가 크게 성공한 것은 아닌데, 유저풀 확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한국 시장만 보면 그 말이 맞지만, 이미 여러 업체에서 스토어 입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당장 스팀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충분히 낼 만하다고 보시기 때문이 아닐까 싶고, 포트나이트 서비스가 원활히 진행되면서 새로운 게임들이 추가되면 유저풀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국내에서도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 ESD로 구매하는 분들은 PC 온라인 게임에 비해 매니악하다고 볼 수 있는데, 하드코어 게이머에게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할인 계획에 대한 언급이 빠져 있는데, 경쟁사 같은 경우 할인 프로모션이 매출을 좌우한다.

정기적으로 무료 게임을 제공하는 상황이라 현재로서는 할인 계획이 없다.

● 경쟁사는 스토어 성공 후 엔진 회사나 개발사로서의 입지가 크게 약화됐다. 에픽게임즈는 각 부문의 비중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엔진, 게임 서비스 개발, 에픽 스토어, 온라인 등이 서로 다르면서도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그래서 본사나 한국 지사나 겸업을 하거나 팀을 넘나드는 사람이 많다. 매출로만 나눈다면 포트나이트가 1위, 엔진이 2위겠지만, 투자로 들어가면 엔진 비게임 사업도 커서 네 가지 부문을 유기적으로 다루게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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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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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수수료 갈수록 빌링 수수료는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우리 입장에서도 합리적인 결제 시스템을 써주셨으면 하며 (계속 그대로 받아먹을거임) 2.할인 현재로서는 할인 계획이 없다. (계획없음) 스팀에 비해 소비자에 대한 이득은???
19.04.03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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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프로그램 접속, 사용기록 훔쳐보는 스파이프로그램 누가쓴다고....
19.04.03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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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도 없고 돈은 돈대로 받고 소비자는 스팀을 떠날 이유가 없는데?
19.04.03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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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픽 ㅆㄹㄱ들 응 안사. ※ 위 표에서 ㅈ픽 런쳐 오프라인 모드 지원여부 추가 되었음.
19.04.0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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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대차게 망하면 좋겠다 진짜
19.04.03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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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제 한국에서 구입은 가능하게 해줄꺼니?
19.04.03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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쳇젠장할
그거 해준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마지막에 있는 4.12가 무슨 버전이 아니라 론칭날짜임... | 19.04.03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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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걸렸다
19.04.03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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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프로그램 접속, 사용기록 훔쳐보는 스파이프로그램 누가쓴다고....
19.04.03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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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수수료 갈수록 빌링 수수료는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우리 입장에서도 합리적인 결제 시스템을 써주셨으면 하며 (계속 그대로 받아먹을거임) 2.할인 현재로서는 할인 계획이 없다. (계획없음) 스팀에 비해 소비자에 대한 이득은???
19.04.03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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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활동복 입은 군인은 누구지 ㅋㅋ
19.04.03 12:58

(IP보기클릭)210.183.***.***

치킨먹고싶어요
권혁민 본부장 ㅋㅋㅋㅋㅋ | 19.04.03 1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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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도 없고 돈은 돈대로 받고 소비자는 스팀을 떠날 이유가 없는데?
19.04.03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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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y
개발자에게는 매우 좋은 시스템이지만 소비자에게는 정말 최악의 플랫폼. 좋은 환경으로 개발회사를 인질로 잡아 소비자에게 갑질하는 곳이 에픽게임즈지 | 19.04.09 10:28 | | |

(IP보기클릭)210.183.***.***

한국 시장만 보면 그 말이 맞지만, 이미 여러 업체에서 스토어 입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한국유저들은 몰라도 게임업계는 또하나의 커다란 시장으로 보이는건가 해외 포니 유저가 많아서?
19.04.03 13:00

(IP보기클릭)118.37.***.***

치킨먹고싶어요
포나유저들 많아서 스토어는 다들 깔려있을거고... 에픽스토어에 출시하면 수익에 70%가 아니라 88%를 가져가고, 언리얼엔진 로열티도 없어지기때문에 커다란시장이 아니라 안내는게 이상한 수준임... | 19.04.03 16:13 | | |

(IP보기클릭)220.80.***.***

치킨먹고싶어요
개발사 입장에서 보면 좋은 조건만 깔려있음 최저 판매량 보장해주고 판매 수수료 낮은데다가 언리언엔진쓰면 사용료 면제 사용자만 ↗대봐라 하는식의 운영 개같네 진짜 | 19.04.03 2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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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대차게 망하면 좋겠다 진짜
19.04.03 13:04

(IP보기클릭)211.33.***.***

아직도 런칭을 안했었다고...?
19.04.03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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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콘솔도 독점작 널렸고 독점잠 아닌 게임이 비싸면 다른데서 그만인데 왤케 난리임. 멀쩡한 게임 뺏어간거? 그러다가 안팔리면 그만두고 먹히는 방법이었으면 계속하겠지 우리가 뭘 어쩌겠어
19.04.03 13:21

(IP보기클릭)11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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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픽 ㅆㄹㄱ들 응 안사. ※ 위 표에서 ㅈ픽 런쳐 오프라인 모드 지원여부 추가 되었음.
19.04.0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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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imus
다른건 둘째치고 보안성이 개판인데 누가 써?? 그걸?? | 19.04.03 1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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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imus
찾아보면 이거말고도 엄청 많죠 | 19.04.03 14:14 | | |

(IP보기클릭)175.223.***.***

Maximus
그럼 인터넷 연결 안되면 게임 제 돈 주고 사도 절대 플레이 못하는거예요? 미X거 아냐?? | 19.04.03 16:56 | | |

(IP보기클릭)119.196.***.***

방탄도령단
최근에 업데이트로 오프라인 모드 지원하기 시작했어요. 저거 이제서야 지원하면 뭐하나요?? 다른게 다 개차반인데.... | 19.04.03 17:02 | | |

(IP보기클릭)223.62.***.***

Maximus
어차피 흥하고 나서 써도 아무 문제가 없죠 ㅋㅋㅋ 기존 스팀쓰는게 편한데 뭣하러 에픽스토어를 씀? | 19.04.09 09:48 | | |

(IP보기클릭)1.219.***.***

어디서 알바를 만들어내나 했더니 여기구나!
19.04.03 13:31

(IP보기클릭)114.200.***.***


"지속적으로 독점 타이틀을 가져갈 텐데 숫자는 말할 수 없지만 상당히 비율이 높을 것 같다." 아니 도무지 이해가 안가는게 "모두를 위한, 모두와 함께 하는"이라는 표어를 내걸면서, 독점질은 지속적으로 하겠다는게 말이 됩니까? 정말로 모두를 위한다면 독점질을 포기해야 된다고 보는데요. 진짜 뻔뻔하네요.
19.04.03 13:39

(IP보기클릭)121.140.***.***

무료게임 위트니스 괜찮다
19.04.03 13:40

(IP보기클릭)211.172.***.***

할인도 없이 그냥 독점으로 유저 끌어모을 생각인거야?
19.04.03 13:43

(IP보기클릭)118.130.***.***

그 어떤 기술도 한국 회사 손에 넘어가면 구려지는 군요. 자이언트 스텝 ㅋㅋㅋ . 하필이면 그 다음에 RTX 데모를 틀어 놓으니..
19.04.03 13:47

(IP보기클릭)180.229.***.***

결제 수수료는 안없애고 독점으로 할인도 안하고 팔겠다.. 소비자가 좋아할 껀덕지가 없는데..
19.04.03 13:49

(IP보기클릭)73.96.***.***

응 스팀 쓸거야~
19.04.03 13:57

(IP보기클릭)58.141.***.***

에픽 알바 및 쉴드들이 쉴드치러 올 예정입니다.
19.04.03 14:15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1307831524
쉴드로 치러 옴 | 19.04.03 14:34 | | |

(IP보기클릭)121.155.***.***

루리웹-1307831524
위에 이미 몇명 기어옴 | 19.04.03 18:49 | | |

(IP보기클릭)211.178.***.***

루리웹-1307831524
편가르기식 알바드립좀 그만 | 19.04.04 00:31 | | |

(IP보기클릭)112.173.***.***

아 안사요.
19.04.03 14:26

(IP보기클릭)219.249.***.***

에픽게임 나는 좋은데.. 무료로 게임주고, 플스로만 나오던 타이틀 독점출시 힘을 빌려고 pc판 출시에도 힘쓰게하고 나오기 힘든 후속작들도 에픽게임즈 힘 빌려서 출시가 많이될듯
19.04.03 14:26

(IP보기클릭)58.141.***.***

어휴내가말을말지
님 닉이 제 댓글 대신 답해드렸네요 | 19.04.03 14:34 | | |

(IP보기클릭)118.37.***.***

어휴내가말을말지
에픽과 소니의 짝짝꿍이 가능할까? | 19.04.03 15:58 | | |

(IP보기클릭)110.70.***.***

안써 ㄲㅈ
19.04.03 14:28

(IP보기클릭)175.223.***.***

디트로이트 헤비레인 비욘드 PC판으로 나오는 건가
19.04.03 14:33

(IP보기클릭)1.220.***.***

왜 자사 스튜디오에서 만든 게임도 아닌걸 왜 독점을 하는거야 ㅅㅂ....
19.04.03 14:37

(IP보기클릭)118.37.***.***

누워웃기
그냥 개발사 선택임.... 나같아도 수익의 70% 가져갈래 88% 가져갈래하면 88%가져가겠다... | 19.04.03 15:57 | | |

(IP보기클릭)1.220.***.***

마리오빅킹
그럼 개발사가 스팀에는 안한다고 한거임? 에픽과 스팀 같이 출시 를 해도 괜찮은디? | 19.04.03 16:22 | | |

(IP보기클릭)61.105.***.***

누워웃기
돈 먹이는거지 | 19.04.03 18:09 | | |

(IP보기클릭)220.120.***.***

누워웃기
어떤 개발사 인터뷰를 보니까 에픽 독점으로 출시하면 추가적으로 지원금을 준다고 한것 같음. 에픽에게서 받은 지원금만으로 한장도 안팔려도 흑자라는걸 봐선 사실상 개발비 전액을 댄거나 마찬가지인듯.. | 19.04.03 18:45 | | |

(IP보기클릭)99.227.***.***

엘카리안
그럼 이건 에픽이 잘하는거 아닌가요? EA 처럼 개발자들 통수치고 공중분해 시키는것 보단 장기적으로 미래를 본다는 뜻 같은데.. | 19.04.04 05:23 | | |

(IP보기클릭)106.102.***.***

캐나다원주민
그 돈이 소비자 부담임ㅋㅋㅋ | 19.04.04 08:26 | | |

(IP보기클릭)118.37.***.***

엘카리안
지원금설은 완벽한 인터넷 뇌피셜인데요? | 19.04.04 13:45 | | |

(IP보기클릭)211.35.***.***

레데리2 보는 것 같네 싱글로 흥하고 멀티로 말아먹고
19.04.03 14:38

(IP보기클릭)121.191.***.***

뿌리깊은 나무가 생각나는구나.
19.04.03 15:02

(IP보기클릭)118.37.***.***

루리웹에서 까이는거 보니 대성공할듯.... 4월에 국내 다운로드수 존나 많다고 뜨겠네..ㅋㅋ
19.04.03 15:47

(IP보기클릭)118.37.***.***

포트나이트로 에픽스토어 다 깔아놓고 시작하는거라, 에픽이 굳이 인질잡이 같은걸 할 이유가 없음... 독점은 인질잡이가 아니라 그냥 시장경제의 선택임... 백날 욕해봤자 게임만 멀쩡하면 에픽에 출시하는게 무조건 확정된 이득이라 에픽스토어가 망할일은 없음... 어짜피 실제 매출떨어지는건 욕먹어서 떨어지는게 아니라 게임이 똥같을때 떨어지거든... 솔직히 나같아도 70%가져갈래 88%가져갈래 하면 88%가져가겠다..
19.04.03 16:07

(IP보기클릭)39.115.***.***

마리오빅킹
자꾸 70%, 88%로 물타기 하시네. 에픽 독점한애들은 70% 때문에 선택한 업체는 거이 없네요. 홍보비+보조금으로 돈받고 출시하는거지 70%가져가도 겁나 팔리는곳이랑 88%가져가는데 겁나 안팔리는곳이랑 두개있는데 보통 둘다내지 굳이 잘팔리던 70%를 안내는 이유가 뭐가 있나요? 그렇게 개발사 매출 이득이득 애기하면 둘다 내야 더 이득이죠 그냥 돈질로 점유율 올려서 지들이 꿀빨고 싶은 에픽의 욕심인걸 | 19.04.03 16:48 | | |

(IP보기클릭)220.80.***.***

마리오빅킹
독점이 인질잡이지 뭐야.... 애초에 같은게임 똑같은 가격으로 똑같이 서비스 한다고 치면 에픽에서 사겠음? 스팀에서 사겠음? 애초에 '독점'이란 표현도 스팀 견제하는거에 소비자 협박하는거지 그냥 출시하면 될것을 '이 게임은 스팀에 출시 될일 없으니까 그렇게 아셈' 이라고 말하면서 파는건데 막말로 유비애들이 자사 플렛폼있고 심지어 가격까지 싸게 파는데 지들 게임들 스팀에 내는 이유가 뭐겠음? | 19.04.03 20:59 | | |

(IP보기클릭)211.178.***.***

INCEPTION
근데 해외에서 스팀런처 점유율과 에픽런처 점유율은 국내랑 다를거에요. 에픽에서 내면 안팔린다고 단정짓기가 어려움. 저번 기사보니까 에픽 가입자 40%가 스팀을 안쓰는 사람이라는 내용도 있었고 포트나이트가 해외에선 국민게임수준인데 그 런처가 에픽런처이기도 하고요. 어차피 선택은 개발사가 하는건데 판매량 예상 계산해서 손익 따져서 선택했겠죠. 에픽이 욕심만 낸다고 게임사들이 손해보면서 선택할리도 없고요. | 19.04.04 00:38 | | |

(IP보기클릭)221.147.***.***

당신2
그거야 포나 뜨니까 딴게임 안하다 포나만 하려고 에픽 까는거겠죠 | 19.04.04 01:14 | | |

(IP보기클릭)211.178.***.***

정신줄절단기
물론 그게 맞습니다만 보급률로 따지면 깔려있는건 맞으니까요. 따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거나 설치할 필요 없이 포트나이트 실행기가 에픽게임즈 스토어라서 보급률이 적거나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보긴 어렵다고 봐야죠. | 19.04.04 01:17 | | |

(IP보기클릭)221.147.***.***

당신2
근데 보급률이랑 에픽가입자 40퍼가 스팀 안쓴다랑은 의미가 없는거 아닌가싶은데. 요새 에펙 유행하는데 에펙하려고 오리진 가입하는 사람한테 스팀 안쓰는 사람 비율 따지면 아마 40퍼는 훌쩍 넘을거임. 근데 그사람들이 오리진에서 추가로 뭘 살거같다는 기분은 안들거든요 | 19.04.04 01:25 | | |

(IP보기클릭)211.178.***.***

정신줄절단기
40퍼는 그런의미로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만약 스팀 사용자가 40퍼가 아니고 100퍼였으면 스팀유저 >> 에픽유저 라는 확실한 증거가 되는거지만 40퍼라는건 그렇지않은 신규유저층도 유입이 가능하다는거니까요. 뭐 스토어 이용 유저수에 직결되는 문제는 아니니 참고만 할 정도지 신경쓰지않아도 무방합니다. 보급률 같은 경우에는 일단 스토어가 pc에 깔려있다는게 중요하기때문에.. 저번 발표내용에는 포나유저가 2억5천, 그중에 pc유저가 8천만이라고 했으니 포나 pc유저정도 있다고 생각하면 될거같아요. | 19.04.04 01:32 | | |

(IP보기클릭)221.147.***.***

당신2
일단 개인적으로는 배필 시리즈 같은 아예 완전 잘만든 완전 독점작에 할인정도 안해줄거면 딱히 구매의욕은 안생길거같음. 걍 포나나 한판 더 하고 말지 이 정도? | 19.04.04 01:34 | | |

(IP보기클릭)211.178.***.***

정신줄절단기
지금은 저도 에픽스토어에 하고싶은 게임이 없습니다. 디트로이트라는 게임은 해보고싶긴한데.. 앞으로 나올 게임에 따라 갈릴거같아요. | 19.04.04 01:37 | | |

(IP보기클릭)118.37.***.***

INCEPTION
왜 굳이 88%에 유저들 다 모을수있는데, 70%랑 나눠야되죠? 포나덕분에 해외는 너도나도 에픽스토어 깔아놨는데, 거기서 안팔린다는 근거는? | 19.04.04 13:50 | | |

(IP보기클릭)118.45.***.***

ㅈ픽ㅈ토어 극혐
19.04.03 16:20

(IP보기클릭)175.223.***.***

돈더 가져가는건 기업들 사정이고, 소비자는요?
19.04.03 16:53

(IP보기클릭)110.70.***.***

피닉스포인트: 환불다해줘도 우린 에픽이 돈준걸로 이미 이득임 ㅎㅎ
19.04.03 17:28

(IP보기클릭)110.70.***.***

Mystic_blue
엑스컴 원작과 엑스컴의 정신적 후속작 피닉스 포인트의 개발자 줄리언 골롭이 피닉스 포인트의 스팀 출시를 조건으로 크라우드 펀딩 모집 후 출시 직전에 에픽 독점으로 전환 후 올린 공지 및 인터뷰   2-1. 사기를 치려는 건 아니었다. 투자자들이 환불을 원하면 해주겠다   2-2. 투자자 중 실제 환불 요청한 사람은 얼마 안 된다. 만약에 투자자 전부가 환불해달라고 해도 에픽 게임즈에게 받은 돈 덕분에 이미 흑자 달성은 했다. | 19.04.03 17:48 | | |

(IP보기클릭)110.70.***.***

Mystic_blue
사실인대? 왜 비추? | 19.04.03 17:48 | | |

(IP보기클릭)211.178.***.***

Mystic_blue
루리웹에서는 꼭 맞는말이라고 비추 안받는건 아님. | 19.04.04 00:40 | | |

(IP보기클릭)118.37.***.***

Mystic_blue
뇌피셜이라도 뭔가를 깔수있으면 철썩같이 믿는 루리웹... | 19.04.04 00:58 | | |

(IP보기클릭)118.37.***.***

Mystic_blue
환불할사람은 환불해줌...지금 100%환불다해도 우린 에픽에서 흑자볼꺼다 라고함<< 이것만 팩트고 돈받았을꺼라는건 거기서 나온 뇌피셜... | 19.04.04 01:03 | | |

(IP보기클릭)223.33.***.***

루까성이겄군
19.04.03 17:38

(IP보기클릭)221.150.***.***

전 에픽 스토어 욕안함 뭐 스팀에서 지원하는 편의성만 따라와 주면 그냥 런처 하나더 까는 수준일건데 뭔 상관임 지금도 유플 스팀 오리진 3개에 적응했는데 4개라도 뭐가 다를까..
19.04.03 17:54

(IP보기클릭)61.98.***.***

바실라카
배틀넷 gog갤럭시까지 5개나 6개나 저도 그럼 | 19.04.04 15:04 | | |

(IP보기클릭)112.154.***.***

우리나라에 좋은 인디게임이랑 계약 잘되서 윈윈 하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인디게임에 지원을 많이 한다면 지지할 용의가 많습니다
19.04.03 18:01

(IP보기클릭)211.210.***.***

드디어.. 메트로나 사야겠다
19.04.03 18:03

(IP보기클릭)14.48.***.***

독점작이 ㅈㄴ 쩌는게 아니면 살 의미가 없는듯. 지금 플포도 독점작 아니면 다 떠날 행보를 보이고 있는판에...
19.04.03 18:35

(IP보기클릭)182.224.***.***

난 근데 진짜로 궁금한데 왜 블리자드 배틀넷은 독점인데 다들 구매하는거임?.. 유플레이나 오리진이야 스팀에서도 파는경우가있으니까 그럴다치고 블쟈의 배틀넷런처에만 파는경우나 에픽스토어에서 독점하는거랑 별차이없는거아님? 물론 애초에 스팀에팔려고한거 에픽으로 가버리거나 통수친거는 게임개발자탓해야지 에픽스토어랑 상관없는거아님? 개발자의 욕심으로 바꾼거니까...
19.04.03 18:52

(IP보기클릭)110.11.***.***

루나틱스카이
지들이 만든 게임 지들 스토어에서 팔겠다고 하면 누가 뭐라 함?? 지금 에픽 독점하는 게임이 지들이 만든 게임임? 멀쩡히 스팀에서 팔던 게임 출시 몇주 남기고 갑자기 내려버리고 지들 플랫폼 이용 안 하면 안 팔겠다고 배짱 부리는건데? | 19.04.03 20:02 | | |

(IP보기클릭)220.80.***.***

루나틱스카이
개발자가 밥먹다가 생각이 갑자기 변해서 시스템 개판이고 인지도 없고 사용유저도 별로인 에픽에 입점하겠음? 당연히 에픽쪽에서 지원금 주니까 오라고 하지 그리고 블리자드는 지들게임 지들이 팔겠다는데 누가 뭐라함? 에픽 포트나이트 스팀에 서비스 안한다고 욕하는놈 봄? 핀트를 잘못잡으신거 같은데 그냥 독점이면 '아 스팀 출시 안해서 아쉽네' '아 콘솔독점이라 pc는 안나오겠네' 정도지 소비자 엿먹이는 짓하는데 소비자가 좋아해야 할 필요가 뭐임? | 19.04.03 21:06 | | |

(IP보기클릭)211.178.***.***

체이스너
다른건 몰라도 인지도랑 사용유저수는 적다고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작년만해도 세계에서 가장 핫한 게임이 포트나이트였어요. 공식발표유저가 2억5천에 pc유저만 8천만에 달한다는데 실제 에픽런처 보급률 무시못합니다. 에픽스토어 해외 런칭 직후에는 첫 무료게임으로 서브노티카 풀었었는데 이때 이 게임 트위치 시청자수 최상위권에 올라왔었고요. | 19.04.04 00:47 | | |

(IP보기클릭)118.37.***.***

체이스너
에픽이 지금타이밍에 시작한것 부터가 포나덕분에 에픽스토어 많이 깔린거 보고 시작한건데? 스토어자체는 스팀같은 플랫폼이 30%씩 뜯어가는거 말도안된다고 진작부터 할려고했었음... | 19.04.04 01:05 | | |

(IP보기클릭)125.176.***.***

에픽스토어 생기는건 상관없는데 강제로 독점하지 않으면 좋겠네요. 무슨 pc게임안에서도 독점하는건 아닌듯 보더랜드3 도 에픽 독점이라는 소문이도는데 진짜면 열받겠네요.
19.04.03 19:02

(IP보기클릭)118.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수석
대신 공짜게임 풀던데.. | 19.04.04 01:06 | | |

(IP보기클릭)211.17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수석
주변 친구 보면 하루이틀 플레이도 안할 게임을 매번 5~6만원씩 주면서 구매 혹은 예약구매하던데.. 게임 가성비 얘기도 게임 한두개 오래오래 할 때의 얘기지 라이브러리 줄세우는게 가성비가 좋긴 한가요.. | 19.04.04 01:56 | | |

(IP보기클릭)112.171.***.***

당신2
??????? 할게임 싸게사는게 좋은건데 안할게임 샀다고 싸게산게임까지 가성비 낮다고????? 오늘 가성비 좋은 음식을 먹었지만 한번이라도 음식다못먹고 남기면 낭비인생이라는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소비의 가성비를 따지려면 거의 동일한 제품을 비교해지 게임처럼 한개한개가 별도인 제품을 싸잡아서 이야기하면 가성비 좋은게 어디있나요? | 19.04.04 03:02 | | |

(IP보기클릭)211.178.***.***

당근천국
물음표를 몇개를 붙이시는건지.. 게임 구매하는 취미에 대해서 얘기하는겁니다. 라이브러리 줄세우는게 가성비가 좋은가요 하고 물었잖아요. 음식점가서 음식시키고 안먹고 나올수도 있고 그거로 가성비 따지진 않는데, 그런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일어나는 취미가 된다면 얘기가 다르죠. 게다가 게임을 한끼 식사만큼만 플레이하거나 사놓고 안하게되는 상황이 되면, 게임이 음식값보다 한번에 소비하는 값이 더 비싸잖아요. 게임이 가성비 좋은 취미라고 이야기하는 상황이라면 게임 구매가 당연히 전제되어있는것이고, 하나만 사서 진득히 플레이하는 경우 못지않게 신작게임, 할인게임 매번 사는 경우가 많으니, 게임 구매에 적지않은 돈을 지출하고있는 상황이 꽤 많다는걸 말씀드린겁니다. 스팀이 게임사는 게임이라는 말도 있는것처럼요. 오해없으시길 바라요. | 19.04.04 03:16 | | |

(IP보기클릭)211.178.***.***

당근천국
당장 친구가 "나 음식점가서 행사하는 음식 사는게 취미야. 근데 생각보다 잘 안먹게돼." 이러면 가성비 좋다고하기엔 쫌.. 그리고 제 친구는 신작게임들을 그렇게 삽니다. 할인도 안해요. | 19.04.04 03:20 | | |

(IP보기클릭)112.171.***.***

당신2
필요없는걸 사는건 낭비인거지 가성비가 낮은게 아니라는 뜻으로 단 글입니다. 가성비라는건 A제품이 1000원에 10이라는 C가치를 줬는데 B제품은 500원 C가치를 10을 줬으면 높은거 맞습니다. 물론 이 가체는 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제품의 가격차이가 나는데 같은 가치를 내는 제품이면 싼물건이 가성비가 더 좋은겁니다. 그런데 어떤사람이 이 B라는 물건이 더 가성비가 좋으니 10개 사서 그냥 버렸다고 이사람이 얻은 가성비가 A가 더좋아지는게 아니예요. 여전히 B라는 물건의 C라는 가치가 더 높은거고 버린사람은 낭비를 한거죠. 다른 가치를 합쳐서 말하고 있어서 지적한겁니다. | 19.04.04 03:41 | | |

(IP보기클릭)211.178.***.***

당근천국
알겠습니다. 구분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 19.04.04 03:45 | | |

(IP보기클릭)122.47.***.***

마리오빅킹
하지도 않을 공짜게임 어디다 써요 ,,, | 19.04.07 15:30 | | |

(IP보기클릭)175.223.***.***

에픽의 운영에는 잘 모르지만, 포트나이트 얼리액세스 시작때부터 지켜봐 온 입장에서는 처음의 미완성게임을 이렇게까지 완성시켜나가는 게임은 본 적도 없고 해서 저한테는 이미지가 워낙 좋아서 왠만하면 응원할 것 같아요. 잘못된점이 있어도 고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지금은 믿습니다.
19.04.03 20:05

(IP보기클릭)211.178.***.***

케나즈
다른건 몰라도 포나 운영은 진짜 갑.. | 19.04.04 00:48 | | |

(IP보기클릭)220.117.***.***

케나즈
ㅋㅋㅋ | 19.04.05 00:17 | | |

(IP보기클릭)121.181.***.***

메트로 사태를 위시한 더티 플레이가 루리웹에 오면 공정한 시장경쟁으로 둔갑해버리는 요술이 일어나네
19.04.03 20:10

(IP보기클릭)112.171.***.***

응 안해~ 그냥 가격 싸게만 했어도 꽤 많이 했을텐데 ㅄ같이 독점 정책 펴가지고 비호감 이미지만 늘었어~
19.04.03 20:47

(IP보기클릭)222.236.***.***

수수료 대잔치~
19.04.03 20:52

(IP보기클릭)222.251.***.***

다른건 몰라도 클라우드 저장은 대체 아직까지 안만드는 이유가뭐지 진짜 시장이해를 제대로 한게 맞나 ㅋㅋㅋㅋ
19.04.03 23:21

(IP보기클릭)118.42.***.***

12일날 국내 오픈 하는 놈들이, 알바는 겁나 빨리도 풀어재껴놨어.... 혐오스럽다 진짜....
19.04.04 00:51

(IP보기클릭)118.37.***.***


그렇지! 루리웹에서 뭔가를 빨면 무조건 알바지! 루리웹에선 무조건 까야지! | 19.04.04 01:07 | | |

(IP보기클릭)211.178.***.***


니편 내편 편가르기식 알바드립 그만보고싶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하나의 의견, 특히 모든 사람이 다 욕하고 싸우고 까는걸 즐기는건 아니에요. | 19.04.04 01:40 | | |

(IP보기클릭)118.42.***.***

마리오빅킹
빠는게 뭔가 빨릴 이유나 있는 물건이라면야 아무말 안하겠지. 이렇게 비판하면 개처럼 붙으며 루리웹 어쩌고 해대니 알바소리 듣는거지. | 19.04.04 07:11 | | |

(IP보기클릭)118.42.***.***

당신2
즐기고 싶어서 알바소리 하며 비판한다 보나요? 이전 에픽스토어 관련글 리플들 보고 오시면 알바소리하며 비판하는 이유가 뻔히 보일텐데요. | 19.04.04 0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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