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어떤 마술의 버추얼 온, 스토리와 캐릭터 조합

조회수 24496 | 루리웹 | 입력 2018.02.20 (10:00:00)
[기사 본문] '전뇌전기 버추얼 온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어떤 마술의 버추얼 온'(이하 어떤 마술의 버추얼 온)은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인덱스)」시리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개발된 버추얼 온 시리즈 15년만의 최신작으로, 세가퍼블리싱코리아에 의해 현지화를 거쳐 2018년 3월 1일 국내에 정식 발매된다. 이에 게임의 배경 스토리 및 캐릭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는 동시에 와타리 쥬로 PD로부터 주요 캐릭터와 버추어로이드의 매칭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data/news19/02m/12/multi/tvolk.jpg

콜라보레이션

전뇌전기 버추얼 온은 1995년 세가가 선보인 세계 최초의 대전형 3D 로봇 배틀 액션 게임이다. 직관적인 조작감과 고퀄리티의 게임성, 그리고 카토키 하지메에 의해 디자인된 세련된 버추어로이드의 존재감이 큰 호응을 얻었다. 아케이드를 중심으로 최초의 작품 '전뇌전기 버추얼 온'(1995년), '전뇌전기 버추얼 온 오라토리오ㆍ탱그램(1998년), '전뇌전기 버추얼 온 포스'(2001년)가 발표된 데 이어 2003년에는 PS2용 '전뇌전기 버추얼 온 마즈'를 출시했다.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은 카마치 카즈마가 전격문고에서 발행하는 히트 시리즈로 전 39 권(2017 년 5 월 기준)의 본편 외에도 단편집, 외전 콜라보 작품을 포함하여 수많은 단행본이 발간되고 있다. 또한, TV 애니메이션, TV 게임, 극장판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를 전개하는 학원 이능 배틀의 금자탑이라 불리는 작품이다. 초능력을 커리큘럼으로 하는 학원 도시에 마술을 담당하는 소녀 인덱스(금서목록)가 내려왔다. 모든 이능을 없애는 환상살(이매진 브레이커)을 오른손에 지닌 소년 카미조 토우마는 비극의 운명에 사로잡힌 그녀를 구하기 위해 싸운다.



배경 스토리

그것의 명칭은 전뇌전기 버추얼 온. 초능력자건 무능력자건, 테크닉만 있다면 누구나 대등하게 겨룰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학원도시의 학생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흰색 디자인으로 통일된 발 르룬을 전용기로 사용하는 인덱스와 초기 장비 템진을 애용하는 카미조 토우마가 배틀을 시작한 그 날. "리린. 후라시나 리린입니다. 리리나가 아니에요…… 음냐……" 수면 부족으로 보이는 소녀가 학원도시에 나타났고, 카미조는 버추얼 온에서 일어나서는 안 되는 미증유의 사고와 조우한다. 이는 전뇌전기와 학원도시가 융합한 장대한 싸움의 서막을 알리는 신호였다… 라는 것이 소설판의 이야기.

data/news19/02m/12/multi/tvob.jpg

인지를 초월한 맨머신 크로니클 전뇌전기 버추얼 온은 전뇌력(VC)의 지구권을 주 무대로 한 장대한 서사시다. 시대는 이미 특이점을 넘은 지 오래, 인간은 생물의 범주를 넘어 다양한 층으로 나뉘어 발전해 혼돈스러운 난숙의 양상을 띠고 있었다. VC87년, 월면에서 문 게이트라는 비인류기원의 유적이 발견되었고, 유적의 발굴 조사에서 발견된 오버 테크놀로지는 거대한 인간형 전투 병기 버추어로이드의 실용화에 이바지했다. VCa0년 문 게이트가 각성해 그 폭주를 막기 위해 출격한 버추어로이드는 대중의 주목을 끄는 존재가 되었다.

data/news19/02m/12/multi/tvov.jpg

하지만 그 때, 문 게이트 제어를 위해 기동한 시공인과율제어기구 탱그램이 속박의 굴레에서 탈출해 전뇌허수공간의 저편으로 도망쳤다. 사람들은 이를 회수, 소유하기 위해 싸웠으며, 결국 항쟁은 흥업화되어 오라토리오 탱그램의 개벽에 이르렀다. 그것은 끝나지 않는 축제와 같이 흥행한 반면, 지구권은 쇠퇴를 거듭, 혼란을 향해 되돌릴 수 없는 길을 건너고 있었다. 그와 별개로 표류를 계속하던 탱그램은 새로운 세계에 도착해 그녀의 관심을 끄는 장소를 발견한다. 학원도시라고 불리던 그곳은 학생들이 능력 개발에 힘쓰고, 암부에서는 다양한 계략이 꿈틀대지만, 핵심은 항상 수수께끼였다. 호기심에 가득찬 눈으로 바라보는 탱그램으로 인해 두 세계의 운명이 뒤섞이면서,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학원도시에서 사용되는 버추어로이드는 편의 상 G55라고 불리는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이공간을 표류하던 탱그램의 개입으로 인해, 전뇌력의 세계선에서 오리지널(VC모델)의 모델 데이터가 전송, 변환된 후에 안정화된 존재다. G55에 속하는 기종은 전뇌력 세계에서 제2세대형이라고 불리는 기술 수준의 기체가 중심이다. 제어OS는 MSBS ver.55로, 학원도시 내에서 운영되는 게임 전뇌전기 버추얼 온에 주로 사용되지만, 기체의 실제 활동 영역은 게임 내에만 머무르지 않고, 실제 공간도 포함되어 다채롭다.

캐릭터 조합

카미조 토우마: 학원도시에 사는 소년, 능력 레벨은 무능력자(레벨0). 오른손에는 어떠한 능력이라도 지워버리는 이매진 브레이커라는 힘이 깃들어 있다. 템진의 안정적인 성능이 마음에 든 듯 애용하고 있다. 템진도 카미조의 뜨거운 열정에 감응해 소설 어떤 마술의 버추얼 온에서는 일심동체의 활약으로 학원도시를 붕괴의 위기에서 구해냈다. 이 작품에서 개최되는 버추얼 온 대회에도 이 콤비로 엔트리했다.

템진 707: 범용성이 높은 표준 기체. 오른손에 장비하고 있는 거대한 런처 슬레이프너와 뒷면의 V컨버터를 중심으로 좌우에 장착된 마인드 부스터가 외관상의 특징이다. 마인드 부스터는 VR 탑승 시에 발생하는 정신적인 트리거를 검출해 다양한 형식의 출력으로 변환, 정류한다. 이 기능은 MSBS 55.55를 OS로 학원도시에서 운용할 경우, 능력자나 마술사 같은 특별한 힘을 가진 자들은 물론 카미조 같은 무능력자에게도 효과과 있으며, 기체의 전투력을 상향 보정하는데 공헌한다.

data/news19/02m/12/multi/tvoc1.jpg

인덱스: 10만 3천 권의 마도서를 완전기억하고 있는 소녀, 별칭 마도서 도서관. 영국 청교도 소속의 수녀지만 현재는 카미조의 방에서 지내고 있다. 버추얼 온은 카미조 보다 선배이며, 소설 어떤 마술의 버추얼 온에서는 그에게 게임의 요령을 알려(?)줬다. 그녀가 가진 특이한 능력은 전용기 발 르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으며, 게임 속에서도 이야기의 핵심에 크게 관여하게 된다.

발 르룬: 545계 다기능형 통합 기체. G55로 분류된 버추어로이드가 사용하는 OS인 MSBS ver.55의 기능 확장 개발 때 사용된 시작 프레임을 베이스로, 학원도시 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 실용화한 버추어로이드. 기체의 원형은 BV-819 발 바도스지만, 그 모습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양팔과 하반신의 장갑 속에 분리가 가능한 자율제어런처 ERL을 총4기 장비하고 있다.

data/news19/02m/12/multi/tvoc2.jpg

미사카 미코토: 굴지의 명문, 토키와다이 중학교에 다니는 아가씨. 학원도시에 7명뿐인 초능력자(레벨5) 중 1명으로, 초전자포(레일건)의 이명을 가진 일렉트로 마스터. 레이저나 썬더 볼 등의 무장을 가진 라이덴과 상성이 좋아 애용 중이다. 또한, 시라이 쿠로코, 우이하루 카자리, 사텐 루이코와 함께 Judge Igniters(저지 이그나이터즈)를 결성, 버추얼 온 대회에 팀으로 참가해 옷과 기체의 컬러링을 통일했다.

라이덴: 고성능 광학 병기를 장비한 고화력 기체. 중전투 VR로 불리는 중장갑, 중무장 기체로, 어깨의 유닛이 특징. 스타이브 800Z로 불리는 유닛은 바이너리 로터스, 프래그먼트 클로라는 2가지 형태로 변형이 가능한데, 전자는 초고출력 레이저, 후자는 클로 스트링을 각각 발사한다. 클로 스트링은 VR에 명중하면 행동불능에 빠뜨리는 특수 효과가 있다. 다른 VR와는 다르게 초고효율 V컨버터를 탑재해, 미사카 미코토의 능력 초전자포(레일건)가 발하는 강력한 파워를 쉽게 변환, 제어해 전투력을 높인다.

data/news19/02m/12/multi/tvoc3.jpg

액셀러레이터: 학원도시에 7명뿐인 초능력자(레벨5) 중에서도 최강의 능력자. 벡터(힘의 방향)를 자유롭게 조종하는 능력과 이를 실현해 내는 고도의 연산능력을 지녔다. 학원도시에서 개최되는 버추얼 온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진 않았지만, 뭔가 수상한 냄새를 맡은 후, 진상을 밝히기 위해 움직인다. 탑승 기체는 스페시네프. 기본적으로는 단독 행동을 고수하지만, 필요할 때는 협동도 마다하지 않는다. 소설 어떤 마술의 버추얼 온에서는 카미조와 태그를 맺어 사건의 진상에 다가서는 활약을 보여주었다.

스페시네프: 원한과 저주의 암살 기체. VC모델은 사고로 미쳐버린 파일럿의 잔류 사념이 축적된 악성 V디스크질을 뒷면의 EVL바인더 등의 구조재로 만드는 것으로, 원념에 따른 공격력 부스트에 성공, 높은 전투력을 발휘했다. 블록55로 학원도시에서 운용할 때는 가능한 한 원념을 최적화해 안전성을 높였지만, 액셀러레이터는 오히려 무질서하게 원념을 증폭시켜서 MSBS ver.55.55와 미사카 네트워크의 힘을 빌려 억지로 억제하고 있다.

data/news19/02m/12/multi/tvoc4.jpg

시라이 쿠로코: 미사카 미코토의 후배이자 룸메이트로, 그녀를 언니라고 부르며 지나칠 정도로 좋아한다. 대능력자(레벨4), 공간이동 능력자(텔레포터)이기도 하며, 버추얼 온에서는 페이 옌에 탑승, 자신의 능력을 활용한 전투를 펼친다. 미코토와 똑같은 치어리더복을 입고 참가했지만, 콕핏에서는 '어쩌면, 팔랑팔랑, 속이 비치는 옷을 입어서 부끄러워하는 언니를 볼 수 있을지도……?' 라는 음흉한 대사가 들리는 것은 결코 환청이라고 단언할 수 없을 것이다.

페이 옌 더 나이트: 고기동의 가련한 기체. 트윈테일 소녀 같은 외형이 특징인 버추어로이드로, 아주 경쾌하고 뛰어난 운동 성능을 자랑한다. 가슴에서 하트 모양의 빔을 발사하며, 왼손에 장비한 레이피어 형태의 「우자의 자애」를 활용한 근접전 능력도 뛰어나다. 또한, 기체 HP가 절반일 때 발동되는 하이퍼 모드는 기체의 포텐셜을 끌어올리는 경이로운 시스템이다. 더욱이, 탑승자인 시라이 쿠로코의 텔레포트 능력을 활용한 강력한 부스트 웨폰을 실용화해, 종합적으로 높은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data/news19/02m/12/multi/tvoc5.jpg

쇼쿠호우 미사키: 학원도시에 7명뿐인 초능력자(레벨5) 중 1명. 정신을 자유롭게 조종하는 심리장악(멘탈 아웃)이라는 능력을 가졌다. 미사카 미코토와 같은 명문 토키와다이 중학교에 다니고 있지만, 성격과 체형 모두 그녀의 천적. 버추얼 온에서는 소녀 같은 외형과 공격 방법이 마음에 들었는지, 엔젤란이라는 버추어로이드에 탑승. 전용기는 살인벌 같은 황색과 검은색을 기초로 한 컬러링으로 변경되었다.

엔젤란: 얼음 마법계의 신성한 기체. 청초한 소녀의 모습을 한, 포니테일이 인상적인 기체. 아이스 돌이라고 불리는 오리지널 버추어로이드를 원형으로 한 탓인지, 얼음을 모티브로한 무장을 다수 장비하고 있다. 또한, 결정으로 된 거대한 드래곤을 이계에서 소환해 자유롭게 조종하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쇼쿠호우는 이 점이 마음에 들어 탑승했을 거라고 추측된다. 그 밖에, 이클로전 모드라고 하는 등에 날개를 만드는 기능으로, 상대 기체의 실존력을 흡수할 수도 있다.

data/news19/02m/12/multi/tvoc6.jpg

우이하루 카자리: 저지먼트(선도위원) 제177지부 소속의 중학교 1학년. 저능력자(레벨1). 느긋한 언동과는 달리 IT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져, 엄청난 정보 처리 능력으로 복잡한 FCS를 가진 그리스 복을 자유롭게 다룬다. 버추얼 온 대회가 개최된 이번 작품에서는 미사카 미코토, 시라이 쿠로코, 사텐 루이코와 함께 「Judge Igniters(저지 이그나이터즈)」를 결성, 게임에 참가할 때는 기체의 특성을 살려 오로지 후방 화력 지원에만 전념하고 있다.

그리스 복: 다목적 화력 장비 기체. 유닛 스켈레톤 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VR로, 어깨와 팔이 일체화한 그리스 유닛을 복이라고 하는 소형 기체에 장착한 특이한 외형을 가졌다. 속칭 「달리는 화약고」로 불릴 정도로 과도한 화력과 신뢰성이 높은 기체 구조 때문에 지원 공격 VR(SAV)로서 발군의 성능을 발휘한다. 단, 그 능력은 정밀도를 극대화한 FCS에 의존하는 면이 크다. 학원도시에서는 우이하루가 이 기체에 금방 익숙해져 그야말로 물 만난 고기처럼 상위 능력자들과 호각의 싸움을 펼친다.

data/news19/02m/17/multi/vo1.jpg

사텐 루이코: 무능력자(레벨0). 우이하루의 절친으로 천진난만한 성격. 우이하루의 소개로 미코토, 쿠로코와 친해져 방과 후에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다 함께 수다를 떨고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거칠지만 융통성이 있는 조작성의 어팜드계 VR가 마음에 든 모양인지 스트라이커를 애용 중. 다만, 원래는 화력을 중시한 기체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해석에 따라 머리에 야구 모자를 씌우고 방망이형 둔기 장착을 기획한 모양이다. 스트라이커를 의미하는 S를 슬러거의 S와 착각한 게 아니냐는 설도 있지만, 본인은 단호하게 부정하고 있다.

어팜드 더 스트라이커: 화력을 중시한 기체. 어깨의 대형 런처가 특이한 실루엣을 연출한다. 근접 전투에도 신경을 써, 전용 장비인 대형 나이프 「크리티컬 엣지」를 허리춤에 장착하고 있다. 또한, 원래 다목적용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추가 개조가 가능하며, 사텐의 요청에 따라 원래 컨셉을 벗어난 튜닝이 적용되었다. 이 기체는 이런 막무가내를 적당히 받아들여, 상응하는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학원도시가 낳은 기적의 기체일지도 모른다.

data/news19/02m/14/multi/saten.jpg

후방의 아쿠아: 로마 정교 금단의 조직 하느님의 오른쪽 자리 멤버이자, 세계에 20명도 안 된다는 성인. 마법명은 그 눈물의 이유를 바꾸는 자(Flere 210). 용병으로 전장을 누비면서 아스칼론이라는 거대한 검으로 불합리한 비극으로부터 많은 사람을 구했다. 긴 시간동안 처형탑(런던탑)에 유폐돼 있었지만, 이번에 어떤 인물과 함께 학원도시에 찾아왔다. 하지만, 방문 목적은 베일에 싸여 있다.

어팜드 더 배틀러: 근접전에 특화된 버추어로이드. 팔 뒷면의 소켓에 장착된 다이나믹 톤파의 위력은 최강이며, 접근을 허용하면 치명적인 대미지를 각오해야 한다. 그리고, 아쿠아에 맞춰 조정한 결과 그의 능력에 특화된 부스트 웨폰이 완성됐다. 바로, 영장 아스칼론의 환상검이다. 10m에 이르는 듯한 거대한 검은 대 버추어로이드전에서 압도적인 파괴력을 자랑하며, 적을 철저히 분쇄한다.

data/news19/02m/12/multi/tvocc1.jpg

칸자키 카오리: 영국 청교도 제0성당구 필요악의 교회(네세사리우스) 소속의 대 마술 전투 전문가. 런던에서 10위 안에 드는 마술사이자, 세계에 20명도 안 된다는 성인. 학원도시의 버추얼 온을 통한 전투라면 상대를 즉사시킬 리스크가 줄어들 거라고 생각해, 항상 포터블 디바이스를 휴대하고 다닌다. 허리춤에 찬 영도 「칠천칠도」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백병전이 특기이기 때문에, 탑승할 버추어로이드로 실체검의 운용 제어 시스템이 갖춰진 어팜드 C를 선택했다.

어팜드 더 커맨더: 초지도력 강화형 기체. 지휘관에 따른 버추어로이드의 전술적 운용을 효율화하기 위해, 이른바 C41시스템을 강화한 기체. 왼팔 뒷면의 소켓에 장착된 대도 「터미너스 마체테」가 외형상의 특징이며, 근접 전투 시 강력한 위력을 자랑한다. 터미너스 마체테의 운용은 일반 FCS와는 별개인 고효율 제어 시스템 덕분에 「유섬」 등으로 대표되는 칸자키의 능력을 잘 뒷받침해준다.

data/news19/02m/12/multi/tvocc2.jpg

츠치미카도 모토하루: 카미조 토우마의 반 친구이자 바보 트리오 중 1명. 중증 시스콤. 그러나 그 정체는 학원도시를 정탐하기 위해 「외부」에서 잠입한 마술 사이드의 스파이자, 동시에 학원도시 총괄이사회의 아레이스타와도 접점이 있는 과학 사이드의 첨병이기도 하다. 버추얼 온에서는 도르드레이를 애용하지만, 이러나저러나 의붓동생인 마이카에게 페이 옌 코스프레를 시키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진 헛수고인 모양.

도르드레이: 초중장갑 돌격형 기체. 버추어로이드 중에서도 가장 두껍고 단단한 장갑을 자랑하는 중전투 VR. 그 명성답게 강인한 내구력을 지녔으며, 웬만한 피해에는 꿈쩍하지 않는다. 또한, 왼팔의 거대한 드릴형 디바이스 DDT는 경이로운 굴착력으로 대지를 뚫고, 장애물을 관통한다. DDT 제어를 담당하는 전용 루틴은 원래 토목용이었지만, 대 VR 전투를 상정한 관통력, 수중 운용 확장, 폭장능력 추가 등, 5단계의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참고로 츠치미카도가 이 기체를 편애하는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2중 스파이인 그가 뭔가 숨기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data/news19/02m/17/multi/vo2.jpg

레서: 영국의 결사 예비군 새로운 빛 소속의 소녀. 창 모양의 영장 강철 장갑을 조종해, 화염 같은 형태가 없는 것을 포함한 모든 것을 움켜쥐는 것이 가능. 경이적인 도약력을 가진 한편, 고소공포증이 있어 공중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꼬리 형태의 영장을 착용하고 있다. 어째서 그녀가 학원도시를 방문했는지 그 목적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외부인이기에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것은 틀림없다.

사이퍼: 고기동 가변형 기체. 탑승자 레서의 영장 강철 장갑을 다루는 능력은 VR 제어 OS의 MSBS에 일종의 플러그인 인헨서로서 작동한다. 특히, 도약 비상이 특기인 사이퍼의 운동 능력 향상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또한, 뒷면의 하이브리드 V컨버터의 출력을 화기에 공급할 때, 과급기를 오버드라이브시키는 것으로 특이한 부스트 웨폰의 사용이 가능해졌다. 비행 형태 모터 슬래셔와 VR 형태를 적절히 활용해, 다중 역할로 운용이 가능하다.

data/news19/02m/13/multi/tvocc3.jpg

개발자 코멘트

아래는 와타리 쥬로 프로듀서와 서신을 통해 주고 받은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 도쿄 게임쇼 2017에서 만난 이후 그간 어떻게 지냈는가?

덕분에 잘 지냈습니다!

● 개발 막바지일 텐데, 현재 버추얼 온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인원은 얼마나 되나?

약 100명 정도 입니다.

● 원작자인 카마치 카즈마, 그리고 이번 작품의 탄생에도 기여한 메카닉 디자이너 카토키 하지메는 본작을 보고 뭐라고 하던가?

카마치 씨는 게임을 본 첫 소감이 "아무튼 빨라!"였습니다. 상상했던 것보다 배틀의 템포가 빨라서 전혀 멈추지 않는 것이 좋은 의미로 예상 밖이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카토키 씨는 옛날부터 게임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 어떤 마술의 각 캐릭터와 버추어로이드의 매칭이 지금과 같이 결정된 이유를 설명해달라.

카미죠 & 테무진: 금서의 주인공과 VO의 프론트 기체가 손을 잡는 것은 어찌 보면 필연이었습니다.

인덱스 & 발 르룬: 금서의 메인 히로인인 인덱스용으로는 절대로 전용 기체가 필요! ...하다는 카토키 씨의 열정으로 발 르룬이 탄생했습니다.

미사카 & 라이덴: 당초 카마치 씨로부터는 미사카는 그리스 복에 태우면 어떠한지 라는 제안이 있었지만, 이른바 "찌릿찌릿한" 소녀인 미사카 씨에게는 오히려 라이덴이 어울리는 것 아닐까 라고 생각되어 저희 SEGA쪽에서 역제안하는 형태로 이 조합이 결정되었습니다.

액셀러레이터 & 스페시네프: 캐릭터적으로 양쪽은 최고의 조합이라고 관계자 전원이 느끼고 있어 만장 일치로 결정했습니다.

어팜드 더 스트라이커 & 사텐: 양쪽 모두 수수한 입지에 있으면서도 열렬한 팬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한 팀이 됨으로써 새로운 매력을 발산하기를 바랐습니다. 어찌보면 이번 콜라보에서 가장 성공한 조합입니다.

레서 & 사이퍼: 레서는 CV가 딸린 캐릭터로는 애니메이션 최초의 등장이 됩니다. 그녀의 신체 조건에 가장 적합한 기체는…… 뭘까.. 생각하는 중에 사이퍼가 선택되었습니다.

● 발매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인데, 한국의 팬 여러분들께 한 말씀 부탁 드린다.

버추얼 온 시리즈로서는 13년 만이고, 금서 시리즈로 봐도 정말 오랜만의 신작 게임입니다. 유례 없는 고속 액션인 동시에 굉장히 깊이 있는 대전 배틀 액션이기도 하며, 나가서는 플레이 스킬이 낮은 유저도 충분히 배려한 작품이 되어 있으니, 꼭 즐겨 주세요!

data/news19/02m/12/multi/watari.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전뇌전기 버추얼 온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어떤 마술의 버추얼 온

기     종

PSVITA/PS4

발 매 일

2018년 3월 1일

장     르

대전 배틀 액션

가     격

제 작 사

세가 게임스/세가퍼블리싱코리아

기     타

자막 한글화







댓글

목록보기

댓글 | 41
1
 댓글


(IP보기클릭)1.176.***.***

BEST
인덱스 하나만으로 충분히 살 가치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18.02.20 11:38

(IP보기클릭)221.153.***.***

BEST
뭐...사긴 살건데....
18.02.20 10:11

(IP보기클릭)122.37.***.***

BEST
인덱스 기체 디자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에 인덱스가 타고 있습니다' 이거완전 걸어다니는 표적지...
18.02.21 00:11

(IP보기클릭)14.52.***.***

BEST
어마금 버철온 용 트윈스틱 발매한다고 합니다. 겟 레디 ! https://twitter.com/t_twinstick/status/964129263384317957?ref_src=twcamp%5Ecopy%7Ctwsrc%5Eandroid%7Ctwgr%5Ecopy%7Ctwcon%5E7090%7Ctwterm%5E2
18.02.20 10:48

(IP보기클릭)210.103.***.***

BEST
아팜드 빠따!
18.02.20 13:10

(IP보기클릭)223.62.***.***

나 할래 예약언제야?
18.02.20 10:05

(IP보기클릭)221.153.***.***

BEST
뭐...사긴 살건데....
18.02.20 10:11

(IP보기클릭)141.223.***.***

애정으로 사야 하나? 은혼도 사놓고 한번도 안 켜봤는데
18.02.20 10:25

(IP보기클릭)222.105.***.***

은혼난무 일곱대죄 다음 타자로 걸판 보다 이게 될거같네
18.02.20 10:37

(IP보기클릭)14.52.***.***

BEST
어마금 버철온 용 트윈스틱 발매한다고 합니다. 겟 레디 ! https://twitter.com/t_twinstick/status/964129263384317957?ref_src=twcamp%5Ecopy%7Ctwsrc%5Eandroid%7Ctwgr%5Ecopy%7Ctwcon%5E7090%7Ctwterm%5E2
18.02.20 10:48

(IP보기클릭)182.211.***.***

Ruliweb 파이양
새턴용 스틱 호환가능하게 해줬음 좋겠네요. 아직 집에 한개 남아있어요 ㅋㅋㅋㅋ | 18.02.20 15:19 | | |

(IP보기클릭)210.57.***.***

제발 잘나오길
18.02.20 10:48

(IP보기클릭)119.196.***.***

어마금은 일찌감치 끊었는데 이거 재밌어 보이네요
18.02.20 10:54

(IP보기클릭)203.234.***.***

이건 플4, 비타 독점인가요? 스위치로는 안나오나요?
18.02.20 11:20

(IP보기클릭)218.37.***.***

한량을꿈꾸는자
| 18.02.22 17:10 | | |

(IP보기클릭)203.234.***.***

다크스
그렇군요. 아쉽네요.^^ | 18.02.22 17:27 | | |

(IP보기클릭)1.176.***.***

BEST
인덱스 하나만으로 충분히 살 가치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18.02.20 11:38

(IP보기클릭)211.36.***.***

캐릭터들을 인기순으로 뽑았나. . 본편 3대 주인공 카미조 엑셀 하마즈라. . 하마즈라 안습
18.02.20 11:55

(IP보기클릭)203.226.***.***

이거 옛날에 진짜 한 23년전에 오락실에서 하던 그건가...
18.02.20 12:25

(IP보기클릭)116.45.***.***

드캐때 재밋게햇는데 늘 혼자만해서. 멀티하는게 꿈이엇는데 드디어 멀티로 할수잇겟군요 기대됩니다
18.02.20 13:01

(IP보기클릭)210.103.***.***

BEST
아팜드 빠따!
18.02.20 13:10

(IP보기클릭)218.51.***.***

요세 일본게임 트랜드가 2D 캐릭터성이 들어가야 판매량이 잘나오나보군요 뭔가 과거 아케이드 느낌이 별로 없는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는 해봐야알듯..
18.02.20 13:10

(IP보기클릭)218.146.***.***

한국에도 트윈스틱도 발매하면 좋겠다
18.02.20 13:13

(IP보기클릭)14.43.***.***

미쿠 왜 안나오냐
18.02.20 14:08

(IP보기클릭)211.200.***.***

메인 히로인...?
18.02.20 16:13

(IP보기클릭)61.101.***.***

레프프픗 한물 간 게임이랑 한물 간 라노벨의 콜라보인 레훗 그저 캐릭팔이로만 연명하는 퇴물들의 콜라보인 레후.
18.02.20 17:03

(IP보기클릭)116.36.***.***

로봇을 타고 나오는건 애들 능력을 게임으로 구현하기가 힘들어서 그런건가..
18.02.20 17:23

(IP보기클릭)39.117.***.***

와 게임은 상관없는데 폰트가 맘에 안드는건 정말 오랜만이네...
18.02.20 18:16

(IP보기클릭)221.142.***.***

로봇 디자인 구린거같은데...
18.02.20 20:22

(IP보기클릭)121.158.***.***

PS2때 나온 마스 처럼 진행하는 건가?
18.02.20 20:36

(IP보기클릭)220.81.***.***

아.... 게임이 재미있을까 모르겠네; 소설 안본지도 꽤 됬구나 ㅠㅠ
18.02.20 21:04

(IP보기클릭)121.66.***.***

이거 용과같이 극2에 나온 그거죠?
18.02.20 21:07

(IP보기클릭)112.170.***.***

스토리와 캐릭터를 잡고 게임성을 파개한 것 같습니다. 기술수가 오라탱 대비 오히려 줄었다고...
18.02.20 21:37

(IP보기클릭)122.37.***.***

BEST
인덱스 기체 디자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에 인덱스가 타고 있습니다' 이거완전 걸어다니는 표적지...
18.02.21 00:11

(IP보기클릭)222.97.***.***

근데 기체 디자인이 좋은것도 아닌데 너무 그대로 우려먹으니 대부분 기체가 할맛이 안나는거 같네요.
18.02.21 00:40

(IP보기클릭)110.47.***.***

로고 폰트가 좀....
18.02.21 01:56

(IP보기클릭)61.38.***.***

한글화니까 산다.
18.02.21 02:57

(IP보기클릭)125.209.***.***

미친 한글화에, 버추어온 신작 ㅠㅠ 감사합니다. 새턴,드캐 시절 이후로 오랜만에 버추어온 해보게됏네요
18.02.21 03:53

(IP보기클릭)125.209.***.***

버추어온은 개인적으로 음악이 너무 좋아서 OST까지 샀던기억 OST정말좋죠. 경쾌한 그 느낌. 음악때문에 오히려 팬이되엇던
18.02.21 03:54

(IP보기클릭)125.190.***.***

세가 마져 내 추억을 ㅁㅁ하기 시작한거 같은 느낌이 드는건 나 뿐인가...?
18.02.21 12:25

(IP보기클릭)116.40.***.***

버철온이랑 합칠 이유가있나 따로나오지;
18.02.21 13:37

(IP보기클릭)222.97.***.***

기체가 두개빼곤 하고싶은게 안보이는데... 하나도 바뀐게 없는 기체를 우려먹네요. 구입은 보류해야겠어요.
18.02.21 20:43

(IP보기클릭)175.199.***.***

이거 혹시 소설판도 정발하려나요?
18.02.22 03:02

(IP보기클릭)118.39.***.***

다른건 모르겠고 ps4 한정판 버추얼온 설정집 이거 번역된건가요? 정보가 있어야 사던가 하지 ㅡㅡ 팬심으로 500페이지짜리 일본원서 사봐야 못읽으면 꽝인데...
18.02.22 07:56

(IP보기클릭)222.235.***.***

유하스맛 과자
책은 번역 안하고 내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18.02.22 10:05 | | |

(IP보기클릭)218.37.***.***

이거 한글판 한정판은 없는건가요? 일본어버전만 한정판 나오는건가요?
18.02.22 17:10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