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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만듦새에 더 심란하다,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조회수 28957 | 루리웹 | 입력 2023.12.06 (00: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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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정식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SRPG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가 4일부터 5일 밤까지 깜짝 테스트를 진행했다.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도 출시 한 달 전에야 체험판을 풀더니 매번 일정이 참 갑작스럽다. 과연 게이시르의 비프로스트 잠입과 팬드래건의 제국 호송대 기습으로 시작되는 게임답달까. 연내라고 해봐야 이제 며칠 안 남은 만큼 사실상 론칭 빌드를 미리 살펴볼 기회였다. 본고를 읽고 흥미가 동한다면 사전예약(링크)을 해두자. 추후 정식 서비스서 사용 가능한 엘드 10만, 비트 1,500개, 캐릭터 및 장비 소환권 5장을 준다.

 

[관련] 콘솔·모바일로 ‘창세기전’ 부활 이끈, 팀 안타리아 삼각편대

 

연내 정식 서비스를 앞둔 모바일 SRPG '창세기전M: 아수라 프로젝트'

 

어쩌면 모바일 게임이 ‘창세기전’ 부활의 주인공!?


지난 10월 ‘아수라 프로젝트’ 소식을 접하고 기함한 이가 비단 필자 한 명만은 아니리라. 장장 7년간 악전고투 거쳐온 ‘창세기전 1·2’ 콘솔 리메이크의 결착을 기다리던 와중에 뜬금없이 모바일 게임이 함께 나온다니. 심지어 얼마 뒤 공개된 트레일러 및 스크린샷은 ‘회색의 잔영’보다 멀끔하기까지. 물론 최신 스마트폰 사양이 닌텐도 스위치를 압도하므로 때깔이 좋다고 괴히 여길 일은 아니다. 그래도 뭇 게이머가 콘솔 타이틀에 거는 기대치가 다르지 않나. 여러모로 걱정스러운 체험판을 시연하고 나니 어느 쪽이 주력인가 혼란스러울 지경이다.


일단 팀 안타리아라는 IP 관리자가 중심이 되어 다수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굴린다는 야심 찬 계획은 잘 알겠다. 라인게임즈가 내세운 그럴싸한 명분 외에도 여러 현실적인 사정이 적잖이 얽혔을 터다. 앞서 개발 중이던 ‘창세기전 1·2’ 콘솔 리메이크 ‘회색의 잔영’과 새롭게 공개된 모바일 SRPG ‘아수라 프로젝트’는 게임으로서 양극단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바로 그렇기에 두 ‘창세기전’이 자기 잠식하지 않고 원만히 공존할 수 있다. 축적된 리메이크 일러스트, OST, 성우 녹음과 각종 에셋을 다른 작품에 유용하자는 발상도 꽤 합리적으로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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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IP로 두 개발사서 만든 콘솔과 모바일 게임을 함께 낸다는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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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린 건지 짓궂은 건지, 튜토리얼이 하필 LPG 빌드였던 썬더둠 공략전

 

사실 몇 년 전 ‘안타리아의 전쟁’이 유감스런 선례를 남겨서 그렇지, 따지고 보면 ‘창세기전’ IP와 작금의 수집형 RPG가 어울리는 구석도 있다. 흔히 ‘창세기전’을 추억할 때 SRPG로서 시스템 및 콘텐츠가 훌륭했다, 완성도가 높았다고 말하는 이는 드물다. 대부분 스토리가 웅장하다, 캐릭터가 매력적이다, 음악이 아름답다는 감상이다. 특히 1·2편은 ‘삼국지 영걸전’과 패미컴 시절 ‘파이어 엠블렘’처럼 군담물을 표방하여 소모적으로 쓰이는 등장인물이 많다. IP가 사랑받는 이유가 스토리, 캐릭터고 심지어 분량까지 충실하다면 수집형 RPG로 퍽 적절하다.


보통 하나의 IP로 콘솔과 모바일 게임이 동시 전개될 때 우려를 사는 건 후자다. 반면 이 경우는 ‘회색의 잔영’을 향한 드높은 기대치가 체험판으로 폭락함에 따라 ‘아수라 프로젝트’로선 한 뼘이나마 입지를 넓혔다(라인게임즈가 원하는 바는 아니겠으나). 무엇보다 모바일이라 덮어놓고 욕할 만치 게임이 나쁘지 않다. 미어캣 게임즈 실력인지 팀 안타리아의 관리 덕분인지 몰라도 최소한 ‘안타리아의 전쟁’ 같이 괴작은 아니다. 긴한 내용이야 후술하겠으나 결론부터 적자면 ‘회색의 잔영’ 부산물 취급하기에 ‘아수라 프로젝트’가 의외로 괜찮더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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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이 SRPG로서가 아니라 캐릭터와 스토리로 추억될 뿐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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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담물 특유의 수많은 등장인물이 수집형 RPG에 퍽 어울리기는 한다

 

의외로 콘솔만큼, 어쩌면 그보다 더 SRPG에 진심


이제 ‘아수라 프로젝트’ CBT 빌드를 좀 더 뜯어보자. 게임을 켜면 먼저 어느 첨탑 발코니에 홀로선 이올린의 뒷모습이 보인다. 장소와 구도가 마치 그녀와 G.S가 입을 맞췄던 아스타니아를 연상케 한다. 뿐만 아니라 코스모스 시스템 가동 시 흘러나오는 ‘Neo Space’와 도트 감성 가득한 로딩창까지. 소싯적 ‘창세기전’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곳곳에 자리했다. 스스로 ‘창세기전’ 올드팬이라던 미어캣 게임즈 남기룡 대표의 소개가 허언이 아니었던 모양. 완성도에 직접적으로 보탬이 되진 않더라도 이런 소소한 ‘추억팔이’는 언제나 환영이다.


주된 콘텐츠는 연이은 스테이지를 차례로 공략하며 원작 스토리를 감상하는 월드맵이고 그 외에 흔히 숙제라 부르는 소일거리(제국군 습격, 블루시드 해적단, 고블린 소탕)와 PvP(격투 대회), 도전 모드(피라미드)가 있다. CBT임에도 커뮤니티 콘텐츠인 기사단까지 공개됐는데, 일일 임무를 수행하여 얻은 주화로 몇몇 아이템을 구입하는 식이다. 물론 소환이라 명명된 뽑기(혹은 가챠, がちゃ) 역시 존재하며 캐릭터와 장비 항목으로 나뉜다. 등급은 희귀, 영웅, 전설 순이다. 이외에 원작 기반의 게임답게 스토리 및 캐릭터 설정이 정리된 도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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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가 단출하고 투박한데, '창세기전' 팬이라면 뭉클할 요소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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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은 '창세기전 1·2' 스토리 콘텐츠. 일종의 숙제와 PvP도 존재한다

 

여기서 인상적인 점은 캐릭터 특성과 그 상성 관계가 굉장히 세분화됐다는 것이다. 단순히 풀 < 물 < 불 < 풀과 빛 < 어둠 상성으로 끝이 아니라 헤비, 미디엄, 라이트 아머와 참격, 타격, 관통, 마법에 따라 대미지 보정이 달라진다. 일반적인 검병, 창병, 도끼병 외에도 아군을 보호하는 검방병, 창방병 그리고 장애물을 뛰어넘는 순찰자, 단검병 끝으로 궁병, 마법사, 치유사로 역할이 구분되고 거기서 다시금 두세 갈래로 전직이 가능하다. 원작에 비해 제한될 수밖에 없는 스킬셋은 편집 기능을 지원하며 이올린 등 주역 캐릭터는 초필살기를 지녔다.


게임 진행은 ‘회색의 잔영’처럼 스테이지를 돌아다니는 게 아니라 컷신 감상 아니면 전투 뿐이다. 최초 병력 배치도 속전속결을 위해 적과 아군이 지척에 섰다. 보통 첫 턴에 곧장 접전이 벌어질 정도. 하지만 이러한 약간의 모바일스러움을 제외하면 SRPG로서 깊이가 결코 ‘회색의 잔영’에 밀리지 않는다. 아니, 기물간 역학과 상성, 지형지물 활용에서 창출되는 전략성은 되려 ‘아수라 프로젝트’가 윗길이다. 상술한 원소, 병종의 유불리 외에도 협공, 목책을 통한 엄폐, 시간 및 날씨 변수, 타일 효과, 무엇보다 ‘회색의 잔영’에도 없는 통제 영역(ZOC)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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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소 상성뿐 아니라 공격 방식와 병종에 따라 전투의 유불리가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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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호, 엄폐, 통제(ZOC)에 시간, 날씨까지 SRPG로서 갖출 건 다 갖췄다

 

세련되고 편리한데 돈은 내야, 모바일 게임의 명암


연출과 편의기능은 또 어떤가. 타격 혹은 피격 시 두 캐릭터를 근접 조명하는 연출은 ‘회색의 잔영’서 많은 이들이 바라던 기능이다. 심지어 ON, OFF에 아군만 출력이 가능하고 보다가 스킵도 된다. 개전 시 간편한 배치 수정, 적 이동 및 공격 범위을 비롯한 세밀한 타일 표시(빨강, 파랑, 보라, 노랑, 녹색, 빗금) 상황을 살피기 위한 탑뷰 전환, 1.5배속,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턴 되돌리기, 하다못해 재시작과 전투 포기까지. ‘회색의 잔영’ 플레이 후 그렇게나 넣어달라고, 신경 좀 써달라고 요청한 기능들이 왜 다 ‘아수라 프로젝트’에 있느냐는 말이다.


스토리야 여러 스테이지로 분절된 모바일 게임보다 모든 서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오롯이 따라가는 콘솔 타이틀이 낫지 싶다. 실제로 ‘아수라 프로젝트’서 생략되거나 축소한 내용이 없잖아 있는지라 스토리만큼은 ‘회색의 잔영’을 추천한다. 다만 성기사단이 설산이나 숲에서 헤매는 과정까지 볼 필요는 없고 굵직한 장면 위주로 감상하겠다면 이쪽도 그리 나쁘지 않다. 생략과 축소 대신 전체적인 때깔이 좋고 스탠딩 CG 표정 변화도 지원하니까. 정말 계획대로 정식 서비스가 순항할 경우 언젠가 ‘서풍의 광시곡’ 등이 업데이트된다는 것도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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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색의 잔영'서 많은 이들이 바라던 전투 연출이 존재. 편의성도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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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감상하기는 콘솔이 더 나을 듯하나, 이쪽은 표정 변화를 지원한다

 

물론 이 모든 평가의 전제는 뭇 게이머가 소위 ‘폭사’하지 않고 월드맵을 꾸준히 밀고 나갈만한 진용을 갖췄다는 거다. 결국 모바일 게임은 시스템 및 콘텐츠 전반이 유료 재화를 통한 뽑기, 즉 과금을 기반으로 설계되기 마련. 미어캣 게임즈가 제아무리 각 잡고 번듯한 SRPG를 만들려 했더라도 모바일이란 플랫폼이 ‘아수라 프로젝트’의 족쇄요 한계다. 현재로선 비트(유료 재화)와 기억의 파편을 정기적으로 수급할 창구도 마땅치 않다. 이것이 한 차례 패키지 구매로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회색의 잔영’과 결정적으로 길이 갈리는 지점이다.


그리고 준수한 완성도의 전투를 제외하면 마감이 투박하거나 비어 보이는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모바일 게임도 나름의 트렌드를 좇아 콘텐츠 구성과 UI/UX가 계속 발전하는데, 그러한 변화상을 전혀 따라가지 못하는 모습이다. 대략 5년 전 어느 중소 개발사의 수집형 RPG를 받아본 느낌이랄까. 론칭까지 반 년 이상 남아서 게임의 핵심만 우선 검증하는 단계라면 참작하겠으나 ‘아수라 프로젝트’는 당장 이달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아예 모조리 엉망진창이면 모를까 잠재력이 충분한 작품이 미완성으로 출시될 작금의 상황이 못내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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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아무리 각 잡고 만든 SRPG라도 모바일 게임의 한계는 안고 갈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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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는 훌륭하나, 그 외에 콘텐츠 분량이든 밀도든 론칭 빌드라기 아쉽다

 

미완성으로 던지는 것까지 소프트맥스 닮지 않길


스스로조차 이런 말을 하게 될 줄 몰랐다.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는 썩 괜찮은 모바일 SRPG다. 혹자의 우스갯소리처럼 ‘회색의 잔영’ 체험판으로 충격요법을 심하게 당해서 ‘다시 보니 선녀’라는 게 아니다. 저 ‘아르케랜드’ 같이 (비록 국내 흥행은 실패했으나)우수한 해외 작품과 어깨를 견줘도 충분히 승부가 성립할 정도다. 제대로 완성된 부분만 평한다면 말이다. 현재로선 연내 서비스를 위해 서둘러 마감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일단 론칭하고 고칠 요량이라면… 그런 해묵은 90년대 악습까지 소프트맥스를 계승할 필요는 없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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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게임을 내고 패치로 완성하던 시절은 지나갔다. 그것도 30년 전에…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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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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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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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88.***.***

BEST
일단 게임을 내고 패치로 완성하던 시절은 지나갔다. 그것도 30년 전에… <- 기자님 안타깝지만 2023년 현재에도 현재진행형 같습니다만 ㅠㅠ
23.12.06 01:24

(IP보기클릭)22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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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밑빠진 독에 물 붓기 해야 하는 가챠 게임을 하느니 그냥 창세기전 플레이를 포기한다.
23.12.06 01:06

(IP보기클릭)220.88.***.***

BEST
비단 창세기전이 아니더라도 소위 AAA급 게임들조차(....)
23.12.06 01:24

(IP보기클릭)112.163.***.***

BEST
정말 바라던모습들이 모바일에서 구현되지만 리뷰에서 언급한것처럼 스토리가 단편적인데 신규유저들은 무엇을 보고 입문할지가 걱정됩니다 당연히 콘솔쪽이 모든 스토리를 보여주는데 그걸 클리어하고 그 희열을 가지고 모바일에서 더욱더 즐길수있어야하지않을까요 모바일쪽에서 모든 스토리를 구현해준다면 다행이지만 아쉽습니다
23.12.06 00:41

(IP보기클릭)1.242.***.***

BEST
기자분의 평가가 굉장히 예리하네요. 틀린 말이 하나도 없습니다.
23.12.06 01:39

(IP보기클릭)112.163.***.***

BEST
정말 바라던모습들이 모바일에서 구현되지만 리뷰에서 언급한것처럼 스토리가 단편적인데 신규유저들은 무엇을 보고 입문할지가 걱정됩니다 당연히 콘솔쪽이 모든 스토리를 보여주는데 그걸 클리어하고 그 희열을 가지고 모바일에서 더욱더 즐길수있어야하지않을까요 모바일쪽에서 모든 스토리를 구현해준다면 다행이지만 아쉽습니다
23.12.06 00:41

(IP보기클릭)118.235.***.***

SRPG 라는 장르가 우스워 보인놈들이 만든 대참사
23.12.06 01:03

(IP보기클릭)22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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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밑빠진 독에 물 붓기 해야 하는 가챠 게임을 하느니 그냥 창세기전 플레이를 포기한다.
23.12.06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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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판은 팬으로써 구매는 할건데.... 모바일겜은....
23.12.06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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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제육덮밥
팬인데 이딴걸 왜 삼? 오히려 지갑 닫아야지. 난 당신같은 사람들은 팬이 아니라 걍 흑우개돼지 혼종오크라고 생각함. 뭐 그래도 사야겠다면 정말 혼종오크임 | 23.12.12 16:48 | | |

(IP보기클릭)211.235.***.***

북두펭귄
팬으로써 지갑을 닫아야한다는 부분은 이해가 가고 그게 합리적이라는 것도 압니다 하지만 동시에 창세기전2, 서풍의 광시곡, 템페스트, 창세기전3와 같은 독립된 패키지 게임이 나오길 20년 넘게 기다린 사람이기도 합니다 창세기전3 이후로 패키지는 커녕 생각지도 못한 mmo와 이름만 창세기전을 넣은 모바일을 보면서 제가 어린 시절 즐겼던 게임은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스위치로 패키지로 나온다는 발표는 저를 두근거리기 만들었죠 그러나 데모의 어처구니 없는 퀄리티에 실망을 하고 하나에 전념해도 모자를판에 모바일로도 나온다고 하니 정말 저뿐만이 아니라 많은 분들의 팬심이 난도질 당한 순간이었을 겁니다 그런데 20년의 기다림이 어쩔수없더군요 그래서 장식장에 넣을 마지막 굿즈라고 생각하며 구매를 할 생각입니다 님이 팬으로써 감정이 격해지신 부분 충분히 이해합니다 다만 여러 이유로 어쩔 수 없는 사람들도 있다는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 23.12.12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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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게임을 내고 패치로 완성하던 시절은 지나갔다. 그것도 30년 전에… <- 기자님 안타깝지만 2023년 현재에도 현재진행형 같습니다만 ㅠㅠ
23.12.06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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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치킨
비단 창세기전이 아니더라도 소위 AAA급 게임들조차(....) | 23.12.06 01:24 | | |

(IP보기클릭)220.82.***.***

치즈치킨
스타필드, 시티즈 스카이라인2, 포르자 모터스포츠, 디아블로 4.. 발매하고 열심히 땜질 중 ㅋㅋㅋ 사펑의 전례도 있고 요즘 겜은 묵은지 처럼 묵혀야 제맛 ㅋㅋㅋㅋ | 23.12.06 04:24 | | |

(IP보기클릭)14.36.***.***

치즈치킨
레알.. 요즘 겜이 더 심한거 같기도.. | 23.12.06 05:27 | | |

(IP보기클릭)118.235.***.***

치즈치킨
진짜 그건 요즘이 더 그런거 같은데.. 패치도 더 쉬워졌고요. | 23.12.06 12:36 | | |

(IP보기클릭)121.143.***.***

치즈치킨
놀랍게도 이건 현대에 더 심해짐 옛날엔 그래도 내면 끝이라는 생각이라도 있어서 어느정도 책임감이라도 있게 냈지 요즘엔 일단 내고 난 뒤에 보자는 데이원 패치, 돈내고 유료QA해주는 흑우코스 얼리액세스 등 어차피 패치하면 장땡이라고 미완성작으로 배짱퉁기는건 더 심해진듯 | 23.12.07 08:11 | | |

(IP보기클릭)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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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분의 평가가 굉장히 예리하네요. 틀린 말이 하나도 없습니다.
23.12.06 01:39

(IP보기클릭)121.183.***.***

정말 전투만 봐서는 모바일외주쪽이 되려 최근srpg를 해본거같은 모양새였음. 스위치쪽은 파택시절 수준의 편의성이였고
23.12.06 03:17

(IP보기클릭)223.38.***.***

봄까치
디렉터가 그 시절 SRPG 전문 공략 기자 였답니다. 그시절에 머물러 있는듯 | 23.12.06 08:02 | | |

(IP보기클릭)180.66.***.***

Stromtroop
그시절만 못한데 왜 자꾸 머물러있다는건지 | 23.12.07 13:07 | | |

(IP보기클릭)175.122.***.***

소맥 개발팀장인가 뭔가하는 사람이 만들다말았다 사건으로 고객들의 과금 태도 운운하던게 진짜 대박이었는데... 회계년도 때문에 매출액이 필요했고 그래서 똥싼거면서 입으로도 똥을 쌀 줄이야
23.12.06 05:40

(IP보기클릭)220.126.***.***

회잔이던 모바일이건 얘네가 케어를 얼마나 할지부터 의문. 꼬라지가 만듬새만 대충 갖추고 돈이나 빨다가 방치할것같단 말이지...,
23.12.06 06:48

(IP보기클릭)115.21.***.***

아르케랜드가 보이는데? 폰겜이라 비슷할수밖어없나?
23.12.06 06:53

(IP보기클릭)211.198.***.***

이브프시케그리고검은수염
즈롱식 srpg 색이 강함 | 23.12.06 09:14 | | |

(IP보기클릭)180.66.***.***

이브프시케그리고검은수염
걍 스킨만 바꿈 | 23.12.07 13:07 | | |

(IP보기클릭)210.94.***.***

전설 전용 장비 보니 아찔하더만... 걍 아수라장 프로젝트여....
23.12.06 09:17

(IP보기클릭)61.75.***.***

스위치 데모버전 해보고 모바일 CBT 해보니까 스위치 버전 안사고 그냥 모바일 버전 하고 싶어지더라구요
23.12.06 09:26

(IP보기클릭)118.235.***.***

괜찮긴 개뿔... 데모는 실망 모바일은 뽑기+전용장비만 봐도 진저리가 나더만..
23.12.06 09:36

(IP보기클릭)211.198.***.***

솔직히 롤모델을 랑그릿사로 잡고 bm이나 이런거 그런식으로 가져가면 몰라도 천지겁이나 아르케 처럼 2중 bm으로 하면 안하지
23.12.06 09:41

(IP보기클릭)1.215.***.***

굳이 srpg여야할 필요가 있나? 모바일인데
23.12.06 10:09

(IP보기클릭)1.215.***.***

어차피 UI고 필살기 연출이고 다 스타레일 짭 티나네
23.12.06 10:10

(IP보기클릭)118.235.***.***

아르케보다 먼저 나왔어야 했다.아르케 짭이란 소리 벗어날 수 없음.심지어 스토리 빼고 모든면에서 아르케보다 떨어진다.cbt초반만 해서 어떨지 모르겠지만 각성재료 80(보라케릭) 중복 먹을때마다 1개.조각작 하는곳도 보이지 않음.이거보고 할말을 잃음.
23.12.06 10:30

(IP보기클릭)203.232.***.***

클베 해봤지만 전체적으로 아르케랜드 열화판 상성 관계를 추가해서 차별화를 취해봤지만 글쌔? 맵 디자인 까지 아르케 생각나는건 좀 짜증났음
23.12.06 11:40

(IP보기클릭)203.232.***.***

Kirilze
그리고 디자인 창세기전 4 갖다쓴건 진짜... 이놈들 팬층 말고 신규유저 받을 생각이 있는건지 모르겠음 | 23.12.06 11:41 | | |

(IP보기클릭)211.117.***.***

일단 게임을 내고 패치로 완성하던 시절은 지나갔다. 그것도 30년 전에… 아닌거 같은데. 롬팩이나 씨디로 제작하던 과거 게임들은 출시당시 완성도가 매우 중요했지만, 인터넷이 보급되고 사후패치가 활성화 되기 시작하면서 점점 더 출시후 패치로 완성시키는게 추세가 되고있음. 출시 완성도 개판치는건 소프트맥스가 시대를 앞서나갔던거지.
23.12.06 11:41

(IP보기클릭)124.111.***.***

엥? 근데 스샷들보니 예전에 스위치판들 스샷공개했을때가 지금 모바일판이랑 비슷한거 같은데??
23.12.06 12:16

(IP보기클릭)116.36.***.***

신규유저는 이 게임에 유입될 건덕지가 없다
23.12.06 13:11

(IP보기클릭)121.146.***.***

같은 소스 쓴다면서 모바일에만 일러스트 표정 변화 적용하다니...너무한거 아니냐
23.12.06 13:43

(IP보기클릭)203.232.***.***

가챠겜대비 돈안된다고 콘솔쪽은 버린거구나
23.12.06 13:46

(IP보기클릭)180.69.***.***

창세기전이 워낙 유명했다고 해서 해봤더니 뭔가 시나리오를 알고 하면 재미를 느낄지도 모르겠는데 그걸 위해 그 돈 내고 스위치까지 사야 해? 캐릭터는 굉장히 많은데 누가 누군지 몰겠고 감정이입이 안되네.
23.12.06 14:10

(IP보기클릭)14.52.***.***

초필살기는 분명 가챠 일듯
23.12.06 14:16

(IP보기클릭)112.173.***.***

로스트z
전무에 초필살기 넣어두겠지. | 23.12.08 20:55 | | |

(IP보기클릭)222.238.***.***

모바일 팀이 스위치용을 만들었어야 한다.. 지금 스위치용은 처참함. 스위치 팀은 모바일로 모바일팀은 콘솔용 팀으로 부서 이동해서 다음작은 잘 나오면 좋겠다는 꿈에서 덜깬 소리를 하고있다.
23.12.06 14:49

(IP보기클릭)58.127.***.***

스위치 버전 만들다 보니..지들도...아..이건 ㅈ마이다 싶었겠지...근데 시간도 많이걸리니...차라리 만만한 툰으로 하나 더해서 한개 망해도 이걸로라도 빨아먹자 한거...안봐도 뻔하다..쉐퀴들아..
23.12.06 15:40

(IP보기클릭)14.56.***.***

아수라 라는 이름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23.12.06 16:01

(IP보기클릭)118.235.***.***

이럴거엿으면 그냥 모바일가챠나 내지 이런 수준 리메이크 엿으면 차라리 그냥 추억에만 남아주는게 예의인듯
23.12.06 17:04

(IP보기클릭)218.51.***.***

전무뽑 ㅋㅋㅋ 개극혐
23.12.06 17:33

(IP보기클릭)118.235.***.***

장비뽑에 세트효과까지 거기다 돌파까지 진짜 맹독성 과금모델임..
23.12.06 18:03

(IP보기클릭)223.39.***.***

진짜 이올린를 저따위로 만들어야 했냐
23.12.06 18:35

(IP보기클릭)114.204.***.***

오랜만에 파이어 엠블렘 생각도 나고 꽤 괜찮게ㅐ 플레이 했지만 버그가 꽤 있더군요 강종되는 경우도 잦았고 보상 창이 안닫히는 경우도 있고 업적보상만 받으면 반드시(무려100%확률로) 네트워크 에러로 튕기기도 했습니다 여러군데 손은 봐야할거 같아요
23.12.06 19:34

(IP보기클릭)125.130.***.***

민족중흥
원래 그런 버그 찾는게 cbt 잖아요 | 23.12.07 15:49 | | |

(IP보기클릭)218.148.***.***

어린 시절 돈이 없어 게임을 못했다. 어른이 되었어도 돈이 없어 게임을 못한다.
23.12.07 07:50

(IP보기클릭)218.1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963909253
게임 하는데 수백 깨질 줄은 몰랐지. 머 게임이라는 취미 생활에 수백 못쓰는 인생 잘못산 인생인가 보네 ㅋㅋ | 23.12.07 16:07 | | |

(IP보기클릭)218.148.***.***

루리웹-4918600366
수천 수억인가? | 23.12.07 16:07 | | |

(IP보기클릭)218.1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963909253
막말 아무렇지 않게 하는 너보단 바른 인생을 한거같다. 인생 얼마나 헛 살고 못배우고 머리가 나쁘면 이런 말을 하고 살까 ㅋㅋㅋ | 23.12.08 11:01 | | |

(IP보기클릭)211.2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918600366
어...한 게임에 몇백씩 쓰는 사람이 분명 일정한 규모로 존재하긴 하지만 그리 흔하진 않을겁니다... | 23.12.10 09:31 | | |

(IP보기클릭)58.235.***.***

떵겜
23.12.07 08:23

(IP보기클릭)115.92.***.***

결론은 이것도 허겁지겁 내놓는 느낌이란거구만
23.12.07 10:32

(IP보기클릭)27.100.***.***

스토리적 서사의 완결이 불가능한 모바일 온라인 게임인 시점에서 어떠한 장점을 가져오든 답 안나왔음.
23.12.07 12:25

(IP보기클릭)39.7.***.***

이거 스위치판이 버림패같은데 ㅋ
23.12.07 12:37

(IP보기클릭)223.33.***.***

추억팔이용으로는 차라리 이쪽이 나을지도
23.12.07 13:09

(IP보기클릭)58.228.***.***

몇 년 개발했다면서... 도대체 얼마를 슈킹했길래 양쪽이 다 개판이냐
23.12.07 22:40

(IP보기클릭)211.209.***.***

왜 인게이지가 생각나냐
23.12.08 00:40

(IP보기클릭)221.143.***.***

콘솔 하나에 집중해도 모자랄 판국에 곧죽어도 모바일가챠는 포기 못하나보네 ㅋㅋ
23.12.08 02:27

(IP보기클릭)175.196.***.***

아니 아재들이 환장하는 이유는 스토리로 게임으로 모두 다 클리어 했기 땜에 그 ip에 빠진거다 헌데 ip에 대해 이해가 낮은 사람들 상대로 가챠를 만든다? 신작인 한편의 게임으로서 스위치 판이 성공하지 않는한 이 ip를 이해할 사람은 없다라는거다 즉 모바일은 그저 추억속 아재들만 끌어들이는 요소 밖에 없다라는거지 회사가 Ip장사를 제대로 할 줄 모른다 라는거지
23.12.08 07:00

(IP보기클릭)121.143.***.***

랑그릿사 팬이라 1&2 리메이크 ㅈ박앗거 랑모 한 10개월했는데 한달에 30만원은 우습게 깨지더라고요 클랜원에비하면 전안쓴편 ㅋㅋ 현타와서 10개월쨰에 접었습니다 진짜 재밌게하긴했는데 게임에 그정도 돈은 못쓰겠더라고요 창세기전모바일이 아무리 잘나온한덜 수익창출을위해 가챠 많이해야할텐데.. 그것도 현타올것같에서 스위치소프트는 살것같지만 이건 절대못하겠습니다
23.12.08 10:45

(IP보기클릭)220.93.***.***

이낙연
랑모는 전형적인 시간투자게임임 애초에 돈써서 순위싸움하는 게임이 아닌데 한달에 30씩이나 왜씀 한달 계약권만 사도 충분한데 | 23.12.09 20:53 | | |

(IP보기클릭)118.235.***.***

파우군
Pvp는 안하나봐요 ㅋ | 23.12.09 21:54 | | |

(IP보기클릭)222.106.***.***

진짜 몇번을 말하지만 스위치판은 만들면 안되는 인간들이 모여서 만들었음 사기꾼 새끼들
23.12.08 15:49

(IP보기클릭)210.101.***.***

그냥 하나만 하지 그랬냐... 그랬으면 뭔가 좀 더 평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23.12.08 16:02

(IP보기클릭)211.215.***.***

그래픽은 콘솔판보다 모바일이 더 좋네
23.12.08 19:53

(IP보기클릭)210.99.***.***

상당히 잘 쓰여진 기사네요
23.12.08 21:25

(IP보기클릭)116.41.***.***

하나만 잘하지...창세기전 팬이라면 안할 가차게임...
23.12.09 09:36

(IP보기클릭)211.220.***.***

가챠가 엄청 맵긴 한데 전투 하나는 그 닌텐도쪽보단 훨 나음
23.12.09 19:53

(IP보기클릭)211.234.***.***

랑그릿사 모바일처럼만 돼도 돈을 많이 뽑긴할텐데 잘 되려나
23.12.09 20:16

(IP보기클릭)61.77.***.***

이걸보고도 스위치 사주면 호구지.........
23.12.09 20:40

(IP보기클릭)121.161.***.***

돈벌레가 다시 돌아왔군 모바일은 무조건 건너야하는게 가챠 시스템이 때문에
23.12.09 22:50

(IP보기클릭)211.35.***.***

일단 안하고 지켜봐야겠다
23.12.09 23:32

(IP보기클릭)211.46.***.***

확실히 폰겜쪽은 잘만들었음 과금만 혜자롭게 나오길..
23.12.10 05:09

(IP보기클릭)61.83.***.***

원랜 스위치만 잘해서 나오는 줄 알고 호구모드 되서라도 살려고 했는데 지나고 보니 아니었음 난 괘씸해서 스위치껀 안삼 총알 아꼈다 다른겜에 투자해야지ㅉ
23.12.10 09:54

(IP보기클릭)218.154.***.***

BM 빼고 게임은 재밌었어요
23.12.10 11:38

(IP보기클릭)121.133.***.***

그래봐야 도박게임인데 뭘이렇게 주둥아리 놀리냐
23.12.10 12:44

(IP보기클릭)118.235.***.***

굳이 국내에서 실패했다는 아르케를 예로 든게 의미심장하군요
23.12.10 14:01

(IP보기클릭)115.22.***.***

결국 스토리는 스위치를, 캐릭터나 게임성은 모바일을 하라는건데 이게 말이 되는건가. 이 매력적인 ip를 이렇게밖에 못 굴리는건가. 지금 올드팬들을 시험하려 드는건지. 화가 난다.
23.12.11 10:46

(IP보기클릭)125.129.***.***

이러다가 프레임 패치 같은것도 유료로 팔꺼 같다....한국에서만 다른 나라는 무료 패치고
23.12.11 17:58

(IP보기클릭)118.235.***.***

캐릭터 영혼 조각은 캐릭터 전용 이벤트 미션으로 수급가능하게 하면 캐릭터 수집 게임 BM으로 돈 벌겠다는거죠. 평소 가챠 확률은 낮은데 이벤트 때만 가챠 확률 올리고 창세기전 팬들 입장에선 지를 수 밖에 없음.
23.12.12 10:17

(IP보기클릭)118.235.***.***

창세기전 IP떼고 보면 1년전에 나온 아르케랜드에서 2~3년 퇴보한 느낌의 게임이었습니다
23.12.13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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