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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론 앤 리버티, 여러 가지 지적에 대한 개발진의 피드백

조회수 51096 | 루리웹 | 입력 2023.12.22 (23:00:00)
[기사 본문] 22일 저녁 8시 15분, 엔씨소프트가 '쓰론 앤 리버티'의 첫 라이브 방송을 실시했다. 지속적인 이용자 소통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 날 방송에는 최문영 캡틴, 안종옥 PD, 이문섭 DD 등 주요 개발진이 참여했기에 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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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안종옥 PD, 최문영 캡틴, 이문섭 DD

먼저 미숙했던 초반 서비스에 대해 사과한 최 캡틴은 '불안정한 서버와 각종 버그로 인한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고, 서비스 안정성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하고 있다.'며 '초반 문제점에 대해 경과 공유가 늦어져 답답했다는 말이 많았는데, 향후에는 먼저 공유하고 결과를 한번 더 공유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또 게임을 개발할 때부터 소통을 통해 좋은 게임을 만들자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에 서비스 운영에서도 속도감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업데이트를 두 번 했는데 전날 업데이트 노트를 올려 디테일을 공유하는 것이 방향성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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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안PD는 '장검 방패쪽에서 조정한 것은 도발의 포효라는 스킬인데, 영향을 주려한 것은 고통의 파장이었다. 고통의 파장은 도발 대상에게 피해를 주면 피해 횟수만큼 다른 도발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부여하는 액티브 스킬인데, 도발 대상 숫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광역기와 조합 시 피해량이 무한하게 늘어날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 예를 들어 양손검의 섬멸 회오리 같은 스킬과 조합하면 고통의 파장으로 인해 생성되는 피해량만 따져도, 가령 도발 대상이 6개의 개체인 경우 1개의 개체에서 생성되는 고통의 파장 피해가 나머지 5개 개체에 전부 적용된다. 이것이 6개체 각각에 또 적용되기 때문에 전체 피해는 6*5=30배가 되는 셈인다. 도발 대상이 12개라면 132배가 되는 것이고. 메커니즘 자체가 대상이 많아질수록 1개 개체에 들어가는 대미지가 같이 올라가는 방식이라, 하나의 대상에게 갑자기 엄청나게 큰 피해가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불가피한 업데이트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고통의 파장 동작 방식을 건드리는 것보다 도발 대상 숫자를 제한하는 것이 본래 의도에 부합했다고 생각했다.'며 '몰이 사냥을 저격하려는 의도 아니냐는 말씀도 있었는데 그건 아니고, 이미 몰이 사냥을 하던 분들은 패치 후 다른 스킬과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솔루션을 찾아가는 것을 확인했다. 좀 더 들어가면 고통의 파장은 타수와 연결되어 있어 섬멸 회오리와만 시너지가 나는 것도 문제라고 판단, 추후에는 타수가 아닌 피해 비례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고 있고, 이렇게 되면 다른 광역 기술과의 시너지도 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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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봉의 저주 폭발 너프 역시 마찬가지로 단일 대상에게 들어가는 타격이 개체 수에 따라 지나치게 늘어갈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패치했다, 저주 폭발 스킬은 영웅 등급에서 한 번의 저주 폭발로 들어간 전체 피해량에 비례해서 내가 타겟한 단일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것이 있었는데, 마법봉의 저주는 악연의 연무로 쉽게 다수의 대상에게 퍼뜨릴 수 있어 폭발 시 광역으로 효과를 볼 수 있고, 이 광역 대상에 숫자 제한이 없어 한 방 피해가 대상 수가 늘어갈수록 무한히 증가하는 구조였ㅇ으며, 저주 폭발 한 개체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최대 대미지 5만 정도까지 로그가 찍혔다(보통은 1만 근처에 형성). PvP를 활발히 하던 이는 집단 전투에서 이걸 맞고 한 방에 죽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너프했는데, 체감적인 수치가 커서 실망하는 분들도 많을 것 같지만, 밸런스 붕괴 수준이라 불가피하게 조정했으며, 앞으로도 대상이 많을수록 단일 개체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메커니즘은 최대한 피하려 한다.

장궁은 회심의 저격을 치명타 적중 시 재사용시간 초기화를 패치 했는데, 높은 치명타 세팅에서 의도한 것보다 너무 많은 횟수로 쓸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다. 저격은 피해량 자체보다는 스킬 사용 사이클이 너무 단조로워진다는 것을 문제로 봐서 이번에 횟수 제한을 넣었으며, 치명타 적중 이후 3초 안에 재사용을 하지 않으면 기회가 소멸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그래서 패치 전에는 치명타가 떠도 다른 스킬을 쓰면서 원하는 타이밍에 회심의 저격을 쓸 수 있었으나 이제는 3초 안에 다시 안 쓰면 기회가 날아가서 연속 사용을 강제한 측면이 있다. 이 부분은 의도가 아니라서 횟수 제한을 두더라도 예전처럼 타이밍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이다.

지팡이는 이번에 폭염의 파장 영웅 등급에서 착화 중첩 당 추가 피해량을 줄이는 패치를 진행했는데, 밸런스에서 의도하지 않았던 값이 들어간 부분을 뒤늦게 발견하여 바로잡았으나, 유저분들께는 이유 없는 하향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1월 3일 밸런스 패치 시 다시 롤백할 예정이다. '너프라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싫어하고 하향 평준화식 밸런싱은 최대한 피하고자 하는데, 이번에 조정한 내용들은 지금 바로잡지 않으면 큰 일 날 건들이라 어쩔 수 없이 손을 댔다.'고 평한 안PD는 '향후에는 이런 조정이 필요할 경우 사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충분한 피드백을 받고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1월 업데이트에는 스킬 성장치를 다른 스킬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을 포함시킬 예정이며, 향후 너프 패치가 발생할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해서 다른 스킬로 성장치를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많은 의견을 주신 퀵슬롯/프리셋 기능도 1월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있고, 1월 3일 밸런스 패치에서는 양손검과 지팡이가 메인이 된다. 양손검은 기절을 전제로 시너지가 설계되어 있는 부분이 있어 던전이나 보스전에서 힘을 못 쓴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지팡이는 단일 딜과 광역 딜, 어느 것 하나 특출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전체적으로 피해량을 상향할 계획이고, 지금 아이디어로는 심판의 낙뢰를 상향하여 큰 한 방 딜을 주고 연발 불꽃탄의 좁은 범위 광역 착화로 광역 빌드업이 가능하도록 고려하고 있다.

석궁과 단검, 이 두 무기는 고점이 매우 높은 무기인데 기량 스탯이 공속을 퍼센트로 높여주는 게 아니라 초를 마이너스 시키는 식이라 기량 스탯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좋아지는 무기이기 때문에 아직 고점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 석궁은 마나 환원술이 있긴 하지만 마나 소비 자체가 너무 빠르다고 판단, 좀 건드릴 계획이다.

설명을 마친 후 사냥 지원 쿠폰과 새 친구 쿠폰을 제공했는데, 딜 미터기 관련 질문이 있어 안PD는 딜 미터기의 경우 언제 들어간다고 말할 수 없으나 기여도 미터기는 준비 중이며 시간이 좀 걸려서 확답 드릴 수는 없지만 열심히 만들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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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대비 보상이 좋은 협력 던전 보상에 관한 부분은 이DD가 언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무기 상자와 세트 반지가 추가되었는데, 세트 반지는 세트 효과를 보면 스태미너 재생 -10이 있는데, 의도는 둘을 같이 쓸 경우 스태미너 재생 -20이 되어 핸디캡을 가지고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기획되었으며, 스태미너는 방어 기술 사용량과 도주에도 영향이 있어서 리스크를 감수하는가가 관건인데, 우리 의도는 둘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특성작도 생각하면 하나만 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아이템이라는 게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 보니 유저분들의 선택이 이를 엎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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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올라의 차원 상자라는 무기 선택 상자도 추가됐다. 직업간, 클래스간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쪼개져 있어서 파티 편성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어 무기를 한 데 모아 상자에 넣고 어떤 곳에 가도 자신이 원하는 무기를 기대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확률적으로 입수되는 것이다보니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협력 던전에서 영웅 장비 하나 당 확률이 4%로 책정되어 만일 3개가 나오는 던전은 12% 확률로 얻을 수 있어 셋 중 하나는 무조건 나온다.

PvP와 PvE의 방향성에 대해선 TL 자체가 길드를 매개점으로 둘이 잘 이어져 있는 게임이기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생각하는 것은 의도하는 바가 아니며, 콘텐츠 라인업에 있어서도 신규 지역과 인던 등 PvE 콘텐츠를 추가하면서도 제한된 리소스를 갖고 경쟁을 하거나... 또는 지금까지와 달리 가벼운 접근을 희망하는 니즈가 보여 장기적으로는 인스턴트 PvP를 할 수 있는 곳도 염두에 두고 있다. 결국 MMORPG는 다양한 성향을 지닌 이들이 만나게 되는 곳이고, 길드라는 끈끈한 커뮤니티가 있다 보니 이를 중심으로 이 두 가지 성격으 잘 어우러질 것으로 기대하며, 그런 부분을 계속 추구할 예정이다. 결국 농도와 밀도의 문제인데, PvE 선호 유저는 어느 정도 강조되는 것인지 방향성에 대한 의문이 있겠지만, 이번 주 패치처럼 적당한 경쟁 요소의 비중을 7:3으로 잡고 있다. 기본적으로 안전을 베이스로 하되 다른 이와 전투를 희망하는 사람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 PvE 길드라고 해서 들어갔더니 전쟁을 한다 해서 합류하게 되었지만 원래 생각과 다르게 움젹이는 것이 꼭 나쁘게 느껴지지는 않아서 나 자신도 새로운 스테이지로 가보려 한다.

하루 던전 이용 횟수가 너무 적다는 이야기에 안PD는 2회가 많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차츰 늘려가야 한다고 생각하며, 다른 플레이와 연계해서 지금은 차원의 징표를 주고 있는데, 이를 획득할 수 있는 곳을 여러 군데로 늘리고, 하루 충전 가능한 양도 현행 2번보다 많아야 할 것으로 생각하며, 팔려고 숨겨 놓은 것은 절대 아니고 조만간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우려에 대해선 1월부터 나오는 콘텐츠, 연대기를 통해 해금되는 콘텐츠를 소개했다. 필드 보스/길드 레이드는 어제 열린 말라카까지 모두 저렙 보스인데, 운동회 박 터뜨리기 같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저렙 필드 보스는 실제로 그게 맞고, 앞으로 나올 50레벨 필드 보스는 이전과 많이 다른 양상을 보일 것이다. 길드 레이드에서는 협력 던전처럼 각종 기믹을 잘 수행해야 클리어 할 수 있으며, 아크 보스 퀸 블레디와 테벤트는 기존 필드 보스보다 한 단계 위의 보스로 1주일에 한 번만 등장하고, 더 강력한 만큼 보상도 강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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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31일 열리는 저항군 이벤트는 매주 열리는 대회이며, 수요일 오전에 시작해서 토요일 오전에 끝나는, 3일에 걸쳐 진행되는 일정이고, 상위 랭킹을 차지한 이들은 새로운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첫 공성전은 2월 3일 오전 9시에 열리며, 수성측은 1월 23일 화요일 기준으로 길드 랭킹 1위가 수성으로 정해진 상태로 시작한다. 참고로 길드 랭킹은 활동 점수로 정해지는데, 이는 무한으로 쌓이는 구조가 아니라 매일 날짜가 넘어가는 0시에 랭킹이 갱신되는데, 이 때 활동 점수의 10%가 매일 소멸하여, 매일 0.9배가 되는 식이라 1주일 전 얻은 활동 점수는 1주일 후에는 절반 정도만 남는다. 최근 얻은 활동 점수가 더 많이 반영되므로 수성측을 원한다면 이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이번 주 수요일에 파티 모집 계시판 같은 것이 열렸는데, 우리는 빠른 속도를 중요시 하고 있으며, 서비스 초반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하기에 가장 빨리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든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다만 UI 이슈처럼 빨리 하기 어려운 것도 있으니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린다. 서버 간 인구 차이가 벌어진 곳들도 있는데, 이 피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어 전체적인 서버 조정에 대한 계획도 세우고 있고, 1월 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서버간 경계에 상관 없이 인스턴스 던전을 통합 서버 매칭으로 돌아가도록 준비하고 있는데, 난이도가 있다 보니 당장은 어려울 것 같고 서버 조정 후에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말과 함께 성장 지원 쿠폰, 장비 강화 지원 푸콘이 제공됐다. 덧붙여 스킬 프리셋은 1월 중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처음에 3세트를 지급하고, 뚫기 위해 추가적인 재화를 요구할 생각은 없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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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의 방향성에 대해 최 캡틴은 '계속 말씀드려도 잘 안 믿으시는 부분이기도 한데, TL의 BM은 크게 정액제 형태의 패스, 치장형 상품, 거래소 세율로 방향을 잡고 있기에 거래소 세율은 우리에게도 중요한 수입원이라 적절하다고 판단한 현재의 값이 세율로 정해졌는데, 이런 부분은 이후 게임 내에서 저항군 이벤트 등의 활동을 통해 루센트를 획득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계획하고 있고, 치장형 상품은 이번에 산타복과 아미 토이가 나와서 다양한 의견을 주셨는데, 의상은 우리도 주요 매출원이라 공을 많이 들이고 있으며, 좀 더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아미 토이를 준비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며 '그리고 한 번 더 말씀드리고 싶은 건, 현재의 형태로 계속 서비스 하는 것이 목표라는 것이다. 한국만을 서비스 하려고 만든 게임이 아니라 글로벌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이에 대한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어 아마 내년 초부터 그런 부분이 가시화 될 텐데 글로벌에서도 한국과 결을 맞춘 BM으로 서비스 하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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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유저와 관련해선 중국, 미국, 유럽, 남미, 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의 해외 유저가 엄청나게 들어왔는데, 작업장이라 불리는 불법 이용자에 대해선 철저하고 빠르게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미 20일 9천개 정도의 계정을 제재했고 앞으로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을 동원해 지속적으로 검출하여 엄중하게 대응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으나, 순수하게 TL을 플레이 하기 위해 접속한 해외 유저는 작업장 같은 조치를 취하기 어렵다는 점에 대해 이해를 바란다며, 지나치게 비율이 편중되거나 그런 부분에서 감성적으로 좋지 않게 느끼는 분들도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 서버 조정 등을 통해 해소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킬 성장의 핵심이 되는 마린드는 2개의 무기에 스킬을 조합해야 하다 보니 수요가 많은데, 지금 마린드는 필드 던전, 협력 던전 상자 보상, 환경과 결합된 광물, 지역 이벤트 순위 보상 등에 존재하고, 거래가 가능하지만 아직 연대기가 열려 있지 않다 보니 원하는 성장 속도 대비 마린드가 부족한 것이 맞으며, 다음 주부터 연대기에서 50레벨 지역이 열리면 공급이 증가할 것이고, 성장축을 BM으로 판매할 생각은 없기에 게임 내에서 획득한 것이 게임 내 경제에 의해 순환하게 될 것이다. 마린드에 대한 설명과 함께 꾸밈 지원 쿠폰이 제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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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이동은 진행 중이며, 좌클릭 마우스 이동이고 환경 설정에서 크고 끌 수 있게끔 할 예정이며, 곧 들어갈 예정이다. 클래식 모드에서 마우스 이동에 불편해하는 부분을 캐치 했기 때문에 조금만 기다려주면 해결될 것이다. 지역 이벤트에서 특정 무기가 유리하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으나, 지금은 저렙 지역 이벤트 밖에 없어 더 심화된 것 같고, 50레벨 지역 이벤트가 열리면 원거리가 한두 방에 죽일 수 없을 것이며, 그래도 여전히 불균형은 있다고 생각해 어떤 식으로 개선할 지 고민 중이다. 기여도는 기본적으로 DPS 기반이고, 무기 별 스킬에 따라 보정치가 적용되는 방식인데, 여러 사람이 파티를 맺어 하다 보니 수준 차이가 나는 경우 루팅에 있어 불평등하게 느끼는 이들이 있어 장기적으로 보정할 계획을 갖고 있다. 다른 안들에 비해 좀 후순위기는 한데, 빨리 조정해서 공평하게 느끼도록 하겠다.

또 던전 플레이를 빡세게 하면서 고인물처럼 되어 30분에 클리어를 해서 좋다고 내보냈는데, 처음 하는 분들은 많은 시간을 들일 수 밖에 없었고, 계약의 증표 차원 두 번 갈 수 있는 것도 너무 많이 주면 숙제처럼 부담스러울 수 있어 줄였으나, 스펙이 오르면서 쉽게 깨는 모습을 봐서 던전 포인트를 더 지급하는 방안을 생각 중이며, 밸런스 패치도 수 차례를 하면서 시간 모니터링을 하여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으로 계속 조정해나갈 것이다. 던전의 기믹 난이도가 너무 쉬운 것 아니냐는 의견과 너무 어려운 것 아니냐는 의견이 모두 나와서 그 중간을 찾고자 하는데, 하드코어 유저에게는 쉬운 게 맞으며, 본래 보스에게 몇 가지 패턴이 더 있었는데 현재 출시된 보스는 많이 제거된 버전이며, 길드 레이드 같은 곳에서는 어려운 난이도로 추가해서 선보일 예정이니 그런 게 아쉬운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좋겠다.

PC방에서 단축키 저장이 안 되는 것은 단축키 같이 필요한 세팅에 대한 부분을 서버에 저장하는 방안을 진행하고 있고, 솔직히 말하면 이 기능이 빠진 것은 실수이다. 패드 조작성은 궁극적으로 콘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기에 PC에 게임 패드를 연결해서 플레이 하는 것도 가능하며, 콘솔 게임의 싱글 플레이와는 달리 집단 전투를 해야 하는 게임이다 보니 패드라는 디바이스가 그리 쉽지 않은 영역이었고, 키보드 마우스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계속 플레이 하면서 좋아지게끔 하겠다.

루센트를 게임 내에서 공급하는 방안은 생각 중이며, 공성전을 하면 쌓여 있던 루센트를 승리 길드에게 환원하는 기능이 있고, 저항군 이벤트에서도 루센트를 얻을 수 있으며, 세금으로 쌓이는 루센트를 환원하는 방안을 추가할 계획이다. 솔란트도 쌓여 있는데 어떻게 돌려 드릴지 고민 중이다.

날씨에 대해 의도한 것은 어떤 목표를 향해 무조건 달리기보다 같은 것들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서로 만나게 하자는 것이었다. 흐름을 제어하고자 한 것인데, 너무 초반부터 나오고, 게임에 적응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다 보니 지난 2주간 너무 난이도가 과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수정했다. 하지만 아예 없애기보다는 95%가 효율과 성장이라면 5%는 낭만을 즐겨주셨으면 하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다. 계속 피드백을 받아 보완해 나갈 것이다.

목적지까지의 자동 이동은 계획하고 있지 않으며, 조작을 통해 목적지까지 가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다만 가는 과정에서 잘못된 맵을 제공한다거나 잘못된 곳을 보여주는 오류가 있어 1월 내에 모두 개선할 예정이고, 좀 더 쉽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게 하자는 것이 우리의 방향이다. 이 부분에서 스킬 강화 지원 쿠폰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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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 던전에서 파티 분배는 파티 내 기여도로 측정하고 있는데, 외부로 드러나있지 않고 죽으면 많이 감소하다 보니 힐러나 탱커가 공정하게 못 받는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파티 내에서는 똑같은 확률로 받을 수 있도록 할 생각이며, 파티 내 분쟁을 막기 위해 하나의 아이템을 분배하기보다는 개인화 드랍으로 계속 갈 생각이다.

타이달의 탑은 고통 받는 분들을 많이 봐서 하지 말까 하다가 준비 중이니 한 번 더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징표는 현재 스텔라 비전으로 번호를 붙이게 하고 있지만 필요성을 느껴 준비 중이며, 실은 지난 패치 때 하려고 했다가 완성이 늦어졌다. 심연의 증표는 CBT 때 자동 사냥이 가능해서 그 기반으로 책정한 것이 맞으나 수동 조작으로 바뀌면서 없앨까 했다가 아쉽다는 이야기가 나와 놔두고 있지만 사냥을 해서 모은다는 방안은 권장하지 않는다. 의뢰나 지역 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으니 그쪽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 몹에서의 드랍율을 올린다고 했다가 아직 못 올린 이유는 매크로와 봇 때문인데, 이를 잡아낼 수 있는 메커니즘이 완성되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파티 매칭은 빨리 쓸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만 업데이트 된 상태이며, 각종 조건, 내가 갈 지역을 선정해서 매칭 한다든가 하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고, 장기적으로는 통합 서버 매칭도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마법봉의 버프는 1월 3일 할 예정이지만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어 지금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으나 힐만 강화하는 것은 아니고 딜적인 측면에서 어떤 식으로 강화할지 디버프를 줄 것인지 하는 부분을 검토 중이다. 힐러의 인터페이서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라 파티 플레이 시 조작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도 준비 중이고, 곧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듀얼센스에 이어폰을 꽂으면 사운드가 패드에서 나오는 것은 버그이고, 수정할 예정이다.

날씨가 지팡이에 방해가 되는 요소라는 의견에는 환경이 어떤 무기에만 들어 있는 것은 아니고, 각각의 스킬에 환경이 엮여 있는 것이 있는데 이는 지속적인 변화를 하게 하고 싶어서 그렇게 한 것이고, 지팡이도 그래서 사이클을 다르게 가져가는 것의 의도이긴 한데 패널티로 작용하는 것도 알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어떤 환경이라도 좀 더 긍정적일 수 있는지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대상을 선택하지 않아도 가리키는 대상에게 스킬 쓰기 단축키를 지정하면 대상을 선택하지 않고 스킬을 쓸 수 있다. 이처럼 있는데 못 쓰는 기능을 유저들이 알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채팅 도배는 내부적으로 솔루션을 모색 중이며, 이것이 가동되면 불편한 채팅은 안 볼 수 있을 것이다.

던전을 노멀, 하드 모드로 내달라는 요청에는 길드 레이드의 경우 일반과 어려움을 준비 중이고, 어려움은 도전적인 기먹이 있으며, 길드 레이드에도 부활 횟수 제한이 있으니 무작정 들이대기는 어려울 것이고, 같이 연습하여 합을 맞춰 쓰러 뜨렸을 때 쾌감을 줄 수 있는 형태로 콘텐츠가 추가될 것이다.

스킬 창 잠금 모드도 준비 중이다. 클릭으로 스킬을 쓰다가 교체되거나 빠지는 경우가 있어 보완 중이며, 날씨는 예측이 안 되지만 다른 지역 날씨는 맵 화면 우측 하단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덧붙여 2개의 지역 날씨가 다른 부분은 어느 쪽이 좋을 지 내부에서도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낮과 밤이 얼마나 시간이 남았는지 알려주는 기능은 준비 중이다.

한편, 다음 방송은 1월 중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월 중순의 대형 업데이트를 설명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고, 아래는 마지막 감사 쿠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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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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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론 앤 리버티

기     종

PC

발 매 일

서비스중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엔씨소프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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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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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게임중에 맹독성과금이 없는게임이 존재하질 않으니 TL도 결국은 같은 길을 가게 될 겁니다. 게다가 메몰시키고 결핍시켜 어떻게든 과금시키는 그 능력만큼은 탁월하니 아에 손을 대지 않는것이야 말로 현명한 자이지요.
23.12.22 23:31

(IP보기클릭)14.52.***.***

BEST
피드백 하는구나.. 그래서 돈이 될까?
23.12.22 23:23

(IP보기클릭)180.67.***.***

BEST
피드백은 무슨.... 걍 샌드백 역활이나 마저하쇼
23.12.22 23:06

(IP보기클릭)112.148.***.***

BEST
가장 큰 문제는 NC 딱지가 붙어있다는것. 게임자체가 그냥 평작이라도 NC게임이라 손도 안대는 사람도 많을듯
23.12.22 23:18

(IP보기클릭)203.81.***.***

BEST
어떻게 비디오게임한번 제대로 해본적없는 느낌의 얼굴들만 있는지 신기하다 그냥 직장인이라 성의없이 만들라는대로 만들었을뿐
23.12.22 23:39

(IP보기클릭)180.67.***.***

BEST
피드백은 무슨.... 걍 샌드백 역활이나 마저하쇼
23.12.22 23:06

(IP보기클릭)121.142.***.***

록마소
역활 아니고 역할이에요...아 진짜 개 답답하네... | 23.12.23 02:21 | | |

(IP보기클릭)180.67.***.***

엘론드
개..답답하게 해서 죄송합니다.. | 23.12.23 02:45 | | |

(IP보기클릭)124.55.***.***

록마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2.23 03:11 | | |

(IP보기클릭)218.148.***.***

엘론드
아 진짜 예의 없는 거 개 답답하네 | 23.12.23 08:06 | | |

(IP보기클릭)121.143.***.***

엘론드
‘역할’의 의미로 ‘역활’을 쓰는 경우가 있으나 ‘역할’만 표준어로 삼는다. 표준어 규정 2장 4절 17항 표준어 규정에도 쓰는일이 있다는데 왜 니가 못쓰게 함? 개답답하네 | 23.12.23 11:52 | | |

(IP보기클릭)223.62.***.***

엘론드
사실상 [개 ~하다] 부터가 문법 파괴가 용인된 것. 누가 누구를 나무라는건지. | 23.12.23 13:37 | | |

(IP보기클릭)122.32.***.***

루리웹-7639503671
태클 걸고 싶지는 않은데 경우가 있으나 = (그러나 하지만) 역할'만' 표준어로 삼는다 역활 쓰지 말라는 뜻인데 표준어 규정에 쓰일 일이 있다는 말로 해석 ㄴㄴ | 23.12.23 13:45 | | |

(IP보기클릭)183.96.***.***

루리웹-7639503671
심지어 해설도 난독이여?ㅋㅋㅋㅋ | 23.12.23 14:43 | | |

(IP보기클릭)121.143.***.***

루리웹-4275425474
표준어는 표준어일뿐 본인은 비속어 안쓰고 삼? 심지어 사투리도 표준어에 해당이 안되서 사투리도 쓰면 안되는건데? 그리고 표준어 정의는 맞다 아니다 라고 딱잘라 말하지만 저렇게 쓰는 경우가 있다 라고 표기한건 얼마 되지도 않음 그리고 누가 쓰지 말라고함? 남이 비속어를 쓰던 사투리를 쓰던 본인이 뭔 상관임? | 23.12.23 17:47 | | |

(IP보기클릭)121.143.***.***

해쨍이
표준어 규정에도 쓰는일이 있다는데 라는 부분이 뭐 잘못 적은거임? 규정에 쓰는 경우가 있다는데 뭘 잘못쓴거임? 설마 내가 역활이 표준어다 라고 주장하는거도 아니고 역활 이라는게 아예 철자 표기 오류의 없는 단어가 아닌 역할의 의미로 쓰인다는 소릴 하고싶은건데 난독은 누굴까? | 23.12.23 17:49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7639503671
멍청한데 용감하면 이렇게 되는구나... | 23.12.23 18:28 | | |

(IP보기클릭)122.32.***.***

루리웹-7639503671

자기 손으로 타이핑 쳐놓고선 독해를 왜 저따위로 하지 역할만 표준어로 삼는다고 뻔히 명시해놓은걸 자기 멋대로 뜻 왜곡해놓고 당당하게 쓰길래 지적해줬더니 또 뜬금없이 비속어는 안쓰고 사냐 이러고 자빠졌네 비속어 사투리 타령할거면 왜 본인부터 표준어 규정 들고와서 예시를 듬? 표준어 규정도 자기 멋대로 왜곡하고 지적해주니깐 별 상관도 없는 비속어 사투리 타령에 심각하다 심각해 | 23.12.23 21:02 | | |

(IP보기클릭)122.32.***.***

루리웹-7639503671
그리고 역할을 역활로 쓰는 사람이 있으니깐 '그렇게 쓰는 사람들이 있으나 표준어는 역할만 인정된다' 라고 써놓은건데 이것도 제멋대로 왜곡해서 받아들이고 있네 다시 말해줘? 역활로 쓰는 경우가 인정된다는 뜻이 아니라 댁처럼 역할을 역활로 쓰는 사람이 있으나 실제로는 역할만 표준어로 인정된다는 뜻이라고 이렇게까지 길게 설명해줬는데도 이해 못하는거면 그냥 대화하고 사는거 포기하셈 | 23.12.23 21:10 | | |

(IP보기클릭)122.32.***.***

루리웹-7639503671

그냥 네이버에 대충 역활 치면 나오는거 긁어가지고는 똑바로 알아보지도 않고 이거 맞다고 우기고 자빠졌어 | 23.12.23 21:11 | | |

(IP보기클릭)42.98.***.***

엘론드
답답할게 참 없다. 데드라인 촉박한데 직원들 붙잡고 철자 지적하며 들들 볶다가 데드라인 놓쳐 엄청 깨지고 퇴사(당) 한 대리가 생각나는군. | 23.12.23 23:42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4275425474
ㅋㅋㅋㅋ 넓은 마음으로 그냥 그려려니 넘기셔요. 님 답답하신 마음 여기까지 전해져 오네요. 힘내십쇼. | 23.12.24 07:44 | | |

(IP보기클릭)175.192.***.***

루리웹-7639503671
문해력 심각 | 23.12.24 17:33 | | |

(IP보기클릭)183.102.***.***

엘론드
| 23.12.24 22:07 | | |

(IP보기클릭)223.38.***.***

엘론드
ㅋㅋㅋㅋㅋㅋ 작성한 글 보면 사람이 진짴ㅋㅋ | 23.12.25 03:22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4275425474
우린 저걸 표준어로 빡대가리 라고 표현하기로 했습니다. | 23.12.25 09:20 | | |

(IP보기클릭)115.138.***.***

루리웹-7639503671
쪽팔려서 런한건 맘에들어~ | 23.12.25 13:06 | | |

(IP보기클릭)222.100.***.***

록마소
그냥 그러려니 이해하세요 넷상이라고 저지랄 하는거지 현실서 만나면 왠 개찐따 한마리 입니다 | 23.12.25 19:48 | | |

(IP보기클릭)211.224.***.***

루리웹-7639503671
문해력 개딸리네 ㅋㅋㅋㅋ 역할을 역활로 '잘못' 쓰인다고 ㅋㅋㅋㅋㅋ | 23.12.25 21:46 | | |

(IP보기클릭)183.109.***.***

록마소
TL 보다 여기 댓글이 더 재밌네 | 23.12.29 10:05 | | |

(IP보기클릭)121.183.***.***

발등에 불이 뙇!
23.12.22 23:11

(IP보기클릭)112.148.***.***

BEST
가장 큰 문제는 NC 딱지가 붙어있다는것. 게임자체가 그냥 평작이라도 NC게임이라 손도 안대는 사람도 많을듯
23.12.22 23:18

(IP보기클릭)218.148.***.***

망굴
나는 호구가 아니니까. | 23.12.23 08:08 | | |

(IP보기클릭)14.52.***.***

BEST
피드백 하는구나.. 그래서 돈이 될까?
23.12.22 23:23

(IP보기클릭)122.32.***.***

애쓴다 지금 말 많고 탈 많은 검사한테도 따인 똥겜 ㅋㅋㅋ
23.12.22 23:31

(IP보기클릭)118.217.***.***

BEST
nc게임중에 맹독성과금이 없는게임이 존재하질 않으니 TL도 결국은 같은 길을 가게 될 겁니다. 게다가 메몰시키고 결핍시켜 어떻게든 과금시키는 그 능력만큼은 탁월하니 아에 손을 대지 않는것이야 말로 현명한 자이지요.
23.12.22 23:31

(IP보기클릭)125.133.***.***

새벽에서황혼
안해본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해본 사람은 없다. 중독됐으니까(?) | 23.12.23 01:05 | | |

(IP보기클릭)218.148.***.***

대머리예정자
카지노 호구형처럼 작업 당한는 거지 ㅋㅋ | 23.12.23 08:08 | | |

(IP보기클릭)106.101.***.***

새벽에서황혼
갓겜이던 블소를 어떻게 만들었는지만 봐도ㅋㅋ | 23.12.23 11:15 | | |

(IP보기클릭)119.71.***.***

새벽에서황혼
완전동감. NC 기업구조가 리니지BM 없이는 유지가 안되는 구조임 | 23.12.23 17:41 | | |

(IP보기클릭)211.212.***.***

새벽에서황혼
저도 게임이 잘만들어졌다고 해도 지금까지 어떤 행보를 보여왔는지 봤기때문에 시작하지도 않음 괜히 매몰되었다가 악랄한 BM에 먹힐까봐 | 23.12.24 20:06 | | |

(IP보기클릭)121.156.***.***

새벽에서황혼
이미 필수퀘 길막하고 사냥터 통제 등 들어가던데 개가 똥을 끊지… | 23.12.26 00:32 | | |

(IP보기클릭)203.81.***.***

BEST
어떻게 비디오게임한번 제대로 해본적없는 느낌의 얼굴들만 있는지 신기하다 그냥 직장인이라 성의없이 만들라는대로 만들었을뿐
23.12.22 23:39

(IP보기클릭)118.217.***.***

BioSoul
NC극혐이고 존망겜이긴 한데, 얼굴이 왜... 그리고 직장인이라 성의없이 했다는건 또 뭔소리임, 편견 투성이네요 | 23.12.23 08:06 | | |

(IP보기클릭)61.43.***.***

BioSoul
얼굴가지고 뭐라하는거 아니다 애도 아니고.. | 23.12.23 10:51 | | |

(IP보기클릭)222.238.***.***

BioSoul
이딴 비하발언이 추천 40개 이상 찍히는게 루리웹 수준인가? | 23.12.23 12:44 | | |

(IP보기클릭)59.24.***.***

이시국에?
추천 찍은 사람들의 수준이라고 합시다. 다들 칼라로 이어진것도 아니고. | 23.12.23 14:10 | | |

(IP보기클릭)218.39.***.***

BioSoul
진짜 슈퍼돼지에 꾀죄죄해야 게임 잘만들거라 생각하는건가? | 23.12.24 01:21 | | |

(IP보기클릭)58.238.***.***

BioSoul
NC 느낌은 다그래 솔직히 NC 도 그렇긴 하지만 요즘에 업계 대부분 게임 좋아서 직업으로 삼는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음 ㅋㅋㅋ 그냥 할만한게 이거니까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 학원이나 학교에서도 취업하고 싶으면 게임하지 말고 작업이나 하라고 그러는대 뭘.. 이러니 게임만들면서 게임 하는거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 가지고 하는대 재대로된 게임이 나오겠나 싶네요 | 23.12.24 08:36 | | |

(IP보기클릭)121.146.***.***

BioSoul
루리웹 댓글 수준이 딱 이거임 ㅋㅋ 외모로 비하하고 판단하고. 게임은 게임만 보면되지 개발자 얼굴이 이러쿵 저러쿵. 던파 프로게이머 외모로 비하하던때랑 바뀐게 하나도 없네 | 23.12.24 12:11 | | |

(IP보기클릭)175.207.***.***

이시국에?
수준을 논하면서 싸잡아서 루리웹을 비하 하는건 또 뭐야 ㅋㅋㅋ 능지가 | 23.12.24 21:37 | | |

(IP보기클릭)211.33.***.***

BioSoul
또또 관상충 나왔네 ㅋㅋㅋㅋㅋㅋㅋㅋ 관상 잘 보시면 문제 일으킬 것 같은 사람들 좀 나열 해보세요~ | 23.12.26 09:37 | | |

(IP보기클릭)106.102.***.***

BioSoul
비디오 게임만 하는 오타쿠들보다는 나을거 같은데? 비디오 게임만 하는 오타쿠가 더 오크같이 생기지 않았을까? 그리고 메탈기어솔리드하고 파이널판타지가 무슨 당대 최고의 게임이야 비디오 게임만 하는 오타쿠들 지들만의 세상에 살고 있나? 아 비디오 게임에서는 당대 최고의 게임? 앞에 비디오 게임 좀 붙힙시다 ㅉㅉ | 23.12.27 09:49 | | |

(IP보기클릭)118.46.***.***

BioSoul
사실 직장인이 하라는대로 해야지 예술병걸려서 나댈려면 독립해서 회사차려야지 | 23.12.29 18:43 | | |

(IP보기클릭)119.69.***.***

엔씨 게임하던 사람들 아니면 관심도 안주고 엔씨 게임 안하던 사람은 게임이라고 생각도 안하는...
23.12.22 23:39

(IP보기클릭)121.130.***.***

게임 시장은 이미 변했는데 20년전 아이온시절에나 흥하던 쟁유도 MMO가 23년도에 똑같이 하는데 되겠냐고.. 그시절 MMO좋아하던 유저는 아재되서 오토아니면 못돌리는데 오토를 빼니 망하는건 당연해 보임
23.12.22 23:50

(IP보기클릭)220.126.***.***

왜 셋다 게임이라곤 손도 안 댈 거 같이 생겼냐
23.12.22 23:59

(IP보기클릭)118.235.***.***

얼굴에 기름기가 좔좔 흐르네. 개발자 맞아?
23.12.23 00:24

(IP보기클릭)218.154.***.***

얘네 게임은 점점 지적할 사람조차 없어질듯.. nc이름만보고 거르는사람 정말 많다
23.12.23 00:41

(IP보기클릭)58.239.***.***

nc는 그냥 꺼지세요 재수없으니까
23.12.23 00:59

(IP보기클릭)218.157.***.***

지금까지 한 짓이 있는데 업보도 되돌려 받지않는 것도 문제네요. 지금까지 개판을 그렇게 쳤는데 게임 새로 냈다고 객관적인 시선을 바라는건 아무래도 욕심이 과한거죠. 세상 누가 그렇게 편리하게 산답니까
23.12.23 01:36

(IP보기클릭)61.254.***.***

엔씨 겜이라 할 생각도 안 했고.. 유튜브 평들 여럿 보고 할 생각이 없었는데.. 얼마나 독한지 좀 볼까 하는 생각에 설치해서 하고 있는데... ???... 재미있는데 이거.. 딱 누가 말했던 23년 그래픽의 옛날 게임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 , 아이온 초창기에 할 때랑 느낌이 너무 비슷.. 앞으로의 행보를 봐야겠지만 아직까진 할만하다..
23.12.23 01:54

(IP보기클릭)223.38.***.***

김허롤
활동내역은 ㄹㅇ 신이다. | 23.12.26 14:23 | | |

(IP보기클릭)61.254.***.***

염활
제 내역이 왜여? | 23.12.26 15:25 | | |

(IP보기클릭)175.206.***.***

근데 이런 사람들은 딴데로 이직하면 엔씨라 대우헤줌? 아님 엔씨라서 무능한 폐급취급하나? 엔씨 자체가 무능의 아이콘이라 엔씨타이틀달고 아무데도 못갈거 같은데
23.12.23 02:02

(IP보기클릭)175.203.***.***

루리웹-1813818899
들은 얘기로 NC가 친목질, 사내정치질이 심해서 이직하면 진짜 실력있는 개발사 아니고서 달가워하지 않는다고 들은것 같네요 | 23.12.23 10:21 | | |

(IP보기클릭)175.201.***.***

루리웹-1813818899
업계 카더라긴한데 NC에서 제발로 나가던 떨어져나가든 다른 회사가서 "NC는 OR 리니지는 이렇게 안 하는데" 이딴소리 당당하게 한다고 함 ㅋㅋ ㄱ냥 NC에 뇌가 절여저서 다른 회사 생활 힘든 케이스가 많은듯 | 23.12.27 20:02 | | |

(IP보기클릭)121.142.***.***

늙은이들만 있네....
23.12.23 02:22

(IP보기클릭)115.137.***.***

로우바둑이한테 따였으면 게임끝아닌가? ㅋㅋㅋ
23.12.23 03:07

(IP보기클릭)222.99.***.***

Hawthorn
로우바둑이 무시 ㄴㄴ | 23.12.23 10:17 | | |

(IP보기클릭)112.150.***.***

도박 현질 게임
23.12.23 03:38

(IP보기클릭)14.37.***.***

유일무이하게 MMORPG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고 흥행까지 성공시켰던 블소조차 과금에 매몰시킨 경력이 있는데 믿는게 등신이지..
23.12.23 03:55

(IP보기클릭)112.165.***.***

로우 바둑이한테 따잇당한 개고기잡탕찌개 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걸누가하냐? 애초에 업보가 쌓여서 걍 NC 마크 붙은겜만 봐도 안하는사람 많던데
23.12.23 03:57

(IP보기클릭)1.228.***.***

리니지 원툴회사라는게 느껴지는 신작 운영능력 그냥 개고기집이나 마져하소ㅋㅋ
23.12.23 04:45

(IP보기클릭)211.235.***.***

주가 부양목적의 2개월 수명 게임 제작회사ㅋㅋㅋㅋㅋㅋㅋㅋ 동인지 회사보다 못함
23.12.23 07:10

(IP보기클릭)49.171.***.***

개고기 탕후루
23.12.23 07:49

(IP보기클릭)121.134.***.***

안해
23.12.23 08:23

(IP보기클릭)123.248.***.***


피드백 받는구나...
23.12.23 08:31

(IP보기클릭)210.103.***.***

개인적으로는 이동시 변신한다는거 자체가 큰 장벽이라 시작 할 생각도 안들었음.
23.12.23 08:53

(IP보기클릭)121.1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고였니고라니
허니개고기탕후루 ㄷㄷㄷㄷㄷ | 23.12.26 17:15 | | |

(IP보기클릭)175.203.***.***

응~ 망했어
23.12.23 10:19

(IP보기클릭)125.246.***.***

저 3명을 잘라라!!
23.12.23 10:20

(IP보기클릭)39.7.***.***

엔씨 욕하는건 그렇다쳐도 국내 4050콘솔유저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루리웹에서 얼굴로 평가질하는건 역겹네 ㅋㅋㅋ
23.12.23 10:43

(IP보기클릭)61.43.***.***

엔씨가 살아날 수 있는 방법은 국내외 일류 일러레들 잔뜩 모아서 씹덕 가챠겜 하나 만드는거다
23.12.23 10:51

(IP보기클릭)122.42.***.***

2030을 타겟으로 만들었는데 실제로는 4050만 하고있는 갓겜 저 아조씨들이 반택진 세력의 마지막 희망같은건데ㅋ 김택진이건 반택진이건 게임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건 똑같은 것 같음 이미 게임 개발자들 다 쫒아내고 숫자 계산하는 사람들만 가득차서 한 2~3년정도 TL 포함해서 신작들이 맹독성과금 더이상 안내면 혹시모를듯한데 어차피 지금 주류는 김택진이라서 서로 견제한다고 결국 맹독성과금 신작 나올 듯
23.12.23 11:12

(IP보기클릭)182.228.***.***

역시 리니지는 완벽하다, 택진 앤 리니지도 리니지3로 만들겠다
23.12.23 11:16

(IP보기클릭)211.234.***.***

신뢰자본이 거의 제로인 회사가 엔씨.
23.12.23 11:29

(IP보기클릭)210.216.***.***

얘네는 맹독과금 없이 만들면 사람들이 빨아주고 지들이 갓겜만든줄 아나본데? NC딱지 붙이고 나와서 언제 BM 개판칠지도 불안한데 겜 자체도 NC 딱지 떼고봐도 구림
23.12.23 11:33

(IP보기클릭)211.184.***.***

어느순간부터 필드에 쟁 컨덴츠가 절반 이상이다 아니 거의 쟁 필드로 바뀌었어 ㅋㅋㅋㅋㅋㅋ 역시 엔씨게임 어디 안가네 ㅋ 자동을 뺐으면 퀘스트 내용이라도 수정해야 하는데 몬스터 600마리 잡기 ㅋ 헠
23.12.23 12:01

(IP보기클릭)59.22.***.***

댓글만봐도 여론자체가 아작나 있는 상태라 이미지회복하려면 게임이 잘 만들어졌고 유저와의 소통이 잘 된다는 걸 장기적으로 보여줘야 할텐데... 그나저나 왜 이사님 급으로 보이는 분들이 앉아계신건지. 여긴 젊은 개발자 없나.
23.12.23 12:16

(IP보기클릭)118.221.***.***

우리나라 게임사들 인식 안 좋은건 하루 이틀 일이 아니고 한 두군데 문제도 아니긴 하지만 엔씨는 그 중에서도 선을 너무너무 많이 넘음.. 다른 게임사들은 한두번 잘하고 그거 이어가면 긍정적인 반응이 좀 나오는 편인데 지금 엔씨는 이미지 탈피 하려면 다른 게임사랑은 비교도 안되는 오랜 반성이 필요할거고 그런 기조가 tl만이 아니라 앞으로의 신작에도 몇년 이상은 계속 이어져야 여론이 좀 중립적으로 바뀔텐데 과연 얘네가 그걸 해낼 수 있을까..
23.12.23 12:30

(IP보기클릭)118.235.***.***

바뀌려고 하는거 같은데 워낙 업보가 쎄니 믿는 사람이 없고 나조차도 이것들 결국 또니지 bm나올거 같아서 할 생각이 없음 이것들이 지들 고객들 사람 취급안한게 한두번이였어야지
23.12.23 12:47

(IP보기클릭)58.234.***.***

걍 재미가 없는데..?
23.12.23 12:49

(IP보기클릭)58.238.***.***

그냥 재미가 없어...
23.12.23 13:15

(IP보기클릭)118.235.***.***

프롬의 아머드코어 6 를 보고서 하는 소린가?
23.12.23 13:44

(IP보기클릭)218.239.***.***

그냥 김실장 유튜브 가서 리지니W 쇼케이스 정리하는 영상 함 보고 오면 됩니다. 전 가챠니 뭐니 그런 것도 좋지 않게 생각하지만.. 가장 최악은 자신들에게 돈을 벌게 해주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말장난 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게임사가 돈을 벌기 위해 어떻게까지 하는지 잘 보여주는 영상일겁니다.
23.12.23 13:55

(IP보기클릭)121.135.***.***

재료추가 개고기 마라탕
23.12.23 14:09

(IP보기클릭)49.170.***.***

https://bbs.ruliweb.com/news/read/191599 모바일 수집형 가챠게임 원툴이던 사이게임즈가 플래티넘게임즈 개발진에 IP와 돈을 주고 외주를 맡기다가 , 다시 내부 프로젝트로 변경하고 핵심 인력을 스카웃하고 신규 콘솔개발 팀빌딩을하고 R&D를 하고 신작게임을 내게 된데 8년이 걸렸습니다.
23.12.23 14:10

(IP보기클릭)211.35.***.***

Ruliweb 파이양
아직 안나왔고 더 연기할수 이음 | 23.12.23 21:30 | | |

(IP보기클릭)119.69.***.***

기업 이미지가 너무 나락가버려서 회생불가 빨리 탈출해
23.12.23 14:17

(IP보기클릭)221.155.***.***

BM의 방향성에 대해 최 캡틴은 '계속 말씀드려도 잘 안 믿으시는 부분이기도 한데 너 같으면 믿겠냐?? 그 악랄한 엔씨소프트인데ㅋㅋㅋ 절대 안 믿어
23.12.23 14:22

(IP보기클릭)222.98.***.***

TL만이 아니라 앞으로 수년간 맹독성 과금 제거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야 이미지 회복 될까 말까 할 듯. 이미 늦은 거 같지만..
23.12.23 14:28

(IP보기클릭)211.57.***.***

처음부터 리니지 건드리지도 않았던게 신의한수다. 하지만 난 몇 년을 아스가르드에 빠져서...
23.12.23 14:57

(IP보기클릭)223.38.***.***

솔직히 경매장에 현질머니로 거래안되게만 했어도... 어쩜 그 걸 못버릴까.. 세금넣고 그걸 먹는자가 생기는 게임인한 리니지니
23.12.23 15:17

(IP보기클릭)118.222.***.***

뭐 회사 욕하고 게임 욕하고 통수 칠까봐 뭐라하는건 업보니까 이해하는데, 얼굴 가지고 어쩌고 저쩌고 뭐라 하는건 그것대로 스스로 수준 인정하는거 같네. 뭐 그렇게 쓰는 댓글들 지들이 무슨 게임이나 회사 하나 까면서 영웅이나 되는것처럼 말하는게 역겨움. 인신공격은 도대체 왜 하는거임??
23.12.23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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