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능력 + 은신과 근접 격투로 빚은 액션 어드벤처, '언노운 9'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자사가 유통하고 리플렉터 엔터테인먼트가 개발 중인 액션 어드벤처 타이틀 ‘언노운 9 : 어웨이크닝 (Unknown 9 : Awakening, 이하 언노운 9)’에 대한 게임 플레이와 주요 사항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리플렉터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하고 있는 ‘언노운 9’은 리플렉터 엔터테인먼트가 추진하고 있는 큰 계획의 중심에 있다. 리플렉터 엔터테인먼트는 현재, 언노운의 IP를 이용해 게임 / 소설 / 만화 등 IP 전개를 추진 중이며, 게임 플레이를 통해 세계관과 흥미로운 설정들을 전달하고자 한다.
언노운 9은 이러한 계획에 맞춰, 이야기 중심의 액션 어드벤처로 기획됐다. 이를 통해서 언노운 9의 세계관을 전달하는 한편, 복잡한 유니버스와 설정을 전달한다. 플레이어는 심층이라 불리는 신비한 차원을 탐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소녀, ‘하루나’가 되어 이야기를 진행한다.
이들과 대립하는 집단 ‘승천자’들은 심층의 능력을 이용해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인류의 역사를 바꾸고자 한다. 플레이어는 이들과 대치하며 역사를 올바른 형태로 흘러가도록 조정하고 주인공 하루나의 복수를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
적을 밀거나 당기고 충돌시키는 행위 / 은신 / 회복 등의 보조적인 액션과 물리 공격 / 움브릭 공격 / 스텝핑과 같은 공격적인 액션. 그리고 방어와 회피 같은 방어적인 액션이 구체적인 게임 플레이로 설정되어 있다.
심층의 능력에서 비롯된 ‘움브릭(Umbric)’ 에너지는 주인공 하루나의 게임 플레이를 규정하는 역할을 한다. 하루나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능력은 ‘스텝핑’이라 불리며, 액션 어드벤처 측면의 플레이를 만들어내는 역할이다.
적들의 행동을 플레이어가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되면서, 다른 적들을 제거하거나. 퍼즐을 풀기 위한 방법을 찾는 식이다. 또한, 스텝핑을 연속적으로 수행할수록 다음 공격이 이전보다 강해지게 되는 특징도 있다. 이렇게 하루나가 직접 전투하는 행위와 스텝핑 능력을 결합하면, 이야기를 진행하는 방법은 플레이어마다 다른 양상을 갖기 시작하며, 플레이어마다 효과적인 조합과 스타일로 개화한다.
언노운 9은 여러 세계의 이야기를 그리는 만큼, 게임 내에서 다양한 배경들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을 위해서 만든 차미리의 거리부터 인도의 깊은 정글, 19세기 포르투갈의 풍경 등 독특한 세계관이 가지고 있는 일면들을 그리고자 한다.
● 스텝핑 + 근접 타격전 + 은신 = 언노운 9의 게임 플레이 루프
언노운 9이 보여주는 구체적인 게임 플레이는 이러한 게임 디자인의 아래에 있다. 게임 플레이 내에서는 좌측 하단에 플레이어 캐릭터를 위한 UI개 배치되어 있고 은신 / 제압 / 전투 등 복잡한 플레이를 수행하도록 하는 식이다.
좌측 하단에 배치된 UI는 오랜지 색의 바가 체력 / 푸른 색 바가 하루나의 체력과 움브릭 파워를 의미한다. 움브릭 파워는 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차감되며, 시간이 지나거나 제압 또는 전투를 하면 채워지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외에도 암 캐니스터(Am Canister)라 불리는 숨겨진 요소를 발견하여 재충전을 하게 된다.
언노운 9의 구체적인 시연은 정글 배경에서 진행되었으며, 실제 게임 내에서는 약 두 시간 정도의 플레이가 지나야 입장할 수 있는 지역이다.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은 별도의 표시가 이루어진다.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것을 통해, 적을 제압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횃불이 걸려있는 경우에 상호작용을 하여 불을 지르는 등의 플레이를 마주할 수도 있다. 또한, 게임 내에는 번개가 울렁거리는 오브젝트가 존재하는데, 해당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여 스킬 포인트를 얻고 스킬 트리를 개방하는 플레이도 마주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은신 플레이가 중심이 되며, 피킹 등을 이용해 함정을 제거하고 목표까지 다가가는 플레이가 게임 루프의 시작점이다. 시연에서는 피킹을 이용해 함정을 제거하고. 움브릭 능력을 이용해 은신한 뒤, 적을 제압하는 플레이가 이루어졌다.
스텝핑의 경우 다수의 적을 효과적으로 제압하는 데에 사용된다. 시연에서는 풀숲에서 은신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적 하나에 스텝핑을 사용했고, 이후 적을 조작해 다른 두 명의 적을 일격에 제압하는 명령을 내렸다. 이후 다시 주인공으로 돌아와, 스텝핑으로 조작한 적이 혼란에 걸린 사이 근접 공격으로 제압하는 형태를 보여줬다.
또한, 스텝핑은 토큰의 여유 내에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창병에게 스텝핑을 사용해 돌진하도록 어빌리티를 사용한 다음, 어빌리티가 종료되는 지점에서 언덕 위에 자리한 총병에게 다시금 스텝핑을 사용하여 또 다른 각도에서 적을 공격하는 플레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후에는 적들을 잡아당겨 낙하 피해를 주거나. 직접 공격을 제압하는 방법으로 플레이를 진행한다.
스텝핑 능력은 플레이어 캐릭터인 하루나가 직접 전투를 하는 것으로 채워진다. 적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거나 / 적을 제압하거나 /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피하는 것으로 스텝핑 토큰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언노운 9의 게임 플레이는 스텝핑 - 전투 - 은신이 하나의 사이클을 구성해 복합적으로 작동하는 흐름을 갖게 된다.
스킬은 앞서 스텝핑 - 전투 - 은신으로 구성되는 언노운 9의 흐름에서 각 부문들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스킬로 개방되는 능력이 더해지면서 플레이어가 택할 수 있는 액션의 가짓수가 많아지고 더 복잡하게 적을 조작하거나 대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는 셈이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