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 모드는 패치 노트에 나와있는 변경 사항(예: 일부 보스의 전설 행동 및 수동 로드 불가능, 단일 세이브) 말고도 기존의 게임과 시스템 상 많은 부분이 다른데, 사실 이 부분들이 사소한 게 아니라 패치 노트에 나온 것보다도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명예 모드를 명예롭게(치트나 모드 없이) 도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발더스 게이트 3를 플레이 할만큼 하신 분들이거나 전문가에 가까운 분들이라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빠삭하실 테고 흔히 말하는 사기 캐릭터 빌드에 익숙하실 텐데,
명예 모드에서는 기존에 말도 안 되는 데미지를 뽑아내던 대부분의 빌드가 힘을 쓰지 못하거나 쓰레기가 될 정도로 데미지 계산 시스템 자체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등에 사기 빌드라고 올라온 대부분의 것들은 DRS(Damage Rider Source)라 불리는 시스템을 악용(?)한 것들이었고 제작진 측에서도 의도한 바는 아니었겠지만(옛날 데빌 메이 크라이가 버그였던 캔슬 콤보를 재미있다고 생각해서 후속작부터 아예 정식 시스템으로 넣어버린 것 같은 그런 상황을 생각할 수 있겠군요), 재미를 위해 그냥 놔두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DRS가 구체적으로 뭔지, 원리가 어떤 것인지 여기서 말하기에는 글도 너무 길어지고 재미도 없으니 넘어가고, DRS Exploit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한 번의 공격에 보너스 데미지(예: 워락의 헥스, 무기의 독이나 코팅)가 여러 종류인 경우, 그것들이 또 개별의 공격으로 인식되어 보너스 데미지가 여러 번 적용되면서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나올 수 없는 데미지가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제일 대표적으로 예전의 던지기(바바리안, 파이터 등) 빌드가 있었죠. 던지기 빌드는 술집 싸움꾼이라는 피트 하나만으로도 사기 빌드입니다만, 거기에 더해서 이 DRS를 가장 잘 써 먹을 수 있는 빌드였습니다. 던지기 빌드에 필수인 팔매질 반지와 쿠시고 장갑에 붙은 보너스 데미지는 던지기 한 번에 한 번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추가 데미지에 또 적용되어 보너스 데미지가 여러 번 중첩 적용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게 의도된 부분이 아니었던 것은 확실한 것이, 특정 피트나 특정 아이템의 추가 데미지에는 동작하지 않고, 어떤 것에는 동작하는 등, 일관성이 전혀 없었기 때문입니다. 피트 적용에서의 문제점들(데미지에 관련해서 근접 무기 피트가 적용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고, 상황에 따라 됐다가 안 됐다가 하는 것도 있는 등) 및 던지기 빌드의 DRS에 대해 구체적이고 수학적으로 파헤친 레딧의 쓰레드가 있었는데, 이것 하나의 길이가 무려 수십 페이지에 달할 정도로 무척이나 복잡하고, 기존의 데미지 계산이 엉망이었습니다.
그리고 팔라 알루베(언더 다크에서 입수하는 장검)와 번개 지팡이(1장의 퀘 보상), 3장에서 입수하는 전설 지팡이를 이용한 한방 마법 빌드도 있었죠.이것 역시 대표적인 DRS 허점을 이용한 빌드인데 다수의 탄환을 발사하는 마법들에 버프 및 아이템으로 최대한 보너스 데미지를 누적시키면 마법 한 방에 1000에 가까운 데미지가 나오는 말도 안 되는 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존 DRS의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힘 20에 술집 싸움꾼 피트, 번개 충전 장갑(조건부), 팔매질 반지, 라이트닝 재버(한국어 이름 모름...)를 가진 캐릭터로 Hex가 적용된 적에게 던지기 공격하는 경우:
- 데미지 원천(DS):
라이트닝 재버 던지기 공격 = 1d6 + 1(마법 무기) + 5(힘 조정치)
- 일반 데미지 라이더(DR):
번개 충전(조건부) +1이 모든 데미지 원천에 합산
팔매질 반지 1d4데미지(무기 데미지와 같은 타입)가 모든 데미지 원천에 합산
Hex의 1d6 추가 데미지가 모든 데미지 원천에 합산
술집 싸움꾼 피트로 인해 힘 조정치만큼 데미지 추가
- DR인데도 DS로 취급되는 것:
따라서 여기에 위의 DR이 한 번 더 중복 적용되어 데미지가 뻥튀기
이런 식이었지만, 명예 모드에서는 보너스 데미지가 한 번의 공격에 한 번만 적용되는 식으로 계산식이 바뀌었다는 것이죠. 물론 그간 많은 패치가 있었고 발더스 게이트도 나온지 좀 지났지만, 밸런스 부분에서는 비교적 제작사에서 많은 손을 대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이번 명예 모드에서는 데미지 계산식을 간소화하여, 저런 문제점을 대부분 없앴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사기 빌드'는 대부분 명예 모드에서는 쓰레기통 행입니다.
또한 순간 데미지 뻥튀기용으로 자주 써먹던 Perilous Stake(죄송합니다...한국명을 모르겠습니다) 일리시드 능력도 적에게는 걸 수 없게 되어 기본적으로 보스와 같은 강력한 적의 순삭이 힘들어졌습니다.
즐거운 발더스 게이트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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