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고, AI 포트폴리오 도입 후 등록 고수 63.7%·전체 건수 47.8% 증가
- ‘둘러보기’ 페이지 신설…서비스별 우수 사례 비교 탐색 가능
국내 최대 생활 서비스 중개 플랫폼 숨고(대표이사 김강세)가 인공지능(AI) 기술로 고수들의 진입장벽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숨고는 지난해 11월 선보인 ‘AI 포트폴리오 기능’ 도입 이후 포트폴리오 등록 고수 수가 도입 전보다 63.7% 증가했으며, 전체 등록 건수도 약 47.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포트폴리오는 고수의 고용률을 최대 13배까지 끌어올리는 핵심 요소지만, 긴 글 작성과 사진 정리 부담으로 인해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숨고는 우수 포트폴리오 데이터를 학습한 AI를 활용해 사진과 최소한의 정보 입력만으로 약 30초 만에 고수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생성해 주는 기능을 도입했다.
AI 도입은 포트폴리오 등록을 증가시키는 것을 넘어 콘텐츠 완성도 향상으로도 이어졌다. AI가 작업 환경부터 진행 과정, 결과까지 전 과정을 상세히 구조화하면서 포트폴리오 1건당 평균 글자 수는 도입 전보다 10배 이상 늘었다. 그 결과 포트폴리오를 탐색하는 고객 수와 체류 시간 역시 늘었다. 실제로 숨고가 AI 포트폴리오 기능 도입 한 달 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해당 기능을 활용한 고수의 85%는 작성 시간 단축과 마케팅 효율 개선 측면에서 만족감을 나타냈다.
숨고는 고수 전문성이 잘 담긴 포트폴리오가 고객의 실질적인 선택으로 이어지는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 중 ‘둘러보기’ 페이지를 신설한다. 둘러보기는 인테리어, 웨딩, 레슨 등 숨고 내 1,000여 개 서비스별 우수 포트폴리오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큐레이션 페이지다. 고객은 전국 각지의 서비스 사례를 지역·종류·목적별로 세분화해 비교할 수 있으며, 고수는 자신의 전문성을 잠재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다.
하희진 숨고 최고제품책임자(CPO)는 “AI 포트폴리오는 고수들이 마케팅 부담을 덜고 서비스 품질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파트너”라며 “둘러보기 페이지 등에서 고수의 전문성이 하나의 비즈니스 자산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드러나도록 하고,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