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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메타크리틱 56점에서 살아남기 - '퍼스트 디센던트' 이범준 PD

조회수 19484 | 루리웹 | 입력 2024.09.07 (18:30:00)
[기사 본문] 넥슨게임즈의 루터슈터 타이틀 ‘퍼스트 디센던트’는 서비스 초기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게임 내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최근 선보인 시즌 1의 반응은 그리 좋지 못했다. 실제 플레이어들의 평가는 부정적이었고 그 결과, 내부적인 지표와 접속자 수 감소 등을 맞이한 상황이다.

이렇게 라이브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예상하지 못한 성공. 그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모두 맞이한 퍼스트 디센던트는 현재 라이브 서비스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경험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하여 금일(7일) 진행된 IGC 2024를 통해, 퍼스트 디센던트의 이범준 PD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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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크리틱 56점에서 살아남기’ 라는 다소 도발적인 제목을 선보인 이번 강연은 퍼스트 디센던트의 출시 이전과 라이브 서비스 이후를 되돌아보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과정에서 어떤 선택과 집중. 판단을 내렸는지에 대해서 청중에게 전달을 하고자 했다.

먼저, 이범준 PD는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면서 강연을 시작했다. 현재 퍼스트 디센던트는 라이브 서비스에서 많은 이슈와 어러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출시 68일 째에 아직도 살아남기가 진행 중이다. 이와 같은 어려움은 아직 진행 중인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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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어서 출시와 라이브 서비스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영화로 비유를 하자면, 출시 전은 인터스텔라다. 실낱같은 희망을 찾아서 탐사선을 띄우는 것과 같았다. 뒤에 어떤 일이 있을지는 모르고 우선적으로 답을 찾아야 하는 상태라고 보면 될 것이다.

하지만 출시 후에는 영화 ‘마션’과 같이 언제 귀환할 지 모르는 막막함과 같다. 강연자는 이와 관련해서 ‘이 정도의 성과를 내리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웠다’는 말을 전했다. 당초 퍼스트 디센던트가 가려고 했던 것은 상당히 도전적인. 글로벌 서비스 + 크로스플랫폼 + 루트슈터 + 라이브 서비스라는 목표였다. 욕심을 부려서 어려운 목표를 설정했고. 그랬기에 개발팀의 역량을 집중해야만 했다. 당시에는 귀환할 연료를 걱정하는 것은 사치와 같은 느낌이었다. 힘을 남겨두기에는 그리 여유가 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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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출시 직후에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내릴 만 했다. 출시 첫 날 스팀 매출 1위를 하거나. 외신 기자의 감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사례도 있었다. 하지만 기쁨과 예상치 못한 성과가 주는 즐거움은 잠깐이었다. 7월 달에는 PC 콘솔을 합친 수익에서도 5위를 기록했다. 강한 IP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한 많은 헌신도 이루어졌다. 우ㅎ아하게는 헌신. 실제로는 말 그대로 ‘갈려나간 기간’을 의미하기도 이기도 했다. 그 다음에도 작업을 해야 했는데, 끝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생존에 대한 이야기로 전환이 된 것이다.

출시 후 1위를 했다는 것은 반대로 말을 하자면, 언젠가 내려갈 일만 남았다는 의미였다. 속도에 차이가 있었을 뿐이고, 그러니 이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기대치도 높았다. 강연자는 이 시기를 회상하며 눈을 뜨면 매일 시험을 보는 정도의 스트레스와 같았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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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이러한 상황의 이면에서는 여러 일들이 있었다. 갈린다는 의견이 직장인 커뮤니티에 올라오기도 했다. 사람을 언제까지 갈아넣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기에, 페이스 조절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으나, 정작 그렇지는 못했다. 시즌 1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업데이트를 당긴다는 결정을 내려야 했다. 갑작스러운 의사결정이었다.

여기에 임시 공휴일까지 지정되면서 내부 구성원이 제대로 쉴 수 없는 상황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선택지가 없었기에 강연자는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나와서 일을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결국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있었기에 감수를 해야만 하는 지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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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스트 디센던트, 라이브 서비스의 어려움

치열한 경쟁도 쉽지 않은 상황을 만들었다. 공개된 표를 보면, 1등에서 5등은 변동이 크지 않지만, 그 아래는 변동이 크다. 시장 트렌드를 보면 이미 F2P는 고착화된 지점이 있고 살아남은 노장들이 많은 시장이다. 신작들은 업데이트에 따라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살아남은 게임은 강하고 잘 되고 있으니 투자가 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뚫고 성공하는 것은 바늘 구멍을 뚫는 것과 같았다.

거기다 이제는 게임 지표가 쉬이 노출된다. 누구나 스팀 게임의 지표를 볼 수 있고 성쇠와 등락이 바로 노출되고 빠르게 전파되는 시대다. 콘솔 비중이 큰 퍼스트 디센던트에게 있어서는 이는 큰 부담이 된다는 설명이다. 피크를 빨리 이루고 빠지는 트렌드가 가속화되는 시기이며, 현재는 콘솔 유저가 더 많은 상태이기에 그 등락이 실제보다 심하게 받아들여질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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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프로젝트의 특성 상 한국 플레이어가 적고 북미 유럽이 절대적으로 많은 인원 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퍼스트 디센던트가 겪는 라이브 서비스에서의 어려움이다. 이는 운영의 여러움과 패치의 어려움을 야기한다.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는 만큼, 운영 측면에서는 높은 커뮤니케이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공지를 내더라도 번역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에 즉각적인 라이브 대응과 커뮤니케이션의 허들을 낳는다. 그리고 다양한 문화와 취향들에 대응하기 위한 어려움도 있다.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고 번역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특정 타겟을 지정해서 작업을 하기는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패치의 어려움도 있다. 한국에서만 서비스를 한다면, 필연적으로 플레이 하는 사람이 적은 시간대에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퍼스트 디센던트는 플레이어가 가장 적은 시간대가 한국 기준으로는 퇴근 시간대다. 그것도 조금 덜 할 뿐이다. 전반적으로 모든 시간 플레이어가 전 세계에서 고르게 접속하기에, 사람이 적은 시간대를 골라서 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이야기다. 이는 곧 실무 작업자들에게 있어서는 삐끗하면 야근이 나오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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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 준비 중인 노력들

강연자는 퍼스트 디센던트가 처한 상황과 라이브 서비스의 어려움을 이야기 한 뒤,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게획을 전하고자 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우선 ‘왜 출시에서 라이브 서비스로 전환하기가 어렵나’를 생각했다고 전했다. 여기서는 이전에 진행했던 강연과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개발사의 CEO들이 올린 글을 통해서 인사이트를 얻었다.

우선, 이범준 PD는 과거 2022년 번지의 강연에서 얻은 교훈을 언급했다. 당시 강연에서는 ‘속도가 중요하고. 유저 신뢰가 중요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데이터 기반이어야 하며, 내가 크런치를 해서 다 해결하겠다는 마인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을 한 바 있다. 즉, 크런치를 언제까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한계가 오기 전에 준비와 대비가 중요하다는 교훈이다.

슈퍼셀의 CEO가 작성하는 글도 비슷한 인사이트를 남긴다. 여기서는 라이브 전환 시에 ‘우리를 여기까지 데려온 것이 반드시 우리를 저끼가지 데려다주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이 언급됐다. 이는 곧, 게임을 출시하고자 했을 때에 갖췄던 조직 구성이나 철학과 같은 것들이, 출시를 하고 나서 라이브 서비스를 전환했을 때에 유효한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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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러한 교훈들을 머리로는 이해를 했다고 해도 실제로 바뀌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강연자는 퍼스트 디센던트 또한 바뀌어야 했다는 말을 전했다. 이는 곧. 빨리빨리 대응을 해야 했다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그 대응 과정에서 냈던 것이 ‘개발 프로세스 개선’ / ‘FGT 진행과 플레이어 초정해 피드백 수집’ / ‘개발 인력의 적극적인 충원’ 등의 계획이다. 이범준 PD는 이러한 보완책과 관련해서는 ‘출시 과정에서는 시간이 없기에 이를 생각하지 못했다. 어떻게든 빨리하는 선보이는 것을 고민했기에,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한 상태였다’는 말을 덧붙였다.

이러한 계획과 함께 강연자는 앞으로 해야 하는 일들을 공유하고자 했다. 여기에는 이미 공개했던 것 외에도 이 자리에서만 공개된 것들도 있다. 우선으로는 플레이어의 눈높이를 충족시키는, 사용자가 기대하는 콘텐츠의 제공이다. 플레이어들이 현재 원하고 있는 대량의 적과 전투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는 설명이다.

결과적으로 플레이어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절이와 함께 절대적인 콘텐츠 분량을 늘리고자 한다. 이외에도 더 많은 스킨과 함께, 웹을 통한 연동 계정 관리 /닉네임 변경 지원 등을 시즌 1 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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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해서는 실제적인 형태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프로토타입 빌드에서 선보인 것이었으며, 몇 백마리의 몬스터가 밀려오는 형태의 플레이 영상을 청중에게 선보였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실제 빌드에서는 여러 이유로 유지되는 못했 콘텐츠다. 강연자는 “이러한 형태를 사람들이 기대한다고 생각한다”는 말을 덧붙이며, 영상과 같은 형태를 살려서 만들고자 한다는 말을 전했다.

이와 함께 이전에 언급했던 것처럼 사전에 콘텐츠를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을 계획이다. 그동안에는 여력이 없어서 못했던 부분을 보완하는 지점이다. 실제 게임 플레이어들에에 요청을 하고, 피드백 받은 다음 실제 콘텐츠 출시에서는 다듬어 내는 방법을 준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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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인력 측면에서는 라이브 대응 강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는 모든 사람이 모든 일에 대응하는 형태인데, 이를 변경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라이브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별도의 조직을 분리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데이터 애널리스트와의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데이트를 통해서 업데이트 결과를 보고, 각종 지표를 시뮬레이션하고 반영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 상태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인게임 플레이와 업데이트를 정밀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퍼스트 디센던트의 개발과 라이브 서비스에서의 변화. 시즌 1의 업데이트와 위기 이후에 내부에서 구조 변경을 준비 중인 이범준 PD는 이러한 계획을 위해 대규모 개발자 채용을 준비 중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그리고 강연의 마지막으로 PD의 입장에서 가지고 있는 마음가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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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자는 마지막 멘트로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라이브 서비스를 앞서 말씀드린 방법과 기획들을 통해서 수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다시금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그리고 2, 3년 뒤에도 이렇게 해서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그것이 기쁘고 좋은 일이 될 것 같다”는 이야기로 강연을 마쳤다.

강연을 마친 이후 이범준 PD는 청중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강연자와 청중이 나눈 질의응답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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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리빨리 개발을 하신다고 했던 것 같다. 그렇게 하다 보면 버그도 많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서는 크런치로 대응을 하는지. 아니면 개발을 에자일로 하는지 궁금하다. 또한 게임 내 밸런스는 어떻게 테스트를 하는지 궁금하다.

= 받고 싶지 않았던 종류의 질문이었다. 100% 이야기를 드리기도 어려운 그런 질문이라서.. 일단 큐에이 분들에게는 죄송하다. 왜냐면 많은 경우는 핫픽스를 하면 높은 확률로 버그가 깔려서 나온다. 빨리빨리 하라고 하니까 그렇다. 사람이기에 그러면 실수가 날 수 있다.

그리고 예를 들어서, 12시에 개발을 마감하면 QA 분들은 그 때부터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몇 시간 QA를 하고서 모든 플랫폼에 올려야 한다. 담당자분이 밤을 새서 기다렸다가 빌드가 통과되면 몇 시에 시간을 맞춰 올리고. 그리고 나서 동향보고를 한다. 이런 류의 악순환이다. 이러한 것들이 아까 말씀드린, ‘개인의 헌신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지금은 골든 타임을 놓치고 싶지 않으니까. 개발진 스스로도 그렇게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앞으로도 이렇게 할 수 있는 그런 종류의 일은 아니다. 따라서 저희 계획보다는 더 많이 뽑아서 풀을 늘리고자 한다. 개발 프로세스도 출시 때까지는 앞에서 끌고 나가는 형태였다. 목적지를 향해 가야 하는.. 그런 구조 였다고 보시면 된다. 따라서 넥슨이라는 회사 내에서는 저희 스튜디오가 일사분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모습이 지금 상황에서는 속도를 내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런 마인드셋을 바꿔야 한다. 슈퍼셀과 번지를 이야기한 것이 그런 이유였다.

밸런스는 고민이 많다. 이 게임이 많은 소재의 성장을 주는 타이틀이다. 저희가 가진 장점이 그럴 때에 문제가 된다. 이는 조금 더 QA 시간을 확보하고. 테스트를 자동화 할 수 있는 것도 팀에 요청을 드렸다. 이런 부분들이 해소가 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보통 초반에 망하게 되면 서비스 종료를 하는 선택지가 있다. 대규모 공고는 몇 년 앞을 보고 하겠다는 것인데, 어느 정도 앞까지 보고 있는 것인가.

= 제가 정한 숫자가 있고. 거기에 도달할 때까지 뽑을 것이다. 내부적으로 세운 계획과 목표가 있는데 그러한 것은 아무래도 이 자리에서 이야기를 해드리기는 어렵다. 다만, 첫 달에 보여준 성과는 엄청나게 높은 숫자였다. 자랑을 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예상도 넘었고 그래서 당황할 정도의 기록이었다.

그렇게 사랑을 많이 받은 게임을 잔잔하게 흘려보내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안타까운 일이다. 그래서 회사에 개발자 채용을 요청드리면서 드린 이야기가 있다. 이렇게 인력을 뽑는다고 하더라도 하루 아침에 갑자기 지표가 뒤집히지는 않는다는 것이었다. 처음 개발팀을 뽑을 때의 목표도 롱타임으로 가는 것이었다. 계속 투자해서 우상향을 하는 것이 목표였던 셈이다. 그런데 첫날 피크를 찍으니까 그 다음부터 지옥과 같았던 것이다. 요약을 하자면, 올해 내년까지 개발팀은 확충할 것이고. 게임도 원하는 수준까지 다시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투자를 할 예정이다. 길게 보고 있다.


● 지금 보여주신 블라인드 등을 보면 개발팀이 고생을 하고 있는 것 같다. 개발팀의 사기를 올려줘야 할 것 같은데. 이 지점에서 신경 쓰는 것들이 있는가.

= 이미 기사화가 되서 말씀을 드리면, 인센티브를 조기에 지급을 했다. 아까 채찍은 가깝고 당근은 멀다고 적어둔 부분이 있었는데, 그래서 당근을 꽤 많이 드렸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런 것들인 것 같다. 회사에 어필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일을 줄일수는 없으니까. 버텨야 하니까. 그런 것이라도 해서 사기를 올리고 사기를 올리면 좋겠다 해서 인센티브를 미리 지급했다. 그리고 가끔 고기도 사 드리고…


● 아무래도 게임이라는 것이 재미를 쫓으면 좋겠지만, 개발 가성비도 생각해야 한다. 출시 전 예측을 할 때 PLC(제품 수명 주기)는 어떤 기준을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지속 기간을 선정하는 기준이 있다면 공유를 해주었으면 좋겠다.

= 저희가 PvE 게임을 선택을 한 것인데, 그 이유는 PvP가 워낙에 많기도 했고. PvE를 잘 만들어서 성공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래서 소모 속도가 생각했던 것보다 빠른 상태다. 밖으로 나오는 목소리와 실제 지표는 조금 다다르기도 하다. 듣는 목소리를 보면, 가장 선두에서 게임을 하는 분들의 목소리다.

하지만 데이터를 보면 그와는 다른 경우도 있다. 관련해서는 시대가 옛날과 달라졌다고 생각한다. 저희 게임 자체가 엄청나게 트렌디한 장르는 아니다. 좋게 말하면 클래식한 게임이다. 성장과 PvE 중심의 타이틀이다. 여러 가지를 이유로 트렌디한 쪽을 택하지 않은 것이었다.

다만, 게임의 문법이나 디자인은 트렌드가 반영이 되어야 한다. 관련해서 어려운 것은 글로벌 지향이니까 누가 뭘 좋아할지가 어렵다. 이에 대한 데이터가 이제 쌓이고 있다. 판매 혹은 게임 안에서 얻고 계신 것에 대해서 사람들이 호감도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를 보면서, 다음 시즌부터 반영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PLC는 항상 패치를 할 때마다 고민한다.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다. 관련해서 저는 항상 지금에 손을 든다. 오늘을 넘기지 않으면 내일은 오지 않는다는 생각에서다. 그래서 빨간날 다 일을 하게 되는 사태를 마주하게 됐고. 그렇기에 반성을 하고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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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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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8.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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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이상하게 한거 반성은 하나도 없네
24.09.07 18:41

(IP보기클릭)220.94.***.***

BEST
메타 56점으로 버니로 살아남았으면서 무슨 강의라고.. 개발 시장 상황에 대해 어쩌구 저쩌구 그냥 차라리 대놓고 예쁜 캐릭터로 살아남았어요 하지. 강의 포장이 심하시다..지금 패치는 이상한 틀딱 비스무리 퍼즐 집어넣고 참..
24.09.07 19:02

(IP보기클릭)22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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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 평균이하의 게임성으로 쭉빵여캐덕에 살아남은거 같은데 그마저도 운영으로 다 털어내고있으니
24.09.07 18:51

(IP보기클릭)49.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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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가 어려움으로 가면 재밌게 어려운게 아니고 불쾌하게 어려워지는게 문제인거 같음. 레이져 빨랫줄은 뭔 생각으로 만들었나 진짜 궁금함. 잘못 걸리면 장비 수준이고 나발이고 그냥 끼어서 죽어버리는데 어려움 난이도로 가면 이게 없는데가 없어. 미쳤냐고 진짜.
24.09.07 18:47

(IP보기클릭)115.93.***.***

BEST
애초에 딱 메타 56점 짜리가 맞음 그걸 버니 엉덩이로 살아남은거 버니 나오기전 테크니컬 알파때 욕 엄청먹었는데 오픈하고 변한거 하나도 없는데 버니하나로 인기 떡상한게 웃김 ㅋㅋ
24.09.07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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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이상하게 한거 반성은 하나도 없네
24.09.07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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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가 어려움으로 가면 재밌게 어려운게 아니고 불쾌하게 어려워지는게 문제인거 같음. 레이져 빨랫줄은 뭔 생각으로 만들었나 진짜 궁금함. 잘못 걸리면 장비 수준이고 나발이고 그냥 끼어서 죽어버리는데 어려움 난이도로 가면 이게 없는데가 없어. 미쳤냐고 진짜.
24.09.07 18:47

(IP보기클릭)22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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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 평균이하의 게임성으로 쭉빵여캐덕에 살아남은거 같은데 그마저도 운영으로 다 털어내고있으니
24.09.07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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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56점으로 버니로 살아남았으면서 무슨 강의라고.. 개발 시장 상황에 대해 어쩌구 저쩌구 그냥 차라리 대놓고 예쁜 캐릭터로 살아남았어요 하지. 강의 포장이 심하시다..지금 패치는 이상한 틀딱 비스무리 퍼즐 집어넣고 참..
24.09.07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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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릿스킨좀 잘 내주세요
24.09.07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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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딱 메타 56점 짜리가 맞음 그걸 버니 엉덩이로 살아남은거 버니 나오기전 테크니컬 알파때 욕 엄청먹었는데 오픈하고 변한거 하나도 없는데 버니하나로 인기 떡상한게 웃김 ㅋㅋ
24.09.07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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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비네
그만큼 캐릭터빨이 중요하다는 소리지. 캐릭터만 잘 만들어도 망할게임을 살려냄. 물론 그걸 뒷받침할 역량이 없으면 반짝하고 뒤지지만... | 24.09.08 17:26 | | |

(IP보기클릭)118.235.***.***

사이비네
콩코드는 엉덩이 하나도 못만들어서... | 24.09.09 22:02 | | |

(IP보기클릭)118.46.***.***

사이비네
콩코드도 버니같은 캐릭터있었으면 2주만에 섭종안함 | 24.09.10 07:36 | | |

(IP보기클릭)115.21.***.***

아직도 출시 직후의 반응 폭발한거에 뽕이 남아있나본데 빨리 해독안하면 올해 안해 라이브 유저 바닥칠듯
24.09.07 19:09

(IP보기클릭)175.193.***.***

무한반복인데 그 무한반복이 재미가 너무 없어.... 하고 기다리고 하고 기다리고 하고 기다리고... 그냥 파밍 좋은곳 하나 만들어서 몬스터 몰려오게 하던가 그래주던가 하면 좋을것 같은데 저거 파밍 하러 가고 이거 파밍 하러 가고....
24.09.07 19:11

(IP보기클릭)1.242.***.***

얼마나 못만들면 50점대 게임을 만들지 ㅋㅋ;
24.09.07 19:17

(IP보기클릭)121.187.***.***

침공 패치 이후 접속을 한번도 안했다 10월달 얼티밋 프레이나 나오고 그때 무슨 패치 하는지 보고 완전히 접고 삭제하거나 한번더 찍먹해볼 예정이다
24.09.07 19:18

(IP보기클릭)218.156.***.***

침공이라더니 퍼즐 밟기... 뭘하든 멈춰서 기다리는걸 엄청 추가해놔서 그냥 노젬임 ㅋ
24.09.07 19:29

(IP보기클릭)125.130.***.***

컨텐츠 ㅈ같이 만들고 피드백 연명 원툴
24.09.07 19:31

(IP보기클릭)58.238.***.***

뭔가 방향성이 마영전 처럼 될 것 같음..
24.09.07 19:40

(IP보기클릭)14.7.***.***

제대로된 게임이 되려면은 신규인력 충원하고 또 개발까지 해야하니 2~3년은 걸릴듯. 현재 인력으로 어디까지 버틸 수 있을련지
24.09.07 19:41

(IP보기클릭)14.45.***.***

표절한거 빼고 오리지널리티 중에서 제대로 된게 엉덩이 밖에 없음ㅋㅋㅋ 기획자 마인드부터가 ㅆㅂ임
24.09.07 19:44

(IP보기클릭)14.47.***.***

메타 56점이 나오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일단 크리틱들은 기존작들에서 본 익숙한 맛이 재탕되는 걸 굉장히 저평가하는 경향이 있죠. 같은 시리즈더라도 1번 2번 재탕하기 시작하면 감점 요인으로 바로 들어갑니다. 퍼디는 그런 점에서 기존작들을 베껴온 게 대부분이니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렵죠. 게다가 딱히 베껴온 기존작들을 개선 발전시킨 게 아니라 안 좋은 것까지 그대로 카피해 온 수준이었죠. 게임은 재밌었지만 버니 한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클베를 2회 참여했지만 그 땐 버니를 안 해 봤었는데 정식 출시 후 버니를 해 보니 완전히 다른 게임의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황무지 들어가자 마자 각종 자리 지키기 퀘스트가 연발되는 건 버니의 재미조차 깎아먹더라구요. 이건 그 뒤로도 이어져서 이번 시즌1까지도 욕 먹게 만드는 주 원인이 되었네요. 젖보똥이야 크리틱한테 감점 안 당하면 다행인 요소고, 게임은 기존작 열화 카피에, 자기들 게임의 장점조차 발목잡는 디자인 등등.. 고득점을 기대한다면 오히려 너무 욕심이 과한 게 아니었을까요?
24.09.07 19:50

(IP보기클릭)115.40.***.***

그냥 자기들이 게임을 좀 해보고 내야함. 그리고 운이 좋아서 버니 덕분에 뜬거지 니들 게임 잘만든거 아니야 제발 다른 넥슨 알피지처럼 밸런스 잡으면 외국형들 다 도망간다 유저들 의견 적극 받아들이고 오래 살아남은 게임들 좋은점 좀 가져와
24.09.07 20:04

(IP보기클릭)118.34.***.***

하세요
게임을 직접 해봐도 뭐가 문제인지 1도 모를걸요 ㅋㅋ 국내 대기업 개발자들 대부분은 겜이랑 담을 쌓고 살아온 사람들이라 판단의 근거가 되는 기준점 자체가 없음 그래서 어설프게 흉내만 내다보니 속 빈 강정 탄생하는거고 ㅋㅋ | 24.09.07 20:23 | | |

(IP보기클릭)121.139.***.***

메타 56점 맞음. 노답임ㅋㅋ
24.09.07 20:18

(IP보기클릭)211.184.***.***


캐릭빨 원툴 겜이라 접은지 좀 되서 지금은 모르겠는데 테스트 당시에 그렇게 고치라고 얘기했던 것들 뭐 고치고 나온게 있었나? 유저들이 피드백을 암만 정성들여 해줘도 다 씹.고 나몰라라 하다가 이제와서 피드백 어쩌고 하는데 당시에 테스터들 말 듣고 싹 고치고 나왔으면 이 지경까진 안왔을거 같아 보이는구만
24.09.07 20:37

(IP보기클릭)121.161.***.***

젖보똥으로 반짝 인기끌다가 이제 밑천 드러난거지 ㅋㅋㅋ
24.09.07 20:49

(IP보기클릭)61.74.***.***

루리웹-6275712837
ㄹㅇ 살아남긴 뭘 살아남아. 완전 죽게 생겼는데 ㅋㅋㅋㅋ 초창기 스킨팔이 반짝으로 개발비나 회수 했겠지 | 24.09.07 21:08 | | |

(IP보기클릭)220.116.***.***

더위쳐 존내 재밌다!!
24.09.07 21:08

(IP보기클릭)119.192.***.***

얼티밋 버니는 다시봐도 명작
24.09.07 21:12

(IP보기클릭)125.179.***.***

시즌제 핵앤슬래쉬 게임처럼 운영하면 될 것 같은데.
24.09.07 21:31

(IP보기클릭)118.235.***.***

todrkrdmfgoqhwk
그런 기획력이 있나..? 시즌제야말로 한국 회사들이 제대로 하기 어려워보이는데. | 24.09.08 12:40 | | |

(IP보기클릭)49.167.***.***

인터스텔라에 마션?같은 소리하네. 유저들 반응.피드백 싹 무시해놓고 우린 피규어 사러 온게 아니라 게임을 하고픈거다. 퍼즐.새깔맞추기하러 온것도 아니고. 일끝나고.또 겜에서 일하고.싶지않아.
24.09.07 21:44

(IP보기클릭)121.174.***.***

얼티 캐릭 다키웠는데 .. 왜 키웟냐? 할게 없어서 키움 개ㅈ망겜 맞음. 그냥 워프레임 베낀거에 여캐 넣은게 다고 이제 베낄게 없으니 밑천 드러나고 새로운거 해보려다 그냥 개고기 로제 되어가는중
24.09.07 21:49

(IP보기클릭)1.11.***.***

라이브할 여력도 안되넴
24.09.07 22:25

(IP보기클릭)121.177.***.***

걍 개발할려고하지말고 워프레임이나 계속따라해라 그냥
24.09.07 22:28

(IP보기클릭)175.123.***.***

금방 타오르다가 업뎃한번 잘못해서 식어버린 게임... 아무리 미증시랑 국장 어질어질해도 주식 지금... 어쩔 ㅋㅋㅋ
24.09.07 22:43

(IP보기클릭)118.91.***.***

퍼디의 떡상은 기본기가 할만 하기도 했지만 과도한 PC 강요에 지친 유저들의 반발심도 한 몫 했다고 봅니다. 부디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롱런 할 수 있기를.... 근데 여캐 스킨 왜 그 모양임? 프리시즌 다 내렸으면 상응하는 디자인을 내 놔야 할 것 아니요? 뭔 보스스킨? 욕 먹어도 유지하는 x 같은 퍼즐이나 내고, 아무리 봐도 핵심 개발진 다른 겜에 끌려간 거 같은데 제발 좀 잘 합시다. 왜 인기 끈 건지 좀 냉철하게 판단 해 봐요.
24.09.07 22:53

(IP보기클릭)222.109.***.***

내용은 그렇다치고... 진짜 PPT에 세련됨이 1도 없네.... 대학교 조별과제 PPT 같구만....
24.09.07 23:09

(IP보기클릭)1.232.***.***

그와중에 넥슨도 서구 엘쥐뷔티 여론들과 다양성 의견 듣느라 매우 고되고 바쁘시다네요^^ 걍 망하세요 제발 어중간하게 퀴어프렌들리, PC슬로건 쳐 내지마시구요. 존나 위선적이라 역겨우니까
24.09.07 23:34

(IP보기클릭)1.245.***.***

제발 잘좀해주세요 하...
24.09.08 00:07

(IP보기클릭)118.36.***.***


https://bbs.ruliweb.com/hobby/board/300100/read/30575980 블라가 제일 웃겼음 ㅋㅋ
24.09.08 00:48

(IP보기클릭)115.40.***.***

노골적으로 젖보똥 BM 설계에만 골몰하고 거기에 싸구려 컨텐츠 우겨넣은게 뻔히 보이더구만 ㅋ
24.09.08 01:01

(IP보기클릭)121.131.***.***

사전 피드백과 수집 반영이 하나도 안되어 있어서 이 모든 일이 벌어진건데 아직도 제대로 된 문제 파악을 못하나보네 커뮤니티 난이도가 올라간 것 역시 기존 피드백 적용을 1도 안했기 때문에 벌어진 것이고 다른 문제도 핵심 뒤짚어져있는게 높은 해외 비율라고 써놓고 야근이 늘어난다고 써놨는데 일본 게임이 일본 개발 시간에 맞춰서 패치하지 언제 미국 시간에 맞춰서 패치했나? 지들이 안일하게 해외 유저들 잡아보겠다고 지들이 사서 고생한걸 왜 힘들다고 써놓음? 치열한 경쟁? 루트 슈터 장르는 경쟁을 하지 않음. 왜냐? 루트 슈터 장르 자체가 시즌 또는 특정 아이템 업데이트가 핵심이기 때문에 그 아이템 및 컨텐츠가 완료되는 즉시 다른 루트슈터로 널뛰기 하기 때문임 디비전한다고 데스티니 안하는것도 아니고, 데스티니 한다고 워프레임 안하는것도 아님 할것만 제대로 꾸준히 던져주면 돌면서 먹지, 제육덮밥 좋아한다고 돼지불백 안먹는게 아니란 말임 애초에 장르적 특성 조차 이해르 못하고 저런 말을 하고 있음 아니면 타겟 유저층에 대한 조사 조차도 안한거임 내용들 다 보는데 전부 다 핑계뿐이고 지금 이런 일이 터지는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한게 하나도 없음 이래놓고 강연에 나와서 저런걸 보여주는걸 보니 기가찬다.
24.09.08 01:59

(IP보기클릭)39.7.***.***

나이트베쉬먼
딱 하고 싶은 말을 보게 되니 속이 풀리네요 | 24.09.08 11:40 | | |

(IP보기클릭)14.46.***.***

나이트베쉬먼
진짜 하고 싶은말을 깔끔하게 다 써주셨네 제일 중요한 말은 안하고 힘들다 죽겠다 이딴소리나 뱉는게 강연이라니 | 24.09.09 19:23 | | |

(IP보기클릭)182.215.***.***

나이트베쉬먼
업데이트 마다 붙던 개발자 코멘트 이딴 것도 결국 다 보여주기 식이다 라는 것을 보여주는 꼴 같음.. 그 마저도 걍 다 핑계거리고 진작에 고치고 나와야 할 것도 안 고치고 냅다 출시해놓곤 저러는 꼴이라니.. | 24.09.09 20:16 | | |

(IP보기클릭)49.97.***.***

빵디다이버즈
24.09.08 05:06

(IP보기클릭)118.235.***.***

50점 받은 기획도 월급 도둑새끼고 이게 지들이 처음만든 장르도 아닌거 뻔한데
24.09.08 05:39

(IP보기클릭)118.235.***.***

이새끼들은 워프레임이 어떻게 살았는지 관심도 없고 내가 이 팀장이면 아가리 한대씩 쳤다 ㅂㅅ들이 이런거 만든다는데 지가 개쩌는줄 아네 하며
24.09.08 05:42

(IP보기클릭)49.161.***.***

라이트유저에겐 개빡센 운빨조작ㄱ같은확률파밍에 지쳐서 나가떡ㄹ어짐
24.09.08 08:14

(IP보기클릭)175.213.***.***

결국 다들 똑같은 환경 하에서 게임 만드는거 아닌가? 특별히 더 힘들 이유도 없고. 그냥 업데이트 실패한 거에 대해 변명하기 위해서 부른 자리 같은데
24.09.08 08:19

(IP보기클릭)118.235.***.***

진짜 지들이 운영 잘해서 살아남은줄암 그냥 빵댕이 하나로 버틴건데 그거 단물다빠져서 게임도 주식도 개작살나고있구만
24.09.08 08:46

(IP보기클릭)211.36.***.***

캐릭 이쁘게 만들어도 본질은 재미가 읶어야
24.09.08 09:15

(IP보기클릭)121.185.***.***

본사 지원이 부족했다고 대놓고 말할 순 없으니... 겨우 40명 인원으로 여기까지 온 게 용하다. 넥슨의 새로운 캐시카우가 될 지도 모르는 상품이 위태로우니, 본사도 지켜보고만 있지는 않겠지.
24.09.08 09:45

(IP보기클릭)14.36.***.***

아직 '성공'했다며 강연하고 다니기에는 좀 이르지 않나?; 이제 시즌 1 시작했고 그마저도 개 조지고 있는데?
24.09.08 10:06

(IP보기클릭)218.209.***.***

솔직히 다들 엄청 좋다고 플레이할 때 스팀에서 설치하고 플레이해본 느낌은 그냥 그랬는데 그게 맞나보네 캐릭터만 보고 다들 우와 했던거임?
24.09.08 10:16

(IP보기클릭)121.163.***.***

단팥빵용
루리웹 좀 보면은 디지털 케릭터에 발정난 애들 많아서 게임해보고 게임성으로 말하기 보다는 게임 케릭터 스샷 짤보고 갓겜 하는애들이 더 많을걸요?? | 24.09.08 11:44 | | |

(IP보기클릭)121.162.***.***

단팥빵용
대부분의 유저가 게임 초반에 제일 열심히 키우는 버니 캐릭터가 외형이랑 성능 두가지를 모두 잡아서 육성하는 재미가 있었음 근데 문제는 버니를 하이엔드 스펙까지 키우면 키울수록 게임초반에는 알지 못하는 시스템의 문제점들이 점점 체감되기 시작함. 그래도 버니자체는 잘만든 캐릭터라서 그걸좀 감수하면서 끝까지 키우는데 그뒤에 다른 캐릭터를 키우면서 단점들이 엄청나게 부각되고 새로운 캐릭터를 키울 의욕이 뚝 떨어지면서 흥미가 확 식어버림.. | 24.09.08 13:39 | | |

(IP보기클릭)180.231.***.***

단팥빵용
애초에 좋다는게 캐릭터가 좋다는 뜻 아니었나? 게임 자체는 재밌다는 말 거의 없고 그냥 기본 무료인거 감안해서 할만하는 평가가 주류였음 | 24.09.09 19:48 | | |

(IP보기클릭)121.143.***.***

단팥빵용
루리웹에서 퍼스트 디센던트 빠는 애들은 게임성보다 벗기는거에 중점을 둔 뇌가 아랫도리에 달린 ㅄ들 뿐임 제대로 루트슈터 해본 애들은 ㅄ같다고 다들 한마디함 | 24.09.12 00:26 | | |

(IP보기클릭)118.40.***.***

피드백 처 받아놓고 반영 1도 안하다가 정식 오픈후 피드백 반영 하는 척~ 하다가 밑천 다 들어남 ㅋ
24.09.08 12:35

(IP보기클릭)27.35.***.***

재미없다고 했다가 받은 루리 비추천 30개는 누가보상
24.09.08 12:44

(IP보기클릭)211.209.***.***

선배겜들 베낄거면 재밌는부분만 베끼라고 이상한것좀 골라서 쳐넣지말고..
24.09.08 13:03

(IP보기클릭)58.29.***.***

난 솔직히 퍼디가 장르적 고민을 얼마나 했는지 모르겠어 그래픽 고민의 10%라도 장르적 고민을 했다면 몇배는 재미졌을텐데
24.09.08 13:22

(IP보기클릭)220.8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9.08 13:43

(IP보기클릭)112.161.***.***

맨날 유저 피드백으로 때우기 전에 제발 좀 직접 해보고 뭐가 잘못되었는지 느껴보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요격전을 끝내고 원하는게 안나왔다고 칩시다. 알비온으로 돌아가지 않고 재시작하고 싶은데 문제가 있네요. 네, 재시작이 결과화면 안에 숨어 있습니다. 떨군 템 줍고 비정형 까고 나면 결과화면 보는 단축키는 사라지죠. 그럼 일일히 이전 결과화면으로 들어가서 결과화면을 띄우는걸 기다렸다가 재시작을 해야해요. 왜 재시작 키를 밖에다 빼놓지 않은걸까요? 이런 답답한 구조가 한둘이 아니니.
24.09.08 14:56

(IP보기클릭)61.254.***.***

게임성 피드백 끝까지 외면하다가 여캐로 반짝뜬걸 본인들이 만든게 통했다고 생각한게 미친거지. 컨퍼런스에 나와서 피디라는 양반이 핑계만 대는걸 보니 피디가 문제원인이네
24.09.08 16:05

(IP보기클릭)222.120.***.***

디비전1이 생각남.. 처음 1년은 ㄹㅇ 망겜소리 들었는데 절치부심해서 나중엔 루트슈터 갓겜된거. 심지어 오픈월드였고.. 게임성은 완전다르지만 유저소통으로 갓겜된건데 이쪽 참고해서 게임 말아먹지말고 운영했음함. 계속 꼬라박기엔 ip가 넘 아깝다
24.09.08 16:29

(IP보기클릭)220.90.***.***

여캐 이쁘다고 그저 물고 빨고 하는 인간들이 많으면 게임 이꼴 나는거지. 서든어택2도 지금 나왔으면 반PC 선봉장 소리 들으면서 존나 찬양해댔을 인간들 졸라 많을거 같은데
24.09.08 17:47

(IP보기클릭)118.235.***.***

재밌다는 반응 있길래 3일 해봤는데 그냥 삭제하게 되던
24.09.08 18:47

(IP보기클릭)122.32.***.***

그래도 콩코드는 이겼으니깐 한잔해~
24.09.08 19:33

(IP보기클릭)1.232.***.***

이렇게 쓰레기인 겜은 처음해봄. 노잼일수가 없는 루트슈터장르인데 게임하는 내내 화만 유도하고 재미가 없음 재미있는 파트가 버니와 요격전 둘뿐인데 그마저도 하자 투성이고 기획자들이 전부 제정신이 아님 디렉터, 기획자 모두 해고해야함. 런앤건 루트슈터라고 주장하면서 드랍템이 희귀까지가 전부고 일반탄 무기 말고는 쓰레기인데다가 탄환도 안줘서 써먹지도 못하는데 런앤건이라고 주장하면서 미션 대부분이 점령이야. 움직이지도 못하고 쳐맞아야해. 실드는 1초면 삭제되서 쓰레기야. 카이퍼조각은 1m움직이면 벗어나서 진짜서있기만해야하고 드론미션은 실드를 드론이 쳐먹어서 서있다가 뒤지거나 실드소모되면 다시 충전할떄까지 딴짓해야한다. 게임 초반에 할만하다는 개소리하는 인간들있는데 솔플로해봐라 할만한가. 지옥그자체. 게임 구성의 99%가 쓰레기에 편의성도 쓰레기 홧병유발에. 노출로 돈벌어놓고 스킨꼬라지가 수영복상의에는 후드티 쳐입히고 수녀복에서는 얼굴은 콘코드마냥 못생긴 선글라스끼우고 하의는 꼬리 달아서 엉덩이 못보게 가림. 자기들 장점마저도 쓰레기화. 디아블로4 마냥 알비온(마을)에서 NPC 분산배치해서 일일히 뛰어다녀야하는데 스킬도 못써서 사실상 걸어다님. 심지어 마스터리랭크는 그냥 쳐올리게 해주지 쓸데없이 NPC 쳐만들어서 매번 랭크 올리기위해서 마을로 가야함. BM모델은 2000년대 초반 웹게임 수준이라서 인벤토리 부족에 연구는 매번 존나게 오래걸리는데 불쾌감 조성해놓고 돈쓰라고 협박하는데 돈쓰고나서도 하나도 즐겁지 않은 불쾌감만 유발. 윗대가리 마인드가 썩어빠졌고 구시대적이고 모든게 쓰레기
24.09.08 22:44

(IP보기클릭)211.205.***.***

디비전, 데스티니, 워프레임과 달리 게임오픈하고 사람들이 열광했던 이유는 이쁘고 섹시한 캐릭터로 눈길을 사로잡았기때문인데 그걸 모르네...버니 아녔으면 조기섭종했을 게임임 어차피 게임성이야 기존의 루트슈터게임 특성을 그대로 베껴와서 완성도가 높은데, 이후에 어줍잖은 콘텐츠로 시즌1이랍시고 치매예방 유격훈련시키니 이게 재미있을리 있나. 패치 전 유도탄만 봐도 개발자들이 겜안분였다는거 답나오는데.. 그냥 섹시캐 동탄미시룩같은 룩딸감 꾸준히 내주기만해도 갓겜소리들을텐데.. 수녀복 싼드라요마인 내는거 보고 점점 콩코드화 되어간다는 느낌이 들어감
24.09.08 23:01

(IP보기클릭)1.232.***.***

닥터스트레이
꼴에 다양성 확보중이시랍니다 ㅋㅋㅋ 앰생들 확보는 했고 이젠 PC도 한 스 푼 첨가고려중ㅋㅋ 어우 역겨워 어우 역겨워 돈 벌려고 별 짓 다한다 ㅋㅋ | 24.09.09 08:15 | | |

(IP보기클릭)122.46.***.***

지금 상황으로는 못살아남을꺼 같은데...
24.09.08 23:13

(IP보기클릭)121.172.***.***

너네는.... 진짜로 pc가 살려준거야
24.09.09 01:46

(IP보기클릭)182.215.***.***

오공 같은 게임 나올 때 한국은 옷벗기기 표절겜 ㅋㅋㅋㅋㅋ 게임회사 잘못이라기보다는 그런 걸 원한 씹덕들이 문제
24.09.09 02:56

(IP보기클릭)121.157.***.***

얘내들도 헬다2처럼 망할듯
24.09.09 06:51

(IP보기클릭)165.246.***.***

찐따들 천지네 뭐대단한겜이라고 비난에 과몰입이 장난아니구만.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안하면되지
24.09.09 08:35

(IP보기클릭)211.234.***.***

구구절절 분석을 하는지. 그냥 재미가 없어서 그런거다.!!!
24.09.09 09:59

(IP보기클릭)180.66.***.***

모방게임의 한계다.... 원스휴먼과 비교된다...
24.09.09 10:12

(IP보기클릭)121.143.***.***

쿨가이
맛있게 버무린것과 버무리는것 조차 못 하는 애들의 차이 | 24.09.12 00:23 | | |

(IP보기클릭)220.93.***.***

pc 호흡기 달았다가 개같이 멸망중이던데...+
24.09.09 10:46

(IP보기클릭)115.90.***.***

왜 망해가는지 누구나 다 아는데 뭘 거창하게 저 지랄임???
24.09.09 12:58

(IP보기클릭)180.69.***.***

워프레임 냄새가 나면서도 재미가 너무 떨어짐. 다른 겜들 냄새도 난다는데 난 워프레임만 해서 대충 비교해봄 자원저장소를 잠입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게 있지만 샤렌 아니면 거의 불가능함. 암호화장치 건들면 된다지만 맵에 뜨지도 않고 거리가 어느정도 있어서 아무도 건들지 않음. 워프레임은 필드 겜은 아니여서 자원저장소랑 비교는 힘들지만 잠입 미션을 모든 캐릭으로 잠입을 할 수 있게 미션을 짜놓았음. 레이저 간격이 말도 안되게 짧음. 보통 겜들은 레이저가 없을 때 지나가도 문제가 없는 데 얘네는 그때 지나갈라하면 레이저가 생김. 미리 예상해서 가야됨. 심지어 계속 맞으면 죽음. 레이저 사이에 끼면 누가 살려주지도 못함. 워프레임도 레이저가 있지만 엄청나게 아프다는 느끼기도 못하고 간격도 넓음. 과장해서 그냥 걸어가면서 지나가도 됨 갈고리가 있다고 맵 그지같이 만들어 놈. 특히 수집퀘 같은 경우 갈고리로 올라갈뿐만 아니라 떨어지는 발판 여러개 놓음. 심지어 이동발판 탈라면 떨어지는 발판에서 기달려야함. 그러면 당연히 떨어짐. 그렇다고 갈고리 걸어서 간다? 관성으로 인해 떨어질 확률 높음. 이건 워프레임은 갈고리가 없어서 비교하기가 힘들지만 기믹 수행이 그렇게 어렵다고 안 느껴졌음. 필드에서 해킹 상호작용을 해야 자원얻기가 쉬운데 그걸하기 위한 템을 드랍템으로 해놓음. 심지어 그 드람템도 세세하게 나눠놨음. 워프레임에도 해킹이 몇개 있음. 근데 템을 먹기 위해선가 하면 애매하지만 해킹자체엔 템은 안필요하고 강제해킹툴이 있음. 드랍템으로 하고 싶었으면 세세하게 나누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생각함. 난이도만 틀리고 애들 공격력이 말도 안됨. 일반에서 조차도 캐릭 만렙이 한대 맞고 쉴드까이는 일이 다반사임. 특히 광선 쏘는 놈은 그냥 골로 가다시피함. 엄폐하지 않는 한 굴러도 따라옴. 그러면서도 뎀지는 쎄서 잠깐만 맞아더 빈사임. 이게 일반 난이도인게 말이 안됨. 워프레임에서는 학살 겁나 쉬움. 보스패턴 중 떠다는 공을 뿌셔서 무적이 풀리는 기믹이 있음. 근데 여기에도 랜덤으로 돌아가면서 무적이 달림. 심지어 하나만 남았을때도 무적이 걸리는 시간이 있음. 워프레임은 이런 비슷한 기믹이 있었는 지 기억안남 쏘리 캐릭이 루트슈터겜 중에선 미형이라 그나마 붙잡고 있지 아니였으면 건브4하러갔음
24.09.09 13:19

(IP보기클릭)121.162.***.***

a to z 버니인 게임 난 버니 말고 다른 캐릭 매력 느껴서 주력으로 했는데,,,어느 시점 이후 부턴 솔플이 안되더라. 남들은 버니로 통통 쩜핑 해가면서 전장 돌아 다니는데... 인터페이스 푠의성 불편함 따위는 입아프니 말 안하겠음. 캐릭터별 특징이 다 있는거 아님? 그 특성 살려서 전략적으로 즐기면 안 됨? 캐릭별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그걸 못 누리게 하는 게임 구조. 삭제 전이긴 한데 접속 안한지 한달은 넘음
24.09.09 13:29

(IP보기클릭)115.142.***.***

꼴리는 스킨이나 빨리 내달라고 알앗으니까
24.09.09 14:41

(IP보기클릭)61.78.***.***

블루스크린 안뜨면 잘 만든겨 국산에 기대감이 너무들 높네🤪
24.09.09 14:43

(IP보기클릭)121.162.***.***

끝에는 결국 마영전마냥 속옷팔이나 하는 거 아닌지
24.09.09 16:53

(IP보기클릭)59.10.***.***

이런데도 퍼디 게시판에 물고빨고 쉴드치는 머저리 새끼들 천지임
24.09.09 19:46

(IP보기클릭)116.41.***.***

5%짜리 아이템이 20%짜리보다 더 잘떨어지는거보고 접음. 그냥 운빨 ㅈ망겜
24.09.09 20:05

(IP보기클릭)211.36.***.***

누가 한국인 아니랄까봐 그놈의 빨리빨리 좀 그만하고 제.대.로 된 업데이트를 하라고! 쉬는 날은 직원들 좀 쉬게 하고! 쉴때 쉬어야 뇌가 정상작동하고 좋은 아이디어도 나오지 이 아저씨야!! 개발 계속 그따위로 하면 브레인스토밍 백날 해봐야 직원들이 좋은 아이디어 있어도 입밖으로 안내고 삼킨다고!!!
24.09.09 21:18

(IP보기클릭)39.112.***.***

간간이 접속은 하고 있지만, 다음에 나오는 요격전에 요상한 기믹 넣어서 공방으론 클리어 불가능한 수준으로 출시하면 미련 없이 접을 거임. 내가 잘해도 딴 사람이 숙지 못해서 전멸기 터지는 상황 ㅈㄴ 짜증 남..
24.09.09 23:40

(IP보기클릭)124.59.***.***

시즌 업뎃 전까지 했고 과금도 정말 소소하게 지르고 재밌게 했는데 잠입도 그렇고 난 내가 하고 싶은 캐릭으로 파밍 하고 싶은데 특정 컨텐츠들은 무조건 해당되는 캐릭들로 하게끔 해놓은게 너무 짜쳐서 때려침... 그럴거면 캐릭 돈주고 팔질 말던가... 그 방식으로 안 해도 되지만 누가봐도 그렇게 하면 개손해니까 하기싫어짐
24.09.10 00:27

(IP보기클릭)112.187.***.***

엄.. 게임을 떠나서 PPT 누가 준비한건지 모르겠는데 킹받게 잘 준비했네요.. 나름 유머러스나 재치있게 한다고 인터스텔라 영화 포스터랑 무도 짤 넣은거 같긴 한데 넥슨 산하 개발사에서 준비한 발표라고 보이진 않고 어디 대학생이 준비 했을법한..헣
24.09.10 09:30

(IP보기클릭)220.126.***.***

아니 시바 ㅋㅋㅋ 여 캐릭 몸매로 그나마 호흡기 붙어있다가 컨텐츠 ㅂㅅ 폐지노가다 ㅂㅅ 이후 패치 ㅂㅅ으로 지금 나락갔는데 그걸 가지고 강연을 한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9.10 12:14

(IP보기클릭)175.123.***.***

너네 여캐빨로 버티고 있는거야
24.09.10 12:25

(IP보기클릭)220.84.***.***

여캐 말고 쉴드 칠 거리가 지금 있나? ㅋㅋㅋㅋㅋㅋ
24.09.10 13:40

(IP보기클릭)110.47.***.***

운영 ↗망이라 이대로면 3개월안에 동접 1만따리로 걍 쳐망할거같음
24.09.10 15:34

(IP보기클릭)118.235.***.***

난 이미 마이너스릏
24.09.10 16:24

(IP보기클릭)115.22.***.***

진짜 잘못 생각하고 있다. 할게 없어서 떠난 유저랑 불쾌한 경험을 하고 떠난 유저랑 완전 다름
24.09.11 00:33

(IP보기클릭)59.10.***.***

범준쇼 보고 양형들 대가리 다 깨졌던데 막상 게임 하고 있으면 아 ㅅㅂ 이게임은 곧 문닫을거 같다 라는 생각을 계속 받게됨
24.09.11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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