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는 프로 대응겜중 업그레이드가 아닌 다운그레이드가 됐던 대표적인 예시중 하나였습니다.
PSSR 이 도리어 화질을 흐리게 만들고 깜빡임 같은 각종 아티팩트를 유발했죠
사실 플5 프로 나오고 유비겜 대부분에서 문제가 발견됐는데
스타워즈 아웃로와 스타워즈 제다이는 비교적 빠른 패치로 문제들을 해결해줬습니다.
하지만 아바타는 쉽게 해결될 문제가 아닌지 FSR을 선택 옵션으로 넣어주는 선에서 마무리 지었죠.
아바타는 현세대 최고 그래픽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비주얼이 아름다운 게임인데
그런 작품이 프로에서 개판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근데 이후로도 꾸준히 패치가 이루어져서 이제는 여러 문제들이 거의 해결된듯 하더군요.
최근 프로와 엑시엑을 비교하는 영상이 올라왔길래 몇몇 장면들을 캡쳐해봤습니다.
일단 프로의 가장 큰 장점은 풀숲 같은 고밀도 오브젝트를 PSSR 로 훨씬 안정적으로 묘화해낸다는 것입니다.
이건 어쌔신 섀도우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아바타는 가변 해상도로 렌더링 해상도가 900P 이하로 까지 낮아집니다.
그러면 풀숲같은 고밀도 디테일은 FSR 같은 일반적인 업스케일 기법으로 커버하기 힘들어지고 흐릿함을 없애기 위해
샤픈을 먹여 이미지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저런 자글거리는 아티팩트가 생겨나는 것이죠
프로는 보시다시피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동적 장면에서 뭉개지는 디테일이 PSSR로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플레이하면서 보게되는 비주얼의 화질이 프로쪽이 압도적으로 높음.
더불어 프로에서는 품질 모드와 같은 LOD 거리가 적용되어있어서 오브젝트의 가시거리가 훨씬 넓어졌습니다.
화면의 안정도를 잡아내면서 선명도도 높아지고 시야거리까지 넓어졌으니
이제는 가장 올바른 플5 프로 고오급 게임이 되어버림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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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님이 그렇게 비교해서 올리면 되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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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곳에 올라온 영상 보기편하고 알기쉽도록 정성들여 잘라온 글인데 이걸 태클을 거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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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저도 님처럼 조용히 관심 가져주시는 분들 때문에 계속 비교자료를 올리고 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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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적으로 비교는 같은 API 이용한 상하위 기기 비교(PS5 vs PS5Pro), 같은 성능의 다른 API 비교(PS5 vs XSX)가 기본 아닌가 싶은데 전혀 다른 API에 등급 다른 기기 비교할 바에 그냥 XSS vs PS5Pro 비교 하는게 나을듯?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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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리뷰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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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저도 님처럼 조용히 관심 가져주시는 분들 때문에 계속 비교자료를 올리고 있습니다 ㅎㅎ | 25.12.09 15: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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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적으로 비교는 같은 API 이용한 상하위 기기 비교(PS5 vs PS5Pro), 같은 성능의 다른 API 비교(PS5 vs XSX)가 기본 아닌가 싶은데 전혀 다른 API에 등급 다른 기기 비교할 바에 그냥 XSS vs PS5Pro 비교 하는게 나을듯?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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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님이 그렇게 비교해서 올리면 되겠네요 ^^ | 25.12.09 17: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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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愛治患🙏
다른곳에 올라온 영상 보기편하고 알기쉽도록 정성들여 잘라온 글인데 이걸 태클을 거네ㅋㅋㅋ | 25.12.09 17: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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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는데 패치돼서 좋아짐 | 25.12.09 17: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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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할게 없을때 사서 봐야겠네요 | 25.12.09 21: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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