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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득한 2D 액션 MORPG로 변화, '별이 되어라2' 인터뷰

조회수 48503 | 루리웹 | 입력 2022.03.18 (12:00:00)
[기사 본문] 2014년 출시했던 2D 모바일 RPG ‘별이 되어라’ 의 정식 후속작 ‘별이 되어라 2’ 가 오늘 새로운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1편보다 훨씬 발전한 그래픽과 액션 RPG로의 장르 변화를 가져온 ‘별이 되어라 2’ 는 현재 플린트 게임즈에서 올해 중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이에 맞추어 플린트의 김영모 대표 겸 디렉터와 인터뷰를 가졌다. ‘별이 되어라 2’ 뿐만 아니라 여러 액션 게임을 플레이한 경험담을 함께 주고 받으며 게임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었던 좋은 자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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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린트 김영모 대표


● 플린트는 2014년 ‘별이 되어라’ 출시 후 업데이트를 계속해왔으나 신작 소식은 오랫동안 없었다. 그간 플린트의 근황과 ‘별이 되어라 2’ 의 개발 현황을 공유해달라.

김영모 : ‘별이 되어라 2’ 개발 자체를 시작한지는 오래되었다. 2016년부터, 6년 정도 되는 것 같다. 하지만 개발 과정에서 개발사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우리도 겪었고, 프로젝트 규모도 처음부터 크게 시작해서 욕심도 내고, 어려운 부분도 많았다.

개인적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긴 부분도 있었다. ‘별이 되어라’ 3시즌까지 제가 디렉터로서 업데이트를 하다가 건강 문제 등으로 일에 집중하기 어려워져 본부장님 등이 제 대신 개발 과정을 리딩하고, 저는 회사의 운영에 집중하는 체제로 갔었다.

그러다 2020년 11월부터 다시 제가 ‘별이 되어라 2’의 디렉터를 잡아서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갈지 다시 잡아가면서 개발을 했고 그후 딱 1년 뒤에 사내 FGT를 진행했는데 반응이 좋았다. 그리고 그동안 쌓인 개발 리소스 등을 최대한 활용하고, 개발 기간이 너무 길어지면 트렌드 반영 등이 쉽지 않은 만큼 빠른 개발 과정을 밟아나가며 다시 정비를 통해 요즘 트렌드에 맞는 게임으로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올해 중 정식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 지난해 ‘별이 되어라 2’의 첫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현재의 게임 개발 방향도 그때의 퀄리티를 생각하면 될까?

김영모 : 시나리오나 게임의 방향성은 그때 보여드린 그대로다. 2차 티저에서는 게임 인게임 플레이 모습도 공개할 예정이다. ‘별이 되어라 2’ 는 액션 MORPG로서 전작과 세계관이 이어지기는 하지만 좀더 진중하고 진지한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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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지한 분위기라고 말씀하셨는데, ‘별이 되어라 1’ 은 초창기에 상당히 발랄한 느낌이 있는 게임이었다. 이런 2편의 방향성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김영모 : 말씀하신대로 1편은 좀더 캐주얼한 느낌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때도 좀더 기억을 더듬어보면 주인공이 죽고 시작하는 등 게임의 핵심 자체는 진중하게 나아갔고, 개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캐주얼하게 표현된 면이 있었다. 1편은 시나리오 파트 등 모두 합쳐서 7명이서 만들어낸 게임이었으니까. 그래서 그때 미처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구현하며 정통성을 이어가려고 했다.

그래서 그런 ‘별이 되어라 1’ 의 본래 원했던 테이스트를 좀더 표현하고자 했다. 현재 시즌에서 1편의 세계관이 과거로 간 상황인데 거기서 2편이 이어진다. 즉, 프리퀄인데 1편과 이야기가 이어지는 느낌이다.

말씀드렸듯 1편은 개발 환경상 여러 부분에서 한계가 있었다. 시나리오도 미처 원하는 만큼 풀어내지 못했고, 엔진의 한계도 있었다. 지금은 스파인을 넣어 훨씬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모션, 1편보다 방대한 스토리, 풀더빙 컷씬 등을 통해 세계관을 표현하고, 더 본격적으로 개발 퀄리티를 높여서 2편을 만들고 있다.

그리고 액션 면에서도 ‘별이 되어라’ 도 사실 초창기에는 조작을 하는 게임이었지만 점점 트렌드에 맞게 자동 수집형 게임이 되었는데, 2편은 보다 본격적인 액션 게임이 될 예정이다.

● 액션을 강조하고 또 액션게임에 대한 애정을 표현해주셨는데, 2편이 액션 RPG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액션 게임으로서 어떤 식으로 플레이하게 되나?

김영모 : 기본적으로 수집형 액션 MORPG 이고 던전 클리어를 중심으로 한다. 베다의 기사들이 주요 캐릭터들이며 주인공이 베다의 기사들의 힘을 모아서 그걸 자신을 강화해서 싸우는 식이다.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캐릭터는 주인공 하나이지만 베다의 기사들이 수집요소로서 강화 시켜준다. 총 4명의 기사들을 채용해서 이 기사들로 변신해서 기술을 쓰는 식으로 이들 능력을 조합하며 싸운다. MO 라서 협동 플레이가 가능하며 던전 하나에 3명, 레이드에는 4명의 플레이어가 참가할 수 있다.

사실 ‘별이 되어라’ 부터 액션을 만들고 싶었다. 개인적으로 WoW, 아머드 코어, 다크소울 등의 게임을 정말 좋아하고 인생 게임인데, 그런 게임을 만드는 장인들, 그런 분위기와 개발 문화를 우리가 받아들이고 싶었다. 거기서 이제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것, 우리의 느낌으로 조금 더 캐주얼하면서 그 안에서도 깊이가 있도록. 즉 어려운 게임이기보다는 장인들이 만드는 디테일한 게임을 우리도 만들고 싶었다. 아름다운 세계관, 조작의 기쁨이 있는. 그런 게임을 추구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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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 서비스로 진행하는데, 자체 클라이언트를 제공하나? 스팀 같은 기존 서비스는?


김영모 : 자체 클라이언트로 자체 런처를 사용한다. PC버전은 역시 모바일 버전에 비해서 해상도나 조작 면에서 좀더 향상이 있다. 직접 PC 서비스를 하려고 하는데, 스팀 같은 외부 마켓은 여러가지 가능성을 보고 있어서 좀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콘솔은 계획은 있으나 동시 출시는 어렵다. 글로벌 동시로 1편이 서비스했던 국가는 어지간하면 다 서비스 하고자 한다.

● 티저 트레일러에서 보여준 그래픽이 좋았다. 앞서서도 새로운 스파인 모션 등 그래픽을 강조하셨는데 외형적으로 추구한 바는 무엇인가?

김영모 : ‘별이 되어라 2’ 는 컷씬을 어디서 찍더라도 매우 좋은 영화 장면, 애니메이션 장면 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다. 아트 팀에게도 지속적으로 요구한 부분이다. 특히 음영을 강하게 써서 극적인 표현을 하고 싶었다. 마치 렘브란트의 회화처럼. 기존에 2D 그래픽으로 회화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게임이 많고, 이들을 참고하기도 했고 우리 스스로 솔루션을 만들어내가면서 훨씬 발전한, 보기 좋은 화면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 게임 내 성장 요소, 수집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또 4명의 캐릭터를 조합하는 방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김영모 : 전투는 기본적으로 속성이나 적의 특징에 맞춰서 대응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한 파티의 캐릭터들이 연계되고, 속성, 버프, 특성들을 조합해서 싸운다. 캐릭터마다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한 속성으로 계속 공격하게 되면 적이 특정 속성에 면역이 생긴다. 그럼 이제 다른 상성 속성이 공격해야 한다. 그렇게 지속적으로 주인공이 다른 캐릭터로 바꿔가면서 다른 속성으로 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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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다지 좋아하는 질문은 아니지만 한번 확인차 여쭙겠다. 플린트는 요즘 유행하는 NFT 게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김영모 : 현재 우리 게임은 재미에 가장 초점을 두고 있고 게임의 여러 가능성을 타진하고는 있지만 그쪽으로 특화된 게임을 만들려고 하지는 않는다. 지금 중요한 건 우리의 역량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는거다. ‘별이 되어라 2’ 의 개발 인력은 90명 정도고 출시 전까지 120명까지 채울 건데 그중 가장 오래 일한 사람은 저와 17년을 함께했다. 이렇게 ‘별이 되어라’ 이해도가 높은 사람들이다. 우리가 고퀄리티 게임을 장담할 수 있는건 타협 없이 그래픽, 사운드, 재미 모두를 개발진이 원하는 퀄리티를 뽑아내고 출시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 게임에 준비된 엔드 콘텐츠는 무엇이며, 후반부는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는가?

김영모 : 레이드와 PVP가 엔드 콘텐츠 중심이다. 1편도 도 스토리를 보면서 맵을 다 깨는게 목표이고 그리고 그 뒤부터 시작인 게임이었는데, 사실 그때 열심하던 게임인 ‘WoW’ 도 만렙부터 시작이라고 하지 않았나. 그런 영향이 있다. 스토리를 모두 깨고나면 이제 시작이다, 이런 느낌.

스토리를 다 깨고 나서 던전들의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 그럴수록 파밍의 깊이가 깊어진다. 일회성 필드가 아니라 엔드 콘텐츠에서도 계속 쓰이는, 그런 필드에서만 파밍할 수 있는 요소가 있고 그걸로 캐릭터를 성장시킨다. 버려지는 리소스가 없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었다. 1편에서 실수한 부분이 초반 지역이 버려지도록 한 것이었다. 그래서 나중에 월드 레벨을 올려서 초반 지역도 충분히 가치있는 파밍 필드가 되도록 했다.

무한의 탑, PVP, 레이드, 그리고 주간 콘텐츠까지 그렇게 계속 엔드 콘텐츠를 순환시킨다. 개인적으로는 콘텐츠를 많이 준비하는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2D MORPG로 어떻게 넓은 월드의 느낌을 줄까, 하는 고민이 있었고 월드를 꾸준히 활용하면서 맵 안에도 여러 기믹이 있도록 했다. 벨트스크롤 방식이니까 고전 D&D 게임처럼 맵을 파고드는 느낌이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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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 총 분량은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일까?


김영모 : 컷씬 스킵 없이 간다면 정말 길다. 내용 자체는 단방향으로 메인 스토리를 쭉 플레이하게 된다. 튜토리얼까지도 풀더빙이며 덕분에 훨씬 몰입감이 있다. 저희가 스토리텔링을 위해 동원할 수 있는건 다 넣고 있다. 1편보다 더 큰 세계관으로 스토리를 만들어놓고, 기존의 스토리를 정리해주는 역할도 하면서 더 나아진, 세련된 연출을 선보이고자 한다.

‘별이 되어라’ 1편은 플린트를 탄생시킨, 플린트가 있게 해준 작품이기에 시장 성적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 그래서 2편이라는 정식 넘버링이 가진 무게감이 크다. 개발진이 그대로 이어지는데 정말로 진짜 2편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 제가 직접 스토리를 썼고, 8명 정도의 스토리/연출 팀이 함께 작업중인데 캐릭터 CV 등을 동원해 각 캐릭터성도 크게 강조할 생각이다.

업데이트는 스토리와 콘텐츠 중심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1편 때는 팀이 완벽하게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어렵게 라이브를 시작했다보니 다소 미흡하게 진행된 감이 있다. 현재는 디렉터가 대표이사라는 점에서 빠른 의사결정, 그리고 회사의 재원 투입 등에서 훨씬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그래서 보다 빠르고 유저친화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 런칭 시점의 게임 분량은 어느정도인가? 스토리나 콘텐츠 분량을 대략적으로 설명한다면.

김영모 : 게임의 스토리가 기본적으로 12명의 베다의 기사를 물리치는 내용이다. 한 시즌마다 한명의 베다의 기사를 처치하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그리고 오픈 스펙에서는 주인공이 그중 한명의 베다의 기사를 처치하는 스토리를 다룬다. 그리고 매 업데이트마다 새 기사를 처치하러 새로운 스토리가 이어진다.

오픈 스펙에서 등장하는 메인 보스가 총 7명이고, 최종 보스가 바로 앞서 이야기한 베다의 기사 중 한명이다. 업데이트 주기는 최대한 유저가 원하는 수준으로 맞추고자 한다. 너무 빠른게 좋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너무 느려도 안된다. 출시 이후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들의 플레이 패턴, 콘텐츠 속도, 레벨 속도를 보고 추세를 보고나면 서비스 초반에 정립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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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앞으로의 서비스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김영모 : 다음 FGT를 올해 3분기 정도로 보고있다. 이후 클로즈 베타를 진행하고 문제 없이 진행된다면 올해 안 출시를 예상하고 있다. 일단 액션 RPG 인 만큼 타격감 등 플레이어 만족도 면에서 테스트가 많이 필요하다. 직접 컨트롤하고, 회피하고, 조작 난이도도 살펴봐야 한다.

● 요즘 모바일에는 자동 플레이 게임이 워낙 많고, 그 부분에 대한 갑론을박도 있다. 직접 컨트롤하는 게임을 만들면서 부담은 없었나.

김영모 : 저희도 걱정은 했는데, 이게 레퍼런스를 봐야 안심이 된다고, 그래서 ‘원신’을 보고 많이 안심했다. 게임이 재미있으면 되는구나. 오토냐 수동이냐가 문제가 아니라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다. 그래서 우리 게임이 오토가 아니 수동 전투라서 그게 장점이다, 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저 그게 다른 점일 뿐이고, 게임이 재미있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게임 트렌드가 너무 급격히 바뀌어서 우리가 준비한걸 다 해놓아야 마음이 놓인다. 어디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가, 보고 다 투입한 다음 이게 우리가, 플린트가 할 수 있는 최대구나. 역량의 최대치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야 조금 마음이 편해진다.

● 그래서 확실히 그냥 모바일 게임, 이라고 하기보다는 PC, 모바일을 포함한 멀티 플랫폼에 가까운 느낌이 든다.

김영모 : 그렇다. PC로 갔을 때 충분히 더 아름답게 보이도록 신경을 썼다. 그리고 물론 모바일 최적화도 충분할 것이다. 2D 기반이니까. 3D 게임은 엔진 트렌드 변화에 너무 민감한 편인데, 2D는 그런 부분은 적다. 2D 게임들 중 지금 보아도 훌륭한 영상미를 가진 게임들이 많다. 2D의 장점이라면 역시 액션을 더 직관적으로, 쉽게 알아보도록 하는 부분이고 타격 판정도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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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게이머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김영모 : 정말 열심히 만들었고. 그 열심히 만든 흔적을 결과물을 통해서 체험하실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 게임개발자는 재미있는 게임을 열심히 잘 만들어내어 결과물로 증명해야 한다. 그만큼 좋은 게임을 선보이겠다. 감사하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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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컨셉 도둑질한 원조 원신급 게임
22.03.18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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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 : 내가 하니 까면 안됨 별되 : 내가 안하니 까도 됨 이 차이임
22.03.18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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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3.18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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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그런걸 "표절", "도둑질"이라고 하기로 했어요
22.03.18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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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다른 회사 아트 훔쳐서 하는 쓰레기겜
22.03.18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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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 좋다 드래곤즈크라운 느낌.. 잘좀 만들어주세여
22.03.18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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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한글화좀
우리는 그런걸 "표절", "도둑질"이라고 하기로 했어요 | 22.03.18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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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한글화좀
그걸 표절이라는 겁니다. | 22.03.18 15: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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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한글화좀
일러스타일은 드래곤즈 크라운거 훔치고 몬스터나 적들 디자인은 닥소거 훔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안부끄러반... | 22.03.18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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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잔왕
일러스타일뿐만 아니고 도트움직임까졍... | 22.03.18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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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한글화좀
이런 유저들때문에 표절 / 도둑질이 그냥 당연하게 하는거야.. | 22.03.18 2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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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옳은 말씀. 아트웍 컨셉이 비슷하다고 표절이라고 하는건 비약이 심합니다. 인상파화가 전부가 모네표절이라고 떠는는 격이죠. | 22.03.19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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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애네들한테 구구절절 말해봤자 타진요한테 말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저 자기 말이 옳은 거고 님은 표절 찬성하는 도둑편이 되는 거죠. | 22.03.19 20:49 | | |

(IP보기클릭)124.63.***.***

스뎅에 실버
이전에 비슷한 아트워크조차 없었고 드크 이후에 발매된 드크와 매우 흡사한 디자인을 가진 게임은 그럼 뭘 보고 그렸을까요? 갑자기 머릿속에 탄산이 뽕 하고 터져서 우연의 일치로 누가봐도 정말 비슷한 결과물을 내었다고 하면 사람들이 믿어줄까요? | 22.03.19 2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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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아트스타일 부터 나 배꼈소 인데 뭔 말이 그렇게 김? | 22.03.19 2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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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이번에 공개한 2는 좀 비슷한데? 하는 느낌이긴 한데 1은 진짜 영락없이 파쿠리 같은 느낌이 있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 22.03.20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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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드래곤즈 크라운은 애초에 캡콤 것들의 정신적인 후속작이라고 언급했음. 와우도 온갖 컨텐츠들의 비빔밥 같은 부분이 있지만 표절이라고는 안한다. 은근슬쩍 베껴도 되고, 대놓고 베껴도 되는데 기본적으로 우리는 이러이러한 것들에 영향을 받았고 참고 했다고 언급하고 인정하고 시작하는 것과 아닌 것은 천지차이지 | 22.03.20 0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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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초기 별이되어라보면 이딴소리 못할텐데 | 22.03.20 0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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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초기 별되 욕먹었던게 오보로 무라마사 그대로 가져다 쓴거 들켜서 아닌가? 혹시 그건 잊고 말씀하시는건가요? https://bbs.ruliweb.com/psp/board/300002/read/1355526 | 22.03.20 12:12 | | |

(IP보기클릭)2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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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이렇게나 자세히 설명해줘도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글의 설명을 보는게 아니라 글 내용의 표절아님! 이것만 보고 그냥 댓글만 답니다. 그냥 그렇게 귀닫고 모른걸 무식한티 내며 살라고 하고 지나가세요. 글쓴님 에너지 낭비입니다. | 22.03.20 1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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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제대로 보시긴했나요? 보면 아예 같은 그림 그대로 가져가 가서 쓴겁니다 | 22.03.20 15:38 | | |

(IP보기클릭)59.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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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님이 말한 복붙이요 | 22.03.20 15: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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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일단 드래곤즈 크라운은 제쳐두고 아래쪽은 겹쳤을때 완전하게 동일한경우라서 복붙임 | 22.03.20 17:06 | | |

(IP보기클릭)59.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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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그 말씀하신 겹쳤을때 동일한 거라구요 아예 보지도 않고 너는 틀렸다 라고 가르치시네요 ㅋㅋ | 22.03.20 18:53 | | |

(IP보기클릭)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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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아니 법만 지키면 그만이라는 게 아니잖아여;; 법만 지키면 도덕이랑 윤리는 무시해도 되나여? 저작권상 표절침해가 아니라고 말하고 싶으신 건 알겠는데 상도덕상 너무하잖요. | 22.03.20 19:02 | | |

(IP보기클릭)119.192.***.***

시라사카 코우메P
이건 별되내용이 아니고 소울하트라는 다른 모바일게임입니다. 링크를 들어가셔서 한번 보시고 댓글을 쓰셔요 | 22.03.20 22:53 | | |

(IP보기클릭)115.31.***.***

천잔왕
딱 그생각함ㅋㅋ | 22.03.21 01:58 | | |

(IP보기클릭)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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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저작권에 문제가 없으니 저렇게냈겠죠, 안 걸릴정도로만 딱. 애초에 저작권이 문제가 되면 우리보다 게임사가 더 잘알겠죠? 여기 사람들이 저작권을 몰라서 화가났을까요? 그 안걸리는 선에서 남의 아이디어를 가져다 쓰는것 때문에 화가난겁니다. 중국의 베끼기 때문에 화난 사람들에게 "그건 합법이니 문제될것 없습니다. 국제법과 판례 알려드릴태니 참고하세요" 같은 행동을 하고계시네요. 핀트를 전혀 못잡고있음. 문제는 양심인데. | 22.03.21 03:23 | | |

(IP보기클릭)114.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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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당신을 법에 저촉되지 않을정도로만 반 죽인다음 과실치상이라 처벌불가 벌금형 땅땅땅 그럼 느 자식은 '아, 정말 판례와 헌법에 충실한 판결이군요' 하고 반신불수 된 몸을 휠체어에 얹은상태로 박수칠거임? 개웃기네 진짜 ㅋㅋ | 22.03.21 05:27 | | |

(IP보기클릭)21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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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kyforever
아니 님이 말한 그 똑같이 베낀 거라고 겹쳤을 때 똑같다고 ㅋㅋㅋㅋ 뭐? 자연물은 생김새상 유사할 수 밖에 없어? 저게 지금 딱 겹치는데 그소리가 나오나 ㅋㅋㅋㅋ 그리고 자연물은 베껴도 된다고 누가 그럼? 사람들이 증거를 가져다 이야기를 해줘도 혼자 딴소리하네 벽에다 대고 이야기 하나? | 22.03.21 05:49 | | |

(IP보기클릭)121.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lueskyforever
말씀 하신 던전앤드랜곤의 기획자가 드래곤즈크라운 기획자가 동일 인물입니다. 모르시는거 같아서 참고하시라고.. | 22.03.21 07:52 | | |

(IP보기클릭)175.19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lueskyforever
소위 말하는 Legal mind 로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그건 법조계쪽에서나 통하지 일반인한테는 의미가 없음. | 22.03.21 09:21 | | |

(IP보기클릭)210.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lueskyforever
지금이야 그림체만 가져와서 쓰고 있지만 예전에는 욕 먹을만 했습니다. 오보로 무라마사의 게임상 시대 배경에 따라 결정된 여러 요소들이 한국게임에서 놀라울 정도로 똑같게 구현되었다는 건 당연히 의혹을 만들 수 밖에 없죠. 그리고 저작권 판례라고 링크하나 툭 던져놓으시는데, 실제로 저작권은 그렇게 일률적으로 법리를 해석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그 근거다!"라고 하시는 건 굉장히 위험한 사상입니다. 저작권에 관해 논할 때는 항상 맥락이 동반되며, 오히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저작권자가 보호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님의 생각은 원저작자의 권리를 싸그리 무시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위에 댓글 다신 분의 표현을 빌려서, 그것이 Legal mind라고 할 수 있느냐 하면, 그것조차 아니란 말입니다. | 22.03.21 09:45 | | |

(IP보기클릭)58.7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lueskyforever
맞는 말이에요. 하지만 우리는 게이머잖아요? 법도 중요하지만 그 외의 것들도 많아요.. 본문 먼저 보고 댓글 봤는데 다크소울, 드래곤즈 크라운 생각이 났어요. 예전 90년대에 "체인지"라는 영화가 생각나네요. 일본 원작과 표절시비가 걸려서 이슈화 되자 감독이 말하기를. "99를 모방하고 1을 창작했어도 그건 창작이 맞다" 전 그런 이야기엔 동의 못하겠더라고요. | 22.03.21 10:00 | | |

(IP보기클릭)221.155.***.***

루리웹-2731079183
이런식이면 오크 엘프 드워프 나오는 것들은 전부다 표절이라고 ㅋㅋ 던전앤 드래곤 자체도 표절작이네 | 22.03.21 10:37 | | |

(IP보기클릭)39.7.***.***

시라사카 코우메P
이거 제가 만든 비교 이미진데 이건 별되도 아니고 리소스 째로 갖다 쓴거라서 별되에 갖다댈 수 있는 사례도 아닙니다. 별되는 아트 스타일을 베낀 경운데 여기서 베꼈다는건 그대로 만들었다가 아니라 비슷하게 만들었다 거든요. 이건 정말 넓은 범위를 포함하는 말이기 때문에 단순히 그걸로 표절이다 아니다 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 언급하신 사례는 급이 다른 문제에요. | 22.03.21 10:39 | | |

(IP보기클릭)183.107.***.***

지평선 부메랑
원신처럼 | 22.03.21 10:53 | | |

(IP보기클릭)58.76.***.***

누요
딱 예상했던 그대로 이야기가 나오네요. ㅋㅋㅋㅋ 핑계 많은 자들은 항상 자신의 이야기를 대중적인 것으로 포장하려는 습성이 있죠. 그런 식으로 따지면 영화에 필름을 처음 사용한 영화만이 표절이 아니라는 건가요? 모방과 표절을 혼동하지 하세요. ㅋㅋ;; | 22.03.21 11:18 | | |

(IP보기클릭)59.24.***.***

BEST
아트 컨셉 도둑질한 원조 원신급 게임
22.03.18 12:14

(IP보기클릭)220.124.***.***

루리웹-6023764379
원신은 빨면서 이걸 욕하는 이유를 모르겠는. 루리웹 덕후들 최애게임이 원신 아닌가. | 22.03.18 14:24 | | |

(IP보기클릭)112.168.***.***

BEST
늑대의노래
원신 : 내가 하니 까면 안됨 별되 : 내가 안하니 까도 됨 이 차이임 | 22.03.18 14:48 | | |

(IP보기클릭)125.133.***.***

늑대의노래
루리웹에서 원신 안하는 애들이 더 많을텐데 존나 1차원적이네 | 22.03.18 14:51 | | |

(IP보기클릭)220.117.***.***

늑대의노래
둘다 욕하면 되나요? | 22.03.18 15:02 | | |

(IP보기클릭)1.238.***.***

쳇젠장할
둘다 욕하는게 맞죠 | 22.03.18 15:17 | | |

(IP보기클릭)223.38.***.***

텟님
사실 둘다 안하면서 욕해! | 22.03.18 15:19 | | |

(IP보기클릭)175.194.***.***

늑대의노래
원신도 욕처먹을껀대 젤다 야숨 배낀거로 | 22.03.18 15:39 | | |

(IP보기클릭)59.24.***.***

늑대의노래
난 원신 안빠는데? 원신은 쓰레기 짱■ 부산물이잖아 | 22.03.18 15:50 | | |

(IP보기클릭)58.121.***.***

십이수혐오를멈춰주세요
치...치사하게 팩트를 들고오다니.. | 22.03.18 16:18 | | |

(IP보기클릭)218.146.***.***

내일또한번더
모르는 소리! 우리들은 2차원에 인생 꼴아박았다고! | 22.03.18 18:43 | | |

(IP보기클릭)218.146.***.***

십이수혐오를멈춰주세요
요즘 인터넷에 보면 그냥 눈에 불을 켜고 깔거 없는지 찾고 다니는 사람들 뿐이네. 애초에 이런분들 애플 아이폰 배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안쓰고 계시겠죠? 맥 OS 배낀 윈도우도 안쓰겠고.카트라이더 한번 안했을거고, 크아 한번 안했을테고? 원신을 하든 안하든, 별이 되어라를 하든 안하든 자신들 생활에서 배낀 물건 하나 안쓰는 사람이 있나? | 22.03.18 22:41 | | |

(IP보기클릭)59.7.***.***

늑대의노래
전 둘다까는데요 그리고 원신은 쳐다보지도않는데 | 22.03.18 22:51 | | |

(IP보기클릭)58.239.***.***

neonz
그중 배껴다고 안까인경우가 있나 다 까였던것들인데 그런게 배껴다고 까는것도 못할 이유가됨? | 22.03.19 12:37 | | |

(IP보기클릭)121.140.***.***

늑대의노래
뭔 소리임. 원신도 젤다 빼꼈다고 욕 오지게 쳐먹었는데 ㅋㅋㅋ 누가보면 원신은 덮어놓고 칭찬한 줄 알겠네. | 22.03.21 10:46 | | |

(IP보기클릭)221.145.***.***

늑대의노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정확한 걸 기대하시면 안되는거에요 ㅋㅋㅋ 그냥 자기들 기분 맞춰서 추천 박고 비추 주고 하는곳인데요 뭘.. | 22.03.21 18:27 | | |

(IP보기클릭)220.89.***.***

늑대의노래
원신이 얼마나 까이는데.. | 22.03.22 10:47 | | |

(IP보기클릭)182.209.***.***

늑대의노래
원신은 반반이지 빠와까가 공존함 ㅋㅋㅋ | 22.03.22 21:23 | | |

(IP보기클릭)112.171.***.***

고드릭...
22.03.18 12:21

(IP보기클릭)115.90.***.***

BEST

22.03.18 12:23

(IP보기클릭)119.195.***.***

MarieRose

이 장면은 캡콤 던전앤드래곤의 오마주였죠. | 22.03.18 13:12 | | |

(IP보기클릭)115.23.***.***

gunpowder06
드크 신작좀 나왔음... | 22.03.18 13:55 | | |

(IP보기클릭)211.223.***.***

gunpowder06
이거뿐만 아니라 드크라는 게임 자체가 던전앤드래곤의 오마주죠 ㅋㅋ | 22.03.18 17:49 | | |

(IP보기클릭)49.236.***.***

MarieRose
PD인가 디렉터가 캡콤 D&D 개발자였던걸로 알고 있네요.. | 22.03.18 20:20 | | |

(IP보기클릭)58.122.***.***

gunpowder06
오마주 까지는 납득. 하지만 모든걸 다 표절 ? 저건 선넘었지 ㄴㅐ 주변에 별되 하는샊들 보면 인기없으면 표절 당한게 잘못이라며 쳐 하더라.. | 22.03.18 23:02 | | |

(IP보기클릭)211.176.***.***

gunpowder06
어디서 많이 본듯한 느낌이었는데 이거군요 | 22.03.19 23:18 | | |

(IP보기클릭)220.85.***.***

지평선 부메랑
주변에 별되하는 사람이 있다고?;; 다른건 모르겠고 마지막 멘트땜에 좀 그렇다 | 22.03.20 20:47 | | |

(IP보기클릭)183.97.***.***

바닐라웨어 겜 비쥬얼인건 참 좋은데.......
22.03.18 12:27

(IP보기클릭)110.15.***.***

루리웹-9590033497
제목에는 morpg 라고 했는데, 말씀하신대로 바닐라웨어의 인상적인 게임이 횡스크롤 기반의 액션롤플레잉들이다보니 바로 '그란 나이츠 히스토리'랑 몇 가지가 떠오르는 영상이네요. 과연 감각이나 평가도 바닐라웨어스러우면 좋겠는데.. 아무래도 그건 무리겠죠? | 22.03.18 13:09 | | |

(IP보기클릭)121.167.***.***

소년 날다
바닐라웨어 게임들이 아트적으로는 좋지만 게임 평 자체는 그렇게 썩 좋은 느낌은 아니었던거 같은데, 따라하는 게임들이 그건 닮지 말아야 합니다. | 22.03.19 14:29 | | |

(IP보기클릭)110.15.***.***

카즈셀
최근 들어 조금 주춤했지, <프린세스크라운>때부터 적어도 <그란 나이츠- >때까지는 매무새에 문제가 있을지언정 나름 독특한 게임성을 칭찬받았다고 생각했는데.. 요새는 또 그건 아닌 모양이군요. 올드게이머라서 요즘 흘러가는 추세를 잘 몰랐습니다. 죄송합니다. | 22.03.19 14:38 | | |

(IP보기클릭)175.209.***.***

카즈셀
ps2 오딘스피어도 꽤 게임평 좋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아닌가요? | 22.03.19 21:17 | | |

(IP보기클릭)211.202.***.***

여우할아버지
플스2때는 그래픽이 기기 사양을 넘어버려서 특정보스전(오데트등) 에서 느려짐 현상이 있기도 했고 전투부분이 프린세스크라운과 비슷한 스타일이라서 전투 호불호가 있었을거에요. 플스4용 확장판에선 해결됐지만 | 22.03.19 21:57 | | |

(IP보기클릭)175.209.***.***

mikhaile
아....오데트는 진짜 엄청나긴 했죠.....ㅋㅋㅋ.... | 22.03.19 22:03 | | |

(IP보기클릭)124.54.***.***

카즈셀
오딘스피어, 드래곤즈크라운 정도 따라할 수 있으면 성공이죠. 오딘스피어는 발매 당시 사양(랙)문제로 욕 먹은거지 작품 자체 평은 좋았고, 드래곤즈크라운은 던드 후속작이란 기대 때문에 올드팬한테 욕 먹었지만 100만장은 넘게 팔렸을겁니다. | 22.03.21 10:08 | | |

(IP보기클릭)220.77.***.***

수동조작이면 손맛 있었으면 좋겠다
22.03.18 12:32

(IP보기클릭)121.167.***.***

바닐라웨어2D + 소울류 분위기와 디자인 + 마지막엔 원신......하아...
22.03.18 12:33

(IP보기클릭)211.178.***.***

록펠하임
앞에 두갠 알겠는데 원신은 어떤부분 말씀하시는지? | 22.03.18 14:07 | | |

(IP보기클릭)218.52.***.***

록펠하임
원신은 표절당해도 할말 없을텐데.. | 22.03.18 14:14 | | |

(IP보기클릭)175.210.***.***

록펠하임
저 요정 말하는거면 내가 아는건 젤다 나비가 더 먼전데 | 22.03.19 06:53 | | |

(IP보기클릭)125.133.***.***

BEST
ㅋㅋㅋ 다른 회사 아트 훔쳐서 하는 쓰레기겜
22.03.18 12:55

(IP보기클릭)123.212.***.***

기대해봅니다
22.03.18 13:02

(IP보기클릭)211.224.***.***

디자인이 묘하게 배낀느낌이... 모바일에 표절이라니... 진짜 양심 다팔아먹은 조합
22.03.18 13:09

(IP보기클릭)103.66.***.***

드래곤크라운즈2 아닙니까
22.03.18 13:10

(IP보기클릭)121.174.***.***

혼술혼밥혼송
아닌데요???? 드래곤크라운즈M 입니다. | 22.03.18 13:13 | | |

(IP보기클릭)123.25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035011626
이정도는 넘어 갑시다 좀 ㅋㅋㅋ | 22.03.18 19:28 | | |

(IP보기클릭)119.195.***.***

이 바닥이 다 그렇지 뭐.
22.03.18 13:10

(IP보기클릭)223.39.***.***

왜 엘든링이 보이냐?
22.03.18 13:11

(IP보기클릭)182.210.***.***

닝겐눈눈
접목의 고드릭 | 22.03.18 14:56 | | |

(IP보기클릭)106.249.***.***

짭딘스피어
22.03.18 13:16

(IP보기클릭)180.229.***.***

와 지린다. 저런건 페키지 게임으로 나와야 될 것 같은데... 또 어떤 뽑기가 있을라나...
22.03.18 13:22

(IP보기클릭)221.158.***.***

재미있을란가?
22.03.18 13:22

(IP보기클릭)211.34.***.***

이야 이거 2탄 나오네.. 1탄 처음나왓을때 아직도 기억나는.. 바닐라웨어 게임 고데로 이미지 베껴다 쓰던 게임 ㅋㅋ
22.03.18 13:24

(IP보기클릭)223.38.***.***

별되 올만에 드가니까 그동한 초월이니 뭐니 했던거 다 압축해놓고는 임팩트로 이름만바꿔서 또 초월하고있더라...ㅋㅋㅋㅋㅋ
22.03.18 13:36

(IP보기클릭)223.38.***.***

CEDragon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끔찍하네요 ㅋㅋ | 22.03.18 13:43 | | |

(IP보기클릭)106.249.***.***

오딘스피어 느낌 하나로 초기부터 시작했다가 진짜 나중엔 해도해도 너무 한다 싶은 인플레로 접었는데, 아직도 오딘스피어 느낌을 못내네.
22.03.18 13:44

(IP보기클릭)115.23.***.***

아트만 보고 순간 드크2 인줄 ㅋㅋㅋㅋ 제목보고 응?
22.03.18 13:55

(IP보기클릭)121.131.***.***

원작자 애들이 손놓고 있으니 몇년지나면 원조라고 우기겠네 ㅋㅋ 원조애들도 이런 컨셉으로 게임좀 만들지;;;
22.03.18 14:27

(IP보기클릭)111.91.***.***

표절이 뭔 상관이냐 원신 롤처럼 흥하면 그만이지 ㅋㅋㅋ
22.03.18 14:27

(IP보기클릭)119.204.***.***

이시국에?
솔찍히 롤 원신 돈버는 사이즈보면 이게 맞는말같음 | 22.03.19 15:59 | | |

(IP보기클릭)222.102.***.***

이시국에?
베끼면 나라망신이지 뭐 근데 돈버는 넘은 님말대로 상관없다만 같은 국적 국민들은 뭐 죄냐? 괜히 메이드 인 차이나 욕먹는 이유를 설명해줌? | 22.03.21 17:01 | | |

(IP보기클릭)125.141.***.***

no spelling
원신이 중국망신 시켰나? 메이드 인 차이나가 표절때문에 욕했던거였음? ㅋㅋㅋㅋ 적당히좀 처하셈. | 22.11.29 21:34 | | |

(IP보기클릭)121.130.***.***

근데 묘하게 엘든링도 섞인 것 같은 느낌이;;
22.03.18 14:31

(IP보기클릭)110.15.***.***

캐터플라이
아무래도 그때 그때 흥행하는 유행템이란 게 있다보니- 윗 댓글 중에도 있지만, 다크소울이나 엘든링 같은 현실이 왜곡된 마수들의 디자인도 있는 거 같아요. 아무래도 지금은 그게 먹히는 시기니까요. | 22.03.18 14:49 | | |

(IP보기클릭)125.141.***.***

캐터플라이
분위기나 아트 디자인 느낌은 다키스트 던전 느낌이 많이 나네요. 어차피 서양 중세 판타지 + 크툴루 타입의 괴물이면 생각하는게 다 고만고만하게 나오기도 하고요. | 22.11.29 21:35 | | |

(IP보기클릭)118.235.***.***

아직도 나오는구나..
22.03.18 14:31

(IP보기클릭)121.163.***.***

요즘 2d 게임이 흔치않아서 잘됬으면 좋게음
22.03.18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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