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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유니티 엔진 최신 버전 ‘Unity 2020.1’ 출시

조회수 592 | 루리웹 | 입력 2020.07.24 (09:58:18)
[기사 본문]

- 신규 기능 및 개선 사항 포함한 최신 버전 ‘Unity 2020.1’, 직관적인 워크플로 제공 및 생산성 향상

- 디자인 업데이트로 패키지 관리자 경험 개선, 워크플로 및 툴, 그래픽, 멀티 플랫폼 지원 등 전방위 변화

- 최근 Bolt 비주얼 스크립팅 에셋 인수 및 유니티 엔진에 통합, 모든 개발자들에게 무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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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유니티 엔진 최신 버전인 Unity 2020.1을 공개했다.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 테크놀로지스(https://unity.com/kr)가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 ‘Unity 2020.1’을 출시했다. Unity 2020.1은 보다 직관적인 워크플로를 제공하고 제작 환경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 및 개선했다. 


Unity 2020.1은 편의성을 향상하고 안전성을 강화를 통한 고성능 플랫폼을 제공해 이용자들의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목표를 실현 가능하게 한다는 원칙하에 개발됐다. Unity 2020.1은 패키지 관리 디자인과 워크플로 및 툴, 그래픽 등 전반에 걸친 다양한 신규 기능과 업데이트를 포함한다. 


먼저 패키지 관리자 경험을 대대적으로 향상했다. 새로운 레이아웃과 아이콘 등 UI를 개선했으며, 디자인 업데이트로 편의성을 높이고 커스텀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에디터 및 팀 워크플로는 툴셋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고 워크플로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 동시에 작업의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도록 개선됐다. 


프로그래머 툴 업데이트는 사용성 개선과 워크플로 안정화에 주안점을 뒀다. 버튼 하나로 릴리스 모드와 디버그 모드를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으며 네이티브 디버깅 기능이 추가되는 등 편의성을 향상했다. 


2D 기능 및 아티스트 워크플로도 개선했다. 패키지 관리자로 버스트 컴파일러와 콜렉션 패키지를 설치해 2D 애니메이션 성능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스트라이프 셰이프 메시 베이킹으로 메시 데이터를 수정과 동시에 저장하고 런타임시 불러올 수 있다. 2D 물리 엔진의 위치 제약 설정을 개선하고 모든 2D 물리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샘플 프로젝트도 제공한다. 또한 시네머신 2.5 버전이 정식 패키지로 제공돼, 코드를 작성하지않고도 동적인 카메라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 


그래픽과 품질 확장 면에서는 유니버셜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카메라 스태킹을 사용해 여러 카메라의 출력을 중첩시킬 수 있게 되었다. CPU 및 CPU 라이트매퍼의 샘플링이 개선되고 일반적인 라이트매핑 제작이 더 간편해졌으며, 라이트맵 쿠키 지원도 제공한다. 씬의 전역 조명에 영향을 미치는 오브젝트를 확인하거나 여러 씬에서 사용되는 조명 설정을 동시에 변경할 수도 있다. 


플랫폼 지원 측면도 강화됐다. 새로운 입력 시스템이 정식버전으로 제공되어, 프로젝트 로직과 별개로 다양한 최신 커스텀 기기에 액션을 바인딩할 수 있다. AR 파운데이션에서 유니버셜 렌더 파이프라인를 공식 지원하며, ARKit, ARCore, 매직리프, 홀로렌즈 지원 기능도 개선했다. 간소화된 UI로 AR(증강현실) 및 VR(가상현실) 활성 소요 시간이 대폭 단축됐다. 2019.3부터 지원해온 차세대 엑스박스(Xbox) 및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 개발도 계속된다. 


더불어 에디터에 HDR(High Dynamic Range) 디스플레이 지원을 추가해, HDR이 지원되는 디바이스용 빌드를 별도로 만들지 않고 광범위한 컬러와 밝기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유니티는 개발사 루디크(Ludiq)에게서 Bolt 비주얼 스크립팅 에셋을 인수, 유니티 엔진에 통합해 모든 유니티 사용자들이 Bolt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Bolt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게임이나 앱의 로직을 보다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비주얼 스크립팅 에셋으로 사용자에게 탁월한 비주얼 스크립팅 경험을 제공한다.


 

Unity 2020.1 세부 개선 사항 

 

 

1. 패키지 관리자 디자인 업데이트


- 새로워진 아이콘과 레이아웃 개선, UI 업데이트 등으로 패키지 상태를 간편하게 구분

 

- 패키지 관리자 UI에 명확한 레이블과 경고 섹션 추가, 사용 중인 프리뷰 버전의 패키지를 쉽게 파악

 

- npm scope로 처리한 레지스트리와 저장소 하위 보관 폴더의 Git 패키지에 적용되는 인증 지원으로 커스텀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는 신규 옵션 제공



2 에디터 및 팀 워크플로


- 프리팹 에셋을 편집하는 동시에 씬 컨텍스트나 부모 프리팹 시각화 가능

 

- 임포터 개선. SketchUp에서 가져온 오브젝트의 커스텀 프로퍼티를 새로운 축 전환 설정에 따라 임포트하고, DCC 프로그램에서 메시를 다시 열지 않고도 축 임포트 문제를 해결 가능

 

- 에셋 임포트 파이프라인 v2 기본 적용

 

- 2GB 이상의 직렬화된 파일 지원, 상태 바 표시

 

- 집중형 인스펙터 창에서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인스펙터 정보의 간편한 확인

 

- 새로운 Progress API와 백그라운드 작업 창을 통해 효율적으로 작업 진도 추적


 

3. 프로그래머 툴


- 프로파일러를 스탠드얼론 앱으로 실행해 에디터 프로파일링시 성능 오버헤드 감소


- Flow Event 기능으로 실행 중인 메인 스레드에 포함된 코드가 멀티 스레드로 구성된 코드의 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리는 상태를 빠르게 파악


- C# 디버깅 워크플로 개선으로 버튼 하나로 릴리스 모드와 디버그 모드를 간편하게 전환. 에디터는 기본적으로 릴리스 모드에서 C# 코드를 최적화 실행. 릴리스 모드의 경우 C# 디버거 추가로 디버그 모드 활성화


- 제네릭 유형의 필드 직렬화 지원


- Visual Studio 통합 기능을 패키지로 제공


- 버스트 컴파일러 1.3 사용 가능


- 네이티브 디버깅 기능 추가



4. 2D 기능 및 아티스트 워크플로 개선


- 버스트 컴파일러와 Collections 패키지 설치로 2D 애니메이션 성능 향상


- 2D 애니메이션 패키지에서 버스트 구성 요소와 로우 레벨 배열의 유틸리티 사용으로 스프라이트 메시 변형 처리 속도 향상


- 스프라이트 셰이프 메시 베이킹으로 메시 데이터를 수정과 동시에 저장, 런타임 시 리로드 가능해 런타임에 메시 생성 불필요


- 2D 물리 엔진에 Rigidbody2D XY 위치 제약 설정 개선


- 렌더링 사이클과 같은 속도로 물리를 업데이트하는 프레임별 자동 시뮬레이션, Edge Collider2D 업데이트 적용


- 모든 2D 물리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샘플 프로젝트 제공. 2D 기본 템플릿이 업데이트되며 미리 컴파일된 정식 2D 툴 등 신규 프로젝트 시 필요한 2D 툴셋 제공


- 시네머신 2.5 버전 정식 패키지 제공,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동적인 카메라 동작 구현



5. 그래픽스 및 확장 가능한 품질


- 카메라 스태킹으로 여러 카메라의 출력 중첩,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하나로 합쳐 출력 가능. 개발 중인 게임의 일시정지 메뉴에서 캐릭터의 다른 버전을 표시하거나, 메카 게임에서 조종석에 특별한 렌더링 설정을 적용하는 경우 등, 메인 카메라의 컨텍스트를 벗어난 부분을 렌더링할 때 응용가능


- GPU 및 CPU 라이트매퍼의 샘플링 개선, 라이트매핑 제작 간편화, 라이트맵 쿠키 지원 제공


- 컨트리뷰터/리시버 씬 뷰로 오브젝트가 씬의 GI(전역 조명) 영향 확인 가능. 조명 설정 에셋으로 여러 씬의 설정을 동시에 변경가능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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