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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시즌 2, 젠더락 클래스부터 군단장 레이드까지

조회수 32590 | 루리웹 | 입력 2020.01.11 (18: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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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빛나는 ‘로스트아크’가 어느덧 서비스 1주년을 맞았다. 이에 스마일게이트는 11일,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루테란 신년 감사제’를 열고, 약 230여 명의 유저들과 함께 앞으로 ‘로스트아크’가 나아갈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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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에 오른 금강선 디렉터는 “’로스트아크’가 서비스를 시작하고 벌써 1년이 흘렀다. 그간 참 많은 일이 있었다. 더 빨리 이런 자리를 마련하고 싶었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업데이트를 하다 보니 만남의 시간이 늦어졌다. 지방에서도 많이 오신 것으로 안다. 주말임에도 다들 시간을 내어 귀한 발걸음을 해주셨다. 오늘 행사가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여러분에게 큰 의미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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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뭇 유저의 호평을 받은 ‘로스트아크’ OST를 활용한 1주년 기념 연주가 있었다. 특히 이날 공연은 별도로 연주자를 섭외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곡을 만든 작곡가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 기타와 피아노를 치며 1주년의 의미를 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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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루테란 신년 감사제’에 참석한 유저들을 위하여 간단한 퀴즈 이벤트 ‘도전! 로.잘.알.’이 진행됐다. ‘오늘 행사의 주최자인 루테란의 왕 실리안이 좋아하는 선물이 아닌 것은?’과 같이 게임을 성실히 플레이한 유저라면 손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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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일 치열한 승부를 이어가는 ‘로스트아크’ 최초의 정식 e스포츠 리그 ‘로열 로더스’ 8강 진출자들도 ‘루테란 신년 감사제’를 축하하고자 참석했다. 무작위로 레드, 블루 두 팀으로 나뉜 선수들은 정식 경기를 방불케 하는 이벤트전으로 좌중의 환호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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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금 등장한 금강선 디렉터는 “오랫동안 문제에 대처하는데 급급하여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지 못했다. 여러분이 ‘상대적 갓겜’이라 부르는 것도 알고 있다(웃음). ‘로스트아크’는 ‘For All RPG FANS’라는 슬로건에서 출발했다. 호기롭게 내세운 이 슬로건이 서비스 내내 참 무겁게 다가왔다. 언젠가 이 슬로건에 부끄럽지 않은 날이 올 수 있다면 정말 행복하겠다”고 1주년 소감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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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OBT에 돌입한 ‘로스트아크’는 그간 경쟁전, 요새전, 로헨델과 욘 대륙, 실마엘 전장, 여정 퀘스트, 신규 각성기, MVP 시스템, T3 장비, 페이튼 프롤로그, 어비스레이드 미스틱, 에픽 레이드, 리버스 루인, 신규 클래스 창술사·암살자·홀리나이트 등을 업데이트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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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간 호감도 신뢰달성 NPC는 총 3,694,482명이며 호감도 포인트 누적 순위는 1위 실리안, 2위 칼스, 3위 레온하트 네리아, 4위 베아트리스까지다. 또한 에르제베트 대 크리스틴은 에르제베트가 69%로 크리스틴의 31%를 크게 웃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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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로 호평을 받은 섬으로는 1위 별빛 둥대의 섬, 2위 sys.landoftruth, 3위 메투스 제도, 4위 푸른 바람의 섬, 5위 부서진 빙하의 섬이 차지했다. 로팡섬 택배 배송의 경우 슈샤이어가 1위, 아르테타인이 2위, 베른이 3위, 애니츠가 4위, 루테란이 5위, 토토이크가 6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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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1년간 가디언 영혼 수확량 101,517,903개, 모코코 총 수확량 342,173,074개, 섬의 마음 총 획득량 16,512,206개, 클래스 총 생성 수 10,579,755개에 달한다. 무엇보다 2018년 11월 7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단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률 100%를 달성한 유저가 무려 438명이나 되어 놀라움을 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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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2020년 업데이트 로드맵이 발표됐다. 첫 째는 기존 레이드와 비교도 안되게 어려운 ‘도전, 시련 레이드’다. 해당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컨트롤이 매우 중요하며 최초, 최단 클리어 시 캐릭터명 등재의 명예도 얻을 수 있다. 둘 째는 ‘로스트아크’가 자랑하는 유려한 그래픽을 십분 활용한 ‘셀프 카메라’다. 이제 쿼터뷰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각도에서 원하는 장면을 찍어 추억으로 삼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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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 째는 ‘랭크 시스템’이다. 단순히 PvP나 레이드뿐 아니라 다종다양한 콘텐츠에서 최고의 고수임을 알릴 수 있는 랭킹이다. 넷 째는 ‘태초의 섬’이다. 이곳은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끄는 ‘배틀로얄’ 컨셉의 섬으로 공룡의 위혐에서 살아남아 최후의 1인이 되는 것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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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는 ‘니나브 호감도’다. 니나브 섬 출시 후 호감도 시스템을 적용해달라는 요청이 매우 많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작업하였다고. 여섯 번째는 호감도 신규 단계 ‘애정’이다. 나름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인 만큼 ‘신뢰’ 단계를 넘어 과감한 호감도 연출이 추가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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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번째는 ‘원정대 영지’다. 이곳은 게임 속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며 소위 말하는 ‘숙제’의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장소다. 직접 플레이하는 서브 캐릭터도 원정대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호감도 NPC 역시 영지로 초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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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덟 번째는 ‘생활 개편’이다. 생활 레벨을 숙련도에 따라 성장하는 원정대 방식으로 바꾸고 카테고리별로 전반적인 재정비의 시간을 갖는다. 열 번째로 ‘항해’ 역시 실질적인 재미보다 ‘숙제’의 장소가 된 바다를 함께 즐기는 이벤트 놀이 공간으로 바꿔간다. 또한 특별하 보상을 마련하여 흥분되는 모험이 펼쳐지도록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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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한 번째 업데이트는 해양 던전 ‘낙원의 문’이다. 앞선 ‘항해 개편’과 맞물리는 부분으로, 심해를 무대로 한 새로운 만남과 위협이 찾아온다. 강력한 보스 몬스터들은 물론 가디언 아르카디아까지 뭇 유저의 도전을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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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굵직한 콘텐츠 외에도 전 서버 파티찾기 기능, 퀘스트 원정대화, 캐릭터 헤어 스타일, 퀘스트 완료 목록, 캘린더 섬 개편, 악보 및 소셜액션 즐겨찾기, 섬의 마음 획득 개선, 아바타 프리셋, 가이드 보강, 캐릭터 선택창 자리 이동, 아바타 착용 시 재련 이펙트, 경매장 아바타 미리보기 등 크고 작은 편의성 개선이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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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자면 ‘로스트아크’는 시즌 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을 선보이고자 준비 중이다. 시즌 1은 아크를 찾는 동기를 부여하는 모험의 서막이자, 에스더 및 군단장 등 주요 캐릭터를 소개하는 시기였다. 다가올 시즌 2는 유저들이 충분히 얼굴을 익힌 이들 캐릭터를 활용하여 한층 혼란스러운 갈등 구조가 발생하며 서사적인 절정으로 넘어가는 구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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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개발팀은 시즌 2를 기하여 이제껏 쌓여온 각종 피드백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주겠다는 계획이다. 다소 급하게 들어갔던 실마엘 전장을 개편하고, 섬 점령전을 추가하고, 마지막 에스더 ‘카단’에 대한 신규 에피소드도 선보인다. 고착화된 성장 매커니즘에도 변화를 주어 새로운 카드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을 전망. 지속적으로 지적 받아온 UI도 리뉴얼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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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끝이 아니다. 전투의 양상을 바꿀 신규 클래스 2종과 신규 대륙 파푸니카가 찾아온다. 그리고 ‘로스트아크’ 서비스 개시 이래 끝없이 언급되었던 클래스 젠더락이 해제되어, 남성 배틀마스터나 여성 배틀헌터 등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이들 젠더락 클래스는 단순히 성별만 바뀐 것이 아니라 고유한 전투 방식과 각성기를 통해 마치 신규 클래스 같은 느낌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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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세계관에서 군단장은 악의 세력을 지휘하는 명실상부한 최강자들이다. 시즌 1에서도 여러 군단장과 대치하며 그들의 음모를 저지하였지만, 실제로 다른 레이드처럼 유저와 자웅을 겨룰 기회는 없었다. 이에 시즌 2에서는 ‘군단장 레이드’를 통해 유저가 그간 갈고 닦은 실력을 통해 직접 군단장을 처치할 수 있는 최상급 난이도의 콘텐츠를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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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선 디렉터는 ‘For All RPG FANS’가 어쩌면 오만했던 것 같다며 ‘With All RPG FANS’라는 시즌 2 슬로건을 선언했다. 주요 골자는 소규모 간담회의 확대와 길드 정모 지원, 리샤의 편지를 통한 직업별 PvP 승률 공개, 아바타 개발에 있어 선호도 설문을 포함한 유저 참여 방안의 마련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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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현장에서 이루어진 금강선 디렉터와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 슈샤이어 아바타는 정말 왜 그런건가


: 아무래도 슈샤이어 체형 상 갑주는 굉장히 잘 어울리는데 캐주얼한 복장은 유저 여러분이 원하는 수준으로 디자인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예전에 스쿨룩을 발매했을 때 인상 깊은 피드백이 ‘왜 다른 클래스는 학생을 줬는데 우리는 선생님이냐’였다. 앞으로는 슈샤이어 유저 여러분에게도 남에게 자랑할만한 아바타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욘 시나리오의 뮤지컬 연출이 좋았다. 이런 멋진 연출의 다시 보기가 가능하면 좋겠다


: 욘 시나리오 뮤지컬 연출에서 네리아를 연기한 성우는 가수 고은이다. ‘겨울왕국’과 같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많이 참여한 분이다. 연출 다시 보기의 경우 여러 복장에서 스크린샷도 찍고 하면 좋을 듯하다. 앞서 발표했듯 작업 중인 내용이 많아 확답을 드리긴 어렵지만 적어도 올해 안에는 그러한 기능을 추가하도록 하겠다.


● 커스터마이징의 유연성을 위하여 부위별 아바타가 더 많이 필요하다


: 보다 완성도 있는 디자인의 아바타를 선보이고자 한 벌로 작업해온 것인데, 보다 자유롭게 코디하고픈 유저가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앞으로는 부위별 아바타를 더 많이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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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논란이 있었던 ‘즉시 완료권’을 출시한 이유가 궁금하다


: 너무 잘못된 판단이었다. 당시에는 레이드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었고 이른바 ‘버스’를 구하는 유저가 적잖았다. 그래서 이러한 분담감을 줄여주자는 취지에서 ‘즉시 완료권’을 냈는데 며칠 만에 실수라는 걸 알았다. 그럼에도 바로 빼지 않은 이유는 6월에 욘 업데이트와 함께 6등급 레이드가 나오니까 큰 문제없지 않을까 싶었기 때문이다. 얄팍하고 용기 없는 판단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다시금 사과드린다.


● 딜로 찍어 누르는 레이드를 개선할 계획이 있는지


: RPG 자체가 딜이 올라가서 하위 전투로 갔을 때 쉬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다만 현재는 파워 인플레이션이 너무 심한 것이 맞고, 시즌 2에서는 유저 여러분의 상실감을 최소화하며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


● ‘승리의 문장’ 삭제가 실제로 PvP 밸런스를 잡는데 도움이 되었나


: ‘승리의 문장’을 1년간 도입해본 결과 문제가 많았다. 스킬의 개성을 죽여버리는데다 밸런스를 맞추는데도 변수로 작용한다. 물론 ‘승리의 문장’을 빼고도 밸런스를 맞추는 노력이 더 필요하겠지만 현재로선 대회에서 제거한 것이 매우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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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밸런스 패치를 조금 더 자주 할 수는 없는 건가


: 자주라는 빈도에 대하여 개발자와 유저가 받아들이는 느낌이 다를 수 있다. 이런 일이 있었다. 특정 클래스를 너프했는데 계획한 승률보다도 너무 많이 내려가더라. 그래서 급히 패치를 하려 했는데 시간이 흐르며 유저들의 이해도가 올라가며 승률이 회복되는 거다. 즉 당장의 현상만 보고 패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시간을 들일 필요도 있다. 물론 우리가 실패한 것이 확실하다면 빨리 인정하고 패치할 것이다.


● 초보 유저들이 혼자서도 쉽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다


: 게임을 서비스하다 보면 우리도 엔드 콘텐츠에 집중하게 되어 초보 유저들의 존재를 간과하게 된다. 또 우리는 다 알다 보니 남들도 그렇겠거니 하고 넘어가는 부분도 있고 레이드를 해야 하는데 매칭이 안되는 상황도 나온다. 앞으로는 초보 구간만 케어하는 팀을 따로 구성하여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가도록 하겠다.


● 아크라시움에서 재련으로 성장 방식이 변경된 건 어째서인지


: 욘 업데이트 때 평생 먹을 욕을 다 먹은 것 같다(웃음). 많이들 P2W(Pay to Win)을 언급하는데 그런 의도는 아니었다. 사실 당초에는 아크라시움 3을 준비하고 있었다. 전투뿐 아니라 생활, 항해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아크라시움으로 일괄 제어를 했는데 실패했고, 오히려 숙제만 늘어나고 나중에 시작한 유저가 따라잡지 못하게 됐다. 결국 RPG라는 장르 자체의 근본을 무시한 것이다. 그래서 재련으로 넘어가며 화폐 가치를 잡아내고 여러분에게 성장체감을 주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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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아트리스가 정말 흑막인가, 나중에 아크 훔쳐서 도망가나


: 이걸 얘기했다가 다들 접으면 어떻게 하나. 뭔가 이 자리에서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네, 흑막이에요’ 그러면 ‘거봐. 뭐랬어’그럴 거고 ‘아니에요’하면 ‘에이~ 뻔한 캐릭터네’할 테니까.


● 잃어버린 아크 7개를 모두 모으면 스토리가 종료되나


: 종료되면 안된다(웃음). 이미 시즌 1에서 여섯 개나 모였으니까. ‘로스트아크’ 세계관은 굉장히 넓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대륙도 많다. 아크가 모두 모이면 굉장히 놀라운 일이 벌어질 것이다. 절대 거기서 끝나지 않으니 기대해도 좋다.


● 마지막으로 ‘루테란 신년 감사제’를 빌어 유저 여러분에게 인사를 전한다면


: 게임 개발을 시작한지 벌써 20년째다. 스마일게이트와서는 8년이 넘게 ‘로스트아크’ 한 작품에 매달리고 있다. 처음에 PC MMORPG 만들 때는 모바일이나 만들라는 얘기가 많았다. 나는 PC MMORPG가 사양길이라는 것을 인정하기도 싫었고 이 재미를 더 많은 분들에게 알리고 싶었다. 막상 서비스를 해보니 어려운 점도 많고 부족한 부분도 보이지만. 요즘 ‘기생충’이 해외 시상식에 나가서 상도 받고 국위선양하는 모습을 보며 부러웠다. 우리 ‘로스트아크’도 그처럼 해외에 나가서 국산 게임의 위상을 드높이려 한다. 여기 모인 유저 여러분 또한 ‘로스트아크’를 한다는 것이 프라이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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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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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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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09.***.***

BEST
로스트아크는 정말 장단점이 극과극이라 아쉬운게임. 성장속도가 느리고 캐릭터별로 공유되는게 적은데 캐릭터밸런스가 최악인건 엄청난 스트레스인 문제(그나마 패치로 공유되는 요소가 증가되긴했지만). 항해의경우에도 섬은 재밌으나 항해의 본질자체(해상전투라던가 무역이라던가)만 제대로 만들었어도 모두에게 칭찬받았을터인데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아크던전이라던가 스토리 연출이 최고의 호평인걸보면 차라리 스토리만 주력으로 개발하고 아크다모으기까지 완성된 상태로 풀프라이스 패키지 게임으로 출시하고나서 만렙컨텐츠로 레이드, 항해를 신중하게 개발했으면 더좋았을거라고봅니다.
20.01.11 18:45

(IP보기클릭)121.154.***.***

BEST
다른건 몰라도 금강선이 자기들 게임에서 뭐가 문제인지 유저들이 무엇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점 하나만큼은 이번 간담회에서 확실하게 느꼈음. 제련시스템이 되면서 접었는데 이부분에서 보다 재미있는 성장개편으로 재밌어 진다면 얼마든지 복귀 할 의향이 있음. ogn에서 인비테이셔널도 꽤나 재밌게 보기도 했고 확실히 근본 뼈대는 잘 만들었는데 너무 숙제만 하다가 접어버렸음. 숙제 제련 범벅인 노동이 아니라 재미있게 성장하고 다른 유저들과 어울리는 게임이 되었으면
20.01.11 19:20

(IP보기클릭)203.223.***.***

BEST
로아 오픈때 3, 4개월정도 하고 접긴 했지만 PC방 순위 10권 이내에서 노는 게임이 망겜이면 나머지 게임들은 뭐 나가 죽으라는 소린가
20.01.11 22:39

(IP보기클릭)175.127.***.***

BEST
알피지의 근본이라면서 욘에 강화패치ㅋㅋ 다른건 솔직하게 잘 답변해놓고 이 부분은 엄청 돌려서 얘기하시네 그냥 게임 화폐인 골드팍팍 쓰고 모자르면 현질해서 사서 쓰고 재료 지들이 파는거 사고 수익때문이면서 엄청 돌려서 얘기하네 알피지의 근본 강화ㅋㅋ 아크시절도 숙제였지만 강화시절인 지금도 숙제가 훨씬늘었구만 블소도 강화나오기전까진 헤비 라이트 둘다 어느정도 만족하고 재밌게 하면서 다음컨텐츠 기다렸다가 오랜기다림이 강화로 그것도 현질을 요하는 강화로 나오니 다들 많이 떠낫고 로아도 5티레이드시절 여기서 유저들 묶어두고 컨텐츠 엄청 안풀고 질질끌다가 나온게 강화 블소가 망했던 과정과 같음 지금 방학시즌이라 신규복귀유저들이 생겨서 이래저래 이벤트도 많이 해서 붙잡고 싶겠지만 결국 강화 레이드 딜찍누 신규복귀 레이드 재미 느낄세없이 다시 강화 재료 파밍 무한일일숙제 나도 내친구도 이번점핑때 복귀했었고 강화시스템을 처음으로 부딪쳐봤는데 템렙얼마 올라가면 6티레이드나오고 그런다고 엄청기대했다가 올라가보니 일반적인 레이드파티는없고 대부분 고렙 골드버스... 그 뒤에도 버스버스 버스값이 엄청 싸니까 성장구간유저들도 뭐하러 힘들게 레이드하냐 그냥 빨리 버스받고 다른일일 숙제하러가야지 마인드 개노잼 숙제들과 접기전 555시절 케릭여러개 키워놓은덕분에 배럭도 돌려보고 와 555시절보다 개노잼 숙제가 훨씬늘고 시간도 훨씬잡아먹음 현거래가 가능하기에 후반엔트템 강화 한번을 계산해봤을때 치킨 한마리값이상 강화수치가 늘수록 치킨5마리값 이런것 때문에 배럭만돌리고 강화재료전부파는 쌀먹충도 아직까지도 존재 8인 16인레이드도 있다던데 이 구간에 들어가면 템렙높은유저들이 딜찍누가 안돼서 재밌는 레이드가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신규복귀는 그전에 숙제와 노잼딜찍레이드버스때문에 다시많이 떠낫다는것... 더 놀라운건 초반 개발자들 안나가고 계속 개발에 참여하고 있었다는것이 정말 놀라웠음 그랬는데도 패치방향이 산으로 갔다니...
20.01.11 23:13

(IP보기클릭)1.227.***.***

BEST
내세우는거 얘기하는게 아니라 486명이 하루도 안 빼먹고 431일동안 게임 접속했다는거 알리는 말인데 까고싶어 안달이신거 같아 보이는게 추하네요
20.01.12 04:10

(IP보기클릭)121.163.***.***

아르카나 PVP 살려내라
20.01.11 18:33

(IP보기클릭)59.14.***.***

던파랑 도찐개찐... 행보는 비슷하게 흘러가는것 같음...
20.01.11 18:36

(IP보기클릭)221.147.***.***

루리웹-2052646058
던파랑도찐개찐은 유저 아이디입니다. | 20.01.11 23:21 | | |

(IP보기클릭)211.206.***.***

루리웹-2052646058
렬루 든- 마냥 로- 나올듯 | 20.01.14 23:00 | | |

(IP보기클릭)211.109.***.***

BEST
로스트아크는 정말 장단점이 극과극이라 아쉬운게임. 성장속도가 느리고 캐릭터별로 공유되는게 적은데 캐릭터밸런스가 최악인건 엄청난 스트레스인 문제(그나마 패치로 공유되는 요소가 증가되긴했지만). 항해의경우에도 섬은 재밌으나 항해의 본질자체(해상전투라던가 무역이라던가)만 제대로 만들었어도 모두에게 칭찬받았을터인데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아크던전이라던가 스토리 연출이 최고의 호평인걸보면 차라리 스토리만 주력으로 개발하고 아크다모으기까지 완성된 상태로 풀프라이스 패키지 게임으로 출시하고나서 만렙컨텐츠로 레이드, 항해를 신중하게 개발했으면 더좋았을거라고봅니다.
20.01.11 18:45

(IP보기클릭)211.109.***.***

러키☆스타
문제1) 캐릭터 밸런스 아직도 개판이고 심지어 동일직업인데도 각인밸런스개판이라 억제데모닉은 사기인데 충동데모닉은 쓰레기입니다. 문제2) 레이드는 몬헌시리즈 어설프게 따라한 하휘호환이고. 몬헌월드는 흔적만수집해도 위치보이는데 이겜은 골드로 신호탄사서 해야하고 몬헌은 필드에서 재료수집해서 즉시 보조아이템 제작가능한데 이겜은 일일히골드로 사거나 플래티넘필드가서 채집해야하는 노가다를 해야하고 심지어 원하는템 얻는것도 확률인쓰레기. 표절할거면 제대로 표절하던지 이도저도아닌 하위호환. 문제3) 제련하느라 골드부족한데 레이드+특정던전에서까지 골드쓰게만드는 시스템. 회복약을 사실상 현금이나 마찬가지인 골드로 사야하는게임은 로아뿐입니다. 이외에도 각종소비템을 골드로 사야하죠. 문제4)항해는 어쌔신크리드4처럼 해상전투가있는것도 아니고 대항해시대처럼 무역이있는것도 아니고 레이싱모드가 있는것도아니고 도대체 각종상태이상바다는 컨트롤로 승부보는게 아니라 그저 저항선원배치로 해결하는것 자체가 노잼의 극치. | 20.01.14 12:48 | | |

(IP보기클릭)182.221.***.***

러키☆스타
이번 기사 보니 흥미로운 컨텐츠들이 많이 예고되어 있는 것 같은데 무과금 유저도 할만한가요? | 20.01.15 01:26 | | |

(IP보기클릭)211.109.***.***

Razendragon
점핑권+ 이벤트 때문에 할만합니다만 신속한성장은 불가능하니 느긋하게하면됩니다. 특히 주레는 골드주니까 꼭 돕시다 | 20.01.15 13:27 | | |

(IP보기클릭)121.154.***.***

BEST
다른건 몰라도 금강선이 자기들 게임에서 뭐가 문제인지 유저들이 무엇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점 하나만큼은 이번 간담회에서 확실하게 느꼈음. 제련시스템이 되면서 접었는데 이부분에서 보다 재미있는 성장개편으로 재밌어 진다면 얼마든지 복귀 할 의향이 있음. ogn에서 인비테이셔널도 꽤나 재밌게 보기도 했고 확실히 근본 뼈대는 잘 만들었는데 너무 숙제만 하다가 접어버렸음. 숙제 제련 범벅인 노동이 아니라 재미있게 성장하고 다른 유저들과 어울리는 게임이 되었으면
20.01.11 19:20

(IP보기클릭)106.101.***.***

진짜 오래했는데..아쉬운점이 너무많음ㅎ 딱 빛좋은 개살구
20.01.11 19:21

(IP보기클릭)223.39.***.***

이제와서 뭔짓거리를해도 다시는 복귀안한다
20.01.11 19:25

(IP보기클릭)119.64.***.***

내실관리 해주는건 좋은데말이지...
20.01.11 19:34

(IP보기클릭)119.64.***.***

아룬드리안
줬같은 확률지랄만은 절대로 네-버 확률은 파밍할 때 먹냐 안먹느냐 정도로만으로 충분해... | 20.01.11 19:35 | | |

(IP보기클릭)14.48.***.***

흠... 여성 총잡이 좀 땡기긴하네;
20.01.11 19:36

(IP보기클릭)14.7.***.***

행사 유투브 반응 보면 1부에선 다 심드렁하더니 2부 금강선 디렉터 로드맵과 Q&A부터는 그저 빛빛빛이었음. 이정도로 성공적으로 끝난 유저 소통 행사가 있었을까 싶을 정도.
20.01.11 19:40

(IP보기클릭)110.70.***.***

천생신무
특히 내가 가장 충격받은 건 저 중 포토모드인데, 로아는 쿼터뷰라 하늘배경을 애초에 만들어놓지 않은데 저렇게 사진찍는거 좋아하는 유저들을 위해 그것도 만들었다고 함. 레알 그 이후론 빛밖에 안보이더라. | 20.01.11 19:53 | | |

(IP보기클릭)112.166.***.***

오오~ 매우 기대되네요 저는 이만 POE하러 갑니다
20.01.11 19:45

(IP보기클릭)220.78.***.***

𝒞ℴ𝓇ℯ
저는 아이스본 PC판~ | 20.01.13 09:42 | | |

(IP보기클릭)123.208.***.***

북미는 언제쯤 오픈하려나..
20.01.11 19:56

(IP보기클릭)175.223.***.***

검사랑 똑같아... 초기엔 엄청난 컨텐츠가 있을꺼 같지만 사냥외엔 거의다 얕은 수준의 컨텐츠. 어떻게보믄 컨텐츠라고 해놓고 그냥 주컨텐츠인 사냥과 레벨업을 빙빙돌아가게 만드는 컨텐츠소모 방지용 느낌...
20.01.11 20:06

(IP보기클릭)210.178.***.***

이 간담회 이후로 인벤에서 킹갓선으로 바뀌었더만 근데 사람들 너무 웃겼음.ㅋ 이거는 좀 실수에 대해서 인정한게 좋은건지 아니면 앞으로 개선될 것들 출시될 컨텐츠에 대한게 좋은건지 뭔지 모르겠네.
20.01.11 20:21

(IP보기클릭)1.227.***.***

inside_fire
| 20.01.12 03:58 | | |

(IP보기클릭)1.237.***.***

옆동네 망전 통보회보다는..
20.01.11 20:32

(IP보기클릭)119.199.***.***

일단 로드맵으로는 기대감 충족시켜줬는데 본편에서 어떻게 될지. 일단 성장개편에서 욘의 제련시스템만 어떻게 개편을 좀... 재료파밍만 늘리지 말고, 오히려 다른 숙제 없애고 재료파밍이라는 숙제만 만들면 안되니깐. 이제 컨텐츠가 넓은 바다에 깊이가 물 웅덩이수준에서 달라지는걸 기대해도 되겠네요.
20.01.11 21:13

(IP보기클릭)59.0.***.***

불멸 아재 로아 사회도 보네
20.01.11 21:20

(IP보기클릭)119.64.***.***

수위조절하는 모모
아 역시 맞나보네요 ㅋㅋㅋㅋㅋㅋ 와 불멸 닮았다 싶었는데 ㅋㅋ | 20.01.13 20:29 | | |

(IP보기클릭)14.5.***.***

지금당장 하기에는 게임상태가 영 그렇고, 한 반년후에 새롭게 시작해보면 괜찮겠네요. 간담회는 자체는 매우 만족스러웠음.
20.01.11 21:45

(IP보기클릭)49.161.***.***

강선아 고생많다 힘내라 ㅋㅋㅋ
20.01.11 22:19

(IP보기클릭)118.38.***.***

이미 망겜 접을사람 다접고 고이다 못해 썩은 물만 남았는데 시즌 2? ㅋㅋㅋ ㅈㄴ 웃기네..
20.01.11 22:26

(IP보기클릭)203.223.***.***

BEST
루리웹-0585469433
로아 오픈때 3, 4개월정도 하고 접긴 했지만 PC방 순위 10권 이내에서 노는 게임이 망겜이면 나머지 게임들은 뭐 나가 죽으라는 소린가 | 20.01.11 22:39 | | |

(IP보기클릭)112.162.***.***

따그르
그 10위권 유지가 피시방에서 플레이 한다고 생각하는건가? 대부분 피방 보상 때문에 그냥 피시방에 돈주고 대리로 보상만 받는거지. | 20.01.15 22:18 | | |

(IP보기클릭)222.109.***.***

따그르
그냥 뭐 자기가 하다가 접은 게임은 다망겜이라고 하는거죠...뭔 게임비평가도 아니고 이런저런 객관적인자료를 이용해 망겜흥겜을 따지는것도 아니고 ㅋㅋㅋ | 20.01.17 20:19 | | |

(IP보기클릭)220.68.***.***

상대적 갓겜 되보자~~
20.01.11 22:47

(IP보기클릭)125.180.***.***

아이템 레벨이라는게 최악의 레벨디자인이 아닐까싶음. 항해. 생활. 카던. pvp. 등 결국은 레이드를 하기위해 개노잼인데 의무감으로 해야했던거고. 정작 레벨이 올라도 체감은 안되고
20.01.11 22:55

(IP보기클릭)112.162.***.***

초보성장개편좀 제발... 슈사 다음대륙가는거 너무 빡시다. 엄두가 안남.
20.01.11 23:06

(IP보기클릭)1.227.***.***

미필용사
성장 개편할거라 나옴 | 20.01.12 03:59 | | |

(IP보기클릭)112.162.***.***

통수 막치기
검토할꺼라고 했지 확답은 아니잖아... | 20.01.12 04:04 | | |

(IP보기클릭)1.227.***.***

미필용사
말하는거 보면 어떤 방식으로든 개선할걸로 보임 | 20.01.12 04:12 | | |

(IP보기클릭)121.142.***.***

젠더락 풀리면 해야지~
20.01.11 23:09

(IP보기클릭)175.127.***.***

BEST
알피지의 근본이라면서 욘에 강화패치ㅋㅋ 다른건 솔직하게 잘 답변해놓고 이 부분은 엄청 돌려서 얘기하시네 그냥 게임 화폐인 골드팍팍 쓰고 모자르면 현질해서 사서 쓰고 재료 지들이 파는거 사고 수익때문이면서 엄청 돌려서 얘기하네 알피지의 근본 강화ㅋㅋ 아크시절도 숙제였지만 강화시절인 지금도 숙제가 훨씬늘었구만 블소도 강화나오기전까진 헤비 라이트 둘다 어느정도 만족하고 재밌게 하면서 다음컨텐츠 기다렸다가 오랜기다림이 강화로 그것도 현질을 요하는 강화로 나오니 다들 많이 떠낫고 로아도 5티레이드시절 여기서 유저들 묶어두고 컨텐츠 엄청 안풀고 질질끌다가 나온게 강화 블소가 망했던 과정과 같음 지금 방학시즌이라 신규복귀유저들이 생겨서 이래저래 이벤트도 많이 해서 붙잡고 싶겠지만 결국 강화 레이드 딜찍누 신규복귀 레이드 재미 느낄세없이 다시 강화 재료 파밍 무한일일숙제 나도 내친구도 이번점핑때 복귀했었고 강화시스템을 처음으로 부딪쳐봤는데 템렙얼마 올라가면 6티레이드나오고 그런다고 엄청기대했다가 올라가보니 일반적인 레이드파티는없고 대부분 고렙 골드버스... 그 뒤에도 버스버스 버스값이 엄청 싸니까 성장구간유저들도 뭐하러 힘들게 레이드하냐 그냥 빨리 버스받고 다른일일 숙제하러가야지 마인드 개노잼 숙제들과 접기전 555시절 케릭여러개 키워놓은덕분에 배럭도 돌려보고 와 555시절보다 개노잼 숙제가 훨씬늘고 시간도 훨씬잡아먹음 현거래가 가능하기에 후반엔트템 강화 한번을 계산해봤을때 치킨 한마리값이상 강화수치가 늘수록 치킨5마리값 이런것 때문에 배럭만돌리고 강화재료전부파는 쌀먹충도 아직까지도 존재 8인 16인레이드도 있다던데 이 구간에 들어가면 템렙높은유저들이 딜찍누가 안돼서 재밌는 레이드가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신규복귀는 그전에 숙제와 노잼딜찍레이드버스때문에 다시많이 떠낫다는것... 더 놀라운건 초반 개발자들 안나가고 계속 개발에 참여하고 있었다는것이 정말 놀라웠음 그랬는데도 패치방향이 산으로 갔다니...
20.01.11 23:13

(IP보기클릭)175.194.***.***

호야는뚱냥이
이글이 이리 비추 받을 글이 아닌대 ㅋㅋㅋ이야 | 20.01.12 01:48 | | |

(IP보기클릭)39.7.***.***

호야는뚱냥이
다 작년 여름 욘 초창기 얘기 지금 싹 완화됨 | 20.01.12 15:24 | | |

(IP보기클릭)223.39.***.***

맨오브더퓨처
전혀요 성장구간 골드완화는 해줬죠 최고장비 강화도 조정해줬나요? 신규복귀 욘입성이후 6티레이드 주간2레이드 버스없이 일반유저와 파티가 활발한가요? 파티없으면 매칭하면 되긴하는데 노바드팟만나면 헬이고 고렙노리고 매칭돌리는 애들도 천지라 매칭파티도 제대로 안굴러갑니다 배럭은 또 어떻구요 배럭돌려 재료수급 전혀 개선된거 없는데요? | 20.01.12 19:52 | | |

(IP보기클릭)211.192.***.***

맨오브더퓨처
엄청활발한데? 나 배럭키우면서 다해봄 최고장비 1170찍는데 조금 힘들어도 다올라감 | 20.01.12 19:59 | | |

(IP보기클릭)8.38.***.***

맨오브더퓨처
대체 뭐가 활발하단거야 ㅋㅋㅋ 사람없어서 매칭도 안되는구만 | 20.01.13 00:34 | | |

(IP보기클릭)121.185.***.***

호야는뚱냥이
작성자 글이 딱 팩트인데 이것들이 이제 쫌 살만하니까 또 쉴드충 새끼들 나와서 버글버글 거리네 ㅄ들 니들이 그러니까 한국게임계가 개판오분전인거야 ㅆㅂ 개돼지새끼들 아니랄까봐 아주그냥 내가 개돼지네 개돼지네하고 아우성하는꼬라지들 하고는ㅋㅋㅋ 역시 근근웹 수준 애미십이다 | 20.01.13 15:48 | | |

(IP보기클릭)121.185.***.***

맨오브더퓨처
니 대가리에 있는 개돼지 근성이나 완화시켜 ㅄ새리야 | 20.01.13 15:50 | | |

(IP보기클릭)211.192.***.***

개솔하고튐
로아 어떻게든 깍아내리고싶은 타겜알바 개많누 ㅋㅋ | 20.01.13 22:45 | | |

(IP보기클릭)211.206.***.***

맨오브더퓨처
꿈속에서 매칭하셨나봄 ㅋㅋㅋ | 20.01.14 23:01 | | |

(IP보기클릭)222.112.***.***

호야는뚱냥이
ㅋㅋㅋㅋ 욘 강화패치가 역대급이였지 ㅋㅋ 그때까지 안접고 버티던 사람들 대부분이 접고 몇몇 순위권 길드 터지고 통합됨 ㅋㅋㅋ 555이후를 완전히 갈아 엎어버린 미친운영 ㅋㅋ 역시 믿거스마게 | 20.01.15 13:49 | | |

(IP보기클릭)112.162.***.***

맨오브더퓨처
븅신이 ㅈ망겜인데 쉴드 오지누? 타겜알바?ㅋㅋ ㅈ같아서 1년넘게한 계정까지 처 지웠다. 욘패치후 지인들 길원들 전부 ㅈ같아서 다 접고 나가서 혼자라도 꾸역꾸역 했지만 결국 남는건 현질로 강화하는거뿐.. | 20.01.15 22:22 | | |

(IP보기클릭)218.236.***.***

문제점을 알면 뭐해..이제와서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것도 아니고 유저들 바글바글 할때는 가만히 있다가 지금와서 알고있고 수정할테니 갓-겜 만드는거 기다려달라?.. 스마게에 한두번 속나 오베때도 문제점,불편한점,앞으로 고쳐야 할 점 다 알았겠지 근데 뭐해 결국 뻐팅기다가 이 사단이 난건데 ㅋㅋㅋ
20.01.11 23:29

(IP보기클릭)222.99.***.***

아크라시움 연마부터 혜자게임으로 시작했지만 금강선 디렉터도 언급했듯 100% 연마 재화의 쓰임새가 줄고 기습의대가만 고가를 유지하던 중 욘 대륙 업데이트 이후 강화가 나오고 파워인플레이션이 심해졌죠. 장비 안터지는게 어디냐고 좋아하는 유저도 많지만 현질이나 버스기사 행위 등 큼지막한걸 제외하고 숙제나 큐브에서 골드를 수급해서 근근히 강화하고 유물장비부터는 1트당 12강부터 결정 40개가랑 풀숨 등 흔히 족발가격 트라이당 날린다고 할정도로 현재 고인물 유저를 제외하곤 어려운부분도 많습니다. 애초에 변별력이나 스펙의 차이를 두기위해 시스템을 도입한거겠지만 쉽사리 즐기거나 누구에게나 평등한 갓겜은 아니죠. 다만 업데이트가 많은 검은사막이나 분기별로 큰 패치를 하는 메이저게임들처럼 1년간 욕도 많이 먹지만 변화도 있는만큼 그 부분에선 좋게 평가하고 싶어요. 연출은 진부하고 왕도적이라 하지만 검은이빨이나 네리아 등 유저들에 입에 오르내리락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나 쿼터뷰이긴하나 대륙별로 중첩되지않게 배경이나 파티클을 신경쓰는 등 좋게 유지되는부분도 있고 동물농장 샌드백 노잼레이드라곤 해도 미스틱 3페이즈 어비스레이드 등 좋은평가를 받은 레이드도 있고 금강선 디렉터가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는걸 감사제 발표로 알았지만 얼마나 변화를 좋게 꾀하고 발표한걸 잘 이행할지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스마게 운영이야 에픽세븐으로 재검증되서 운영문제도 있고 현재는 정말 숙제량도 많고 배럭많은 고인물 유저나 총알 유저 시간갈아넣는 유저를 제외하고 일반 유저에겐 돌파석부터해서 엘다큐가 강제될만큼 강화나 숙제부담이 큰 게임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20.01.11 23:39

(IP보기클릭)222.99.***.***

오라
RPG 좋아하는 유저로써 알피지 게임은 다 응원하고 싶지만..아크연마때부터 해온 사람으로써 하다보니 카드게임 항해 생활 피빕 장르적으로 너무 난이도 있어진 장르다보니 유토피아적인 부분을 고집하다 타협해서 강화며 즉완권이며 실수나 번복 라이브서버 실적용 등 실험체적인 느낌에 휘둘리는것도 심해서..교복셋이나 정형화된 스킬운영 등 지루한걸 타파하려고 이제와서 숙제로 재화 모으거나 총알충전해서 강화로 제련하게 되는 게임의 여타게임에 있는 득템요소나 보다 세분화적인 아이템으로 시즌2를 시작한다던데 로아는 닥사나 필드사냥이 없고 레이드에서 단순재료나 골드를 얻어 제련하고 실패하고의 단조로운 시스템인데 이게 추가되면 얼마나 피로나 유저들에게 복잡함이나 기존의 유물 전설장비가 가치가 얼마나 떨어지지 않고 컨텐츠를 유저가 즐길수 있을지 우려되더군요. | 20.01.11 23:49 | | |

(IP보기클릭)1.227.***.***

오라
동물농장 얘기하니 기억났는디 qna에 왜 귀여운 애들만 나오나요 하니까 금강선 왈 "유저분들이 강해지니까 귀여워 보이는 건가?" 또 "고렙 유저들 레이드 하는거 꾸준히 보는데 저흰 유저 응원 안해요 가디언 응원하지" "이번 시련 레이드 제발 하루만에 깨지 말아주세요" ㅋㅋㅋㅋㅋㅋ | 20.01.12 19:39 | | |

(IP보기클릭)116.34.***.***

근본이 폐지줍기, 노가다, 숙제겜 ㅋㅋㅋ
20.01.12 00:03

(IP보기클릭)222.109.***.***

루리웹-3476558328
사실 이건 로아만의 문제가 아닌 대부분의 rpg게임이 가진 문제점이기도 하죠... | 20.01.17 20:23 | | |

(IP보기클릭)180.70.***.***

ㅋㅋㅋㅋㅋ 레이드 즉완권 나온게 버스가 문제가 되서라는데 정작 버스는 욘 나오고 더 심해졌던데? 모든 컨텐츠가 다 버스로 이루어져있고 유저들도 버스타는게 윈윈이라면서 힘들게 적정레벨도 도전하려하지말고 그냥 매일 버스타라고 하더라 ㅋㅋㅋ 골드는 어디서구해요? 현질하래 파는사람 많다고 ㅋㅋ
20.01.12 00:14

(IP보기클릭)112.162.***.***

안경쇼녀
맨날 숙제숙제 거려서 하나라도 줄이라고 즉완권 내줬는데 ㅈㄹㅈㄹ 거려서 삭제됐죠..ㅋ 그래놓고 새로운 컨텐츠 나오니까 또 숙제 늘어났다고 난리..이 뭔 ㅄ들만 처 남은건지..도데체 무슨 켄텐츠를 만들어야 숙제가 아닌겨? 강화는 운빨 없으면 현금 ㅈㄴ게 처 들이던가 아니면 시간 갈아넣어서 노가다 ㅈㄴ게 처 하던가.. | 20.01.15 22:27 | | |

(IP보기클릭)11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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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잃고 뇌약간 고치기... 10개월간 갈아넣어서 키우고 욘 입성하고 이것들은 답이 없구나 싶었음. 섬마 70개니 절실한구원2니 잠안자고 알람맞춰서 꼬박꼬박 출석도장찍고 아바타 모으고 해봐야 남는건 허탈감밖에... 피시방 이벤트랍시고 30원 50원짜리 아이템 줄때 얼른 탈출했어야 하는데 미안하다 과거의 나란 녀석아. 믿거 스마게 소문만 듣다가 직접 발담궈보니 엔씨는 양반이 아니라 주상전하였음.
20.01.12 00:15

(IP보기클릭)11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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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닉네임
겜 접으면서 템 뽀각이나 뿌리는건 수없이 해왔는데 아예 회원탈퇴까지 한건 얘네가 처음이네요. | 20.01.12 00:17 | | |

(IP보기클릭)17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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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랑 완전히 똑같은 루트 타셨네 욘나오면서 강화생기고 바로 접으면서 계정삭제 ㅋㅋㅋ | 20.01.12 10:55 | | |

(IP보기클릭)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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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삭제까지는 안했는데 소울워커 떄문에.. 그래도 로스트아크는 욘 나오고 좀 해보고 바로 겜 삭제 하고 안 쳐다봐요 | 20.01.12 13:49 | | |

(IP보기클릭)21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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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때 생각 기준으로 지금의 로스트아크 판단하지마시길 그리고 감사제 영상 제대로 보시길 https://youtu.be/50dJrFXOe20 왜 유저들이 빛강선을 외치는지 알게됨 | 20.01.12 15:37 | | |

(IP보기클릭)21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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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보구오세요 겨우 섬마 70 이랑 절구2 맞춘거로 힘들다하시면 그냥 mmorpg 장르 자체가 안맞는게 아닌가 싶네요 | 20.01.12 16: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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욘 강화도 현재 여러가지 완화보조템이 추가되고 이벤트로도 많이 퍼줘서 현 최종레이드인 16인 카이슈테르 입장랩 925랩 찍는거 전혀 어렵지 않은 상태입니다 접었을때 분명 부족한게임이었지만 점점 게임이 보완되 나가는 모습과 이번 감사제 디렉터 모습보면 계속 믿어줄만하다 생각듭니다 | 20.01.12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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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저 섬마 85개 갈망섬이랑 에버 빼고 다모은거고 탭랩 1190이고 카이슈테르 4페까지 다 클리어했습니다 직장인에 무과금으로 올라왔고요 님이 겜지금 해보고 관계자니 뭐니하세요 | 20.01.12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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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닉네임
그리고 무슨 2천만 20만 40만 우습네요 지금 대부분 직업들 주력기딜 2~5천만 쉽게 나오고 극딜 몰아주면 원기옥 9억까지나오고 다른직업도 디트 뿅망치 방당 1억 버서커 풀시너지 주력디 다박으면 10억박히기도 합니다 | 20.01.12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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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빛강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캐릭 지우고 탈퇴 누르면서 자손대대로 빌어처먹으라고 기도한 사람이 한명 있어요 누군지는 비밀임 | 20.01.12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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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닉네임
로아를 까고 로아 접은사람 많으니 로아 옹호하면 다관계자 같지? 근데 당연하지 오픈때 로아 접은사람이 많겠어 지금 로아하는 사람이 많겠어 로아 하는 사람이 아직도 남아있고 피시방순위 10위안에 꾸준히 유지하면 로아하는 유저도 분명히 있고 로아하는 이유가 있으니 하는거지 재밌는겜 이따위로 존나 까니 나도 겜재밌게하고 있고 애정이 있으니 가만히 못있는거지 ㅋ | 20.01.12 1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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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아저씨 내가 551에 접었어요. 욘이니 템렙 1000이니 데미지 2천만 4천만 관심도 없고요. 이런 돈받고 쓴 기사따위에 낚여서 괜시리 새로 게임 시작했다가 시간낭비 할 사람이 있을까봐 안타까워서 그럽니다 섬마 900개 모을때까지 화이팅 하세요 | 20.01.12 16: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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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아이고 님 한거 나도 다 했다고요........ 로탈지 스스로 증명하시네 | 20.01.12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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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닉네임
시간낭비 절대 아님 내가볼때 현재 mmorpg 매니아라면 할만한게임은 로스트아크 딱 하나 밖에 없음 와우도 초기개발진 다 갈려나가서 레이드 존나 재미없고 스토리 다 졷망함 와우접고 로아와서 초반에 마음안든 점도 많았지만 개발진이 이제 mmorpg 처음 만들어본다는 생각도 들고 점점 개발진도 성장해나가는 모습도 보면서 더 다음패치도 기대되면서 재밌게 하게됨 | 20.01.12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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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닉네임
님은 551에 접었는데 551 이후 뭔지도 모르자나요? 뭘 해본적도 없으면서 존나 까고있으니 한심한거지 그때 시절보다 지금이 훨씬 재밌거든 | 20.01.12 16: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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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해본거라곤 섬마 70개 모으고 절구2 모은거 힘들어서 꼬접한주제에 ㅋㅋ | 20.01.12 16: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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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그리고 후발대 551 찍는게 어렵나? 존나 너프 때려서 1달이면 대충 545~556 누구나 찍게 만들어줬는데 그런상태로 다 올려놓고 욘이 나온건데 ㅋㅋ | 20.01.12 16:48 | | |

(IP보기클릭)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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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빛강선 ㅋㅋㅋㅋ 개그하냐 | 20.01.13 0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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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무과금으로 천?ㅋㅋㅋ 배럭 오지게 돌리셨나보네. 숙제가 문제임. 이 게임은. 로손실이란 말이 왜 생겼는데. 섬은 왜 시간제냐고 짱나게. | 20.01.13 0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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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illa Fiona
저 게임에 썩을대로 썩은 고인물들이나 빛강선이라고 찬양하는 거지 그만 둔 애들은 2년 간 여전히 개선이 안 된 능력으로 저렇게 발표해봤자 실상은 다르다는 걸 앎 ㅋㅋ 레이드 즉시 완료권은 대체 누구 머리에서 나온거지?? ㅋㅋ, 신규 유저들은 절대로 따라오지 못하죠 ㅋㅋ | 20.01.13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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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폰지비밥
rpg첨하나? 숙제 없는 게임이어딨어 숙제 만든게 wow 일일퀘스트부터 보편화된건암? 숙제 원조가 wow야 | 20.01.13 0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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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431204117
신규유저 이번에 12월에 복귀해서 길드에 들어온사람 900넘고 1000넘는사람 무과금으로 다반수인데 뭘못따라와 진짜 해보지도않고 뇌피셜만 조잘조잘 ㅋㅋㅋ | 20.01.13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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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431204117
레이드즉시완료권에 대한건 영상에서 디렉터가 잘설명해주고 사과까지 함 레이드 즉시완료권 나와서 뭐 니인생에 뭐 지장을줌? ㅋㅋ | 20.01.13 0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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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431204117
다른겜 같았어봐 즉시완료권 질문 나왔으면 아예 답변 자체를 안하거나 내부사정 식으로 두루뭉실 넘어가지 답변이나 사과 누가해줘 ㅋㅋ | 20.01.13 09:41 | | |

(IP보기클릭)11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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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실드치느라 애쓴다 고인물 ㅋ | 20.01.13 10:04 | | |

(IP보기클릭)11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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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내가 애정있게 하는 게임을 고인물 눈에서 보면 겉핥기 밖에 안해봤으면서 까는거 같아서 기분 엄청 나쁘긴 하지. 내가 본게 저거밖에 없어서 무슨 말을 해도 귀에 안들어올테니 열올리지 말고 숙제하러 가시는게 속 편하실듯. 난 똥컨이라 초반 3달달정도 열심히 하다가 숙제에 지쳐서 접은 유저임. | 20.01.13 10:09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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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01001110101
ㅇㅇ 맞는말이긴해 | 20.01.13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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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
쪽지 드렸습니다 | 20.01.13 2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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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
제가 직장안다니고 로아만 했다면 지금 올 16강이상 1250 됐을겁니다 | 20.01.14 0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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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나가라군대
걍 천천히 겜하다보면 모임 특히 주레셋 다 올라오고 컨텐츠 업뎃 늦어진 작년 3-4월시점부터는 대부분 섬마 다모았음 현재까지나온 섬마 85개 다모음(갈망의섬, 에버그레이스 제외) 요즘나오는섬은 퀘스트 만 클리어하면 나오는것들이라 누구나 얻을수 있도록 개선됨 시간제 섬의 드랍성 섬마는 여전히 얻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솔직히 이정도 확률성 드랍형 섬마는 있어야 섬마 획득의 재미가 있지 않을까? | 20.01.14 08:09 | | |

(IP보기클릭)12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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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이 사람은 왜이리 혼자 열심히 쉴드 칠까 알바인가? 다른사람들 다 노! 외치고 있는데 혼자만 계속 예스 하고있네... 혼자만 괜찮다고 하는데 | 20.01.15 07:20 | | |

(IP보기클릭)211.184.***.***

아직도 섬의마음 모으는거 핼인가요? 섬의마음 모으고 항해때문에 도저히 못해먹을거 같아서 접었는데
20.01.12 00:35

(IP보기클릭)14.7.***.***

가나다라마나바
섬의 마음 모으는 것 자체는 아직도 운빨요소가 강한데 현 3티어 장비에 거의 영향이 없는지라 무시해도 아무런 지장 없습니다. 항해도 중요도가 많이 떨어졌죠. 자동운항 기능도 있고 대도시 하나를 귀환지로 정할 수도 있고 비프로스트라고 순간이동 포인트 저장해서 다닐수 있어서 예전보다 훨씬 배타고 돌아다닐 일이 적어졌죠. 저도 이런 거 개선 안됐으면 복귀하자마자 다시 접었을듯. | 20.01.12 00:53 | | |

(IP보기클릭)223.38.***.***

가나다라마나바
항해를 아예 안 해도 될 정도로 무쓸모해졌음 | 20.01.12 04:22 | | |

(IP보기클릭)211.180.***.***

가나다라마나바
섬의 마음은 수집정도의 요소가 되었고 필수요소가 아님 대부분 섬들 섬마 모으기 쉬워짐 | 20.01.12 15:36 | | |

(IP보기클릭)118.34.***.***

가나다라마나바
섬마 모으기 여전히 핼이죠. 시간제에 또 랜덤으로 떨어짐. | 20.01.13 02:51 | | |

(IP보기클릭)124.50.***.***

맨오브더퓨처
님 겜 해보고 하는 소리긴 하는거죠...? 섬마가 필수요소가 아니라고? | 20.01.14 09:46 | | |

(IP보기클릭)61.38.***.***

아우취
필수요소 아님 몇번말함? 나 이겜 거의모든컨텐츠 다 섭렵했을정도로 고인물임 | 20.01.14 14:18 | | |

(IP보기클릭)61.38.***.***

아우취
예전에 쓰까셋으로 항해셋 모을려고 섬마모으거나할때나 섬마작한거지 지금은 정말 섬마는 선택이 되어버렸음 지금 딴겜이니까 제발좀 늬들 접엇을때 기준으로 판단좀 하지마라 | 20.01.14 14:19 | | |

(IP보기클릭)61.38.***.***

맨오브더퓨처
항아리섬 항아리 깨다 접은 사람 수두룩할텐데 지금 항아리 10개만 부셔도 섬마나오고 에스테라 별빛조각 존나많이 덜어져서 10개만 까도 섬마 나오는거 알고는 말해라 걍 섬마 모으기도 쉽고 섬마 자체가 모을필요도 크게없어짐 | 20.01.14 14:20 | | |

(IP보기클릭)125.179.***.***

난 나름 디렉터가 솔직하고 정감있게 말하는건 좋더라 다른 놈들이였으면 그 질문회피해버리던데
20.01.12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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