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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그래픽의 ‘리니지2M’, 4분기 론칭 계획

조회수 18635 | 루리웹 | 입력 2019.08.02 (09:42:33)
[기사 본문] 2일 오전 9시,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2019년 2분기 실적에 대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엔씨는 2019년 2분기 실적 결산(연결기준) 결과 매출 4,108억 원, 영업이익 1,294억 원, 당기순이익 1,169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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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대비 매출은 15%, 영업이익은 63%, 당기순이익은 56%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6%, 19%, 17%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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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 매출은 모바일 게임 2,238억 원, 리니지 501억 원, 리니지2 212억 원, 아이온 124억 원, 블레이드 & 소울 211억 원, 길드워2 159억 원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리니지M의 신규 에피소드 업데이트와 출시 2주년 업데이트 효과가 반영되며 전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7% 상승했다. 리니지2M의 경우 향후 업데이트 계획으로 미루어 볼 때 하반기에도 견조한 매출을 유지할 것이라는 것이 엔씨소프트 측의 전망이다. PC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28% 증가했는데, 리니지가 리마스터 업데이트 및 요금제 개편 효과로 이용자 지표가 2배 이상 상승하면서 전분기 대비 142% 증가했다. 리니지2는 서비스 16년차를 맞았음에도 전년 동기 대비 59%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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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매출은 한국 3,106억 원, 북미/유럽 252억 원, 일본 146억 원, 대만 88억 원이고, 블레이드 & 소울 IP 기반 게임과 리니지M 대만 하향 안정화에 따른 매출 감소로 로열티는 전분기 대비 10% 하락한 516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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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은 해외 자회사 조직 개편에 의한 퇴직금 등 일회성 요인 제거로 전분기 대비 인건비 12% 감소, 모바일 게임 매출 증가에 따른 유통 수수료 증가로 매출 변동비는 전분기 대비 18% 증가, 리니지M 일본 출시 등으로 마케팅비는 전분기 대비 28%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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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엔씨는 리니지2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M을 2019년 하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윤재수 CFO는 최고의 그래픽으로 무장한 리니지2M이 하반기 모바일 게임 시장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고 자신하면서, 아이온과 블레이드 & 소울의 개발 역시 순조롭게 진행 중인데, 이들은 해외에서도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개발 단계부터 접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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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윤재수 CFO의 발표 후 진행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리니지 리마스터 효과로 분기 매출에 반등이 있었는데, 지속성이 궁금하다. 3분기는 어떻게 될까? 또 하반기 주요 타이틀의 전망은?

리니지1의 경우 업데이트 이후 유저 트래픽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어서 하반기에 업데이트가 계속 되면 현재의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리니지M 역시 2019년 내내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의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리니지2M의 구체적인 일정과 목표 수치는? 인건비는 계속 하향 안정화가 가능한가?

4분기 론칭 계획을 잡고 그에 맞춰 관련 사업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별다른 이슈가 없다면 예상대로 진행될 것 같고, 머지 않은 시기에 마케팅 활동이 시작될 것이다. 매출 목표는 당연히 리니지M 수준이지만,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명도 있는 IP이기 때문에, 국내 론칭 후 큰 간극을 두지 않고 해외 진출을 도모할 것이다. 인건비는 내년 상반기로 가면서 개발 부분에서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며, 엔씨 웨스트에서 효율화 작업을 계속 하고 있으나 연초 같은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 국내 MMO 시장 상황이 그리 좋지 않은데, 리니지2M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나?

우리가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우리 게임에 업데이트가 있을 때 유저 활동이나 매출 변화 등인데, 현재 능동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도 많지만 좋은 게임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수요도 많다고 본다. 리니지2M은 그런 분들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리니지M이 보여주었던 한국 시장의 잠재력을 다시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단, 그 이상의 매출을 원한다면 해외 시장을 노릴 수 밖에 없고, 리니지2M 역시 그런 부분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

● 타사는 콘솔과 클라우드를 준비 중인데, 이에 대한 대비는? 그리고 길드워2의 모바일화 계획은?

콘솔 게임은 이미 수 차례 밝힌 것처럼 모바일 게임이 아닌 게임은 모두 기본적으로 콘솔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제작되고 있다. 클라우드 게임은 구체적으로 뭔가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부적으로 리서치를 하고 있는 단계다. 아레나넷에서 모바일을 포함한 프로젝트의 내부 검토 및 프로토타입 제작을 하고 있으나 지금으로서는 길드워2의 모바일 화에 대해 뭐라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 리니지2M의 해외 매출과 관련해서, 기존에 많은 게임들이 진출했던 대만이나 일본, 동남아 외에 북미와 유럽 시장에 대한 가능성도 보고 있는 것인가? 만일 그렇다면 어떤 차별화 요소가 있는 건지?

북미와 유럽 지역에 대해서도 기대하고 있다. 리니지2 원작이 해당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은 것은 아니지만, 모바일 게임에서 보기 힘든 고사양 그래픽, 심리스 오픈 월드 등으로 인해 그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게임이라는 점에서 좋은 결과를 예상하고 있다.

● 현금 흐름이 매우 좋은 상황인데, 주주 환원이나 M&A 계획은?

주주 환원에 대해서는 기존 정책에서 큰 변화는 없을 것이고, M&A의 경우 타겟을 보고 있지만 진행이 구체적으로 되면 그 때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 리니지2M 해외 출시 간극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했는데 몇 개월 정도를 예상하나? 그리고 출시 국가의 우선 순위는?

현재로서는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다만 멀지 않다는 것은 6개월 이상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고, 출시국은 상황을 리뷰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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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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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만의 리그 라는 말입니다.
19.08.02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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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간사한게 아니라, 재미가 없기 때문에 자동을 돌리는게 나은거... 사냥이 재미가 있으면 자동을 해도 의미가 없죠. 근데 뺑뺑이만 시킬거면 까놓고 말해서 그걸 하고 있는 시간이 아까우니 자동이 선호되는건 당연한거라고 생각합니다
19.08.02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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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매출을 리니지M 수준으로 잡는거면 마찬가지로 과금 수준 알만하겠네 나름 린2 추억뽕이 있어서 해볼라 했더니만...
19.08.02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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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리니지 는 하나의 국가 같은 게임이니까...ㄷㄷㄷ 안하는게 낫지요
19.08.02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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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좋은 도박
19.08.02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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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나소나 다 최고야
19.08.02 09:44

(IP보기클릭)58.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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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는 하나의 국가 같은 게임이니까...ㄷㄷㄷ 안하는게 낫지요
19.08.02 09:49

(IP보기클릭)106.102.***.***

하시다 스즈
국가 같다는게 무슨 의미길래 ? | 19.08.02 0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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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theclean한 룰리웹
그들만의 리그 라는 말입니다. | 19.08.02 1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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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매출을 리니지M 수준으로 잡는거면 마찬가지로 과금 수준 알만하겠네 나름 린2 추억뽕이 있어서 해볼라 했더니만...
19.08.02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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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권 고정게임이 하나 더 나오는군요
19.08.02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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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동이고 게이머가 할께 없더라 그냥 영화 한편 보는게 더 재밌을듯
19.08.02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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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640107833
근데 자동이 없으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안하게 되겠죠. 하려고 하다가도 시간없어서 아에 못함.. 켜놓고 키운다는 느낌이라도 들게 해야징 ㅠ | 19.08.02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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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ndlePackage
적절한 자동은 좋지만 풀오토는 진짜 왜하는지 | 19.08.02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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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640107833
안해본 사람들은 자동이면 켜놓고 유저는 정말 손도 안대는줄 아는데 실제로 이런 게임도 하루에 적게는 30분에서 많게는 3시간 가량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을 해야만 합니다. 게임은 하고싶은데 하루종일 붙잡고 있을수는 없다면 적당한 타협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19.08.02 1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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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640107833
검은사막 모바일도 평소엔 자동사냥만 하다가 길드전 하면 2시간동안 붙잡고 쌈질만 하기도 했었어요. | 19.08.02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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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격동
간사한게 아니라, 재미가 없기 때문에 자동을 돌리는게 나은거... 사냥이 재미가 있으면 자동을 해도 의미가 없죠. 근데 뺑뺑이만 시킬거면 까놓고 말해서 그걸 하고 있는 시간이 아까우니 자동이 선호되는건 당연한거라고 생각합니다 | 19.08.02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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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애시당초 재미있게 만들 자신이 없으니, 자기들이 잘하는 자동화를 설치한게 중국이라. 결국 재미있는 전투를 만들려는 시도 자체를 포기한거죠 | 19.08.02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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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이런게 베플이라니 이러니까 루까성 소리가 나오는거. 요즘 전세계적으로 미세한 컨트롤 게임 실력 전투재미 이런걸로 승부보는 게임들 매출이 안나오는건 물론이고 사람들이 기피 하는거 모르나. 지구 인구수는 계속 늘어나는데 게임을 즐길만한 여유가 되는 사람들은 계속 애 안낳는게 추세인데 게임 이라는 산업에 신규유저는 거의 없고 20~30년전 게임 즐기던 애들이 나이 30살 먹고도 그걸로 유지하는게 요즘 게임업계다. 콘솔게임도 이미 10년전부터 추억팔이 질하는 리메이크 리마스터가 판매량 보장해주고 시리즈물도 죽어가는 마당에 신규IP는 거의 멸종 단계야. 30살 넘은 어른이 그래도 추억팔이로 게임 즐기려면 게임의 재미가 중요할거 같냐? 말 그대로 추억팔이 해주고 어차피 일하느라 게임할 시간도 없는거 자동이라도 돌려줘야 겨우 돈써주는게 게임업계라고. 백수들이야 널린게 시간이니 재미라는 이름으로 자극적인거 찾지 직장인들은 그런거 필요없고 자동이라도 돌려서 추억질 캐릭터질 육성 이거 아니면 재미를 못느끼는 단계임. 이건 한국만이 아니고 이미 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들은 근무조건 빡쎄지고 여가 시간은 점점 없어지고 회사이직을 위해서라도 쉬는기간에 게임할 여력이 없다. | 19.08.03 0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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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색팬티스타킹
남들 다 아는 사실 갖고, 자기만 아는거 처럼 말하면서 지적하는게 좀 웃기긴한데. 전 세계적으로가 아니고 예전부터 컨트롤 게임은 매니아의 영역이였음 그리고 근본적으로 게임 시장에선 디바이스의 변화로 게임의 재미를 추구하는 게이머 보단 시간을 보내는 용도로 게임을 선택하는 캐쥬얼 게이머가 늘어난것도 사실이지 다만 기본적으로 현재 유행하는 '오토'의 발상지는 중국임. 그렇다고 '오토'의 형태를 가진 게임이 서양에는 없었는가? 하면 서양에서도 뻔히 있었음. 다만 그건 게임의 '재미를 보완해주는 완충재' 역할이고 애시당초 TRPG에서 CRPG로 넘어올때 가장 먼저 자동화한게 이 부분이였지. 무엇보다 너가 말하는게 오류인게. 그래서 소위 말하는 '오토'를 돌리면 게임을 끄고 자기 생활하는 게임이 늘었나? 하면 그러냐? 화면 켜놓고 혹은, 꺼놓아도 존나게 사냥하고 뭐 조금만 차면 아이템 비워달라고 아니면 뭐 해달라고 신경 쓰게 하는게 아니고? 오토 게임을 보면 막상 진짜로 '손 놓고, 신경 끄고 할 수 있는 게임'이 얼마나 될까? 괜히 농담삼아 린저씨는 사냥중에 뭔일 있을까봐 폰을 팬티에 끼고 잔다고 하는게 아니지. | 19.08.03 0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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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현행 한국의 오토 게임을 살펴보면, 막상 백수가 가장 유리하거나 돈 많은 놈이 유리한게 대부분인데. 그걸 뻔히 보고 그런 소릴 해봐야 설득력이 없지 | 19.08.03 0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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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생각해보니 참 웃긴게, 근무조건 빡세지고 여가시간이 없어서 게임 할 시간이 없으니. 오토가 대세라는 리플을 다는 이 원글의 게임은 정작 자기네 광고로, 회사에서 게임하다가 걸려서 빤스런 하는 패러디 광고를 하고 있더라 ㅋㅋ 게임을 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을 위한 '오토'가 아닌가보네? | 19.08.03 0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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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스타나 격투게임 같은것만 컨트롤게임이고 매니아 영역으로 치는게 아닌데? 루리웹에서 갓겜이라고 하는 위쳐3 라오어 이런것도 이제 주류에서 밀린다고 결국 게임의 성공은 전문가 평가 유저평가도 아니고 돈인데 얘들도 돈이 안돼. 돈만 안되는게 아니라 이제 주류에도 못낀다고 콘솔업계가 망해간다는건 루리웹에서나 부정하고 있지 게임회사도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회사가 멍청이도 아니고 위쳐3 라오어 이런게 돈됐으면 벌써 4 5편 2 3편 시리즈가 계속 나오고 있었지. 요즘은 스타 개발자 같은것도 없어. 옛날에야 개발자의 능력이 게임의 재미고 그게 돈이 되는 시대였지 지금은 누가 개발하는건 상관없고 최소한의 재미와 밸런스만 맞으면 나머지는 시스템적인 관리가 제일 중요한게 되버렸다. 그리고 오토의 발상지가 무슨 중국이야. 중국애들 게임할 돈도 없던시절 리니지가 pc에서 오토돌리고 있었는데 심지어 오토를 공식 게임 시스템에 넣은 온라인 게임도 한국에서 나오고 있었구만 그리고 조금만 차면 비워달라고 한다고? 언제적 오토게임 얘기 하는거야. 현질이 괜히 있냐? 그 오토마저도 편리하게 하라고 현질하면 편의성이 얼마나 커지는데 요즘게임 가챠에 현질유도 심하다고 하는데 그건맞아. 근데 그렇게 만든건 유저들 성향이지. 특히 가챠시스템은 너도 나도 다 쌍욕하면서 없으면 또 안하는게 게임유저들이야. 기만질 하려고 가챠돌리는애들이 널렸는데 그걸 쉽게 얻으면 질려서 안하는게 요즘 게임유저들이라고. | 19.08.03 0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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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색팬티스타킹
또 뻔한 소릴 하고 앉았네... 위쳐3 라오어, 레데리 이런게 갓겜은 맞는데 주류에서 밀리는거 누가 모르나 그리고 오토의 발상지는 중국이 맞음. 리니지가 하던건 오토가 아니고 메크로였고 그건 울티마 온라인 시절에도 있었던거고 냅둬도 정해진 경로로 사냥을 하고, 돌아다니는건 단순히 경로를 설정하고 움직이는게 아닌, 네비게이션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그 때 마다 경로를 찾아서 역할을 수행하는건 우리나라에 없었음. 그리고 그건 중국 오토가 들어오면서, 그 덕분에 인력으로 돌리던 우리나라 작업장이 중국 오토 작업장에 밀려나는 계기가 됨. 그리고 중국은 그게 보편화 되었기 때문에, 자기네들 게임에 패시브로 적용해서 내수용으로 돌리다가. 한국에서 중국 오토 게임을 퍼블리싱 했을때 한국 평가가 워낙 안좋아서 그대로 사장됬었음. 그리고 이후로도 꾸준히 중국 게임은 발전하면서 오토를 패시브로 깔고 들어왔고 그 사이에 모바일 시장이 들어서면서, 오토가 보편화 된거지. 오토의 역사만 봐도 중국이 종주국이였다는게 뻔히 보이는데. 아니면 우리나라 mmorpg할때 오토로 게임 돌리던 주류 게임이 뭐 있었나? 아니면 나만 모르는 환상의 게임이라도 하다 온거냐. | 19.08.03 0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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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소소한 지적이지만, 돈이 되니까 위쳐3(이건 애시당초 여기서 끝낼 생각으로 만든거지만) 다음으로 사펑 만들고 있고, 라오어 2가 이제 곧 나오고 있는데 대체 뭔 생각으로 얘들이 돈이 안되서 후속작을 안 만든다는 소릴 하는건지 모르겠다 | 19.08.03 0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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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나도 에스파다가 공식적으로 오토넣던 게임인데 그나마 얘는 인기있어서 이름이 남아있지 이름도 없이 사라진 오토게임이 얼마나 많았는데 뭔 중국을 자꾸 오토게임 종주국 취급하고 있어. 애초에 단순매크로 하던게 리니지가 한국에 자리잡으면서 오토개념으로 발전한건데 매크로는 같은 버튼 반복만 하는수준이면 리니지 오토 돌리던 시기에는 이미 자동사냥 아이템 줍기 유저에게 맞으면 pvp 반격등 니가 모르는 오토개념이 성립되기 시작했다. 굳이 따지고 따지면 중국애들이 모바일에 와서 오토를 발전시킨거면 모를까 그리고 애초에 그게 유저들 니즈였다니까? 온라인 시절부터 자기가 컨트롤하는것보다 유저들은 계속 오토게임 하길 원해왔어. 재미없어서 자동 돌린다는데 라오어 위쳐3 이런건 자동 돌릴수가 없으니까 못돌리는거지 플레이 하기는 귀찮은데 게임내용을 알고싶어서 당시에도 겜방 켜서 그거 구경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그때가 겜방 발전시기 였던건데. 다 아는 내용 이라고 폄하하고 싶으면 제대로된 얘기라도 하던가 자기 뇌내망상 맞다고 하는 소리가 근거도 없고 니말 다들 알고있음 이따위로 답글 쓰는거에 더 할말도 없다. | 19.08.03 0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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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색팬티스타킹
"회사가 멍청이도 아니고 위쳐3 라오어 이런게 돈됐으면 벌써 4 5편 2 3편 시리즈가 계속 나오고 있었지." 이게 너가 한 말이고, 난 거기에 합당한 의문을 제시한건데? 그라나도 에스파다 ㅋㅋ 이걸 오토라고? 말하는거 보니 그냥 오토가 뭔지 모르는구나라고 이해할께. 메크로랑 오토를 구별 못하는데서 이미 아웃이네. 그리고 나에게 근거가 없다고 말하는, 너님은 본인이 주장하는 자기 혼자 마을에서 던전오가면서 전투하는 '한국의 오토' mmorpg게임의 예를 들어보라니까? 왜 말을 몬하니 | 19.08.03 0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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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아, 이제야 찾았네. 2007년에 "완미세계"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중국식 "자동전투" 게임이지. 이 때만해도 온라인 게임에서 자동으로 NPC를 찾고 자동으로 필드로 움직이는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처음이였고, 중국 내수용 게임은 모르겠지만 MMORPG로선 다소 파격적이였지 물론 완미 세계 자체는 반자동에 가까웠음. 일종의 편의 기능이긴 했어도. 완전히 손을 뗀건 아니였으니까. 여기서 손 클릭 몇번만 하는걸 덜어주기만 해도 지금의 자동 전투와 다를게 없긴 하지만. 중국 내에서도 오토로 하는건 몰라도 '게임 자체적으로' 메크로를 넣는게 전부는 아니였지 | 19.08.03 0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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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817856287
2007년이면, 사실 한국 MMORPG의 여명기이긴 하지만. 이때만 해도 클릭 몇번으로 아바타가 알아서 던전찾아가고, NPC 찾아가는건 '게임 취급'을 안하던 시절이다. 물론 완미세계 전후로 어렴풋하게 그런걸 시도하다 소리소문없이 사라진 게임이 몇개 있었던걸로 기억하긴 하는데. | 19.08.03 01:45 | | |

(IP보기클릭)180.182.***.***

이 게임은 그래프가 다인가?
19.08.02 11:05

(IP보기클릭)203.141.***.***

BEST
그래픽좋은 도박
19.08.02 11:24

(IP보기클릭)218.147.***.***

신규 유입없어도 접었거나 쉬었던 사람들이 오고나가고 유지가 되는 게임 ;;
19.08.02 11:32

(IP보기클릭)110.45.***.***

사전예약 같은거 제발 하지 말고 빨리 출시해라!!!
19.08.02 11:39

(IP보기클릭)211.105.***.***

개돼지겜
19.08.02 11:52

(IP보기클릭)211.211.***.***

그래도 그나마 이 나라에서 가장 MMORPG는 기대해볼만한 회사라고 생각한다. 과금유도만 적당히 해라 제발... 그리고 리니지M이 죠낸 창렬한건 아는데 내 주변엔 리니지M하면서 8만원이나 과금했다고 ㄷㄷㄷ하면서도 재밌게 하는 사람도 있더라.
19.08.02 11:58

(IP보기클릭)211.184.***.***

KOS-MOS
아이온도 짭 와우였지만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었고 블레이드앤 소울도 처음엔 완전 혁신적인 게임이었죠. 게임 자체는 잘 만드는 회사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 19.08.02 12:31 | | |

(IP보기클릭)210.99.***.***

닭소
리니지 레드나이츠 이후로 사업팀 입김이 세져서 그런거 이제 못만든다고 들었어요 | 19.08.02 12:36 | | |

(IP보기클릭)124.52.***.***

본격 육성겜 잘 크고 있나 (레벨업) 한번 쳐다봐 주고 재롱 부리나 (득템) 한번 쳐다봐 주고 배는 안고프나 (물약) 한번 쳐다봐 주고 안 아프나 (죽음) 한번 쳐다봐 주고
19.08.02 12:43

(IP보기클릭)221.155.***.***

M, M, M, M.... 역시 한국 게임계는 'M'을 좋아해...
19.08.02 12:55

(IP보기클릭)210.227.***.***

느금하고나 하세여
19.08.02 13:03

(IP보기클릭)182.210.***.***

예쁜 쓰레기
19.08.02 14:41

(IP보기클릭)116.45.***.***

그들만이 하기때문에 매출은 이미 상위권이 정해져있군...
19.08.02 14:46

(IP보기클릭)175.195.***.***

이 놈들은 리니지 없으면 뭘로 먹고 살려나 ㅉㅉ
19.08.02 15:00

(IP보기클릭)116.127.***.***

이거 하는 애들은 리니지가 생업인 애들이지?
19.08.02 16:48

(IP보기클릭)118.103.***.***

블소 하락폭 장난 아니네
19.08.02 18:35

(IP보기클릭)220.122.***.***

도박에 중독되어 가산을 탕진 하는 사람들이 저렇게나 있으니(...) 이미 게임도 아니라 게임의 껍질을 뒤집어쓴 도박장이죠.
19.08.02 20:50

(IP보기클릭)59.15.***.***

이제 리니지엠 - 리니지2엠 - 아이온엠 - 블소엠 - 리니엠 리메이크 - 리니지2엠 리메이크 순으로 계속 가겠네요.
19.08.02 21:06

(IP보기클릭)118.36.***.***

뭔 폰에 리니지 종류가 이렇게 많아요? 리지니M은 PC로 햇던 그 리니지를 모바일로 옮겨 놓은거고 리니지 레볼루션은 다른 회사에서 만든 별개의 같은 세계관 작품이고 리니지2M은 그 PC로 나왔던 리니지2 그래픽 일신해서 모바일로 나오는 건가? 그럼 PC판 리니지2 보다도 그래픽 좋은거 아님?
19.08.02 21:58

(IP보기클릭)124.58.***.***

이거 나오면 기존 모바일게임들 떡락
19.08.02 23:37

(IP보기클릭)39.7.***.***

오토 게임이 대세라고 하는데, 막상 롤, 모바일로 치면 브롤스타즈 같은 게임들 인기 보면 딱히 그런것도 아님.. 개임이라고 할 수 없고 그냥 사람들 도박 심리 이용하는 건데 그게 합법일 뿐이지.. 딱히 재밌다고 느끼는 게임은 별로 없고 딱 도박심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 한달에 한 게임에 50-100 정도 과금하던 입장에서 본다면 말이지.. 근데 이렇게 쓰레기 같은 게임들에 한달에 수백 수천만원 씩 써대면 앞으로 우리가 하는 게임들.. 특히 모바일 영역에서는 진짜 재미있는 게임이 개발되기도 힘들꺼고.. 사람들은 도박이라 생각안하고 캐쥬얼하게 즐긴다면서 적게는 한달에 수만원 많게는 수백만원 까지 거침없이 지르겠지... 좋은 아이템 혹은 유닛들 얻을려면 운좋으면 한 방에 나오겠만 최소 수만 ~ 수 십만원을 써야되는데, 그 정도 가격에 그냥 팔면 살사람 많을까..??
19.08.03 01:26

(IP보기클릭)1.214.***.***

껍데기만 바뀌었지. 그냥 사행성도박게임을 어떤 스킨을 씌워서 팔아먹냐의 차이아님?
19.08.03 03:58

(IP보기클릭)222.98.***.***

리니지2가 아니라 껍데기만 바꾼 리니지M이 나올까봐 두렵네요
19.08.03 11:23

(IP보기클릭)121.186.***.***

아프리카 방송 큰손큰손이라거 속지마라 다 몇몇 큰손도 있지만 별풍선 하청처럼 애내들도 하청 업체 해주는것처럼 해준다는 말이 많더라... 그걸 보고 심리적으로 돈 넣고 뽑는 인간이 많지
19.08.03 12:07

(IP보기클릭)175.223.***.***

최고의 기대작
19.08.03 12:19

(IP보기클릭)211.204.***.***

나도 이회사 게임 욕하기는 하지만 룰웹유저들이 하지도 않으면서 비난만 하는 그런게임의 이미지만 걷어내면 그렇게 못할게임은 아니더라고.. 실제로 회사 동료들도 사전예약하고 나오기 기다리고있고 한달에 한번정도 소소하게 지르면서 재미있게 하더라고.. 결론은 '재미'라는건 사람마다 주관적 이기에 어떻게 받아들이냐 인것같아. 핸드폰게임에서 컨트롤 이라는건 한계가 있다보니 오토는 어쩔수없는것이기도 하고..
19.08.03 12:19

(IP보기클릭)211.205.***.***

리니지M2라고 안 한 이유는... 음음... 그런건가...?
19.08.03 13:57

(IP보기클릭)118.33.***.***

나는 되게 재미있을 것 같은데
19.08.03 15:02

(IP보기클릭)218.239.***.***

기존 아이피들 M 다 달고 나면 다음은 뭐 내려고
19.08.03 16:40

(IP보기클릭)117.111.***.***

리니지2는 초창기 정탄 수동으로 격발 시키면서 터뜨리는 그 타격감이 오져서 했었는데...
19.08.03 22:55

(IP보기클릭)110.47.***.***

괴금겜들
19.08.05 10:20

(IP보기클릭)124.80.***.***

아는 형님이 리니지m천만원 썻다길래 와 그럼 개 지존이겟네요 하니깐 응 그냥 쳐맞고 다니는 ㅈㅂ이란다 ㅋㅋㅋ천만원 써도 티도 1도 안난다고 그걸 왜쳐하는지 속으로 개 한심하게 보이더라
19.08.05 22:46

(IP보기클릭)218.55.***.***

과연 1을 이길 수 있을 것인가!
19.08.08 09:23

(IP보기클릭)175.203.***.***

리니지M 나름 오래 했는데 모바일용 다중접속 게임치곤 동접자도 많고 괜찮은점도 많았음 물론 단점이 훨씬 더 많음
19.08.08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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