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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아홉 살 ‘마비노기’, 신규 아르카나와 연대기 그리고 언리얼로

조회수 19336 | 루리웹 | 입력 2023.06.17 (14:3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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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아홉 살, 10대의 끝자락이자 성년을 목전에 둔 무척이나 뜻깊은 시기. 비록 사람은 아니지만 국산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MMORPG ‘마비노기’가 어느덧 서비스 19주년을 맞았다. 이에 넥슨은 17일(토) 일산 킨텍스서, 4년 만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판타지 파티’를 개최하고 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발표 무대에는 넥슨 민경훈 디렉터, 최동훈 리더가 자리했다.

 

[포토] 다시 지금 여기, 오천오백 밀레시안과 함께 한 '마비노기' 판타지 파티

 

 

먼저 ‘마비노기’의 아버지, 데브캣 김동건 대표가 축하 영상을 보내왔다. 그는 “’마비노기’ 19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내가 ‘마비노기’를 만든지도 벌써 20년이 넘었다는 얘기가 된다. 많은 분들이 고대했을 이번 ‘판타지 파티’에 축하 인사를 보내게 되어 정말 영광이다. 앞으로도 밀레시안 여러분의 판타지 라이프가 쭉 계속되길 기원해본다”고 인사를 전했다.


이어 “우리가 새롭게 선보일 ‘마비노기 모바일’도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마지막 담금질을 마치고 조속히 여러분에게 보여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비노기 모바일’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하며 오늘 ‘판타지 파티’가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신작 ‘마비노기 모바일’에 대해서도 짧게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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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초보 밀레시안을 위한 정착 지원

- 생활 콘텐츠의 핵심, 아르바이트 개편


여름의 초입, 7월에는 생활 콘텐츠의 핵심인 아르바이트가 전면 개편한다. 아르바이트는 초보 밀레시안이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대표적인 파밍 수단이자 ‘마비노기’의 정체성인 판타지 라이프를 체감할 수 있는 중요한 콘텐츠다. 이에 초보자에게 유용한 물품을 고정 지급하며, 추가로 원하는 보상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바꾼다. 아르바이트만으로 성장 체감이 충분하도록 수행 경험치도 크게 상향한다.


신규 기능 ‘파에아의 풍요'는 서버 내 아르바이트 수행 횟수가 일정치에 도달하면 해당 서버 전체에 발동되는 버프 효과다. 이를 통해 아르바이트 보상이 증가하여 서버 인원 모두가 보람과 이득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 수주 게시판 추가와 함께 제한 인원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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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스러운 캐릭터 성장을 위한 동선 개선


작년 여름에 이어 초보 밀레시안의 원활한 성장을 위하여 ‘블로니의 성장지원'과 메인스트림 동선이 재차 개선한다. ‘블로니의 성장지원'의 경우, 정착에 필수적인 정보로만 퀘스트를 재구성하고, 스토리 흐름 상 진행을 요하는 부가 퀘스트는 난이도를 조정한다. 여기에 블로니의 풀보이스를 지원하여 판타지 라이프 정착에 몰입감을 높인다.


이제는 성장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은 정령 콘텐츠를 초기부터 접할 수 있도록 첫 정령 아이리를 영입하는 튜토리얼을 추가하고, 편리한 정령 성장을 위한 다양한 개선사항도 적용한다. 아이리는 편식하지 않고 실체화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 더하여 초보자를 비롯한 모든 밀레시안이 아이리를 영입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정령 슬롯을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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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스트림은 전체적인 가독성 향상을 위해 모든 종류의 퀘스트 UI를 개선하고 퀘스트 파악을 돕는 설명 영역을 추가한다. RP 미션 던전의 길이를 대폭 줄이고 캐릭터 이동 속도를 상향해 쉽고 빠르게 스토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그 과정에서 G3 결전, G8 레드 드래곤, G9 마지막을 향한 전투 등 고난도 미션과 드라마 시즌2 해도를 아십니까, G25 역행의 수레바퀴 같은 미니게임을 조정하여 원활한 진행을 돕는다.


이외에도 어긋난 카메라워크로 몰임감을 헤치진 않는지, 수백 개에 달하는 메인스트림 컷신을 전수 조사 및 수정한다. 끝으로 초보 밀레시안이 생활과 전투, 각 루트의 성장 방향을 체크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라가면 캐릭터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보상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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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더 많은 밀레시안을 위한 전투 변화

- 신규 아르카나 알케믹 스팅어, 다크 메이지


8월에는, 슬리아브 미시의 산지기 로시네가 신규 아르카나 알케믹 스팅어를 소개하는 핵심 인물로 등장한다. 궁술 재능에 전투 연금술 재능이 조합된 원거리 공격 딜러로, 화살 또는 볼트에 연금술 4대 속성을 부여해 조준없이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불의 결정을 이용해 일정 범위의 적에게 2차 범위 공격을 입히는 플레임 버스트와 세 번의 강력한 직선 범위공격을 가하는 트라이 어설트 등 다양한 공격 스킬을 구사하며, 빠른 템포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다크 메이지는 여름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등장한 인물 로완으로부터 발현된 아르카나로, 마법 재능에 체인 슬래시 재능이 조합됐다. 마법에 도르카를 실어 공격하는 흑마도사로, 적을 일정범위 안에 가둬 반복적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스노우 스톰과 한 명의 적에게 지속적으로 경직과 대미지를 주는 라이트닝 체인 등을 구사한다.


이로써 지난해 여름 첫 선을 보인 엘레멘탈 나이트(근접전 + 마법)에 이어, 올 여름 알케믹 스팅어(궁술 + 연금술)과 다크 메이지(마법 + 체인 슬래시)가 더해져 삼용사로부터 시작된 ‘마비노기’ 초창기 세 재능(근접전, 궁술, 마법)을 기반으로 한 아르카나가 모두 완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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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성 높이고 부담감 덜고, 인챈트 개편


앞으로 인챈트 시스템은 보다 안전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도할 수 있도록, 실패 패널티가 장비가 아닌 스크롤에 한정되는 모드가 추가된다. 아울러 UI 및 사용 방법을 개선하고 변경하는 등  추가적인 수정 작업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뭇 밀레시안의 의견을 수렴하여 특별 개조 전환 기능을 도입하고, 반복 개조 편의성 향상을 위한 개조 UI도 개선한다. 푸른 개조석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능력치 증가 효과에 더하여 보너스 대미지를 추가해 붉은 개조석과 구분되는 의미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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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성장 지원을 넘어, 연대기 미션 추가 및 무기군 보완


9월에는 성장 지원 그 이후의 성장과, 주재능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신규 콘텐츠을 추가한다. 우선 초보 밀레시안이 전투를 통해 자연스럽게 무기를 선택하고 능숙해지도록 중간 난이도의 연대기 미션, 모이투라 1차 전투를 선보인다. 연대기 미션은 메인스트림 플레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던전으로, 보스 스렝과의 전투를 통해 켈틱 무기와 보호의 개조석이 주어진다. 켈틱 무기는 세공 1랭크가 적용되어 주재능을 결정하는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초보 밀레시안이 원하는 재능으로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무기군 보완도 이뤄진다. 켈틱 무기는 활, 랜스, 양손검이, 페러시우스 무기는 14종의 신규 무기를 추가한다. 상위 무기군, 나이트브링어는 성능을 상향하고 한손둔기를 추가한다. 또헌 주요 던전들의 유효 보상 드랍률도 상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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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일 오후 3시부터, 여름 프리시즌 사전 등록 이벤트 개시


올 여름 프리시즌에는 켈틱 시리즈 무기가 대여 장비로 제공되며 글렌 베르나, 크롬 바스, 아발론 정화미션의 주간 보상이 증가한다. 매주 금, 토, 일요일에는 강화와 성장에 도움이 되는 특별 버프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프리시즌 퀘스트 보상으로는 서점 아르바이트 콘셉트 의상이 제공된다.


이에 오늘(17일) 오후 3시부터 7월 11일까지 ‘마비노기’ 공식 웹사이트에서 여름 프리시즌 사전 등록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 시 엑스트라 토템, 얼어붙은 불타래, 정령 성장 패키지 등 다양한 아이템이 포함된 사전 등록 상자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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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으로 재탄생, 마비노기 이터니티 프로젝트


19년간 ‘마비노기’를 지탱하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플레이오네 엔진이 언리얼로 교체 수순을 밟는다. 지난 3월 첫 걸음을 내딛은 ‘마비노기 이터니티’는 그간 한결같은 애정을 보내준 뭇 밀레시안에게 더 자유롭고 확장된 판타지 라이프를 제공하자는 일념에서 출발한 장기 프로젝트다.


민경훈 디렉터는 “이터니티 프로젝트는 19년간 ‘마비노기’와 밀레시안이 함께해온 긴 시간과 추억을 새로운 엔진 환경에서 개발하는 동시에 모든 데이터를 이식해야 하는 쉽지 않은 과정이다. 그럼에도 지나온 시간보다 앞으로의 날이 더 길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어렵지만 필요한 결단을 내렸다”고 업데이트 배경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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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은 이터니티 프로젝트를 ‘마비노기’ IP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비주얼과 접근성, 그리고 판타지 라이프의 확장 두 갈래로 구체화할 방침이다. 최신 엔진으로 교체를 통해 ‘마비노기’ 특유의 감성적인 그래픽과 비주얼을 극대화하고, 콘텐츠 개편 및 편의성 개선과 더불어 게임 전반의 메타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접근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마비노기’만의 자유도 높은 플레이로 밀레시안 개개인의 다양한 플레이 패턴을 품을 수 있는 환경과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생활 영역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올 하반기 ‘마비노기’ 공식 웹사이트에 이터니티 프로젝트 제작 과정을 공유하는 공간을 오픈하여, 뭇 밀레시안과 소통하며 진정한 판타지 라이프로 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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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 엔진 교체와 아르카나, 메인스트림에 대하여


● 왜 ‘마비노기 2’ 개발이 아니라 엔진 교체를 택했나

 

: 오히려 여러분이 답해줄 수 있을 듯하다. ‘마비노기 2’를 원하는지, 아니면 ‘마비노기’가 영원하길 원하는지(좌중 환호). 그렇다. 그 바람을 들어드리고자 우리는 엔진 교체를 택했다.


● ‘마비노기 이터니티’ 프로젝트가 기존 서비스에 영향을 줄까


: 라이브 서비스와는 개발 공정을 분리하여 투트랙으로 진행 중이다. 그럼에도 뭔가 영향이 발생하게 되더라도 최대한 미리 알리고 소통하도록 하겠다.


● 엔진 교체가 완전히 완료되는 시점이 언제쯤일지


: 올해 3월부터 작업을 개시한 터라 아직 정확히 얼마나 걸린다고 가늠하긴 조심스럽다. 좀 더 개발 진척이 이루어지고 명확하게 업데이트 시점을 약속드릴 수 있을 때 발표하겠다.

 

 

● 자이언트도 활 아르카나를 선택할 수 있는가 


: 아쉽지만 자이언트는 활 아르카나, 알케믹 스팅어를 선택할 수 없다. 엘프와 자이언트는 각 종족의 특성을 극대화하여 고유한 재미를 찾아가고자 한다. 지금 자이언트가 활 아르카나를 쓸 수 있도록 만든다면 나중에 랜스 아르카나가 나왔을 때 재미가 되려 떨어지지 않을까. 그리고 지금의 랜스는 말이 없으면 사냥이 어려울 정도라 한 번쯤 리워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선 ‘마비노기’ 초창기부터 존재한 검사, 궁수, 마법사라는 기본 재능의 로망을 실현하는 데 집중하고, 이후 더 멋진 모습으로 랜스 아르카나를 선보이도록 하겠다.


● 메인스트림이 추가되지 않은 지 상당히 오래되었다


: 메인스트림은 올 겨울 추가될 것이다.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해야 할 시점이라 여러분의 기대에 최대한 부응하고자 시나리오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다. 메인스트림과 함께 선보일 신규 콘텐츠도 많이 기대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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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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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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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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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업데이트 기대되네요
23.06.17 15:17

(IP보기클릭)175.197.***.***

BEST
언리얼로 바뀌면 복귀함 해볼까
23.06.17 15:46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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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당신보고 하라고 한적이 없어요
23.06.17 19:46

(IP보기클릭)58.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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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교체는 좀 많이 설레는데
23.06.17 17:41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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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든2보단 메2때문아닐까 싶으요.
23.06.17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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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위치렉 없어지는거임?
23.06.17 15:10

(IP보기클릭)175.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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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업데이트 기대되네요
23.06.17 15:17

(IP보기클릭)114.19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3.14159265358979
마비2는 이미 나오기도전에 망했어요 마비노기가 영원한게 나아요 | 23.06.18 17:57 | | |

(IP보기클릭)61.72.***.***

마비노기 오래가자
23.06.17 15:22

(IP보기클릭)118.37.***.***

나오? 옷이 시스루인건 처음 알았네
23.06.17 15:25

(IP보기클릭)175.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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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로 바뀌면 복귀함 해볼까
23.06.17 15:46

(IP보기클릭)86.48.***.***

그와중에 인상적인건, 언리얼로 바뀌는데에 염색 관련 걱정중인 마비노기 팬들...
23.06.17 16:27

(IP보기클릭)220.117.***.***

혹쉬.. 마영전 너도?
23.06.17 16:34

(IP보기클릭)119.192.***.***

아AAAAAAAAAAAAAA아
그럴리가 ... | 23.06.19 03:45 | | |

(IP보기클릭)182.218.***.***

"돈내놔"
23.06.17 16:36

(IP보기클릭)115.95.***.***

'마비노기2' 만들었다가 '서든어택2'처럼 될 거 같아서 저러는 거 같은데?
23.06.17 16:37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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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nMaster
서든2보단 메2때문아닐까 싶으요. | 23.06.17 16:46 | | |

(IP보기클릭)118.220.***.***

GunMaster
2 이미 엎어졌습니다. 한참전에 | 23.06.17 19:55 | | |

(IP보기클릭)121.143.***.***

GunMaster
만들긴 했는데, 대략 한 30~50% 정도까지 진행 했다가 캔슬 먹은 걸로 알고 있음. | 23.06.17 22:16 | | |

(IP보기클릭)121.168.***.***

GunMaster
서2, 메2, 카드맆 등등 ㅋㅋㅋ 넥슨에 2는 없다! | 23.06.19 17:01 | | |

(IP보기클릭)49.171.***.***

그놈의 모바일은 개발기간만 벌써 5년이 넘었네
23.06.17 17:12

(IP보기클릭)58.237.***.***

BEST
언리얼 교체는 좀 많이 설레는데
23.06.17 17:41

(IP보기클릭)223.38.***.***

염색코드에 환장한 게임이라 대격변 일어나려나ㅋㅋ
23.06.17 18:05

(IP보기클릭)222.9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옹피
일단 라이브 팀을 최소 2배 이상의 규모로 늘려야함 최소 비용으로 운영하는게 정상인 라이브팀을 2배로 늘리면 그간 매출을 최소 2배 이상을 더 떙겨야 팀이 버티는데.... | 23.06.17 21:22 | | |

(IP보기클릭)14.6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옹피
1, 예산문제 성공할지도 실패할지도 언제끝날지도 모르는 프로젝트에 수백억,수천억을 태워야 함. 2. 개발자 멘탈 문제 이게 제일 심각한건데, 엔진교체는 진짜 진짜 재미없고 스트레스만 이빠이 받으면서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고통의 연속적인 업무임. 대부분 2년내로 다른 팀 옮기거나 퇴사해버림. 3. 기술적 문제 라이브 서비스 계속하는 게임에서 엔진 교체란걸 알기 쉽게 설명 드리자면, 인간이 계속 숨을 쉬는 가운데 심장,간,폐,뇌를 교체하겠다고 하는거랑 동급임. 또는 40년된 낡은 아파트에 입주민 계속 살게 하면서 40층짜리 고층아파트로 증축하겠다고 하는거랑 같은 이야기임. 그야말로 기술적으로 ㅅㅂ 개쌍욕과 함께 스트레스가 하늘승천하는 업무 그자체임.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머는 지난 20년넘게 쌓인 코드를 한줄한줄 분석하면서 어딜 어떻게 고쳐야 할지 계획을 세워야함. 그래픽 ㅅㅂ 20년간 쌓인 개똥같은 로우폴 모델링을 전부 하이폴로 다시 만들어야하고 맵핑도 다 고쳐야하고 노말맵도 새로 만들어야함. 도대체 아이템, 캐릭터, 몬스터, 비히클, 이거 리스트 추리는데만 정신이 아득히 나가버림. 3 기획 이미 20년동안 누더기가 되버린 각종 기획문서와 코드, 스크립트 파일을 전부 새로 고쳐야 하는데...........누가 제발 계획을 세워줘..이거 파악하는 것만 대략 정신이 멍해짐. 1998년 NC에서 리니지1을 3D로 만들겠다는 리니지포에버~라는 프로젝트도 결국 새로 만들었음. 그뒤 리니지1에서도 3D로 다시 개편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나왔지만 결국 위와 같은 난제들로 인해 다 나가리 되었음. 무조건 그냥 새로 만드는게 쉽고 빠름. | 23.06.19 09:29 | | |

(IP보기클릭)14.63.***.***

ragrita
개인적으로 피디나 디렉터가 엔진교체를 쉽게 이야기 하는데서 난 몇가지 의문점이 생김. 기술적으로 조금만 분석 해봐도 진자진짜 개 ㅈ같은 프로젝트고 넘어야 할 산이 어마무시하다는 걸 알수있기 때문에 새로 만드는게 무조건 가장 빠르고 쉽다는건 IQ80 만 넘으면 바로 알 수 있는데도 굳이 엔진교체로 방향성을 잡는다???? 이거는 내 추측에 분명 원신 떄문에 경영진에서 "우린 원신 같은거 못 만드나?"같은 헛소리 나오고 마비노기 유저가 원신으로 대거 이탈하면서 걍 엔진만 바꾸면 되는거 아니냐는 무치 무선샤워기~만들면 되는거 아니냐는 기술적 분석은 1도 없는 무식이 통통튀는 경영진판단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매우 걱정됨. | 23.06.19 09:32 | | |

(IP보기클릭)39.123.***.***

ragrita
다른건 모르겠고 덧글쓴 사람이 영상은 안본건 확실히알겠음 | 23.06.22 06:16 | | |

(IP보기클릭)221.153.***.***

ragrita
에이 원신을 정말 사랑하신다는건 알겠지만 그렇다고 설마 이 프로젝트가 그런 식으로 시작이 됐을까요? 무엇보다 정말로 원신을 의식한 경쟁 게임을 만들려했다고 가정하더래도 그냥 새 팀을 꾸려서 토대부터 탄탄히 하는게 백번 합리적이지 않을까요? 굳이 마비노기로 말씀하신것처럼 어렵고 돈 많이 들고 기약도 없는 엔진 교체 작업까지 해가며 그걸 하려할지는 조금 의문이 드네요. | 23.06.23 17:09 | | |

(IP보기클릭)14.34.***.***

엔진교체 존나 어려울텐데 그래도 2 만드는것보다 1 유저들 유지하는게 더 이익이라 생각한듯
23.06.17 18:34

(IP보기클릭)59.9.***.***

호크미사일
이런 판단을 내린데 전혀 이상하지 않은게, 마비노기의 초창기를 이끌었던 분들 지금 다들 30대후반 40대 50대분도 계십니다. 다 사회 핵심 생산자들이죠. 돈이 많다는 소리입니다. 구매력, 인구수, 앞으로의 인구 증가추이등 종합적으로 내린 판단의 결과인듯 보입니다. | 23.06.18 14:2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0.70.***.***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느와르서유리
아무도 당신보고 하라고 한적이 없어요 | 23.06.17 19:46 | | |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느와르서유리
진짜 왜 저러냐 박수칠만한 일인데 | 23.06.18 02:30 | | |

(IP보기클릭)60.11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느와르서유리
넌 뒤졌다 살아나도 아무도 축하 안 해줄텐데 ㅋㅋ | 23.06.18 02:34 | | |

(IP보기클릭)119.196.***.***

와 나오로 vr만들어서 마비 공식 방송해도 좋을 거 같은데? 쥰내 이쁘다
23.06.17 19:15

(IP보기클릭)180.66.***.***

엔진교체는 레전드이긴한데
23.06.17 20:02

(IP보기클릭)121.176.***.***

응원은 하겠는데.솔직히 불안함. 일단 엔진교체에서 정확한 완료(예상이라도)시점이 언급이 안된 점. (이건 말인 즉 2년이던 5년이던 10년이던 걸릴수도 있다는 소리임. 아니면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무효되던가) 이게 엔진교체가 말이 쉽지 보통일이 아님;; 또 다른 최적화도 문제가 될 수 있음. 그리고 총책임자가 중간에 교체라도 되는 순간이나 팀원들 이탈 등 이건 진짜 끔찍하다.. 아무튼 흥했으면 함. 마비노기 상당히 애증의 게임인데. 그래도 2만드는것보다 1을 택했으니 응원함 ㅇㅇ
23.06.17 20:06

(IP보기클릭)60.149.***.***

WhiteAmber
당연히 내부적으로 목표기간은 있을거임 근데 워낙 방대한 작업이고 아직 시작한지 얼마되지도 않은 일이라서 연기될 가능성도 높지(회사일 해봤으면 알거임...) 그런 완전히 불확실한 정보는 당연히 공개못함 | 23.06.17 23:28 | | |

(IP보기클릭)211.223.***.***

엔진교체하고 쳐낼거쳐내는거 다 좋은데 기존 염색약의 리블.리화.쿠앤크.핫핑등 그 색감이 언리얼엔진에서도 잘 나올지 걱정이네요
23.06.17 20:18

(IP보기클릭)211.38.***.***

저게 가능함????????????????????? 솔직히 게임 하나 새로 만드는거랑 뭐가 다름??
23.06.17 20:42

(IP보기클릭)222.99.***.***

단노우라 팔척도
시간이나 인력, 비용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기존 유저 및 복귀, 신규 효과를 더 크게 받을 수 있고 현재 ㅈ고전 엔진의 고질적인 문제 및 구현이 거의 불가능한 부분들을 손 볼 수 있으면서 스파게티코드로 된부분도 새로 정리해서 올리는걸로 어느정도 버그관련 최적화적인 측면도 생기고, 그래픽이든 기술이든 엔진이든 게임에서 오래된 틀딱냄새나면 미래의 돈줄인 새로운 젊은 유저층의 유입이 막히고, 점차 게임사 수입은 줄어드니 엔진교체나 대형 후속작같은 개발에 손도 못쓰게 되기전에 미리 엔진교체해서 트렌드를 맞춰주면 장점이 꽤있죠. 넥슨을 포함한 여러 국내 온라인 게임이 그랬듯 2를 만든다해서 성공보다 실패할 보장만 컸으니 엔진 교체를 택한것도 있을듯 | 23.06.17 22:15 | | |

(IP보기클릭)218.148.***.***

단노우라 팔척도
지금 마비노기 크기의 게임을 기획부터 새롭게 해서 만든다??? 그것도 개빡센 일임. 예전에야 볼륨 작아도 그냥 저냥 했지만 지금 살아 남은 엠엠오알피지게임들 보셈. 컨텐츠 양이 어마어마 하지. 그리고 매몰비용 때문에 사람들 생각보다 이제 엠엠오 이동이 적음 | 23.06.18 01:56 | | |

(IP보기클릭)153.246.***.***

와 대박이네요 10주년 판타지스타 참여한게 엊그제 같은데 게임 진짜 갈아엎는날이 오네
23.06.17 20:49

(IP보기클릭)61.77.***.***

넥슨은 마비노기m은 접고, 마비노기 언리얼에 올인해라
23.06.17 20:50

(IP보기클릭)118.37.***.***

더 디테일한 그곳(?)이 되었군
23.06.17 22:00

(IP보기클릭)121.143.***.***

이건 정말 의외네.... 복귀 각 씨게 잡히네.... 십 몇년 만에 돌아가 볼까나... 음;;;
23.06.17 22:18

(IP보기클릭)210.178.***.***

▶◀lighter
업뎃했다는 소식 들리면 돌아오셈. 지금은 똥 그 자체니까. | 23.06.17 22:21 | | |

(IP보기클릭)210.17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355034044
그건 기본적으로 했어야하는거고. 그것도 안하던게 이상한거 아님? 그리고 그거만 하면 똥겜이 갓겜되나? 제대로 된 업뎃을 해야 갓겜이 되는거지. 여태 나온 컨텐츠들 중에 욕 안먹은거 찾기가 힘들고 사실상 뉴비는 여전히 별 의미 없는 블로니 하나로 방치하는 상태인데 이게 똥겜이지 갓겜인가? 아니면 게임의 게 자 붙이기도 아깝던 시절에서 게 자 정도는 붙여줄만하니까 좋아졌다는거임? | 23.06.20 10:16 | | |

(IP보기클릭)119.196.***.***

솔직히 음... 마비노기 비슷한 계열의 게임을 새롭게 만드는 쪽이 나을거 같기도 한대.... 엔진도 엔진 문제지만 pd 돌려 먹기로 게임 자체가 좀 그럼. 내가 기사단 때 그만 두긴 했는데 스토리상 유저 취급이라든가 자캐딸 같은것도 많았고... 엔진 교체 진짜 인질 졸라 큰데.... 저게 교체 까지 살아 있을지를 모르겠네.
23.06.17 22:50

(IP보기클릭)59.7.***.***

언리얼엔진 = 날로먹겠다 ㅋㅋㅋ
23.06.17 22:58

(IP보기클릭)211.210.***.***

DokeⅤ
언리얼로 게임만들어보세요 날로 먹히나 | 23.06.18 12:35 | | |

(IP보기클릭)106.101.***.***

DokeⅤ
엔진교체한다는 소리자체가 날로먹는소리의 반댓말임 | 23.06.18 19:45 | | |

(IP보기클릭)121.131.***.***

DokeⅤ
와 진짜 무식하다 | 23.06.19 01:26 | | |

(IP보기클릭)211.108.***.***

카트라이더도 이렇게 좀 해주지 나쁜놈들아
23.06.17 23:16

(IP보기클릭)183.104.***.***

에반 G3 클레어 스크립트 버그도 버그아니라고 이악물고 무시하는 새1끼들이 잘도 하겠다 이것때문에 정떨어저서 접음
23.06.17 23:18

(IP보기클릭)183.105.***.***

말이 엔진 교체지 솔직히 저거 그대로 옮기는게 보통일이 아님... 엔진이 아예 다른 게임을 동일하게 만드는 작업을 하겠다는게 그게 단기간에 될일이 아니고 100%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음 사실상 마비노기를 언리얼 엔진으로 리부트 하겠다는 얘기로 들림.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일 쓸데없으면서 양은 더럽게 많은 온갖 의장들은 1순위로 버려질거고(어차피 나중에 하나씩 천천히 새로 만들어서 팔면됨) 딱 진짜 게임의 근본부분(배경 및 메인스트림, 기본 캐릭터 외형, 스킬) 이런것만 옮기는게 최선이라고보임 하지만 그럼에도 기대가 되는것은 사실임...
23.06.17 23:30

(IP보기클릭)222.113.***.***

다 되긴할려나 기간늘어지면서 흐지부지될까봐 걱정되는데 응원합니다
23.06.17 23:36

(IP보기클릭)211.192.***.***

어려운 길이겠지만 응원합니다 언리얼 엔진으로 교체되면 다른 나라 로컬라이징도 해볼만 할꺼같은데
23.06.18 01:17

(IP보기클릭)117.53.***.***

여기저기 배다른 자식들 낳다가 드디어 원작을 꽃가마 태워줄 마음이 생겼구나. 장하다 장해.
23.06.18 01:20

(IP보기클릭)118.37.***.***

어찌보면 큰 결단한것같은데 와 다시 복귀각 씨게 오네.ㅎ
23.06.18 08:24

(IP보기클릭)203.130.***.***

나크 치워
23.06.18 08:38

(IP보기클릭)121.155.***.***

엄청나게 큰 결단이긴 한데 이런 장기프로젝트는 중간에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너무 높아서..
23.06.18 08:43

(IP보기클릭)218.48.***.***

앗싸리 리부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스토리도 제대로 손봐서 원신처럼 차근차근 업데이트 형식으로 풀고.
23.06.18 09:41

(IP보기클릭)124.58.***.***

와..진짜 오래된 게임들 보고 배워야... 넥슨이 큰결심했네
23.06.18 10:01

(IP보기클릭)220.79.***.***

전인미답의 길
23.06.18 10:07

(IP보기클릭)118.235.***.***

내년에는 어렵겠죠? 빨리하고싶긴한데 쉽지않은 작업이라니 너무 빨리 발표한거아닌가싶기도하네요
23.06.18 10:14

(IP보기클릭)222.114.***.***

복귀 각인가...
23.06.18 10:26

(IP보기클릭)59.4.***.***

언리얼로 교체되면 한번 찍먹해볼까...
23.06.18 10:47

(IP보기클릭)106.240.***.***

언리얼 된다면 찍먹하러 가볼까?
23.06.18 11:34

(IP보기클릭)119.194.***.***

이제 시작인데..자체엔진에서 언리얼엔진 변경하는데 몇년이 걸릴지 아무도 모름.
23.06.18 11:50

(IP보기클릭)121.129.***.***

최소 면년 걸릴텐데 벌써부터 복각 이런거 생각하지 말구 나중에 오죠 ㅎㅎ 게임이 재밋긴 한데 하다보면 그래픽 어우..
23.06.18 13:52

(IP보기클릭)223.39.***.***

언리얼로 교체하면 신규유입은 꽤 있을 듯?!
23.06.18 14:01

(IP보기클릭)59.28.***.***


아무도 관심없겠지만 이미 먼저 어둠의전설 3년동안 엔진교체했음
23.06.18 15:15

(IP보기클릭)221.166.***.***

솔직히 저거 하다가 포기할거라고 봅니다..
23.06.18 15:28

(IP보기클릭)49.166.***.***

언리얼로 교체하면 오랜만에 다시 해볼까
23.06.18 15:42

(IP보기클릭)162.210.***.***

응 넥슨 걸러~ 라고하던 여론이 엔진교체 하나에 변화가 일어나네
23.06.18 16:04

(IP보기클릭)220.90.***.***

짐의강산
개발사 입장에서 엔진 교체는 비용적 측면에서 게임 새로 만드는 수준보다 더 들어갈건데 , 신작이라는 이슈도 못 받으니 개발사가 무조건 손해인 부분이라.. 오로지 기존 유저를 위한 선택에 가까운점이라는게 긍정적 여론이 클수 밖에 없음. | 23.06.18 17:4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83.1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효만
이새끼 분명 이런거 나오면 30분도 안되서 겜삭제한다에 천불 건다. | 23.06.18 22:52 | | |

(IP보기클릭)121.1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355034044
전부 초기처럼 게임하는거랑 나혼자 초기처럼 게임하는건 아예다른거아님? 예가 이상한데 연금 마리오네트 격투 이딴거 없고 순수하게 클레이모어 들고 곰 잡고 돌아다니던 근본마비때 유저면 이상한 생각은 아닌듯 | 23.06.19 01:47 | | |

(IP보기클릭)117.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355034044
그 하루 2시간 무료 시절이 최고 전성기였다는걸 부정하는 사람이 나오네, 게임 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져서 동접 규모도 함께 커졌지만 20004년~2008년이 마비노기 리즈 시절이 맞아요 지금처럼 집집마다 컴퓨터 있던 시절도 아니고 돈 내고 게임하는 거 사람들이 이해 1도 못하던 시절에 정액제로 운영하면서 동접 2만8천명 월매출 11억이 그 당시엔 엄청난 기록이었다는 건 추억 버프란 소리로 뭉개기엔 너무 엄청난 기록이에요 메이플 스토리가 당시에 말도 안되는 히트를 기록해서 상대적으로 적게 보일 뿐 클래식 서버 수요는 추억타령하는 늙은이의 지나가는 헛소리같은 게 아니라 진짜로 마비노기 같은 게임은 클래식 서버에 수요가 있어요 엔진 교체 얘기 나온 마당에 이런 논의는 의미가 없긴 하지만. | 23.06.19 10:19 | | |

(IP보기클릭)117.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355034044
보급률 하나에 꽂혀서 말도 안되는 확대해석하지 마세요. 왜 마비노기 얘기하는데 '그러면 니 말대로면 보급률 낮을수록 좋은거니까 90년대가 온라인게임 전성기임?' 같은 식의 모자란 폭론이 나오는지? 2.8만명이 빠지는데 얼마나 걸렸는데요? 그거 님 체감 아닌가? 당신이 암흑기로 기억하고 싶은거겠지, 전성기라고 기억하는 사람들 졸 많은데 님만 맞다고 쳐 우기지 마세요. 섭종하는데 반년 본다는 개소리는 어디서 나온건지? 그런 헛소리에는 근거 하나 못대고 자기 감정대로 찍찍 싸놓고 왜 논리적인 척 하는지 모르겠네 나는 수요가 있다고 했지 클래식하면 1년만에 존나 승승장구해서 매출 얼마 뽑는다 이런식으론 말 안했는데. 댁 말투는 딱 사기꾼같으니까 내 댓글에 더는 대꾸하지 마세요 상대 안 할거니까. | 23.06.20 02:10 | | |

(IP보기클릭)117.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355034044
'그때의 마비노기는 암흑기였어야 해.' 라는 생각에 매몰돼서 다 끼워 쳐 맞추고 있는 사람이랑 무슨 얘기를 더 함 마비노기의 영향력은 다 그시절에서 나오는거예요 니가 무슨 마비 유저임 그시절을 암흑기라고 하는것부터가 같은 마비 유저라고 해주기도 싫어 암흑기 아닌 마비 많이 하세요 세공이나 키트 까면서 | 23.06.20 02:15 | | |

(IP보기클릭)221.167.***.***

이건 정말 칭찬 안할수가 없네.. 그냥 겜 새로 만드는게 가성비가 더 좋을탠데
23.06.18 22:21

(IP보기클릭)211.222.***.***

엔진교체가 새로만드는것보다 빡세긴한데 신작내서 흥행시키는것보다 기존콘크리트층 유지하는게 리스크가 적다 판단했나봄. rpg유저 이주시키는게 쉽진않지. 뻑하면 본가돌아가버리니 ㅇㅇ
23.06.19 00:18

(IP보기클릭)59.23.***.***

고질적인 문제를 잡기 위해 근본을 바꾸겠다면 참 좋은일이지 근데 이 게임의 최대 문제는 천장뚫고 하늘로 올라간 장비 강화방식인데... 괜히 엔진 바꾼다고 거금들여서 기획하고 그 투자부분 회수하겠다고 괴랄한 과금유도방식이 또 나오지 않을까 심히 걱정됨....
23.06.19 01:08

(IP보기클릭)175.201.***.***

샤오무
진짜 엔진 교체로 들어간 비용 과금으로 뽑겠다는 생각할 거 같아서 무서움 어쩃든 기업도 땅 파서 장사하는 건 아니니까... 투자한 만큼 회수하려고 빡시게 뽑아 먹을 생각할 듯 | 23.06.19 14:09 | | |

(IP보기클릭)119.149.***.***

교체가 가능해요? 그냥 새로운 엔진으로 똑같이 새로 만드는거 아님?
23.06.19 09:09

(IP보기클릭)1.220.***.***

LED의 마술사
글게요;; 말이 교체지 실제로는 언리얼로 마비노기 엔진 만들고 게임정보만 가져와서 박는 느낌이 큰데;; | 23.06.19 10:44 | | |

(IP보기클릭)1.220.***.***

밥먹고또먹냐
아니 엔진말고 마비노기 ㅋㅋ; | 23.06.19 10:45 | | |

(IP보기클릭)175.201.***.***

지금 마비노기에 있는 문제들 자체를 해소하면서 엔진 리뉴얼 하는거면 모를까.. 일단 엔진 바꾼다고 게임이 엄청 달라지는 건 아니라 거의 그래픽만 바뀌는 수준이지 않을까? 콘텐츠 그대로 두고 그래픽만 향상되면 굳이 할 이유는 없어 보임... 뭐 일단 까봐야 알겠지만 나중에 지속적으로 나오는 정보가 중요할 듯. 아직까지는 큰 기대는 안 됨 엔진 교체도 쉬운 일도 아니거니와. 도중에 PD가 바뀐다거나 하는게 무섭다.. 그 유명한 페리아 연대기 꼴 날 거 같은 느낌이 자꾸 듬..
23.06.19 14:08

(IP보기클릭)116.121.***.***

언리얼 엔진 소개영상 50초부분 뭔가 일루전게임 같아보이는건 제 뇌가 썩어있다는거겠죠...?
23.06.20 12:55

(IP보기클릭)1.219.***.***

아직까지 세공타령 하는 사람들은 그냥 최근 마비 해본 적 없는 사람임.. 한계 돌파만 아니면 걍 존나 할만해졌음. 몇 백만짜리 속성 총 들고 새우엘 비비적 대다가 하나 둘 맞춰도 되고 초심자 세공 도구로 1랭 직작해서 3줄 확정 템 써서 직작해도 되고 옛날처럼 무조건 캐시 꼬라 박는 컨텐츠가 아님ㅋㅋ 키트에서 엔드템 나온다는것도 걍 겜안분 틀딱 시절 소리고
23.06.20 20:02

(IP보기클릭)122.44.***.***

작년 여름에도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보나' 하면서 했는데, 매년 이렇게 변화하는 모습이라니. 이제는 안 하면 손해보는 게임이 되는 건가요? 보기 좋습니다.
23.06.21 23:58

(IP보기클릭)220.65.***.***

김동건의 축하 영상이라... 따님이 20년동안 윤간을 당해 형체도 알아볼 수 없는 걸레짝이 되어 있는 모습을 보니 어떻습니까.
23.06.22 11:36

(IP보기클릭)112.148.***.***

지나가는데 못참겠더라고
말 하는 거 진짜 저급하다 ... 차단 목록 추가 | 23.06.22 13:06 | | |

(IP보기클릭)1.232.***.***

세페르나
엥? 루리웹 유저평균 아님? | 23.06.23 13:40 | | |

(IP보기클릭)119.194.***.***

오 나크 센세 살아계셨군요!!!
23.06.22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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