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indowscentral.com/windows-10-store-should-not-take-steam
친엑박 성향의 기자 Jez Corden이 윈도우센트럴에 쓴 기사 입니다. 자기 트위터에 메인 트윗으로 박아 놔서 번역해 봤습니다. 스크롤 압박이 좀 있습니다..
게임에 관한 MS의 Win10 스토어 전략은 많은 사람들의 머리를 잠시 갸웃거리게 했지만 계속해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필자는 MS가 PC의 Win10 스토어에서 "게임" 섹션을 점진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눈여겨 보았습니다. MS는 Win8 시대의 모바일 게임이 AAA PC 타이틀과 나란히 부상하는 결과를 낳았던 '추천' 섹션을 삭제했습니다 "최고 평점" 섹션 역시 레거시 등급 및 모바일 게임이 전체 통계에 영향을 미쳤기에 다시 한 번 하단으로 이동했습니다. MS는 키마용 게임을 중심으로 새로운 "새로운 PC 게임" 란을 만들었습니다.
여전히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고 MS는 계속해서 유저들에게 귀 기울기고 있으며, MS는 Win10 스토어가 진지한 PC게임 개발자뿐만 아니라 코어PC 게이머를 위한 플랫폼으로 인식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문제는 Win10 스토어가, 수 년에 걸쳐 Valve가 거대한 게임 카탈로그와 그 게임에 대한 영업권 및 다양한 추가 기능을 구축해 놓은 스팀과 경쟁하길 바라는 것은 힘들다는 것입니다. 스팀과의 정면 대결은 MS에게 어떤 관점에서도 별로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 Microsoft는 뭔가 다른 것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Games for Windows Live의 유령
Games for Windows는 죽었음에도, PC 게이머들은 PC 게이밍 플랫폼 홀더로서의 MS를 불신하는 이유로 그것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PC 게이머들은 스팀의 런칭 초기 때도 비슷한 불신을 가졌지만, 지금은 Valve의 강력하고 확실히 거대한 Win32 스팀 런처는 PC 게이밍 그 자체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서비스 자체만이 아닙니다. 하프라이프3에 대한 독특한 게이머 문화, CEO인 게이브 뉴웰의 인터넷 유명 인사로서의 위치, 스팀 판매량, 커뮤니티 리뷰, 포럼 및 그룹 등, Steam은 PC 게이밍의 문화에 뿌리 내렸고 게임 만큼이나 스팀 그 자체가 취미의 일부입니다. MS의 가장 낙관적인 꿈 안에서조차도 - Steam에서 가장 인기있는 플랫폼인 Windows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 MS가 PC의 시대정신과 마찬가지인 스팀과 경쟁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의구심이 생깁니다.
Games for Windows는 팬이 별로 없었습니다.
MS는 Win10 Store 및 Universal Windows Platform(UWP)을 활용하여 PC 게이밍 사업을 다시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Steam 혹은 고전적인 PC 게임의 게이밍 사업 방식과 상당히 다릅니다.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는 등장 시점부터 지금까지 상당히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일부는 일리 있었지만 일부는 근거 없는 음모에 바탕을 두었습니다. 필자는 게이밍에서 UWP의 의미, 아직까지는 플랫폼으로서 상대적으로 미성숙한 부분, 그리고 단순히 GFWL 2.0이라는 비난이 불공평한 이유에 대해 이전에 썼습니다.
Xbox in your PC : UWP는 아직 미성숙하지만 악마는 아닙니다.
MS가 다른 PC DRM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생각이 PC 게임 커뮤니티에 받아들여지기 힘들다고 해도, 그건 별로 중요하진 않습니다. 스팀은 거의 완전히 독점하고 있으며 MS가 아무리 원해도 이 현실을 바꿀 수는 없을 것입니다.
Xbox 수장 필 필 스펜서는 이전에 Steam이 PC 게이머를 위한 활발한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한 공적을 칭찬 했습니다. 스펜서는 또한 Steam에 더 많은 게임을 가져올 것이라는 자신의 2016년 약속을 지켰습니다. 스팀에선 킬러 인스팅트와 헤일로 워즈가 판매되고 있죠.
Win10 용 Xbox 앱을 시연하는 필 스펜서
MS가 Steam과 공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순히 비슷한 플랫폼으로서 나란히 경쟁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MS는 윈도우와 엑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스팀과 PC 제조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있는 방식으로 유저들에게 다른 것을 제공해야 합니다.
폐쇄 VS 개방
Microsoft는 얼마 전에 Windows 10 S를 공개 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앱스토어에 전적으로 포커스를 맞춘 Windows 버전입니다. Windows 10 S의 외부 소스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엄청나게 안전하죠. 또한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배터리 수명이 더 좋습니다. Windows 10 S에서 발표된 대부분의 하드웨어는 아마도 Minecraft와 같이 자원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 게임을 제외하고는 하이 엔드 게임을 실행할만큼 더 강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코어 게임을 돌릴만한 더 파워풀한 Windows 10 S 옵션이 앞으로 없을 것이란 말은 아닙니다.
Windows 10 S는 보안, 제어 기능이 강화 되는 Win10 Store에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하려는 MS의 열망를 나타냅니다. 확인되지 않은 코드의 실행을 차단하면 일반적으로 Windows 10 S가 훨씬 안전해질 뿐만 아니라 MS에 iOS, Android 및 Steam과 유사한 앱 매출이 늘어날 수 있는 부수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MS는 단기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Windows에서 프로그램과 게임을 제공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인 Win32 ".exe" 게임 지원을 중단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MS가 Project Centennial을 만든 이유입니다. 이 것은 Win32 응용 프로그램 및 게임을 Win10 Store에서 제공하기 위해 랩핑하고 보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MS가 Windows를 어떻게 만들려고 하는지 미리 예측 하고 있는 회사들은 이미 Spotify나 심지어 iTunes 같은 자사 응용 프로그램들을 Win10 Store로 가져 오기 시작 했습니다. 하지만 스팀은 이런 흐름에 동참하지 않을 것입니다.
MS가 무언가를 변경하지 않는 한, Steam은 Windows 10 Pro에서 요구되는 Win32 라이브러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Windows 10 Pro 에디션이 항상 필요합니다. "S"는 "Pro"와는 다른 대상을 대상으로 하므로 큰 문제는 아니죠. 크롬북의 부상을 막으려는 의도로 MS가 Windows 10 S를 비즈니스 및 교육 분야에 초점을 맞춘 행사에서 발표 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코어 PC 게이머는 항상 Steam 용 Windows 10 Pro와 모드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기능을 원할 것입니다.이 중 일부는 Win32 패키지를 통해 제공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모든 게이머가 원하는 것은 아니죠.
PC의 성능과 개방성이 PC의 가장 큰 강점이자 가장 큰 약점입니다. 호환성 문제, 품질 관리 및 해킹은 PC 게이밍에선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며 그중 가장 혁신적인 것은 말할 것도 없이 현존하는 가장 위대하고 사랑받는 게임의 일부를 만들어 냈습니다.
개방형 플랫폼으로서 PC는 모든 코어 게이밍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하지만 동시에 iOS, PlayStation 및 Xbox Live와 같은 안전하고 편리한 플랫폼으로 구동되는 콘솔과 모바일 환경이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큐레이팅 된 Windows 10 S는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 할뿐 아니라 실제로 유저들의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있습니다. MS는 Win10 Store에 Windows 10 S 또는 Pro Edition 사용자 각각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Xbox for PC"
필자는 MS가 Steam을 따라 잡으려 애쓸 필요가 없다면서 글을 시작 했습니다. 콘솔의 편리함과 일관성을 접목함으로서 PC의 성능과 개방성 간 갈라진 틈을 메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MS는 Steam이 하드 코어 PC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언제나 열려 있고 혁신적인 개발의 보루로서 계속 번성하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Win10 Store는 PC에서 콘솔과 같은 경험을 원하는 게이머 또는 PC 게임을 처음으로 시도하는 일반 플레이어를 위한 보조 옵션 일 수 있습니다.
Win10 Store는 이미 어느 정도 이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UWP 응용 프로그램은 항상 창 모드로 실행되며 화면 독점 기능과 함께 실행되지 않습니다. "Windows" 경험에 익숙한 캐주얼 PC 사용자는 이전에 Win32 PC 게임을 경험하지 않았다면 의심의 여지없이 UWP를 더 친숙하게 느낄 것입니다. 키보드 단축키 또는 무작위 애플리케이션 종료 방법이 일반적으로 게임을 종료하는 표준으로 간주됩니다. UWP 게임은 항상 오른쪽 위 모서리에 있고 다른 창과 마찬가지로 "X" 버튼으로 닫힙니다.
"Windows"경험에 익숙한 캐주얼 PC 사용자는 Win32 PC 게임을 경험하지 않았다면 의심의 여지없이 UWP를 더 친숙하게 느낄 것입니다.
대부분의 Win32 게임은 기본적으로 전체 화면 모드로 실행됩니다. 콘솔 게이머로서 필자는 항상 성가신 것을 발견 합니다. 그리고 그 때마다 해상도, 창 사이징 및 포지션과의 분투는 게임마다 다르기 때문에 Xbox에서 즐기는 일관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UWP 게임은 컨테이너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Windows와 보다 연계 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합니다.
Win10 Store의 UWP 게임은 업적을 달성하고 동기화를 저장하며 간혹 Xbox Play Anywhere(XPA) 교차 구매를 위해 Xbox Live 통합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콘솔 게임도 하는 게임용 PC 사용자들에게는 신의 선물입니다. 이제 Razer Blade를 가져 와서 Killer Instinct를 실행하고 인터넷을 통해 내 캐릭터와 진행 상황을 동기화하여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정말 쉽게 그냥 작동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Win10 Store의 핵심 UWP 게임에 대해 필자가 느낀 느낌입니다. UWP는 Xbox를 지원 해야만 하고 설정을 엉망으로 만들고 싶지 않고 하드웨어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럼을 이 잡듯이 뒤져야 하는 것에 힘들어 하는 일반적인 PC 게이머를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우리는 단지 게임이 다운로드 되자마자 바로 플레이 하고 싶을 뿐입니다. 그것이 바로 콘솔 경험이 제공하는 것이며 Win32 PC 게임에선 가끔 너무 자주 제공 하지 않는 경험입니다.
콘솔/캐주얼 게이머를 만족시키려 노력하는 동시에 MS는 Steam 커뮤니티 및 mod 기능에 깊이 투자 한 하드 코어 PC 게이머를 조준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MS는 PC에서 "Xbox for PC"와 같은 Xbox와 비슷한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UWP로 구축된 XPA 크로스바이 및 Xbox 통합을 지원하는 Win10 Store에는 인기있는 서드파티 게임이 이미 몇 가지 있습니다. 바이오하자드7은 PC에 가장 잘 최적화 된 게임이지만, 게이머 태그에 묶여있는 Xbox와 PC간 통합을 전혀 지장없이 수행 하는 가장 좋은 예입니다. 당연히 Gears of War 4 및 Halo Wars 2를 비롯해 출시 예정인 MS의 퍼스트파티 라인업의 대다수는 XPA를 지원합니다. 출시 예정 게임들은 출시 되면 훌륭하겠지만 슬프게도 MS는 우선 서드파티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Razer Blade 14 : XPA의 좋은 친구
Cities: Skylines는 Xbox One 및 Steam 용 도시 건설 시뮬레이터 게임으로 Win10 Store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Cities: Skylines는 Xbox Live 크로스 세이브 기능을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두 번 구매해야합니다. Win10 Store 버전은 모드 같은 기능이 적기 때문에 동일한 가격을 지불함에도 객관적으로 Steam 버전보다 열등한 Cities: Skylines를 보면서 당신은 "스팀보다 나은게 뭐지?" 라는 생각이 당연히 들 것입니다.
Xbox Play Anywhere에 추가된 게임과 Steam에 입점한 게임 간에 가격 관련 된 충돌이 있습니다. Xbox Play Anywhere 게임은 자연스럽게 하나의 가격대만 지원하며, 콘솔 버전은 일반적으로 생태계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PC 게임보다 비쌉니다. Win10의 Cities: Skylines는 Steam 버전과 "경쟁"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적어도 가격만이라도 일치 시켜야 하지만 기능적으로는 일치 하지 않으므로 Win10 Store 버전이 더 저렴해야한다고 주장 할 수 있습니다.
Steam과 경쟁 하려고 하는 대신 MS는 Win10 Store가 Xbox 생태계의 일관성과 지원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는 점으로 어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MS는 모든 Win10 Store UWP PC 게임을 Xbox Play Anywhere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어 Win10 Store의 Cities : Skylines이 콘솔 버전과 가격이 맞춰져 비싸진다고 해도 그렇게 내버려 두는 게 좋다고 봅니다. Xbox Play Anywhere의 기능을 통해 Steam이 가질 수 없는 기능을 갖게 되거든요. 자동적인 크로스 플랫폼 기능 말입니다. 드롭 다운 메뉴를 통해 "Xbox Play Anywhere 기능" 옵션을 추가로 넣어서 콘솔 가격에 맞춰 구매할 수 있게 할 수도 있겠죠. 이렇게 하면 Cities: Skylines UWP는 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Xbox는 콘솔 게임의 대명사이기 때문에 Windows에서 이 브랜드를 사용하려는 MS의 의도와 함께 "콘솔"적인 경험을 제공해야합니다. MS는 Steam이 코어 유저층을 지키도록 Win32를 계속 지원 해야 하며, 게이밍 PC를 구입하는 데 관심과 자원이 있는 캐주얼 게이머와 콘솔 게이머를 타겟층으로 삼아야 합니다.
"Xbox for PC"를 사용하면 Xbox 주변 장치가 게임과 함께 작동하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Xbox 통합을 위한 당연한 요구 사항입니다. Xbox의 인증 과정을 거치므로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이 다른 창처럼 작동하는 UWP 컨테이너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메뉴와 기능의 불일치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레지스트리를 방해하지 않는 단순하고 안전한 Xbox와 유사한 설치 및 제거 역시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글을 맺으며..
MS의 UWP 게임에 대한 전략은 처음부터 약간 명확하지 않았으며, "우리가 플랫폼을 구축하면, 모두들 올 것이다" 정도의 의도론, 플랫폼이 의미있는 견인력을 얻는 것을 실제로 볼 수 없었습니다. Windows 10 Mobile 및 Surface와 마찬가지로 MS가 시장에 늦게 진입함에 따라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대신 유니크한 무언가를 해야 합니다.
MS는 Win10 Store에서 "Xbox" 브랜딩을 사용하는 모든 게임이 동일한 기능 세트를 따라 혼란과 불일치를 방지하면서 게임을 경험할 수 있는 진정한 대안을 제시하는 새로운 "Xbox on PC" 전략에 앞장서야 합니다. 싸게 구입 한 Windows 10 S 기반 PC의 초보 게이머가 궁극적으로 Pro로 가고 싶다고 결정하면 Steam의 자유와 힘을 업그레이드하고 경험 할 수있는 옵션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필자처럼 그들이 바쁜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일관되고 편리한 것을 원한다면 Xbox와 UWP를 고수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 기능 (및 게임)이 실제로 스토어에 있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물론 필자의 제안에 몇몇 문제가 있습니다. 간결함을 위해 일부 측면을 간략하게 설명했지요. 그러나 Win10 Store의 셀링 포인트로 XPA에 초점을 맞춰서 잠재적인 사용자 기반이 작아 지는 결과를 얻더라도, 최소한 그래도 사용자 기반을 구축 할 수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Steam을 겨냥한 경쟁은 Cities: Skylines, 그리고 작년 PC 버전이 Xbox 또는 Steam과 멀티플레이를 할 수 없었던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의 대실패와 같은 예를 더 많이 만들게 될 것입니다. 이는 특히 Xbox Live라는 브랜드 게임에서 허락되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훤히 모든 것을 유심히 바라보고 있는 코어 PC 유저들에게 MS가 플랫폼의 존재를 정당화 하려고 시도 할 때는 말이죠.
분명히 MS는 지난 몇 년 동안 UWP와 Win10 Store에 큰 발전을 가져 왔지만, 이제는 전략을 선택하고 실행해야 할 때입니다. 필자의 제안에 가까운 전략을 채택하거나 지금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Steam에 맞춰 경쟁해야 합니다. 현재 Win10 Store는 훨씬 적은 기능과 훨씬 적은 수의 게임을 제공 하는 "Steam Lite"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Windows 10이 "Windows 11"의 의도 없이 영구적인 무료 업데이트를 "서비스"로 받는 세계에서 Win10 Store를 통한 소프트웨어를 판매가 점점 더 필수적이 되가고 있습니다. Windows는 정말로 Win10 Store를 실패하게 만들면 안됩니다. 그리고 그럴 필요도 없구요.
좋은 PC 하드웨어에, MS는 뭔가 다른 것(그리고 좋은 것)을 제공 할 수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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