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용카드 결제 문제
무슨 부가세 별도도 아니고 한번 결제했는데, 환율 수수료 결제를 한번 더 해야하는 점은 신경 거슬린다는 것이죠. 기프트카드를 사서 구매하는 것이 더 이득이 되는 상황인데, 기프트카드의 단점은 빨리 살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잔액 처리도 문제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구매경로를 잘 이용하면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2. 정식 발매 게임 부족 문제
북미시장에는 버젓이 출시되는 게임들이 정작 국내시장에는 정식 발매가 안 되어서 북미시장으로 접속해서 구매유도가 되니 답답합니다. 아니면 차라리 국내 스토어를 폐쇄를 해 주시던지요. 옆 진영으로는 버젓이 출시되는 게임마저 국내 시장에는 정식 발매가 안 되면 울화통이 터질 지경이긴 하지요. (엑원밖에 없는 입장에선)
3. 중문화는 그만!
물론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동아시아 한자문화권이긴 하고 옆나라들은 신기하게도 한자를 잘 쓰고 계시지만, 한국은 한자는 영어 알파벳보다 더 이해불가 문자인 상황에서 중문화 타이틀을 버젓이 정식 발매 하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풀아웃4의 중문제목의 아스트랄함은 못 참아주겠다는 거지요.)
4. XBOX LIVE REWARD (엑스박스 라이브 보상)도 한국 라이브에서도 풀어주세요.
미국 및 여러 나라들에선 엑원 게임도 하고 영화 등등도 보면서 차곡차곡 엑스박스 라이브 포인트라는 것을 쌓아서 MS Store에서 뭔가를 구매할 때 씁니다. 같은 라이브 비용 내 놓고 뭔가 아쉽다는 거죠.
5. 코타나/키넥트 한국어 지원
프리뷰를 보니 이젠 음성언어를 영어로 풀어주더군요. (제가 그동안 주장하는 바가 실현되어서 좀 좋네요.) 하지만, 한국어로 해 주겠다는 약속은 지켜 주시라는 겁니다. 키넥트의 경우는 결국에는 못 지킨 약속이 되어가고 있지요.
6. 홈페이지 관리는 MS Korea에서 좀 하자.
http://www.xbox.com/ko-KR/ 가 정식 한국 엑스박스 웹페이지입니다만, 물론 꽤 유용한 정보들도 많이 소개되어 있지요. 하지만, 영문판 버전에 턱없이 모자란 정보량, 늦은 정보 (가령 엑스박스원 S 소개 페이지가 있는 북미판에 비해서 한국판은 전혀 감감 무소식; 발로 번역한 제가 빠를 정도이니) 그외에도 골드 게임 정보라던지 언어 지원하는 정보라던지, 오역, 오탈자 등등의 잘못된 점들을 시정해야 하는데 싱가포르 관리라서 전혀 안 되는 점들은 제대로된 고객 서비스를 하려는 지 궁금하다 이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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