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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모바일 버전은 RPG + 전쟁 SLG

조회수 43471 | 루리웹 | 입력 2017.07.12 (17:44:43)
[기사 본문] 조이시티에서 준비 중인 '창세기전'의 모바일 버전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다. 7월 10일자 IR 자료에 따르면 본작의 장르는 RPG에 전쟁 시뮬레이션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게임인 것으로 기술되어 있다.

높은 인지도를 지닌 창세기전 IP를 활용, 창세기전에 등장했던 영웅들을 수집, 육성하는 내용에 약탈 콘텐츠를 수용한 PvP 및 전쟁 게임의 요소를 가미했다는 것이다.



영웅은 뽑기로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를 통해 개방되는 방식을 채택, 연구가 진행될 수록 고급 영웅이 등장하며, 타 유저에게서 약탈 가능한 자원 개념을 도입, 영웅 강화 및 장비 제조에 사용한다.



이와 관련하여 조이시티 측 관계자는 "올 연말 발매를 목표로 엔드림에서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는 사실 외에는, 현 시점에서 딱히 추가로 언급할 만한 것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참고로 창세기전 모바일은 지난 2015년 6월, 소프트맥스(현 이에스에이)와 조이시티가 모바일 게임 계약을 체결하면서 수면 위로 부상했고, 같은 해 11월에는 엔드림을 포함한 3사가 모바일 게암 개발 공동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엔드림의 김태곤 상무는 "한국을 대표하는 1세대 토종 게임 창세기전 시리즈의 IP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게 되어 기쁘다. 그 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총망라해 글로벌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대작 RPG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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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게임정보 목록

창세기전 모바일 버전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7년 연말

장     르

RPG + 전쟁 시뮬레이션

가     격

제 작 사

엔드림/조이시티

기     타




댓글

댓글 | 265


(4744819)

222.103.***.***

BEST
건들수록 IP 똥되는 기적 ㅋㅋㅋ 표절로 흥한 겜의 말로 ㅋㅋㅋ
17.07.12 17:53
BEST
진짜 추억팔이 . . .그냥 추억속에서 미화되게 남겨둬
17.07.12 17:49
(3626340)

112.160.***.***

BEST
후속작 똥겜 온라인 만들고 하는게 결국 이거임? 캡파 살려놔 이것들아~~~~~!!!
17.07.12 17:51
BEST
사실 창세기전 넘버링 시리즈도 이제와서 보면 동시대 JRPG랑 비교해도 그닥..
17.07.12 17:57
(589992)

223.62.***.***

BEST
이갓도 시체팔인가?
17.07.12 17:56
(353552)

119.149.***.***

시뮬레이션 + RPG 면 SPRG라고 하지 않던가...... 전략 시뮬레이션에 가까워서 따로 이름 만들고 싶었던 건가...
17.07.12 17:47
관바
그냥 흔한 가챠겜인데 있어보이려고 붙이는거 | 17.07.14 22:27 | | |
그럼 겜방식은 솔리더스 생각하면 되나요?
17.07.12 17:47
창세기는 추억이네
17.07.12 17:48
(1758060)

183.107.***.***

흠...
17.07.12 17:49
BEST
진짜 추억팔이 . . .그냥 추억속에서 미화되게 남겨둬
17.07.12 17:49
(3753205)

223.38.***.***

아름다운 추억이죠.
17.07.12 17:49
걍 창세기전2,3 나 리메이크해
17.07.12 17:51
(349004)

211.252.***.***

원조청년정신
리메이크 중이잖아요.. 별 소식이 없긴 하지만.. | 17.07.12 18:09 | | |
(329549)

114.203.***.***

원조청년정신
저건 리메이크한 회사와 다른 곳입니다. | 17.07.12 22:12 | | |
(3651419)

211.36.***.***

모바일 알피지는 안하는게 답
17.07.12 17:51
(3626340)

112.160.***.***

BEST
후속작 똥겜 온라인 만들고 하는게 결국 이거임? 캡파 살려놔 이것들아~~~~~!!!
17.07.12 17:51
(2241613)

211.215.***.***

OK식
회사 망했습니다 글 내려주세요. | 17.07.18 13:39 | | |
(4744819)

222.103.***.***

BEST
건들수록 IP 똥되는 기적 ㅋㅋㅋ 표절로 흥한 겜의 말로 ㅋㅋㅋ
17.07.12 17:53
김태권 개발자님 임진록 아이피나 부활시켜 주세요 ㅠㅠ
17.07.12 17:53
(356146)

211.246.***.***

아직도 미련이 남은 모양이네
17.07.12 17:53
(4738992)

59.19.***.***

추억은 추억으로 남아라
17.07.12 17:54
(589992)

223.62.***.***

BEST
이갓도 시체팔인가?
17.07.12 17:56
양산형삘이난다.
17.07.12 17:56
BEST
사실 창세기전 넘버링 시리즈도 이제와서 보면 동시대 JRPG랑 비교해도 그닥..
17.07.12 17:57
훈민정음.
2편은 둘째치더라도 3편은 JRPG합쳐도 띵작임 | 17.07.12 20:05 | | |
가이우스 발타
3편이면 99년작인데 95~00년 JRPG 라인업에 발 끝에도 못미칩니다. 파판7, 그란디아, 제노기어스, 파판택틱스, 베이그란트 스토리 등등.. 그나마 96년작인 2편이면 플랫폼 성능으로(PC) 어느정도 비비기는 가능해도 일본에서는 이미 95년에 새턴으로 진여신 데빌서머너 같은 괴물들을 만들어낼때라서요 2편도 애초에 표절작인데다가 완성도도 당시 JRPG에 비해 개판입니다 | 17.07.12 20:15 | | |
훈민정음.
3편의 완성도는 말할 것도 없고요 전직은 파판 택틱스에 비하면 귀여운 수준에 용병은 메가드라이브 랑그릿사보다 못하고 맵 레벨디자인도 발로 만들었는지 택틱스 오우거처럼 고저차를 꾸겨넣었으나 전략성도 없고 활용도는 제로에 가깝죠 거기다가 무수히 많은 버그까지.. | 17.07.12 20:19 | | |
(63497)

125.184.***.***

가이우스 발타
00년도 이전이 JRPG 황금기라서 비빌수가 없어유.. | 17.07.12 20:41 | | |
훈민정음.
전투 시스템 같은 것들로 평가하면 모자란 건 맞는데 적어도 볼륨이나 그래픽, 사운드 등을 감안해보면 띵작 취급 받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함 당시 나오던 JRPG랑 비교해봐도 분명 상당히 뛰어났던게 맞음 | 17.07.12 20:48 | | |
훈민정음.
그란디아1 스토리? 그냥 모험해서 누구 죽였다인데 뭘 ㅋㅋ | 17.07.12 20:51 | | |
훈민정음.
아... 이제 너무 욕을 많이먹다보니 원작까지 폄하되네... | 17.07.12 21:00 | | |
(145343)

61.73.***.***

루리웹-7758967023
바람에나라, 리니지, 카스, 디아2 같이 온라인이 흥하면서 다 글로 옮겨갔지만 그 전까진 패키지 게임으로 애들이랑 딱히 할말이 없었음 창세기전2 3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이런거 보면서 좋아 하는데 그당시 파판이나 버스트어무브 같은 게임하던 나로서는 이해 할 수가 없는 애들이였음 저딴걸 왜 하나 하고 | 17.07.12 21:15 | | |
루리웹-7758967023
그런식이면 환세취호전이랑 데빌포스3가 갓띵명작이네요 컴퓨터실 미스틱아츠도요 | 17.07.12 21:19 | | |
루리웹-7758967023
게임을 평가할때 완성도와 게임성이 기준이 되어주지 못한다면 무엇으로 평가하죠? 님 말씀대로 단지 학창시절 애들 입에 자주 오르내렸던 게임? 추억 속에 재밌었던 기억요? 그리고 창세기전 판매량은 JRPG랑 비교할 수준이 못되는데요 | 17.07.12 21:24 | | |
훈민정음.
님이 말씀하신 작품중에서 한글로 제대로 즐길수 있던 게임이 몇개나 된다고 생각함?? 시디 집어넣고 설치하면 타이틀 화면에 한글이 딱 뜨고 [새게임] 을 누르는 맛은 님이 말한 명작들도 느낄수 없었던 감동을 주었던 시절임. 국뽕이라고 하면 욕먹겠지만 한국게임 이라는 버프도 무시못할때였고 충분히 매력적인 일러스트와 스토리 게임성은 갖추었던게 창세기전임. 물론 밸런스랑 버그는 졸라 까야 하지만 | 17.07.12 21:26 | | |
루리웹-7758967023
게임은 개취인것도 맞고 당시 한국 학생들이 손쉽게 접하는 좋은 게임들이었던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손바닥으로 하늘가리듯이 내 취향 게임이라고해서 명작이 되는건 아니죠 동시대 타 게임들과 같은 기준으로 비교했을때 절륜해야 명작이죠 | 17.07.12 21:27 | | |
루리웹-7758967023
위쳐는 추측컨대 20년이 지나도 명작으로 남을 것입니다. 당장 20년전 게임중에서도 지금 개발되는 게임보다 재밌는것들 많습니다. | 17.07.12 21:29 | | |
(2072021)

121.143.***.***

훈민정음.
님이말한 jrpg 다해봤는데 몇몇개 빼곤 창세기전보다 별로던데.. | 17.07.12 21:46 | | |
훈민정음.
일단 개인적으로 2보다는 2년전 발매된 영웅전설3가 확실히 더 재밋었음. 영전3의 쓰래기같은 전투 시스템 빼면.-_-; | 17.07.12 22:14 | | |
(1305747)

122.46.***.***

준비없는이별
영전은 3부터 가가브3부작이 쩔었죠. 전 신영전 4에서 울뻔했음 | 17.07.12 22:18 | | |
네즈모르
저도 당시에 재밌게 했는데요 단지 JRPG랑 비교해서 명작이 아니라고 말한것뿐입니다 저뿐만아니라 남들도 그렇게 많이 생각하고요 | 17.07.12 22:22 | | |
(3988574)

222.234.***.***

훈민정음.
비록 그 게임들의 비해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그 당시에 재밌게 즐긴 사람은 충분히 명작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죠. 비교라는게 꼭 기분 좋은게 아닌데 굳이 다른 패키지의 장점등으로 까내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런 비교하는 글이 오히려 남들을 자극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님이 하신 말씀도 맞다고 생각해요 시스템면을 따지면 | 17.07.12 22:27 | | |
네즈모르
전 영전3 하면서 마지막쯤에 눈밭에 쓰러지는 하얀마녀에 눙물을.. | 17.07.12 22:55 | | |
(1255023)

210.90.***.***

훈민정음.
동시대 JPRG랑 비교하면 그닥이지만 동시대 다른 한국 RPG랑 비교하면 개명작 | 17.07.12 23:04 | | |
(1255147)

211.36.***.***

훈민정음.
서풍과 3는 동시대 jrpg 다끌고와도 비교수준자체가 안되는데요.. 그래픽이며 동시대 게임 ost수준하며, 스토리는 말할 것도 없고요 | 17.07.12 23:05 | | |
(4896810)

112.151.***.***

네즈모르
창세기전 존내 못 만든거 팩트니까 인정하세요. 게임 쥐뿔도 모르던 애새끼들 사이에서 우연히 성공했다고 명작취급 ㄴㄴ 서풍 원작이랑 팔콤판 비교해보면 원작은 게임이란 이름이 아까운 수준인데? | 17.07.12 23:08 | | |
(145343)

61.73.***.***

냠냐암이
뭔 말도 안되는 헛소리지 이건 동시에 jrpg한테 상대도 안되는구만 | 17.07.12 23:10 | | |
(1255023)

210.90.***.***

나쁜사과
캬...도대체 몇십만 아재들이 게임 쥐뿔도 모르던 애새끼들이 된거냐... 여러분은 자기 주관이 절대 팩트가 되는 신개념을 목격하고 계십니다 | 17.07.12 23:37 | | |
(4896810)

112.151.***.***

검은투구1
그러면 그당시 애새끼들이 아주 세계적으로 게임에 통달했었다고 생각하는건가? 몇십만? 창2는 염가판까지해서 10만장 겨우 채웠는데 '몇'십만이 어떻게 나오나? | 17.07.12 23:42 | | |
(4896810)

112.151.***.***

검은투구1
인정해라. 창세기전 시리즈가 통했던건 초고속인터넷도 없고 갈라파고스 소리 듣는 현재 일본보다 훨씬 해외문물에 무지했던 그시절 뿐이야 | 17.07.12 23:47 | | |
(145343)

61.73.***.***

검은투구1
딱히 틀린말은 아닙니다만... 그 당시 jrpg랑 비교하면 창세기전이니 포가튼사가니 어스토니시아스토리니 그냥 개노답이였죠 | 17.07.13 00:03 | | |
(127396)

220.85.***.***

Cloud。
ㅋㅋㅋㅋㅋㅋ 일뽕웹 아니랄까봐 일뽕새끼들 죄다 몰려왔네 당시 게임사서 했던 사람들이 그때 잼있게 했다는데 왜 지금와서 니들이 더 재미있었는지 아닌지를 ㅈ대로 정하는건데 ㅋㅋㅋ | 17.07.13 00:21 | | |
훈민정음.
90년대 국산게임들은 솔직히 거품이 많이 껴있지. 당시에 한글로 된 게임도 없었고 고가의 콘솔은 더더욱 보급되어 있지 않았기에 | 17.07.13 00:56 | | |
(3257431)

110.70.***.***

나쁜사과
팔콤판 일러가 ㄷㄷ... 원작 다 망쳐놓음 | 17.07.13 01:25 | | |
훈민정음.
적어도 창세2랑 서풍은 그 시대 RPG 생각하면 그래픽이나 시스템으로 수작일텐데...? | 17.07.13 07:15 | | |
(40453)

112.172.***.***

훈민정음.
크로노크로스도 껴주세요 ㅠㅜ | 17.07.13 08:30 | | |
(845207)

125.143.***.***

훈민정음.
명작이 아니라고 판단하는건 님생각이지 절대적 기준이 있나요? 님이 말한 JPRG다 해봤지만 창세기전도 명작이였습니다. 일본 빗대어 졸작취급하면 안돼죠. 일본물을 너무 많이 먹어서 추억 보정이 너무 심하게 됬나보네요. 지금 다시 처음부터 다 해보고 창세기전 해보시길 버그 빼고는 크게 뒤질게 없습니다. | 17.07.13 09:03 | | |
가이우스 발타
창세2, 서풍의광시곡, 창세기전 3 이 게임들은 버그때문에 까였으면 까였지 정작 명작이라고 하면 꼽히는 작품중에 하나일건데요? | 17.07.13 09:10 | | |
나쁜사과
원작이랑 팔콤판 차이점 아시죠? | 17.07.13 09:11 | | |
나쁜사과
근데 이런글에 추천수가 있는거보면 여긴 여전히 음지에서 키보드질 하는 인간들이 있는듯 하네요. 한심한 사람들이네 | 17.07.13 09:14 | | |
태심지무
창세기전보다 JRPG가 더 뛰어나다 말했다고해서 일본물을 많이 먹었다니요 좋은 게임, 추억의 게임, (표절과 상관없이 또는 여기저기서 따온 시스템이라도)노력한 모습이 보이는 잘 만들어진 게임이라고해서 시대를 풍미했던 여러 RPG게임중에서 절륜한 명작이 되는건 아니죠 다른분께서 말씀하신것처럼 국산 RPG중에서는 최고위치에 있는 작품 맞아요 창세기전 고유의 분위기와 나름의 작품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게임은 만들때에 최고의 노력을 기울여서 만들고 가치를 부여받죠 돌아온 너구리도 좌우버튼과 점프만으로 구성된 단순한 플랫폼이지만 그 고유의 가치는 다른 어떤게임에서도 느낄 수 없습니다. 창세기전이 갖춘 고유의 가치를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다만 20년이 지난 지금 당시의 RPG게임들을 한 곳으로 끌어모아 우위를 가리고자 했을때에는 절대 뛰어난 작품은 아니라는 얘기에요 절대적 기준이 없다고요? 게임을 관통하는 시스템과 스토리의 완성도 그리고 타 게임에 없는 (완성도를 갖춘)참신한 게임성이 판단 기준이 되어줍니다. 창세기전 시리즈를 JRPG와 비교해 봤을때 선발매되었던 JRPG들의 시스템을 그대로 답습하면서도 완성도는 오히려 더 떨어져 개판을 치는걸 볼 수 있습니다. JRPG는 시스템을 채용하면서도 그에 맞는 레벨디자인을 설계해 게임에 녹아들게 했습니다. JRPG의 이런 치밀함은 이미 88년 드퀘3나 90년 FC판 여신전생2에서 완성되었죠 | 17.07.13 09:56 | | |
(55530)

110.70.***.***

훈민정음.
난 솔찍히 재미있게 했음.. jrpg건 뭐건간에 국산으로 그정도 뽑아즌거만 하더라도. 당시에 좋았었음.. | 17.07.13 10:09 | | |
훈민정음.
파판7, 제노기어스, 파판택틱스가 워낙 뛰어난 게임이긴 했지만 사실 10여년이 지난 지금와서 다시 플레이해보면 창세기전이 더 재미있습니다. 개인 취향차이라는게 있지만 명작이라는것도 상대적인 개념이라 버그에, 전략성도 없고, 레벨디자인 엉망에, 미완성인 시나리오 거기다가 어색한 그래픽 이런 완성도 개판에도 불구하고 게임이 재미가 있다는게 무시할 수 없는 장점 아닐까요 | 17.07.13 10:44 | | |
(145343)

211.50.***.***

오이피클
왜 지금와서가 아니라 그때부터 20년동안 한결같이 같은 말을 했다 머저리 같은 놈아 일뽕웹은 또 뭐야 jrpg가 더 재미있다고 하면 일뽕인거냐? 대가리로 뭔생각을 하고 사는거냐 재미있게 한 사람한테 누가 뭐라고 했다는거야 게임 이야기만 하는데 개노답 난독증이네 | 17.07.13 10:56 | | |
(1150307)

211.169.***.***

훈민정음.
단순히 결과물로만 비교하자면 그렇게 볼 수도 있겠죠. 그래도 일본은 이미 그 당시에 서양과 대등히 겨뤄 볼 만한 인프라를 이미 갖추었는데(기술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했죠. 그런 비교는 공정치 못하다고 봅니다. 지금이야 온라인, 모바일 등의 성장도가 일본과 비벼도 그렇게까지 큰 차이는 안나니 비교하는게 맞겠지만요. | 17.07.13 11:07 | | |
(349004)

211.252.***.***

훈민정음.
창세기전이 명작이네 아니네..그런건 관심없고... 언급하신 작품들중에 몇가지 해봤지만.. 저에게 아직까지 기억에 남아있고 아직까지 플레이 하는건 창세기전과 영웅전설 정도 뿐이네요... | 17.07.13 11:12 | | |
훈민정음.
이래서루리웹이 일뽕들이라고욕먹지 ㅉㅉㅉ | 17.07.13 12:11 | | |
훈민정음.
솔직히 JRPG도 해볼만큼 해본거같은데 창세기전 시리즈보다 재미있게 했던건 없는데요. 일단 스토리와 대사에서 압도하는데 뭐. | 17.07.13 13:28 | | |
프뢰
대등하게 아니고, 일본이 서양을 압도하던 시대에요. | 17.07.13 14:04 | | |
(1221564)

147.46.***.***

훈민정음.
제가 창세기전 2 정품사서 하던 시절에 그당시 일본에서 한참 흥하던 JRPG도 어둠의 경로나 일본 유학중인 사촌형 통해서 구해다 사전보면서 했었는데 글쎄요, 지금 생각해 보나 그때로 보나 창세기전2가 더 재미있었습니다. 개취겠지만 BGM도 창세기전이 더 좋았습니다. 다만 초장기 전투 하는데 퀵세이브가 잘 안먹혀서 중간에 튕기면 꼼짝없이 처음부터 다시해야되고 각종 버그때문에 눈 벌겋게 충혈되면서 밤새던 기억은 있네요. 파랜드 사가 시리즈나 팔콤의 명작 RPG 시리즈들은 까놓고 말해서 그냥 재미있었지 올클하고나서 또 깨고싶지는 않더군요. 창세기전 2는 지금도 도스박스 깔아서 다시 정주행하는데 다시 해봐도 어지간한 요즘 게임보다 재미있습니다. 제가 이런 구식 RPG류 게임 취향이라 그런것도 있겠지만 그렇게 따지면 당시 최고소리 들었던 JRPG를 다시 해야 맞는거죠. 단순 추억보정 빼고도 창세기전 시리즈가 재미있었던 사람을 단순히 인터넷 덜 퍼져서 갈라파고스 상태에 있었던 수혜 정도로 깔보는게 과연 상대를 설득할 생각이나 있는 태도인지 모르겠네요. | 17.07.13 14:46 | | |
(475295)

118.221.***.***

훈민정음.
ㅋㅋㅋㅋㅋㅋ솔직히 말해서 창세기전이 시스템 스토리 완성도 디자인 전부 다 JRPG 표절인건 인정해야지 개중에 인정할만한건 일러스트와 OST정도인데 그걸로 명작이다 할거면 뭐하러 게임함? 그냥 미술관이나 가고 음악회나 가지 ㅋㅋㅋ 창세기전 2 스토리는 개쩐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 그 잘난 스토리 무협지 표절한거 알고는 있나? 창세기전 명작이다 이야기하는 놈들 보면 죄다 똑같은 근거임 '내가 재밌었음' 이거 하나 ㅋㅋㅋㅋ 난 어렸을때 부르마블 개재밌게 했는데 대부분 재밌게 했을것임.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최소 명절때만큼은 재밌게 했을텐데.. 그렇다고 부르마블이 세기에 획을 그은 대명작 게임인가? 아니지. 걍 모노폴리 짭이지 나도 창세기전2 재밌게 했지만 인정할건 인정해야지 ㅋㅋㅋㅋ | 17.07.13 15:10 | | |
훈민정음.
잼있게 한 게임이고 추억이 담긴 게임인데 서로 즐기면 되지 다름 게임과 비교하면서 깍아내릴 필요가 있을까 생각되네요 그저 그래봤자 일본게임이 더 명작이지라는 심보로 밖에 안보이는데요 | 17.07.13 16:35 | | |
★惡天死☆
....창세기전이 JRPG보다 뛰어나다고 말한게 언쟁의 시작인데 창세기전이 별로다 쪽으로 분위기가 흘러가니까 갑자기 이런식으로 말씀하시면 안되죠. 분명 맨 처음에 창세기전3가 당대 JRPG들보다 훨씬 뛰어났다 이런식으로 JRPG를 깎아내리기 시작했는데 JRPG언급하시는 분들을 일뽕으로 만들어 버리는군요 ㅋ | 17.07.13 17:04 | | |
브레이브
바로 그 느낌을 지금은 잊고 있었네요 ㅠㅠ | 17.07.13 17:09 | | |
(692885)

183.98.***.***

훈민정음.
순전히 한국게임이라 흥했지 jrpg였으면 잊혀졌을게임임 | 17.07.13 17:21 | | |
(63497)

125.184.***.***

루리웹-7758967023
대항해시대2 지금해도 재밌는뎅 시무룩 | 17.07.13 17:21 | | |
Superton-
전설의 오우거 배틀 & 택틱스 오우거 해보면 이런 비교 애기가 나올까나? 정말 ㅋㅋㅋㅋㅋㅋㅋㅋ | 17.07.13 20:59 | | |
참견꾼
당시 명작 소리 듣던 JRPG는 지금도 계속 최신 시리즈가 나오고 있으니까, 굳이 옛날 시리즈를 할 필요가 없는 거 아닌가요? 드래곤 퀘스트, 파이널 판타지, 영웅전설 시리즈. 비록 세월이 많이 지나며 방향성이 달라진 것도 있지만, 여기서 사람들이 언급한 JRPG는 최근에도 리메이크나 신작이 나오고 있는 것들 투성이네요. 솔직히 한국 게임이 다 별로라는 게 아니고. 한국 자체가 게임 시장에 늦게 들어갔으니, 훨씬 먼저 가있던 일본에 비해 딸리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요? 딱히 그게 나쁘다는 것도 아닌데, 왜 다들 "아니야아! 창세기전이 더 재밌어! 이 일뽕들아!"하고 깎아내리는 듯이 말하는지 도저히 모르겠네요. | 17.07.13 23:01 | | |
훈민정음.
창세기전은 그 시대에 갓겜이었습니다. 다른 게임이랑 비교 자체가 안됨, 영전이고 나발이고 게임성이나 스토리 등등 종합했을때 창세기전 넘사벽임 | 17.07.13 23:07 | | |
(1221564)

223.62.***.***

야생 아르셴
제가 구식 rpg스타일을 좋아해서 그시절 게임을 다시 한다니까 왜 최신 시리즈때문에 다시 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펼치시는지요? 까놓고 말해서 영웅전설 시리즈도 이후로 나온 것들 스토리도 그닥이고 별로 재미도 없었습니다. 파판시리즈는 3d영화 한번 망하고 맛탱이가 갔는지 그래픽만 업글하고 게임 자체는 7보다 퇴화하고 있다는 느낌이고 그래서 무려 리메이크도 했죠. 지금 rpg를 가져오건 계속 나오는 신작을 하건 전 깨고나서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해보고 싶은 게임으로 창세기전을 꼽은거고 귀하를 포함한 우월한 jrpg들은 한글화된걸 해도 그 재미와 감동이 없었다 이 말입니다. jrpg는 지금도 스팀에 간간이 신작이 나올 정도로 장수하는 장르지만 매번 사서 해보고 나면 그냥 시간 때웠단 생각밖에 안듭니다. 여러분이 말씀하시는 고급지고 훌륭하고 잘난 jrpg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훌륭한 게임 라인업들로 채워져있는 것과 별개로 명작을 고르는 기준은 다분히 주관적입니다. 오죽하면 패미통 깉은 잡지에서 매기는 평점이 비웃음의 대상이 되겠습니까? 그리고 전 일뽕소리는 한번도 안했는데 왜 엉뚱한 사람 붙잡고 오인사격이신지 모르겠네요. | 17.07.13 23:11 | | |
(1221564)

223.62.***.***

야생 아르셴
창세기전을 비롯한 여러 한국의 고전 rpg가 선도그룹인 jrpg를 모방하고 마이너 카피를 했다던가 기타 여려 팩트들은 창세기전 팬들도 인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버그와 원활한 플레이면에서의 완성도는 팬들도 용납을 못할 수준이었구요. 하지만 명작은 미끈하게 잘 빠지고 수준높은 엔진과 시스템을 적용한 게임이 아닙니다. 플레이어에게 감동을 주는게 명작이죠. 그리고 명작이라고 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갓겜에 가깝구요. 귀하를 비롯한 여러 jrpg 팬들께서 팩폭이라고 생각하시는 jrpg우월론은 그냥 허공에 헛손질에 불과합니다. 하나의 게임을 명작이라고 하는데는 GOTY도 필요없고 루리웹 유저들의 추천도 필요없어요. 내가 해보고 쩔었으면 충분합니다. 거기다 대고 완성도나 표절문제같은게 아니라 그냥 jrpg가 존나 쩌는데 뭔소리냐 하고 쏘아대는게 퍽이나 훌륭한 토론 태도네요. 일뽕 운운하는 사람들도 잘못됬지만 애초에 처음 제가 지적한 내용은 창세기전이 명작이라고 생각하는건 개인의 판단이고 그게 다른게임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것도 개인의 자유라는 겁니다. 거기다 대고 jrpg의 우수성을 설파하는 것은 구운몽보다 니벨룽겐의 반지가 명작이고 선도그룹이라고 쏘아붙이는것과 뭐가 다릅니까? | 17.07.13 23:21 | | |
(475295)

118.221.***.***

참견꾼
표절작은 명작이 될 수 없습니다. 재미있는 작품이라고 하면 모를까. 창세기전이 독창적인 부분이 뭐가 있나요? 하다못해 스토리도 표절인데요. 기존에 있던 작품들의 참신한 요소를 '잘' 베껴서 조합시킨것도 아니고 그냥 흔한 jrpg와 다를바가 없는데..'창세기전만의 장점'이 있긴 한가요? 내가 재미있으면 명작이다? 이상한 기준이네요. 게임은 재미있으면 그만이란건가요? 그럼 피카소, 빈센트 반 고흐는 미술계 다시없을 쓰레기네요. 명작과 거장이라 불리는 것들의 공통점은 '참신하다, 새롭다'라는겁니다. 아니면 최소한 기존의 것들을 극한까지 발전시켰다던가요. 게임 역시 하나의 (상업)예술이고, 마찬가지의 기준을 적용해보았을 때 창세기전은 절대 명작이라고 할수 없습니다. 잘 만든 게임도 아니죠. 그 엄청난 버그들과 어이없는 게임디자인을 생각해보면요. 재미있는 게임일수는 있겠습니다. 저 역시 재미있게 했으니까요. 그땐 그것밖에 없기도 했구요. | 17.07.14 02:48 | | |
Cloud。
그당시 파판하고 버스트어무브 하면서도 창세기전 시리즈랑 어스토 좋아했던 나같은 사람도 있는데 일반화 하지말길 | 17.07.14 09:21 | | |
훈민정음.
여기가 그 일뽕웹의 성지인가요. 오하이오고자이마스 미나 요로시쿠 아베의 노예들아 | 17.07.14 16:18 | | |
냠냐암이
서풍의 광시곡 출시일 1998년, 창세기전 3 출시일 1999년 파판7 출시일 1997년, 젤다 : 시간의 오카리나 출시일 1998년 ??????????? | 17.07.14 16:31 | | |
(3424036)

211.232.***.***

참견꾼
명작이 어떻게 개인의 판단하에 명작이 되지 ㅋㅋㅋ 내가 졸라맨 그려놓고 이건 미술계의 혁명이고 명작이라고 주장 하고 다니면 그래 명작은 개인차니까 하면서 사람들이 고개 끄덕여줌? ㅋㅋ | 17.07.14 17:40 | | |
(63497)

125.184.***.***

참견꾼
이 노래는 표절곡이지만 내가 듣기에 쩔어주는거같으니 명곡입니다. 바꿔말하면 이런건가..? 당시에는 모르고 인기를 끌었을지도 모르지만 후세에 잘못된게 판명되면 명작이다가도 추락하는게 실제 아닐까요 | 17.07.14 19:33 | | |
루리웹-0016205020
루리웹은 토론할때 상대방을 국뽕이네 일뽕이네 하면서 프레임 씌우는 뿅뿅같은 습관부터 버려야한다 상대방말에 반박을해야지 다짜고자 사상검증부터 들어가네 ㅋㅋ | 17.07.14 19:37 | | |
(294)

50.31.***.***

루리웹-0016205020
아베 개X끼이고 일본이 요즘 병X같은거 맞지만 그게 창세기전 재미하고 뭔 상관인가? 반대로 창세기전 싫어하면 매국노고 창세기전 좋아하면 애국자인가 | 17.07.15 07:21 | | |
(294)

50.31.***.***

훈민정음.
음악 시나리오 캐릭터는 어느정도는 개취의 영역이고 그래픽도 그 시절 생각하면 뭐 평타는 치는수준인데.. 창세기전 시리즈의 진짜 문제점은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밸런스가 파괴되면서 전투가 지지리도 재미없어짐.. 밸붕급 전체기랑 캐릭터 한둘 있으면 뭔 뻘짓을 해도 전투에서 이기고 반대로 그런거 없으면 아무리 화려한 캐릭터나 기술이더라도 그냥 짐짝밖에 안 됨 | 17.07.15 07:26 | | |
(365808)

175.200.***.***

훈민정음.
개인적으론 컴파일빠돌이라 그런지 환세취호전은 명작ㅋㅋㅋㅋㅋ | 17.07.15 11:28 | | |
(2241613)

211.215.***.***

훈민정음.
개인적인 생각의 영역에서 싸워봤자 답도 안나옴. 저역시 창세기전을 하던 세대라서 그쪽이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게임을 클리어하고 충분히 아 내가 하던 게임이 끝나는구나... 하면서 끝나고 싶지 않으면서도 결말을 보고싶은 그 마음이 든다면 개인적으로는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 17.07.18 13:43 | | |
(3781028)

119.207.***.***

창세지전: 이..제 그만...주.......죽여줘
17.07.12 17:59
그래도 4보다는 나을것 같다.
17.07.12 18:01
(246076)

106.240.***.***

이제 부관참시까지 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7.12 18:01
창세기전 대체 겜 밸런스와 알피지가 뭔지 알고 만들었나 싶다.... 일단 캐릭 직업 밸런스 개망.... 거기다 능력치 리셋에 사망으로 주인공 조차도 끝까지 제대로 사용하기 힘듬.... 더 개그는 시리즈 최대 망작인 템페스트가 유일하게 내가 키우고 싶은 캐릭 키우고 캐릭 사이 능력치 차이가 그나마 작은 게임이었다는 것!!!
17.07.12 18:05
(349004)

211.252.***.***

큐베의기묘한모험
하지만 템페스트는 팬들한테 많은 불만을 주긴했지만... 쓰러져가던 소맥을 다시 세워줬죠... ㅋ | 17.07.12 18:11 | | |
큐베의기묘한모험
템페 욕하지 마요... 아직도 가끔 템페 재밌게 즐기고있는 1인이.. | 17.07.12 20:05 | | |
(3578939)

119.197.***.***

큐베의기묘한모험
템페스트 졸잼인데 망작은 아님 | 17.07.12 20:06 | | |
(1255023)

210.90.***.***

큐베의기묘한모험
현시대에도 밸런스 개망이 얼마나 많은데... 그 시대에는 기획자라는 개념이 거의 없었어요..ㅠㅠ 프로그래머 혼자 다해먹지... | 17.07.12 23:06 | | |
(250135)

121.174.***.***

큐베의기묘한모험
슈로대는 밸런스 잘 맞아서 그렇게 빨아대나. 캐릭터게임인데 뭘바라는건지 | 17.07.13 01:08 | | |
란즈크네츠
그래도 최소한 키우던거 갑자기 죽여서 앞으로 영영 안녕. 이런건 없잖음... | 17.07.13 10:15 | | |
(1221564)

147.46.***.***

큐베의기묘한모험
템페스트는 진짜 마그나카르타까진 아니더라도 버그가 너무 심한 상태에서 출시해서 노패치 버전은 엔딩 보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죠. 특히 마지막 지옥의 연전은.. | 17.07.13 14:48 | | |
참견꾼
당시 추석 연휴 다 꼴아박아도 못 깼음.... 버그 때문에 필살기도 거의 다 봉인.... 중간에 뻗은 것은 양반이지....막판에 한타 차이로 뻗은 적도 있음 | 17.07.13 15: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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