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의 도서관 재건축, '큐라레: 마법도서관' 리뉴얼
지난 2014년 3월 17일 출시 이후 서비스 3주년을 맞이한 큐라레의 UI를 좀 더 세련되고 편리하게 개선하는 것 외에도 게임 전체의 비주얼을 리모델링 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게 될 업데이트 정보 발표를 위해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총괄 디렉터 김용하 PD와 강호현 개발팀장,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모바일 사업부의 이상희 부장과 우은성 팀장이 인터뷰에 참석했다.
서비스
3주년을 맞이한 큐라레의 대규모 업데이트 타이틀은 '큐라레 리버스'.
■ 이상한 포지션의 카드 배틀 게임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큐라레는 게임이 완전히 바뀌게 된다고 김용하 PD는
설명했다. 말 그대로 '도서관 재건축'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게임으로 느껴질
정도의 대규모 리모델링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3년 전 큐라레를
처음 제작할 당시 차별화된 카드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일반적인 카드 배틀 게임에서는
보기 드문 3D 캐릭터를
도입하고 독특한 UI를 제공했으며, 전투 시스템에도 신경을 써서 플레이어마다 방어/공격/회복의
롤플레이가 있는 멀티플레이 레이드를 제작했다고 개발 당시의 콘셉트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처음에는 과연 1년이라도 버틸 수 있을까 걱정하기도 했지만 기묘한 콜라보레이션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고 한때는 123시간 점검 사태로 인해 서비스를 접을 위기도 겪는
등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이상한 포지션의 게임을 사랑해준 유저 분들의 지지
덕분에 무사히 3주년을 맞이할 수 있었다고 김용하 PD는 유저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지난
3년간 독특한 콜라보레이션과 함께 서비스 종료의 위기를 맞기도 했던 큐라레.
■ 전체적인 이미지를 갈아엎는 작업
3년이나 지나고
보니 개발진들이 보기에도 오래되어 보이고 UI도 난해하고 만들어져서 이제는 초보가
접근하기에 어려운 게임이라는 인상이 있다고 언급하며, 그동안 게임의 기조를 이루는 부분과
꼬여 있는 게임 플로우 등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여러 현실적인 문제로 해결하지
못하고 지나간 부분을 이번 기회에 짚고 넘어가기로 결정했다고 업데이트 목적에
대해 김용하 PD는 설명했다. 마침 3주년이 기회라고 생각햇으며, 2016년 여름부터
본격적인 계획을 거쳐 '큐라레 리버스'라는 이름으로 업데이트를 준비해왔다고.
대규모
리뉴얼 작업의 이유.
뒤를 이은 강호현 개발팀장은 먼저 게임 로고에서부터 전체적인
이미지를 바꾸자는 의도를 살리기 위해 새로이 제작했다고 밝혔으며, 3년간 서비스를
해오면서 유저들에게 인식이 된 캐릭터성을 재정립하고,
혹은 처음 디자인된 일러스트와는 달라진 캐릭터성을 새롭게 적용한 일러스트로 교체하는
작업도 이루어졌다고 덧붙였다.
3년간 이어진 캐릭터들의 디자인도 그동안 정립된 캐릭터성에 어울리게 바뀐다.
■ 설정에 충실해진 일러스트, 일러스트에 충실해진
모델링
바뀐 캐릭터 일러스트 중에는 기존의 이미지와 큰 차이가
없는 캐릭터도 있는 반면 좀 더 캐릭터성을 부각하고 설정에 충실한 일러스트로 교체된
캐릭터도 있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아니지만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30대 중반으로 알고 있던 캐릭터에게 설정 상의 제
나이를 찾아주기 위해 좀 더 젊은 디자인과 과도하게 크게 표현된 특정 부위를 그나마
현실적으로 바꾸기도 했다고 강호현 개발팀장은 설명했다.
캐릭터
설정에 맞게 새롭게 그려진 캐릭터 일러스트.
많은 유저들이 지적했던 3D 모델링도 보다 일러스트의 느낌을 살리는 방향으로
새롭게 제작되었고, 캐릭터들의 동작 또한 새롭게 제작되었다. 이와 관련해서 총 99종에
이르는 사서들의 복장도 교체된 모델링에 맞게 적용되었으며, 이러한 콘텐츠는 대규모
업데이트와 동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모든
사서의 복장도 새로 바뀐 모델링에 맞게 리뉴얼.
■ 어디로 가야 하오
기존 인터페이스로는
어디로 가서 뭘 해야 하는 게임인지 모르는 경향이 컸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익숙한 구조의 인터페이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콘텐츠 계층 구조를 확립해서 기존에는
월드맵에서 전투 루트가 따로 있고 소환 루트와 탐색 루트가
따로 있었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월드 카테고리 안에 관련 기능을 모두 확인할 수 잇도록 바뀌었다.
좀
더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개선된 UI.
또한 기존의 탐색 모드에서는 캐릭터의
등짝만 보였지만 이번엔 탐색을 할 때 캐릭터의 얼굴을 보여주는 식으로 앞으로 달리도록
바뀐다. 어느 메뉴에 가더라도 캐릭터를 볼 수 있도록 새롭게 바뀐 캐릭터의 모습을
최대한 많이 노출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그 외에도 신규 유저들이 좀 더 빨리
게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튜토리얼 툰을 제작해서 공개할 예정이다.
예뻐진
모델링으로 자신감이 붙어서 언제 어디서나 캐릭터를 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고.
■ 신규 업데이트 내용
SR+ 상위의 최고 등급
SSR 마도서가 추가되며, SSR 마도서는 캐릭터마다 각
2종씩 총 6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고
등급 카드인 SSR 마도서 추가.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이벤트성 기간 한정 도전과제인 Q 챌린지를 플레이할 수
있으며, 7일간의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SSR 등급의 마도서를 확정적으로 받게 된다.
7일간의
미션을 완료하면 SSR 마도서를 받을 수 있다.
쾌적한
덱 관리를 위해 덱 이름을 유저가 설정할 수 있게 되며 덱 슬롯 또한 8개까지 늘어난다.
또한 경험치가 200% 늘어나면서 보다 성장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이제는 죽어 있는
콘텐츠나 마찬가지인 손상된 마도서 또한 새롭게 손질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업데이트
이후 전투 경험치가 두 배로 늘어나게 된다.
아래는 이날
진행된 큐라레 리뉴얼 관련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사진 왼쪽부터 IO 스튜디오 강호연 디렉터, 김용하PD,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이상희 부장, 우은성 팀장.
Q. 3주년을 맞이해서 다른 게임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하게 된 계기는.
A. 이러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한 것은 내부적인 요망과 외부적인 건이 맞았던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3년 동안 서비스해오면서 게임 자체를 갈아엎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이렇게 갈아엎은 결과물을 후속작으로 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이야기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인력 충원을 하기도 했는데, 새로운 게임보다는 큐라레 자체에서 충분히 짚고 넘어가는 게 더 낫겠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했다.
이러한 이야기를 한 것이 2주년이 지나서였는데, 대규모 업데이트 적용은 서비스 3주년이 될 때 하는 게 낫겠다고 생각했다. 인력을 더 투입해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는 이야기를 윗선에 보고했을 때 다행스럽게도 회사 내의 분위기도 스마일게이트를 대표하는 아이피를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키워나가자고 하는 분위기였고, 장기적으로 뿌리 내릴 수 있는 아이피를 만들자는 차원에서 후속작이 아닌 큐라레 자체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로 결정되었다.
어떻게 보면 시간적인 문제 등 굉장히 무리한 작업이고 서비스 중인 큐라레의 기본 업데이트를 하면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힘들었지만 개발팀 모드들 뜻을 같이 해서 3주년에 맞춰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다.
새롭게
바뀐 메인 로비.
Q. 모바일 게임 시장은 유행을 많이 타는 시장이고 카드 배틀 게임의 수명이 2년을 넘기기 힘든 상황인데도 3주년을 마지하게 되었는데 큐라레의 경쟁력이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
A. 카드 배틀 게임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사양세인 게 맞다. 확산성 밀리언 아서로 시장이 열리고 대체제가 없는 상황에서 하나의 트렌드가 되면서 굳이 서브 컬쳐를 좋아하는 게이머가 아니더라도 화제가 되면서 많은 유저가 몰렸다. 지금은 그때의 모바일 게임 시장과는 달리 많은 대체제가 나왔고 유저들의 인식도 많이 바뀌면서 그만큼 유행도 빨리 지나간다. 결국은 자기만의 포지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큐라레는 전통적인 카드 배틀 게임과는 다르다. 레이드 배틀 시스템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것이 아직도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었던 하나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게임을 예로 들자면 D 모 게임도 카드 배틀 게임이지만 자기만의 비주얼이 큰 강점이다. 유명 디렉터의 멋진 일러스트가 게임 안에서 움직이는 것으로 어필을 했고,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 도전장을 내서 성공했다.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자신만의 포지션을 잡으면 유저들의 반응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큐라레는 자동 전투만 이루어지거나 카드가 한 장 나와서 한 대씩 치고 들어가는 게 아니라 실제로 파티 플레이를 한다는 감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다. 한 플레이어가 적을 도발해서 어그로를 끌고 다른 플레이어는 공격을 하거나 적의 공격을 차단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등 협동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러한 고유의 게임성은 다른 카드 배틀 게임에서 쉽게 보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Q. 게임을 완전히 갈아엎었다고 볼 수 있는데, 홍보는 어떤 방향으로 잡고 진행할 것인지.
A. 사실 큐라레가 3년 동안 서비스를 이어오긴 했지만 굉장히 대중적으로 성공했다고 보긴 힘든 게임이다. 하지만 큐라레를 즐기는 유저분들에겐 과분한 사랑을 받아왔다.
3주년 대규모 업데이트 자체가 게임을 새로이 바꾸면서 상위권으로 순위를 올리자는 목적에서 출발한 기획이 아니다. 기존 유저분들이 더욱 즐겁게 파티 플레이를 쾌적하게 레이드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신규 유저들 또한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게임으로 바꾸는 쪽으로 업데이트 포인트를 잡았다.
많은 분들이 큐라레를 사랑해주고 다양한 2차 창작물을 만드는 것이 큐라레의 가능성이라 할 수 있다. 그렇게 큐라레를 사랑해준 유저분들에게 큐라레가 이렇게 바뀌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이번 업데이트의 목적 중 하나이다. 또한 새롭게 큐라레를 접했지만 구식 게임 같다고 느끼고 바로 그만두는 등 신규 유저 유입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고 좀 더 쉽게 신구 유저가 적응해서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 마케팅 또한 그렇게 준비하고 있다.
화이트데이를
맞아 큐라레 유저가 스마일게이트에 보낸 케이크.
Q. 공방전 업데이트 및 새로운 이벤트도 추가되는지
궁금하다.
A. 물론 3주년 업데이트를 적용할 때 새로운 이벤트도 준비 중이다. 다만 이번에는 리뉴얼 자체에 중점을 두고 관련 콘텐츠 위주로 홍보를 할 뿐이다. 새로운 콘셉트의 이야기를 업데이트할 예정인데, 이를 위해 외부 시나리오 작가를 영입하기도 했다. 프로 라이트 노벨 작가인 나기칸 작가에게 의뢰해서 시나리오 콘텐츠를 보강했다. 귀엽고 발랄한 일러스트도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
Q. 이번에 덱 슬롯을 늘렸는데, 게임 내에서 덱 구성에 대해 공유하는 시스템도 준비 중인지.
A. 다른 플레이어가 덱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확인하고 어떤 뎃으로 플레이하는지에 대해서 공유하는 시스템에 대해서는 업데이트 준비 중이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 일정에는 맞추지 못하고 아직은 기획 단계에 있다.
일단은
덱 이름 설정 기능 추가와 슬롯 추가부터.
Q. 혹시 콘솔 버전도 리뉴얼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지금은 리뉴얼 계획이 없다. 애초에 콘솔 버전은 터치 조작을 하게 되는 모바일 버전과 UI 자체가 많이 다르다.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콘솔 버전에 맞게 바꾼 UI를 다시 바꾸거나 캐릭터 리뉴얼 등은 현재 계획이 없다.
Q. 최근 국내에도 콘솔 게임 제작사가 점점 늘고 있는 상황인데, PS4용 큐라레의 한글화 및 서비스는 여전히 계획이 없는 것인가?
A.
아직은 해외 버전 외의 국내 출시 계획은 없다. 사실 PS4 버전은 수익을 내는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접근한
프로젝트였다.
PS4라는 새로운 플랫폼과 새로운 시장에 모바일 베이스의 게임을 내고 어떤 반응을 얻을
수 있을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프로젝트였다.
적은 인력으로 적지 않은
부분을 바꾸면서 개발하느라 시간도 걸리고 여러 시행착오도 있었고 영어 컨버전 검수 과정
등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콘솔 버전을 기다리는 유저 분들에게는 굉장히 죄송하지만 이렇게 콘솔 플랫폼 제작
경험을 얻은 것 자체가 중요한 프로젝트였고 이 경험을 살려서 앞으로 새로운 콘솔 게임을 만드는 것은 가능하지만
PS4 버전 큐라레의 국내 출시는 현재 계획이 없다.
Q. 전면 리뉴얼이 되면서 게임 요구 스펙도 올라갈 듯한데.
A. 요구 스펙은 지금 버전과 크게 변함 없다. 기존에 잘 돌아갔던 기기라면 대규모 업데이트 버전 적용 후에도 잘 돌아갈 것이다. 대규모 업데이트와는 별도로 얼마 전에는 60프레임 모드가 추가되기도 했는데, 이 옵션을 켜고 보면 예쁘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들의
3D 모델링도 새롭게 제작되었다.
Q.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도 상당수 유입될 텐데 이를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면.
A. 지금 당장은 콜라보 이벤트가 없지만 향후 콘텐츠들을 추가할 예정이고 업데이트 이벤트를 통해 유저들이 큐라레에 안착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Q 챌린지 이벤트를 통해 7일 동안 접속해서 일정 미션을 완료하면 최고 등급 마도서를 지급하는 것도 신규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스타팅 덱을 좀 더 등급이 높은 마도서로 채워주는 동시에 초반에 몇 레벨만 찍으면 높은 등급의 카드를 채울 수 있도록 지급할 계획이다. 경험치가 기존에 비해 200% 올라가면서 보상도 더 좋아지기 때문에 전투에 들어가서 신규 유저가 제역할을 하게 될 때까지의 시간도 지금보다 많이 단축될 것이다.
큐라레는 독특한 게임이지만 이러한 독특함을 견디지 못하고 포기하는 분들이 초반에 많은 편이었다. 독특함과는 별도로 이질감을 느끼게 하는 부분을 많이 없애는 것도 이번 리뉴얼의 목표였다. 튜토리얼 파트의 음성 지원도 새롭게 녹음하는 등 신규 유저를 친절하게 가이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
신규
유저를 위한 튜토리얼 툰도 제작될 예정.
Q. 대규모 업데이트의 적용 시기는 언제인가.
A.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큐라레는 그동안 한 달에 한 번은 무조건 업데이트를 했고, 매주 새로운 카드를 넣어왔다. 이렇게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는 동시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큐라레는 언제나 월말에 업데이트를 해왔으니 대규모 업데이트도 3월 말을 기다려달라. 원래 대규모 업데이트 예정은 2017년 8월이었지만 어떻게는 3주년에 맞추자고 노력해서 3월 말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테스트를 진행 중인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3월 말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