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ZEROCRAFT LASTFANTASY 입니다.
고전 게임기들을 즐기다 보면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아답터와 RGB 케이블 인대요.
아답터는 공간만 차지한다쳐도 RGB단자는 마땅히 쓸만한 셀렉터가 없으므로 고전게임기 2개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여간 골치 아픈 게 아닙니다.
모든 원흉은 바로 이 RGB 케이블
*RGB 단자는 RGB 모니터와 찰떡궁합으로 컴포지트단자에 비해 훨씬 좋은 화질을 자랑합니다.
문제는 무식하게 크고 핀이 많으므로 셀렉터 자체가 너무 비싸다는 점이 되겠죠.
왼쪽은 일본에서 제작한 로터리스위치 RGB 3 셀렉터이고
오른쪽은 국내 사용자가 자작한 버튼스위치식 RGB 6 셀렉터 입니다.
RGB 단자 자체가 크기 때문에 저런 형태로 밖에 모양이 나오지 않고 더 많은 입력을 받는 셀렉터를 만들기는 더 어렵습니다.
저 자작 셀렉터도 정말 유용하게 잘 썼는데 기기가 더 많아지다 보니 결국 뺏다 끼기를 반복하는 불편함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항상 더 많은 입력을 받는 셀렉터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오래전부터 아래의 로터리 스위치를 하나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언젠가 쓰려고 가지고 있었는데 RGB 셀렉터를 만들기로 했죠.
지인들 것도 같이 만들려고 일본을 뒤져 같은 스위치 몇 개를 더 찾았습니다. 더 구하고 싶었는데 일본에서도 더는 재고가 없다고 하네요.
후지쯔에서 나온 일제 로터리 스위치로 10회로 12 접점으로 10개의 회로를 12번 셀렉트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RGB 케이블을 12개까지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정말 무식하게 생겼죠. 납땜하는 걸 지켜봤는데 정말 토나오더군요.
몇 개 안 만들었지만 제대로 만들려고 기판도 따로 제작했습니다.
이왕 만드는 거 전에 만들었던 멀티 파워 파워다이스 시리즈도 한 번에 때려 넣었습니다.
후면에 10개의 RGB 입력단자와 전면에 2개를 위치하고 모니터 2개를 연결할 수 있게 출력도 2가지로 제작을 했습니다.
지인들 것 까지 작업 완료
케이블을 다 연결하니까 매트릭스에 나오는 센티넬이 생각나더군요.
정말 어마어마한 작업량이었습니다.
노가다의 산물... 항상 느끼는 거지만 그냥 하나만 만들 때가 행복한 것 같습니다.
수많은 테스트 끝에 완성을 시켰습니다.
이름은 "RGB SINGAL SELECTOR 12" 로 지었습니다.
셀렉터는 전원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로터리스위치만 돌리면 되는데 멀티파워를 작동시키기 위한 전원 스위치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급하게 연결할 때 편하게 쓰게 하기 위해 전면에도 2개의 RGB 입력단자를 제작했습니다.
이번에도 제작하면서 부품 하나하나 좋은 걸 선별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특히 저 노브도 묵직하게 느끼기 위해
알루미늄 덩어리로 만든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파워다이스를 제작했던 노하우를 살려 9V 8개, 8.5V 하나, 7.5V 두 개, 5V 두 개, 12V 두 개 해서 총 15개의 게임기를 동시에 연결하고
출력할 수 있는 멀티파워 시스템을 같이 넣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엔 10개의 RGB 입력단가와 2개의 RGB 출력단자 그리고 아답터 단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 8핀-RGB(암) 젠더 때문에 RGB 셀렉터를 작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 젠더 보신 분도 있이실 텐데 마이콤소프트의 업스캔 컨버터 프레임마이스터에 들어가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저희가 마이콤소프트와 협업하는 부분이 있어서 저 젠더를 공수해서 저 크기로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젠더에 RGB 케이블을 연결하니까 RGB 셀렉터 크기는 작아졌어도 결국 뒤가 주렁주렁 달리게 되서
RGB 케이블을 전부 곧바로 연결할 수 있게 전부 제작을 했습니다.
위 사진처럼 RGB 케이블과 파워를 한 번에 연결해 쓸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제가 가진 8개의 게임기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실제 RGB 케이블 8개를 직접 연결하려면 정말 어마무시하죠.
그리고 게임기와 파워케이블도 연결했습니다.
좀 더 깔끔하게 마무리를 하고 싶은데 연결하니까 벌써부터 귀찮아지네요 ㅎㅎ
전원이 들어 온 모습입니다. 전원 스위치도 컴퓨터처럼 한번 누르면 켜지고 꾹 누르면 꺼지는 형태입니다. 굳이 저렇게까지 만들 필요가 있었을까
했는데 매번 이왕 만드는 거라는 생각에 일이 많아지네요.
이번에도 최대한 직관적이고 원 소스를 왜곡하지 않는 선에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사무실에 들러서 테스트를 도와주신 지인분들과 홀로 수많은 납땜을 담당했던 A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영상을 남겨봅니다.
다들 즐거운 게임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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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없으면 만드는 장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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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대단하십니다.. 없으면 만들어 내는 루리웹분들 쵝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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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가 무섭네요..덜덜@_@); 역시 대단한 게시물 눈호강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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