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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대단원 향하는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잭스의 다음 활약 기대하길

조회수 15782 | 루리웹 | 입력 2024.11.17 (21: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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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지스타도 참 많은 현장 행사, 사전 체험, 질의응답, 강연을 보고 듣고 기사로 옮겼다. 누군가 필자에게 그 중 가장 좋았던 순간이 언제냐 물으면… 사실 하나만 꼽기 어렵지만, 강연으로 한정 짓는다면 스퀘어에닉스 키타세 요시노리 프로듀서와 하마구치 나오키 디렉터의 좌담회였다. 키타세P가 직접 27년 전 ‘파이널 판타지 7’ 제작 비화를 술술 푸는데 바로 곁에서 그 후계자가 리메이크에 대해 첨언까지 해주니 재미없을 수가 있나.


본지는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가 출시되기 전 몇 차례 개발자 인터뷰를 진행했으나 게임이 나오고 나선 좀체 그러한 기회가 닿지 않았다. 에어리스의 운명은 이대로 좋은지, 잭스는 어쩌다 그 고생인지, 미니 게임에 만족하는지, 엔진을 버전업할지, 마지막 편은 대체 언제 나오는지 물을 게 산더미인데 말이다. 이에 ‘G-CON’ 연사로 내한한 키타세 요시노리 프로듀서, 하마구치 나오키 디렉터와 함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관련] 키타세 & 하마구치, 시대를 초월하기 위한 ‘리메이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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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7' 리메이크의 쌍두마차, 하마구치 나오키 디렉터와 키타세 요시노리 프로듀서


● ‘FF7 리버스’ 출시 후 9개월이 흘렀다. 그간 어떻게 지냈는지


하마구치: 앞서 발표했듯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1 헤드로서 조직 운영에 관여하게 돼 여러모로 바빠졌다. 아직 공개할 수 없지만 ‘FF7’ 리메이크뿐 아니라 내부적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여럿 있기에.


키타세: 나 역시 회사 임원으로 활약하게 된 하마구치를 돕느라 바쁜 나날을 보냈다. ‘FF7’ 리메이크 프로젝트도 여기서 끝이 아니라 마지막 편이 남았기에 해외 여러 나라서 열리는 오프라인 이벤트에 적극 참여하는 중이다. 아, 그리고 스튜디오가 시부야로 이사했는데 엄청 번쩍거리는 하이테크놀로지 빌딩이다. 다음에 꼭 놀러 오라.


● 미디어와 유저 평가를 다 살펴봤을 텐데, 잘한 점과 아쉬운 점을 자평한다면


하마구치: 여러 미디어서 크게 호평했고 우리가 뭇 유저에게 전하고픈 바도 제대로 받아들여진 듯하다. 특히 원작의 광활한 월드맵이 줬던 개방감을 최신 게임에 걸맞은 형태로 구현했다는 게 퍽 만족스럽다. 월드맵을 여행하기가 굉장히 즐겁고 콘텐츠 역시 풍성하다는 평가를 받았을 때 정말 기뻤다. 반면 그게 독이 되어 트로피 컴플리트가 어려워진 건 나의 불찰이다. 무리해서 모든 콘텐츠를 깨기보다 자유롭게 하고 싶으면 하라는 취지였는데 트로피까지 고려치 못했다. 이 문제는 다음 편에서 꼭 개선하겠다.


키타세: 평가도 평가지만 전체적인 스토리와 엔딩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고찰 영상이 굉장히 많이 올라오더라. ‘FF7’ 원작을 만들 당시에는 SNS랄 게 없었기에 이처럼 활발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상당히 놀랍다. 그 시절에는 느끼기 힘든 열기랄까. 여러모로 분위기가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시대가 굉장히 많이 변하긴 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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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세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게임을 만드는 비결’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키타세: ‘FF7’ 리메이크 프로젝트의 신, 구 개발자가 함께 진행하는 강연이니 두 가지 관점을 들려주면 좋겠더라. 옛날이야 개발 규모가 지금보다 훨씬 작고 정신없이 만들었으니까. 일본에선 이미 많이 팔리던 시리즈지만 세계적인 인지도가 부족해 여러모로 챌린저에 가까웠다. 그런데 이 게임의 인기가 무려 20년 넘게 지속돼 새로운 세대의 개발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다루는지, 나로서도 굉장히 흥미롭게 지켜보는 중이다.

 

하마구치: 키타세 씨는 원작을 직접 개발한 입장이니 나와는 관점이 다른 측면도 꽤 있다. 그 차이를 정리하여 소개하고 싶었는데, 아무래도 시간이 50분 뿐이라 어떤 내용을 잘라내야 하나 둘이서 굉장히 고민이 많았다.


● 멀티버스라는 게 참 흥미로우면서도 허무하더라. 잭스의 취급도 안타까웠다


키타세: 작중 세피로스가 말했듯 복수의 세계가 존재하는 건 맞다. 원작이 출시되고 20년 넘는 세월이 흐르며 유저들이 마음 속에 품은 스토리도 조금씩 바뀌었을 터다. 그것을 다층 구조의 세계관을 통해 표현하고 싶었다. 가장 중요한 점은 ‘FF7’ 리메이크가 당초 예상하던 흐름과 다르게 흘러갈지 모른다는 긴장감을 선사하는 것이다. 잭스는 무척 맑고 명랑한 사내지만 ‘크라이시스 코어’서 비극적 결말을 맞지 않나. 금번 리메이크를 진행하며 잭스야말로 프로젝트의 역점이 될 캐릭터라 생각하니 모쪼록 다음 활약을 기대해달라.

 

● 단 한 번 쓰이는 버섯 뽑기까지 미니 게임으로 만들 걸 보고 정말 놀랐다


하마구치: 모든 미니 게임은 기획서부터 실제 밸런스 조정까지 모두 내가 관리했다. 기획서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직접 고쳐 썼을 정도다. 덕분에 상당히 시간이 걸리고 말았으나 그만큼 여느 게임에 없는 다양성과 독창성을 갖췄기에 나름 애쓴 보람이 있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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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마송 ‘No Promises to Keep’이 정말 좋다. 제작 비화를 들려줄 수 있을까


키타세: 테마송의 컨셉과 보컬을 최종 결정하는 건 노무라의 역할이다. 이번에 ‘No Promises to Keep’ 역시 노무라가 장르는 발라드로, 노래는 로렌 올레드가 불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작의 ‘HOLLOW’가 남성 보컬로 클라우드의 상황을 풀어냈으니 이번에는 여성 보컬로 에어리스의 심경을 이야기해 대비를 이루려는 구상이었다.

 

거기다 소싯적 ‘Eyes on Me’ 같은 곡만 봐도 우에마츠 노부오 씨는 여성 보컬과 굉장히 궁합이 좋으니까. 하루에도 몇 번씩 샘플을 공유하는 걸 보며 굉장히 즐기며 작업하고 있구나 싶었다. 작중 삽입된 영어 버전은 사실 우에마츠 씨가 일본어로 쓴 가사를 번역한 다음 노래한 것이다. 그런데 곡이 너무 좋다고 일본어 버전도 따로 녹음해 개인 소장하다 얼마 전 본인 라이브서 깜짝 공개했더라.


● 벌써 두 차례나 게임을 완성시켰으니 세 번째는 좀 더 빨리 나오지 않으려나


하마구치: 지금 여기서 언제 나온다 확답하긴 어렵지만 ‘FF7’ 리메이크 프로젝트가 삼부작이라 많은 분들이 기다린다는 건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만족할 만한 완성도를 유지하는 한편으로 전력을 다해 속도를 내는 중이다. 4년이나 기다리지 않아도 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


● 언리얼 4를 자체 개량한 엔진을 사용 중으로 안다. 마지막까지 그대로 가는가


하마구치: 처음부터 ‘FF7’ 리메이크 프로젝트에 사용하고자 굉장히 많은 개량을 거친 엔진이다. 기반은 언리얼 4지만 기능적으로 언리얼 5에도 지지 않을 엔진이라 자부하기에 마지막까지 그대로 간다.


● 내년 스위치 2(가칭) 출시가 강하게 예상된다. 첫 편은 이식이 가능할 법한데


하마구치: 그 신형 하드웨어에 대해선 닌텐도가 직접 발표한 게 거의 없는지라 우리로선 뭐라 답하기 어렵다. 그와 별개로 앞으로 더 많은 유저가 ‘FF7’ 리메이크를 즐길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플랫폼으로 전개할 계획은 갖고 있다.

 


● 아직 머나먼 이야기지만 하마구치 디렉터 마음 속 ‘자신만의 FF’도 궁금하다


하마구치: 이제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1 헤드가 됐으니 나에게 기회가 온다면 물론 ‘FF’ 차기 넘버링을 담당하고 싶다. 혹은 소싯적 ‘파이널 판타지’와 ‘드래곤 퀘스트’가 그랬듯 완전히 새로운 시리즈를 구축하고픈 욕심도 든다. 다만 당장은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프로젝트에 전력하는 중이라 구체적인 계획까진 없다. 해외 여기저기서 자못 많은 분이 “당신이 만들 ‘파이널 판타지’를 기대하겠다”는 이야기를 들려줘 감사할 따름이다.


● 출시 행사부터 강연까지, 여러모로 예전보다 한국 시장에 가까워진 듯하다


하마구치: 과거에 게임 시장은 일본이나 북미 중심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최근 한국 ‘스텔라 블레이드’와 중국 ‘검은 신화: 오공’서 보듯 이제 아시아 전역의 게임 개발자들이 굉장히 성장하고 시장도 커졌다. 특히 한국은 일본의 가까운 이웃으로서 앞으로 행보를 주목하는 게 당연하다.

 

● 끝으로 ‘FF7’ 리메이크를 성원하는 뭇 한국 게이머에게 인사 부탁한다


하마구치: “매번 한국에 방문할 때마다 게이머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을 느낍니다. 최근 ‘스텔라 블레이드’를 통해 한국 콘솔 시장이 굉장한 성장세임을 실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한 흐름 속에 앞으로 나올 ‘FF7’ 리메이크 세 번째 작품도 한국서 사랑받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키타세: “스퀘어에닉스가 전세계 게이머를 위해 게임을 만들긴 하지만 최근에는 특히 아시아 시장에 특히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게임 시장과 개발의 양면에서 무척 선도적인 국가입니다. 언젠가 일본과 함께 전세계 게임 시장을 주도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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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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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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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야말로 프로젝트의 역점이 될 캐릭터라 생각하니 모쪼록 다음 활약을 기대해달라’ ㅈㄴ게 굴리다 또 죽이고 히히거리진 않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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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릴게 파트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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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틀피쉬
플스 6에서 뵙겠습니다 | 24.11.18 2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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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1,2를 너무 재미있게 했음 근데 떡밥회수를 어찌 할려는지 궁금하네요ㄷㄷ
24.11.17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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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는....죽은거지?!
24.11.17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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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 르 크루제

| 24.11.18 0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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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 르 크루제
닥쳐! 공식이 뭘알어가아니라... 죽어야만 주인공에게 버스터소드 인수인계를... | 24.11.18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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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F7 리버스’ 출시 후 9개월이 흘렀다. 그간 어떻게 지냈는지 하마구치: 앞서 발표했듯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1 헤드로서 조직 운영에 관여하게 돼 여러모로 바빠졌다. 아직 공개할 수 없지만 ‘FF7’ 리메이크뿐 아니라 내부적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여럿 있기에. 개발1팀이 킹덤하츠이랑 루머로 돌던 파판9는 확실한듯
24.11.17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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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야말로 프로젝트의 역점이 될 캐릭터라 생각하니 모쪼록 다음 활약을 기대해달라’ ㅈㄴ게 굴리다 또 죽이고 히히거리진 않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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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 느긋히 전투 할수있는 미션 좀 넣어주지 뭔 죄다 보스들이여서 제대로 플레이 할려면 너무 빡세게 플레이 해야되서 좀 아쉬움
24.11.17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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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마왕]GR
메인스토리서는 제대로 쓸 일이 최종전에 딱 2회 뿐이라 몰랐는데 VR미션하면서 파보니까 같은 솔저인 세피로스, 클라우드하고 확실하게 차별화해서 잘 짜뒀더군요 VR미션이라도 좋으니 더 많은데서 플레이해보고 싶었는데 참 아쉬웠음 | 24.11.20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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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잭스하고싶다~
24.11.17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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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 나와서 안함.
24.11.17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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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 제발 원작하곤 다른 해피엔딩 나왔으면...
24.11.17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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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dadan
이거때문에 불호가 늘어나는중인데... 원작이랑 다른 리메이크는 대체 세상에 어딧는지 참 ㅋㅋ | 24.11.17 2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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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dadan
어떤 엔딩이든 호불호 갈릴꺼애요 ㅋㅋ | 24.11.18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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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남바원
다시 만드는건데 달라도 상관없음 | 24.11.18 0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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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947312272
제 댓글보면 호 반 불호 반 파판7 리메이크의 판매량 실패는 원작과 다른 방향의 스토리전개도 한몫합니다... | 24.11.18 0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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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947312272
이게 맞죠 ㅋㅋㅋ | 24.11.18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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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남바원
일단 이분은 리메이크 뜻이 뭔지도 모르네... 리메이크 자체가 원작의 재해석입니다. 널린게 그런거에요. 왜 리마스터가 아닌 리메이크란 이름을 붙였겠어요. | 24.11.18 1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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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플레이어투
리메이크는 다시 만든다는 뜻 리메이크는 엄연히 원작에 있는것을 요즘 시대에 맞게 다시만드는겁니다. 근데 원작도 아니고 후속작도 아닌 애매모호하게 만드니까 이게 자꾸 말이 나오는거 아닙니까... 짜증이 이빠이 나는 이유가 무슨 말을 하면 원작이 있는 게임이라 어쩔수 없어요 라고 하고 어떤 말을 하면 이건 원작의 내용을 기반으로한 후속작이라고 하고 ㅋㅋ 그냥 팬들이 커버쳐주기 바쁨. 후속작도 아니고 원작에 충실한 리메이크도 아니고 대체 뭡니까 이게? | 24.11.18 1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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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플레이어투
님이 말하는건 리부트입니다. 원작을 재해석하는건 리부트입니다... | 24.11.18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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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남바원

| 24.11.18 1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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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플레이어투
스토리는 오리지날과 같다고 써있네~ ㅋㅋ 이런거 첨부하면 뭐 달라지나 애초에 리메이크인척한 리부트라고 ff7리메이크 개발자들이 말한자료가 있는데 그냥 기만이었던건 팩트임 | 24.11.18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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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남바원
리메이크와 리부트의 경계는 확실치 않다 생각합니다. 스토리가 달라짐에따라 호불호는 당연히 있을 수 있는 거구요. 님 개인적으로 불호인건 그럴 수 있습니다. 다만 뭐가 달라지는게 아니라 님이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구요. "원작이랑 다른 리메이크는 대체 세상에 어딧는지 참 ㅋㅋ" 이 말은 일반론적으로 완전 틀린말이라는 겁니다. 처음부터 전 그 부분을 지적한거구요. | 24.11.18 15: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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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플레이어투
보통 리메이크가 나오면 기대하는건 뭐인가요? 같은 스토리 / 같은 주인공 / 더 나은 시스템 / 더 나은 그래픽 부족한 스토리 전개로 인한 스토리 추가는 충분히 이해할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지적된 부분에 대해서 개선한거니까요. 근데 스토리 변경??????????? 스토리 변경된 리메이크좀 가져다주세요. 그게 과연 보편적인건지 궁금하네요 | 24.11.18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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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플레이어투
chatgpt에 물어봤습니다. 리부트를 제외하고 리메이크란 이름으로 재출시된 게임중 스토리가 추가가 아닌 변경이 이뤄진 게임이 있는지 물어봄 1. "니어 레플리칸트 ver.1.22474487139" (2021) 원작: 니어 레플리칸트 (2010)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원작의 주요 스토리 라인을 유지하지만, 추가된 에피소드와 새로운 결말이 포함되어 원작과 다른 해석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특히 엔딩 E는 원작의 결말을 뒤집고, 기존 이야기에 새로운 방향성을 부여합니다. 2. "쉐도우 오브 더 콜로서스" (2018) 원작: 쉐도우 오브 더 콜로서스 (2005) 이 경우 스토리의 큰 틀 자체는 같지만, 리메이크에서 암시와 연출의 디테일이 달라져 원작과는 다른 해석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게임의 상징적 요소와 서사적 의미가 새로운 시각으로 보이도록 변경된 점이 있습니다. 3. "메탈 기어 솔리드: 더 트윈 스네이크스" (2004) 원작: 메탈 기어 솔리드 (1998) 스토리의 기본 틀은 동일하지만, 리메이크에서는 컷신 연출과 캐릭터 대사에서의 성격 변화가 발생하여, 이야기의 분위기와 해석이 달라졌습니다. 특히 스네이크의 행동이 더욱 영화적으로 과장되어 스토리의 전반적 느낌이 변화했습니다. 4.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2020) 본 사례를 다시 언급하자면, 원작과 동일한 이야기를 기대했으나, 게임 후반부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추가되며 원작과 완전히 다른 방향성을 암시했습니다. 리메이크 이후로는 스토리 자체가 원작과는 다른 평행 세계로 나아가는 형태를 취합니다. 5. "레지던트 이블 2" (2019) 원작: 레지던트 이블 2 (1998) 원작의 큰 줄거리는 유지했지만, 캐릭터 간의 상호작용과 세부적인 사건 전개가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클레어와 레온의 관계나 주요 인물들의 행동 동기가 리메이크에서는 더 드라마틱하고 복잡하게 바뀌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처럼 스토리 전개 자체가 대폭 바뀌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작품은 드문 편입니다. 대부분의 리메이크는 추가된 설정이나 세부적인 변화 수준에 머물러, 원작의 큰 틀은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완전히 다른 전개를 지닌 작품은 개발사의 강한 의도가 반영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판7처럼 스토리가 변경된 리메이크는 찾기 어렵답니다. | 24.11.18 15: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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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남바원
스토리 변경되었나요? 결국 에어리스 사망하고 지금까지 원작하고 달라진거 하나도 없음 ㅋㅋ | 24.11.19 19:48 | | |

(IP보기클릭)117.111.***.***

죄수번호남바원
그 시절 에어리스를 살리릴 수 있다는 루머를 믿고 밤새가며 플레이한 유저들을 위한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판매량은 결국 개발사가 고민할거고요 그런데 그걸 본인 맘에 안든다고 헐뜯고 맘에든다는 사람들 의견은 머가리터진 쉴드 취급하는건 취존도 뭣도 없는 무례한 발언이네요 | 24.11.21 16: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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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남바원
그리고 원작을 그대로 살린 FF7 리메이크라면 모바일로 에버 크라이시스가 있습니다. 그거면 충분히 팬들을 생각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24.11.21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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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네프케인
죄송하지만 판매량이 입증했습니다 즐기시는분한테는 죄송하지만 누군가한테는 큰 불호로 작용했다는게 팩트겠죠 게임이 전반적으로 호인 분들이 많았다면 당연스레 판매량이 크게 나왔을겁니다만 결과는 모두 알다시피 생각보다 아래쪽으로 향해버렸네요 | 24.11.21 1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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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네프케인
똥겜도 누군가한테는 갓겜입니다. 갓겜도 누군가한테 똥겜이고 근데 대중의 평가는 불호가 점점 늘어 판매량이 떨어지고 있다는게 팩트입니다 머가리 깨졌다고 안했습니다 그냥 쭉 즐기세요 그러게 커버치다보면 결국 소수만을 위한 그들만의 게임이 되겠죠 슈로대나 테일즈같이요 | 24.11.21 1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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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남케는 그냥 죽게놔둬. 에어리스가 중요하지...
24.11.17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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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9개월이구나... 12개월이 지나야 pc판이 나올텐데... ㅠ.ㅠ
24.11.17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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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 엔딩 해피엔딩으로 나오길 ㅜㅠㅠ
24.11.17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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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같음 상상도 못했지 파판7 개발자가 한국와서 강연이라니..
24.11.18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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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세계이니 다기 시간 돌려놓고 클라우드는 어린 시절 어머니외 티파와 행복한 시대를 잭스는 에어리스와 행복한 시대를 그외 .. 음.. 총든 껌정이도 아내가 있는시대에 는 개뿔 환상 심어놓고 세피로스가 원하는 세계대로 살게 해주겠다 입 털고 다들 깨어나면서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우리 발로 걷겠다 이지럴 하면서 세피로드 으악 하게 만들고 해뜨고 끝나는거 아니지?
24.11.18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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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의 활약이랑 여캐나 신경써 없던 캐릭으로 분량 늘릴 생각말고 유저 조사는 하는지 모르겠네 멋대로 만드려고 하고
24.11.18 01:22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6453896029
원작에도 잭스 있었음 | 24.11.19 19:49 | | |

(IP보기클릭)124.111.***.***

lIlIllllIIIIIIl
사진과 회상 신에만 잠깐 나왔지 컨트롤 못했다 | 24.11.19 20:26 | | |

(IP보기클릭)218.144.***.***

루리웹-6453896029
컨트롤을 못했다고 해서 없던 캐릭터인 건 아니죠 | 24.11.20 08:18 | | |

(IP보기클릭)124.111.***.***

Shai Hulud
짧은 시간 거의 빠르게 스킵하면 나온지도 모를 정도의 시간인데 지금 말꼬투리 잡나 이상한 놈이네 | 24.11.20 10:03 | | |

(IP보기클릭)218.144.***.***

루리웹-6453896029
빠르게 스킵 ㅋㅋㅋㅋㅋ 원작 컷신 스킵이 안되는데 뭔 빠르게 스킵 타령은 ㅋ 유튜브 요약영상만 본 거 아님?? 원작 잭스 나오는 컷신이 10분 정도 되고 잭스가주인공인 외전작을 따로 하나 냈는데도 없는 캐릭터 취급하는 거 ㅈㄴ 어이없네 ㅋ | 24.11.20 11:29 | | |

(IP보기클릭)210.90.***.***

같이 플레이 하게되는 거면 모를까 잭스 분량 따로 있는거면 좀 싫을듯
24.11.18 01:37

(IP보기클릭)122.42.***.***

안그래도 원작 스토리도 상당히 난해한데 그걸 한번떠 꼬아버려서 내놓고. 어쩌자는거여.
24.11.18 02:32

(IP보기클릭)67.170.***.***

쿠마
킹덤하츠 쯤부터 스퀘어 고질병이 자꾸 스토리를 꼬아대는데 딱히 좋지도 않고 난해하기만 함 | 24.11.18 08:09 | | |

(IP보기클릭)121.167.***.***

잭스는 별 상관없다고 다들 원하는게 뭔지 알텐데 그거나 해줘
24.11.18 02:48

(IP보기클릭)223.38.***.***

7편 끝내고 6편도 좀 어떻게 안되나? 파판시리즈 명작 1위로 꼽는다길래 매번 시도는 하는데 5분을 못버팀;; (그래픽 전투 진입장벽이 너무커서 못하겠더라)
24.11.18 04:29

(IP보기클릭)118.235.***.***

지천명전에 해볼수 있는거냐?
24.11.18 04:49

(IP보기클릭)118.235.***.***

원작하고 엔딩같으면 나로서는 마이너스인데 잭스따위는 관심없고 에어리스나 살려내라 똑같이죽는거 보려고 산거아니다
24.11.18 06:32

(IP보기클릭)67.170.***.***

루리웹-2837272725
본게임 타임라인 안에선 육체적으로만 죽고 영혼은 살아있는 뭐 그런 루트로 갈 듯 | 24.11.18 08:07 | | |

(IP보기클릭)118.235.***.***

LuxDS
원래 원작이 그런 설정이죠. 원작에서 죽으면 모두 라이프스트림으로 돌아가는 식이라.. | 24.11.18 10:12 | | |

(IP보기클릭)220.92.***.***

트로피 언급을 해준게 그나마 다행이네요. 리메이크까지는 괜찮았는데 리버스 트로피 컴플리트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24.11.18 06:54

(IP보기클릭)211.54.***.***

리락 쿠마
리메이크는 플래 땄는데 리버스는 포기했습니다. 물론 어려운것도 그렇지만 그때랑은 상황도 달라서...ㅜㅜ | 24.11.18 09:09 | | |

(IP보기클릭)118.235.***.***

잭스 좋은데 쓸수 있는곳이 너무 한정되서 dlc라도 내주려나 했는데 안나올거 같음 ㅠㅠ
24.11.18 06:57

(IP보기클릭)182.221.***.***

미니게임 난이도 ㅄ으로 한게 저색히구나
24.11.18 07:26

(IP보기클릭)1.252.***.***

3편 중요한거는 에어리스가 원작대로 죽느냐 아니면 사느냐 인데.. 선택지가 있으면 좋을련만..
24.11.18 07:33

(IP보기클릭)211.234.***.***

여기선 재밌게 플레이했다고 하면 욕먹는 게임
24.11.18 08:03

(IP보기클릭)211.235.***.***

리버스 중간중간 나오는 컷신이나 마을들 맵들 보면 추억에 잠기다가 반복적인탐사 강제적인 미니게임 뒤로갈수록 짜증나는 맵 정점을 찍는 막보스 이런 파판리메를 원한건 아니었는데
24.11.18 08:10

(IP보기클릭)223.62.***.***

잭스 그만좀 나오라고
24.11.18 08:12

(IP보기클릭)223.62.***.***

과욕 부리지말고 로맨싱2 처럼 원작훼손없이 내실있게만 만들면 된다고 제바루
24.11.18 08:13

(IP보기클릭)67.170.***.***

게임성만큼은 올해 최고의 액션알피지 게임인데 스토리 진행이 너무 난잡함. 기존 7 플레이 안 해보고 리메이크만 한 유저면 클라우드는 분명 주인공인데 중간중간 하는 짓거라를 보면 그냥 싸이코패스 정신병자로 밖에 안 보이게 해놓고 주변 동료들이랑 딱히 갈등같은것도 없이 그냥 무지성으로 클라우드 따라가게 만듦. 게다가 멀티버스는 쓰잘데기없이 끼워넣어놔가지고 뭔가 다른 서사가 있을것만같이 만들어놓고 사실 그딴거 소용없고 죽을 놈은 죽는다 이러는데 납득도 안가고 3편에서 이걸 어떻게 회수할진 몰라도 스케일만 키워놓고 수습 안 된채로 2 마무리 지은걸로밖에 안 보임
24.11.18 08:22

(IP보기클릭)61.43.***.***

LuxDS
이거 때문에 불호가 많은겁니다 지금 파판이라는 자체가 올드팬이 많고 7은 특히 과거에 접했던 분들이 30대 이상인데 지금 파판 리메이크의 스토리를 이해하려면 기존7도 해야하고 각종 외전 + 애니메이션까지 끝내야 대충 이렇게 되겠네 추측이라도 가능한 수준 30대 이상분들 다들 지금 애아빠거나 빡센 과장급 직장인들인데 난해한 스토리 하려고 게임산거 아니고... 신규 진입하는 뉴비들은 이게 뭔 개소린지도 모르겠고 그렇다고 그 올드한 파판7 구매해서 하기도 싫고 ㅋㅋ 잘만들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이러니 판매량이 개박살날수밖에 | 24.11.18 09:04 | | |

(IP보기클릭)211.36.***.***

죄수번호남바원
어차피 3부까지 하면 해결되는 구조죠 문제는 3부가 나와야 해결되는거고 그걸 스퀘어도 알겁니다 이미 작품이 여러개로 나뉘면 판매량 떨어지는걸 두번이나 겪었기 때문에 | 24.11.19 19:51 | | |

(IP보기클릭)211.235.***.***

클라우드 어찌되건 알바없고 잭스 행복하게 좀 해줘라
24.11.18 09:39

(IP보기클릭)1.231.***.***

파판7CC 에서 그렇게 좋게 장례까지 치뤄놓고 시체를 굴리고 있는게 굉장히 맘에 안듬...
24.11.18 10:24

(IP보기클릭)175.214.***.***

아니 애당초 멀티버스를 넣어두었으면, 스토리라인을 완전히 뒤집어 엎어서 다르게 창조를 하던지. 이건 뭐 기존 스토리도 아니고 새로운 스토리도 아니고 어정쩡하게 가버리면 안되는건데... 무엇보다 뭐랄까... 너무 유치해......너무... 파판 6도 그렇게 만들면 안된다...
24.11.18 10:56

(IP보기클릭)175.112.***.***

리버스 pc발매할때까지 스토리고뭐고 아무정보 접촉안하고 관심끄고있었는데 제목으로 이지랄병을 해버리는구나 ㅋㅋㅋ
24.11.18 11:08

(IP보기클릭)61.43.***.***

시오리
관심을 갖느니 안갖느니 필요없이 그냥 게임 시작하자마자 프롤로그가 잭스에요 | 24.11.18 11:14 | | |

(IP보기클릭)119.198.***.***

시오리
pc판을기다리는다는건 이정도 위험이 있을수밖에없음 | 24.11.18 12:32 | | |

(IP보기클릭)220.118.***.***

설마 9탄 리메이크도 3부작 아니겠지???
24.11.18 11:30

(IP보기클릭)59.8.***.***

3탄까지 나오고 그 후속도 나올것 같다
24.11.18 11:47

(IP보기클릭)118.235.***.***

잭스보다 클라우드 동료들 비중을 더 늘려줬으면 좋겠는데..
24.11.18 12:18

(IP보기클릭)211.189.***.***

사람들이 원하는 걸 끝에 주려고 그러는거겠지 그렇게 믿는다
24.11.18 14:35

(IP보기클릭)211.246.***.***

“ 평가도 평가지만 전체적인 스토리와 엔딩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고찰 영상이 굉장히 많이 올라오더라. ‘FF7’ 원작을 만들 당시에는 SNS랄 게 없었기에 이처럼 활발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상당히 놀랍다. 그 시절에는 느끼기 힘든 열기랄까. 여러모로 분위기가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시대가 굉장히 많이 변하긴 했구나” 오히려 이것 땜에 경험을 비교하고 순수게임 보다 평가를 하기위한 언쟁이 많아짐
24.11.18 15:08

(IP보기클릭)121.166.***.***

마블이 시작한 멀티버스가 게임에까지 와서 기승을 부리는데 진짜 리버스 엔딩, 궁금증만 엄청나게 증폭시켜 놓고 이해도 못하겠고. 빨리 마무리좀 지었으면 좋겟어요.
24.11.18 15:53

(IP보기클릭)121.152.***.***

리버스에서는 잭스 꺼내지 말았어야 됐음. 연출 졸라 좋았는데 생각해 보니까 클붕이 각성 전이라 뽕이 안 참. 3편 최종전까지 아꼈어야 됐는데 리유니온 홍보한다고 너무 일찍 푼 거 같음.
24.11.18 17:10

(IP보기클릭)221.149.***.***

디케이드
저도 딱 이렇게 생각하는게 어차피 잭스파트가 굳이 이 타이밍에 안나와도 상관은 없는 내용이라 리버스 마지막전투에서 잭스 나오는게 좀 이상해집니다. 클라우드 기억 찾고난 후에 같이 싸우는 장면이 나와야 자연스러운데 | 24.11.19 05:19 | | |

(IP보기클릭)221.163.***.***

간단하게 잭스를 보면 7 오리지널은 본편만 플레이해도 잭스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어느정도 이해할수 있죠. 왜냐면 7 본편의 내용에 나오는대로 보면 되니까요. 하지만 정작 7리부트에는 CC의 잭스가 나와버리니 그걸 안해본 사람들은 얘가 대체 왜 본편에 이렇게까지 나와야하는지 이해를 하기 힘들고 한창 본편 주인공들에게 집중하는데 중간중간 툭 튀어나오니 몰입도가 떨어지고 그럼. 리메이크라면서 본편만이 아닌 외전이나 기타 타이틀들의 설정을 합친게 독이 되어버린거죠.
24.11.18 18:00

(IP보기클릭)112.175.***.***

진짜 파트2 만큼만이라도 나와라...ㅠㅠ 20년 게임 인생 최고의 작품으로 기대한다
24.11.18 18:53

(IP보기클릭)219.255.***.***

파판7 리메이크도 재미있게 했지만 리버스는 진짜 갓겜이였고 후속작도 나오니까 기다리면 되는데 파판7 완결나면 꼭! 무조건! 언리얼5로 파판6 파판5 부탁한다!!!!! 제발!!!! 한정판 사줄께!!!!! 2개 사줄께!!!!
24.11.18 19:50

(IP보기클릭)220.84.***.***

3편에는 미니게임 좀 적게 나오길..
24.11.18 20:40

(IP보기클릭)182.222.***.***

시간 쪼개가면서 드디어 리버스 깼는데 역시 전투는 재밌었네요. 엔딩까지 보면서 뭔가 떡밥회수가 덜된거 같은데 싶었더니 3부작이었구나...
24.11.18 21:52

(IP보기클릭)211.245.***.***

스토리 수습만 잘해줘 딴건 다 참을 수 있어
24.11.18 23:44

(IP보기클릭)172.56.***.***

잭스는 그냥 좀 내버려둬라. 원작에선 그냥 "클라우드가 아닌 누군가" 수준의 캐릭터였는데 인기 있다고 자꾸 비중 늘리면 안 그래도 이상하게 틀어놓은 스토리가 초점에서 더 멀어진다.
24.11.19 06:13

(IP보기클릭)140.248.***.***

쟈꾸스가 본체긴 해
24.11.19 13:52

(IP보기클릭)218.158.***.***

스팀은 언제?
24.11.19 19:32

(IP보기클릭)221.165.***.***

잭스랑 에어리스 살려내라
24.11.19 23:12

(IP보기클릭)118.44.***.***

그놈의 멀티버스
24.11.20 11:09

(IP보기클릭)211.254.***.***

어째서 개발자들이 사진을 찍으면 팔짱을 끼는 포즈를 할까요?
24.11.20 16:34

(IP보기클릭)211.235.***.***

처음 리메이크 나왔을때 큰 흐름은 같다라는 의미를 리버스에서 느꼈음. 원작 스토리는 같지만 그 세부적인 내용들이 변경되거나 외전작들 끌어와서 스토리라인을 늘리는 느낌. 원작에서도 미니게임많지만 리버스는 너무 많고 굳이 트로피따려면 필수적으로 해야되는 것들도 있어서 호불호가 심함. 전투도 버튼식 액션이 아니라 각 몬스터들마다 약점파악하고 히트시킨후 버스트 시켜서 그 안에 폭딜 넣는거라 전투 시스템 이해못하면 어려워질수 있음. 지금도 게시판가면 쉐어요청할정도로 플레티넘 트로피작업이 빡셈. 개인적으로 직접 얻어야 보람있지 남이 대신 얻어주는건 의미가 없다고 생각됨. 스토리도 3부로 쪼개놓고 외전작들까지 넣어버려 원작 했던 사람들조차 저 캐릭터는 누구야 얜 왜나온거지라고 할정도로 스토리 흐름도 끊기고 엔딩은 이게 뭔가할정도로 떡밥만 뿌려놓음. 물론 3부에서는 완벽하게 회수하겠지만 그 기간을 버텨야됨. 킹덤하츠시리즈도 3편에서 떡밥 죄다회수해서 게임은 재밌는데 스토리 이해하는게 상당히 힘들었음. 이거 감당하면 재밌을거고 아니면 도중하차할듯. 개인적으로 원작팬이라 3부작이든 뭐든 나와준것만으로도 고마운데.. 리메이크는 DLC에 리버스는 CD불량에 소장하려다 그냥 디지털로 받음. 나중에 3부작 다 합친 한정판이나 몇십주년 한정판만 소장하는게 좋을듯. 그때는 리메이크 DLC는 종이쪼가리만 아니기를...
24.11.21 04:23

(IP보기클릭)175.198.***.***

그래도 얘들은 제대로 '리메이크'를 한다. 리마스터를 리메이크라고 써놓고 파는 놈들이 천지삐까리인데.
24.11.21 22:08

(IP보기클릭)126.166.***.***

리버스 판매량이 저조해서 울며겨자먹기식으로 만들어야할텐데 최대한 빨리 낸다는거보면 제작비나 볼륨 이것저것 많이 축소될거같긴하네요
24.11.22 11:12

(IP보기클릭)61.42.***.***

근대 원작할때만 해도 잭스는 그냥 뉘쇼?? 수준이었는데 AD에서 관심이 가기 시작하더니 CC와 AD컴플리트판 보고 클라우드보다 좋아졌음 근대 참 사람이 간사한게 AD에서 잭스연출보면 뽕 미친듯이 찼는데 살아있으면 "잊지마!! 네가 내가 살았던 증거다" 이말이 앞뒤가 안맞게되고 근대 또 한편으론 살았으면 싶기도 하고 ㅋㅋ
24.11.22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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