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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편집부 선정 2020 올해의 게임, '하프라이프: 알릭스'

조회수 46168 | 루리웹 | 입력 2021.01.01 (09:30:00)
[기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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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편집부가 선정한 2020년 올해의 게임

루리웹 편집부는 2020년을 마무리하며 편집부 6인의 투표와 토론을 통해 올해 최고의 게임 및 각 하위 부문별 최고의 작품을 선정했다. 

루리웹 올해의 게임은 게임의 신선함 및 완성도 뿐만 아니라 해당 게임이 게이머들과 사회에 끼친 문화적, 사회적 파급력, 그리고 게임사에 있어 기념비적이라고 할 수 있을만한 특별함을 담고 있는가 하는 부분을 고려하여 편집부 6인이 참여하여 선정했다.

하위 부문은 지난해에 비해 3개 부문 늘어난 총 13개 부문으로, 기존의 최고의 스토리텔링 / 최고의 음향 / 최고의 시각효과 / 최고의 액션 / 최고의 RPG / 최고의 어드벤처 / 최고의 전략/시뮬레이션 / 최고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 최고의 경쟁 / 최고의 인디 에 더하여 올해에는 최고의 슈터 / 최고의 VR/AR / 최고의 얼리액세스 부문이 추가되었다.

각 하위 부문은 게임의 장르가 아닌, 게임의 내외적 요소라는 측면으로 접근하여 각 요소에서 가장 뛰어난 게임을 찾는데 중점을 두어 평가했다. 전략/시뮬레이션VR/AR 부문의 경우, 두 요소를 공통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표본이 적은 네 부문의 특성상 유사한 부문과 합산하여 하나의 작품을 선정했다.

올해의 게임 후보 8개 게임은 개별 작품에 대해 6인의 소감을 소개하고, 하위 부문의 경우 선정작에 한하여 선정 소감을 덧붙였다.

후보작 기준 및 수상작 선정 방식 (눌러서 펼침)
후보작 기준

1. 최소한의 평가 기간(2주)을 고려, 발표일(익년 1월1일) 기준 2주 전까지 출시작으로 제한함. 즉 당해 기준, 전년도 12월 18일부터 해당년도 12월 17일까지 국내외 신규 정식 출시 게임을 대상으로 함.

2. 얼리 액세스는 제외하며,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경우 유료 확장팩 출시를 포함함. 모든 출시일은 한국에 정식 출시되었을 경우 한국 출시일 중 가장 빠른 출시일을, 그렇지 않을 경우 가장 빠른 출시일을 따름.

3. 대상 게임들 중 6인의 추천 및 대중적 평가를 반영한 선별 과정을 거쳐 올해의 게임 8개 후보, 각 하위 부문 3개 후보를 도출.

수상작 선정 방법 (올해의 게임)

1. 1차 투표 - 편집부 6인이 8개 후보작 중 1인당 2개 게임을 선택, 각 게임당 1표씩 총 2표 행사 (총 12표)

2. 최다득표와 차득표(동률 포함)의 표차가 2배 이상일 경우, 최다득표 작품을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
최다득표와 차득표(동률 포함)의 표차가 2배 미만일 경우, 2차 투표 진행

3. 2차 투표 - 최다득표 및 차득표 게임(동률 득표시, 동률 전체 포함)으로 1인당 1개 게임 선택 1표 행사, 최다득표 작품을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 (총 6표)

4. 2차 투표 결과가 동률일 경우, 6인의 토론을 거쳐 합의를 통해 2차 투표 후보 중 올해의 게임 선정

※ 1차 투표 결과 최다득표와 차득표의 표차가 2배 이상일 경우, 2차 투표 없이 최다득표 작품을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

수상작 선정 방법 (하위 부문)

1. 부문별 3개 후보작을 대상으로 편집부 6인이 1인 1게임 1표를 행사 (부문별 총 6표)

2. 최다득표 작품을 해당 부문 시상작품으로 선정

3. 동률 발생시, 동률 작품들만을 대상으로 6인의 토론을 거쳐 재투표 등의 방법을 통해 선정



■ 올해의 게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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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보작 8개 게임 ◆

오리와 도깨비불
모여봐요 동물의숲
둠 이터널
하프라이프: 알릭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고스트 오브 쓰시마
사이버펑크 2077


1차 투표

하프라이프: 알릭스 - 6표
모여봐요 동물의숲 - 2표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 2표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 1표
사이버펑크 2077 - 1표

1차 투표 결과, 최다득표 작품이 6표를 득표하여 2차 투표 없이 최다득표 게임인 '하프라이프: 알릭스'를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하였다.

◆ 루리웹 편집부 선정 2020 올해의 게임 ◆

하프라이프: 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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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의 게임 후보작 소감

◆ 하프라이프: 알릭스


“'하프라이프' 최신작인 동시에 VR 게임에 대한 기준을 한 단계 높여 놓은 작품. 비단 시리즈의 팬이 아닐지라도, VR 헤드셋을 구입한다면 꼭 플레이 해봐야 할 게임이지만, 역으로 다른 VR 게임에 대한 흥미를 떨어지게 만든다는 단점 아닌 단점이 있다.”

“그동안 이렇다할 특별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던 VR 게임 시장에서 기준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그것 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VR이라는 기기가 가질 수 있는 특유의 몰입감. 좁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며 진행하는 디자인. 경험을 극대화하는 조작 체계까지 어느하나 버릴 것이 없다. 가장 큰 단점은 알릭스라는 기준점이 너무도 뛰어난 상태라, 다른 게임이 언제 따라잡을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는 것 뿐이다.”

“재작년 최악의 지름이었던 ‘아티팩트’ 이후 밸브 팬보이를 관뒀는데, 올해 이 작품으로 다시금 입덕했다. 놀랍도록 자연스러운 상호작용과 정교하게 설계된 레벨 디자인으로 VR 게임의 기준을 끌어올렸다. 오랫동안 명맥이 끊겼던 ‘하프라이프’ 시리즈를 이어받아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점도 반갑다. 몇몇 시상식에서 GOTY 후보조차 오르지 못한 건 이해하기 어렵다.”

“게이머가 VR게임에서 바래왔던 상호작용을 충실히 구현한 작품. 유리창을 깨고 깨진 유리창 조각 중 하나를 들어올린 후 그걸 던져 다시 깨버리는 등의 상호작용은 감탄이 절로 나온다. 알릭스 이후 더 나은 작품들이 언젠간 나오겠지만 현 시점에선 VR 게임의 끝판왕.”

“’하프라이프: 알릭스’ 는 비디오 게임이 새로운 헤게모니로 넘어가는 사건의 전조와도 같다. 이제서야 VR은 아직 성장을 기다리며 지켜볼 특별 우대 플랫폼이 아니라 다른 모든 게임 플랫폼과 동급이 되었고, ‘하프라이프: 알릭스’ 는 그 뛰어난 완성도 자체로 올해 최대의 문화적 파급력을 발산했다. 후대의 게임 역사서에서 2020년을 다룬다면, 아마도 그 서장과 첫줄은 이 게임의 몫이다. 그만큼 올해 가장 '기념비적인' 게임이라면 역시 '하프라이프: 알릭스' 다.

“VR 게임은 ‘하프라이프 알릭스’ 출시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할 수 있다. 놀라운 상호작용과 폭 넓은 컨트롤러 활용으로 앞으로 체감형 게임이 보여줘야 할 방향을 제시한 게임. ‘하프라이프 알릭스’의 영향을 받은 게임과 하드웨어가 늘어나길 기대해 본다.”


◆ 오리와 도깨비불


“'오리와 눈먼 숲'에 이어 문 스튜디오가 또 다시 환상적인 세계를 창조해냈다. 다양한 액션, 뛰어난 퍼즐, 거대한 적, 신규 모드, 공감 가는 스토리텔링 등 여러 모로 전작에 비해 발전한 면모를 보여주는 작품이기에, GOTY로 선정된다 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

“늘어난 액션, 일관되고 유려한 아트웍. 그리고 메트로베니아로써 뛰어나다고 평가할 수 있는 유기적인 레벨 디자인. 오리와 도깨비불은 전작의 일면을 그대로 계승함과 동시에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줬다. 플랫포머에 가까웠던 전작에서 직접 전투하는 액션의 형태는 만족스러우며,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비주얼적으로든 플레이 측면에서든 훌륭한 경험을 제공한다.”

“사이드뷰 플랫포머라는 장르적 한계와 높은 난이도 때문일까. 발군의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이상하리만치 연말 상복이 없는 작품이다. 뭇 게이머의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짜임새 있는 레벨 디자인과 환상적인 비주얼, OST까지 모두 최고 수준이다. 이따금씩 진땀 빼게 어려우면서도 계속 도전하게 만드는 게임성은, 본작의 주제인 삶과 죽음의 철학과도 맞닿아 있다.”

“스토리, 그래픽, 음악, 전투 모든 부분이 잘 어우러져 유저들을 홀린다. 이젠 횡스크롤 게임 하면 록맨 같은 게임이 아니라 오리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 같다.”

“황홀한 아트 디자인과 수년 간 최고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음악 같은 외견적인 부분만 해도 최고의 게임이지만, ‘오리와 도깨비불’ 이 보여준 최고의 발전은 게임 플레이의 진화다. 1편이 어딘가 투박한 면이 있는 매력적인 게임이라면, ‘오리와 도깨비불’ 은 그런 매력은 전혀 잃지 않고 완벽하게 세공된 멋진 보석이 되었다.”

“몽환적인 그래픽과 음악으로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잘 짜여진 플랫포머 액션으로 즐거움을 선사하는 게임. 볼 수 있는 영역이 한정된 횡스크롤 액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바닥과 뒷배경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거대하고 웅장한 숲을 연출한 점이 인상 깊다.”


◆ 모여봐요 동물의숲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에서 시리즈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진 작품. 하지만 느긋한 무인도에서의 생활이 코로나 블루를 해소하는데 일정 부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은 본작을 플레이 해본 사람이라면 다들 인정하지 않을까 싶다.”

“지극히 목가적이고 자극적이지 않은 게임은 닌텐도 타이틀 역사에 남을 정도의 기록을 남기게 됐다. 판데믹 상황에서 모동숲이 보여준 소셜 창구로의 가능성도 영향을 미쳤겠지만, 무엇보다 시리즈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진 변화들이 적용된 타이틀이라는 점. 그리고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고 준비하는 것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주효하지 않았나 싶다.”

“갑작스레 몰아친 코로나-19 광풍 속에서 더욱 가치가 빛난 작품. 시리즈의 방향성을 오롯이 유지하며 전작의 장점을 충실히 계승 및 발전시킨 모범적인 속편이다. 평소 극한의 효율을 추구하는 전투 민족 코리안도 이 섬에서만큼은 평화로운 한 때를 즐길 수 있다. 올해 신작 라인업이 다소 아쉬운 닌텐도 스위치를 혼자서 거뜬히 견인해낸 효녀기도 하다.”

“이 게임에 미사여구가 필요할까. 혼자 해도 재밌고 다른 이들과 같이 해도 재밌다, 그저 이 한마디만 떠오를 뿐.”

“‘모여봐요 동물의숲’은 흔히들 생각하는 ‘코어 게이밍’ 이라는 용어 구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폭력적인 요소나 적대적 상호작용, 그리고 내러티브적인 유도 없이도 타의 추종을 불어하는 ‘코어 게이밍’을 추구 할 수 있다는 것을 ‘심즈’ 에 이어 ‘모여봐요 동물의숲’ 이 보여주었다. 문화현상으로까지 비화된 이 게임의 매력과 대중적 파급력은 독보적이다.”

“1년 동안 즐길 수 있는 패키지 게임은 그다지 많지 않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365일, 4계절을 표현해 1년의 재미를 보장하는 게임이다. 극적인 이야기, 화려한 액션은 없지만, 하루를 마무리하는 일기 같은 이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마음의 치유는 말로 이룰 수 없다.”


◆ 둠 이터널


“시리즈를 부활시켰다는 평을 듣는 전작 '둠'을 단순히 계승하는데 머물지 않고, 한층 더 발전시키려는 의도가 엿보이는 작품. 보다 섬세해진 내러티브, 더욱 심화된 액션, 발전한 무기와 업그레이드, 늘어난 적 종류 및 게임 모드 등 GOTY 후보로서 부족함이 없다.”

“리부트와 비교하면 방향성이 달라졌음에도 둠은 여전히 둠이다. 작은 추가/변경점과규칙들이 이 게임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타이틀이라고도 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 전반이 달라지긴 했지만 그럼에도 둠 이터널은 충분히 매력적이며 복잡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타이틀이다. 과거의 쏘고 썰어버리던 둠가이는 가고 새롭고 역동적인 둠가이의 등장이 반가울 따름이다.”

“2016년작 ‘둠’ 리부트는 클래식 슈터의 훌륭한 재해석이었으나, 4년만에 나온 신작까지 또 무작정 찢고 죽이기만 했다면 실망스러웠을 것이다. 하지만 이드 소프트웨어는 뭇 게이머가 ‘둠’의 무엇에 열광하는지 정확히 이해하는 한편, 적절한 고도화로 한층 더 발전된 게임을 만들어냈다. 다만 그만큼 부쩍 오른 난이도는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다. 개장수 너 말이야 너.”

“둠은 영원하다. 전작 '둠' 리부트는 과거의 추억으로 남을 것 같던 '둠' 시리즈의 성공적인 부활을 알렸으며, 그 후속작인 둠 이터널에선 컴뱃 퍼즐이라는 좀더 다각화된 약점 공략요소를 도입해 전투에 깊이감을 부여하는 등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돌아옴에 따라 그 성공은 현재진행형이다. 앞으로도 이어질 슬레이어의 영원한 싸움에 고통받는 악마가 내가 아니란 사실이 다행일 따름.”

“종종 게임이란 음식과 같아서, 겉으로 보고 기대하는 맛과 그 실제 맛이 다르더라도 맛만 좋으면 장땡이라는 생각이 든다. ‘둠 이터널’을 보고 퍼즐을 기대한 사람은 단연코 없었을테지만, 그럼에도 전혀 ‘둠’ 이라는 본질을 잃지 않았고 심지어 그 새로움을 좋아하게 만들었다. 이제는 ‘브루탈 둠’이 필요 없다.

“전작 ‘둠’이 시리즈 부활을 꾀했다면, ‘둠 이터널’은 시리즈 확장을 꾀한 작품이다. 심화된 액션과 다양해진 무기와 적, 무엇보다 디테일해진 스토리텔링이 마음에 든다. ‘둠’ 시리즈를 그저 적을 부수고 찢는 게임으로 알아왔다면, ‘둠 이터널’을 통해 그 동안 잘 몰랐던 세계관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디테일 한 부분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있을지 몰라도 한층 거대해진 미드가르와 더욱 정교해진 캐릭터, 이전에 없었던 스토리를 보는 재미 때문에 원작 '파이널 판타지 7'에 대한 추억이 있는 사람이라면 플레이 하지 않을 수 없는 작품일 것이다.”

“팬들에게 있어서 충분히 만족스러운 리메이크. 워낙 기념비적인 타이틀이다보니 기대감이 높았지만, 전투 시스템과 캐릭터 디자인 측면에서는 이를 충족시킨 리메이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야기가 다른 원작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것 같다는 해석을 남기면서 다음 이야기를 기대하기는 충분한 타이틀이 됐다.”

“20년 전 추억을 곱씹으며 굉장히 즐겁게 플레이했다. 턴제에서 실시간으로 넘어오는 와중에 ‘RPG로서 파티 플레이를 어떻게 풀어내야 하는가’ 그 나름의 답을 잘 찾아냈다. 스퀘어에닉스의 야심작치고 마감이 좀 미묘하지만 티파랑 에어리스가 예쁘니까 괜찮…나? 무난히 추억을 파는 대신 완전히 폭주해버린 엔딩은 기대 반 걱정 반. 어서 빨리 속편이 보고 싶다.”

“과거의 추억을 현재로 불러왔을때 우리는 과연 만족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썩 괜찮은 답안을 보여준 작품. 또한 유저 입장에선 반길 수 없는 분할판매 방식은 이번 작품을 통해 적어도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유지시켰다는 점에서 나름 성공적이다. 물론 다음 작품에선 더 나은 발전을 이루어야한다는 점이 관건이겠지만.

“매년 대형 리메이크 타이틀이 출시되는 모습을 보면서 그만큼 게임이라는 문화의 역사가 이제는 충분히 길어졌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나 리메이크라는 틀 안에서 기존의 것을 크게 비트는 새로운 시도들을 적절한 선에서 담아낸 점(플레이 메카닉, 스토리의 변경점 등)은 ‘파이널 판타지 7’ 이라는 전설의 이름이 절대 아깝지 않은 결과물이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하나였던 원작을 다수로 분할하고, 심지어 몇부작인지조차 아직도 공표하지 않는 점은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다.”

“현 세대에 맞춰 업그레이드 된 그래픽과 이전에 없었던 추가 스토리까지, ‘파이널 판타지’에 대한 추억을 가진 게이머라면 참을 수 없는 작품. ‘파이널 판타지’를 잘 모르는 게이머에게는 다소 난해한 느낌으로 다가온다는 점이 흠이라면 흠이다.”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PS4에서 볼 수 있는 최상급의 그래픽, 치밀하게 설계된 레벨, 우수한 게임플레이 시스템, 뛰어난 배우들의 연기, 멋진 음악, 그리고 이러한 장점들을 무색하게 만든 강압적인 스토리 전개가 합쳐져 전작의 팬들에게 진한 아쉬움을 준 작품이다.”

“디렉터의 SNS 발언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릴 수 있는 이야기 측면을 제외하면, 게임 플레이는 PS4 황혼기를 대표하기 충분한 위치에 서 있다. 플레이어를 긴장하게 만들고 때로는 이를 이완시키는 너티독의 완급 조절도 잘 이루어졌다. 캐릭터의 세밀한 액션. 조작에 따른 반응까지 너티독의 집착과도 같은 디테일이 빛을 발한다. 혹자는 스토리 중심의 게임이라고도 TLOU2를 평가할 수 있겠지만 스토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게임 플레이가 뒷받침되지 못했다면, 이야기가 오롯이 전달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어찌됐던 간에 게임 플레이의 방향성과 이야기를 합치시켜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충분히 기념할 만한 타이틀로 평가하고 싶다.”

“PS 진영을 대표하는 개발 명가 너티독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기술적 완성도는 나무랄 데 없다. 허나 문제는 다른 곳에서 터졌으니. 몇몇 캐릭터의 이해할 수 없는 설정 붕괴와 그로인한 충격적인 전개, 그리고 출시 이후 드러난 개발자의 교조적인 태도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개인적으로는 25만 원을 주고 산 장첸 에디션의 내상이 아직까지도 쓰라리다.”

“스토리에 있어 단순히 호불호를 넘어 용납이 가능한가 아닌가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는 게임. 스토리에 대한 불쾌함이 자신의 기준선상에서 용납이 된다면, 스토리 외에도 몇몇 아쉬운 점이 있긴 하나 PS4 세대에서 가장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올해 최고의 게임이라 할만하다.”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잘못 잘만들어진 게임’. 독보적이며 특정 분야에서 정점의 역량을 보여주었고 그만큼 플레이의 재미 자체는 손색이 없다. 하지만 과연 플레이어 각자가 이 이야기를 용납할 수 있는가, 없는가로 최악의 대립을 하게 된 게임이기도 하다. 역설적이게도 우리의 삶에서 적잖은 경우 감성이 이성을 이기곤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게임.”

“뛰어난 배우들의 연기, 박진감 넘치는 전투 시스템은 평가할 만 하나, 플레이어에게 이해를 ‘강요’하는 강압적인 스토리 전개가 아쉬웠던 작품.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멀티 엔딩 시스템을 도입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 고스트 오브 쓰시마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엇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PS4의 황혼기를 갈무리 하는 게임으로는 손색 없는 작품. 선택과 집중을 통해 쓰시마의 풍광을 오픈 월드로 멋드러지게 구현했으며, 고전 사무라이 영화에 대한 서커펀치 개발진의 애정이 엿보인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만든 영화에 대한 존경. 자연스레 플레이어를 유도하는 탐험거리와 네 개의 자세로 분화되는 전투 시스템과 PS4 황혼기를 장식하는 최적화까지.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뛰어난 완성도를 갖춘 타이틀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그 무엇보다 흑백모드를 최대 장점으로 꼽고 싶을 정도.”

“큰 틀에서 보면 독창적인 게임은 아니다. 하지만 그 면면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기존 오픈월드 게임들의 아쉬운 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개선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서양 개발사로서 사무라이 시대극이란 독특한 소재 선정은 화제 몰이에 주효했고, 시각적으로도 개성을 부여하는 묘수였다. 물론 그걸 다 차치하고라도 대단히 잘 만들어진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다.”

“색채감 및 생동감 있는 인상적인 비주얼과 시원한 액션이 묘미인 게임으로, 압도적이진 않지만 충실한 만족감을 선사한다. 또한, 레전드 모드 추가를 비롯한 개발진의 헌신적인 사후 지원은 이 게임을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게 만든다.”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단순한 목표, 복잡한 방법, 무수한 실행이 있어야 한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 가 딱 그러한 예다. 이 게임의 목표는 엄청나게 거창하거나 복잡하지 않다. 그저 구로사와 시네마에 대한 헌사와 깔끔한 플레이 메카닉의 결합이 멋지게 이루어졌다. 결과적으로 이 게임은 단순명료하고 세련되었으며 그래서 이 게임은 대단히 훌륭하다.”

“서커펀치가 보여주는 ‘사무라이’에 대한 미학이 담겨 있는 게임. 이른바 미국산 사무라이 게임으로, 멋진 풍경과 화려한 액션을 오픈 월드로 즐길 수 있다. 한국어판 기준 사운드와 자막 번역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는 점이 아쉬웠다.”


◆ 사이버펑크 2077


“8년이라는 개발 기간과 오픈 월드 디스토피아라는 점, 여기에 '위쳐' 시리즈의 개발사가 제작한다는 신뢰감이 더해지면서 축적된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 아쉬움은 있으나, 고성능 PC에서는 멋진 그래픽과 한국어 더빙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결과보다는 거기까지 도달하는 선택의 과정을 긴 시간을 들여 풀어낸 타이틀. TRPG 캐릭터 시트의 배경설정은 라이프패스와 프롤로그로. 동시에 일부 서브 퀘스트 진행 여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대화가 달라지기도 하며, 둘러보면 플레이어에 따라 다르게 진행할 수 있는 디자인까지. 개발진의 노력과 섬세한 배치는 인정할 만한 부분이다. 복잡함이 배가 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 버그, 최적화 문제를 감안하고도 올해 연말 가장 즐겁게 탐구하며 플레이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대작이 홍보에 열을 올리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그게 허위 과장 광고로 판명되었을 때 후폭풍은 정말 예상치 못했을까? 게임이 이 지경임을 알면서도 연기하지 않은 대가는 너무도 혹독하다. 그럼에도 스토리텔링과 비주얼의 장점이 다 가려지진 않을 만큼 매력적인 작품이라 더욱 아쉬울 따름. 무너진 신뢰를 다시 쌓으려면 빠르고 부단한 패치만이 살길이다.”

“최적화, 버그 문제가 심각하지만 그럼에도 게임 자체는 재미있다. 사이버펑크 세계관을 맛볼 수 있어서 좋았고, 전투도 출시 전의 우려와 달리 나쁘지 않았다. 다만,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을 즐길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움을 넘어 안타깝다.”

“무수히 중첩된 선형적 전개들이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 어떤 것이 숨어있고 어떤 것이 드러나있는지 조차 확신할 수 없는 선택의 RPG. 미리 짜여진 스크립트 뭉치들이 얼마나 복합적이고, 어떻게 보여지는가에 따라 얼마나 자연스럽고 얼마나 사실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지하는 한계를 다시 정립했다. 그러나, 콘솔판의 퀄리티 문제와 버그, 그리고 수많은 정보전달의 불협화음은 애석하게도 이게임을 2020년이 아닌 2021년에 더 어울리는 게임으로 보이게 한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적절하게 활용한 고품질 그래픽,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 수준급 한국어 더빙은 “역시 차세대를 여는 게임”이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다. 하지만 게임 시작부터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각종 버그들이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의욕을 꺾는다.”



■ 하위 부문 선정 및 소감

◆ 최고의 스토리텔링

수상 - 사이버펑크 2077
베리드 스타즈
13기병방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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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의 핵심인 스토리, 그리고 메인과 사이드가 얽혀서 없었던 선택지가 생기거나 또는 폐기되는 유기적 변화, 그리고 플레이어를 사실적으로 대하는 유기적 대화 상호작용 등은 역시 뛰어났다. 이 게임의 스토리텔링은 기교면에서도, 내용면에서도 훌륭하다.


◆ 최고의 음향

수상 - 오리와 도깨비불
둠 이터널
모여봐요 동물의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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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 이어 개러스 코커가 담당한 '오리와 도깨비불' 의 음악은 황홀 그 자체이며, 게임의 각 부분에서 최고의 감정을 끌어내는 역할을 아주 멋지게 잘 해내었다. 또한 액션성을 멋지게 살리는 효과음도 플레이의 단서이자 재미를 잘 전달한다. 깊은 여운을 남기는 음악들은 올해 최고의 선물이다.


◆ 최고의 시각효과

수상 - 오리와 도깨비불
고스트 오브 쓰시마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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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현란한 3D 그래픽을 자랑하는 게임들에게 2D와 3D 는 그저 스타일의 차이일 뿐이라고 말하는 것 같은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한다. 실제로 이 게임은 3D와 2D를 적절히 접목해 만들어졌지만 전혀 위화감은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그 어떤 게임도 주지 못하는 몽환적이고 황홀한 스타일을 최대로 뽐낸다.


◆ 최고의 액션

수상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인왕2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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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게임이라면 적당한 게임적 허용으로 넘어갈만한 동작 애니메이션까지도 자연스러운 스크립트로서 처리한 정성, 그리고 게임 속에서 거듭 주어지는 극한의 상황을 극복하는 전투는 이 게임의 최고 장점이다. 전투와 수색을 유기적으로 내가 원하는 대로 이어가는 것 하나만으로 큰 몰입과 재미를 선사한다.


◆ 최고의 RPG

수상 - 용과같이 7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사이버펑크 2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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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우절 장난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드래곤 퀘스트' 류의 전통적 JRPG 에 대한 멋진 헌사 또는 변주가 될줄 누가 알았을까. RPG가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일본 뒷골목의 이야기가 코믹하고 또 깊이있는 RPG로서 재탄생한건, 아무래도 제작진의 RPG 자체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었기에 가능한게 아니었을까.


◆ 최고의 슈터

수상 - 둠 이터널
하프라이프: 알릭스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콜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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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 이라는 게임은 슈팅을 논함에 있어서 본래 역사적 가치 때문에 항상 빠지지 않던 존재이지만, 이제는 역사가 아니라 현세대 최강이기 때문에 대단한 위상을 지닌다. 베데스다는 '둠' 리부트에서부터 이어진 '엄청나게 빠른 움직임, 최강최악의 악마, 그리고 빅 퍼킹 건' 이라는 핵심을 잃지 않고 발전시키고 있다.


◆ 최고의 어드벤처

수상 - 어쌔신크리드 발할라
오리와 도깨비불
고스트 오브 쓰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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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적인 부분을 희생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특정 시대의 특정 세계를 폭넓게 탐험하고 비밀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는 더욱 커졌다. 수많은 마커가 어떻게 더 흥미로움을 유발할 수 있을지, 앞으로 유비소프트의 방식이 더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 최고의 전략/시뮬레이션

수상 - 크루세이더 킹즈 3
모여봐요 동물의숲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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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게임들은 RTS 의 황혼이 저물고나서 이제 저마다의 길을 개척하는 쪽을 택했다. 그런 면에서 '크루세이더 킹즈 3' 는 가장 독특한 방식으로 역사를 풀어나가는 게임이기도 하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가풍, '너 합스부르크여, 결혼하라!' 를 통해서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 경험은 세상에서 오직 이 게임에서만 체험할 수 있다.


◆ 최고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수상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
데스티니 가디언즈: 빛의 저편
엘리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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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왕의 분노' 이후로 항상 부침과 중흥을 반복하던 이 시리즈는 '격전의 아제로스' 에서 최악의 모습을 보이는 것만 같았다. 하지만 '어둠땅' 은 모든 부분에서 화려하게 부활했다. WoW 의 역대 판매 기록을 다시 갈아치운 이 게임. 가장 행복한건, 더이상 억지스러운 숙제 같은 느낌이 매우 적다는 것.


◆ 최고의 경쟁

수상 - 폴가이즈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
로켓 아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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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최고의 신데렐라 게임 중 하나인 '폴가이즈'. 그 열풍은 생각보다 빠르게 식었고 처음의 임펙트만큼 지금 좋은 모습을 이어나가고 있지는 못하지만, 플랫포머 액션과 배틀로얄의 방식을 접합한다는 아이디어가 너무나 시의적절했고 지금 필요한 게임이었다.


◆ 최고의 VR/AR

수상 - 하프라이프 알릭스
스타워즈 스쿼드론
마블 아이언맨 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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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VR 게임의 기준점이자 기초가 될 게임. 향후 게임 역사에서 슈터에서의 '둠', RTS 에서의 '스타크래프트' 처럼 VR AAA게이밍의 실질적 시초로서 언제까지나 회자될 게임이다. 오직 이 하나만으로도 VR을 구입할 가치가 있다.


◆ 최고의 인디

수상 - 천수의 사쿠나히메
하데스
스펠렁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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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농림수산부를 당혹케 한 게임. 프로젝트 동인에서 만들었다고 믿겨지지 않을 만큼의 깊이감이 있다. 일견 투박하면서도 제작진의 고집스런 자세로 디테일을 놓치지 않은 특별한 재미가 있는, 올해의 숨은 보석.


◆ 최고의 얼리액세스

수상 -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발더스게이트 3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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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은 또다른 배틀로얄의 흥미로운 변주로서 누구나 아는 익숙한 두가지를 결합해 특별한 재미를 만들어냈다. 분명 약점을 서서히 드러내고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관건인 단계에 있는 게임이지만, 올해 국산 게임 중 이만큼 즐거움을 주었던 게임은 또 없었던 듯 하다.


■ 2019년 선정작 보기
루리웹 편집부 선정 2019 올해의 게임, '데스 스트랜딩' (https://bbs.ruliweb.com/news/read/132252)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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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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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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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ㄴ 가불기 그 자체네 뭘 골라야 욕 안먹을지 궁금하네
21.01.01 11:38

(IP보기클릭)211.248.***.***

BEST
그런 기준이면 그냥 가장 많이 판매한 게임을 올해의 게임 주면 되죠. 올해는 동물의 숲이 받겠네. 굳이 매체 나뉘어서 선정할 필요도 없죠. 판매량이라는 명확한 지표가 있는데. 그게 아니니까 이렇게 하는 거지.
21.01.01 10:25

(IP보기클릭)122.44.***.***

BEST
알릭스는 킹정이지
21.01.01 09:49

(IP보기클릭)180.70.***.***

BEST
흐에엥 드럭만의 따뜻한 ㅁㅁ은 못잃어요~~!!!
21.01.01 09:50

(IP보기클릭)210.205.***.***

BEST
오큘퀘2 299달러여서 가격도 다른 콘솔기기보다 싸고 구매하면 바로 와서 구하기도 쉬운데 대중성 없다고 할수 있나요;?
21.01.01 10:09

(IP보기클릭)220.73.***.***

라오어2는 최고당!
21.01.01 09:46

(IP보기클릭)223.39.***.***

렌게는연꽃

| 21.01.03 17:43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철민이형
라오어에다가 이상한 댓글 다니까 그렇지 분란조장은 그쪽부터 하네 그냥 그런가 넘어가지 또 메세지전달 어쩌구저쩌구 시작하려고? | 21.01.04 06:52 | | |

(IP보기클릭)122.44.***.***

BEST
알릭스는 킹정이지
21.01.01 09:49

(IP보기클릭)1.228.***.***

가루다의날개
나온줄도몰랐구만 해보지도 않고 하프라이프 이름 하나로 킹정이지~ 이러고 있네 ㅋㅋ 루리웹하는 애들은 진짜 ㅋㅋㅋㅋㅋ 여러의미로 참 대단해~ | 21.01.09 00:10 | | |

(IP보기클릭)1.228.***.***

가루다의날개
하프라이프는 킹정이지~ 이러면 이름만 본걸로 보일까봐 알릭스는 킹정이지~ ㅋㅋㅋㅋㅋㅋ이러고있네 | 21.01.09 00:11 | | |

(IP보기클릭)175.208.***.***

코노하라세
디첩님 여기서 이러시면 안됩니다 | 21.01.12 08:27 | | |

(IP보기클릭)180.70.***.***

BEST
흐에엥 드럭만의 따뜻한 ㅁㅁ은 못잃어요~~!!!
21.01.01 09:50

(IP보기클릭)1.231.***.***

게이머 인구의 90%가 플레이할 기기조차 안갖고있는 타이틀이 올해의 게임의 자격이 있나...? 대중성도 어느정도는 당연히 감안해야 되는게 아닌지...
21.01.01 09:59

(IP보기클릭)210.205.***.***

BEST
혐사를보면짖는개
오큘퀘2 299달러여서 가격도 다른 콘솔기기보다 싸고 구매하면 바로 와서 구하기도 쉬운데 대중성 없다고 할수 있나요;? | 21.01.01 10:09 | | |

(IP보기클릭)1.231.***.***

기어즈오브워3
가격이 내려가도 지금당장 VR가진 게이머들 극소수인거 자체는 사실이잖아요 알릭스가 잘만든건 맞는데 올해의 게임같은걸 뽑을때 절대다수의 게이머가 가장 재밌게 플레이했다고 말할만한 게임을 뽑는게 당연한거라고 저는 생각함 | 21.01.01 10:19 | | |

(IP보기클릭)211.248.***.***

BEST
혐사를보면짖는개
그런 기준이면 그냥 가장 많이 판매한 게임을 올해의 게임 주면 되죠. 올해는 동물의 숲이 받겠네. 굳이 매체 나뉘어서 선정할 필요도 없죠. 판매량이라는 명확한 지표가 있는데. 그게 아니니까 이렇게 하는 거지. | 21.01.01 10:25 | | |

(IP보기클릭)121.151.***.***

혐사를보면짖는개
그건 그냥 님 본인의 의견이지 다른 사람들이 거기에 따라야 할 필요는 없지요. 애초에 올해의 게임은 이렇게 뽑으세요 하는 가이드라인 같은 게 있는 것도 아니고. 님과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기 때문에 하프 알릭스가 VR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많은 곳에서 배제된 사실이 논란이 된 거 아닐까요? | 21.01.01 10:29 | | |

(IP보기클릭)106.101.***.***

혐사를보면짖는개
대중적이지 않다는 이유 하나로 올해 가장 혁신적이었던 게임에게 상을 주면 안된다고?? 이게 무슨 논리지?? | 21.01.01 11:25 | | |

(IP보기클릭)58.232.***.***

혐사를보면짖는개
올해의 게임은 대중성을 기준으로 뽑는게 아닌데요 심지어 대중성이 주요 요소도 아니구요 최소한 선정 기준이나 좀 읽어보고 댓글 다세요 | 21.01.01 11:28 | | |

(IP보기클릭)14.35.***.***

혐사를보면짖는개
그런데도 선정되면 얼마나 대단한 게임이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어야 되는게 아닌지... | 21.01.01 12:27 | | |

(IP보기클릭)125.185.***.***

혐사를보면짖는개
그러면 gta5가 라오어를 쳐발랐어야죠 | 21.01.01 12:44 | | |

(IP보기클릭)220.85.***.***

혐사를보면짖는개
대중성을 다 버려버려도 알릭스는 다른 부분이 멱살잡고 캐리할만큼 완성도를 가지고 있어요 ㅋㅋㅋㅋㅋ | 21.01.01 12:54 | | |

(IP보기클릭)118.176.***.***

혐사를보면짖는개
워.. 되게 위험한 생각이네요. 이런식이면 아카데미상은 그냥 미국에서 젤 흥행한 마블 블럭버스터들 주면 되겠네요. | 21.01.01 16:54 | | |

(IP보기클릭)112.168.***.***

혐사를보면짖는개
간혹 폰으로 VR경험해보거나 막연하게 대중화가 멀었다 생각하시는데 다른 콘솔기기들 보다 싸고 무선인 오큘퀘2 사서 해보세요. 일단 가격적으로 접근이 어려운 기기가 아니고 무선으로 사용하면 편리하게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하프라이프 무선으로링크해서 해봤는데 신세계 입니다. | 21.01.01 17:24 | | |

(IP보기클릭)125.187.***.***

혐사를보면짖는개
대중성만으로 상을주면 대중문화의 시상식들을 전면으로 부정하는건데요??? | 21.01.01 18:27 | | |

(IP보기클릭)125.143.***.***

기어즈오브워3
근데 콘솔은 콘솔만 사면 되지만. 오큘퀘로 하프 돌리려면 어느정도 사양되는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음? 기기자체로만 보면 싸지만 필요한 구성요소를 어디까지 포함하냐에 따라 tv나 모니터만 있으면 되는 콘솔에 비해서 대중성이 떨어질수도 있음 | 21.01.01 18:40 | | |

(IP보기클릭)211.105.***.***

혐사를보면짖는개
알릭스 플레이 해보면 그런말 안나옴 | 21.01.01 19:52 | | |

(IP보기클릭)112.164.***.***

기어즈오브워3
적어도 게이머인구수를 감안하면 천만대 이상 팔려야 대중성 언급을 할수있다고 봄. 젤 잘팔린게 100만 남짓한 수준이라 | 21.01.01 20:23 | | |

(IP보기클릭)112.164.***.***

러로디
닐슨 산하 시장조사기관 슈퍼데이터에 따르면 VR 헤드셋 매출을 제외한 2020년 VR 시장 규모는 29억 달러달러(한화 약 3조 원)로, 지난해(33억달러) 대비 오히려 10% 가량 감소할 전망이다. 그리고 지금 VR시장은 되려 역성장중이고요. | 21.01.01 20:30 | | |

(IP보기클릭)220.85.***.***

연빈
알릭스정도면 1050ti 정도만 되어도 무리없이 구동 가능합니다. 퀘스트 2를 살경우 오큘러스 소프트웨어가 1060 이상부터 설치가 되어서 그 급을 구매해야하지만 그외에는 1050이면 돼요 | 21.01.01 20:49 | | |

(IP보기클릭)39.118.***.***

혐사를보면짖는개
솔직히 틀린말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함... 물론 알릭스는 좋은 게임이지만 뭐 판매량으로 따져야된다 이런거 생각하는분들 많은데 vr 시장은 확실히 기존 게임시장하고 어느정도 떨어져있는 상황임... 제일 많이 팔린걸 시상해라 라기보단 그래도 대다수의 주류 게이머가 사용하는 콘솔과 pc에서 선정하는게 옳았을거같음. 299달러라지만 알릭스 하나하려고 사려는 게이머가 얼마나 있겠음...? | 21.01.01 20:55 | | |

(IP보기클릭)14.39.***.***

혐사를보면짖는개
게임상을 평할때 게임 자체만 보고 평가하지.. 그 플랫폼 숫자를 보고 평가하나요?? 이상한 잣대를 가지고 계시네.. 자기가 VR 기기 없고 안해봤다고 그렇게 폄하하시면 안되죠.. | 21.01.01 22:51 | | |

(IP보기클릭)182.226.***.***

러로디
위에 게임들중 1000만장 도달한건 사펑과 동숲뿐인데 둘빼면 다 목록에서 제외해야되나?? | 21.01.01 23:39 | | |

(IP보기클릭)58.126.***.***

러로디
그렇게 따지면 모바일시장이 제일 큰데 모바일 게임만 상주지 왜 | 21.01.02 04:16 | | |

(IP보기클릭)49.142.***.***

혐사를보면짖는개
살다살다 별 헛소리를 다보네ㅋㅋ 이게 게이머 머리에서 나올수 있는 발상인가 | 21.01.02 08:19 | | |

(IP보기클릭)106.102.***.***

혐사를보면짖는개
PC | 21.01.02 08:52 | | |

(IP보기클릭)180.69.***.***

혐사를보면짖는개
대중성을 포함해도 알릭스가 고티 받을 자격이 있거든요. | 21.01.02 10:21 | | |

(IP보기클릭)121.141.***.***

기어즈오브워3
인싸들의 술자리 369 는 몸뚱이랑 사람만 있으면 하는건데 그게 최고의 게임 아님? | 21.01.02 10:32 | | |

(IP보기클릭)121.143.***.***

두근두근두근거려
이건 무슨 ㅋㅋ 독점 하나 하려고 599 콘솔 사는 나라에서 299 사는 게이머가 얼마나 있냐는 헛소리를 하네 ㅋㅋㅋ | 21.01.02 11:03 | | |

(IP보기클릭)110.47.***.***

기어즈오브워3

현 상황 요약.JPG | 21.01.02 11:40 | | |

(IP보기클릭)122.37.***.***

혐사를보면짖는개
그럼 게임 그래픽이 좋단 소리도 게이머 인구의 90%가 컴 성능이 딸려서 최고옵을 못돌리면 그래픽 좋다고도 하면 안되나? | 21.01.02 13:20 | | |

(IP보기클릭)58.237.***.***

혐사를보면짖는개
대중성으로 따질거면 저기 모든 게임 모바일로 도배됨. | 21.01.02 13:46 | | |

(IP보기클릭)58.126.***.***

골드펜슬
그럼 라오어2가 받아야 되는거아님.. 대중성은 무시해도 작품성 완성도 좋은데. | 21.01.02 13:47 | | |

(IP보기클릭)121.157.***.***

혐사를보면짖는개
ㅋㅋㅋ 그럼 플스는 게이머 인구 90%가 가지고 있냐 | 21.01.02 14:02 | | |

(IP보기클릭)39.118.***.***

루리웹-6105325284
실제로 얼마 없는걸 얼마 없다구 하는거라 뭐... | 21.01.02 15:07 | | |

(IP보기클릭)39.118.***.***

Stadrem
플스 전세계 1억대 팔렸음.. | 21.01.02 15:07 | | |

(IP보기클릭)125.133.***.***

혐사를보면짖는개
여기 댓글보면 루리웹 정체성이 나오지 ㅋㅋㅋ 아싸화법보소. 아는척쥰내하면서 일침넣는척 공격적으로 댓글다는거보소 ㅋㅋ 역시 얘네는 다른사람들한테 말할 떄 지들이 얼마나 더 유식한가를 말하는게 중요함 ㅋㅋ 걍 비추수나 이런거 무시하셈 솔까 저거 하프라이프 알릭스 한사람 우리나라에 얼마나 될까? ㅋㅋㅋ | 21.01.02 20:38 | | |

(IP보기클릭)110.70.***.***

혐사를보면짖는개
원신 GOTY 인정합니다 | 21.01.02 22:16 | | |

(IP보기클릭)211.202.***.***

기어즈오브워3
정가 40만원대라 다른 콘솔이랑 비교해서 크게 매리트 없음 구매하면 바로 안옴 | 21.01.03 00:14 | | |

(IP보기클릭)211.202.***.***

기어즈오브워3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알릭스는 pc게임이라 원활한 체험을 하려면 최소 170만원대 pc구매해야됨 이것만 해도 벌써 210만원 - 여기서 피시와 퀘스트 연결을 위해서 5ghz 지원 와이파이 공유기나 공식홈페이지에서 판매하는 링크선 구매하기 위해서 최소 10만원 220만원 초과하고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서 이것저것 악세사리 구매시 또 추가금 10만원 여기까지만 최소 230만원인데 게임 구매비용은 포함도 안됨 이건 대중적이라고 하기엔 아직은 시기상조임 | 21.01.03 00:24 | | |

(IP보기클릭)211.202.***.***

기어즈오브워3
그리고 제일 중요한 공간 확보 이것도 뭐 최소 가로 세로 2미터이상 필요한데 이정도 확보해도 재수 없으면 부상당할 확률이 있음..이정도 공간 확보도 집이 어느정도 잘사는 집이어야 가능 | 21.01.03 00:27 | | |

(IP보기클릭)59.12.***.***

아리아른즈
실제로 RTX3090에서 원활하게 돌아가도 자기컴에서 안돌아가면 발적화라고 많이들 까던데요 ㅋㅋ | 21.01.03 02:41 | | |

(IP보기클릭)219.2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UM9
퀘스트2 가성비 좋다 그래서 퀘2기준으로 말한것임 레이턴시 지연율 때문에 공유기 상기한 가격대 아니면 원활하게 플레이 안됨 본인이 2070s 로 돌린다는데 그걸 퀘2로 돌린다는 소리? 아니라면 바이브나 인덱스 그쪽 계열일텐데 그건 기계값만 100만원 대인데 본인이 안해보도 뇌피셜 돌리는건 자기자신 얘기인가봄 | 21.01.03 12:03 | | |

(IP보기클릭)219.2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UM9
경고가 그물망으로 알려주는게 다고 그냥 vr 커뮤니티 쪽만 봐도 vr하다가 부상입은 사람 수두룩 함 나조차도 간단한 손가락 부상같은건 흔하고 애초에 패드용 범퍼 같은 악세사리가 왜 나왔다고 생각함? | 21.01.03 12:05 | | |

(IP보기클릭)219.2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UM9
그리고 0.5미터에서 할수 있는 게임이 레이싱게임이나 비행 시뮬게임 같이 앉아서 하는거 말고 뭐 할수 있는지 알려줬으면 좋겠네 | 21.01.03 12:06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1억대 팔아서 뭐 ㅋㅋ 그래서 게이머 인구 50%는 넘김? 올해 동숲 판매량 넘긴 타이틀 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 | 21.01.03 12:09 | | |

(IP보기클릭)119.193.***.***

혐사를보면짖는개
생각이 짧으신듯 | 21.01.03 13:04 | | |

(IP보기클릭)124.59.***.***

혐사를보면짖는개
대중성 따지면 goty 는 다 모바일 게임이 받아야 할텐데요 | 21.01.03 15:35 | | |

(IP보기클릭)175.194.***.***

혐사를보면짖는개
이게 "GOTY"가 아니라 "루리웹 자체 선정 게임"인대 뭔 잣대를 들이대는거임? | 21.01.03 17:28 | | |

(IP보기클릭)211.2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UM9
공유기 싼걸로 저화질로 돌리면 레이턴시 올라가긴 하는데 그러면 풀옵 돌리는 의미가 없음 뭐 막눈이라 상관없다 하면 문제 없지만 | 21.01.03 19:06 | | |

(IP보기클릭)211.2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UM9
퀘스트2 나온지 1년도 안됐는데 어떻게 1년동안 함? | 21.01.03 22:41 | | |

(IP보기클릭)210.205.***.***

루리웹-7712553440
알릭스 그냥 버데탑으로 돌리는데 뭐 지연율 이런거 하나도 못느끼겠던데 | 21.01.04 01:19 | | |

(IP보기클릭)223.39.***.***

기어즈오브워3
퀄리티 낮추고 옵션 낮추면 당연히 지연율은 낮아지지 화면이 뿌옇게 되고 화질이 떨어지니까 문제지 | 21.01.04 09:15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7712553440
?? 풀옵으로 했는데?? | 21.01.04 10:01 | | |

(IP보기클릭)175.200.***.***

혐사를보면짖는개
지가 플레이못한다고 점수깎는 논리는 무슨 개논리야 | 21.01.04 10:26 | | |

(IP보기클릭)223.39.***.***

기어즈오브워3
풀옵으로 한 컴퓨터 + 버데탑 돌린 공유기 + 퀘2 가격이 콘솔보다 매리트 있다는 말도 웃기지만 풀옵으로 했다는 증거도 없고 풀옵인데? 이거 한마디로 무슨 대답을 듣고 싶은거임? | 21.01.04 10:27 | | |

(IP보기클릭)223.39.***.***

기어즈오브워3
애초에 알릭스는 pc가 본체고 퀘2는 컨트롤러+모니터 역할인데 스탠드얼론으로 돌아가는것도 아니고 논리부터가 시작부터 개박살임 | 21.01.04 10:29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7712553440
아니 뭔 퀄리티낮추고 옵션낮춰서 어쨌다 하니까 풀옵으로 하고 퀄리티낮춘적 없다 말한건데 뭐 무슨대답듣고싶냐하면 뭐 어쩌라는거임 | 21.01.04 10:59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7712553440
그리고 PC게임돌리는데 피씨본체 어쩌고 이러는것부터가.. 알릭스는 스팀게임임. 퀘2는 VR기기중에 가장 값싸고 합리적인 선택인거고. 스팀게임돌리려면 당연히 피씨는 있어야지. | 21.01.04 11:07 | | |

(IP보기클릭)14.50.***.***

기어즈오브워3
본인이 399달러라 다른 콘솔보다 매리트 있다고 해놓고서 당연히 피시 필요하지 이건 뭔소리임 피시가 필요한 순간부터 플5 엑박 스위치 다 살돈 되는데 | 21.01.04 13:55 | | |

(IP보기클릭)61.74.***.***

루리웹-7712553440
나도 2070s로 알렉스 쌩쌩 잘돌아 가는데...버쳐데스크탑에서??? | 21.01.04 15:50 | | |

(IP보기클릭)207.107.***.***

루리웹-6105325284
299만 쓰면 알릭스 가능함? 299쓰면 3090, 2080 공짜로 주나봐요? | 21.01.05 00:54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콘솔 대중성 얘기하는데 닌텐도 가져오면 걍 vr 대중성 없다고 인증하는거같은데... 콘솔은 모바일 다음으로 인구수 많고. | 21.01.05 18:21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빠득빠득 애잔하다 ㅋㅋ 대중성 얘기해서 콘솔=플스라고 생각하니까 플스 판매량 들먹이고 있음? 그니까 7년간 1억대 팔아서 전세계 게이머중 소지자수가 반은 넘냐고 ㅋㅋ 영화 아카데미 가장 인정받는 3대부문 노미네이트 및 우승 작품들은 다 관객수 엄청날꺼 같음? 멍청한 소리 그만좀 ㅋㅋㅋㅋㅋㅋㅋㅋ | 21.01.05 18:47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저기... 모바일 다음으로 많단건 전세계 패키지게임 시장 50%가 넘어가는거 맞는데요.. | 21.01.05 18:49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모바일을 제외한 시장내에서 50% 넘어가는게 콘솔이고, 그중 1억대가 플스라서 소지자수 반에 가까운거 맞는데, 알지도 못하면서 멍청한소리는 그쪽같고 ㅎ.. | 21.01.05 18:54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댓글을 쓸때마다 멍청한 소리가 갈수록 늘어나는거 같은데 올해의 게임 선정하는데 왜 갑자기 패키지 시장 얘기를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임시장이 패키지 시장 하나임? 게이머=패키지시장 유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1.05 18:54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가장 큰 시장이 모바일인데 제외하고 ㅋㅋㅋㅋㅋㅋㅋ 영화에서 할리우드 제외하고 얘기하자는거랑 같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1.05 18:55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스팀에서조차 vr을 나눠서 시상할정도로 시장이 작고 대중적이지 않아서 말나올만한데... 처음부터 그 논란이었죠.. | 21.01.05 18:55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그것도 잘 모르시는데 2020기준 모바일시장과 pc+콘솔 시장은 비슷한 수준이랍니다... | 21.01.05 18:56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말할수록 멍청한 소리가 갈수록 늘어가시는거 같은데 ㅠㅠ | 21.01.05 18:57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인생업적이 플스 소지임? 애플 시총 1위라 자랑하는 앱등이들 마냥 자기가 옳다고 난리네 ㅋㅋ 각국 영화제들도 만든 나라, 시장 크기 상관없이 비교해서 뽑는데 뭔 작은 시장이니까 게임이지만 제외하는게 맞다 라고 우기는 인간이 "아 모바일은 제외하고 가장 큰 시장에서 비교해야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1.05 18:59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 전 처음부터 대중적이지 않은 vr게임에서 시상하는건 애매할수 있다고 했지 모바일, pc 다른콘솔 무시한적없는데 ㅠㅠ 하나만 보고 자꾸 우기시는데 진짜 멍청해보여요.. | 21.01.05 19:00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가서 유저수 통계나 쳐보고오렴 ㅋㅋㅋ 아 안쓰럽네 ㅋㅋㅋ 설마 시장 돈 크기로 비교하고 비슷하다 이러고 있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 | 21.01.05 19:01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그렇게 따지면 vr이 더 눈물나죠... 진짜 빼야겠네요 ㅠㅠ | 21.01.05 19:02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그래도 대다수의 주류 게이머가 사용하는 콘솔과 pc에서 선정하는게 옳았을거같음 지가 써놓고도 모르네 ㅋㅋ | 21.01.05 19:03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ㅋㅋ 그럼 대다수의 주류게이머가 사용하는 콘솔과 pc가 틀린건가요? 유저수 통계로 따져도 딱히 다를바없는데... | 21.01.05 19:04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진짜 댓글을 쓸때마다 멍청한 소리가 갈수록 느시는거같은데.. 모바일 시장과 비교해도 밀리지않는게 콘솔 pc 시장인데.. | 21.01.05 19:06 | | |

(IP보기클릭)1.236.***.***

두근두근두근거려
와 대단하다 문맥은 커녕 말을 이해 못하는데 ㅋㅋ 시간이 아깝다 ㅋㅋㅋ 대중성 거리며 1억대 팔았음! 이러는 애한테 유저수 50% 넘냐고 물었더니 시장크기가 같다고 하고 있고 ㅋㅋ 무식한애랑 얘기해봤자 시간만 아깝네 | 21.01.05 19:10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ㅋㅋ 그래서 패키지시장안에서 50%급인건 사실이고, 자기가 얘기하던 모바일시장이니 난리치다가 pc콘솔이랑 비슷하니까 vr관련 얘긴 다 피하면서 정신승리하고 버로우 타실려고 핑계대시는게 좀 재밌긴했네요 잘가세요 ㅋㅋ | 21.01.05 19:13 | | |

(IP보기클릭)39.118.***.***

프림블루로즈
애초에 진짜 시간이 아깝던게 아무리 콘솔 플스로 한정해도 vr시장은 한참 작은데 주류라는 이유 하나없이 그래서 이거보다 큼? 하는 어린이 마인드시니 뭔말이되겠어요 ㅋㅋ | 21.01.05 19:20 | | |

(IP보기클릭)223.38.***.***

두근두근두근거려
님 논리가 좀 이상한게, 님 말대로 대중성이 중요하다면 콘솔보단 모바일게임이 수상에 더 적합하고, 반대로 대중성이 중요하지 않다면 콘솔이나 vr게임이 수상해도 이상하지 않음 님이 말하는 대중성은 접근성에 가까운거 같은데 결국 심사기준으로 그 대중성이 낮아야 콘솔게임도 수상이 가능한것 | 21.01.06 08:13 | | |

(IP보기클릭)123.248.***.***

루리웹-7712553440
? 뭐가 170만원이라는거임 60만원따리로 돌리고있는데요 | 21.01.06 10:36 | | |

(IP보기클릭)123.248.***.***

두근두근두근거려
그만해요 당신 논리가 당신을 부정하고있음 딱 페미냄새남 제발 추해지지마시고 현타한번 갖고 오세요 | 21.01.06 10:42 | | |

(IP보기클릭)39.118.***.***

허허허허
?? 아니.. 패키지게임시장이 모바일과 거의 같은 수준이고, 플랫폼 자체가 pc, 콘솔 위주로 돌아가는데 뭔 소리임.. vr은 여기에 낄수준도 안되요. 자꾸 패키지시장 마이너로 몰아가는분들 많네 ㅋㅋ | 21.01.06 12:52 | | |

(IP보기클릭)39.118.***.***

루리웹-4977245533
사실만 얘기하는데 오히려 근거없이 아무튼 vr이 시장에서 괜찮은위치라고 우기는쪽이 페미논리 아닌지... | 21.01.06 12:53 | | |

(IP보기클릭)39.118.***.***

허허허허

님들 ㄹㅇ 패키지 시장이 모바일에 비하면 바닥인 뭐 말도안되는 상상중이신가본데, 패키지게임 시장은 아직도 탄탄하고 주류게임 맞습니다. 좀 알지도 못하고 정보도 없으면서 검색도 안하고 아무튼 우기는 페미논리좀 그만들하세요 | 21.01.06 12:59 | | |

(IP보기클릭)39.118.***.***

루리웹-4977245533
찾아봐라 찾아봐라 해놓고선 사실 근거가 있는사람이 없는게 진짜 페미분들같네 | 21.01.06 13:07 | | |

(IP보기클릭)223.38.***.***

두근두근두근거려
아니 난 수상에 대중성이 중요한진 몰겠는데, 님 주장이 앞뒤가 안맞는다고요. 님 말대로 대중성이 중요하면 님이 가져온 이미지대로 모바일이 시장 1윈데 고티의 주류가 되야 하는거임. 힐지만 현실적으론 콘솔이 고티의 주류인걸 보면 vr 운운하기전에 이미 님이 말하는 대중성이 수상에 절대적이 아니란거지 계속 본인 주장을 본인이 반박하고 있으니 답답해서 하는말 글고 페미얘긴 왜 하는거임 | 21.01.07 07:06 | | |

(IP보기클릭)223.39.***.***

허허허허
아니 ㅋㅋ 콘솔 + pc 합치면 모바일 재치고 1위인데다 모바일이 상대적으로 부분무료가 많아서 일어나는일인데 뭔 ㅋㅋㅋ 본인주장 본인주장 하기전에 뭐 제대로 말하는게 없으시네. 그래서 콘솔+pc 1위인데 절대적인데 어떤말이 필요하심? 처음부터 pc 콘솔 위주의 시상이 맞다고한건데. | 21.01.07 14:07 | | |

(IP보기클릭)223.39.***.***

허허허허
뭔 근거 하나없이 앞뒤안맞는다는데, 부분무료가많은 모바일 특성상 작품성 투표받기 어렵고, 애초에 pc게임과 콘솔게임을 합치면 가장 큰시장이 되는데 자꾸 증거없이 빡빡 우기기만 하는데 뭔말을 하겠음? vr은 운운하기에도 안타까운 수준이고. | 21.01.07 14:10 | | |

(IP보기클릭)121.152.***.***

10년의 게임을 누르고 세기의 게임이 탄생했네요
21.01.01 10:00

(IP보기클릭)210.178.***.***

알릭스 개인적으로 올해 최고의 게임
21.01.01 10:02

(IP보기클릭)175.195.***.***


만족했다.
21.01.01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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