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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모바일에서 이정도 퀄리티를, '로스트아크 모바일' 시연

조회수 10360 | 루리웹 | 입력 2023.11.16 (17:39:54)
[기사 본문] 지스타 2023, 스마일게이트 RPG 부스는 ‘로스트아크 모바일’ 로 가득 채워졌다. 여러 파트로 분할된 시연대에서 영광의벽 퀘스트 싱글 플레이, 파티 플레이 던전으로 나뉘어 혼자서, 그리고 4명이서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PC&모바일 크로스플레이 게임인 만큼, 시연대도 아이폰 15 프로 맥스와 윈도우 PC로 채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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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모바일’ 의 기본은 로스트아크 온라인의 플레이를 거의 있는 그대로 이식하는 것이었다. 전투 요소를 희생하거나 하지 않고 그대로 모바일로 담은 뒤, 모바일의 조작체계에 맞게 UI 와 조작계를 재구성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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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전반적인 퀄리티도 향상됐다. 오히려 몇몇 부분에서는 온라인보다 나아보일 정도다. 이는 ‘로스트아크’ 온라인이 어느덧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들었고, 그 사이에 업그레이드된 그래픽 엔진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 이 저사양에서도 더 좋은 퀄리티를 뽑아낼 수 있게 된 영향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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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의벽은 원작에서도 로스트아크 특유의 쿼터뷰 연출이 가장 돋보이던 챕터였던 만큼, 모바일 버전에서도 그 연출을 최대한 살렸다. 카메라 구도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의 진동을 이용해 피드백을 준 부분도 특기할만하다. 성벽 공략, 사슬타기, 전군이 진군하는 모습 등 영광의벽 주요 장면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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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시작하면 먼저 캐릭터를 생성하는데, 현재는 5개 직업에서 각 직업마다 하나의 전직만 플레이할 수 있었다. 전사, 마법사, 헌터, 무도가, 스페셜리스트로 스페셜리스트는 도화가나 기상술사가 아닌 소드마스터로 발도술을 사용하는 캐릭터였다.

전투는 기본적으로 가상패드로 방향을 조작하고, 오른쪽에 몰려있는 스킬과 공격키로 하면 되지만 그보다는 기본적으론 자동 진행으로 기초적인 전투는 자동으로 시키고, 스킬과 회피, 세부적인 이동을 직접 하게 된다. 이 감각은 꽤 자연스러워서, 너무 자동 시스템이 다 한다는 느낌이나, 직접 모든걸 하지 않으면 답답한 그런 문제들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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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의 전투가 기본적으로 8개의 스킬을 기반으로 돌아가는 만큼, 우측에서 눌러야할 버튼은 다른 모바일 게임에 비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그래서 더욱 기본적인 전투는 자동에 위임하고, 회피와 스킬 사용에 집중하는 편이 나았다. 우측의 버튼배치는 8개의 액티브 스킬에 회피/이동/기상 버튼, 각성기, 아이덴티티 스킬, 기본 공격 등이며 퀘스트 창도 오른쪽 상단에 있다. 만약 오히려 모든 전투조작을 직접 해야 했다면 모바일 조작 시스템으로는 버거웠겠지만, 자동 전투의 위에 스킬을 플레이어가 담당하고 가끔씩 세부적인 조작을 하는 식이라 한결 편했다.

플레이 감각은 생각보다 상당히 스무스하고, 그래픽도 뛰어나 여러모로 흠잡을 데 없었다. 특히나 원작 전투에서 중요 포인트였던 잘 피하고, 잘 때리고, 딜 타이밍에 기술을 정한 순서대로 몰아치는 재미가 그대로 구현 가능했다. 특히나 모바일 기기 특징인 진동을 굉장히 잘 활용하여, 이어폰을 끼고 플레이하면 몰입감도 좋은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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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 플레이의 경우 PC 버전 클라이언트로 플레이했다. PC 클라이언트도 UI 는 모바일의 것을 비율을 바꾸어 사용했고, 조작법도 그래서 ‘로스트아크’ 온라인과는 약간 달랐다. 그럼에도 모바일 크로스플레이 버전이라 생기는 열화도 없었고, 약간 시야각이 다른가? 하는 정도의 생각만 들었다.

전반적으로 ‘이건 로스트아크 모바일이 아니라 로스트아크의 리마스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품질이었고, 모바일 조작을 위한 사용성 최적화도 뛰어났다. 다만 시연기기였던 아이폰 15 프로 맥스로도 뒷판 발열이 좀 느껴졌는데, 이건 게임의 퀄리티 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되었고, 쥐고 있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는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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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엔진을 활용해 좋아진 시각적 퀄리티, 모바일에서 중요한 자동과 조작 사이의 중간지대를 잘 잡아낸 조작, 그리고 원본 게임의 콘텐츠를 놓치지 않은 내용까지 여러모로 기대 이상이었던, ‘로스트아크 모바일’ 이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 은 지스타 2023 기간 동안 스마일게이트 RPG 부스에서 시연할 수 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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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버젼 창세기전보다 이게 더 나아 보이는데??
23.11.16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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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는 절대 못만들 퀄리티 ㅇㅇ
23.11.16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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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거 아니오? 창세기전은 스위치성능도 꾸진데다가 7년전부터 개발한 낡은게임인데 최신모바일게임이랑 비교가 안되지
23.11.16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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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오는 모바일이 그것보다 구리면 나가 죽어야죠..
23.11.16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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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모바일로 굳이 스킬을 8개나 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기는 하네. 물론 대부분 pc 클라이언트로 하겠지만, 그러면 PC 로아랑 차별화가 안되는 느낌이기도 하고.. 컨텐츠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면 진짜 자기잠식이 될 수도?
23.11.16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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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너무잘만들었는디;;;
23.11.16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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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버젼 창세기전보다 이게 더 나아 보이는데??
23.11.16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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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거 아니오? 창세기전은 스위치성능도 꾸진데다가 7년전부터 개발한 낡은게임인데 최신모바일게임이랑 비교가 안되지 | 23.11.16 1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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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오는 모바일이 그것보다 구리면 나가 죽어야죠.. | 23.11.16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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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963726889
요즘나오느 스마트폰이 스위치보다 압도적으로좋음,, | 23.11.16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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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963726889
스위치랑 요즘 모바일이랑 스펙 자체가 달라요; 넘사벽 차이인데 | 23.11.16 2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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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963726889
스워치 나올때 나오던 스마트폰이 갤럭시s8 이에요 | 23.11.17 00:57 | | |

(IP보기클릭)220.93.***.***

루까성님
7년전부터 개발했다는건 말할 필요없음 로아모바일도 6년전부터 개발한다했거든 그사이 엔진도 언리얼4에서 5로 바뀌었고. | 23.11.17 02:26 | | |

(IP보기클릭)118.235.***.***

루까성님
스위치로도 재밌게 잘나오는 게임 많은데 창세기전은 그게 문제가 아님 | 23.11.17 08:41 | | |

(IP보기클릭)118.32.***.***

루리웹-4963726889
어쩔수 없졍 ㅋㅋ 스위치가 벌써 내년 3월이면 발매한지 7년째라서 | 23.11.17 15:22 | | |

(IP보기클릭)218.233.***.***

루리웹-4963726889
그냥 애초에 개발인력, 개발비부터 넘싸, 애초에 비교하는게 로아에 미안할지경인거죠. | 23.11.17 20:15 | | |

(IP보기클릭)39.112.***.***

모바일에서는 워로드가 무려 앞 대쉬를 한다고
23.11.16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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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는 절대 못만들 퀄리티 ㅇㅇ
23.11.16 18:12

(IP보기클릭)172.226.***.***

리니지라이크가 되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생각보다 완성도가 높네요 우측 상단 보니 스킬 방향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거 같은데 이러면 그냥 기본적인 이동과 공격 정도만 자동에 맡기고 나머지 세부적인 컨트롤은 유저에게 맡겨서 어느정도 중간점을 잘 절충한거 같네요
23.11.16 18:17

(IP보기클릭)121.169.***.***

4버튼정도면 좋게다 싶었는데..
23.11.16 18:21

(IP보기클릭)125.188.***.***

대단하긴 한데 난 저 화면으로는 플레이 못하겠따.. 늙어써 ㅜㅜ
23.11.16 18:22

(IP보기클릭)175.197.***.***

Superton-
자동 지원 안하나요 ??? | 23.11.16 20:06 | | |

(IP보기클릭)125.18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erakera2
PC로 되는건 좋네요. 실기 돌아가는거 나오면 구경 좀 해봐야겟어요 | 23.11.16 21:45 | | |

(IP보기클릭)211.234.***.***

깨알글씨
완전자동전투는 모르겠고 시연영상들 보면 타게팅 잡아주는 정도까지는 해주는 것 같음 스킬은 내가 써야 나가고 | 23.11.17 00:22 | | |

(IP보기클릭)211.119.***.***

컨트롤러 지원했으면 좋겠네요... 매핑 말고....
23.11.16 18:35

(IP보기클릭)125.249.***.***

스킬 슬롯만 8개, 기본공격에 회피 각성기 까지하면 저걸 폰으로 하라고 만든건지 그냥 pc로 하세요 라고 하는건지
23.11.16 18:37

(IP보기클릭)125.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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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모바일로 굳이 스킬을 8개나 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기는 하네. 물론 대부분 pc 클라이언트로 하겠지만, 그러면 PC 로아랑 차별화가 안되는 느낌이기도 하고.. 컨텐츠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면 진짜 자기잠식이 될 수도?
23.11.16 18:42

(IP보기클릭)211.114.***.***

루리웹-9955203690
어차피 폰겜하고 pc겜 유저층은 극명하게 갈려서 그럴일은없음 pc로만 해도 오직 모바일겜만 하는 사람들 노리고 나온거지 | 23.11.16 18:56 | | |

(IP보기클릭)125.183.***.***

루리웹-9955203690
옛날엔 그랬을수도 있는데 요즘은 모바일층도 콘크리트 탄탄해서 애초에 모바일만 하는 유저층이 엄청 많음 | 23.11.16 21:36 | | |

(IP보기클릭)61.47.***.***

루리웹-9955203690
와일드리프트 보면 괜찮을 듯 보이넹 | 23.11.17 10:27 | | |

(IP보기클릭)222.237.***.***

루리웹-9955203690
생각보다 PC 앞에 각잡고 앉아서 게임을 할수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사람들에게는 접근성 좋은게 퀄리티보다 우선할때가 있죠 | 23.11.17 11:03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9955203690
Pc사양이 안되는 입장에선 도전해보고 싶긴 해요.. 게다가 로아 ip가 검증돼서 더욱 호기심도 있고요 | 23.11.17 19:43 | | |

(IP보기클릭)39.125.***.***

로아가 오래되면서 컨텐츠들도 복잡해지고 좀 따라가기 어렵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이걸로 그냥 다시 첨부터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거같네요. 마침 PC클라도 있다면
23.11.16 18:57

(IP보기클릭)39.125.***.***

애너벨_리
질풍 기상술사 하다가 접었는데 아예 검 특화 캐릭으로 나온다니 꼭 한번 해봐야겠네 | 23.11.16 18:59 | | |

(IP보기클릭)203.231.***.***

자동사냥 게임은 아닌가 보군여 기대가 되긴 하네여
23.11.16 18:59

(IP보기클릭)220.77.***.***

로스트아크 플레이 경험이 없는 유저 입장에서 한 번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23.11.16 20:00

(IP보기클릭)223.39.***.***

스킬버튼은 저게 최선인가... 에반데
23.11.16 20:41

(IP보기클릭)116.43.***.***

키마 아니면 상위 레이드는 빡쌜거 같은데 메인 컨텐츠가 레이드 아닌걸까
23.11.16 21:03

(IP보기클릭)27.120.***.***

솔직히 기대 이상으로 나와줘서 로뽕차서 안돌던 카던 다돌렸음
23.11.16 21:26

(IP보기클릭)175.123.***.***

저런 플레이는 모바일에서 피로감이 너무 쌓여서 결국에는 안하게 되던데
23.11.16 22:15

(IP보기클릭)223.38.***.***

플레이 방식이 검은사막 모바일이랑 비슷해보이네
23.11.16 23:23

(IP보기클릭)211.246.***.***

해본 기자가 괜찮다는데 안해본 놈들이 8 스킬 어쩌고 하고있네
23.11.17 02:27

(IP보기클릭)172.226.***.***

피씨보다 가벼우면 이참에 한번 해보고싶긴하네
23.11.17 08:47

(IP보기클릭)223.39.***.***

자동에서 거른다.....
23.11.17 10:02

(IP보기클릭)58.151.***.***

중국몽때문에 욕 그렇게 먹더니 중국섭도 망함.. 진짜 mmo서든어택 ..
23.11.17 11:54

(IP보기클릭)115.91.***.***

루리웹-2976145873
근데 중국망한거 맞음?! 직접 피방순위2위라고 공식으로애기 하던데!!?? 게다가 해외섭도 이젠 다시 안정되서 동접6만찍던데 | 23.11.17 13:35 | | |

(IP보기클릭)218.233.***.***

루리웹-2976145873
금 COO는 "2018년만 해도 우리만의 MMORPG였던 로스트아크가 어느새 글로벌 게임으로 성장했다"며 "중국에선 현지 2위 MMORPG, 해외 IP 중에선 톱 급의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일간활성이용자(DAU)는 123만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게 어제 금강선이 언급한거 | 23.11.17 20:29 | | |

(IP보기클릭)110.12.***.***

로아M 장점) 1. 좀 더 좋아진 그래픽 2. 모바일에서도 즐기는 멋진 액션 3. 원작보다 다양해진 연출, 기믹퍼즐 4. 새로운 직업 로아M 단점) 1. 원작의 단점을 그대로 계승 1-1. 적을 타격시 반짝임이 그대로다. = 눈아프고 거슬리고 어차피 공격 적중시 피해량이 숫자로 표기되서 내 공격이 성공한걸 알수가 있는데 쓸데없이 반짝이는건 재미도없고 눈만 아파서 삭제하는 것이 좋아보임 1-2. 원작과 동일한 스토리 = 프리퀄, 후속작, 외전 셋다 아니고 그대로면 원작유저들은 무슨 재미로 해야하나. 심지어 원작에서의 답답하고 재미없는 스토리도 그대로 계승된듯하다. 편집이 필요해보인다. 1-3. 아직도 부족한 낮은 완성도의 핵앤슬래시 = 여러명의 적을 한방에 죽이는게 핵앤슬래시라고 착각하는게 아직도 보인다. 디아블로2&3, POE가 흥행할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이 여러 적을 쉽게 죽이는게 아니라 적절한 타이밍에 포션회복을 못하거나 적을 죽이지못하면 나도 죽는 긴장감도 함께였기때문이다. 다양한 랜덤 네임드 정예 몬스터들도 게임의 긴장감을 올리는 요소였다. 또한 잡몹한테서조차 유용한 템이 나오고 빠르게 성장하며 나는 덜 죽고 적은 좀더 쉽게죽이는 재미가 있어서였다. 로아M은 원작과 더불어 이러한 재미가 여전히 없고 그냥 단순하게 잡몹은 학살하고 보스는 레이드식 전투가 그대로다. 1-4. 부족한 히트사운드(타격음, 타격감)도 그대로다. = 원작과 동일하게 폭주시의 버서커 평타는 여전히 시끄럽기만하고, 소드마스터의 타격음은 블레이드와 동일하게 타격감이 아쉬운 불쾌한 사운드가 그대로 재현되었다. 2. 요즈 얼굴 너프 = 기존에 아름답고 섹시하던 요즈의 얼굴이 더 어리고 통통하게 미간이 넓게 바뀜. 어린애들 선호하는 페도취향으로 바뀐듯한데 난 별로다. 커마로 로아에서의 외형도 구현가능하면 좋겠다. 3. 모바일로 즐기기에는 긴 던전당 플레이타임 = 지스타에서 시연한것은 가장 쉬운 게임상에서의 초반던전인데도 클리어타임이 무척길었다. 출퇴근, 점심시간 등 일상에서 잠깐 즐기는 모바일게임의 특성상 이렇게 긴 플레이타임은 접근성에 좋지 않아 보였다. 4. 신규 콘텐츠의 부재, 원작과의 차별화된 점이 매우 부족해보임 = 던파모바일은 원작과 다르게 반격이라던가 여러 액션 요소의 추가를 시도해보았는데 로아는 아직까지 참신하게 추가된것을 못 느끼겠다.
23.11.17 16:11

(IP보기클릭)110.12.***.***

러키☆스타
단점에 대해 설명이 부족하여 비공감을 받은 듯해 보충하자면 1-1. 공격적중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반짝임 효과를 주는듯한데, 이런 것이 없어도 적중시 피해룡 숫자표기, 백어택 등 각종 표시가 있기도 하고 데메크, 엘든링, 몬헌 등 다른 유명한 액션게임들도 반짝임 효과 없이도 얼마든지 공격 적중을 인지할 수 있기에 광과민성 유발과 더불어 눈을 아프게 만드는 공격 적중시 반짝임 효과는 없는게 좋아 보입니다. 1-2. 기존 스토리를 재탕하는 만큼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지장이 없거나 지루한 부분들은 과감하게 삭제하거나 리메이크가 필요합니다. 영화던 게임이던 감독이 중요한 이유는 편집때문입니다. 1-3. 핵앤슬래시의 핵심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과 랜덤 무작위성, 빠른 성장과 강력한 보상입니다. 로아M은 공개된 부분이 매우 적은 만큼 이에 대해 인지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어 아직 평가하기에 이를수있지만 랜덤 네임드 몬스터의 부재, 사냥도중 재밌고 강력한 아이템의 드랍이 없고 KRPG의 특징인 엔드콘텐츠 전까지는 지나치게 쉬운 난이도로 보아 핵앤슬래시의 매력이 부족하던 원작과 큰 차이가 아직은 없어보입니다. 1-4. 오해하는 분들이 많은듯한데 로아의 모든 스킬과 평타가 타격감이 부족한게 아니라 부족한 스킬들과 평타가 일부 존재하는데 그것들이 그대로 계승되서 아쉽다는 의미입니다. 2. 요즈 얼굴은 섹시함과 아름다움은 줄어들고 귀여움이 강조된 형태로 변형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커스터마이징이 전부 공개된게 아니라 달라질 수도 있긴합니다. 그러나 기본 얼굴형은 원작의 요즈와 달라진것은 확실해보입니다. 기존 요즈의 얼굴형을 좋아하던 유저들 입장에서는 충분히 아쉬울 수 있습니다. 3. 일반적으로 폰으로는 게임을 잠깐씩 즐기는 용도인 경우가 많아서 시연시 공개했던 어비스던전 파티플레이를 출퇴근등 일상에서 잠깐하기에는 하드한건 맞습니다. 이대로 출시할 경우 파티플레이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점심시간이나 퇴근후 집에서 PC로 주로 할듯합니다. 4. 원작과 차별화된 점은 새로 추가된 퍼즐기믹과 더 좋아진 그래픽, 신규직업입니다. 다만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하던 스마게RPG의 열정과 더불어 기존에 다른 회사들도 모바일이던 후속작이던 새로 출시할떄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던거에 비하면 아직은 현재까지 공개된것만으로는 원작과의 차별화요소가 부족해보이긴합니다. 물론 이제 초기이니 앞으로 새로운게 더 공개될수 있긴합니다. 원작 게임과 윈윈이 될지 제로섬게임이 될지 스마게RPG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 23.11.17 20:17 | | |

(IP보기클릭)14.55.***.***

지스타 가서 로아 모바일 했는데 재밌게 잘 만듬
23.11.20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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