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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의 키스, 대표도 정체를 몰랐던 게임

조회수 39843 | 루리웹 | 입력 2016.09.20 (17:59:52)
[기사 본문] ‘에브리타운’, ‘두근두근 레스토랑’, ‘바이킹 아일랜드’ 등 SNG에 주력해온 플레로게임즈가 전혀 다른 느낌의 신작 ‘여신의 키스’ 국내 론칭을 준비 중이다. 제목처럼 ‘키스로 미소녀들을 해방시켜 세상을 구한다’는 콘셉트의 본작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이 궁금해진 필자는 개발사인 디브로스를 찾아 가 이종범 총괄 PD와 유지원 일러스트레이터, 기금비 애니메이터를 만나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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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유지원 일러스트레이터, 기금비 애니메이터, 이종범 총괄 PD]

● 먼저 자기 소개 부탁 드린다.

이 : 현재 여신의 키스 개발 총괄을 담당하고 있고, 과거에는 패션시티와 오션 테일즈의 클라이언트를 만든 바 있다.

유 : 주로 캐릭터 원화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고, 아직 경력이 일천하여 여신의 키스가 대표작이 되었으면 한다.

기 : 예전에 다함께 칼칼칼에 참가했으며, 여기에서는 캐릭터 스파인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고 있다.

● 미소녀를 키스로 해방시켜 군대를 만들고, 세상을 구한다는 내용의 게임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이 : 평이한 콘셉트보다는 호불호가 갈리더라도 좀 더 기억에 남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시작을 했다. 해외 시장에 초점을 맞춰서 개발한 것도 작용을 했고… 아니, 솔직히 말하면 개인적으로 이런 게임이 한 번 만들어보고 싶어서, 이에 동조하는 팀원들을 모으게 됐다. 사실 재작년 처음 콘셉트를 발표할 때만 해도 대표님은 로봇들이 나오는 전략 게임인줄로만 아셨는데, 작년 6월 PT를 할 때가 되어서야 게임의 정체를 알게 되셨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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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화면을 분할식으로 구성한 이유를 듣고 싶다.

이 : 디브로스에 전쟁의 시대라는 게임이 있었는데 그 게임도 같은 방식이었다. 처음에는 이를 바꿔볼까 하고 다양한 시도를 했으나, 모바일 게임에 가장 적합하고, 그러면서도 흔하지 않은 모드를 찾다 보니 결국 원점으로 돌아왔다. 여담이지만 처음에는 제목이 ‘전쟁X소녀’였는데, 대표님이 키스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여신의 키스’라는 이름을 지어주셨다.

● 9개의 매스에 파티원을 배치하도록 되어 있는데, 각 위치가 어떤 영향을 미치나?

이 : 전열에 있는 캐릭터부터 공격을 시작하고, 후열은 지원을 하게 되는 형태이지만, 저격 스킬을 가진 유닛들은 후열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중열에는 플레이어의 유닛 조합과 전략에 따라 적합한 것들을 배치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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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 유닛에 공격, 방어, 지원의 세 가지 속성이 있다.

● 캐릭터에 별이 표기되어 있더라. 레벨 성장 외에 진화나 합성도 존재하는가? 그리고 파일럿과 유닛의 상관 관계는?

이 : 캐릭터와 유닛은 하나로 묶여 있고, 별은 식상한 측면도 있으나 뭐가 좋은 지 한 눈에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라 선택하게 됐다. 성장 요소는 진화, 합성은 아니고 파츠를 구해서 로봇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게임 내 골드로 스킬을 레벨업 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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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작에서 가장 자신 있는 요소를 한 가지씩만 꼽아달라.

기 : 개인적으로 인형 옷 갈아 입히기를 좋아하는데, 다양한 코스튬이 준비되어 있어 취향에 맞는 옷을 입힐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싶다. 옷은 랜덤 방식이 아니라 다이아로 자신이 원하는 옷을 구입할 수 있고, 사전 등록 이벤트 경품으로도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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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 여러 가지 취향에 맞춘 일러스트? 기획팀에서는 캐릭터에 크게 관여를 안 했는데, 주변 지인들이 서브컬쳐에 조예가 깊어서 다양한 취향을 반영할 수 있었다.

이 : 과장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강조하고 싶고, 이 부분은 직접 보시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흐느적거리는 느낌이었는데, 기금비 애니메이터 영입 후 몰라보게 달라졌다.

● 전체적인 캐릭터의 방향성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유 : 최대한 소녀다운 이미지를 담고자 했다.

● 메인 캐릭터 ‘정이영’에 대한 배경 설정이 궁금하다.

이 : 아무래도 한국 게임이다 보니 한국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싶었고, 정이영은 시나리오에 맞춰서 처음부터 주인공으로 제작된 캐릭터이다.

유 : 그런 시나리오에 맞추는 동시에 개인 취향을 많이 반영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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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복 파괴 연출이 있던데, 국내 기준도 해외처럼 13세 이용가로 잡고 있나?

이 : 해외는 자체적으로 심의한 것이고, 국내에서는 게임물등급위원회로부터 15세 이용가 판정을 받았다. 여담이지만 의상 파괴 연출 때문에 심의가 2번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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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파인 툴로 2D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데 있어 어려움은 없었는지?

기 : 애니메이션이 불가능에 가까운 원화도 있다 보니, 그런 것들을 파츠 별로 분리해서 재조합하는 과정이 어려웠다. 재미도 있었지만 옆에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와 몇 번 싸우기도 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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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파인 툴과 라이브 2D를 비교하면 어떤가?

유 : 라이브 2D의 경우 이미지 리소스가 적게 들지만 어느 정도의 하드웨어 성능을 요하고, 스파인은 표현의 제한에 리소스도 많이 들지만 적은 사양에서도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 원래는 라이브 2D를 쓸까 고민을 했는데, 한 캐릭터 당 10여 개의 애니메이션을 넣다 보니 하드웨어 사양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결과 여신의 키스는 1GB RAM이 장착된 기기라면 원활히 구동 가능하며, 갤럭시 S3와 아이폰 5 정도면 무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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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래도 대중보다는 특정 이용자 층을 겨냥한 게임이라고 생각되는데, 흥행 목표는 어떻게 되나?

이 : 구글플레이 매출 20위권에 들면 좋겠다. 다음에 또 다시 이런 게임을 만들 때 경영진에서 NO라고 하지 않을 정도로.

● 경쟁작이라고 생각되는 게임과 그 이유는?

유 : 한국에서라면 타겟 유저층이 비슷한 모에와 데스티니차일드를 꼽고 싶고, 개인적으로는 향후 국내에서도 우리 게임이나 데스티니차일드처럼 애니메이션이 들어간 2D 게임이 점차 증가하지 않을까 싶다. 여담이지만 여신의 키스는 전투 이외에 캐릭터가 보이는 화면에서 터치 부위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캐릭터의 모습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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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콩, 싱가폴, 필리핀에서 소프트 론칭을 했는데 반응이 어땠는지?

이 : 커뮤니티 반응도 괜찮았고, 라이브 서비스임을 감안하면 지표와 평점도 좋았다고 생각한다. 페이스북에는 자신의 이름을 캐릭터 명으로 개명하겠다는 사람도 있었고, 특정 캐릭터를 자신의 와이프라고 소개하는 사람도 꽤 많았다. 오픈한 것은 3개국 뿐이었지만 100여 개국에서 유입이 일어나기도 했고.

● 글로벌 론칭 전략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달라.

이 : 국가마다 문화적인 부분에 차이가 있어서, 일본이나 중국에는 별도 빌드를 만드는 방법을, 다른 지역의 경우에는 원빌드를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물론 한국이 최우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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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끝으로 루리웹 이용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이 : 나 자신도 루리웹 이용자인데, 내가 만드는 게임이 기사로 실리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

유 : 평소 루리웹에서 보이지 않게 활동하면서, 우리 게임에 대해 해주시는 말씀들을 항상 경청하고 있다. 회원님들의 의견은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기 : 김형태 님 사인회 때 반차를 써서 사인을 받으면서 나 자신도 미소녀가 나오는 게임을 만들고 있다고 말씀 드린 적 있는데, 드디어 세상에 나오게 됐다. 꾸엠님과 김형태님이 롤 모델인데, 두 분께 부끄럽지 않은 게임으로 완성시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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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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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의 키스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6년 9월 20일 (구글플레이)

장     르

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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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브로스/플레로게임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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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에 '별'표 있는거 보고 스크롤 내림.
16.09.20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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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도 관심이 없었던 게임
16.09.20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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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하고 해보니 걍 카드뽑기 게임이었음 ㅜㅜ 삭제
16.09.20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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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는 나쁘지 않은것 같은데 이미 일러만 보고 빨기에는 다른 게임들이 워낙 많아서...
16.09.20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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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E나 슈판워 같은 SRPG인줄 알았는데 아니더라 ㅋㅋㅋ 하지만 옷이 찢어지는건 나름 신박했어
16.09.20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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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E나 슈판워 같은 SRPG인줄 알았는데 아니더라 ㅋㅋㅋ 하지만 옷이 찢어지는건 나름 신박했어
16.09.20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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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온나르샤
칸코레에서 이미 3년전에 나온거요? | 16.09.22 0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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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에 '별'표 있는거 보고 스크롤 내림.
16.09.20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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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m 강점기
심지어 V.I.P | 16.09.20 18: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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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m 강점기
가챠아~~ 안해에~~ | 16.09.20 2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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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하고 해보니 걍 카드뽑기 게임이었음 ㅜㅜ 삭제
16.09.20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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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메카야?
16.09.20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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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는 나쁘지 않은것 같은데 이미 일러만 보고 빨기에는 다른 게임들이 워낙 많아서...
16.09.20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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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 계속 보고계시다면.. 어떤 평을 받을지 충분히 아실텐데..
16.09.20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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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퓨파나 계속하면 되는건가
16.09.20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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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이 멋없어서 한판해보고 지움...
16.09.20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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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ㅋ플ㅋ리ㅋ트ㅋ가ㅋ챠ㅋ
16.09.20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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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혜가문쟤인걸안철수
ㅇㅇ VIP는 혜택이 아니라 봉인 장치임. 내가 돈을 쓰면 원래 있던 기능의 제한이 풀리는 별 ㅂ.ㅅ같은 시스템. | 16.09.21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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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스샷으로 봤을떈 큐라레 어레인지 버전같은 밀리언 아서 변형버전같은 그냥 카드 뽑기 게임이네
16.09.20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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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p 정책 같은 ㅉㄱ 과금정책을 왜 들여오는지 노이해
16.09.20 18:51

(IP보기클릭)59.6.***.***

아론다이트
편의기능 봉인 시스템 VIP | 16.09.21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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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도 관심이 없었던 게임
16.09.20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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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c
대표가 모른다.-관심이없다.-곧 망할 게임 | 16.09.20 1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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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랑 자동 역시나 ㅋㅋㅋㅋㅋ
16.09.20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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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게임인데.. 제목도 그렇고 일러도 죄다 여캐만 홍보하고잇네 ㅡ.ㅡ 기체 업글보다 여캐 속옷사주는거에만 신경쓴게임같아보인다 ;;;
16.09.20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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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겜인거보고 믿고 거름
16.09.20 19:36

(IP보기클릭)218.238.***.***

전투가... 개인적으로는 재미가 없네요. 기본적으로 자동전투다 보니 ㅠㅠ 전투 자체의 재미는 사쿠라대전 모바일 게임이 더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이유가 뭘까요?
16.09.20 19:44

(IP보기클릭)183.99.***.***

모에 요소는 나름 괜찮은데 ㅋ 일러도 괜찮고 성우까지... 정작 본겜인 메카닉 액션이 노잼...설사 카드수집이 주라고 해도 뭔가 컨셉을 알수 없는 겜ㅠㅠ
16.09.20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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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좋은데 지르라고 난리부리는 vip 시스템에 전형적인 히어로즈 챠지형 뽑시 강화 시스템 그냥 성우를 기용한 양산형 뽑기 게임
16.09.20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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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콘솔하면서 모바일게임하는 사람들 하등생물 취급하는 뭔가 그런 느낌 있음. 하여튼 급나누기는 종특인가 봄. | 16.09.20 2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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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뭔가 잘못알고 계신거같은데...대부분 저런류의 게임들은 과금유도를 심하게 해서 거르는 경우가 많죠;; 카드에별,가챠(과금유도) 과금한사람과 안한사람의 격차가 엄청나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그렇게 운영하다~ 운영하다가 안되면 서비스종료하고 먹튀하죠. 유저정보 게시판에 가보시면 모바일게임 서비스종료글 올라오는거 정말 심심찮게 보입니다. 그리고 VIP시스템은 과금한만큼 혜택주는 시스템이라고 몇몇분들은 "별로 나쁜건 아니다" 라는 의견이 많은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오히려 VIP시스템이 있어서 더 과금을 하게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VIP단계 올라갈때마다 그만큼 아이템이나 보상같은게 더 높아지고 좋아지니까요. 더높아지고 좋아지면 무과금 유저나 이런사람들과의 격차는 더 심하게 벌어지겠죠. "꼬우면 과금하지말고 게임하던가 아님 아에 하지말던가" 라는 분들도 있는데 사실 저소리도 참 웃긴거죠. 한사람의 유저로써 게임을 해보고 나름대로 평가를 하겠다는데 그걸 하지마라구요? 웃긴거죠 그건;; | 16.09.20 2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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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과금이 모바일게임의 주요한 시스템이 된다는거 부터가 걸러야 할 후보라는 거 모르나? | 16.09.20 2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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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애정으로 돈 들이 부었는데 갑자기 섭종 당해보셔야 이해하실듯. | 16.09.20 2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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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모바일 게임에 그런거 없는게 어디있냐고? 당장 물건너 중국산 폰게임만 봐도 가챠 자체는 인게임 내 자원으로만 해결하는 소녀전선이 있는데 무슨 헛소리신지?? | 16.09.20 2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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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손놀림
그럼 과금말고 모바일게임 만드는회사가 돈벌수 있는 수단이 뭐가있음? 게임이 자원봉사임? 돈벌라고 만드는거지? 그럼 당연히 과금유도가 있는거고 거기서 결재하면서 할사람은 하는거고 무과금으로 할사람은 하는거임 당연히 지불한사람은 좀더 유리하게 되는거고 지불안한사람은 그만큼 힘들게 해야 하는거임 자본주의사회에서 당연한거 아님? 모바일게임이 저런 과금제 아니면 뭐로 돈범? 봉사활동도 아니고 | 16.09.20 21:04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5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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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이펑
CD게임 처럼 돈받고 판다는건 생각 안해보심? | 16.09.20 21:05 | | |

(IP보기클릭)106.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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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손놀림
ㅋㅋㅋㅋ 아니 그래서 화이트데이가 충분히 돈을 벌었나요? 모바일화 해서? APK 파일화되서 돌아다닐꺼 빤한데 | 16.09.20 21:07 | | |

(IP보기클릭)5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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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이펑
화이트데이 티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도 주간판매량 1위 찍기도 했고 게임의 볼륨과 가격을 따지면 충분히 선전했다고 보는데 애초에 apk돌아다닌다고 안 사는 사람들이 있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정상적인 게이머라면 제값주고 게임을 즐기는건데 | 16.09.20 21:11 | | |

(IP보기클릭)6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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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손놀림
화이트데이는 주간 1위 찍었어도 막상 많이 못팔았을걸요 구글기준 5~10만 다운로드로 표기되는데 이러면 수익이 최소 4억~최대 8억정도인데 VR버전 개발하고 PC 포팅하고 광고때리고 한 비용따지면 기대했던 것 만큼보다는 안되지 않나 싶은데요. 중간에 할인도 하고 어쩌고 했으니 더더욱.. | 16.09.20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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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스탕소년
구글플레이외에도 티스토어나 원스토어 같은 국내 앱스토어나 해외시장까지 염두에 두면 매출은 그것보다 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PC포팅은 스팀그린릿에 지원음서이 영어나 중국어까지 포함된걸 보면 꽤나 전부터 계획한 듯 해서 PC포팅은 모바일판 수익에서 큰 영향을 미친 것 같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VR이나 PC포팅 모두 베이스인 모바일판이 성공하지 않았다면 시도하기 어려웠을거라 생각합니다. | 16.09.20 22:05 | | |

(IP보기클릭)58.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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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이펑
인게임 자원 활용하게 해두고 인게임 자원을 팔면 되죠...? 편의 기능을 팔아도 되고. 루리웹 대표 매국겜 깡깡깡이나 그 상위호환짭 전함소녀, 최근에 나온 소녀전선 등 생각할 것도 없이 튀어나오는데요. 모두 인게임 자원으로 모든 컨텐츠를 즐길 수 있고 대신 부대 슬롯 추가나 수리센터 확장, 생산슬롯 확장, 소요시간 단축 등을 과금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그 회사들은 자원봉사 회사라서 게임 운영할까요? 아~ 물론 국산 모바일 게임들도 인게임 머니로 가챠 돌리고, 거기서 나온 쓰잘데기 없는 애들을 합성하는 방식으로 상위 가챠에서 얻을 수 있는 캐릭,장비를 얻을 수 있긴 하겠죠. 그런데 그걸 위한 과정이 노가다에 비유될 정도인데 이게 정상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게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모바일 게임 유저들한텐 더 할 말도 없구요; | 16.09.20 2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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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루리웹 애들한테 신경 끄는게 좋음. 서양겜 말곤 다 깜. | 16.09.20 2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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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가챠겜은 거르지만 스쿠페스 데레스테는 하는 루리웹 성님들 | 16.09.20 22:49 | | |

(IP보기클릭)2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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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맨날 취존취존하면서 존중인 지 ♥♥♥만 하는 애들임 | 16.09.20 2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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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zy355
갓겜이니까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웃김. 댄스가수 이중성급 | 16.09.20 23:17 | | |

(IP보기클릭)218.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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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 16.09.20 2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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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루리웹에서 모바일 게임 욕하는 인간들은 국내 콘솔시장이 졸라 큰줄 아는데 예나 지금이나 콘솔로 게임을 즐긴다는거 자체가 한국에서 존옷나 마니악한 취미이거 시장도 모바일 온라인 게임 시장에 비하면 쥐똥만한데 그걸 인정을 안함 그러니 위에 댓글처럼 게임 팔아먹어도 이익 남는다 어쩐다 같은 말을 하지 루리웹에서 흔히 갓겜갓겜 찬양하는 사람들이 하는 게임은 일반적으로 모바일 게임하는 사람한테 거저 줘도 안해 그래서 결론이 뭐냐하면 루까성은 과학이라는거지 | 16.09.21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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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유저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대가를 지불할 시스템을 생각해내야지 중고딩같은 아이디어와 사고방식밖에 없으면서 땡깡부리면 누가 맞다고 해주냐 | 16.09.21 0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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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단순 어글성 글이 아니라고 믿고 답글드립니다. 강화와 진화는 사실 어느 게임에나 있죠. `성장`이라는 요소거든요. 단순 스탯 레벨업이든 무기의 강화든, 스킬의 레벨업이건 뭐든간에 이런걸 `성장`이라고 합니다. 강화와 진화라는 것은 기존의 패키지 게임들에서는 시간과 노력을 들여 플레이어가 이루어 낼 수 있는 `성장`이라는 게임의 목적 자체였습니다. 스토리 상 세상을 구하건 공주를 구하건 뭘 하건 이러한 목적을 주면 플레이어는 저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강화`와 `진화`를 해내며 `성장`을 하는 것이었죠. 거의 대부분의 명작 게임들에서 이 `시간`과 `노력`이란 하기가 정말 더럽게 어려울 뿐, 해내면 뿌듯한 그런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개념이 모바일 플랫폼에선 매우 다르게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걸 `돈`을 들게 해놨죠. COC류의 건설 게임에서 무언가를 하나 지를 때 30분을 기다리냐 아니면 현금을 써서 30분을 단축하냐입니다. 거기에 이런 게임들은 플레이어가 이 방법에 길들여지도록 초반부부터 무료 보석을 조금 뿌리고 보석을 사용하여 단축하는 것을 익히죠. 고작 몇백원짜리가 조금씩 쓰다보면 합치면 몇천원, 몇만원, 몇십, 몇백 이런 식으로 올라갑니다. 생각해보세요. GTA 시리즈 처럼 수 백명이 몇 년을 공들여 제작하여 만든 게임들이 6만원 정도입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 이런 확률형 성장 게임들은 컴플릿이나 최종 스펙까지 올라오는데 들어가게 만드는 돈이 수백에서 수억원입니다. 개발자시라면 당연히 그렇게 설계하셨을 거고, 아니라면 전혀 모르셨겠죠. 우리가 쓰레기라고 거르는 완성도라곤 없는 모바일 게임이 한 사람이 수십 수백 수천을 쓰게 설계한 게임입니다. 이게 `모바일 게임` 플랫폼이라는 이유로 가당키나 한 것 같나요? 이건 그냥 도둑질이고 게임을 가장한 도박이지 결코 게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이런 류의 모바일 게임을 찬성하는 건 스스로 문화의 품격을 하향시키고 돈 놀음 쓰레기로 전락시키는 꼴이에요. | 16.09.21 01:30 | | |

(IP보기클릭)18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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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강화, 자동전투, 뽑기가 없는 크-린한 언리쉬드! 준비물은 단단한 뒤통수만 있으면 됩니다. | 16.09.21 02:20 | | |

(IP보기클릭)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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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살고싶다
한국 패키지 시장망한지가 언젠데 이제와서 타령해봤자 늦었음. 애초에 울나라에서 패키지겜 사줄사람이 얼마나 됨. 그것도 쟁쟁한 외산게임놔두고 . 90년대처럼 좀 모질라도 애정으로 게임하던 시절이 아님 | 16.09.21 08:47 | | |

(IP보기클릭)5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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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놈추
돈쓰는게 싫으면 혼자 RPG 한다는 마음으로 느긋하게 노가다 하면서 도감채워나가면 되는데, 그건 또 과금러를 못 이긴다고 싫어함. 양심이 있는거야 없는거야? | 16.09.21 08:58 | | |

(IP보기클릭)5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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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살고싶다
그거 아십니까? 콘솔 게임도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키는 요소를 DLC로 팔고 있는거? 그리고 확률성 성장 게임이라고 하는데, 돈 안지른다고 플레이 못할정도는 아닙니다. 그러면 흔히 무과금러라고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플레이합니까? 콘솔게임 한다고 깨어있는 시민이 된거마냥, 모바일 게임하는 사람들을 무시하는게 매우 역겹네요 | 16.09.21 09:11 | | |

(IP보기클릭)118.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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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4390
그래서 전세계적으로 콘솔이 대세인가보군요 ㅋㅋㅋ '존옷나 마니악한 취미'에서 웃고갑니다. 맨날 모바일겜 가챠겜 하는 동생한테 블본 쥐여주니까 조온나 재밌게 하더군요 | 16.09.21 09:22 | | |

(IP보기클릭)5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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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빠겸엑빠겸PC충
전세계적으로 대세인데 왜 한국은 조온나 마니악한 취미일까? 꼭 한국상황 얘기하면 전세계에서 알아준다고 말하는 사람이 나오더라. | 16.09.21 09:32 | | |

(IP보기클릭)12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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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살고싶다
저는 강화 있는 게임은 싫어하고 아예 안하지만 돈을 퍼지르는 사람이 있으니까 이런 게임이 계속 나오는 거지요. 어쩔 수 없숩니다. 근데 저는 취미로 srpg 만들고 있습니다. 마이피에 놀러오세요~ | 16.09.21 15:11 | | |

(IP보기클릭)211.17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네놈추
가챠있으면 거르는 사람도 가챠있어도 하는 사람도 루리웹을 하는 거지 누구는 이러고 누구는 저러고 해봤자 자신도 루리웹하고 있다는건 생각안해보는지 | 16.09.21 15:23 | | |

(IP보기클릭)123.2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적왈도
저런 가챠겜에선 뽑기외에 컨텐츠가 별로 없어보이는데 pvp가 없을까요? 거기서 나오는 보상은 또 어떻고 결국 그 컨텐츠를 즐기려면 가챠하려고 돈 2,30만은 그냥 깨질것같은데? | 16.09.21 18:41 | | |

(IP보기클릭)58.14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ㅁㅏ르셸린
컨텐츠가 뽑기 하나라고 생각하는게 편견아니겠습니까? 컨텐츠가 뽑기하나인데 상품이 팔릴 정도로 모바일 게이머가 어리석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겠지요? 상위 순위에 대한 미련만 버리면 무과금러라도 충분히 다양한 컨텐츠를 할 수 있습니다 | 16.09.21 18:51 | | |

(IP보기클릭)182.2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네놈추
모바일겜에도 일단 유료겜중엔 화이트데이부터 마녀의샘 등등 잘만든겜 짱많고. 무료겜중에도 블랙서바이벌이나 베인글로리같이 잘만든겜 있음. | 16.09.21 19:15 | | |

(IP보기클릭)210.22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네놈추
게임성이 안되고 뭔가 참신하고 혁신적인 개발을 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다면 과금유도라도 적당히 해야죠. 개발비는 다른 플랫폼의 10분의1로 쓰고 벌어들이려는건 10배로 벌어드리려니 욕먹는겁니다. 지금 모바일게임은 그래픽만 제외하면 피쳐폰시절만도 못해요. 솔직히 | 16.09.22 03:02 | | |

(IP보기클릭)222.112.***.***

이것도 뽑고 자동전투하고 다음 스테이지 넘어가는 디지털 수면제입니까?
16.09.20 19:51

(IP보기클릭)125.177.***.***

긔엽긔저글링
전투력 차이 두배 넘게 나도 스킬 안 눌러주면 뒤지는 노답 시스템입니다 | 16.09.20 21:08 | | |

(IP보기클릭)222.104.***.***

아오이짱
이건 이거대로 웃기네요 ㅋㅋㅋ | 16.09.21 08:22 | | |

(IP보기클릭)121.167.***.***

긔엽긔저글링
디지털수면제ㅋㅋㅋㅋㅋㅋㅋ공감되네요 | 16.09.21 11:52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0.8.***.***

머여 루리웹 여론이 언젠 모에보다 여신의 키스가 낫다며.. 그래서 오늘 기대하고 다운받아서 해봤는데 자동사냥인거 보고 실망함 어차피 모바일게임은 데레스테 하고있고 오늘부터 핑첵스 이벤트라 이것만으로도 벅차긴 하지만 중간에 가볍게 할만한 거 하나정도 찾고있는데.. 모에나 데스티니차일드도 직접 해봐야 하려나
16.09.20 20:07

(IP보기클릭)27.124.***.***

14렙까지 해봤는데 게임이 중국산냄새가 심하게 남 해본게임 중에 이거랑 제일 비슷한건 킹오파 폰으로 나왔던거. 전체적인 구성이 거의 같음
16.09.20 20:09

(IP보기클릭)27.124.***.***

feng
일러가 엄청 ㅅㅅ하냐면 그것도 아니고 1년내로 인트리님이 소식 전할 게임인듯 | 16.09.20 20:10 | | |

(IP보기클릭)119.197.***.***

폰 전용이라 탭에서 안되서 켜보지도 못하네...
16.09.20 20:14

(IP보기클릭)175.211.***.***

조이시티 다함께 칼칼칼 해본 사람은 알지. 과금유도 개쩌는거.
16.09.20 20:15

(IP보기클릭)222.108.***.***

캐릭터 진짜 괜찮고 성우도 잘어울려서 덕질하기 좋게 기본은 만들어놨는데 정작 게임성이 너무 없음. 큐라레라던가 괴밀아, 사커스피리츠, 언리쉬드 등등의 덕심게임들이 다 자기만의 게임성을 보유하고있는데 이게임은 그냥 풀 자동게임..게임성에 대해서 하나의 생각도 안하고 그냥 있는 시스템 복붙만해서 만든 게임임. 거기다 과금시스템도 창렬하고 캐릭을 얻어도 메카디자인이 똥이라 수집욕구도 안생김 개인적으로 모에보다 기대했던 게임이라 엄청 실망했고 진짜 이 게임은 경영진이 아니라 개발자들이 더 반성해야함 완전 날로먹으려고 만듬
16.09.20 20:19

(IP보기클릭)147.46.***.***

가챠 확률 시망입니다. 진짜 FGO가 양반이에요.
16.09.20 20:39

(IP보기클릭)125.180.***.***

닭집사장
그정도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6.09.25 13:21 | | |

(IP보기클릭)223.52.***.***

닭집사장
페그오가 양번이긴하죠 적어도 페그오는10만원지르면 다이아루비라도 많이퍼주지 여키는 1천다이아 장난하나 진짴ㅋㅋ | 17.07.08 16:29 | | |

(IP보기클릭)210.110.***.***

구글플레이스토어 평점 4.6... 진짜 이상해
16.09.20 21:03

(IP보기클릭)59.6.***.***

알베온
1,000만원이면 작업 끝 ㅎ | 16.09.21 18:17 | | |

(IP보기클릭)59.6.***.***

루리웹-4775746581
안그래도 순위 부스팅 마케팅 때문에 구글에서 말 많았어요. 그래서 업계 사람들은 구글이 순위 알고리즘 얘기만 꺼내도 벌벌 떨면서 엄청 경계합니다. ㅋㅋ 마케팅 효율 떨어질까봐 | 16.09.21 18:18 | | |

(IP보기클릭)58.226.***.***

일러 좋네요
16.09.20 21:05

(IP보기클릭)125.185.***.***

옷이 1200보석이라는 점에서 크게 감점드리겠습니다. 1200보석이 현금 얼마일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16.09.20 21:06

(IP보기클릭)125.177.***.***

조각 20개를 모아야 캐릭 1개가 나오는데 가차 10번 돌려봤는데 10개 미만으로 나온거 보고 걍 삭제 게다가 등급까지 있고 등급 올리려면 수백개 넘는 조각이 필요함 ㅋㅋㅋㅋ그냥 거르는 창렬 게임
16.09.20 21:07

(IP보기클릭)110.11.***.***

조금 해봤는데.. 일러빼고 볼거 없네요. 삭제.
16.09.20 21:32

(IP보기클릭)222.232.***.***

일러는 좋았다 요즘 시대에 일러만 좋아서는 못 살아남지... 기대도 안했지만 거름
16.09.20 21:45

(IP보기클릭)211.201.***.***

abnormalize
어느시대든 일러만 좋아선 못살아남죠.. 게임인데 게임 자체가 재밌어야지.. | 16.10.01 11:08 | | |

(IP보기클릭)122.47.***.***

모에는 클베떄 잠깐했고 이건 오늘 3시간정도햇는데 모에가 훨 나은듯;; 과금심한건 둘다 비슷해도 모에는 SRPG니 게임성이라도잇지 이건 좀.....
16.09.20 21:46

(IP보기클릭)218.55.***.***

별 달려있다는 게 중요한 건 아니죠. 어차피 등급이 있는데, 남녀노소 캐릭터의 레어도를 쉽게 가장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니까요. 별 대신 색깔을 쓴다거나 SABCDE를 쓴다고 더 우월한 것도 아니고요. 결국 중요한 건 게임이 재미있느냐죠.
16.09.20 21:50

(IP보기클릭)58.226.***.***

아니 대표도 몰랐다니 ㅋㅋㅋ 대표도 얼마나 기대를 안했으면 ................ 그냥 에이 한번만들어봐라. 이런건가
16.09.20 21:55

(IP보기클릭)222.233.***.***

노잼임 걍 지우삼
16.09.20 21:56

(IP보기클릭)121.254.***.***

애정이 가게끔 좀 많이 신경써주세요.... 좀더 다양하게./.. 그리고 보석 가격은 왜이리 비싼지
16.09.20 22:00

(IP보기클릭)116.33.***.***

정작 일러말고는 건질게 없는 겜이라는게 현재상황이군요
16.09.20 22:04

(IP보기클릭)222.109.***.***

걍 간단함. 자기가 빠는 캐릭터가 아니라서 그럼. 데레스테, 스쿠페스 둘다 과금포풍 게임인데 루리웹 보면 좋다고 많이 하잖음. 이건 자기가 빠는 게임이라 그럼. 즉 '가챠가 있어서 안한다', '과금이 심해서 안한다'라는게 아니라 '내가 빠는 캐릭터가 없어서 안한다'가 맞음. 가챠가 있든, 과금이 ♥♥♥나 악랄해도 자기가 빠는 캐릭터 있으면 다함. 심지어 그런 게임의 무슨 착한 과금이니 무과금도 충분하니 이런식으로 실드까지 쳐줌.
16.09.20 22:05

(IP보기클릭)110.9.***.***

대추아가씨
ㅋㅋㅋ 괜히 루리웹이겠어요. | 16.09.20 22:33 | | |

(IP보기클릭)222.121.***.***

PRL412
일본게임자체가 과금안전장치가 있는게임이 많이 없지 않나요? 지금까지해본 게임5개정도되는데 에이틴 말고는 전무하던데. 에이틴마저도 미성년자만 안정장치 있고 성인은 무제한이더라구요 그리고 데레스테는 무료주얼로도 충분히 가챠가능하구요. | 16.09.21 00:32 | | |

(IP보기클릭)221.147.***.***

대추아가씨
근데 사실 데레스테는 하이스코어 랭킹작 할거 아니면 쓰알은 없어도 되긴 하는지라 | 16.09.21 01:41 | | |

(IP보기클릭)112.214.***.***

PleSeries
그런식으로 비교하면 다른겜도 다 똑같아요. 하다못해 루리서 욕 엄청먹는 한국 게임들도 랭킹작 안할거면 무료로 즐기는 문제있는게임 없습니다. 저도 데레스테랑 이것저것 하는데 옆동네 파판브엑은 계산상 60~70만원 박아야 태생 5성을 먹을정도라 확율공개하고 썅욕먹었지만, 그런캐릭 없어도 강림 클하는데 문제없어요. 그럼 왜 뽑으려고 난리치고 확율가지고 욕하나를 생각해보세요. | 16.09.21 02:39 | | |

(IP보기클릭)124.56.***.***

대추아가씨
뭐라는거지 스쿠페스랑 비교하면 데레스테는 갓겜인데 딱 간단히 비교해줄까요? 먼저 무과금이 가챠 아이템 회수해서 가챠 지른다고 해보죠 그럼 스쿠페스는 무조건 한정에 2장이 필요한데 데레스테는 딱 1장이면 진화해서 쓰는 것만 해도 벌써 비교가 안되죠. 설마 확률 차이 난다고 모조리 한정인걸 2장 먹는것보다 1장 먹는게 더 힘들다는 소리는 안 하실 거고 | 16.09.21 07:21 | | |

(IP보기클릭)124.56.***.***

대추아가씨
둘째로 결국 과금이 필요한건 캐릭터 아니면 스태미너 회복인데 데레스테는 미션으로 드링크 보급 매일매일도 되는 게임입니다. 아침이라서 졸리다보니 글이 좀 개판이긴한데 하고 싶은 말은 하고 나서 까시라고요 두 게임 다 해보시고 나서 같은 선상에 놓으신 거면 심각한건데 설마 어차피 가챠 게임이라서 전부 누구나 전부 쓰알로 도배할 수 있는 게 아니면 망겜이라는 마인드는 아니실테고 | 16.09.21 07:24 | | |

(IP보기클릭)1.231.***.***

한번쯤은
데레스테 오픈부터 했고 지금도 하고 있는데 뭐가 갓겜이에요. 리듬게임인 주제에 가챠 안하면 스코어링 불가능하다는데서 이미 똥망인거고(이건 스쿠페스도 동일), 이 게임의 본질인 자기가 원하는 아이돌들을 얻는다에 초점을 맞춰도 똥망인건 변함없는데요. 확률은 개차반이고, 행여 한정으로라도 뜨면 무과금은 눈물을 머금고 패스. 아니 이미 돈을 안지르면 원하는 아이돌을 얻을 수 없는데 도대체 이게 창렬이 아니면 뭐임? 단순히 게임하는것만 따지면 여기서 그렇게 욕해대는 한국창렬폰겜들도 다 무과금으로 할 수 있음. 스코어링, 이벤트 고순위, 원하는 가챠를 하기 위해서 돈을 질러야 한다는게 문제인거지. 이건 데레스테도 똑같음. 아이마스뽕 맞아서 뭐만 하면 갓겜갓겜 거리는데 갓겜은 개뿔. | 16.09.21 09:30 | | |

(IP보기클릭)1.251.***.***

대추아가씨
데레스테나 스쿠페스는 자동연주기능이 없잖아요 다양한 한국형컨텐츠 요일던전 레이드 길드전 결투장 무한던전도 없긴함 ㅎㅎ 창렬한 과금제도 실드쳐줄생각은 없는데 게임성을 욕하고싶진않아요 정 합리적인 과금제를 원하면 명백한 천장과 거래가 가능한 모바마스도 있고ㅋ | 16.09.21 10:49 | | |

(IP보기클릭)182.228.***.***

대추아가씨
다운도 무료 플레이도 무룐데 무료로 스코어링, 원하는 아이돌, 이벤트 고순위 다 하고싶은건 무슨심뽀래요? | 16.09.21 22:11 | | |

(IP보기클릭)175.197.***.***

ios 버전이 앖다 = 안한다 아니 못한다
16.09.20 22:08

(IP보기클릭)210.126.***.***

아 저놈의 별 등급좀 작작만들어라 징글징글하다
16.09.20 22:16

(IP보기클릭)175.210.***.***

음... 평가가 많이 안좋네.. 일단 운영하는거 보고 결정해야지 걸즈심포니를 할까 생각했는데 이것도 나름 괜찮아보이네
16.09.20 22:18

(IP보기클릭)125.177.***.***

걍 양산형이고 나쁘진 않은데.. 로봇디자인이 좀 심심하고 과금좀 심해보이고. 그리고 소탕권 없애고 자동사냥 집어넣고 오토에 스킬좀 포함시켜줘 소탕권이 과금 끝판왕.. 극혐이다 정말..
16.09.20 22:25

(IP보기클릭)122.46.***.***

전투가 존나 재미없음... 일러스트는 MOE보다 우월한데 게임성은 영....
16.09.20 22:39

(IP보기클릭)211.209.***.***

진심 노잼.. 가챠해도 캐릭터 얻으려면 조각모음 해야하고 극혐
16.09.20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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