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는 2011년 스카이림 이후로 다시 좋은 게임을 만들지 못했다
메트로, 독자의 특집
한 독자이자 베데스다의 오랜 팬이 스카이림 이후 베데스다의 결과물에 큰 의문을 제기합니다. 폴아웃 4와 폴아웃 76 같은 게임이 스타필드의 퀄리티에 대한 분명한 힌트였다고 말합니다.
저는 스타필드에 대한 모든 리뷰를 보았고, 팬들 사이에서 게임에 대해 개인적으로 얼마나 흥분했는지에 따라 어떤 리뷰가 '중요'하고 어떤 리뷰가 '중요하지 않은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게임스팟, IGN 같은 메이저 웹진들의 낮은 점수는 분명히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지만, "저는 솔직히 그렇지 않았습니다. 사전 체험이 부족하고, 리뷰 카피가 처리되는 방식. 이 두 가지 이유로 저는 스타필드가 분명히 실망스러울 것이 분명하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리고 개발사로서 베데스다의 실력이 10년 넘게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는 사실도요."
스카이림. 제 인생 게임이자 특히 현재 그 어느 때보다 인기기 높은 오픈월드 RPG 게임의 판도를 바꾼 고전 게임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카이림 이후로 베데스다는 끊임없이 실망감을 안겨줬을 뿐만 아니라, 발전하기는 커녕 게임을 거듭할수록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폴아웃 4는 새로운 기능이 거의 없고, 끔찍한 스토리, 끔찍한 전투, 수많은 버그, 그리고 전반적으로 존재 이유가 부족한 나쁜 속편이었습니다. 객관적으로 나쁜 게임은 아니었고, 저는 폴아웃 3가 다시 나온 것에 불과한 작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하락세의 시작이자, 특히 스카이림 이후 첫번째 신작이었다는 점에서 더더욱 폴아웃 4는 형편없는 게임이었습니다.
그 후 3년 동안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과 VR 에디션만 내놓다가 "2018년에는 베데스다 역사상 최악의 게임이자 출시 당시 완전히 엉망이 된 폴아웃 76을 내놓았습니다."
이 시기는 개발사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았던 시기였습니다. 아마도 이때부터 Microsoft가 인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폴아웃 76을 최악의 게임으로 만든 것은 버그와 누락된 기능뿐만 아니라 베데스다가 모든 문제를 과대 포장하고 경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요즘은 많이 나아졌다고 들었지만, 예전에 플레이한 적이 있다면 다시는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결함 없이 완벽하게 작동했다 해도,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 만들려고 폴아웃 4를 냉소적으로 재탕하는 것 같았습니다. "토드 하워드는 어떻게 이 게임을 재가열된 쓰레기인 것처럼 속일 수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필드가 실망한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게임이 출시되기 전에 누구도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하게 한 것, 신중하게 편집된 게임 플레이 예고편, 정직하지 못한 리뷰 처리 방식... "모든 것이 베데스다가 게임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게임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마지막 순간까지 진실을 숨기는 데 집중했다는 사실을 가리킵니다."
게임 플레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기존 베데스다 게임에서 우주선 전투가 추가된 것 외에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 모든 것이 사람들이 회사를 떠나고 새로운 개발자가 들어왔기 때문이라고 말하겠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같은 사람들이 여전히 근무하고 있는 것 같고, 다만 그분들의 손길이 닿지 않았거나 흥미를 잃었을 뿐입니다.
그래도 스타필드는 계속 플레이할 거예요. 게임 패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들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9점대나 10점대가 아니라 더 낮은 리뷰 점수가 더 정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 현재의 베데스다가 다시 스카이림 같은 명작을 또 다시 만들 것이라고 이제 기대하지 않습니다. 스카이림 이후 12년이 지났지만 베데스다의 상황은 점점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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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는 할만한 게임이 아니라, 명작을 만들어야 하는 개발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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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연기해서 보여준게 이거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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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천억넘게 8년 걸려만든 모든 엑박유저가 손꼽아 2년넘게 기다린 초기대작 게임평이.. 할만함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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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이짤은 갈 수록 진화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 23.09.03 2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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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9.03 2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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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이 그림 카미카제 아닌가요?? 요즘 새로 생긴 밈이라도 있어요?? 유머나 풍자로 넘기기엔 소재가 에반데.. 나만불편하니깐 추천으로 베플까지 먹는건가.. | 23.09.03 2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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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에선 히틀러 무다구치렌야 같은걸로 유머짤 만들면서 놀기도 하는데 고작 카미카제로 왜 호들갑이신지 | 23.09.04 0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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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사람 당연히 아니구요 군국주의 찬양인지 그딴 개소리는 당연히 모르겠고 뜬금없이 2차대전 일본군짤 베플로 올라가는 글에 스타필드 기사만 나오면 올라오길래 질문 했을 뿐입니다. 일본군 짤이 왜 쓰였는지 답글보니 잘알겠네요 하지만 지나친 비난은 삼가해주세요 진짜 몰라서 물어봤습니다 제가 이렇게 비난 받을 정도의 질문이었나요? | 23.09.04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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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현실에서도 이렇게만 되면 겁나 재밌겠다 ㅋㅋ | 23.09.03 2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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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물에 빠지면 즉사하는 모드가 나와야 한다. | 23.09.03 2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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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 23.09.03 2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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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외계니까 지구랑 중력이 다를 수도 있지 ㅋㅋ | 23.09.03 2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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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왜 떨어지는 느낌이 하나도 안나지 | 23.09.03 2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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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언제까지 어깨춤을 추게할거야 | 23.09.03 2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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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루리야! 스타필드가 얼리엑세스 중인데 게임평가 해줘 | 23.09.03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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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는 인류의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한 이야기라고 하네 (출처: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294700) 그리고 4K 해상도에서 스타필드를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한 그래픽카드는 RTX 4090이라고 하네 (출처: https://namu.wiki/w/Starfield(%EA%B2%8C%EC%9E%84)) | 23.09.03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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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 멍청하구나 | 23.09.03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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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보다는 똑똑하다구, 흥! | 23.09.03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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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를 해달랬는데 설명을 하고 있니 | 23.09.03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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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너가 뭘 잘못 이해하고 있는거 같은데, 흥 | 23.09.03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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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물에떨어지면 낙뎀안받는건 게임계의 불문율! | 23.09.03 2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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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스타필드의 장점은 그래픽과 텍스처가 상당히 좋다는 거야 주변 사물의 디테일도 좋고 (출처: https://bbs.ruliweb.com/etcs/board/300047/read/30649675) 그리고 독특한 작품성이 큰 장점이 될 수 있어 (출처: https://namu.wiki/w/%ED%94%8C%EB%B9%A0) | 23.09.03 2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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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스타필드의 단점으로는 총품질이 생각보다 낮고, 우주가 배경인데 도시사이를 걸어갈 수 없다는 점이 있어 (출처: https://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2877098?m=humor&t=now) 그리고 게임의 반동표현이나 물리탄, 레이저탄, 폭탄 등의 공격이 부족하다는 점이 있어 (출처: https://bbs.ruliweb.com/etcs/board/300047/read/30649702) | 23.09.03 2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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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스타필드 게임은 총품질로서 완성도가 좋지만 우주전용 액션은 없다고 하네 (출처: https://bbs.ruliweb.com/etcs/board/300047/read/30649702) 그리고 게임의 배경이 우주인데 도시사이를 걸어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출처: https://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2877098) | 23.09.03 2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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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스타필드는 모든 아이템과 NPC가 동일한 기지 복제가 발견된다고 해. 반면 노맨즈스카이는 그보다 대단한 걸 만들어냈다는 의견이 있어 (출처: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62870998) 노맨즈스카이는 초반에는 실제로 다른 게이머를 만날 수 없고, 다른 유저의 영향만 확인할 수 있었던 싱글 콘솔 게임이었지만, 현재는 스타크래프트 배틀넷처럼 방을 파서 몇 명의 게이머를 만날 수 있어 (출처: https://namu.wiki/w/%EB%85%B8%20%EB%A7%A8%EC%A6%88%20%EC%8A%A4%EC%B9%B4%EC%9D%B4) 스타필드와 노맨즈스카이를 대입한 내용이 표절 논란이 발생했어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3967271&memberNo=24985926) | 23.09.03 2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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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이건.... 무협영화에서나 보던 경공술 아닌가? 높은 곳에서 물로 뛸 때 물 한방울도 안튀고 물위에 떠있을수 있는거 ㅎㄷㄷ 무협필드 | 23.09.04 0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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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때 바람 효과같은게 하나도 없네 보니까 | 23.09.04 0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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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스위치로 나온 제노블보다 낙하모션이나 물리표현이 저질이네… | 23.09.04 0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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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퇴보는 아니지 원래부터 이랬는데 | 23.09.04 0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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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이게 뭐야!!!ㅋㅋㅋㅋㅋ | 23.09.04 08: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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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야 “흥” 한번만 해줘. | 23.09.04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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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 이게 뭐가 그리 좋아서, 흥 | 23.09.04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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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뭐야 개웃기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9.04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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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장도 아니고 1절만 합시다 | 23.09.04 13:1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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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르지앵
스카이림 이후로 베데스다 전성기는 진짜 끝났네요 | 23.09.03 2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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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연기해서 보여준게 이거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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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년 필드 2600억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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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0억 썼는데도 이 따위로 나오는게 말이 안되는데 허공에 날려 쳐먹었냐 | 23.09.03 2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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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무
ㅋㅋㅋㅋㅋ | 23.09.03 2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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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사펑급이네 | 23.09.04 0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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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껑을 열어보니 기대 이하였다 | 23.09.03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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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이 좀 실망스럽긴 하지만 토드 하워드 들어오고 조타수 잡은게 모로윈드에서 지금까지 발전 생각하면 너무 단정적인게 아닌가 싶긴 함 | 23.09.03 2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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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는 할만한 게임이 아니라, 명작을 만들어야 하는 개발사입니다. | 23.09.03 2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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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나오는 성토들이 단순히 버그 때문으로 보이세요?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셔야 할 듯 | 23.09.03 20:49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4770506848
2천억넘게 8년 걸려만든 모든 엑박유저가 손꼽아 2년넘게 기다린 초기대작 게임평이.. 할만함 ㅋㅋㅋㅋㅋㅋ | 23.09.03 2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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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만하다는 표현은 중소업체에서 만든 B급게임이나, 인디게임에게나 붙이는 표현이고 이 스타는 격이 완전 다른 게임이잖야요! | 23.09.03 2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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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펑도 이랬던것 같은데.. 게임자체는 의외로 할만하다.. 이런 글 많이 봤던걸로.. 사펑이나, 스타필드나, 엄청나게 과장을 해서 역대급 기대치와 관심을 받았다는것도 공통점. | 23.09.03 2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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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 이해하세요 아무리 말해도 머리가 안돌아가서 이해못하는 얼간이라 ㅠㅠ | 23.09.03 2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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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이후로 다 변신 같은데 뭔 명작 | 23.09.04 0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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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데스다한테 뭔 명작 타령합니까 스카이림 이후로 솔직히 다른게 훌륭해서 그렇지 스카이림도 그래픽묘사같은건 폐급이였지. 그 이후 다 폐급만 낸 놈들인데 베데스다한테 뭘 기대하는게 더 웃깁니다. 애초에 무능한새끼들인데 | 23.09.04 1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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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워요 유비게임도 할만합니다 | 23.09.05 0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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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티는 언감생심이고.. 지금까지 공개된것들, 후기들 장점 단점 전부 종합해보면.. 잘봐줘야 80점초반대가 걸맞지 않나 싶음.. | 23.09.03 2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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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록까지는 아니고 나올 당시에는 충분히 고티감이었음 근데 딱 거기까지였던것 것 같음 | 23.09.03 2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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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이전 게임들 보면 뽀록은 아님 스카이림 이후 발전이 없는거 | 23.09.03 2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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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블리비언 하고 폴아웃3는 뭔데? 꼭 하락세다 싶으면 말도 안되게 후려치는 놈들 보이더라 ㅋㅋ | 23.09.03 2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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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얻어걸리거지. | 23.09.03 2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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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윈드, 오블리비언 충분히 빌드 쌓아올린 결과물이 스카이림입니다.. | 23.09.04 0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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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 2는 95점으로 리뷰 시작해서, 93점으로 마무리 하였고 그 해 GOTY를 수상했습니다. | 23.09.03 2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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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랬죠? | 23.09.03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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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는 게임플레이에 대해선 별 말 없었음. 일부 트레일러랑 다른 점 정도 빼곤. 오히려 야부리 털다 게임이 털려버린 사펑이랑 비슷한 상황임 | 23.09.03 2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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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져 게임 한두개 하고 할일 없으니 그냥 여기서 빈둥빈둥 가짜 게이머들 ㅋㅋ | 23.09.03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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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이 도배된다고 해서 그 단점이 없어지지 않음. 그리고 도배한다고 해서 없는 단점을 만들어서 한 것도 아님. 아직 발매일은 3일이나 남음. 일반 유저는 직접 해볼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여러 공개되는 정보에 따라 좋든 싫든 의견을 내놓고 여론이 형성되는 건 나쁜게 아님. 스타필드가 개쩔게 나왔다면 좋은 정보로만 도배되고 빨리 발매일이 되라며 모두가 기대에 차있었을지도 모를 일이죠. | 23.09.03 2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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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2가 스토리때문에 욕처먹었지 기술적 성숙도 때문에 욕먹었나? | 23.09.03 2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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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이 많으면 단점을 씹어먹을 장점이 있어야하는데 그런 것도 없음 | 23.09.03 2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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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걸 라오어2랑 비비네 ㅋㅋㅋㅋ 사펑이랑 놀아 | 23.09.03 2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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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2는 스토리 호불호 때문에 까인거지 기술력이나 비주얼 세계관 구현 같은 문제로 까인게 아님.(당시에도 탑급) 스토리가 핵심인 게임인데 그 핵심이 호불호의 영역이 되버려서 많은 유저들이 점수 납득을 못한거고요. | 23.09.04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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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나 로딩도 적고 복붙도 없고 우주여행도 잘 구현된 게임이 재미가 없으면 그게 진짜 의미가 없는거라고 생각해요. 게임 재밌으려고 하는거니까 | 23.09.03 2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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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의 영역이 다름은 존중하겠지만 이건 너무 말장난 아닌가 | 23.09.03 2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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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레드폴같은 똥겜이나 하니까 스타필드는 얼마나 재밌겠어요 ㅋㅋ | 23.09.04 0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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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덜했어도 이건 개발기간이 너무 길어서 어쨌든 욕먹음. 차라리 행성 하나에서 우주 없이 돌아다녔다면 괜찮지 않았을까. 근데 그건 폴아웃이자나.. | 23.09.03 2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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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블은 완전이 거짓말이고 | 23.09.03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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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과거작들이 이정도 수준으로 나왔던걸 모드로 갓겜만든것처럼 왜곡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바닐라만으로도 이미 고티급을 만들어냈던 회사라고요...거기서 쬐금 아쉬웠던걸 모드로 메운거지 반쪽자리게임을 채워줬던게 아닌데 뭔 유저가 완성을 해요 | 23.09.03 2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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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가 바뀐수준이 아니라 미슐랭 3스타 쉐프가 1스타 받을때 만들어둔 요리를 전자렌지에 데워 내놓고 3스타급 음식입니다. 하는 꼴임. 뭐 1스타때 음식이나 누구입맛에는 맛있긴 하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3스타급 맛을 원한거라고. | 23.09.03 21:4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