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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머드 코어 VI, 전작에서 10년 걸린 이유

조회수 37025 | 루리웹 | 입력 2023.02.03 (22:32:41)
[기사 본문] 3일 밤 9시,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BNE FUN LIVE 2023'의 일환으로 '아머드 코어 VI 루비콘의 화염'의 특별 방송을 실시, 본작의 프로듀서인 프롬소프트웨어의 오구라 야스노리가 팬들이 궁금해 할 법한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기에 이를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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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더 게임 어워드에서 화제가 되었던 프로모션 영상이 공개됐고 이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 공개 후 반응은 어떠한지?

아무래도 전작을 기점으로 10년이 지났으니 정말 오랫동안 기다려주신 팬분들이 이렇게 많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 마침 작년이 시리즈 25주년을 맞이한 시기였기에 어떻게든 거기에 맞춰 발표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이렇게 큰 반응을 보여주셔서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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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머드 코어 시리즈에 대해 소개해달라.

회사(프롬소프트웨어)가 게임 업계에 뛰어든 지 얼마 안 되서 발매했던 타이틀로 1997년부터 PS 전용 타이틀로 발매했다. 가장 최근작이 10년 전쯤 나왔지만 2013년 발매한 '버딕트 데이'를 포함하여 총 15작품이 발매됐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파츠를 조합해 자신만의 오리지널 메카를 만들어 그것으로 액션을 즐기는 점이 가장 큰 포인트로 코어나 머리, 무기 등 다양한 파츠를 자유롭게 조합해 만든 오리지널 메카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액션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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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시리즈가 있지만 황폐해진 세상에서 기업이나 이런저런 조직에 치이면서도 다양한 미션을 클리어 하여 이야기의 핵심에 다가가는 액션 게임이다. 특히 조립에서 파츠를 교체하는 부분이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오히려 그런 점에 재미를 주기 때문에 여러 조합을 시험해 보면서 취향에 맞는 메카를 파츠의 성능 뿐만 아니라 외형까지 공들여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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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작으로부터 10년 걸린 이유는?

공백기를 이렇게까지 길게 가질 생각은 없었다. 지금까지 다양한 게임을 만들어 오면서 우수한 인재들도 합류했고 사장인 미야자키 씨를 포함하여 저 자신도 그랬지만 아머드 코어를 만들고 싶다는 스태프가 상당히 많았다. 그래서 애초에 아머드 코어를 안 만든다는 선택지는 없었다. 그렇게 만들자는 의견은 나왔으나 사내에서 여러 타이틀의 작업을 병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리소스를 적절하게 배분하다 보니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었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었다.

● 미야자키 씨는 본작에 어떻게 관여했나?

이번 작품에서는 이니셜 게임 디렉터라는 직책으로 초기 단계의 디렉션을 맡았다. 미야자키 씨 뿐만 아니라 본작의 개발 프로듀서이자 라인 프로듀서를 맡고 있는 케네스 외에 다른 분들이 더 있는데 그 멤버와 함께 게임의 기초적인 부분인 맵 설계, 액션성 등의 방향성을 정의하는 일을 맡아주었다.

● 아머드 코어 VI의 방향성은?

지금까지 프롬소프트웨어가 쌓아 온 지식과 노하우 등을 살려 아머드 코어 시리즈 특유의 조립 요소에서 비롯된 조작의 자유도를 다시 한 번 확인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주안점으로 두고 실제로 파츠를 교체함으로써 액션이 크게 달라지는 액션과 조립의 상호 관계, 그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다 보니 그런 부분을 재차 정의했다고 할 수 있다.

● 지금까지의 시리즈와 가장 큰 차이점은?

과거 작품 이상으로 비용과 리소스를 많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하나이고, 또 하나는 10년이라는 오랜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그동안 '다크 소울 II', '블러드본', 다크 소울 III', '데라시네'와 '세키로', 가장 최근 작품인 '엘든 링'까지 다양한 타이틀을 제작했기 때문에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경험, 노하우 등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것 같다.

● 과거 작품과의 연결 고리가 있나?

서로 스토리가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이번 작품으로 입문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 아머드 코어 시리즈의 파츠를 교체해 자유롭게 조작하는 근본적인 재미는 여전히 재미있는 요소라고 생각하며 우리도 그 점을 중시하면서 제작하고 있으니 그런 부분과 지금까지 쌓아온 우리 타이틀 개발의 노하우와 경험을 한데 모아 새로운 형태의 아머드 코어라는 액션 게임을 선보이고자 한다.

● 시리즈 초보자를 위한 방안은?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소개하려 했는데 하나 말씀 드리자면 파츠를 조합해서 플레이 하는 그 조립 부분이 가장 심오하면서 재미있는 부분이지만 역으로 꽤 미세한 부분이 여럿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헤맨 분이 과거 작품에도 꽤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 신경 써서 이번에는 최대한 직관적으로 조립할 수 있도록 감안해서 제작하고 있다.

● '루비콘의 화염'의 의미는?

루비콘의 화염은 본작의 세계관에서 나온 용어로 게임의 무대가 되는 '행성 루비콘 3'이라는 곳에서 수수께끼의 물질이 발견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를 둘러싸고 기업과 다양한 조직들이 이권을 얻기 위해 싸우는 것이 이야기의 큰 흐름이며, 독립 용병으로서 전쟁에 뛰어든 플레이어, 즉 주인공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 이 게임의 내용이다.

● 어떤 파츠가 나오는지?

과거 작품에 등장했던 파츠와 비슷한 것이 등장한다. 근접해서 말뚝을 쑤셔 박는 파일 벙커라는 파츠가 등장하며, 4족 보행 파츠도 당연히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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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도 영상을 확인해보면 게임의 다양한 정보가 숨겨져 있으니 천천히 보면서 무슨 요소가 있을지 예상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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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이도는 어떠한가?

당연히 이번 작품도 우리 회사만의 손맛 있는 게임을 지향하고 있어서 그렇게 제작될 예정이다. 하지만 아머드 코어 VI가 난이도에 접근하는 방식은 다른 작품들과 약간 달라서 아머드 코어 시리즈의 독자적 방식으로 접근했는데, 앞에서 말씀 드린 파츠 교체를 근간으로 여기기 때문에 파츠를 교체해 공략의 단서를 발견하는 점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생각해 이번에도 그 점을 주축으로 두었고 거기에 추가로 액션이 들어가니 최적의 액션을 취하여 그 난국을 극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 보스전의 플레이 감각은?

이번 작품도 그 부분에서 플레이 하는 보람이 있게끔 했다. 실제로 게임에 있어 보스전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 작품에서도 그런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당연히 게임의 본질적인 부분도 들어가 있다. 프롬소프트웨어 다운 보스전, 적의 움직임을 학습하여 찰나의 전조를 파악하고 최적의 공격을 반복해 공략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취감은 이번 작품에서도 맛볼 수 있으며, 이 작품은 로봇이 주축이기 때문에 적과 플레이어 모두 움직임이 굉장히 화려하다. 특히 전투 중 멀어졌다 가까워지고 가까워졌다 멀어지는 등 어지럽게 뒤섞이기 때문에 보다 다이나믹하며 격렬한 배틀을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 멀티플레이 요소는?

더욱 다이나믹한 액션을 즐길 수 있도록 스토리 모드는 싱글 플레이로 만들고 있으나 온라인 요소로 온라인 아레나라는 대전 방식을 준비하고 있다. 이 부분 역시 다음 기회에 자세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

● 또 다른 온라인 요소가 있나?

자주 듣는 질문이 있어 한 가지 이야기해볼까 한다. 아머드 코어에는 기체에 붙이는 자신만의 마크 같은 엠블럼이 나오는데 기존 작품에서도 이걸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지만 전작에 이어 이번 작품에서도 이 엠블럼을 교환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 파츠의 수치 뿐만 아니라 컬러링, 웨더링 등 외형 부분에 있어 이런 세세한 부분도 커스터마이즈 하여 오리지널 메카를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엠블럼은 플레이어의 개성이 가장 발휘되는 부분인지라 열심히 공들여 만드는 분들이 과거 작품에도 많이 계셨기 때문에 그런 분들께서 이번 작품에서도 정성껏 만들어주신 오리지널 엠블럼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린다.

20주년 때 아머드 코어 시리즈를 이대로 끝내지 않을 거라 약속한 이후 5년이라는 조금 긴 세월이 흐르고 말았지만 드디어 아머드 코어 VI를 여러분 앞에 발표할 수 있어서 영광이다. 너무 오랜 시간 기다리게 해서 정말 죄송하다. 이번 작품은 지금까지 프롬소프트웨어에서 쌓아온 지식, 경험, 노하우를 아머드 코어 시리즈의 콘셉트와 융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액션 게임으로 개발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이렇게 큰 반응을 보여주시니 스태프 일동도 감사할 따름이다. 여러분의 마음을 원동력 삼아 개발에 매진할 테니 계속 잘 부탁드린다.



참고로 아머드 코어 VI 루비콘의 화염은 2023년 PS5, PS4, Xbox 시리즈 X|S, Xbox One, PC(스팀)로 발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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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아머드 코어 VI 루비콘의 화염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3년

장     르

액션

가     격

제 작 사

프롬소프트웨어/BNEK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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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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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2.***.***

BEST
Ybm시사닷컴의 최고의 한글화중 하나였음 머리파츠를 바꾸면 아나운서의 목소리 및 말투까지 바뀌는 메카닉 조립 액션게임 500발짜리 머신건이랑 선회력 좋은 4족보행으로 3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함 개인적으로는 3편이후는 아쉬웠던지라 3기반이라면 정말 좋겠음
23.02.03 23:16

(IP보기클릭)221.163.***.***

BEST
효율 따위가 다 무어냐 메카물의 로망이 여기 있다.
23.02.04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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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정작 실기 플레이 화면이랑 발매일 공개를 안해주네 ㅜㅜ
23.02.03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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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도 샀었음 ㅜㅜ
23.02.04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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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부족 중량과다 장비불완전 완부중량과다 방송 마지막에 Silent line BGM으로 끝났었고 프로듀서가 입고 있는 티셔츠도 3계에서 볼 수 있던 경고창인걸 보면 플레이는 3계와 비슷한 느낌일까요?
23.02.04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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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어 기름과 쇠가 끓는다
23.02.03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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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정작 실기 플레이 화면이랑 발매일 공개를 안해주네 ㅜㅜ
23.02.03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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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린
가을 넘겨서 나올것같네요 ㅜㅜ | 23.02.04 0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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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린
요즘 게임 한번씩은 연기하는게 버릇이 되어서 연기해서 내년에 나오는거 아닌지??? | 23.02.04 0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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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작 합본 이식 같은거 안나오나
23.02.03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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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bm시사닷컴의 최고의 한글화중 하나였음 머리파츠를 바꾸면 아나운서의 목소리 및 말투까지 바뀌는 메카닉 조립 액션게임 500발짜리 머신건이랑 선회력 좋은 4족보행으로 3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함 개인적으로는 3편이후는 아쉬웠던지라 3기반이라면 정말 좋겠음
23.02.03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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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브
개인적으로 모든 시리즈 통틀어서 LR이 시스템적으로나 스토리적으로나 최고였다고 봐서 이번에도 그런 느낌이면 좋겠다는 생각이네요. | 23.02.04 0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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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브

책도 샀었음 ㅜㅜ | 23.02.04 11:14 | | |

(IP보기클릭)121.169.***.***

브레이브
저도요 3까지는 육중해서 아머드코어는 이맛이지 했는데 4부터는 빨라지고 날라다녀서 건담게임 느낌이 나더라구요 ㅠㅠ | 23.02.04 1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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찡구아빠
아 나도 있던건데 ㅠㅠ | 23.02.04 1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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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크라운
이거 진짜 공감..4부터 쇠맛이 사라짐 | 23.02.09 12:44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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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효율 따위가 다 무어냐 메카물의 로망이 여기 있다. | 23.02.04 00:54 | | |

(IP보기클릭)61.72.***.***

치즈치킨
그쵸 3시절에 그 끔찍한 사출형 블레이드 열심히 파서 정모에서 파일벙커 대전도 하고 그랬는데… | 23.02.04 0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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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다소 낡은 무장이지만 위력에는 관계없다 !!!!!!! | 23.02.04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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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효율이라는 재미없는 소리하는 쉑히들은 전부 배때지에 구멍 뚫릴각오를 하거라 | 23.02.04 09:14 | | |

(IP보기클릭)39.7.***.***

치즈치킨
로망이 왜 로망이냐!!! 시대착오적이니까 로망이지!!! | 23.02.04 12:07 | | |

(IP보기클릭)18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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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이거시 바로 남자의 메카!!! | 23.02.04 1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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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4-5 지나가면서 파일벙커가 의외로 실전에서도 쓸만한 사양으로 나와가지고 이번엔 쓰고자 하면 제대로 쓸 수 있을지도..? | 23.02.04 2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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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이게 야동이지; | 23.02.05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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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이제 알트아이젠을 만들 수 있겠군 | 23.02.05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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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왕로보
리볼빙 벙커 가즈아 | 23.02.07 15:46 | | |

(IP보기클릭)1.214.***.***

몸은! 투쟁을! 원한다!
23.02.03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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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2.03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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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제이
아닛ㅋㅋㅋㅋㅋㅋ 미친듯 퍼붓다가 불켜지니까 수줍어서 쏘다 마는거 같아서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2.04 12:25 | | |

(IP보기클릭)59.13.***.***

DDakong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놀란거 같기도해요 | 23.02.05 13:23 | | |

(IP보기클릭)58.226.***.***

파일 벙커!!!!
23.02.03 23:48

(IP보기클릭)61.254.***.***

제발 한글화!!!!어렸을때 언어의 장벽에 막혀 못했었는데 꼭 하고 싶네요
23.02.04 00:09

(IP보기클릭)27.120.***.***

엘시어스
소울류 다 한글화해줬으니 아머드코어도 해주지않을까요? | 23.02.04 05:04 | | |

(IP보기클릭)218.158.***.***

엘시어스
자막한글화 자체는 확정이에요. | 23.02.04 11:18 | | |

(IP보기클릭)121.169.***.***

머긴머야 워낙 매니악하다보니 돈이 안되서 선행개발을 못한거지뭥~ 아 물론 저는 아코매니아 입니다~
23.02.04 00:13

(IP보기클릭)121.140.***.***

황천
진짜매니아 맞나요 아코 그래도 소울뜨기전에 나름 프롬 밥줄이었는데 ㅋ | 23.02.04 02:56 | | |

(IP보기클릭)61.79.***.***

팩트폭격기
본문에서도 인정했듯 소울류 개발에 우선권 뺏겨서 밀리고 밀리다 10년 밀렸다는 그 말씀이시겠죠. | 23.02.04 06:52 | | |

(IP보기클릭)221.147.***.***

황천
포앤서까지는 나름 선방했는데.. 5에서 대차게 말아먹어서...... 그냥 포앤서처럼 만들었으면 됐을텐데 갑자기 새로운 시도를 하는 바람에... ㅠㅠ | 23.02.04 08:47 | | |

(IP보기클릭)218.158.***.***

팩트폭격기
굳이따지면 이것도 나쁘지않은데 다른게 더 흥해서 거기에 집중한 케이스라 틀린말이 아니긴 함. | 23.02.04 11:20 | | |

(IP보기클릭)14.36.***.***

komyammi
4시리즈보다 5가 더 많이 팔렸습니다. 4도 새로운 시도였으며 좋아하는 사람은 계속 좋아하겠지만 둘 다 망작인 건 같은 정도... | 23.02.05 00:36 | | |

(IP보기클릭)14.45.***.***

과거작이랑 이어지는 스토리가 없다는 건 천만 다행이네요. 10년 동안 이식 한 번 없는 시리즈라 전작을 손쉽게 재주행 할 수단이 없으니 스토리가 이어졌다간 큰일이죠 ㅋㅋㅋㅋ
23.02.04 00:46

(IP보기클릭)58.225.***.***

와 아머드코어에 다크소울의 노하우가 추가되었다니..!!!
23.02.04 01:23

(IP보기클릭)114.202.***.***

기존에 있던 카라사와 츠쿠다 나베지마 등등 아머드코어 핵심 개발 PD들 죄다 나갔으니....
23.02.04 01:24

(IP보기클릭)119.196.***.***

아리아발레
그건또 모르는게 바하처럼 미카미 신지나가고도 후임 pd들이 잘하면 그이상 나올수도 있는거 요즘 프롬 퀄보면 대충은 절대안나올듯 | 23.02.04 10:37 | | |

(IP보기클릭)114.71.***.***

아리아발레
애초에 미야자키가 4 4FA 디렉터였고 이번에도 초안에 참여했으니 전혀 문제 없을듯... | 23.02.08 13:42 | | |

(IP보기클릭)106.102.***.***

삽니다
23.02.04 02:25

(IP보기클릭)211.219.***.***

엘든링 식으로 만드는것도 나쁘진않을거같은데... 오픈월드에 다른유저가 침입도 해오고 도와주러오기도하고... 스토리야 뭐 대충 오퍼레이터가 알아서 읽어주면 되지않을까
23.02.04 02:50

(IP보기클릭)106.101.***.***

레비테이론
프롬에게 오픈월드는 아직 좀 이른감이 있음. 엘든링이 잘나오긴 했는데 후반부 지형보면 좀 제작하다가 힘빠지는 느낌이 없잔아 있어서... 거기에 메카물에 오픈월드는 본인들에게도 지옥행 일거라 생각함. 그 큰 기체들이 움직일 때 마다 주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힘들죠. | 23.02.04 08:59 | | |

(IP보기클릭)112.169.***.***

레비테이론
파츠조합자체로 기체 자체가 너무 변해서 오픈월드는 고려안했다는 인터뷰있는데 그게 맞는말임 중량과다로 이동도 거의 힘들게 나가서 다 쏴버리고 퍼지하는것도 전략이였던 게임이라 결 자체가 너무 다른듯 | 23.02.05 18:58 | | |

(IP보기클릭)211.34.***.***

레비테이론
전작인5가 영지전이라는 말씀하신대로 지역땅ㅁㅁ기로 플레이어간 경쟁 넣었다가 내 플레이에 남이 개입 하는게 하드코어한 액션게임에서 얼마나 끔찍한건지 경험하게 되면서 빠진 유저도 재법 된다고 알고 있어서 쉽지않을꺼에요 그 방향성이 사람은 기본적으로 게임할때 남괴롭히는걸 즐기는 사람이 진짜많으니.. | 23.02.06 10:08 | | |

(IP보기클릭)121.140.***.***

이번작은 디자인이 엄청 구려졌는데 디자이너가 바뀐건가? 엄청 쌈마이 해보이네...? 포엔서때가 디자인은 정말 멋졌는데...
23.02.04 03:05

(IP보기클릭)218.158.***.***

록맨부활
그냥 시리즈 마다 아머드코어 의 디자인 컨샙이 다름. 4 시절은 기술최절정 시절의 슈퍼로봇~초병기 가 컨샙이면 5 시절은 기술 쇠퇴기의 전차 대용품이 컨샙임 똑같은 밀덕이라도 최첨단 전투기의 깔쌈한 간지가 취향인 사람도 있고 현용 전차의 투박하고 화약냄새 간지가 취향인 사람도 있고 그런거라고 생각하면 됨. | 23.02.04 11:26 | | |

(IP보기클릭)218.158.***.***

록맨부활
비슷하게 록맨도 록맨의 투박함이 더 취향한 사람도 있고 X 의 깔쌈함이 더 취향인 사람도 있고 제로의 포스트아포칼립스 스러운점이 취향인 사람도 있고 에그제~유성 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이 더 취향인 사람도 있고 한거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될듯. | 23.02.04 11:27 | | |

(IP보기클릭)121.140.***.***

라쿤의칼부림
그걸 몰라서 하는 소리가 아니라 디자인이 구려서 한 소리에요 | 23.02.04 22:35 | | |

(IP보기클릭)175.198.***.***

록맨부활
본인 취향 안맞는거랑 구린거랑 구분 못함? | 23.02.05 13:33 | | |

(IP보기클릭)121.133.***.***

캡틴아메리카
ㄹㅇ 하나하나 설명해줘야 알아먹는듯 | 23.02.05 22:33 | | |

(IP보기클릭)211.34.***.***

캡틴아메리카
그런건 구분함 ㅎㅎㅎ | 23.02.09 17:06 | | |

(IP보기클릭)211.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웃따따
니가 나서지는 않아도 괜찮아요 ㅎㅎㅎㅎ | 23.02.09 17:07 | | |

(IP보기클릭)211.34.***.***

루리웹-0443908031
어디한번 설명해줘봐 ㅎㅎㅎ | 23.02.09 17:07 | | |

(IP보기클릭)119.192.***.***

록맨부활
오히려 나는 포엔서 디자인이 구렸는데 짭건담도 아니고... 이번작은 라스트 레이븐 느낌도 나고 묵직하고 기름내 풀풀나는 메카디자인이라 더 기대됨 | 23.02.10 04:17 | | |

(IP보기클릭)211.234.***.***

제발 협동전좀 넣어줘 제발.... 데엑마가 짭 아머드코어라고 말은 많았지만 협동의 맛만은 아머드코어가 따라오지 못했던 강점이었다고.... 너네도 기술력도 늘었으니 이젠 해줄수 있자나 제발ㅠㅠ
23.02.04 03:19

(IP보기클릭)121.162.***.***

나중에 건담하고 콜라보하면 좋겠다.. 안되겠지만 그리고 멀티요소좀 강화해주고..
23.02.04 03:52

(IP보기클릭)121.182.***.***

BEST

출력부족 중량과다 장비불완전 완부중량과다 방송 마지막에 Silent line BGM으로 끝났었고 프로듀서가 입고 있는 티셔츠도 3계에서 볼 수 있던 경고창인걸 보면 플레이는 3계와 비슷한 느낌일까요?
23.02.04 05:02

(IP보기클릭)27.120.***.***

"그동안 '다크 소울 II', '블러드본', 다크 소울 III', '데라시네'와 '세키로', 가장 최근 작품인 '엘든 링'까지 다양한 타이틀을 제작했기 때문에" 라인업 미쳤다
23.02.04 05:03

(IP보기클릭)112.169.***.***

라떼라떼라뗴
위의 작품들이 마음에 드시는군요? 스콜라를 드리겠습니다 | 23.02.05 19:00 | | |

(IP보기클릭)114.71.***.***

N3Z9
'엘든링은 스꼴라다' | 23.02.08 13:43 | | |

(IP보기클릭)121.191.***.***

그 난국을 극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한마디로 어렵다는건대... 3이나 SL정도만 아니면됨
23.02.04 05:19

(IP보기클릭)61.79.***.***

ruilweb.com
데뎃 3은 가장 쉬운 축에 드는데... | 23.02.04 07:00 | | |

(IP보기클릭)211.245.***.***

결국 판매량이죠. 아머드 코어 아무리 잘 만들어봐야 소울류 만드는게 5배는 더 잘 팔리니
23.02.04 06:00

(IP보기클릭)223.39.***.***

트리거 버튼이랑 햅틱 진동 기대 해봅니다. 나에겐 우저 라는 대군이있다 방송 해야징 ㅋㅋㅋ 이것도 조이스틱 플레이..
23.02.04 07:39

(IP보기클릭)220.118.***.***

아머드코어랑 프로젝트 판타즈마, 마스터 오브 아레나처럼 강화인간 다시 나왔으면 좋겠네요... :) 의뢰에 실패해서 돈이 일정 수치 이하로 계속 떨어지면 시술을 받으며 이름 대신 강화인간 n호라고 붙여지는 방식이 참 재미있었거든요...ㅎㅎ 게임 설정도 잘 유지하면서 초보자도 배려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라 좋았어요.
23.02.04 07:40

(IP보기클릭)49.142.***.***

게임 할때 움직이는것 자체가 너무 어려워서 접은 게임중 하나..;
23.02.04 08:23

(IP보기클릭)118.235.***.***

아머드 고어라서 생각보다 많이 안팔렸거든
23.02.04 08:36

(IP보기클릭)223.39.***.***

입문 난이도가 닼소보다 더 빡시니...
23.02.04 08:38

(IP보기클릭)125.249.***.***

-말리-
근데 사람들이 말하는 입문 난이도라는게 게임이 빡세서 그런것보단 컨트롤이 괴랄해서 컷당하는게 많다고 봅니다. | 23.02.04 15:09 | | |

(IP보기클릭)220.118.***.***

아코3 재밋게 했엇는데 개인적으로는 그정도 난이도로 나오면 좋겟음 오버하면 너무 어지럽고 어려워..
23.02.04 08:50

(IP보기클릭)117.111.***.***

어렵다. 어려워~ 시간 제한 없애줘!!
23.02.04 08:58

(IP보기클릭)106.101.***.***

자유로운 조작감...윽 머리가
23.02.04 09:00

(IP보기클릭)183.103.***.***

전세계 판매량 10만따리 였으니까..
23.02.04 09:12

(IP보기클릭)182.208.***.***

엘든링 정도의 난이도면 좋겠다
23.02.04 09:12

(IP보기클릭)121.161.***.***

이제 하드웨어도 발전 했으니 필드 그래픽도 좀 좋게
23.02.04 09:29

(IP보기클릭)1.233.***.***

배경음악 너무 맘에드는데 ㅜ
23.02.04 09:31

(IP보기클릭)180.64.***.***

파일 벙커 박을 때 듀얼 센스 트리거에 햅틱 피드백 적용 시켜서 2타 들어갈 때 뽝! 힘주게 하면 겁나 즐거울거 같다.
23.02.04 10:10

(IP보기클릭)183.104.***.***

아우 재밌겠다.
23.02.04 10:21

(IP보기클릭)223.38.***.***

읔...인게임 영상 조금 공개해주지... 빨리 나와라.
23.02.04 10:49

(IP보기클릭)203.228.***.***

그냥 감동그자체이다 믿어의심치 않고 얼른 내주길...
23.02.04 10:54

(IP보기클릭)222.116.***.***

이제 얘네만큼 게임답고 재밋는 게임 꾸준하게 내주는 회사도 별로 안남앗다 힘내라 프롬
23.02.04 12:42

(IP보기클릭)118.37.***.***

정말 아코를 기다렸고 반갑지만 이해는 되는게... 전 좋아하지만 메카닉물 자체가 인기가 줄어들기도 했고 소울류가 성공했으니 차순위로 미뤄진것도 이해는 되는데... 이번엔 진짜 예전 아코처럼 인기있고 추후에도 다른 메카닉물들 나왔음 좋겠네요.^^
23.02.04 13:09

(IP보기클릭)14.38.***.***

난 아머드코어 진짜 너무 기대됨 이유는 사실 구작들이 재미는 별로 없었기 때문임 혁신이라는 선점효과와 메카닉이라는 덕질요소 딱 2개로 굴러갔음 그때는 그래도 되었던 시기니까요 근데 프롬이 이걸 2023년에 꺼내든건 분명 어떠한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일꺼고 껍데기에 영혼이 깃드는걸 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너무 기대가 큽니다
23.02.04 13:44

(IP보기클릭)175.210.***.***

기본조작부터 어려워서 떨어져나가는 유저들이 많았으니 그 부분이 보완되었으면 좋겠네요
23.02.04 14:22

(IP보기클릭)125.188.***.***

거 그래서 언제 내 지갑을 가져감?
23.02.04 15:05

(IP보기클릭)220.74.***.***

개인적으론 조작은 쉽고 파츠는 더욱더 복잡해졌으면 좋겠네요.
23.02.04 15:15

(IP보기클릭)210.91.***.***

아주 기대 중인 게임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론 아머드코어가 좀 더 투박했으면 좋겠다 싶네요. 점점 성능이 일취월장하여 거의 건담에 필적해지는 게 뭐랄까 좀 위화감이 든다고 해야하나
23.02.04 16:25

(IP보기클릭)113.199.***.***

게임계에 몇 안되는 장인기업 프롬소프트
23.02.04 17:27

(IP보기클릭)211.234.***.***

기계 소울류? 머신 소울류라는건가요??
23.02.04 17:35

(IP보기클릭)49.142.***.***

이런거 완전 좋아하는데 기대중이다 ㅋㅋㅋ
23.02.04 18:30

(IP보기클릭)112.214.***.***

잘 나와서 메카닉 게임도 대박 나길
23.02.04 18:51

(IP보기클릭)14.7.***.***

재밌겠다
23.02.04 19:50

(IP보기클릭)114.185.***.***

그래픽 정말 기대가 되는데 낀세대구만,,, 좀 아쉽네,, 차세대 전용으로 하지,,
23.02.04 20:17

(IP보기클릭)123.212.***.***

다리는 장식이야하면서 하반신 캐터필러끼우고 중장기 무빙하면서 쏘는 맛에 했는데 기대된다
23.02.04 22:05

(IP보기클릭)121.170.***.***

저 게임이 나오는날 내가 플5를 사는 날이되겠구나 ^ㅁ^
23.02.04 23:00

(IP보기클릭)125.142.***.***

지금의 프롬소프트웨어라면 기대 해볼만한 차기 작품으로 생각되네요! 소울류를 만들어왔던 노하우를 접목시켰다는 부분에서 유저들이 좋아하는 부분을 아머드코어에 넣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다크 아머드 코어~ ‘유다희’
23.02.04 23:05

(IP보기클릭)14.33.***.***

닥소 시리즈나 블러드본 후속을 원했는데 이딴겜이 나오니... 하...
23.02.05 04:05

(IP보기클릭)220.121.***.***

멀티 협동전 있길 바랬는데 ㅠㅠㅠ없으려나 보네요ㅕ
23.02.05 05:30

(IP보기클릭)61.37.***.***


외계행성이라니, 이거...뚫을 수 있는 거였구나...!
23.02.05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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