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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보다 어렵고 마법보다 쉬운, ‘레전드 오브 룬테라’ 체험

조회수 21178 | 루리웹 | 입력 2019.10.18 (16:29:31)
[기사 본문] 라이엇 게임즈의 차기작, ‘레전드 오브 룬테라’ 가 첫 공개 직후 사전 체험을 진행중입니다. 게임이 어떤가를 떠나서 분명히 요즘 이만큼 화제가 되는 게임은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진 장르이기도 하고, IP 이기도 하죠. 저도 직접 플레이하면서도 수많은 스트리머들이 방송하고,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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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저도 체험기를 준비했습니다. 다만, 이번 체험기에서는 게임의 시스템이나 룰을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기 보다는 이는 간단하게 정리하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플레이어로서의 감상, 그리고 다른 카드 배틀 게임과의 비교 등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상세한 게임 정보는 저희 다른 기사 및 플레이 영상을 참고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첫 감상 – 충분히 복잡하지만, 난해하지는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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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드 오브 룬테라’ 는 요즘 추세에 따라 지형이 없이 마나가 라운드마다 생성되는 방식이며, 또 한 라운드 내에서 양자가 한수씩 주고받는 인터렉티브 턴을 활용하는게 가장 큰 시스템의 골조입니다.

6개 지역이 각 테마를 대표하며, 최대 2개의 지역을 섞어서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크게 챔피언, 유닛, 마법으로 구분되는데 그 안에도 사실 다양한 분류와 특수룰이 있습니다. 이 지역 간의 특색이 아주 명확하고, 상성관계도 강한 편입니다.

그리고 각 덱의 기본이 되는 챔피언 카드들은 각자 자신만의 특수 룰 외에도 레벨업 조건이 있어서, 이 조건을 충족하면 레벨업을 하고 더 강력해집니다. 이 조건들은 매우 다양해서, 적을 공격만 해도 달성되거나, 적 네서스 체력이 10 이하가 되거나, 적을 기술로 6회 타격하거나 등 챔피언의 특성을 잘 살린 각기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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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챔피언을 중심으로 시너지를 채워나가는 식으로 덱이 구성 됩니다. 물론 챔피언과 전혀 상관없이 덱의 테마 자체로 시너지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는 40장, 넥서스 체력은 20이기에 한판의 길이가 15분을 넘어가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정말 빠르게는 3라운드 내에도 게임이 끝날 수도 있습니다.

각 지역이 덱의 테마가 되는데, 이들 지역은 각각 유명한 다른 카드 배틀 게임들의 팩션을 생각나게 하는게 많습니다. 일단 보드 컨트롤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아이오니아는 ‘매직 더 개더링’ 의 청을, 정직하게 강한 데마시아는 백을 떠올리게 하죠.

마법 카드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신속, 즉발, 집중이 각 턴마다 대처 가능한 선이 다르고, 발동 시점도 다릅니다. 또 인터렉티브 턴이기 때문에 한턴 씩 주고 받는 것이 룰이라 상대가 빠르게 행동해버리면 자기 또한 대처하기 위해서 빠르게 행동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어 턴에서 유닛을 내리는데 주저하고 천천히 하고 있으면, 유닛을 내리기도 전에 상대가 공격을 시도해서 맞아야만 하는 경우도 생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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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특징적인 것은 이미 우리가 10년간 ‘리그 오브 레전드’ 를 플레이하면서 익숙한 여러가지 요소나 테마들, 특히 챔피언들의 기믹이 ‘리그 오브 레전드’ 와 매우 밀접하여 상당히 친숙하다는 겁니다. 다리우스는 적 넥서스 체력이 반절이 되면 레벨업을 하고, 압도 특성을 달고 있어서 적이 막아내도 넥서스에 데미지를 줍니다. 제드는 그림자 분신을 써서 공격턴에 훨씬 매서운 공격을 퍼부을 수 있고, 애니비아는 죽었다가 알에서 부활하는게 레벨업 조건입니다.

이런 게임의 특성을 모두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이런 일련의 시스템, 요소들은 한가지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복합적이고 복잡하다는 것이죠. 으레 이런 직접적인 룰에 기반한 게임들을 한 플레이어라면 생각하는 ‘이 카드에 이 카드를 얹으면 이런 시너지가 가능할까?’ 라고 생각하는 부분들은 대부분 실제로 이루어지고, 매우 극적인 효과를 냅니다. 이런 시너지나 콤보의 한계가 거의 없고 이를 극대화하는 것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이를테면 데마시아의 챔피언 피오라는 정말 말 그대로 적 유닛을 4번 처치하고 살아남으면 즉시 게임을 터트려버립니다. 이건 룰을 읽어봐도 에이 설마 그러겠어? 하다가 직접 당하거나 써봐야 깨닫게 되죠.

때문에 이 게임은 막연히 쉽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여기서 ‘쉽다’ 라는 말의 뜻 자체에 대해서 생각해봐야겠죠. 만약 쉽다는 것이 ‘이해도가 낮고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게임을 할 수 있다’ 라고 하면 ‘레전드 오브 룬테라’ 는 그런 쉬움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다 직관적으로 익히고 일정 이상의 실력을 발휘하는 것이 수월하다’ 라고 한다면, 그런 쉬움에는 해당됩니다. 때문에 가끔씩 와 이게 돼? 싶은 것을 맞기도 하고, 내가 그렇게 상대를 때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 카타르시스가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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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룬테라’ 는 간단한 게임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런 최소한의 복잡도를 유지하면서, 그외 다른 게임을 너무 어렵거나 불편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최대한 철저히 깎아내고자 하는 노력이 보이는 게임입니다. 넥서스의 체력도 낮고, 덱의 카드 수도 낮으며, 카드 이펙트도 시원시원 합니다. 게임의 최대 시간도 상당히 억제되어 있고, 룰이 적혀있는 텍스트도 기존의 게임들보다 훨씬 짧고 직관적이죠. 어느정도 어렵긴 하지만 난해하지는 않아요. 물론 지금 밸런스에 문제가 많긴 하지만(아이오니아/녹서스 야스오 덱 만나는거 지겹습니다) 아직은 체험판이니 나아질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저는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을 표절했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습니다. 총 쏜다고 다 둠의 표절작이 아니듯이, 카드를 사용해 배틀을 펼치지만, 지향점도 기존의 게임들과 다르고, 실제 결과물도 결이 다릅니다. 분명 각 요소를 차용한 부분은 있겠지만, 그 총합은 충분히 유니크하고, 자기만의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하스스톤’ 과 ‘매직 더 개더링’ 사이의 기준점 같은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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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은 카드 배틀 장르에서 큰 업적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카드 게임이라는 상당히 매니악한 장르를 메인스트림으로 끌어올리고 그 어느 게임보다 대중적이고 저변이 넓은 플레이어 풀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전까지 TCG 든 CCG 든 카드 게임은 매니악한 장르 중 하나로 유명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직관성의 부족이었습니다. 카드 게임은 실질적으로 오프라인에서의 게이밍을 큰 변화없이 디지털화 시킨 것이었고, 때문에 여전히 게임의 룰은 글자로 쓰여진 그대로 게임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비슷하게 오프라인 게이밍에서 비디오 게이밍으로 이식된 장르인 RPG 의 경우, 스토리를 구성하는 텍스트들은 여전히 그 형태대로 게임에 들어가지만, 게임을 구성하는 수많은 룰들은 수식이나 이미지 등 다른 방식으로 구현되어 플레이어들이 보다 접하기 쉽게 내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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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카드 배틀은 오프라인 게임의 형태가 상당히 오롯하게 남아있는 비디오 게임이고, 때문에 이런 다양한 룰을 직접 읽고 숙지하지 않으면 플레이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일정 주기마다 추가되는 수많은 카드들은 그만큼 또 읽고 익히고 알아야 하는 숙제들을 늘려나갔고, 이 모든게 캐주얼 게이머, 혹은 신규 플레이어들이 접근하기 어렵도록 하는 원인이었죠.

그리고 하스스톤의 공은 바로 그런 다양한 진입장벽을 최대한 해소하는데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매우 유명한 IP 를 기반으로 플레이어들의 거부감을 없애고, 인터렉티브 턴을 최대한 억제하고 일방적인 공격과 방어로 만들어 턴을 직관적으로 바꾸고, 지형 자원을 없애고, 특수 룰이나 효과 또한 엄격한 코스트 범위 내에서 작동하고, 야생전 도입으로 카드 풀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했죠. 이 모든게 호평받지는 않았지만, 아무튼 하스스톤의 방향은 ‘훨씬 직관적이고 쉬운 게임’ 을 만드는데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건 적중했고, 역사상 가장 많은 플레이어 풀을 가진 대중적인 카드 게임이 되었죠.

때문에 이제 카드 배틀이라는 장르는 ‘이 장르도 이만큼 대중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때문에 수많은 시도들이 있어왔고, 이 장르의 시초인 ‘매직 더 개더링’ 과 가장 유명하고 또 가장 캐주얼한 ‘하스스톤’ 사이의 영역에서 다양한 시도를 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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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드 오브 룬테라’ 가 ‘하스스톤’ 에게 영향을 받은게 있다면 저는 바로 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내적인 부분이 아니라 게임 외적인 부분들 말이죠. 카드 배틀이기 때문에 베꼈다, 라는 관점은 너무 나이브하고 안일하죠. 그런 관점이라면 모든 카드 게임은 ‘매직 더 개더링’ 의 아류입니다. 저는 그보다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는 그런 카드 배틀의 사업적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고, 또 얼마든지 새롭게 개척할 영역이 많은 장르임을 간파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 는 간단히 말하면 ‘하스스톤’ 보다 복잡하고, ‘매직 더 개더링’ 보다 직관적입니다. IP 파워는 현존 온라인 게임 중에서 최상급이고, 그만큼 넒은 플레이어들이 처음 게임을 하는 장벽 자체는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플레이를 익히는 데에는 좀더 복잡한 룰들을 익힐 필요가 있죠.

‘하스스톤’ 은 유명한 덱 복사해 넣고 코스트 따라서 1234 만 눌러도 일정 승률이 보장되는 극 캐주얼 게임이고, 그만한 접근성을 따라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게임 자체의 플레이어 저변이 ‘하스스톤’ 의 전성기처럼 극히 넓을거라고 생각되지는 않아요. 오히려 ‘매직 더 개더링’ 을 훨씬 간편하게 만든 타입에 가깝고, 그래서 저는 그 두 게임 사이에서 뭔가 아쉬움을 느끼는 플레이어층을 광범위하게 포용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이런 시도들은 꽤 있었지만, 그런 기존의 게임들과 다른 부분은 바로 ‘리그 오브 레전드’ 라는 IP 의 파워로 인한 저변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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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을 하면서도 좀더 전략적이고 고민할게 많은 카드 배틀을 원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고, ‘매직 더 개더링’ 의 모르면 맞아야지 식의 직관성에 질려버린 이들에게는 분명히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저 또한 그런 플레이어 중 하나라, 저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물론, 이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역으로 양쪽 다 이도 저도 아닌 게임이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매직 더 개더링’ 보다 전략적 깊이는 낮으면서, ‘하스스톤’ 보다 접근성이 낮은 게임이 되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 이는 플레이어의 취향, 그리고 대중적인 선호도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취향을 타는 게임이고, 그렇다면 그 취향이 과연 대중적이고 대세인지, 아니면 마이너한지에 따라 평가가 갈리게 마련이니까요. 그래서 이 게임이 모든 카드 배틀 게임을 누르고 1인자가 되기는 어렵겠지만, 확고한 자기 영역은 꽤 넓게 가질 것 같습니다.

소과금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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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 요소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어떤 게임을 미리 해보고 평가할 때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하지 않는 편인데, 하지만 카드 배틀은 그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매우 중요한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체험판 계정에서는 4개 등급별로 20장씩 일정량의 만능 카드가 지급되어 있었으며, 이 카드들은 해당 등급의 어떤 카드로든 변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만능 카드들은 유료 결제가 가능한데, 대충 암산으로 환산해보면 챔피언 카드는 1장당 1,200원 정도, 서사급은 1장당 400원, 희귀급은 1장당 60~70원, 일반급은 20원 정도씩의 가격이었습니다. 하나의 덱을 짜는데 챔피언 카드가 최대 6장, 서사급이 5장 내외, 희귀급이 10장 내외, 나머지가 다 일반급으로 채워지는걸 고려하면 덱 1세트를 구성하는데 1만원 내외의 비용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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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는 완전히 덱을 바닥부터 구성한다는 조건이고, 챔피언 카드를 포함해서 카드들을 성장 진행도에 따라서 얻을 수 있고, 또 이런 비싼 카드들은 모아 놓은 재화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들어가는 비용은 그보다 낮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진행도에 따라서 랜덤 카드팩을 뜯게 되지만, 기본적으로 확정된 비용만을 들여서 게임을 할 수 있는 셈입니다.

사실 저는 랜덤 카드팩을 통해 거대한 이윤을 벌어들였던 ‘하스스톤’ 의 선례를 생각해서, 오히려 너무 수익성이 낮은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다면 게임이 추후에 어그러질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방식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매직 더 개더링’ 같은 오프라인 게임을 했던 입장에서는 더더욱 말이죠. 물론 이 비즈니스 모델은 추후 변경될 수도 있을 겁니다.

결론 – 양대 산맥의 틈새를 공략하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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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볼 때, ‘레전드 오브 룬테라’ 는 아예 게임을 플레이하는 진입 문턱이 없는 게임은 아닙니다. 일정량의 허들이 있죠. 플레이 면에서도, 과금 면에서도요. 하지만 저는 그 문턱이 정말 최소한도로 억제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또 그만큼 문턱을 넘은 후에 일정 수준의 성취감, 만족감을 얻기까지 과정이 매우 적절한 속도로 짜여져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충분한 수준의 복잡성, 깊이 때문에 e스포츠 면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e스포츠가 흥행하는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필요하겠지만, 하나 중요한 것은 ‘실력을 겨룰 수 있는 게임’ 일 것입니다. 솔직히 저는 지금 ‘하스스톤’ 의 e스포츠가 과연 공정한 실력 싸움인지 의문을 가지고 있는 쪽이기 때문에, 그보다는 훨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리그 오브 레전드’ 라는 IP 가 가지는 브랜드 파워가 대단히 강력하기 때문에, e스포츠 활성화에 필수적인 대중적인 저변, 플레이어층을 확보하는데에서도 매우 용이하다고 생각합니다. 종합적으로, 이 게임은 지금 유행하는 카드 배틀 게임들과 더불어서 새로운 대중적 카드 게임의 기준선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카드 배틀 게임을 재패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그런 다양한 트렌드의 가장 중심선에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죠.

플레이 테스트를 하면서 첫날 새벽, 간단히 한판만 이기고 자자고 켰다가 상대에게 무참히 썰린 후에 ‘내가 왜 졌지?’ 하는 고민을 하면서 덱에 이 카드 넣고 저 카드 빼고 하며 덱 빌딩을 계속 고민하고, 그걸 플레이 테스트를 해보고 다시 또 수정하고… 이런 과정을 거치다보니 어느새 아침이 되어있더군요. 하지만 저는 그런 카드 배틀 게임의 즐거움을 정말 오랜만에 느껴서 매우 행복했습니다. 하루 빨리 출시하기를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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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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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드 오브 룬테라

기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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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매 일

2020년 1분기말 예정

장     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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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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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
1


BEST
돌(하스'스톤') 보다 어렵고 마법('매직' 더 개더링)보다 쉬운, 위트 있는 제목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정도도 이해 못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게 충격이네요
19.10.18 17:10
(439977)

222.114.***.***

BEST
TCG 안좋아하면 매직더개더링은 모를수 있으니까 충격까지야...
19.10.18 17:25
(467450)

211.104.***.***

BEST
마법은 "매직 더 게더링"을 다르게 돌려말한거라 생각하심 됩니다. "돌"은 이해를 하셨다면, 엇 비슷하게 뭔가 다른 게임을 뜻하는갑다라고 생각하셨음 좀 더 좋지 않았을까요?
19.10.18 17:32
(1688929)

121.176.***.***

BEST
'루리웹'에서 '카드게임' 게시글에 들어와서 매직더개더링 모른다는 얘기 들으면 충격받을 수도 있죠 다른 곳도 아니고.
19.10.18 18:16
(467450)

211.104.***.***

BEST
롤토체스는 너무 대충 만든 느낌이었는데 레오툰은 확실히 신경 써서 만들었단 느낌이 나더라구요. 요즈음 재미나게 하고 있습니다. 빨리 베타 서비스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랑 하면 좋을듯...
19.10.18 17:32
(1401534)

223.195.***.***

1분기 말에 나오는 건가요? 하고있는데 기대되네요
19.10.18 16: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엠엪🌝
진짜 정확한 분석이네요 | 19.10.18 16:55 | | |
(679654)

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꽃보다게임
적고보니까 아무도 안물어봤는데 댓글 달릴까봐 삭제했음다 ㅈㅅ | 19.10.18 16:57 | | |
마법 보다 쉽다고?.. 하긴 여긴 마법사들이 많긴 하지..
19.10.18 16:47
(4722921)

121.146.***.***

매더개하면서 제일 귀찮던게 상대턴에 계속 쓸까말까 물어보는 마법이었는데 레오룬은 그런 거 없으면 좋겠네요
19.10.18 16:50
(286067)

110.70.***.***

루리웹-104
내턴데 대지를 다쓰면 됩니다. 그런데 매직에 내턴에 대지 다쓰는 거는 상대턴에 난 죽겠다고 선언 하는 꼴이긴 하죠 | 19.10.18 17:04 | | |
Mr쟈칼
아레나 말하는거면 파란색 턴종료 토글버튼 눌러서 이번턴동안에 단계별로 물어보는거 스킵 할 수 있음 | 19.10.18 17:14 | | |
(467450)

211.104.***.***

루리웹-104
직접적으로 뭘 물어보는 건 없고, 인터페이스 상에서 자신이 할지 말지를 결정만 하면 됩니다. 상대가 공격을 할 때 카드를 한장도 안 쓰고 공격을 하면 방어자도 그냥 방어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격자가 카드를 한장 깔면 방어자에게도 카드를 한장 깔 수 있는 기회를 줘요. 공격자가 패스할 때까지 계속 반복하는 형태라서... 여튼 시스템은 제목처럼 돌보단 어렵고 마법보단 쉬운 적절한 포지션의 게임을 만들었다 생각됩니다. | 19.10.18 17:31 | | |
(3083642)

222.122.***.***

루리웹-104
더 자주 있습니다. 레오룬은 상대 턴에도 유닛을 낼 수 있어서. 상대 행동 하나 마다 대응할지 물어봅니다. | 19.10.21 09:43 | | |
(726524)

112.154.***.***

마법이라니 번역기라도 돌리셨나
19.10.18 17:02
(467450)

211.104.***.***

BEST
right step
마법은 "매직 더 게더링"을 다르게 돌려말한거라 생각하심 됩니다. "돌"은 이해를 하셨다면, 엇 비슷하게 뭔가 다른 게임을 뜻하는갑다라고 생각하셨음 좀 더 좋지 않았을까요? | 19.10.18 17:32 | | |
(726524)

112.154.***.***

슬픈단잠
기분 나쁘셨으면 미안합니다. 다음부턴 그렇게 하겠습니다 | 19.10.18 18:21 | | |
(467450)

211.104.***.***

right step
음?! 기분이 나쁜게 아니라, 번역기랑 상관 없는 부분이라 생각해서 한 이야기였습니다. | 19.10.18 18:43 | | |
BEST
돌(하스'스톤') 보다 어렵고 마법('매직' 더 개더링)보다 쉬운, 위트 있는 제목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정도도 이해 못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게 충격이네요
19.10.18 17:10
(439977)

222.114.***.***

BEST
루리웹-0074894560
TCG 안좋아하면 매직더개더링은 모를수 있으니까 충격까지야... | 19.10.18 17:25 | | |
(2016191)

221.151.***.***

루리웹-0074894560
돌(하스스톤)은 알아도 마법(매직 더 개더링)은 모르는 사람 많을걸요. TCG에 관심있는 사람 아니고서는 정말 잘모를겁니다. | 19.10.18 17:58 | | |
(2016191)

221.151.***.***

Wolf's Rain
그거 하나 알고 있다는게 뭐 그리 대단한거라고 충격까지 받으세요 ㅎㅎ 유희왕 몰랐다간 졸도하시것네 ㅎㅎ | 19.10.18 17:59 | | |
(1688929)

121.176.***.***

BEST
Wolf's Rain
'루리웹'에서 '카드게임' 게시글에 들어와서 매직더개더링 모른다는 얘기 들으면 충격받을 수도 있죠 다른 곳도 아니고. | 19.10.18 18:16 | | |
루리웹-0074894560
돌은 하스스톤이라고 에상은 했는데 마법은 도대체 무슨 마법 이렇게 생각하긴 했.... | 19.10.18 20:31 | | |
루리웹-0074894560
마법이 먼가 존나 생각중이었는데 쉬운거몰라서 존나미안하네 | 19.10.18 21:13 | | |
(4714567)

59.30.***.***

루리웹-0074894560
20대 중반이면 모르는 사람 많을걸? | 19.10.18 23:55 | | |
Seulynwell
아무리 루리웹이고 카드게임 게시글이라도 매직을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요. | 19.10.19 00:20 | | |
(437196)

116.126.***.***

Seulynwell
이거 메인에 걸려있어서 여기 뭔 게시판인지 모르고 온 사람 많아요. 롤 관련물이고 | 19.10.19 01:39 | | |
(1253217)

223.62.***.***

Seulynwell
걍 대문에 떴으니 들어온거죠 머ㅋㅋ | 19.10.19 03:21 | | |
(5171323)

222.121.***.***

Seulynwell
아니 ㅋㅋㅋ 롤스스톤이라 들어온건데 카드게임 게시글이라고해서 다 알아야하나 ㅋㅋㅋ 뉴비배척 오진당... 모르면 알려주면 끝인데 "이런것도 모르네..ㅉㅉ" 이게 말이야 방구야. | 19.10.19 12:57 | | |
(4061612)

211.104.***.***

Seulynwell
ㅋㅋㅋㅋ 저도 대문에 올라왔길래 온 건데 애초에 카드게임 게시판 있는 것도 님 덕분에 알았내욬ㅋㅋㅋㅋㅋ 이야 '카드게임 게시판' 들어올려면 매더게 정도는 알아야하네요? 그쵸오~?^^ | 19.10.19 17:17 | | |
루리웹-0074894560
마법:모임 | 19.10.20 01:22 | | |
(86787)

112.161.***.***

루리웹-0074894560
제목 한번에 이해했고 매직도 온오프 엔간히 해본 유저지만 모르는게 거의 당연한거 아닐까 싶음. IMF 때 ㅈ망한 게임에 완전 덕후들만 아는 겜이고 TCG 장르가 한국에 유행하는 장르도 아닐뿐더러 하스스톤 들어만 봤지 안해본 유저도 겁나 많은데. 매직은 온라인 나오는 족족 ㅈ망 캐망 연속인데 솔직히 하스스톤 매직더게더링 이름은 들어봤어도 이걸 돌이나 마법이라고 부르고 알아들을 유저 많지 않음. 알아듣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위트 있지 모르는 사람이 보면 그냥 제목이 개소리 같을껄 | 19.10.20 15:17 | | |
Wolf's Rain
이해 안된다고 대뜸 자기가 이해 안되는 부분만 지적 하면서 비꼬는 사람들의 태도 때문에 이렇게 일침 날리는거겠죠 | 19.10.20 17:00 | | |
(1101632)

195.77.***.***

Wolf's Rain
모르는건 이해하는데 본문 읽어도 모르나요? 사람들이 제목만 보고 글을 안 읽게 된 것 같네요. | 19.10.20 22:44 | | |
(1688929)

121.176.***.***

호오이잇
아니 모른다고 뭐라 그런것도 아니고 본인이 충격받았다는데 뭘 배척이란 거야 말이야 방구야 ㅋㅋㅋ 누가 뭘 알던 모르던 놀라서도 안되고 기뻐서도 안되고 혹시 중국에서 오셨어요? | 19.10.21 15:58 | | |
(1688929)

121.176.***.***

루mic
충분히 모를수도 있는거니 모른다고 발끈 안하셔도 됩니다. 남들 충격받았다고해서 그러헥 신경쓰이시면 아시면 되는거구요. | 19.10.21 16:00 | | |
(5171323)

222.121.***.***

Seulynwell
ㅉㅉ 본인이 그냥 충격 받으면 혼자 넘겨야지 뭘 여기까지 생색내면서 말하고있어 님은 말을 돌려서 욕하면 못알아먹을듯? 그냥 직접적으로만 받아드리네 ㅋㅋ | 19.10.21 18:57 | | |
(3120163)

121.162.***.***

루리웹-0074894560
다른 게시글도 그렇지만 루리웹은 잘 모르는사람, 그리고 자신들과 행동방식이 다른사람들에 대해 틀리다고 하는사람들이 많네요. 여러 삶의 형식을 인정하지 않는듯 합니다. 누구는 기사 전문을 이해할 수도 있고 누구는 이해못할 수도있으며 제목만 읽기도 합니다. 읽어도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지만 제목만 읽고 판단하는건 분명 그리 좋지않은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해서 그렇게 비난받으면서 서로 얼굴 붉힐일 까지는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루리웹은 전문 읽어도 잘 이해못한 사람하고 제목만 읽는사람을 유난히 비꼬고 비난합니다. 그들이 매우 공격적이고 안좋은 태도로 자신의 무지를 인지하지 못한채 양아치 처럼 군다면 비난 받아 마땅하지만 그러한 수위의 댓글이 아니라면 그냥 무시하거나 깨끗한 댓글로 게시글 분위기를 온화하게 해나갔으면 합니다. | 19.10.22 12:33 | | |
(1291505)

116.36.***.***

Seulynwell
그냥 뉴스글이라 들어왔는데 | 19.10.22 13:46 | | |
루리웹-0074894560
롤 때문에 들어온 사람이 태반일텐데 | 19.10.22 16:05 | | |
(850234)

106.101.***.***

이 새끼들 또 표절하면서 선구자척쩌네
19.10.18 17:25
롤토체스랑 다르게 신경써서 만든 느낌이 남 기대됨
19.10.18 17:31
(467450)

211.104.***.***

BEST
팥고물고물
롤토체스는 너무 대충 만든 느낌이었는데 레오툰은 확실히 신경 써서 만들었단 느낌이 나더라구요. 요즈음 재미나게 하고 있습니다. 빨리 베타 서비스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랑 하면 좋을듯... | 19.10.18 17:32 | | |
팥고물고물
중요한건 체스류 게임중에서 압도적으로 돈 잘범 ㅋㅋㅋㅋ 단순히 ip가치 때문일까? | 19.10.20 02:00 | | |
(1126229)

121.162.***.***

포메최약캐마스
오토체스도하고 롤도 하던사람들이 하던생각이 오토체스에 나오는애들이 롤애들이였으면 더 재밌겠다 생각하는사람이 많았을걸여 ㅋ.. ip도 중요한거 | 19.10.21 05:49 | | |
(4026066)

221.152.***.***

포메최약캐마스
롤 클라에서 빠지고 외형도 별다른 스킨이였으면 다른 체스류에 밀릴것 같은데 | 19.10.25 07:08 | | |
(1346450)

113.131.***.***

TCG 시장에 제일 마지막에, 다른 게임의 특징들을 취합하여 종결자로써 진입하려는 듯 보이네요.
19.10.18 17:39
(894221)

121.159.***.***

FREE HONGKONG
19.10.18 17:47
(4819544)

112.184.***.***

난 이번건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아직도 '짱.깨새끼들 하스스톤 표절하기나하고 표절아니면 못만드네' 이런 댓글 달리는거보면 불쾌함
19.10.18 17:57
(5026128)

76.105.***.***

하스스톤보다 어려운데;;
19.10.18 18:05
(467450)

211.104.***.***

하리보이
제목부터 내용까지 다 하스스톤보다 어렵단 이야기 아닌가요?;;; | 19.10.18 18:07 | | |
(3043408)

218.54.***.***

하리보이
왜 이럴까 모르겠네;; | 19.10.18 18:27 | | |
하리보이
이런 진짜배기 난독이있긴 있구나... | 19.10.21 12:29 | | |
패말리면 ㅈ발리고 멀리건 좋으면 발라버리긴 하는데 유일하게 피오라덱만 못이기고 있다 너프좀 ㅠ
19.10.18 18:34
(3239698)

112.164.***.***

과금요소는 일단 맘에들어서 부담없이 해볼듯. 하스스톤에 생각없이 질렀는데 돌이켜보니 상당히 많이 질렀어서;;
19.10.18 19:07
잘만들긴 했는데 직관적인 카드 설명이면 좋겠네요 내 하수인이 다른 모든 적과 대결한다는데 이게 뭔소린가 싶음.. 위랑 비슷한 설명의 마법중 1대1 마법은 서로 피해를 입는데 위에 말한 카드는 그냥 지정한 하수인 공격력 만큼 광역뎀 주는 거더라고요 그리고 카드 만드는게 좀 막막해보임.. 초반이야 많이 뿌려주긴 한거 같은데 이거 전설이 3장씩 들어가고 전설에 따라 덱 컨셉이 정해지는거나 마찮가지라 나중에 확팩 한두개 나오면 따라가기 벅찰듯
19.10.18 20:31
(64758)

211.220.***.***

확실히 방송을 보면 돌겜만 하던 사람들은 왜이리 어렵냐 직관성이 왜이러냐 같은 반응이었고 매더게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카드게임을 접한 입장에서는 간편하게 잘 만들었는데?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본문에 나와있듯이 이 게임말고도 이전부터 하스스톤보단 어렵고 매더게보단 쉬운 게임이 여럿있었죠. 이터널 같은게 대표적인데 지금 룬테라는 딱 이터널 카드게임 정도의 난이도라고 보여집니다. 거기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볼 수 있는 기존 IP를 사용했기때문에 어느정도 성공은 보장되지 않을까 싶네요.
19.10.18 21:01
(3724769)

211.36.***.***

하스스톤이 정말 놀랄만큼 쉬워서 사람들이 적응을 못해서 그렇지 엄청 재미있게 잘 짜놓은것 같습니다.
19.10.18 22:08
(4729054)

124.199.***.***

일러랑 이펙트 맘에 들던대 렙업할때
19.10.19 00:42
(4713159)

211.36.***.***

하스가 잘 만든 게임은 맞음. 매더게나 궨트 갓겜이라지만 막상 하는 사람들은 없듯이 하스가 캐쥬얼하게 진입장벽 낮춘건 진짜 잘한듯.
19.10.19 01:11
(4713159)

211.36.***.***

진화하자
Tcg끌리는 분들 스팀에서 이터널이나 kards 추천합니다. 궨트,매더게는 유명하고... 모바일로는 텝펜도 할만하더군요. | 19.10.19 01:13 | | |
(5195196)

220.122.***.***

진화하자
맞아요^^* 저는 카드게임 어려워 보여서 손도 안댔었는데 하스스톤으로 처음 입문 했거든요 ㅋㅋ 아직도 재미있게 잘하구있어요 ㅎㅎ | 19.10.20 15:25 | | |
(1684591)

115.160.***.***

행사개요
이시국에? | 19.10.20 17:44 | | |
(465311)

218.153.***.***

분석 잘하신것 같네요.. 하스의 운빨과 지속적인 과금요구에 좀 지쳤는데 후속작으로 나온 대부분 카드게임이 모바일 플랫폼을 제대로 지원을 안해서 결국에는 멀리하게 되더라구요 룬테라는 폰트부터 ui까지 모바일을 염두해두고 만든것 같아서 기대되네요. 과금도 부담이 덜될것 같고...나오면 꽤 열심히 해볼듯...
19.10.19 03:58
(174967)

211.207.***.***

개인적으로 어시스턴트 있었으면 좋겠는데 선택 장애라 내턴에 낼 수 있는 패 이거랑 이거 있는데 뭐 낼래 이런거.
19.10.19 07:36
지금 프렐요드 덱이 좀 많이 강한거같던데.
19.10.19 12:23
(4723884)

124.59.***.***

사전체험인데도 풀더빙에 이정도 완성도인거보면 각잡고 만들은거같음. 약간 아쉬운건 플레이어 캐릭이 없다는점. 옆에 동물쪽에서 감정표현하는데 그걸로 갈려는건가
19.10.19 13:20
개인적으로 하스스톤 덱이 정형화 되고 전략이 획일화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마나 소스 대지카드 없이 매턴 마나구슬 주는 거라고 보는데 이것도 동일 룰 적용이라 아쉽네. 대지카드 수량 조절 자체가 하나의 전략이 될 수도 있고 대지 드로우 못하는 말림 자체가 개그덱도 충분한 승률을 보장하는 전략의 다양성 확보에 큰 역할 한다고 보는데 진짜 아쉽다. 솔직히 하스 다 좋은데 쉬운 드로우에 말림이 없기 때문에 덱이 속성별로 2. 3개로 정형화 되는 데다 턴마다 마나 꽉맞춰서 내면 왠만해선 역전 불가 컨셉도 재미 반감시키는 요소인데. 덱에 지형 포함되면 드로우 할때마다 기도 하는 기도메타도 줄어들고 전략적으로 훨씬 우위라고 보는데 진심 안타깝다
19.10.19 13:57
루리웹-1092958378
대지 말려서 지는 것보단 균등하게 마나 가져가는게 나아요. 이 갬도 마나 남기면 스펠에 사용되는 세이브 마나 개념도 있고 충분히 전략적이에요. 매더게 찾아서 하는 사람들은 팬보이라서 느끼기 힘들지만, 대지 카드 존재해서 레어 대지 만들어야 되면 라이트 유저들은 욕하고 다 접을걸요. | 19.10.19 14:18 | | |
(467450)

122.47.***.***

루리웹-1092958378
몇몇 장치로 나름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 공격턴, 내 방어턴 전부에 둘 모두 마나가 들어오기 때문에 공격자든 방어자든 넉넉히 사용할 수 있어요. 매더게에서 대지 말려서 “운빨”소리 나오는 것 보단 오히려 낫지 않나 싶습니다. | 19.10.20 00:19 | | |
(558796)

175.223.***.***

루리웹-1092958378
드로우 말리는걸 게임 특성에 따른 재미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보통은 운빨뿅뿅망겜이네 하고 떠날겁니다 | 19.10.20 14:55 | | |
(3499067)

112.109.***.***

루리웹-1092958378
지금 매더게도 완전 정형화임 | 19.10.20 18:49 | | |
(23456)

27.1.***.***

TCG게임 나와서 좋네요 ㅎㅎ 궨트가 꿀잼인데 이건 어떨지 궁금하네요
19.10.19 20:17
(2016191)

221.151.***.***

십이국기
궨트 꿀잼이죠 좀 지쳐서 접었지만 ㅠㅠ | 19.10.19 22:28 | | |
와 진짜 하스스톤이랑 비교가 안되더라 죤나 재밋음
19.10.20 04:14
트와이스나연예뻐
어떻게 해보셨나요? | 19.10.20 17:00 | | |
트와이스나연예뻐
응 십노잼이야 이거하면 바로 하스 마려움 ㅅㄱ | 19.10.23 04:05 | | |
(3641250)

121.177.***.***

해볼라고 했더니 휴면계정 해제가 안되네 휴대폰인증 5번을 한것 같다 라이엇의 하지말라는 강력한 뜻인가
19.10.20 08:52
(467450)

211.104.***.***

VegaL
어차피 지금 아무나 못하지 않나요? 아닌가? 저는 테스터로 당첨되어서 하고는 있는데... | 19.10.21 10:16 | | |
리그오브레전드 만들때 손내밀었는데 블리자드가 버려서 복수하는거같음 이젠 디아블로같은게임 스타 만들면 블리자드는 이제 아류회사되는건 시간문제
19.10.20 09:33
와딩와딩와딩
블리자드가 망하는거랑 별개로 카피를 거듭하는 라이엇이 영원한 아류지 이게 무슨소리임? | 19.10.20 14:08 | | |
(783261)

121.152.***.***

와딩와딩와딩
무.섭.다! | 19.10.20 14:43 | | |
(86787)

112.161.***.***

와딩와딩와딩
정신나간 인간 너무 많다ㅋㅋㅋㅋ | 19.10.20 15:36 | | |
와딩와딩와딩
아직도 롤을 블자가 거절했다는 거짓루머를 믿는 사람들이 있구나..;; 저거 롤빠가 외국 영상에 거짓 자막 합성한건데..;; | 19.10.20 20:11 | | |
(1247475)

61.255.***.***

와딩와딩와딩
정보력이 느린건가 아니면 보고싶은거만 보고사는건가 이걸 아직도 믿는사람이 있다고?? | 19.10.21 14:13 | | |
와딩와딩와딩
그거 루머아닌가요 | 19.10.21 18:43 | | |
와딩와딩와딩
아하 루머였군요 제가 어디서 들은얘기인데 아니였나봄 들은얘기를 한거가지고 뭐 아직도 믿냐 이딴소리를해? 니네도 그거 루머인거 어디서 들었으니 나한테 하는얘기아니냐 ㅋㅋ 나도들은얘기한거야 별거가지고 발끈들하네 ㅋㅋ | 19.10.23 14:45 | | |
(1474789)

223.39.***.***

와딩와딩와딩
어휴 아몰랑 아니면 말고 이러는 사람들 진짜 때리고 싶다 | 19.10.24 23:47 | | |
(4026066)

221.152.***.***

와딩와딩와딩
이게 뚝배기 터쳐도 롤하는 롤충이지? | 19.10.25 07:29 | | |
19.10.20 14:22
흥했으면 좋겠다 ㅎ 요새 할 게임도 별로 없는데
19.10.20 16:47
이거 솔찍히 말하자면 아티팩트 필드 하나로 줄이고 거기에 레벨업이라는 방식으로 셰도우버스 진화 추가해놓은 느낌
19.10.20 18:29
(3499067)

112.109.***.***

요새 매더게 망벌덱, 발명덱,시믹푸드가 꽉잡고있어서 오히려 롤스스톤이 아직 정형화 되있지 않은시기라 재밌더라
19.10.20 18:50
게더링을 모른다 - 정상 게더링을 안다 - 정상 게더링을 모르는 사람이 있어? 와 진짜 무식하다! 충격적이네! - 비정상
19.10.20 20:19
TCG쪽은 판마를 제일 재밌게해서 기대중
19.10.20 21:01
여기 적힌 설명만 보면 그냥 하스스톤에 텝펜에 섀버 스깐 룰인거 같은데
19.10.21 15:10
모르는척하는걸수도 잇지 웨그렝ㅎ
19.10.21 18:01
(948392)

110.10.***.***

사실 본문에서 리뷰어분이 언급한 대로, 직접 플레이해보면 뭐 베꼈다는 느낌은 거의 못 받습니다. 예를 들어 챔피언 레벨업에 대해 섀버 진화 언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둘 다 해본 사람 입장에서는 사용감이 많이 다릅니다. 물론 기존 라이엇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은 편이고, 결과물을 직접 보고 판단하면 오해를 풀 수 있는데 정작 직접 플레이할 기회를 많이 안 줬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아무튼 롤뭐시기가 아니라 레전드 오브 룬테라로 불릴 만한 자격이 있는, 생각보다 더 괜찮은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완성도면 바로 오베 들어가도 괜찮을 거 같은데 굳이 사전체험이란 이름의 클베를 여러번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서버를 덜 샀나?
19.10.21 19:58
(4091958)

121.146.***.***

스띠네
랭겜이랑 시스템보완때문에 늦어지는듯 롤체랑은 다르게 이번껀 처음부터 완성해서 낼려고 하는것같아요 | 19.10.22 13:10 | | |
(1246015)

110.11.***.***

아무리봐도 로스트아크의 카드게임이랑 비주얼이 너무 비슷하다
19.10.22 01:00
(1020055)

125.188.***.***

각 몹마다 진화에 조건이 있다는게 좀 새롭던데
19.10.22 03:55
덱 하나당 가격이 만원 내외라는건 마음에 드네요
19.10.22 16:44
매직 하스 섀버 중 2개하기도 빡신데ㅜㅜ 하스,매직은 일퀘만 섀버는 로그인만... 툰드라도 시스템만 알아보고 결정해야겠군요.
19.10.22 17:15
(277818)

14.43.***.***

매직이나 궨트를 비롯해서 스팀에 수많은 잘 만든 카드겜이 있지만 돌겜이 여전히 주류인 건 머리 비우고 1234 해도 승률 나오는 캐쥬얼함 때문인듯 이겜도 궁금하긴해서 몇 년 만에 롤 아이디 복구 후 사전신청 해놓고 트위치 방송 주말 내도록 켜놓고 드롭스로 베타초대권 받길 기대했는데 결국 못 해봤네요.. ㅇㄲㄴ
19.10.22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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