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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다양화에 집중, 레전드 오브 룬테라 신규 확장팩 '세계를 걷는 자'

조회수 5700 | 루리웹 | 입력 2022.05.25 (17: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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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게임즈가 오는 26일, 카드 게임 '레전드 오브 룬테라(이하 LoR)'에 신규 확장팩 '세계를 걷는 자'를 선보인다. 이를 기념해 이번 확장팩을 소개하고,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온라인 프레스 브리핑 행사가 열렸다.


이번 확장팩은 '진', '바드', '애니', '일라오이' 등 신규 챔피언 4종과 그를 뒷받침하는 65종 이상의 신규 카드, 그리고 새로운 키워드인 '근원', '은혜', '소환' 등이 추가된다.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새로운 챔피언 유형인 '룬테라'가 등장한다는 점이다. 룬테라 챔피언은 특정 지역에 소속되지 않은 챔피언으로, 소속 지역과 무관하게 특정 조건을 기준으로 카드를 선택해 덱을 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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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진은 덱을 구성할 때 지역과 상관없이 스킬을 보유한 모든 추종자 카드를 덱에 추가할 수 있는 근원 '잔혹극의 거장'을 가진다. 또 등장한 상태에서 집중 주문, 신속 주문, 스킬 등을 3번 사용할 때마다 연꽃 함정을 발동해 적 넥서스에 1의 피해를 입히고 최약인 적을 기절시킨다. 즉, 주문을 많이 사용하는 챔피언이나 기절 추종자를 많이 보유한 챔피언과 궁합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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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는 자신의 공격을 방어하는 유닛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키는 특성을 지닌다. 방어 유닛이 쓰러지면 넥서스에 피해를 입힌다. 또 애니는 적 하나를 기절시키고 기절했거나 피해를 입은 모든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강력한 추종자 카드, '티버'를 사용할 수 있기도 하다. 기절 관련 옵션이 많은 만큼 앞서 언급한 진과 함께하면 파괴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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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는 덱 구성 시 고대의 종을 설치하는 어떤 카드든 덱에 추가할 수 있는 근원 '영겁의 수호자'를 가진다. 또 라운드가 시작될 때 덱의 무작위 카드에 고대의 종을 하나 설치하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다. 고대의 종은 '은혜'라는 키워드를 가지며, 손에 든 무작위 아군 하나에게 공격력과 체력을 1씩 추가하는 버프를 부여한다. 바드는 덱에 섞여 있는 고대의 종을 찾아낼 때마다 은혜를 발동해 손패의 추종자를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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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라오이는 공격 시 촉수를 하나 '소환'하고, 소환되어 있는 촉수 중 가장 강력한 촉수의 공격력을 얻는다. 일라오이는 강력한 촉수 공격으로 적을 압도할 수 있다. 촉수 강타를 사용하면 촉수를 3회 소환하고 가장 강력한 촉수와 적 하나가 서로 타격한다. 나가카보로스를 소환하면 라운드를 시작할 때마다 촉수를 2회 소환하고, 최강인 촉수의 공격력이 12 이상이면 나가카보로스의 분노를 사용해 촉수 넷과 함께 자유 공격을 시작해 필드를 초토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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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확장팩과 함께 PvE 모험 콘텐츠인 '챔피언의 길'에 2.0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된다.

 
챔피언의 길은 PvE 로그라이크 게임 플레이가 특징으로, 플레이어가 특정 챔피언을 고르고 처음 주어지는 스타터팩으로 게임을 플레이, 랜덤으로 주어지는 보상으로 덱을 강화시키며 즐기는 모드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로 신규 지역인 녹서스와 데마시아가 등장하고, 신규 확장팩 '세계를 걷는자'의 4명의 새로운 챔피언이 챔피언의 길에 합류한다. 플레이 가능한 챔피언은 징크스, 가렌, 다리우스, 럭스, 리신, 미스 포츈, 바드, 바이, 애니, 야스오, 일라오이, 진 등 총 12명의 챔피언으로, 각자 다른 이야기를 배경으로 한 모험을 즐길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빠지게 된 기존 챔피언은 추후 복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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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의 길로 즐길 수 있는 모험은 총 34개다. 각 챔피언 마다 2개의 고유한 모험이 준비되어 있고, 어떤 챔피언을 골라도 즐길 수 있는 세계 모험이 10개다. 기존에 6개 밖에 되지 않았던 모험 수를 생각하면 굉장히 즐길거리가 많아진 셈이다. 또 이번에 18개의 유물과 15개의 아이템이 새로 추가되면서 더 색다른 조합으로 모험이 가능해 졌다.


이번 챔피언의 길 업데이트에는 부분 유료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관련하여 개발진은 "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는 지속 가능한 게임 플레이 경험이다. 수익화를 고민하기 전에 핵심 시스템부터 탄탄하게 구축하고 싶었다."며 "추후 특정 챔피언의 잠금을 해제하거나 업그레이드 재료를 구매하는 형태로 추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래는 행사 간 나온 LoR 관련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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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챔피언의 길 시즌 1 성과와 내부 평가가 궁금하다.


= 내부에서는 굉장히 고무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굉장히 많은 유저들이 많은 시간을 투자해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생각보다 게임을 어렵게 느끼는 플레이어가 많았다는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그 부분을 신경썼고, 궁극적으로 개선됐기를 바라고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개선점과 긍정적인 변화를 선보이고자 노력하겠다.


● '리그 오브 레전드'에 등장하는 챔피언이 아닌, LoR에만 존재하는 고유 카드가 주인공으로 등장할 수 있을까?


= 굉장히 흥미로운 질문이다. 지금 단계에서 집중하고 있는 것은 '리그 오브 레전드'에 존재하는 챔피언의 이야기를 확장하는 것이다. 향후 가능성을 이야기하자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각 챔피언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풀어 나가다 보면 앞으로 LoR에만 등장하는 카드를 주인공으로 삼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 이번 확장팩을 준비하며 개발진이 생각한 LoR에 필요한 개선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덱 조합의 다양성이다. 이번 확장팩에서 추가된 룬테라 챔피언 진과 바드를 통해 더욱 다양한 덱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더 멋지고 다양한 덱을 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더 향상된 게임 플레이를 가져오는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 챔피언의 길에서 빠르게 패배하거나 항복하면 시작 특성을 선택하는데 패널티를 받는다. 게임에 익숙하지 못한 유저들을 위해 패널티를 완화해줄 순 없는지?


= 좋은 질문이다. 챔피언의 길의 가장 큰 재미는 매번 주어지는 다양한 상황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패널티의 목적은 플레이어를 괴롭히려는 것이 아니라 시작점을 더 다양하게 탐구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지금은 처음보다 더 약하게 수정한 상황인데, 피드백이 지속적으로 있다면 패널티를 더욱 약하게 만드는 것도 고려해보겠다.


● LoR 대회나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 중인 것이 있는지 궁금하다. 라이엇 IP 간 콜라보도 재미있을 것 같다.


= 전에 아케인 같은 라이엇 유니버스 생태계 관련 다양한 IP 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적이 있다. 현재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언제나 더 재밌고 혁신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강화하려고 많이 힘을 썼는데, 어떤 노력을 했는지는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경험하면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근원 시스템은 다양한 덱 구성이 가능해지는 만큼 게임 밸런스를 관리하는데 큰 부담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말씀 주신대로 밸런스 측면에서 확실히 리스크가 있다.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것이 밸런스를 맞춰갈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진의 경우 근원을 통해 진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 있는 카드만 덱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진이 지나치게 강력하다고 생각됐을 때 어디서부터 수정해야 할지 확실히 알고 수정 방향성을 정할 수 있다.


● 이번에 새로 추가된 챔피언은 어떤 기준으로 결정됐는지 궁금하다.


= 그때 그때 다르다. 보통 배경 스토리, 인기, 덱 메커니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진과 바드의 경우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존재로서, 새로운 키워드에 적합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추가했고, 애니와 일라오이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기대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추가했다.


● LoR의 밸런스 조정 방식이 궁금하다. 어떤 유저들은 카드 게임은 완벽한 밸런스보다는 다양한 덱이 유행을 타고 돌고 돌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동의하는지?


= 어느 정도 동의하는 바다. 다양한 덱을 꾸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만큼 다양한 게임 플레이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강력한 덱을 무조건 고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덱을 탐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줘야한다. 흥미로우면서 승률도 나쁘지 않은 덱이 많이 존재해야 그만큼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게임을 즐겨주시는 유저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린다.


= 항상 LoR을 플레이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공개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 전세계 플레이어, 특히 한국의 플레이어가 어떤 반응을 보여줄 지 너무 궁금하다. 많은 피드백 기다리겠다. PvP, PvE 가리지 않고 더욱 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신규 콘텐츠를 재미있게 즐겨주시길 바란다. 감사하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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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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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토리 밥 먹듯이 뒤집는다던 거 같던데 얘네
22.05.26 01:50

(IP보기클릭)112.163.***.***

BEST
룬테라키워드:이름만 다른 떡대
22.05.25 19:51

(IP보기클릭)222.100.***.***

BEST
인기빼고 모든걸 가졌군
22.05.26 00:19

(IP보기클릭)11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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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5년동안 정립한거 아케인에서 한번더 날렸어요
22.05.27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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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323408
인기빼고 모든걸 가졌군 | 22.05.26 00:19 | | |

(IP보기클릭)220.72.***.***

근원 : 하스스톤 개전 은혜 : 덱에 바르는 버프는 본인들 프렐요드 컨셉 셀프카피 내지 키워드화 촉수 : 매더게 AMASS
22.05.25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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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바라기

심해 컨셉도 요들 컨셉도 나름 참신하고 독창적이였는데 요즘 점점 참신함이 없어짐 내가 너무 많은 딱지를 하는 것도 있지만 | 22.05.25 19:23 | | |

(IP보기클릭)220.72.***.***

바람바라기

일단 카드풀 늘리면서 버티면 떡상할 수 있다고 보는 것 같은데, 정말로 잘 됐으면 좋겠다. | 22.05.25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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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테라키워드:이름만 다른 떡대
22.05.25 19:51

(IP보기클릭)220.122.***.***

Toohang
떡대보다는 특정 조건의 공용카드 아닌가요? 원래 룬테라가 공용카드가 없던터라 | 22.05.27 07:36 | | |

(IP보기클릭)110.15.***.***

사실 롤만으로는 별 관심이 없었는데, 넷플릭스에서 <아케인>을 보고 난 후 이 게임에 관심이 생기는 거 같아요. 아무래도 스토리에 대해 관심이 생겨서 그런 듯.
22.05.25 20:02

(IP보기클릭)183.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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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 날다
게임 스토리 밥 먹듯이 뒤집는다던 거 같던데 얘네 | 22.05.26 01:50 | | |

(IP보기클릭)211.46.***.***

기밀장부
밥 먹듯 갈아엎는다기보다는 인디겜 시절 스토리 다 없애고 새로 정립해가기 시작한지 5년 정도? | 22.05.26 18:39 | | |

(IP보기클릭)11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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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야옹이
그 5년동안 정립한거 아케인에서 한번더 날렸어요 | 22.05.27 07:36 | | |

(IP보기클릭)121.157.***.***

가면야옹이
그거 또 엎을수도있음. 프렐요드도 두번엎고 챔프들도 리메이크같은거하면서 다엎고 그럼 | 22.05.27 09:38 | | |

(IP보기클릭)126.194.***.***

싱글 볼륨이 푸짐해서 좋음
22.05.26 01:16

(IP보기클릭)39.117.***.***

재미는 있으니 죽지는 말자 우리
22.05.26 04:02

(IP보기클릭)133.106.***.***

패가 체인으로 3-4턴에 다 말라버려서 멀티는 노잼인데 싱글 볼륨이 빵빵해서 싱글 위주로 굴리는 중 챔피언 렙업 뽕맛 하나로 버팀 ㅎㅇ
22.05.26 11:50

(IP보기클릭)110.15.***.***

게임 유기한쥴 알앗는대 패치해주내 ㅋㅋ
22.05.27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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