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나고시 퇴사 후의 용과같이 시리즈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이 글은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그 부분은 적당히 걸러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반박시 여러분들 의견이 모두 맞습니다.
https://bbs.ruliweb.com/family/5502/board/109855/read/9443194
https://bbs.ruliweb.com/family/5502/board/109855/read/9443241
어째서 좋지않은 감정을 갖게 된지는 위의 링크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에서야 리뷰를 쓰지만 게임 자체는 발매시기에 플래티넘 트로피를 획득했고,
흑표를 포함해 각 시리즈를 적어도 엔딩까지는 플레이 했음을 밝힙니다.
세계관적인 문제
처음 이 게임이 발표되었을때 마지마가 해적옷 입고 있길래 켄잔이나 유신같은 캐릭터만 빌린 게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나중에 보니 이게 기존 시리즈와 이어지는 세계관이라는겁니다.
기존 게임에 뜬금없이 로봇이 튀어나온다는 경우는 있었지만 메인스토리와는 관련없는 부분이었기에 개그로 넘어갈 수 있었지만
게임 하나의 메인이 세계관과 안맞아보이는 해적이 되어서 으음?했습니다.
근데 게임을 해보니 이유를 알게되었습니다.
기존 용과같이8의 하와이맵 재탕을 하기 위해서였죠. 북두와같이나 유신처럼 별도 세계관으로 만들면 새로 맵을 크게 만들어야 해서 개발비가 많이 드니 기존 세계관과 억지로 엮은 것 입니다.
하와이맵 재탕으로 발생하는 문제
하와이 맵은 광대하고 여러 미니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용과같이8의 것을 통째로 재탕한 물건이라 용과같이8을 플레이한 사람들에게는 그냥 무시할만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용과같이8을 플레이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꽤 큰 컨텐츠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과연 8외전을 플레이하는 사람중 8을 플레이하지 않은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맵재탕문제만 생각하면 DLC로 낼만한 물건을 별도 게임으로 낸 느낌이 듭니다.
25년전 온라인 게임에나 어울릴 게임 스타일
하와이 맵을 재탕한것 까지는 그렇다 치고 여기서 플레이어가 해야 하는일이 엄청나게 지루합니다.
하와이맵에서 주로 해야하는 일이라는게...
맵 들쑤시며 숨겨진장소 찾아서 사진찍기
맵 들쑤시며 너 내 동료가 되라 하기
맵 들쑤시며 보물 찾기
맵 들쑤시며 중보스 때려잡기
대략 이렇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거 같지 않습니까?
2000년대 초반 온라인게임의 닥사(닥치고 사냥)과 비슷합니다.
줄어든 서브 스토리 수
외전이기에 서브 스토리 수가 넘버링보다 줄어드는 것이야 이해할 수 있지만 그렇다해도 부실한 느낌이 듭니다.
거기에 상당수 서브 스토리가 '이 아이템 구해와라'라는 것이어서 이번에도 '갑자기 무슨아이템을 달라고 할지 모르니 종류별로 다들고 다니자'라는 플레이가 또다시 발생했습니다.
신선하지 않은 지역 경험
용과같이 시리즈에서는 대부분 신작이 나올때마다 새 지역이 추가되어 신선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6의 오노미치, 7의 요코하마, 8의 하와이라거나
외전이라면 유신의 기온이 있고, OF THE END의 경우 신주쿠지만 파괴된 형태로 등장하였죠.
근데 8외전의 경우 매드란티스가 거기에 해당하는데
'숨겨진 환락의 도시'라는 설정은 용과같이 시리즈에 여러번 등장해서 딱히 신선하지 않은게 문제입니다.
신선하지 않은 해상전
용과같이 시리즈에서는 첫 해상전이지만, 해상전이라는 컨텐츠는 다른 게임에서 꽤 오래전부터 등장해서 신선하게 느껴지지 않을 사람이 많습니다. 다양한 게임을 하는 사람이라면 어쌔신 크리드에서 경험했을 것이며, 저의 경우 이스10에서 해상전을 먼저 경험했습니다. 다른 게임에서 유행한 컨텐츠를 뒤늦게 들고왔을때 사람들이 신선하게 느낄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여러종류의 게임을 안하고 용과같이 시리즈만 하는 사람이라면 신선하게 느낄 수도 있겠죠.
끔찍한 해상이동
해상전 자체는 신선하지 않은 문제를 빼면 할만은 합니다.
문제는 해상이동이 끔찍합니다. 기본이동 스피드가 끔찍하게 느려서 바람을 타고 이동해야 하는데,
바람을 타고 이동하는 길에는 적을 박아놔서 강제전투를 해야합니다.
등대를 등록하면 워프가 가능하기는 한데 같은 곳을 두번갈일이 없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이런 것입니다. 서울에서 부산을 가야하는데, 완행열차를 타고 끔찍하게 느린 속도로 가거나
고속버스를 타고 이동하면 강제로 중간에 내리는 휴게소에서 깡패를 만나야 합니다.
한번 부산을 다녀오면 KTX를 탈 수 있는데, 문제는 부산에 두번갈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게임에서 적을 만나는 것은 당연한거 아니냐?'라고 하는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다른 게임이라면 적이 있어도 피할 수 있거나, 레벨이 높으면 한방에 처리하고 지나갈 수 있을텐데 해상전 특성상 무조건 시간을 잡아먹는 문제가 있습니다.
왜 이런 ㅂㅅ같은 요소를 넣었냐 하면 아무래도 플레이타임 늘리기라는 생각밖에 안듭니다.
용과같이 시리즈에 이런 똥같은 요소가 전에도 있었습니다.
북두와 같이의 똥차운전이었는데 그때문에 저평가 받아서인지 북두와 같이는 속편이 나오지 못했죠.
섬 복붙
위의 끔찍하게 재미없는 해상이동을 마치면 섬에서 전투를 하는데 이 섬들이 각각의 개성을 갖고있는게 아니라 복붙수준입니다.
자연환경에 맞춰 텍스쳐만 갈아끼운 수준.
타 시리즈의 투기장의 스테이지 사이사이에 쓸데없이 해상이동을 집어넣어 시간을 잡아먹는 수준이죠.
적어도 각각의 섬이 개성을 갖고 있다면 상륙했을때의 기쁨이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신파극에 작위적인 스토리
이 게임의 스토리는 (어째서 용과같이 세계관에 해적이 존재하는가의 문제를 제외하면) 나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뭉클한 장면도 좀 있고요.
문제는 이게 스토리를 잘써서라기보다는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사랑'이라는 치트소재를 들고와서 신파극 찍은것 같다는 점입니다.
특히 후반부에 아들 감싸고 칼맞는 장면은 작위적이어서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어째서 마지마가 이사람들과 함께 행동했는가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억상실로 퉁쳐버려서
이 게임이 굳이 용과같이일 필요가 있는가? 라는 문제가 생깁니다.
에필로그만 빼면 마지마를 오리지널 캐릭터로 바꾸어도 딱히 상관없는 스토리입니다.
불쾌한 미나토구 여성 이벤트
게임의 홍보를 위해 유명 개그맨을 기용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컷씬을 전부 3D로 만들면 개발비가 발생하니, 기왕 배우를 기용했으니 일부 파트를 실사로 찍어서 사용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허당 캐릭터라 이벤트에서 판깔아줘도 못먹는 스토리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근데 어째서 비싼돈주고 게임을 구입한 플레이어가 남자새끼 샤워씬을 봐야하는거죠?
본래 이 개그맨이 그런 캐릭터인지는 모르겠는데,이 게임은 일본 외에도 판매하는 게임이고,
따라서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중 상당수가 그 개그맨을 이 게임에서 처음 접하는 것을 생각하면 완전 실패한 방향성이라 생각합니다.
발매시까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
게임을 개발하다보면 '이부분은 불편한데 고치는게 좋지 않을까요?'라는 의견이 나오기 마련인데
용과같이8외전의 경우는 누가봐도 이상한 부분인데 그대로 출시된 부분이 눈에 띕니다.
예를들면 점프와 대시가 같은 버튼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전투 시작하면 일단 점프하고 시작하는 마지마를 보게되는 어처구니 없는 문제라거나, 배에 불붙어서 불꺼야 하는데, 불꺼야하는 위치에 애새끼가 서있어서 방해가 된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세가는 아랫사람이라도 누구나 의견을 낼 수 있는 회사인데
현재의 용과같이 팀은 아랫사람이 의견을 내기 힘든 분위기이거나 의견을 내도 위에서 묵살하는 분위기가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종합
게임의 컨셉을 맞추려면 유신처럼 별도의 세계관을 빼야하는 게임을 개발비때문에 억지로 기존 세계관에 편입시키고, 억지로 플레이타임을 늘리기 위해 맵에 적 깔아서 때려잡게 하고, 재미도없는 해상이동을 넣은 게임이라는 느낌입니다.
게임을 평가할때 '오래된 시리즈로서 기존시리즈에서 이어져온 것' '리더가 유능해서 방향성 제시를 잘 한것' '실무진들이 열심히 한것' '돈을 때려박아서 해결한 것'으로 나누었을때 과연 리더가 유능한가라는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전작 용과같이8에서 '(매출을 땡기기 위해) 6에서 멋지게 은퇴시킨 키류를 억지로 끌고오기' '뉴게임 플러스 유로판매' '레벨업DLC판매강요 상술' '던전에 문짝달아서 억지플레이타임 늘리기' '팀 쪼개서 레벨업 두번 시키기'등으로 지나치게 매출과 플레이타임 늘리기에 집착하는 느낌이었는데 8외전도 다르지 않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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