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명료하게 총평 적어보겠습니다.
블리자드의 20년가까이 되는 게임 제작 노하우가 고스란히 집약된
최신작 디아블로3는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 옛 전작 디아블로시리즈 , 스타크래프트 등
블리자드 자사 게임 내에서 서로 좋은시스템은 공유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상당수 맞물리는 시스템이 많습니다. 즉 어떤 게임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면 그 시스템을
신작에 계승하는 방식입니다.
디아블로3 도 그에 벗어나지않았구요 전작 게임시리즈들의 좋은점을 잘 계승하여 제작한것같습니다.
일단 디아블로1,2 에 비해 확실히 블리자드의 세심한 장인정신을 느낄수있었던 면모는
유저를 최대한 생각하는 시스템 , 즉 불필요하고 거추장스러운 과거 전작 시스템을 모조리 과감히 버렸습니다.
즉 스탯, 스킬트리 같은 전작 디아블로2 처럼 막찍었다가 후반에 망한 캐릭터가 되어 삭제하고 다시하는 그런
불상사의 원인은 아예 없어졌구요. 디아를 처음접하는사람도 부담없이 즐길수있습니다.
그외 잡스러운 포탈스크롤,아이템스크롤,포션벨트칸,스태미너 등등 여러 전작에서 거추장스러웠던것들을 과감히 삭제한것이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깃발시스템으로 언제든지 파티원에게 출두할수있는 시스템
엔피시의 말들을 그냥 게임을 하는도중에 들을수있는 것, 렙제와 직업제를 제외한 전작의 불편한
힘제,민첩 제한조건을 배제, 등등 여러 세세한부분도 유저의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그리고 레벨 업할떄마다 항상 하나이상은 룬이나 스킬이 해금되기에 레벨업하면서 스킬을 배우는 재미도 쏠쏠하며
더이상 스킬트리로인한 스트레스는 저 멀리로 사라지고 스킬을 어떻게 조합해서 쓸까라는 즐거운 고민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은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그렇게 썩 비쥬얼이 뛰어난 그래픽은 아니지만 뭔가 유화그림같은 고풍적인 느낌을주면서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처럼 만화스럽기도하면서 시대를 덜 타는 그래픽인것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중저사양지향이라 많은 유저들에게도
부담없이 다가갈수있는 것이구요. 사운드는 나름 디아블로1 때의 배경음악의 분위기를 비슷하게 가져온 리메이크형식의 사운드도 좋았습니다
어찌하였건 저는 오랜만에 또 신선한 충격을 받았구요. 역시 블리자드게임은 타 모 국내기업들과는 다른 그런 유니크하면서도
왜 전설적인 게임회사인지 알게해주는 최신작이었습니다. 모든이를 만족시켜줄순없지만 그래도 90프로는 만족시켜줄수있으리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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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동감합니다. 수많은 게임들을 하면서(여기계신분들도 다들 그러시겠고,,) 디아1부터 즐겨온 사람으로써 이번 3편은 충격이었습니다. 스킬트리를 없에고,, 이렇게 자유분방하고 스트레스 덜받게 만들다니,,!! 그렇지만 서버는 2편 처음나왔을때와 똑같아서 ㅠㅠ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고 디아2가 그립고 디아1이 아련하긴 하지만, 3를 하는 동안은 3편만 보일정도로 재미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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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동감합니다. 수많은 게임들을 하면서(여기계신분들도 다들 그러시겠고,,) 디아1부터 즐겨온 사람으로써 이번 3편은 충격이었습니다. 스킬트리를 없에고,, 이렇게 자유분방하고 스트레스 덜받게 만들다니,,!! 그렇지만 서버는 2편 처음나왔을때와 똑같아서 ㅠㅠ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고 디아2가 그립고 디아1이 아련하긴 하지만, 3를 하는 동안은 3편만 보일정도로 재미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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