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고전 소설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의 이름은 프랑켄슈타인이 아니라는 점을 아십니까?
사실 이름이 없어요. 프랑켄슈타인이라는 이름은 창조자 '빅터 프랑켄슈타인' 박사 거였지.
그리고... 그 외모가 녹색 피부+평평한 머리+볼트가 목에 박힌 거인이 아니라
롱팔 롱다리에 온갖 잘생긴 시체들을 짜맞췄는데
불쾌한 골짜기를 불러일으키는 모습의 거인이었다는 점은요?
갑자기 뜬금없는 이야기로 타 TCG 취재글을 꺼내는 이유는,
지금 제가 하려는 이야기가 딱 그 괴물의 이야기에 들어맞기 때문입니다.
7월 25일, 《카드파이트!! 뱅가드》에서 《퓨처 카드 버디파이트》 콜라보 부스터를 발매합니다.
그리고 6월 12일, 해당 카드가 공식 채널로 공개되자마자 유저들은 불바다가 되었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g&no=500433
문제는 다름아닌 원작을 너무 잘 재현한 것이었습니다.
-소울/카운터 등의 뱅가드 자원 시스템 외 버디파이트의 게이지 시스템을 새 자원으로 추가
-뱅가드가 레기온으로 욕을 먹었는데도 연계공격 시스템(카드 2장 이상으로 동시 공격) 추가
-파워(공격력)를 1턴 동안 무한으로 하는 아이템 오더 카드
-뱅가드에서는 뱅가드 서클의 유닛밖에 소울(엑시즈 소재)을 가질 수 없었는데
버디파이트의 버디 소울+소울가드 시스템을 그대로 재현
-버디파이트의 필살기를 오마주한 뱅가드 "버질루아"의 필살기가 메인 페이즈에 적용되던 것과 달리
버디파이트 콜라보의 필살기는 엔드 페이즈에 원작 그대로 적용
-공식 라디오 방송에 따르면 버디파이트 제작 경력이 있는 직원들이
콜라보 카드 제작 도중 "이건 버디파이트가 아니다"라며 계속 카드 변경을 종용했다고 함
-그런 주제에 원작 '사이즈 제한' 규칙은 반영하지 않아서
원래대로라면 고코 1장 저코 1장 정도 필드에 놓는 게 한계인데
뱅가드 그대로 고코스트 카드들이 필드에 뭉탱이로 서 있는 꼬라지가 발생
공식에서는 아예 전용 대회까지 열겠다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정작 뱅가드 유저들은 그야말로 난리가 났습니다.
콜라보라곤 해도 원작 게임을 거의 그대로 이식했다 보니 이질감이 보통이 아니었거든요.
"왜 우리가 뱅가드에서 버디파이트하는 걸 봐야 하냐?"
"인기 저조로 서비스 종료한 게임이 왜 우리 게임에 기생하려 드냐"라는 날 선 반응들이 튀어나왔습니다
그럼 얼마 안 남은 버디파이트 유저들은 좋아했을까요? 아니요?
뱅가드 유저 입장에서는 뱅가드에 버디파이트가 묻은 거지만
역으로 말해서 버디파이트 유저들 입장에서는 버디파이트에 뱅가드가 묻은 거거든요.
2020년에 서비스 종료당하고 2023년 태국에서나마 리부트판으로 부활했는데,
그걸 역수입하겠다는 소리도 아니고 뱅가드 콜라보로 내놓는 건 반가우면서도 불쾌한 일일 겁니다.
어쨌든 부시로드는 버디파이트 서비스를 재개할 용기가 없고,
뱅가드 유저들에게 대신 팔아서 민심을 보겠다는 소리. 이 무슨 쌀먹 마인드!
https://x.com/buddybuddybaan/status/1933372586307842511
"불판 지필 각오로 하는 말이지만, 진짜 이런 거 안 했으면 좋겠다.
뱅가드에게 버디파이트 장소를 제공받다니 뭔 꼬라지야?
뱅가드 파이터들이랑 관계를 좋게 유지하지 않으면 '버디파이터 평균' 소리나 들을 거고,
신규 유입도 기대하기 힘들어질 거다"
https://x.com/sou_SC_PRD_/status/1930637317271867589
"부시로드는 뱅가드로 버디파이트할 거면 태국판 역수입이나 해라.
그러면 (뱅가드 파이터들에게) 버디파이트 들이댈 일도 없고 좋잖아."
이번 사건을 접하는 저도 많이 불쾌합니다.
자주는 못 하지만 저도 엄연한 뱅가드 파이터기도 하고, 하기도 전에 섭종해서 그렇지
여러모로 독특한 시스템 덕에 버디파이트 쪽에도 관심을 많이 두고 있었단 말입니다...
근데 그냥 버디파이트 부활시킬 용기가 없으니까, 콜라보랍시고 양쪽을 전부 물먹이는 건 대체 뭔 심보랩니까?
원래 비슷한 컨셉 오리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었는데 이래서야 그런 거도 못 만들 것 같고
추신, 뱅가드 쪽에서도 정 반대의 일을 저지른 적이 있습니다.
섀도우버스 이볼브에서 뱅가드 콜라보를 팔았거든요
심지어 성능이 너무 강해서 최초 금제 카드들 중 하나에도 들어갔다나
이게 작품 3개 다 퍼블리셔가 전부 부시로드라 일어난 참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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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상관 없긴 합니다. 막말로 기황제 와이젤만 해도 레벨 1 에 타점 2500 이니깐요. 타점이 문제가 아닙니다. 간단히 얘기 하자면, OCG 에 맥시멈 소환 기믹 + 이번에 제한 먹은 하피 1 2 3 들여오는? + 그러면서 기존 하피 1 , 2 , 3 의 하피 레이디 취급 텍스트를 에랏타 하는. 이 정도...? 아니, 그 이상일려나요? 저 예시도 뭔가 크게 와닿지 않을거 같고. 그냥 뭐라 설명 하기가 뭔가 뭔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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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보다는 본문대로 '타 게임의 시스템을 그대로 이식'하려 한 게 문제입니다 뱅가드를 OCG에 콜라보한다 칠 때 타점을 그렇게 놓고, 메인몹 중앙에 놓인 뱅가드 몬스터는 뭔 짓을 해도 필드에서 벗어날 수 없고, 원작대로 드라이브 체크한 카드는 전부 플레이어 패로 들어가고, 밀어내기 콜 되고(1링크 꺼내듯 패에서 일소/특소 가능. 덤으로 소환 무제한), 뭐어어어... 그 정도는 되어야 지금 본문 상황과 비슷해지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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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저렇게 되면 이시즈티아라멘츠나 크샤트리라가 전부 무제로 풀려도 될 정도로, 유희왕 멸망의 날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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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저도 제가 좋아하는 테마 지원보다 잘 모르는 ip가 미친 성능으로 나오면 좀 정 떨어질 것 같긴 하네요. 성능에 대한 비유는 ocg카드가 러시듀얼에 그대로 상륙하는데 카드명 턴제약같은 게 사라진 정도로 보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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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쯤 되면 고증 성능 다 적당히 타협한 몬스트 콜라보가 모범적인 사례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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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정규 부스터는 구체적으로 무슨 얘긴가요? 리리컬을 스깁하고 또 1번 정규부스터를 낸다는 얘긴가 아니면 설마 버디파이트가 정규 부스터에도 수록된다는 얘긴가...? | 25.06.15 14: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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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아니라 7월 부터 디럭스 결승전 애니 상영 하는데, 그거 맞춰서 이제 8월에 정규 팩 나오는겁니다. 버파가 정규부에 실리는게 아니라, 그냥 정규 부스터 팩이 나오는거에요. 그리고 리리컬 팩은 마지막으로 나온게 작년 7월 5일 이에요. 그리고, 이번에 디럭스 에서 리리컬 쓰는 애는 스오우 한테 갱생 당하고 예선 탈락해서 디럭스 결승편 8명 중에 리리컬 사용자가 하나도 없습니다. 18일에 전략발표회 여름 있는데 여기서도 리리컬 소식 없으면 1년 4개월 이상 까지도 리리컬 부스터가 안 나올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 상황이에요. 그래도 그 8월 정규부에 리리컬 실리지 않냐고요? 그래서 그걸로 페넬 , 샤르모트 , 시아나 , 사지타 , 크리스레인 , 리시아펠 , 플람그람 , 아르티사리아 이런거 다 드레스업 내주고 한데요? 전 솔직히 이번에 D 스탠다드 끝나면 뱅가드 그만 셔터 내렸으면 좋겠습니다. | 25.06.15 15: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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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1년쯤 전까지만 해도 V스탠이 안 그리울 정도로 카드가 잘 나온다 싶었는데 갑자기 이게 어떻게 된 건지 얼떨떨하군요 일단 매 정규 부스터마다 콜라보를 1번씩 우겨넣으려 한 것부터가 잘못인 듯? | 25.06.15 15: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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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에, 무리한 IP 확장에, 레귤레이션에(결국 이 레귤레이션 관리는 지들도 포기함. 이젠 V 스탠다드 프로모도 안 찍습니다)... 덧붙여서, 버파가 망한 이유 중 90% 가 콜라보라 해도 무방합니다. 다른 TCG 유저들 한테 가서 '그쪽 TCG 가 8개월에 콜라보 팩 6개, 그 후 두달 뒤 하나 더 해서 10개월 동안 콜라보 팩 총 7개 내면 어떨가 같음?' 이라고 물어보면 민심 나락 갈걸요? 세상에 그런 미친 TCG 가 어디 있냐고요? 저도 알고 싶지 않았어요. | 25.06.15 15: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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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더개네요 1년에 원래 세트 서너개던 걸 6개로 늘리고 그 중 절반이 콜라보던데 | 25.06.15 15: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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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 매더개도 요즘 좋은 소식은 안 들리는거 같아 보여요. 정보 체크를 여기서 밖에 못 하긴 하는데, 여기서 소식 들을때 마다 민심이 엄청 안 좋은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한때 일본에서도 매더게 엄청 인기 였던걸로 아는데, 요즘 매출표 보면 일본에서 매더게가 철수 한건지 뭔지 매더게가 랭크에도 안 보이고... | 25.06.15 15: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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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더개는 일본에서 꾸준히 '잘 팔리긴' 하는데 정작 그 일본에서 좀 마이너한 이미지라 그런 것 같네요 뭣보다 그 매출표도 상품 발매월을 기준으로 정산하니까 상품발매가 없는 달은 매출 순위가 하락하고 | 25.06.15 15:19 | |
(IP보기클릭)106.101.***.***
일본 매더게는 사실상 듀에마 매출로 봐야.. 거긴 매더게 신규 유저 홍보 자체를 안 한단 느낌 | 25.06.15 15:44 | |
(IP보기클릭)210.179.***.***
그래도 매출 잘 뽑힌다고 일본 전용 일러 꾸준히 파는 거 보면 신경은 쓰는 것 같던데, 매번 기존 유저만 신경써줘서 그런 건가요? | 25.06.15 15:46 | |
(IP보기클릭)106.101.***.***
신규 유입을 노린다기 보다는 기존 유저층을 챙겨준다는 느낌으로 기억합니다 신규는 듀에마에서 넘어오니까요.. | 25.06.15 15:50 | |
(IP보기클릭)223.28.***.***
매더게 자체가 난이도가 좀 있기도 하고, 듀에마 쪽의 IP 가 나름 나쁘지 않은것도 있으니깐요. | 25.06.15 16: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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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28.***.***
바토스피가 그걸 잘 보여줬죠. 가면라이더는 원래 인기 IP 기도 하고 흥해서 계속 나오고 있는 반면, 디지몬은 어땠는지 모르겠는데 디지몬 TCG 로 새로 나온거 보면 흥하지 않은건 아닌거 같은데 흥했다고 하기에는 신규 팩이 안 나오는거 보면 망한건가 싶기도 하죠. 에바는 에바 극장판 마지막 망한거 때문인지 뭔지 소식 끊겼고, 건담도 시드 신작 맞춰서 낸거 이후로 소식 끊기고. | 25.06.15 14:51 | |
(IP보기클릭)210.179.***.***
이거도 따로 글을 써야 하기는 하는데, 요즘 IP팔이 TCG가 흥하니까 기존 오리지널 TCG들이 죄다 콜라보에 기생하는 거 진짜 실망스럽습니다. 문제는 파판 콜라보가 매더개 역대 최대 매출이 나왔으니 TCG 회사들 중 아무도 그만둘 생각이 없어 보인다는 거지 | 25.06.15 14: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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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이럴떄마다 유희왕과 포켓몬이 얼마나 운영 잘하는지 느껴질 정도 입니다. | 25.06.15 14:57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23.28.***.***
그거까지 합치면 이번 버디파이트 콜라보에 대해 할 말은 진짜 많죠. 저 위에 제가 댓글로 적은거만 해도 드래곤볼의 계왕권 2배 정도 수준의 레벨 밖에 안됩니다. | 25.06.15 14: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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슥 보니까 D레기온 메이트가... 뱅브레이번 성능이 좋아서 다이카이저 D메이트로 굳이 다이유우샤를 안 써도 뱅브레이번을 쓰면 그만인 모양이군요 같은 팩에서 같은 기믹을 쓴다고 해도 그렇지 뱅브레이번 쪽은 엄연한 콜라보 카드인데 굳이 그랬어야 했나...? | 25.06.15 14:51 | |
(IP보기클릭)223.28.***.***
그게 더 열받는거죠. 일단 쌍투, 레기온 자체에 트라우마 비슷하게 있는 사람도 많고, 그 쌍투를 너무 심하게 너프 먹인것도 문제고. 쌍투 없이 어떻게 만들어? 라는 질문에는 V 스탠다드는 그럼 다이카이저 어떻게 만듬? 니들 조상님이 만들어줌? 이라는 반박 예시도 있고. 진짜,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요. | 25.06.15 14:55 | |
(IP보기클릭)211.234.***.***
진짜 그냥 4뎀 이상일때 기동으로 가브 넣어주던가 뭔 시발 같은 어휴 | 25.06.15 1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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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뎀 이상 조건이 없는가? 그것도 반박 가능하게 당장 같은 팩에서 실린 백금젤만 봐도 크리 펌핑으로 4뎀 이상 넣어놨어요. | 25.06.15 15:02 | |
(IP보기클릭)220.71.***.***
(IP보기클릭)223.28.***.***
제가 제 주변 사람들 한테 하는 말이 있어요. 유희왕이 카드 게임 으로서 운영을 잘 하는가? -> No. 이건 절대 No. 11기 스프라이트 , 티아라멘츠 , 크샤트리라 환경만 봐도 답 나온다. 그럼, 다른 TCG 중에서 유희왕 만큼 운영을 잘하는 카드 게임이 있는가? -> 포켓몬 말고 없음. 그래서 제가 유희왕 정도면 운영 잘 하는 편이라고 얘기 합니다. | 25.06.15 15: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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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28.***.***
Lahmu
그건 상관 없긴 합니다. 막말로 기황제 와이젤만 해도 레벨 1 에 타점 2500 이니깐요. 타점이 문제가 아닙니다. 간단히 얘기 하자면, OCG 에 맥시멈 소환 기믹 + 이번에 제한 먹은 하피 1 2 3 들여오는? + 그러면서 기존 하피 1 , 2 , 3 의 하피 레이디 취급 텍스트를 에랏타 하는. 이 정도...? 아니, 그 이상일려나요? 저 예시도 뭔가 크게 와닿지 않을거 같고. 그냥 뭐라 설명 하기가 뭔가 뭔가 입니다. | 25.06.15 15:07 | |
(IP보기클릭)210.179.***.***
그보다는 본문대로 '타 게임의 시스템을 그대로 이식'하려 한 게 문제입니다 뱅가드를 OCG에 콜라보한다 칠 때 타점을 그렇게 놓고, 메인몹 중앙에 놓인 뱅가드 몬스터는 뭔 짓을 해도 필드에서 벗어날 수 없고, 원작대로 드라이브 체크한 카드는 전부 플레이어 패로 들어가고, 밀어내기 콜 되고(1링크 꺼내듯 패에서 일소/특소 가능. 덤으로 소환 무제한), 뭐어어어... 그 정도는 되어야 지금 본문 상황과 비슷해지지 않을까요? | 25.06.15 15:11 | |
(IP보기클릭)223.28.***.***
WALLnut
만약 저렇게 되면 이시즈티아라멘츠나 크샤트리라가 전부 무제로 풀려도 될 정도로, 유희왕 멸망의 날이겠죠. | 25.06.15 15:12 | |
(IP보기클릭)118.176.***.***
WALLnut
이쯤 되면 고증 성능 다 적당히 타협한 몬스트 콜라보가 모범적인 사례겠군요 | 25.06.15 15:20 | |
(IP보기클릭)223.28.***.***
진짜 유희왕 쪽 콜라보는 보고서 감탄을 했습니다. 못 써먹을만 한 성능인가 : 유희왕의 1만종이 넘는 카드풀을 생각 하면 못 써먹을만한건 아님. 당장 올린 이미지만 해도 레벨 6 , 어둠속성 , 천사족 , 통상 몬스터 라는 4가지 부분을 활용 할수 있음. 그렇다고 콜라보 카드가 기존 카드의 성능을 씹어먹는가 : 그것도 아님. 당장 저 카드를 마듀에서 쓴다 해도 약점이 너무 명확함. 레벨 6 의 공격력 2600 이라는 높은 타점을 살린다 해도, 더 상위 레벨로 가면 얼마전 까지 인기였던 백룡이나 이번에 스트럭쳐 풀린 레데 등 타점으로는 더 나은 애들 많음. 진짜 통상 몬스터로 낸게 신의 한수라 생각 합니다. | 25.06.15 15:59 | |
(IP보기클릭)182.210.***.***
뭔가 억지로 맞춘 느낌인가 보군여 | 25.06.15 18:28 | |
(IP보기클릭)118.46.***.***
하긴 저도 제가 좋아하는 테마 지원보다 잘 모르는 ip가 미친 성능으로 나오면 좀 정 떨어질 것 같긴 하네요. 성능에 대한 비유는 ocg카드가 러시듀얼에 그대로 상륙하는데 카드명 턴제약같은 게 사라진 정도로 보면 되나요?
(IP보기클릭)210.179.***.***
OCG 카드가 소환법 그대로 러시에 상륙+죄다 러시식 턴제로 변경+ 소환법 포함 무빙은 OCG식 무빙인데 러시식 아드벌이가 더해진 혼종... 정도가 아닐까 싶군요 | 25.06.15 15:20 | |
(IP보기클릭)118.46.***.***
제외란 개념이 없어서 제외 대신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는데 ocg식 서치나 덤핑은 되고 각종 패트랩, 묘지에다 링크같은 쉬운 난이도의 엑스트라덱 소환법 심지어 패트랩으로 패가 떨어져도 턴이 돌아오면 패 5장으로 시작....어지럽군요. | 25.06.15 15: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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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사드 드라이 , 피어 이 정도만 지금 러시로 넘어가도 어지러울겁니다. | 25.06.15 16:02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0.179.***.***
잠시만 말딸도 밸런싱 작살냈었어요? 걔네 이볼브 런칭하자마자 시작한 콜라보 아니었나? | 25.06.15 15:41 | |
(IP보기클릭)106.101.***.***
무려 1년간 1티어였습니다. | 25.06.15 15:43 | |
(IP보기클릭)106.101.***.***
근데 원레 사게는..밸런싱 개판인 친규라서(섀버 1도 황밸 시기가 단 2번뿐) | 25.06.15 15:44 | |
(IP보기클릭)223.28.***.***
근데 그러기에는 섀버 뱅가드 밸런싱은 너무 심각 했다는 모양입니다. 섀버 역사상 최초로 금지 카드가 나왔다고 까지 들어서. | 25.06.15 16:03 | |
(IP보기클릭)106.101.***.***
유저들 반응은 사게가 사게헸다 느낌이라 애넨 과거 실제로 게임에서 유저층 70%를 날린 밸런싱을 했던 미친 놈들이라.. | 25.06.15 16: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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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179.***.***
????: "마 우리 가족 아이가" | 25.06.15 16: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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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더 욕 나오는건 10주년 기념 이라고 10주년 기념 상품 까지 내놓고서는 콜라보 저 짓을 했... | 25.06.15 17: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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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그게 더 심각한게, 1점 번 슛은 그래도 4뎀 이하 라는 조건을 달아서 그나마 살 여지가 있는데 무한은... 진짜... 진짜... | 25.06.15 17:47 | |
(IP보기클릭)39.118.***.***
이전까지 뱅가드 기존 최고 파워가 주 제로스 드래곤으로 올린 99999에 맞으면 승리라는 조건을 걸정도고 이게 벌써 5년도 더 됬는데 무슨 생각으로 원작재현이랍시고 저런 카드를 만들었는지 생각이 없어보입니다. 안그래도 천륜비상에서는 주역들 에이스 진화체라고 RRR 1종씩 증가한걸 받아드렸는데 이후부터 쭉 유지하면서 반발심 생기고 기어이 20RRR까지 만들면서 봉입률은 조정 안해서 침체됬다 운명대전부터 다시 재기했는데 또 대형사고를.... | 25.06.15 17:52 | |
(IP보기클릭)223.28.***.***
바토스피도 무한이 없던건 아니긴 하지만, 그건 카드의 효과의 의한 연계가 발생해서 나오던 무한 이었고.(즉, 무한 루프) 그 자체도 영향력이 많이 세지는 않아서 괜찮은데. 이건 뭐 텍스트 에다가 무한을 딱 박아버렸으니... | 25.06.15 18:05 | |
(IP보기클릭)39.118.***.***
운영진이 달라졌겠지만 약 14년이나 운영한 사람들이 만든 카드라는게 믿겨지지 않죠. 당장 오버트리거 뜨지 않는 이상 10만 돌파가능한 애들도 사싱상 없는데 말이죠 | 25.06.15 18:15 | |
(IP보기클릭)49.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