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희 회사 대표님과 저와의 마찰이고요. 제가 예민한건지 집단지성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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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약 20명정도의 인원이 있는 중소기업의 팀장급 회사원 입니다.
제가 다니는 직장의 대표님은 흔히 말하는 "거절 못 하는 사람 좋은 양반"입니다.
저와 사장이 한번씩 부딧힐 때가 있는데... 그건 거래처를 대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어떤 거래처에서 저희가 취급하는 품목을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거래처에서 다른 품목이 필요한데, 그건 저희 취급품이 아닙니다.
거래처가 그 품목을 우리가 아는 다른 업체에 전화해서, 발주를 넣고, 일정 조율 까지해서
그 거래처에 알려주면, 그 거래처가 업체에서 찾아가 결제, 수령합니다.
한마디로 거래처의 다른 품목 발주일을 저희 대표가 대신 해주는 겁니다.
저와 연락하는 거래처는 저 나름대로의 선을 그거 놓아서,
말 그대로 거래 외의 일은 일절 부탁하지 않습니다.
선을 넘는 요구라 그런것도 있고, 그거 하기에는 저희 사원들이 너무 바쁩니다.
밑에 직원들에게도 그러한 요청은 정중히 거절하라 항상 말 하고요.
하지만 대표와 직접 소통하는 거래처는 이런 부탁을 하는 업체가 제법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리발주나, 양식에 전혀 어긋나는 발주도 수정 요청을 안하고
직접 다 수정합니다.
큰 거래처든... 작은 거래처든...
이런 선 넘는 요청을 대표 본인이직접 다 처리합니다.
직원들 시키기엔 직원들이 하는 일이 너무 많으니까요..
문제는 대표님이 부재중일때 대표님의 업무를 맡는 사람이 저인데...
이러한 선 넘는 요구들이 저에게 넘어옵니다. 저는 정중한 톤으로
"이 사항까지는 저희가 해야할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라고 거절하지만
거래처는 이제까지 다 해 줘놓고 지금 갑자기 안 해주면 어떻게 하냐는 식이져.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입과, 손가락만 있다면 누구든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일들....
이러한 사소하지만 돈 한 푼 안내고 넘기는 작은 업무들을
본인들의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하듯...
"거래처와는 거래만 하는거지 나쁘게 말해서 꼬봉이나 하는 일을 왜 하는거냐"
라고 대표님께 불만을 토로하면, "좋은게 좋은거지..."라고 넘어가다가
요즘엔 이런 얘기 시작하면 "아 몰라"하고 자리를 피해버립니다.
이거 제가 틀리고 대표님이 맞고... 제가 예민할걸까요?
우리회사의 고질적인 오래된 불만사항이었는데,
아침부터 또 이런 일이 생겨, 생각난 김에 써 봅니다.
(IP보기클릭)220.78.***.***
일은 글쓴분 방식이 맞는데 사원 20명의 회사 대표가 하자고 하면 하는겁니다. 대표는 과거부터 그런식으로 해서 회사를 키웠을거고 지금 뭐라 한다고 바뀌지 않을거에요. 퇴사까지 생각하시고 자리를 걸고 강경하게 나가보시던가 아니면 글쓴분이 참고 다니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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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넘게 그건 글쓴이가 생각할 일은 아닙니다. 대표 하라는데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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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사원과 사장의 입장 차이인겁니다. 세상일이 항상 칼로 베듯이 딱딱 끊어질수는 없는 거죠. 본인한테 돌아오는 일이 못마땅하면 그걸 어필하면 됩니다. 그 이상은 대표에 대한 오지랖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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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게 많은 사람과 아쉬울 게 없는 사람의 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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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가 대표한테 건의는 충분히 했겠죠 근데 대표가 좋은게 좋은거지 한다면서요. 글쓴이는 다른 사람 의견을 들을려고 이 글을 쓴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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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글쓴분 방식이 맞는데 사원 20명의 회사 대표가 하자고 하면 하는겁니다. 대표는 과거부터 그런식으로 해서 회사를 키웠을거고 지금 뭐라 한다고 바뀌지 않을거에요. 퇴사까지 생각하시고 자리를 걸고 강경하게 나가보시던가 아니면 글쓴분이 참고 다니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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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글을 두서 없이 적다보니 포인트를 놓쳤네요. 이런 일까지 하기로 방침을 공식적으로 '업무'로 지정하면 차라리 좋겠는데, 본인도 직원들에게 그러한 요청은 거절해도 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그 거절당한 거래처가 대표에게 다이렉트로 전화 해 다시 요청하면... 본인은 거절을 못하고 본인이 직접한다는게... 가장 큰 불만중 하나입니다. | 25.10.20 1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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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말처럼 대표가 하라는데 뭐라고 하기 어렵죠 너무 어려운 일 아니면 그냥 넘어가야죠 | 25.10.20 1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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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을 안받고 해주니, 저희에게 일 맡기면서 같이 요청하는식입니다. 중국집에서 짜장면 시키면서 짬뽕국물에 건더기 넣어서 같이 달라는 식... 이라면 이해가 빠르실듯... | 25.10.20 12: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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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소위 말하는 ↗소의 문제입니다. 세세한 업무 메뉴얼이 없고 그냥 하다보니 관행처럼 어쩌구~ 해줘~ 담에는 우리가 이거해줄게~ 좋은점도 있고 나쁜점도 있는데 한번 거슬리기 시작하면 답이 없어요. | 25.10.20 12: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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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게 많은 사람과 아쉬울 게 없는 사람의 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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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넘게 그건 글쓴이가 생각할 일은 아닙니다. 대표 하라는데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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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가 아니더라도 부당하거나 업무외의 일은 충분히 건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기계도 아니고. 단 그걸 받아들이고 개선하느냐 마냐는 오롯이 대표의 몫이죠. | 25.10.20 12: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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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Tin
글쓴이가 대표한테 건의는 충분히 했겠죠 근데 대표가 좋은게 좋은거지 한다면서요. 글쓴이는 다른 사람 의견을 들을려고 이 글을 쓴거겠죠 | 25.10.20 12: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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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런 마인드는 맞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기대가 되는 거래처는 이해를 하겠는데... 다 쓰러저가는 곧 없어져갈 그런 소위 ㅈ밥거래처의 부탁도 다 들어줍니다. 거절 못 하는... 좋게 말하면 좋은사람. 나쁘게 말하면 호구져. 본인도 이게 이치에 안맞는걸 아니, 직원들에게 넘기기도 미안해서 못 넘기고 본인이 끙끙끙... 그러나 본인 출장이라도 가면 그게 다 직원들에서 넘어오져. 하지만 직원들은 그걸 다 받아주기엔... 너무 바쁘다는게 문제져... 본인도 괴롭겠져. 거래처에 부탁 거절은 못 하겠고 직원들한테 미안해서 말도 못하고... 명확한 선이 없이 다 받아주는데, 선을 그어놔야 본인도 편할텐데 혼자 시다바리하는 모습도 보기 안쓰럽다가도, 화나기도 하고 복잡한 감정입니다. | 25.10.20 12: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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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사원과 사장의 입장 차이인겁니다. 세상일이 항상 칼로 베듯이 딱딱 끊어질수는 없는 거죠. 본인한테 돌아오는 일이 못마땅하면 그걸 어필하면 됩니다. 그 이상은 대표에 대한 오지랖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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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128.***.***
조언 감사드립니다. 상당히 공감 되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다만, 저희가 하는 업무에 선을 그어서 선 안쪽에 들어오면 아무리 바빠도 밤을 세워서라도 하고, 선 바깥쪽이면 아무리 한가해도 안하는... 그런 명확한 지짐을 만들고 싶은데 지금 저희 회사의 선은 거래처가 요구하는 만큼...인것같아 일 하는데 지칠때가 많아서요. 크고 매출이 큰 거래처는 대부분 인원이 많기에 거래처 직원이 저희 직원과 조율하기에 정확하고 딱 저희가 취급하는쪽 까지만 발주가 들어오는데 그런 짜잘한 부탁을 하는곳은 대부분 1인기업. 매출 먼지같은곳이 대부분입니다. 이들의 특징이라면 대표가 저희 대표에게 다이렉트로 전화하고 단지 오래된 사이일 뿐이라는거져. 본인이 몸 담고있는 업종임에도 해당 전문지식도 부족해서 늘상 "나 이거 할 줄 몰라서..." "내가 지금 밖이라..." "내가 지금 바빠서..." "내가 시킬 사람이 없어서..." 전부 이런 이유로 하찮은 부탁을 하고 저희 대표님은 오래된 사이니, 그냥 해 주는 거라서요... 이들 업체의 이윤 다 합쳐도 한사람 인건비도 안나온다는게 체 추측이 아닌 진짜여서... 저희 대표를 호구잡는것같은 기분이들어 화날때도 있습니다. (불만 가득으로 글 쓴 느낌이지만, 사람으로서는 저는 저희 대표님 진짜 좋아합니다. 실제로 친하고, 거의 창업맴버여서요. 대표님도 너는 절대 관두면 안된다고 항상 말을하고... 저도 대표님이 좋기에 관둘 생각은 없습니다.) | 25.10.20 14: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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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아무래도 대표님이 약해지는 거래처들이 있죠. 저희 그 부분은 좀 감수하긴해야할거같습니다. 아무래도 창립 맴버니까 더 맘편해서 시키는 부분도 있긴하겠습니다. 저도 그 부분은 동의하는 바인데 너무 사장님께 들이받는 모양새가 되면 창립멤버와는 별개도 서로 서운해지고 사장님은 사장님대로 야 시키는대로해 넌 너무 말이 많아. 하고 오해하고 또 당사자인 킹받네님은 또 내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데 내말이 틀린게 아닌데로 서로 서운해할수 있습니다. 제 친구역시 오픈멤버로 회사일 누구보다 열심히하고 새벽까지 일하고 들어가곤합니다.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역차별이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사실 이런건 내가 한발짝 물러서서 약간 좀 객관화 되야합니다. 감정이입보다는 좀 거리를 두고 형동생하는 관계보다는 직원과 대표이사 그 이상도 이하가 아닌게 되야합니다. 서로 선을 잘 지키려면 선을 그어야합니다. 당장 해줄수 없고 이일을 다 하고서 해줄수있다는 식으로 당장 일처리 해주기보다 좀 시간을 지연키시고 내 할일 다 한다음 해줄수 있다고 해야하고 퇴근시간이되면 그냥 딱 손놓고 퇴근하셔야합니다. 그간의 정으로 또한 의리로 버티기보다는 서로 적절하게 선을 지키는 관계로 조금씩 바꾸셔야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응 남일 하라는건 아닙니다. 의리는 의리대로 지키되 다만 업무시간과 내 본업무와 주업무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내가 거래처 그런일을 해주겠다고 주업무를 내팽기칠수는 없는거고 어차피 업무시간동안 업무를 하는건 당연한 일인거니 내 할일 다 한다음 해줄수 있는건 양해받아야합니다. 당장 급하다고 하면 그건 거래처가 사람을 하나 구하거나 중간에 업자를 통해서 수입수출 소싱을 해야하는겁니다. 이 부분은 좀 이야기를 많이 나눠야합니다. 사장님의 마음은 십분이해하지만 직원의 고충도 어느정도는 좀 받아들이셔야하는 부분인데 사람만 좋아서 큰일이네요. 돈도 안되는 업체들한테 그렇게 해주는건 딱히 좋은 방법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 25.10.20 16:38 | |
(IP보기클릭)122.46.***.***
다만 그건 직원인 우리끼리의 이야기일뿐이고 대표님과 이야기 할때는 오늘 업무량이 어느정도인데 어느정도 진척되고 그 일 하고서 처리를 해야될거같은데 예정시간이 어느정도 걸리는지 좀 낭낭하게 재시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거같습니다. 요는 내일 다하고서 남는 시간에 하겠다를 좋게 포장해서 말하는게 필요해보입니다. | 25.10.20 16: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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