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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RTS 장르의 게임들에서 과감하게 배제해버리기도 하는 요소.jpg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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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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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전 구현도 대체로 잘 안되고 어렵지 스타 공중전은 사실상 지형 제한없이 이동할 수 있는 유닛들간의 지상전같은 느낌이었음
22.06.15 06:53

(IP보기클릭)21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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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E는 특이 케이스인게, 대포 갤리온이라는 무지막지하게 사거리가 긴 수상 공성병기가 있어서 제해권을 뺏기면 수상자원이 아니라 연안자원까지 싹 날아감.
22.06.15 06:59

(IP보기클릭)21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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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유닛 말고는 접근할 수 없고, 그 유닛들은 다른 영역에 접근할 수 없으니 쓰는 게 손해지. AOE2의 대포 갤리온처럼 특수한 조건이 아니면 해전을 해줄 이유가 없음.
22.06.15 06:58

(IP보기클릭)1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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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프림 커맨더나 레드얼럿3가 육해공을 두루 써먹어 보려고 노력한 작품들인데 그 전부를 챙기면 게임 디자인과 맵 밸런스 잡는 부분 등 두루 난항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걸 또 잘 보여주는 경우지
22.06.15 07:04

(IP보기클릭)175.207.***.***

BEST
어차피 딱히 다를것도 없으면서 제약만 많아서 그렇지, 그런게 재미있을이도 없으니 당연함
22.06.15 06:53

(IP보기클릭)5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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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전유닛이 땅으로 올라오면 상관없는데, 그럼 그건 그냥 공중유닛이자나..
22.06.15 06:54

(IP보기클릭)1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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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짜리 생선 먹으려고 나무를 2000가까이 갈아먹으면 당연히 ㄷㄷㄷ
22.06.15 06:55

(IP보기클릭)187.168.***.***

HOI류에서 함대끼리 싸우는거 재미있는뎅.
22.06.15 06:53

(IP보기클릭)39.7.***.***

1q1q6q
재밌긴한데 생산에 오래걸리고 사실상 쓸모도 없어서... | 22.06.15 07:00 | | |

(IP보기클릭)221.145.***.***

1q1q6q
공군싸움만큼이나 재미없던데.ㅋㅋㅋ? 도시점령되는것도 아니고. 1보사단이 항구로 와도 함대전체가 쫒겨난다거나. .. 아니 근데 1보사단이 항구점령했다고 함대전체가 쫒겨나는건 좀 그렇네. 저항좀 하지 | 22.06.15 07:07 | | |

(IP보기클릭)200.68.***.***

알레시아나
그런가? 난 상륙전이나 상대 보급 끊어먹는게 제미있었는데. | 22.06.15 07:12 | | |

(IP보기클릭)200.68.***.***

디시 
ㅇㅇ 그건 있음. 가성비가 구려. | 22.06.15 07:12 | | |

(IP보기클릭)219.249.***.***

알레시아나
현실이 그렇거든. 군함이 아무리 강력해봤자 기지가 털려버리고 보급 못 받으면 아무짝에 쓸모 없는 신세임. | 22.06.15 07:15 | | |

(IP보기클릭)122.56.***.***

알레시아나
이게 취ㅈ인가 뭔가하는 그거구마잉 | 22.06.15 07:32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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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전 구현도 대체로 잘 안되고 어렵지 스타 공중전은 사실상 지형 제한없이 이동할 수 있는 유닛들간의 지상전같은 느낌이었음
22.06.15 06:53

(IP보기클릭)17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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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딱히 다를것도 없으면서 제약만 많아서 그렇지, 그런게 재미있을이도 없으니 당연함
22.06.15 06:53

(IP보기클릭)110.15.***.***

루리웹-0999291455
구현이 어려운 건 아니죠. 다만 유닛들의 특성상 졸지에 '니가와'플레이가 될 가능성이 있고, 거기다 결국 진영 자체는 육상에 있기에 싸움에서 이기더라도 정복을 위해 육상전을 다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결국 대회(리그)가 RTS의 핵심이 된지 오래되었는데, 추세에 맞지 않으니 어쩔 수 없는 거 같아요. | 22.06.15 10:5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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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요단고속
500짜리 생선 먹으려고 나무를 2000가까이 갈아먹으면 당연히 ㄷㄷㄷ | 22.06.15 06:55 | | |

(IP보기클릭)21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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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요단고속
AOE는 특이 케이스인게, 대포 갤리온이라는 무지막지하게 사거리가 긴 수상 공성병기가 있어서 제해권을 뺏기면 수상자원이 아니라 연안자원까지 싹 날아감. | 22.06.15 06:59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요단고속
그래서 결국 나중에가면 무금유닛들로만 싸우자너 ㄷ | 22.06.15 07:00 | | |

(IP보기클릭)118.33.***.***

Mystica
그 특이 케이스를 만든거 자체가 수상전을 어느정도 중시했다는거지. AOE1때는 없었다가 확장판때 나온거니까 수상전이 계륵이고 그걸 재미있게 하기위해서 빠르게 준비했다는거도 되네 ㄷㄷ | 22.06.15 07:04 | | |

(IP보기클릭)122.56.***.***

반다비
제로섬이니까 이득이다!!! 또 연안 통상파괴나 폭탄 드랍도 가능하고 | 22.06.15 07:34 | | |

(IP보기클릭)59.14.***.***

BEST
해전유닛이 땅으로 올라오면 상관없는데, 그럼 그건 그냥 공중유닛이자나..
22.06.15 06:54

(IP보기클릭)175.207.***.***

처음부터 해전을 강조한 여러 해전시뮬겜들도 망해버렸는데, 그냥 있으면 좋을거 같아서 넣어봤어요수준으로 있어봐야 사족임
22.06.15 06:55

(IP보기클릭)118.235.***.***

토탈 어나이얼레이션 킹덤즈
22.06.15 06:57

(IP보기클릭)211.246.***.***

BEST
특정한 유닛 말고는 접근할 수 없고, 그 유닛들은 다른 영역에 접근할 수 없으니 쓰는 게 손해지. AOE2의 대포 갤리온처럼 특수한 조건이 아니면 해전을 해줄 이유가 없음.
22.06.15 06:58

(IP보기클릭)115.22.***.***

워3 배틀쉽 유즈맵 계열이나 월드 오브 워쉽 처럼 아싸리 해전만 때려박는거 아니면 좀 에매하긴 하지
22.06.15 06:59

(IP보기클릭)115.22.***.***

      
실제로 해상전이 있는 RTS 게임중에 해상이 장악한다고 겜이 일방적으로 유리해지는것도 아니고 해상 함대가 지상군에게 포격지원같은게 고증되어 있지 않는 이상 오히려 해상전 포기하고 깔끔하게 지상군 올인한 쪽이 승률은 더 높으니까 | 22.06.15 07:00 | | |

(IP보기클릭)1.231.***.***

      
완전 큰 그림의 전략적인 그런게 아니라면 작전, 전술적인 단계에서 육군, 공군싸움에 해군이 끼어들게 하는 거나, 전략단위에서의 해군의 장점을 살리게 만드는게 어려운거같음 | 22.06.15 07:22 | | |

(IP보기클릭)61.85.***.***

레드얼럿도 크루저 나오는순간 해안쪽도시 다 와장창이라 밸붕심했지
22.06.15 07:00

(IP보기클릭)119.192.***.***

내가 하던 턴제rts겜 시리즈에서도 해양유닛은 비싸고 느리고 활용도까지 적은데 울며겨자먹기로 뽑아야했었지
22.06.15 07:02

(IP보기클릭)116.43.***.***

BEST
슈프림 커맨더나 레드얼럿3가 육해공을 두루 써먹어 보려고 노력한 작품들인데 그 전부를 챙기면 게임 디자인과 맵 밸런스 잡는 부분 등 두루 난항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걸 또 잘 보여주는 경우지
22.06.15 07:04

(IP보기클릭)121.181.***.***

닝김
슈컴 해전은 괴랄하기 짝이 없는것이 가격이 비슷함 - 이속느린 프리깃따위 호버탱크로 조져줌(?) 육군이 밀리자나 - 사이브란 구축함이 지상을 기어댕김(???) 확팩 세라핌은 아틸러리가 호버라 이머...(특히 섬맵) | 22.06.15 07:48 | | |

(IP보기클릭)121.134.***.***

ika
하지만 멋지죠 | 22.06.15 09:34 | | |

(IP보기클릭)121.181.***.***

검은투구
멋지죠 호버탱크 백기 모여서 탄을 쏴제끼면 프레임이 0.05까지 떨어진다는것만 빼면 말이죠 ㄱ- 초창기 매칭때 건쉽 40기 정도 뽑아서 적 커맨더 노리니까 커맨더 디지기전에 상대방 컴이 먼저 디지더라는 ㄱ- | 22.06.15 09:52 | | |

(IP보기클릭)121.134.***.***

ika
흑흑 더러운 싱글코어 게임인거시에요.. | 22.06.15 09:57 | | |

(IP보기클릭)121.181.***.***

검은투구
지들 핑계(말)로는 쿼드까지 지원한다고 하고 실제로는 거진 코어 2개만 갈구더라는 지금 코어한계없이 출시했으면 대박쳤을건데 너무 일찍나와서 고전게임됨 ㄱ- 확장팩 미션도 맵확장 할때마다 끊겨대니 | 22.06.15 10:08 | | |

(IP보기클릭)117.111.***.***

해전 배제, 공중전 간략화, 탄약 보급 삭제, 간편한 인구 시스템, 소수의 특수 유닛 스타크래프트가 대중적으로 흥행한 것은 이런 간단한 시스템으로 인해 입문하기 쉬웠다는 점이 컸지. 현실을 정교하게 반영하면 게임의 깊이가 깊어지는 만큼 매니아에게 어필할 수는 있어도 대중성은 멀어지니까.
22.06.15 07:05

(IP보기클릭)59.29.***.***

해전에서 얻을수 있는게 없는경우가 많으니까 일반적으로 해상권을 장악했을때 맵에따라 아에 아무것도 못하던지 해상권을 장악할 이유가 없다던지
22.06.15 07:08

(IP보기클릭)220.87.***.***

그다지 멀지않은 공중간의 거리...가 아니라 육로는 먼데 해로는 짧은식으로 맵 디자인을 계송 해야하는데 이게 쉬운건 아니지
22.06.15 07:08

(IP보기클릭)223.33.***.***

22.06.15 07:11

(IP보기클릭)116.47.***.***

어린 마음에 하기엔 해상전 참 매력있음.
22.06.15 07:11

(IP보기클릭)39.7.***.***

배박이를 근절하자!
22.06.15 07:13

(IP보기클릭)103.212.***.***

음파공격 돌고래랑 거대 오징어 나오는 레드얼럿2 해전 얼마나 꿀잼이엇는데
22.06.15 07:15

(IP보기클릭)211.246.***.***

턴제인 문명시리즈 조차 해전이 있긴한데. 그런걸 만들 시간에 공수부대와 폭격기 만드는 것이 더 좋지.
22.06.15 07:16

(IP보기클릭)122.56.***.***

푸르손
미사일 순양함, 항모, 해병대의 진리를 모르다니! | 22.06.15 07:36 | | |

(IP보기클릭)14.36.***.***

현대 RTS의 시초라고 할수있는 듄2도 해전은 없지. 거긴 바다가 없으니까..
22.06.15 07:16

(IP보기클릭)1.231.***.***


해전'만'다루는 게임으로 들어가버리면 시대를 현대에 가깝게 잡으면 잡을수록 함선의 이동속도보다 항공기와 미사일의 비행속도도 빠르고 체계들의 치사성도 배로 높아지고, 고증을 살리기에는 기밀인 내용도 많으니 완전 단순화하거나 하드코어한게 아니라면 그 중간에서 해전의 특성과 재미, 거기에 고증까지 잡는건 무리가 아닐까 싶기구 함
22.06.15 07:19

(IP보기클릭)211.234.***.***

토탈 어나이힐레이션이 해상전이 상당히 디테일하게 묘사되긴했는데 힘들긴함. 소나를 이용한 잠수함색적이나 레이더나 정찰기를 통한 장거리 포격등 해상전의 왕자는 사실 전투기라는것도 잘구현 ㅋ 수상 뇌격기 대부대가 지나가는길엔 아무것도 안남지 대신 순항고도가 낮아서 쉽게 격추당했지만
22.06.15 07:22

(IP보기클릭)103.241.***.***

백수하고싶다
토탈어나힐레이션은 비행 유닛도 잘만들어서 폭격기 운용하는 맛이 참 좋았음. | 22.06.15 07:31 | | |

(IP보기클릭)103.241.***.***

MomoGom
그러다가 ctrl + d 였나 잘못누르면 자폭! | 22.06.15 07:32 | | |

(IP보기클릭)211.234.***.***

MomoGom
공중전이 토탈같은 게임은 못본듯함 전투기간의 힘싸움이아닌 꼬리잡기싸움 | 22.06.15 07:42 | | |

(IP보기클릭)119.203.***.***

해상전 도입한 임진록 2로 만든 거상도 수상전,해상전은 내다 버렸지
22.06.15 07:25

(IP보기클릭)183.100.***.***


?? : 그렇다면 육지에서 걸어다니는 구축함을 만들자
22.06.15 07:27

(IP보기클릭)121.181.***.***

부리쟁이
걷기만 하면 지루하니 점프도 가능하게 해봤습니다 데헷 (2) | 22.06.15 07:50 | | |

(IP보기클릭)121.174.***.***


토탈 : 그래서 80퍼센트 이상이 바다인 맵을 출시했습니다! 꼬우면 수중발전하세요
22.06.15 07:29

(IP보기클릭)223.39.***.***

여우꼬리♡
비행기도 물속에서 만들면 된다고 ㅋㅋㅋㅋ | 22.06.15 07:34 | | |

(IP보기클릭)121.140.***.***

내가 레드얼럿3를 싫어하는 이유임. 레얼3는 해상전이 필수;
22.06.15 07:29

(IP보기클릭)218.155.***.***

워게임 레드드래곤 할 때 상륙작전이 제일 재밌었는데
22.06.15 07:30

(IP보기클릭)223.38.***.***

해상전을 구현하는거랑 해상권의 유용성을 구현하는건 다른 문제니까. 해안포격, 해상보급 없는 게임이면 해상, 해안을 버리면 그만이라..
22.06.15 07:31

(IP보기클릭)49.166.***.***

와우에서도 해상전 퀘스트가 제일 하기 불편함
22.06.15 07:36

(IP보기클릭)202.14.***.***

레드얼럿 2,3는 해상유닛이 전략적으로 매우 뛰어남 라2는 연합군의 항모,소련의 드레드노트,유리의 부머 잠수함 같이 슈퍼무기급 유닛이 있음 라3은 수륙양용 유닛들을 만들어서 지헝적 갭을 줄여보려고 시도했음.. 해상에 별도 비용없이 건설도 되기도 하고..
22.06.15 07:41

(IP보기클릭)222.112.***.***

냐이헬게른
대신 수륙양용 유닛은 하나같이 뭔가 나사가 빠져있는 느낌이긴 하죠. 패치 이전까지는 MBT 중 최약체를 담당했던 쓰나미 탱크나 특수기술인 블랙홀이 메인이고 공격능력은 장식 수준의 강습양륙함이라거나... | 22.06.15 10:38 | | |

(IP보기클릭)121.137.***.***

AOM에 항구유닛들 좋아했는데 레비아탄에 거대 거북이에 크라켄 이런 애들 보면 뿅간다 진짜 거북이가 배를 집어 던지는 그 로망이란...
22.06.15 07:55

(IP보기클릭)119.205.***.***

흥행대박친 삼탈워도 적벽대전 해전만들기 골치아파서 제작사가 날랐다는 이야기가 많았지;;;
22.06.15 09:02

(IP보기클릭)210.216.***.***

근데 글의 내용이 인터뷰 등을 통해 밝혀진 오피셜이라고 볼 수 있나? 제작자들이 편의를 위해 육해공별 전쟁양상을 똑같이 만들려고 하다보니 그런 거지, 글에서 언급한 문제들이 오피셜이라고 보긴 힘들듯.. 게임 제작자들의 노력 또는 역량 부족의 문제로 루즈해질 수는 있으나, 또 막상 AOE처럼 해전이 구현된 게임들도 사람들이 굉장히 재미있게 플레이했음.
22.06.15 09:07

(IP보기클릭)39.7.***.***

글그보니 프로즌쓰론에서 해상전 소소하게나마 다시 부활시키려했던건가? 아님 나가때문에?
22.06.15 09:32

(IP보기클릭)223.38.***.***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에서도 해전 짜증나서 헤엄쳐서 배에 올라간뒤에 몰살시켰다.
22.06.15 09:42

(IP보기클릭)182.209.***.***

그러새 coh가 재밋엇음... 공중전도 포격만 지원하고, 해전도 없고, 지형지물을 이용한 육지전... 문제는 우주방어해버리면 절대 못 뚫어... 멀티하다가 1시간 넘어버리면 애들 그냥 다 나감 ㅋㅋㅋ
22.06.15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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