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0},{"keyword":"\ubc84\ud29c\ubc84","rank":0},{"keyword":"\ub9d0\ub538","rank":5},{"keyword":"\uc6d0\uc2e0","rank":2},{"keyword":"\ub2c8\ucf00","rank":-2},{"keyword":"\uc2a4\ud154\ub77c","rank":-2},{"keyword":"@","rank":-2},{"keyword":"\uc720\ud76c\uc655","rank":1},{"keyword":"\uc2a4\ud0c0\ub808\uc77c","rank":2},{"keyword":"\uc6d0\ud53c\uc2a4","rank":-3},{"keyword":"\ub358\ud30c","rank":2},{"keyword":"\ub9bc\ubc84\uc2a4","rank":0},{"keyword":"\ube14\ub8e8","rank":"new"},{"keyword":"\uadfc\ud29c\ubc84","rank":"new"},{"keyword":"\ub77c\uc624","rank":0},{"keyword":"\ubbfc\ud76c\uc9c4","rank":4},{"keyword":"\ud558\uc774\ube0c","rank":-1},{"keyword":"\uac74\ub2f4","rank":-1},{"keyword":"\uba85\uc77c\ubc29\uc8fc","rank":-9},{"keyword":"\uc778\ubc29","rank":"new"},{"keyword":"\ud398\ub974\uc18c\ub098","rank":"new"},{"keyword":"\ud2b8\ub9ad\uceec","rank":-4}]
(IP보기클릭)118.235.***.***
공중전 구현도 대체로 잘 안되고 어렵지 스타 공중전은 사실상 지형 제한없이 이동할 수 있는 유닛들간의 지상전같은 느낌이었음
(IP보기클릭)211.246.***.***
AOE는 특이 케이스인게, 대포 갤리온이라는 무지막지하게 사거리가 긴 수상 공성병기가 있어서 제해권을 뺏기면 수상자원이 아니라 연안자원까지 싹 날아감.
(IP보기클릭)211.246.***.***
특정한 유닛 말고는 접근할 수 없고, 그 유닛들은 다른 영역에 접근할 수 없으니 쓰는 게 손해지. AOE2의 대포 갤리온처럼 특수한 조건이 아니면 해전을 해줄 이유가 없음.
(IP보기클릭)116.43.***.***
슈프림 커맨더나 레드얼럿3가 육해공을 두루 써먹어 보려고 노력한 작품들인데 그 전부를 챙기면 게임 디자인과 맵 밸런스 잡는 부분 등 두루 난항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걸 또 잘 보여주는 경우지
(IP보기클릭)175.207.***.***
어차피 딱히 다를것도 없으면서 제약만 많아서 그렇지, 그런게 재미있을이도 없으니 당연함
(IP보기클릭)59.14.***.***
해전유닛이 땅으로 올라오면 상관없는데, 그럼 그건 그냥 공중유닛이자나..
(IP보기클릭)118.33.***.***
500짜리 생선 먹으려고 나무를 2000가까이 갈아먹으면 당연히 ㄷㄷㄷ
(IP보기클릭)187.168.***.***
(IP보기클릭)39.7.***.***
재밌긴한데 생산에 오래걸리고 사실상 쓸모도 없어서... | 22.06.15 07:00 | | |
(IP보기클릭)221.145.***.***
공군싸움만큼이나 재미없던데.ㅋㅋㅋ? 도시점령되는것도 아니고. 1보사단이 항구로 와도 함대전체가 쫒겨난다거나. .. 아니 근데 1보사단이 항구점령했다고 함대전체가 쫒겨나는건 좀 그렇네. 저항좀 하지 | 22.06.15 07:07 | | |
(IP보기클릭)200.68.***.***
그런가? 난 상륙전이나 상대 보급 끊어먹는게 제미있었는데. | 22.06.15 07:12 | | |
(IP보기클릭)200.68.***.***
ㅇㅇ 그건 있음. 가성비가 구려. | 22.06.15 07:12 | | |
(IP보기클릭)219.249.***.***
현실이 그렇거든. 군함이 아무리 강력해봤자 기지가 털려버리고 보급 못 받으면 아무짝에 쓸모 없는 신세임. | 22.06.15 07:15 | | |
(IP보기클릭)122.56.***.***
이게 취ㅈ인가 뭔가하는 그거구마잉 | 22.06.15 07:32 | | |
(IP보기클릭)118.235.***.***
공중전 구현도 대체로 잘 안되고 어렵지 스타 공중전은 사실상 지형 제한없이 이동할 수 있는 유닛들간의 지상전같은 느낌이었음
(IP보기클릭)175.207.***.***
어차피 딱히 다를것도 없으면서 제약만 많아서 그렇지, 그런게 재미있을이도 없으니 당연함
(IP보기클릭)110.15.***.***
구현이 어려운 건 아니죠. 다만 유닛들의 특성상 졸지에 '니가와'플레이가 될 가능성이 있고, 거기다 결국 진영 자체는 육상에 있기에 싸움에서 이기더라도 정복을 위해 육상전을 다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결국 대회(리그)가 RTS의 핵심이 된지 오래되었는데, 추세에 맞지 않으니 어쩔 수 없는 거 같아요. | 22.06.15 10:5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요단고속
500짜리 생선 먹으려고 나무를 2000가까이 갈아먹으면 당연히 ㄷㄷㄷ | 22.06.15 06:55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요단고속
AOE는 특이 케이스인게, 대포 갤리온이라는 무지막지하게 사거리가 긴 수상 공성병기가 있어서 제해권을 뺏기면 수상자원이 아니라 연안자원까지 싹 날아감. | 22.06.15 06:59 | | |
(IP보기클릭)223.62.***.***
요단고속
그래서 결국 나중에가면 무금유닛들로만 싸우자너 ㄷ | 22.06.15 07:00 | | |
(IP보기클릭)118.33.***.***
그 특이 케이스를 만든거 자체가 수상전을 어느정도 중시했다는거지. AOE1때는 없었다가 확장판때 나온거니까 수상전이 계륵이고 그걸 재미있게 하기위해서 빠르게 준비했다는거도 되네 ㄷㄷ | 22.06.15 07:04 | | |
(IP보기클릭)122.56.***.***
제로섬이니까 이득이다!!! 또 연안 통상파괴나 폭탄 드랍도 가능하고 | 22.06.15 07:34 | | |
(IP보기클릭)59.14.***.***
해전유닛이 땅으로 올라오면 상관없는데, 그럼 그건 그냥 공중유닛이자나..
(IP보기클릭)175.207.***.***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246.***.***
특정한 유닛 말고는 접근할 수 없고, 그 유닛들은 다른 영역에 접근할 수 없으니 쓰는 게 손해지. AOE2의 대포 갤리온처럼 특수한 조건이 아니면 해전을 해줄 이유가 없음.
(IP보기클릭)115.22.***.***
(IP보기클릭)115.22.***.***
실제로 해상전이 있는 RTS 게임중에 해상이 장악한다고 겜이 일방적으로 유리해지는것도 아니고 해상 함대가 지상군에게 포격지원같은게 고증되어 있지 않는 이상 오히려 해상전 포기하고 깔끔하게 지상군 올인한 쪽이 승률은 더 높으니까 | 22.06.15 07:00 | | |
(IP보기클릭)1.231.***.***
완전 큰 그림의 전략적인 그런게 아니라면 작전, 전술적인 단계에서 육군, 공군싸움에 해군이 끼어들게 하는 거나, 전략단위에서의 해군의 장점을 살리게 만드는게 어려운거같음 | 22.06.15 07:22 | | |
(IP보기클릭)61.85.***.***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116.43.***.***
슈프림 커맨더나 레드얼럿3가 육해공을 두루 써먹어 보려고 노력한 작품들인데 그 전부를 챙기면 게임 디자인과 맵 밸런스 잡는 부분 등 두루 난항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걸 또 잘 보여주는 경우지
(IP보기클릭)121.181.***.***
슈컴 해전은 괴랄하기 짝이 없는것이 가격이 비슷함 - 이속느린 프리깃따위 호버탱크로 조져줌(?) 육군이 밀리자나 - 사이브란 구축함이 지상을 기어댕김(???) 확팩 세라핌은 아틸러리가 호버라 이머...(특히 섬맵) | 22.06.15 07:48 | | |
(IP보기클릭)121.134.***.***
하지만 멋지죠 | 22.06.15 09:34 | | |
(IP보기클릭)121.181.***.***
멋지죠 호버탱크 백기 모여서 탄을 쏴제끼면 프레임이 0.05까지 떨어진다는것만 빼면 말이죠 ㄱ- 초창기 매칭때 건쉽 40기 정도 뽑아서 적 커맨더 노리니까 커맨더 디지기전에 상대방 컴이 먼저 디지더라는 ㄱ- | 22.06.15 09:52 | | |
(IP보기클릭)121.134.***.***
흑흑 더러운 싱글코어 게임인거시에요.. | 22.06.15 09:57 | | |
(IP보기클릭)121.181.***.***
지들 핑계(말)로는 쿼드까지 지원한다고 하고 실제로는 거진 코어 2개만 갈구더라는 지금 코어한계없이 출시했으면 대박쳤을건데 너무 일찍나와서 고전게임됨 ㄱ- 확장팩 미션도 맵확장 할때마다 끊겨대니 | 22.06.15 10:08 | | |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59.29.***.***
(IP보기클릭)220.87.***.***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116.47.***.***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03.212.***.***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22.56.***.***
미사일 순양함, 항모, 해병대의 진리를 모르다니! | 22.06.15 07:36 | | |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1.231.***.***
해전'만'다루는 게임으로 들어가버리면 시대를 현대에 가깝게 잡으면 잡을수록 함선의 이동속도보다 항공기와 미사일의 비행속도도 빠르고 체계들의 치사성도 배로 높아지고, 고증을 살리기에는 기밀인 내용도 많으니 완전 단순화하거나 하드코어한게 아니라면 그 중간에서 해전의 특성과 재미, 거기에 고증까지 잡는건 무리가 아닐까 싶기구 함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03.241.***.***
토탈어나힐레이션은 비행 유닛도 잘만들어서 폭격기 운용하는 맛이 참 좋았음. | 22.06.15 07:31 | | |
(IP보기클릭)103.241.***.***
그러다가 ctrl + d 였나 잘못누르면 자폭! | 22.06.15 07:32 | | |
(IP보기클릭)211.234.***.***
공중전이 토탈같은 게임은 못본듯함 전투기간의 힘싸움이아닌 꼬리잡기싸움 | 22.06.15 07:42 | | |
(IP보기클릭)119.203.***.***
(IP보기클릭)183.100.***.***
?? : 그렇다면 육지에서 걸어다니는 구축함을 만들자
(IP보기클릭)121.181.***.***
걷기만 하면 지루하니 점프도 가능하게 해봤습니다 데헷 (2) | 22.06.15 07:50 | | |
(IP보기클릭)121.174.***.***
토탈 : 그래서 80퍼센트 이상이 바다인 맵을 출시했습니다! 꼬우면 수중발전하세요
(IP보기클릭)223.39.***.***
비행기도 물속에서 만들면 된다고 ㅋㅋㅋㅋ | 22.06.15 07:34 | | |
(IP보기클릭)121.140.***.***
(IP보기클릭)218.155.***.***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49.166.***.***
(IP보기클릭)202.14.***.***
(IP보기클릭)222.112.***.***
대신 수륙양용 유닛은 하나같이 뭔가 나사가 빠져있는 느낌이긴 하죠. 패치 이전까지는 MBT 중 최약체를 담당했던 쓰나미 탱크나 특수기술인 블랙홀이 메인이고 공격능력은 장식 수준의 강습양륙함이라거나... | 22.06.15 10:38 | | |
(IP보기클릭)121.137.***.***
(IP보기클릭)119.205.***.***
(IP보기클릭)210.216.***.***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82.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