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나의 선택이 역사를 바꾼다,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조회수 19820 | 루리웹 | 입력 2018.09.11 (01:02:00)
[기사 본문]

십자군 전쟁기 중동과 르네상스 이탈리아, 미국 독립 전쟁 그리고 시민 혁명을 앞둔 프랑스를 지나 ‘어쌔신 크리드’가 드디어 고대 그리스에 다다랐다. 서구 문명의 발상지로서 언젠가 한번은 거쳐가리라 예상되었던 시대이자 장소. 오는 10월 5일 한국어화 정식 발매를 앞둔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는 시리즈 사상 가장 과거에 해당하는 기원전 5세기 고대 그리스의 펠로포네소스 전쟁을 무대로 삼았다.

 

163f7c4ae1e4c329e.jpg


세계사에 별 관심이 없더라도 이름은 들어 봤을 대영웅과 철학자가 살아간 그 곳, 고대 그리스에서의 모험은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가 보여줄 수 있는 화룡정점이라 할만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전작 ‘오리진’과 발매 간격이 1년조차 되지 않는 점, 이미 형제단의 기원이 밝혀졌음에도 그보다 더 과거로 간 점에서 불안 요소가 있는 것도 사실. 과연 유비소프트는 ‘어쌔신 크리드’라는 왕관의 보석이 되어줄 ‘오디세이’를 제대로 만들어 냈을까?


이에 루리웹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미디어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직접 여섯 시간 가량 게임 본편을 시연할 수 있었다. 해당 빌드는 골드행에 근접한 수준으로 한국어 자막(시스템 및 UI는 적용 안됨)까지 마련돼 있었다. 여기서는 유비소프트가 지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토리 상 중요 반전을 언급하지 않는 선에서 기자가 보고 느낀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의 전면목을 소개하고자 한다.

 

게임의 전반적인 구성은 지난해 발매된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과 굉장히 닮았다. ‘오리진’을 만든 유비소프트 몬트리올은 과거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를 개발했고, 이번에 ‘오디세이’를 선보이는 유비소프트 퀘벡은 그 즈음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를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신디케이트’는 1년 앞서 ‘유니티’가 구축한 토대에 독자적인 요소를 더해 색다른 재미를 주었는데, 흥미롭게도 ‘오디세이’ 역시 ‘오리진’에 기반하여 보다 발전된 게임성을 보여준다.


깔끔한 UI와 보는 이를 경탄하게 하는 최상급 그래픽, 환경 표현 기법은 ‘오리진’ 그대로이다. 반면 ‘오리진’에서 부분적으로 시도한 오픈월드 RPG로의 변화는 한층 가속화되어 서브 퀘스트와 즐길 거리가 늘어나고 동기화 지점은 확 줄어들었다. 다소 번잡하던 스킬 트리는 헌터, 워리어, 어쌔신까지 세 가지 갈래로 정돈됐으며 무기뿐 아니라 방어구도 상체와 하체, 손목, 신발 등 부위마다 따로 공수하여 장착할 수 있게 됐다.

 

16.jpg


‘오디세이’가 완연한 RPG로 거듭났음을 보여주는 가장 큰 특징은 대화의 선택지가 추가됐다는 것이다. 이제 정해진 틀 속에서 스토리를 감상하는 영역을 넘어 플레이어 스스로 향후 전개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여기서 선택지는 가령 굶주림에 못 이겨 군량을 훔친 이들을 처단할지 눈감아줄지 같은 작은 선택부터 엔딩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커다란 분기까지 다채롭다. 또한 같은 대답이라도 조금 더 거칠게 혹은 부드럽게 말하는 선택지가 존재한다.


전투 시스템 또한 크게 바뀐 부분 중 하나다. ‘오리진’이 그간 곁다리에 불과하던 전투 시스템을 게임의 중심축으로 옮겨왔다면 ‘오디세이’는 이를 크게 확장시키는데 성공했다. 일단 방어 만능주의를 타파하려는 듯 방패를 빼앗았으며 대신 쳐내기(Parry)와 액티브 스킬 4종을 추가했다. 액티브 스킬에는 그 유명한 스파르탄 발차기부터 체력을 일시 회복하는 것까지 다양한데, 전투 와중에 축적한 아드레날린을 소모해 발동 가능하다.

 

11.jpg


즉 다수의 적에게 둘러 쌓였을 때 도망치거나 방패 뒤로 숨는 것이 아니라 거칠게 응전함으로써 아드레날린을 모으고, 이를 통해 잃어버린 체력을 회복하거나 더욱 맹렬한 반격이 가능하다. 새로운 주인공이 스파르탄 용병인만큼 전투 시스템 또한 난전 가운데 머물면서 일대다수로 싸울 수 있는, 그리고 싸워야 하는 이유를 확실히 하는 셈이다. 다만 보통 난이도 기준으로도 ‘오디세이’의 전투는 결코 쉽지 않으며 굉장히 도전적인 경험을 선사하다.


그렇기에 잠입과 암살 또한 여전히 유효한 전술임을 분명히 밝힌다. 액션이 강화된 것과 별개로 ‘오디세이’의 전투는 어렵다. 서브 퀘스트를 전부 깨더라도 메인 퀘스트의 적은 언제나 2레벨 정도 우위에 있고 플레이어의 장비는 조잡하다(고가의 무슨 에디션 특전을 얻는다면 다르겠지만). 플레이어에게는 여전히 잠입할 수 있는 경로와 암살 기술이 주어지므로, 힘들게 무쌍을 할지 편히 목표의 목만 따버리고 도망칠지는 온전히 본인 선택이다.

 

12.jpg


기자 개인적으로는 ‘어쌔신 크리드’를 1편부터 즐긴 입장에서 이러한 변화를 환영한다. 사실 ‘어쌔신 크리드’는 언제나 직접 전투가 필요한 게임이었다. 1편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십자군 기사들을 도륙하며 사자심왕 눈앞에서 차륜전을 벌여야 했고 2편에서 보르자 교황을 쫓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 직접 전투를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것과 잠입 및 암살의 비중이 떨어지는 것은 별개 문제다. 그보다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풀어준 것에 가깝다.


이러한 전투와 전리품 획득(파밍) 과정을 한층 더 재미있게 해주는 요소가 바로 ‘현상금 사냥꾼’이다. 일단 ‘오리진’의 치안관과 비슷한 역할인데 부하 없이 단독으로 움직이며 플레이어의 목을 노린다. ‘섀도 오브 모르도르’의 영향이 강하게 느껴지는 전용 탭이 존재하며 레벨별로 사냥꾼이 마련돼 처리 시 해당 서열을 얻을 수도 있다. 처음에는 억- 소리나게 어렵지만, 양질의 아이템을 떨구기 때문에 나중에는 되려 이쪽이 쫓아다니며 제거하는 맛이 쏠쏠했다.


9.jpg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현상금 사냥군이 만들어내는 변칙성이 과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치안관처럼 맵을 돌며 플레이어가 인접할 경우 적대적으로 행동한다. 그런데 저렙 때 메인 퀘스트를 하는 도중에 현상금 사냥꾼이 끼어들면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그리고 스토리 상 중요 NPC와 극적인 일기토 상황에서 나타나면 상대하기 난감한 것은 둘째 치고 분위기가 확 깬다. 재미있는 시스템이긴 하나 좀 때와 장소를 가리며 들이댔으면 싶다.


다음으로 항해 시스템. ‘어쌔신 크리드: 블랙 플래그’에서 호평을 받은 항해 시스템이 돌아왔다. 같은 뿌리를 둔 스탠드얼론 게임 ‘스컬 앤 본즈’가 출시를 앞뒀음을 생각하면 재미있는 부분. 이번 시연에서는 항해와 관련하여 깊이 있게 뭘 해보지는 못했지만, 선박를 업그레이드하고 서브 퀘스트를 통해 친분을 맺은 NPC를 승무원으로 들이는 시스템이 흥미로웠다. 이외에도 실력 있다는 뱃사람을 납치해 동료로 삼기도 한다. 무슨 ‘메기솔’도 아니고 참…


7.jpg


과거 ‘블랙 플래그’에서 해적질이 그러했듯 이번 작의 항해 시스템도 전체적인 스토리와 매끄럽게 연계된다. 플레이어는 좋든 싫든 아테네와 스파르타간 펠레폰네소스 전쟁의 한복판에 들어와 있으며 필요하다면 해전도 불사해야 하기 때문이다. 맵 자체가 바다가 굉장히 넓고 스토리를 진행하는 내내 아테네 혹은 스파르타 해군과 갈등을 빚게 되므로 물고기 밥이 되기 싫다면 꾸준히 선박을 업그레이드하고 뛰어난 선원을 모으기를 추천한다.


두 세력간 대립이란 상황 설정은 여러모로 퀘벡 스튜디오 전작 ‘신디케이트’의 잔향이 느껴진다. 게임 내 각 권역에는 국력(Nation Power)라는 것이 존재하여, 이곳이 스파르타 혹은 아테네의 영지임을 보여준다. 플레이어는 어디까지나 사익에 따라 움직이는 용병이므로 원하는 측의 서브 퀘스트를 수령하여 국력을 높여줄 수 있다. 주된 임무 내용은 보급품을 불태우거나 명망 있는 인사를 암살하는 것으로, 목표 세력의 국력이 낮을수록 호위가 줄어든다.

 

8.jpg


아테네와 스파르타간 전쟁의 극단적인 면모가 바로 새롭게 추가된 정복전(Conquest Battles)다. 한 지역에서 국력이 지나치게 기울면 최후의 전투가 벌어지는데, 여기부터는 그야말로 ‘암살무쌍’이라는 농담이 현실이 된다. 정복전으로 이행하면 화면 가득히 병사들이 출현하며 화면 상단에는 양측의 사기가 바 형태로 표시된다. 당연히 적을 죽일수록 사기를 감소시킬 수 있고 졸병을 몇 명 처치하다 보면 중간 보스격 고레벨 적도 등장해 긴장감을 더한다.


퀘벡 스튜디오의 취향이 드러나는 또다른 요소는 시리즈 최초로 도입된 주인공 성별 선택이다. 이들은 이미 ‘신디케이트’에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남녀 공동 주인공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바 있는데, 이번에는 아예 성별을 고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카산드라든 알렉시오스든 게임 내용은 완전히 동일하며 선택 받지 못한 쪽은 동생으로 나오지만 자세한 관계는 비밀이다. 아, 연애도 똑같이 되는 모양인지 기자는 어쩌다 보니 카산드라로 여성 NPC와 동침을…

 

19.jpg


행사장 시연치고 여섯 시간은 상당히 긴 편이지만, 한편으로 오픈월드 RPG를 제대로 즐기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것도 사실이다. 금번 빌드는 처음 두 챕터 분량이었는데 팬들이 기대할만한 ‘소크라테스’와 같은 역사적 인물은 그다지 확인하지 못했다. 다만 상술했듯 게임 전반적으로 ‘오리진’에서 진일보한 부분이 적잖을뿐더러 대화 선택지 추가는 시리즈 전체에 있어 굉장히 큰 변곡점이다. 결론적으로 ‘오리진’을 즐겨했다면 ‘오디세이’가 반갑지 않을 이유가 없다.

 

※ 금번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시연은 본래 영어로 준비되었으나 독자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한국어 자막을 일시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따라서 정식 한국어 버전이 아니므로 UI/UX가 미번역 상태이며 향후 출시 사양과 다를 수 있습니다.

 

18.jpg


17.jpg


14.jpg


13.jpg


10.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기     종

PC/PS4/XBOX ONE

발 매 일

2018년 10월 5일

장     르

오픈월드 RPG

가     격

제 작 사

유비소프트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36
1
 댓글


(IP보기클릭)112.159.***.***

BEST
어크 정도의 게임이라면 소식을 안올리는게 더 무능한거 아닌가요
18.09.11 01:40

(IP보기클릭)117.123.***.***

BEST
스파이더맨도 그랬는데.. 출시 한달남긴걸 홍보하지 1년남은걸 홍보하나..
18.09.11 05:04

(IP보기클릭)203.248.***.***

BEST
되도않는 음모론
18.09.11 03:23

(IP보기클릭)125.187.***.***

BEST
원래 어느정도 기대작들은 발매가 가까워지면 정보 많이 올라옵니다. 더군다나 이렇게 오래된 간판 시리즈면 더욱 그렇죠
18.09.11 02:14

(IP보기클릭)115.75.***.***

BEST
얼마나 멍청하면 이런 생각까지 뇌 밖으로 튀어나오게 되는거지.. 님이 옷 브랜드를 만들어서 팔아야하는데 홍보 안때림? 그것도 루리웹 정도면 한국에서 거대 커뮤니티인데
18.09.11 13:16

(IP보기클릭)58.142.***.***

저는 어쌔신크리드 팬입니다 근대 요즘 루리웹공식뉴스란보면 특별히 오딧세이 소식이 많이 올라오던데 유비소프트 코리아와 어떤 계약중입니까?
18.09.11 01:33

(IP보기클릭)112.159.***.***

BEST
E3보단미스리
어크 정도의 게임이라면 소식을 안올리는게 더 무능한거 아닌가요 | 18.09.11 01:40 | | |

(IP보기클릭)125.187.***.***

BEST
E3보단미스리
원래 어느정도 기대작들은 발매가 가까워지면 정보 많이 올라옵니다. 더군다나 이렇게 오래된 간판 시리즈면 더욱 그렇죠 | 18.09.11 02:14 | | |

(IP보기클릭)203.248.***.***

BEST
E3보단미스리
되도않는 음모론 | 18.09.11 03:23 | | |

(IP보기클릭)117.123.***.***

BEST
E3보단미스리
스파이더맨도 그랬는데.. 출시 한달남긴걸 홍보하지 1년남은걸 홍보하나.. | 18.09.11 05:04 | | |

(IP보기클릭)115.75.***.***

BEST
E3보단미스리
얼마나 멍청하면 이런 생각까지 뇌 밖으로 튀어나오게 되는거지.. 님이 옷 브랜드를 만들어서 팔아야하는데 홍보 안때림? 그것도 루리웹 정도면 한국에서 거대 커뮤니티인데 | 18.09.11 13:16 | | |

(IP보기클릭)223.39.***.***

E3보단미스리
출시임박이니까 소식올라오지 어휴;;; 대가리는 폼으로 달렸나봄 | 18.09.11 13:52 | | |

(IP보기클릭)112.221.***.***

E3보단미스리
빵 터짐을 참을수가 없네 | 18.09.11 13:53 | | |

(IP보기클릭)223.39.***.***

E3보단미스리
뭔 헛소리지 했다가 닉보고 바로 수긍 ㅋㅋㅋㅋㅋ | 18.09.11 15:39 | | |

(IP보기클릭)112.159.***.***

E3보단미스리
아... 늬예늬예;; | 18.09.11 21:19 | | |

(IP보기클릭)115.91.***.***

E3보단미스리
다 떠나서 많이 올리면 안되는이유나.. 계약관계에 있어서 계약을 하면 안되는 이유가 있나요? 게임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ㅋㅋ | 18.09.12 12:12 | | |

(IP보기클릭)180.189.***.***

기사 잘 봤습니다!
18.09.11 03:52

(IP보기클릭)121.55.***.***

고대 그리스 , 몬헌 이후 신작은 거의 안 샀는데 오디세이는 예판 가야겠네요.
18.09.11 04:10

(IP보기클릭)121.146.***.***

그래서 언제 예약 시작하냐고
18.09.11 05:27

(IP보기클릭)119.202.***.***

어크 시리즈도 위쳐나 스카이림처럼 모드 열어줬으면...
18.09.11 08:08

(IP보기클릭)121.144.***.***

이번작도 게임시간 엄청 걸리겠네
18.09.11 08:23

(IP보기클릭)121.140.***.***

구매 일빳따
18.09.11 08:39

(IP보기클릭)121.137.***.***

이번작도 필구!
18.09.11 08:40

(IP보기클릭)121.146.***.***

패키지 예약판만 기다리는중 ㄷㄷ
18.09.11 09:01

(IP보기클릭)211.238.***.***

그래픽은 오리진 재탕이네
18.09.11 09:35

(IP보기클릭)121.133.***.***

아도겡
보통 어크는 그래픽 엔진 만들면 두번정도 써먹고 바꿉니다 | 18.09.11 12:00 | | |

(IP보기클릭)175.203.***.***

아도겡
원래 항상그랬었어요 유비는 짝수는 흥한다는 법칙 자체도 유비가 항상 홀수번호는 실험작 처럼 많은 변화와 시도를 하고 짝수번호 대 에서 그걸 다듬어서 나왔죠 어크만 해도 1->2 ,3->4,유니티->신디케이트,오리진->오딧세이 이런식으로 한번씩 커다란 변화를 주고 그 바로 다음 후속작에선 여러가지 의견을 토대로 다듬어서 내놓아 왔습니다 | 18.09.11 14:47 | | |

(IP보기클릭)211.105.***.***

오디세이 이거 플스판 살까 피시판 살까 고민되네. 걍 피시판 ㄱㄱ 할까.
18.09.11 12:29

(IP보기클릭)121.140.***.***

사이나스
PC 성능 좋으시면 PC판으로 좋은 그래픽, 해상도로 겜하시는게 어떠십니까 | 18.09.11 15:15 | | |

(IP보기클릭)223.39.***.***

사이나스
사양 되시면 pc로 구매하는게 로딩속도나 그래픽퀄리티나 플스보다 훨 낫지 않을까요? | 18.09.11 15:40 | | |

(IP보기클릭)175.223.***.***

솔직히 저게 어쌔신크리드라는 게임이라고불러야될까요? 오리진도 구매해놓고 암살보단 그냥 알피지가미된액션겜같아서 봉인중인데ㅜㅜ
18.09.11 14:05

(IP보기클릭)175.203.***.***

BlackCoatsMafia
근데 오리진은 솔직히 암살요소 자체만보면 전작들 보다 훨씬 잘만들었던거 같습니다. 캐릭터 성격때문인지 시대상 때문인지 직업 자체가 암살자 보다는 워리어에 가깝긴했는데 게임 자체에서는 암살요소는 충분히 잘 살렸고 실제 플레이도 본인 취향에 맞게 암살플레이만 하셔도,무쌍 플레이만 하셔도 무방할 정도라서... | 18.09.11 14:50 | | |

(IP보기클릭)175.223.***.***

유수프 타짐
오호 쉬는날한번해봐야겠네요 지금 블랙플래그하고있는데 넘꿀잼 ㅜ | 18.09.11 14:52 | | |

(IP보기클릭)223.39.***.***

BlackCoatsMafia
오리진 텔링이 좀 산만해서 메인 스토리에 몰입이 잘 안된다는것만 제외하면 상당히 탄탄하게 잘 만들어진 어크에요 ㅋㅋ 전투방식이 바뀌고 템 파밍이 생겨서 그렇지 어크시리즈 본질이 확 바뀐건 아니구요 | 18.09.11 15:41 | | |

(IP보기클릭)221.167.***.***

BlackCoatsMafia
사실 어쌔신이라는 것이 요인살해자를 뜻합니다. 고대에는 어쌔신이라는 것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용병 같은 청부 살인을 하는 사람이 정치적이나 종교적으로 살해하게 되면 암살이라고 합니다. 고대에 어쌔신이라는 단어는 없었지만 이 행동을 하는 자가 사실 어쌔신입니다. | 18.09.11 19:40 | | |

(IP보기클릭)125.143.***.***

이제는 어쌔씬 떼도 될듯 ㅋ 걍 오픈월드 rpg네 ㅋㅋㅋㅋ
18.09.12 01:13

(IP보기클릭)1.177.***.***

포 더 스파르타!!!!!
18.09.12 08:05

(IP보기클릭)211.205.***.***

기자 : 어쩌다 보니 카산드라로 여성NPC와 동침을... 뭐..뭐요? 기자양반, 지금 뭐라고 그랬소???
18.09.12 09:16

(IP보기클릭)175.124.***.***

필구다 어세신크리드 시리즈 모아봐야지
18.09.12 14:25

(IP보기클릭)1.244.***.***

브라더후드에서 호평받은 시스템인 형제단 시스템, 4편에서 호평받았던 시스템인 해전 시스템, 유니티에서 호평받았던 부위별 커스텀마이징, 그리고 오리진에서 호평받았던 위쳐식 전투와 파밍 시스템 그걸 전부 합친 작품이 이번에 나올 어쌔신크리드:오디세이... 확실히 기대가 되는 작품이다.
18.09.12 15:57

(IP보기클릭)1.241.***.***

어크 시리즈는 구매하고 단 한번도 후회 해본적 없었다.
18.09.12 17:40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