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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과 배틀로얄의 만남 ‘포트나이트’, 23일 OBT

조회수 19457 | 루리웹 | 입력 2018.01.19 (11:35:53)
[기사 본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오늘(19일) 강남구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로즈룸에서 '에픽게임즈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여느 때와 달리 동사의 게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과 관련한 내용이 아니라 향후 국내에서 정식 서비스할 게임 '포트나이트'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국내 언론의 관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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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행사는 강남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로즈룸에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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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나이트는 1월 23일부터 국내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된다.


에픽게임즈 코리아의 박성철 대표는 지난 6년 동안 개발해온 포트나이트의 국내 서비스와 관련한 내용을 발표했다. 포트나이트의 국내 OBT 서비스는 오는 1월 23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포트나이트는 건설 요소와 액션을 결합한 액션 빌딩 게임으로, PVE 모드인 '세이브 더 월드'와 PVP 모드인 '배틀로얄'로 구성되어 있다. 세이브 더 월드 모드는 에픽게임즈 런처를 통해 유료 얼리 억세스 버전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배틀로얄 모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는 올해 내로 포트나이트 전체 서비스를 무료로 전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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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게임 소개에 앞서 에픽게임즈에 대해 이야기하는 박성철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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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 게임즈가 걸어온 게임의 길.


배틀로얄 모드에서는 자원을 채집하는 곡괭이에서부터 넓은 범위를 공격할 수 있는 바주카포까지 다양한 무기가 존재하며, 적의 공격을 피해 도망다니거나 피난처를 찾을 필요 없이 요새와 장벽을 직접 건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캐릭터에서부터 각종 장비에 이르기까지 각종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있어서 플레이어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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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나이트를 소개하는 이원세 국내사업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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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 액션과 건설 시스템을 조합한 게임 시스템.


배틀로얄 모드 출시 2주만에 전 세계 1,000만 사용자를 기록한 게 이어 72일만에 2,000만 사용자, 100일만에 4,000만 사용자를 기록하고 현재는 200만명 이상의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포트나이트는 차별 없이 전 세계 동일 콘텐츠를 출시하는 글로벌 원빌드 정책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며 게임의 공정성을 저해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절대로 도입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에픽 게임즈 코리아의 윤희욱 마케팅 담당은 밝혔다. 대신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장식 아이템 등을 판매할 예정이며, 현재 배틀패스 아이템은 기간 한정으로 판매되고 있으나 국내 OBT 기념으로 OBT 서비스 시점으로부터 2주 내에 플레이하면 무료로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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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매주 한 번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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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식 서비스는 1월 23일로 확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무엇보다도 공정성을 해치는 불법 이용자를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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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 이용자 강력 대응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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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사업 계획에 대해 설명하는 윤희욱 마케팅 담당.


또한 국내 서비스 버전에는 더욱 가동성이 좋고 친숙한 폰트를 사용하고 사용 단어 역시 국내 게이머들에게 친숙한 단어로 번역을 진행하는 등 높은 수준의 현지화를 선보일 예정이며, 유명 연예인을 기용한 광고 및 국내 유저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포트나이트는 청소년 게이머들도 플레이할 수 있는 12세 등급으로 서비스된다. 아래는 이날 행사에서 진행된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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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왼쪽부터 이원세 국내사업 담당, 윤희욱 마케팅 담당, 박성철 대표.


● 아무래도 이런 장르에서는 유저 핵에 대해서 부정적인 유저들이 많은 텐데.


에픽게임즈는 기술적으로 그 어느 개발사보다도 뛰어나다. 반복 핵 유저는 머신 밴에서부터 영구적인 제제 등 적극적으로 핵 유저에 대해서 대처하고 있어서 지금은 거의 핵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워낙 에픽 게임즈 측에서 강하게 대응하다보니 유저들 사이에서 알아서 조심하는 분위기도 조성되어 있다.


● 콘솔 버전도 있는데 국내에는 콘솔 버전을 출시하지 않는지 궁금하다.

아무래도 국내에는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PC로 선을 보일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코리아의 리소스가 한정되어 있다 보니 PC 버전에 리소스를 집중했다. 콘솔 버전은 차후 자세하게 설명하는 자리를 가지도록 하겠다.


● PC방 프로모션은 어덯게 진행할 예정인가.

물론 고려하고 있다. PC방 혜택에 대해서는 정해지는대로 공개하도록 하겠다. 포트나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친구들끼리 모여서 PC방에서 즐겁게 플레이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싶다는 것이다. 꼭 친구와 함께 PC방에 가서 플레이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프리미엄 혜택을 준비 중이다.


● 1주마다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는데 이러한 텐션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나.

업데이트는 시즌제로 운영된다. 시즌 콘셉트에 어울리는 아이템과 업데이트가 계획되어 있으며, OBT 이후에도 촘촘하게 업데이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짜놓고 개발하고 있다.


● 맵이 너무 작아서 전투가 너무 잦다는 평이 있다.

현재 맵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며, 더 많은 지형지물과 함께 전략성을 강화한 맵을 선보일 예정이다.


● 그래픽이 너무 캐주얼하다는 감상도 있는데.

6년 전 포트나이트를 준비하면서 아트 스타일에 대해서 회의할 때 어느 나라에서도 좋아하는,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아트 스타일로 만들고자 했다. 마치 디즈니 픽사 같은 애니메이션 같은 느낌으로 만들었다. 일단 에픽게임즈가 엔진을 잘 활용하고 최적화를 잘하기 때문에 사양 때문에 그래픽을 이렇게 만든 것은 아니다.


● 워낙 강력한 라이벌이 존재하는데.

특정 게임을 타깃으로 하거나 시장의 파이를 뺏어먹기 위한 것은 아니다. 해외의 경우를 보면 파이를 뱃어먹는 게 아니라 오히려 장르 자체의 판을 키워나가고 있는 형세이다. 빠른 콘텐츠 업데이트를 지원해서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게끔 본질에 충시하고자 한다. 특히 유저 친화적인 게임이 되기 위해서 커뮤니티 운영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고 있고 모니터링을 꾸준히 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글로벌처럼 국내에서도 점진적으로 마켓이 확대될 것이라 생각한다.

해외에서 포트나이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슈팅만 잘하는 것보다 건설 시스템에 익숙해져서 부수고 만들 수 있어야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유저들의 플레이 영상을 보면 정말 말도 안 되는 창의적인 플레이를 많이 볼 수 있다. 스쿼드 모드에서는 거의 공성전에 가까운 플레이도 이루어진다. 그야말로 매판마다 달라지는 게임이 이루어진다.


● e스포츠 도입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현재 해외에서는 구단이 생기고 선수들을 영입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서비스를 잘 운영하면 유저들이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e스포츠로 이어지리라 생각한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이에 대한 준비와 지원을 충실히 해나갈 것이다. 억지로 끌고가는 형태의 e스포츠 도입은 하지 않고 대한 준비와 지원을 할 것이다. 억지로 끌고가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대응을 해나갈 예정이다.


● 사양이 생각한 것보다 낮은데.

워낙 최적화에 강하다 보니 6~7년 전 그래픽으로도 잘 돌아가며, 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낮은 사양은 게임 보급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 글로벌 원빌드 형태인데 서버는 어떻게 갈리나.

아시아 서버가 존재하며 매우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한국 유저들의 눈높이에 맞춰 세계 최고 수준으로 서버를 운영해나갈 것이다.현재는 아시아 서버 내부에서 매치 메이킹이 이루어지며, 예를 들어 태국 유저가 한국 유저와 플레이하고 싶으면 바로 들어와서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 배틀로얄 모드를 발 빠르게 도입했는데.

게임 업계에서 배틀로얄 장르가 떠오르는 상황이었고, 유저들에게 더 재미있는 모드를 제공하기 위해서 배틀로얄 장르에 포트나이트 특유의 건설 요소를 섞었다. 실험적으로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니 반응이 좋아서 빠르게 공개했다. 앞으로는 축구와 비슷한 게임을 하는 등 더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생기면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아마 앞으로는 더욱 빠른 게임 진행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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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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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똥손에 한번 더 놀람
18.01.19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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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지도 몰라는데 블루홀이 우리가 원조맛집 외치는 바람에 알게 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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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이 지금 세계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건 아시고 하는 말이겠죠?;;;;;;;
18.01.19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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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잼나서 놀람
18.01.19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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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똥손에 한번 더 놀람 | 18.01.19 1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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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혼치 먹기엔 이만한 쉬운편이라서 배그 힘들어하시는 분은 훨씬 나을듯
18.01.19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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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니 재밌는데 해보니 또 어렵더라
18.01.19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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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휴.. | 18.01.19 1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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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미야 어그로가 짜구나 | 18.01.19 12:13 | | |

(IP보기클릭)119.196.***.***

깔아는 뒀는데 스트리머들 하는거 보니 실행 버튼에 손이 안가더라.. 일단 같이할 사람 구하기도 힘들고
18.01.19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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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게임 초창기에는 일단은 성공한 게임의 게임성을 그대로 배끼되 편의성과 카피 게임에서 욕먹는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보완만해도 꽤나 성공적으로 파이를 가져올 수 있을거 같은데 굳이 힘들게 차별화 요소를 넣어서 호불호를 극명하게 구분지을 필요가 있나 라는 생각..
18.01.19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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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라카
원래 게임들은 타게임들과의 차별점을 둬서 인기를 얻는게 보통이라 그런걸껄요. 실제로 이 게임은 이미 성공한 것 같고. | 18.01.19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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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라카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이 지금 세계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건 아시고 하는 말이겠죠?;;;;;;; | 18.01.19 1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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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라카
이미 그단계는 넘어갔다.... | 18.01.19 1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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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라카
롤이랑 도타만 봐도 알수 있지 않나 도타에서 어려운 부분을 차별화 해서 쉽게 만든게 롤인데 거기서 호불호 극명한거 아님 ? 도타는 여렵고 롤은 쉽다 | 18.01.20 2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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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라카
가만히나 있으면 .... | 18.01.21 03: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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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라카
조용히 있으면 중간은 감 ㅇㅇ 그리고 에픽 게임즈 없었으면 배그도 없었을텐데요? | 18.01.21 14:23 | | |

(IP보기클릭)1.220.***.***

콘솔버전도 같이 서비스 하는지 궁금하네요
18.01.19 12:35

(IP보기클릭)175.223.***.***

보니하니봤니
아 제가 에픽계정에 피시 플스 연결한상태에서 엑박으로 하니까 메인화면 로그인자체가 안되는 오류가 있네요 포럼찾아보면 같은 오류겪고있는 사람들있던데 에픽서포트메일에 보내면 계정새로만들어서 엑박만 연결하라네요 ㅜㅜ | 18.01.20 14:45 | | |

(IP보기클릭)221.146.***.***

재밌어보이던데요 배그랑 확실하게 차별점을 둬서.. 막 사다리같은거 실시간으로 뚝딱뚝딱 지어 올라가서 유리한 위치 잡고..
18.01.19 12:48

(IP보기클릭)118.238.***.***

재즈잭래빗!
18.01.19 12:55

(IP보기클릭)203.230.***.***

콘솔버전도 똑같이 23일에 서비스되는건가요?
18.01.19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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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116186159
징징징~ | 18.01.19 17:53 | | |

(IP보기클릭)112.166.***.***

개인적으로 콘솔은 확실히 배그 보단 포트나이트가 편하고... PC는 무조건 배그~
18.01.19 13:48

(IP보기클릭)119.194.***.***

똥손이라 그런지 오히려 세이브더월드가 더 끌리던데...
18.01.19 13:51

(IP보기클릭)122.46.***.***

배그는 맵이 너무 넓어서 100명이서 하는데 사람 많이 내리는곳에 안내리면 게임 후반대까지 사람한명도 못봄 게다가 열심히 초반부에 파밍만하다가 그냥 윽! 하고 뒤져버림
18.01.19 14:36

(IP보기클릭)220.93.***.***

아 드디어 에픽게임즈가 한국서비스를 해주는군요.. 파라곤 빨리 해보고 싶네요
18.01.19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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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지도 몰라는데 블루홀이 우리가 원조맛집 외치는 바람에 알게 됐지
18.01.19 15:24

(IP보기클릭)49.170.***.***

억지로 끌고가는 형태의 e스포츠 도입은 하지 않고 대한 준비와 지원을 할 것이다. 억지로 끌고가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대응을 해나갈 예정이다. 배그 보고 있나?
18.01.19 17:06

(IP보기클릭)112.223.***.***

간만에 에픽게임즈에서 나온 게임을 해보네ㅋ 신청하러가야지
18.01.19 17:20

(IP보기클릭)39.115.***.***

그래픽 캐쥬얼 스타일을 지향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패스~~~
18.01.19 18:02

(IP보기클릭)59.23.***.***

그래도 배그
18.01.19 19:24

(IP보기클릭)220.121.***.***

머신밴이라니 좋군요
18.01.19 20:34

(IP보기클릭)122.35.***.***

나는 왜 건설을 건담으로 봤지...;
18.01.19 22:46

(IP보기클릭)116.40.***.***

이거 동영상봤는데 그래픽이 10년전꺼같음..ㅠㅠ
18.01.20 00:36

(IP보기클릭)58.232.***.***

루리웹닉네임
난 보면서 깔끔하다는 느낌밖에 안들었는데. 던파랑 메이플 그래픽 10년지나도 좋다고 느끼는게 지금봐도 깔끔해서임. | 18.01.22 18:58 | | |

(IP보기클릭)1.11.***.***

똥컴이라 배그 못돌리는데 이건 중옵 타협하니까 어느정도 할만하네요
18.01.20 01:05

(IP보기클릭)118.33.***.***

"콘솔 버전은 차후 자세하게 설명하는 자리를 가지도록 하겠다." '차후'가 언제인지도 의문이고, 아무런 지원이나 한국어화도 없이 설명만 하고 끝날 건지 걱정되네요.
18.01.20 02:34

(IP보기클릭)119.206.***.***

짬겜이란 인식이 강했는데, 막상 해보니 딴겜임.
18.01.20 09:32

(IP보기클릭)1.245.***.***

이거 배틀로얄물 답게 무조건 pvp인가요?
18.01.20 16:26

(IP보기클릭)125.186.***.***

PVE 80, PVP 150승 정도 했는데... PVE는 퀘스트 라인을 아예 뜯어고치지 않으면 3챕터(CV-Canney Valley)부터 그냥 무한 노가다/반복 게임이 되고.. 총을 얻으려면 무조건 상자로 얻는 수 밖에 없다고 보시면 됨(이벤트 총을 주기적으로 푸는건 장점.), 그나마 V-buck이라는 인게임 화폐를 일퀘 및 Alert로 수급가능하긴 한데, 어차피 또 확률게임이라 총 옵션이 복불복(불복이 90%이상) PVP는 그냥 재밌습니다. 배그랑 호불호는 갈리겠지만, 한 번 해보셔서 후회될건 없을듯. 배그랑 가장 큰 차이점은 맵이 작아서 템포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랄까여..
18.01.20 19:58

(IP보기클릭)116.43.***.***

비록 난 이겜 안 끌리지만 한국서비스 흥하길... 애스홀 똥꼬쇼 하는 꼬라지좀 보자
18.01.20 22:01

(IP보기클릭)121.179.***.***

재즈잭래밧 갓겜 그자체
18.01.21 00:49

(IP보기클릭)119.64.***.***

포트는 핵 없겠지? 배그 핵때문에 질리는데
18.01.21 03:15

(IP보기클릭)180.182.***.***

다른건 다 좋음.. 진짜 게임빠르게 진행되고 건설도 처음에는 힘들지만 적응되면 재미있는 요소고 다좋음.. 근데 그 진짜 타격감만 좀 어떻게 못해주나..... 타격감이 진짜 제로에 한없이 수렴하는 느낌이라... 어느총을 쏴도 다 똑같음 ㅠㅠ 그리고 런쳐류가 진짜 너무 사기임...
18.01.21 15:46

(IP보기클릭)125.186.***.***

안현철
런처도 꽤 좋은편이지만...투 펌샷 스왑이 근접전은 노답수준이죠. 에임 좋으면 원펌샷+라이플 조합도 괜찮긴한데.. 일반적으로 투펌샷은 누가쓰든 사기; | 18.01.21 16:43 | | |

(IP보기클릭)211.211.***.***

배틀로얄모드말고 pve도해보고싶은대 재미있나요?
18.01.21 20:35

(IP보기클릭)175.118.***.***

아트 스타일이나 게임 방향성이나 포트나이트는 굉장히 캐쥬얼하고 (팀킬도 사라졌더군요) 빠른 템포의 플레이를 지향해서 이게 취향에 맞으면 재미있게 할 수 있죠. 근데 캐쥬얼한 만큼 높은 실력으로 갈 수록 보는 재미도 떨어지는 게 고수끼리 싸우는 거 보면 총알 날아오자마자 벽부터 올려 안전을 확보하고 싸우니까 맵 어디에서 언제 싸우나 늘 전투 양상의 느낌이 비슷비슷하더군요. 이 게임은 오히려 고만고만한 사람들끼리 왁자지껄 떠들면서 어설프게 노는 걸 보는 재미가 더 있는 느낌.
18.01.21 20:38

(IP보기클릭)49.166.***.***

배그 따라해서 성공한게임
18.01.21 23:52

(IP보기클릭)211.34.***.***

배그가 오리지날 이라고 봐야 하나 H1Z1 이라는 전신이 있잖소?
18.01.22 09:05

(IP보기클릭)110.9.***.***

은근 사업 유치 많이 하네.
18.01.22 13:39

(IP보기클릭)118.37.***.***

캐쥬얼한 게임 좋아하면 재미있을듯...팀포트리스 느낌인대..타격감은 없다고 보면 될꺼 갈음...이제는 가벼운 게임은 못하겠으니 패스...
18.01.22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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