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시스터즈㈜ ‘쿠키런’, 포브스코리아 선정 ‘2025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 IP 프랜차이즈 부문 오늘(31일) 수상
- 16년 간 2억 명 이상 전 세계 유저들에게 사랑받아온 대한민국 대표하는 IP 프랜차이즈로 인정
- 세대와 성별 아우르는 고객층 확보하고 전 세계 팬들의 공감 얻어낸 콘텐츠로서 미래 가치 높아
- 오프라인 기반 문화적 경험 확장하고 게임과 전통 무형유산 결합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IP이자 한류 확산 이끌 넥스트 K로서의 영향력 증명
데브시스터즈㈜(대표 조길현)는 자사 대표 IP(지식재산권) ‘쿠키런’이 포브스코리아 선정 ‘2025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에서 IP 프랜차이즈 부문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데브시스터즈 조길현 대표(우)와 이은지 CIPO(좌)가 포브스코리아 ‘2025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쿠키런은 지난 16년간 전 세계 243개국, 2억 명 이상의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글로벌 브랜드이다. 특히 최근 북미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공을 거두며 한류 확산을 이끌 차세대 IP로서의 영향력을 증명했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IP 프랜차이즈로 인정받으며 이번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에 최종 선정됐다.
포브스코리아와 중앙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JTBC가 후원하는 ‘2025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 평가를 종합해 미래 가치와 경쟁력을 갖춘 분야별 대표 브랜드를 발굴하고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쿠키런은 2009년 모바일 러닝 게임으로 시작해 RPG, 퍼즐 어드벤처, 협동 액션 등 다양한 장르로 플레이 경험을 확대하며 유저 만족도를 높여왔다. 여기에 TCG(트레이딩 카드 게임), 굿즈, 출판, 전시, 라이선싱 등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넓히며 독보적인 IP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했다. 이렇게 폭넓은 확장을 통해 글로벌 2억명 이상의 팬덤 생태계를 견고하게 구축했다.
   
특히 쿠키런은 게임 기반 IP로는 독보적으로 미국을 포함한 서구권 시장에서 세대와 성별을 아우르는 고객층을 확보하며 ‘K-콘텐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 받았다. ‘용기’와 ‘희망’을 전하는 보편적인 메시지와 다양성을 담아낸 매력적인 쿠키 캐릭터를 통해,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 팬들의 공감을 얻고 가족 단위로 폭넓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성장했다는 점에서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팬 페스티벌·OST 콘서트·팝업스토어·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오프라인 경험으로 팬과 대중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확장하고 있다. 게임 캐릭터와 전통 무형유산을 결합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사회적 기여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를 통해 쿠키런은 세대와 문화를 아우르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IP로 진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분야로 한류의 확산을 이끌 넥스트 K로서의 영향력을 지닌 국가대표 IP임을 입증했다.
데브시스터즈는 앞으로도 게임을 넘어 다양한 분야로 IP 경험을 확장하고 문화를 만들며, 전 세계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전하고 신뢰와 응원에 보답하는 브랜드로 가치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