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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 출시일 및 향후 업데이트 로드맵

조회수 4428 | 루리웹 | 입력 2025.09.17 (22:10:00)
[기사 본문] 17일 저녁 8시, 드림에이지가 하반기 출시를 계획 중인 MMORPG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이하 '아키텍트')의 온라인 쇼케이스 '아키팩트'를 개최했다.



박범진 아쿠아트리 대표는 MMORPG를 '개발자에게 꿈과 같은 장르인 동시에 가장 까다로운 장르'라고 정의한 후 자신들이 정말 만들고 싶은 RPG, 그리고 플레이어가 진정 즐거움을 느끼는 순간에 대한 오랜 고민과 노력의 결실을 마침내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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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텍트는 플레이어블 캐릭터, 즉 나 자신에 대한 몰입감을 추구했으며, 단순히 화려한 외형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에 녹아들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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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캐릭터가 활동할 살아있는 심리스 월드는 정해진 길만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미지의 대륙을 탐험하고, 보물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며 이 세계에서 정말 살아 숨쉬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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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계는 다채로운 모험으로 가득 차 있다. 동료들과 힘을 합쳐 공략해야 하는 던전, 지혜를 모아 풀어야 하는 고대 유적의 퀴즈, 그리고 비행과 활강을 통해 하늘을 가르며 도전하는 콘텐츠까지, 모든 탐험의 순간이 즐거움으로 가득하도록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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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서비스 총괄을 맡은 드림에이지 김민규 사업총괄은 아키텍트의 목표가 정적인 MMORPG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것이라며, 모든 유저가 하나의 세계에서 만나는 단일 채널로 구성된 거대한 심리스 월드 안에서 생동감 넘치는 세계를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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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비전을 실현시킬 비전이 범람과 대범람 콘텐츠이고, 24시간 365일 예고 없이 필드 곳곳에서 범람이 발생하여 생태계를 뒤흔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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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람은 24시간 내내 필드 어딘가에서 불규칙적으로 생성되는 돌발성 이벤트로 총 세 가지 타입으로 등장하며, 저마다 보상이 다르고 매번 위치도 랜덤으로 생성되기에 범람에서 나오는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하기 위해선 자연스럽게 다른 유저들과 협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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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한 번만 등장하는 대범람은 이름에 걸맞게 더욱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대범람이 진행되기 전 클리어 된 범람의 규모에 따라 대범람의 난이도 및 획득 가능한 보상 수준이 함께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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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외에도 거대한 심리스 월드로 구성된 버려진 땅 곳곳을 밝히는 탐험,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는 1인 PVE 콘텐츠 도전과제와 환영금고, 5인 협력 던전 균열, 세계관의 중심이자 또 하나의 거대한 필드 거인의 탑, 클랜의 명예를 위해 싸우는 신석 점령전이 있는데, 이 모든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맞물려 의미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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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인플루언서의 시연 후 운영진과 진행된 프리뷰 토크를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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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 착하게 나오나?

무과금이나 과금을 조금 정도 해도 과금액에 따라 최대한 허탈감 없이 만족감을 주는, 그런 과금 상품들로 꽉 채웠다. 또 확률형 상품에 대한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세 가지 완화 장치를 준비했는데, 원하는 천장 횟수만큼 쳤을 때 그 픽업을 획득하는 픽업과 천장 시스템, 그리고 천장에 가까워질수록 점진적으로 확률이 상승하는 천장 보조 확률 UP을 추가적으로 마련했다.

● 확률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나?

뽑기 화면에서 바 형태로 실제 볼 수 있도록 시각적인 시스템을 마련해서 뽑기를 돌렸을 때 어느 시점부터 천장 보조 확률 UP이 적용되는지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

● 시간 투자로 유료 재화를 얻을 수 있나?

범람과 대범람 콘텐츠를 열심히 플레이 하는 사람은 뽑기 티켓을 획득할 수 있는 수급처 - 자판기 티켓을 마련해두었다. 이 티켓을 사용하면 높은 등급의 코스튬까지 획득 가능하고, 그 외에도 거기서만 얻을 수 있는 보상도 있다.

● 자판기 티켓과 아이템은 획득 시 귀속인지?

티켓 자체는 유저한테 귀속되지만 거기서 나온 아이템 중 일부는 거래 가능한 것도 있어서 판매를 통해 유료 재화를 얻거나 본인의 스펙업에 활용할 수 있다. 콘텐츠 외에도 모험가 연맹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그 안의 다양한 요소를 통해 스펙업에 필요한 다양한 재화 획득이 가능하며, 지침서나 이벤트를 통해서도 수급할 수 있다.

● 추후 자판기 티켓 비귀속 가능성이 있나?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을 것 같다. 무조건 거래 가능하게 하면 가치가 달라져서 사냥터보다 범람에 쏠릴 수 있기 때문에 출시 후 유저 의견과 내부 지표를 반영해서 잘 준비해보도록 하겠다.

● 자판기와 거인의 자판기 차이점은?

자판기는 24시간 언제든 할 수 있으며, 거인의 자판기는 보상이 더 좋은 만큼 특정 시간에만 사용 가능하다. 몇 번째 당첨 같은 이벤트적인 요소도 있어서 복권 당첨 같은 재미도 느낄 수 있다.

● 앞으로 BM이 추가될 예정인지?

가능하면 런칭 때 준비한 BM을 최대한 지키는 것이지만, 만약에 추가가 된다면 개발팀과 사업팀의 기본 전제가 무과금도 충분히 즐길 수 있게 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숨통을 끊는 일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범람은 너무 많은 지역에 무분별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통제가 불가능하다.

(몇 분 뒤에 뜬다고 나오지 않나?) 그건 정해진 시간에만 발생하는 대범람이다. 대범람도 단계별 범람이 있고, 분위기 조성용으로 같이 일어나는 범람이 수십 개가 있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모든 걸 통제하기는 어려우며,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 무과금, 소과금은 낮은 범람을 가게 될 텐데 작업장에 대한 대응은?

매크로와 작업장은 액수에 관계 없이 무관용으로 무조건 제재한다.

그리고 범람 후 필드 이곳저곳에 보상이 떨어져서 매크로로 대응하기가 어렵다. 화면을 보며 만든다 해도 가는 시간이 있어서 작업장이 독식할 수 없는 구조이다.

눈에 보이는 작업장은 GM들이 발로 뛰며 검거할 예정이다. 솔직히 순찰 한 번만 돌아도 어느 정도 눈에 보이기 때문에 최대한 발로 뛰어서,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다.

● 운영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유저들과의 소통이다. 아쉬운 부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프로토콜 같은 것도 내부적으로 준비 중이며,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주기적으로 우리의 의견이나 피드백을 전하는 것이 목표이다.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게시판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다.

● 원거리와 근거리 밸런스는?

관련된 부분을 기획팀이랑 많이 이야기 하며 계속해서 밸런스 테스트 중이다. 특히 근거리에 대한 불합리함을 보완하기 위해 스탯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조금씩 조정하면서 근거리 이용자가 불편해하는 혹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어느 정도 보완이 되는 밸런스로 맞추고자 고민하고 있다. 처음부터 황금 밸런스라고 말하면 거짓말일 것이고, 꾸준한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맞춰갈 예정이다.

● 단일 채널 트래픽 괜찮을지?

개발팀이 MMORPG와 언리얼 엔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다양한 협력 파트너사에서 도움을 받아 좋은 그래픽 카드에서는 최적의 퍼포먼스를, 낮은 그래픽 카드에서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옵션을 준비 중이다.

대규모 콘텐츠가 많다 보니 트래픽적인 부분을 많이 고민했으며, 렉이나 프레임 드롭 등을 최대한 잡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삼성, 엔비디아, 구글, 애플, AMD, 인텔 등 외부 협력 파트너사와 최적화를 잘 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월드 보스 같은 경우 천 명 테스트도 한 적이 있어서, 100% 렉이 없다고 말하지는 못 하겠지만 이 정도 대규모를 이 정도 그래픽으로 구현한다고 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만들도록 하겠다.

● 정식 오픈 일정은?

10월 22일(수) 정식 오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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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데이트 방향은?

간단히 설명하자면 차별화 요소인 범람, 대범람 등을 활용해서 새로운 도전과 다양한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별 거 없는 업데이트가 아니라 풍성한 불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은 업데이트로 느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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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스 오픈월드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클랜 전장인 신석 점령전이 11월 1주차에 업데이트 된다. 신석 점령전은 초반 지역 칼바람 황무지를 제외한 각 지역 당 한 개의 전장이 있으며, 거읜의 정원에 가장 먼저 오픈 되고, 그 다음 고동치는 구릉지의 신석 점령전은 2주 후인 11월 19일 오픈 된다. 전장이 두 개로 변화되는 만큼 전략적 선택이 중요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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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확장은 11월 2주 차에 진행되며, 필드 보스와 월드 보스도 함께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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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인의 탑 2층도 풍성한 할 거리를 제공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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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부루 수확제는 귀여운 나루루족들이 살고 있는 아부루 마을에서 펼쳐지는 축제로, 마을 분위기 변화, 전용 시나리오와 이벤트 던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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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에는 아키텍트만의 결이 다른, 인터 서버 콘텐츠가 예정되어 있다. 이에 대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5년 10월 22일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아쿠아트리/드림에이지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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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83.***.***

BEST
진짜 신기했음. 갑자기 1분에 1~2만명씩 시청자가 늘더니 16만이 됐다가 13만이 됐다가 34만까지 올랐다가 갑자기 30만까지 떨어졌다가 피크 35만명이 라방을 보는 갓겜인데 채팅창 속도는 천명짜리 라방보다 채팅속도가 느림. 저속채팅이 걸린것도 아닌데. 와 진짜 다들 영상에 집중해서 채팅치는것도 잊었나봄 진짜 유튜브에서 처음보는 현상이었음. 35만명이 라방 참여한 영상인데 지금 가보니 댓글 15개 달렸더라. 다들 너무 쇼케이스에 만족해서 댓글도 안 달았나봄.
25.09.17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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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봇이지 뭐~
25.09.17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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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2 보고도 아직도 뽑기 가챠를.... 믿거 !!!
25.09.17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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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대놓고 무과금 죽진 않게 해줄게~ 뭐든 뽑을 수는 있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5.09.17 23:12

(IP보기클릭)2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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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상품에 대한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세 가지 완화 장치를 준비했는데' 그냥 확률형 상품을 넣지 말라고!! 하긴 똥통에서 뭘 건져봤자 똥 밖에 더 나오겠냐..
25.09.17 23:57

(IP보기클릭)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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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신기했음. 갑자기 1분에 1~2만명씩 시청자가 늘더니 16만이 됐다가 13만이 됐다가 34만까지 올랐다가 갑자기 30만까지 떨어졌다가 피크 35만명이 라방을 보는 갓겜인데 채팅창 속도는 천명짜리 라방보다 채팅속도가 느림. 저속채팅이 걸린것도 아닌데. 와 진짜 다들 영상에 집중해서 채팅치는것도 잊었나봄 진짜 유튜브에서 처음보는 현상이었음. 35만명이 라방 참여한 영상인데 지금 가보니 댓글 15개 달렸더라. 다들 너무 쇼케이스에 만족해서 댓글도 안 달았나봄.
25.09.17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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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할아버지
??? : 봇이지 뭐~ | 25.09.17 2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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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할아버지
다중우주엔 무엇이든 가능하지... | 25.09.18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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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25.09.17 22:31

(IP보기클릭)121.144.***.***

아이온한테 따일듯
25.09.17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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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2 보고도 아직도 뽑기 가챠를.... 믿거 !!!
25.09.17 22:48

(IP보기클릭)222.110.***.***

아이온 2에 밀릴듯...
25.09.17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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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무과금 죽진 않게 해줄게~ 뭐든 뽑을 수는 있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5.09.17 23:12

(IP보기클릭)162.157.***.***

현실사회는 그렇지 않고, 그렇기에 현실인간도 그렇지 않은데 왜 게임에서는 유독 협력을 강조하는가? 멀티강제지 뭐. 10명 백날 잘해봐야 한명 때문에 실패해서 계속 시도하게 만들어서 플레이타임(=동접자) 늘리고, 그 한명은 욕 안먹으려고 스펙업 하기 위해 더 과금하게 만들고. 유저에겐 스트레스밖에 주지 않는 시스템.
25.09.17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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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mmo인가?
25.09.17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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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상품에 대한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세 가지 완화 장치를 준비했는데' 그냥 확률형 상품을 넣지 말라고!! 하긴 똥통에서 뭘 건져봤자 똥 밖에 더 나오겠냐..
25.09.17 23:57

(IP보기클릭)58.127.***.***

Vitsro
근데 그거 안하면 무료 게임은 수익을 포기해야 되는데..... 정액제 하면 이제 사람들 거들떠도 안볼꺼고..참...이게...개판도 이런개판이 없음.. | 25.09.18 10:35 | | |

(IP보기클릭)124.216.***.***

리니지라이크 아니라고 들었는데 린라로 나오나보네
25.09.18 00:58

(IP보기클릭)14.7.***.***

으웩 나오지도 않았는데 천장이 어쩌구
25.09.18 01:02

(IP보기클릭)125.179.***.***

코미디 그 자체
25.09.18 01:31

(IP보기클릭)121.162.***.***

완전 사기맞은 기분..
25.09.18 01:44

(IP보기클릭)118.235.***.***

"무과금이나 과금을 조금 정도 해도 과금액에 따라 최대한 허탈감 없이 만족감을 주는, 그런 과금 상품들로 꽉 채웠다". 확률형 아이템을 내지말고 과금상품도 줄여라고 했지 누가 과금상품을 꽉 채우라고 했냐...
25.09.18 04:56

(IP보기클릭)222.96.***.***

처음보는 게임인데 참 많이 본 것 같은 기분
25.09.18 08:33

(IP보기클릭)58.125.***.***

린라유저는 복잡하면 안해요 ㅋㅋ
25.09.18 08:55

(IP보기클릭)58.127.***.***

자회사여??? 드림에이지는 그냥 퍼블아님?? "아쿠아트리"가로 시작해야지.. 뭐여
25.09.18 10:33

(IP보기클릭)211.206.***.***

걍 현질 ㅄ겜이지 뭘 기대하냐
25.09.18 14:43

(IP보기클릭)180.64.***.***

라방때 시청자수를 적당히 사기 쳐 야지. 이짓거리 하는거 보고 거름
25.09.18 14:49

(IP보기클릭)121.125.***.***

시작전부터 그렇게 심하게 사기나 쳐대는데 앞으로 어떻게 운영할지도 안봐도 뻔하다
25.09.18 21:55

(IP보기클릭)218.237.***.***

흔한 한국 리니지류 양산 과금게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네ㅋㅋㅋㅋ
25.09.18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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