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지스타] 멀티버스 오픈월드,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인터뷰

조회수 4981 | 루리웹 | 입력 2023.11.17 (20:33:51)
[기사 본문] 넷마블이 지스타 2023에 선보인 일곱개의 대죄: 오리진이 오늘(17일) 기자단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는 넷마블에프앤씨 구도형 개발PD, 넷마블 김남경 사업본부장이 참석했다.

img/23/11/17/18bdd0d39a24cacdc.jpg

넷마블 김남경 사업본부장(좌) 넷마블애프앤씨 구도형 개발 PD(우)


● 게임명 최초 공개때부터 궁금했던 것인데, 왜 ‘오리진’ 인가? 시퀄도 프리퀄도 아닌데 말이다.


구도형 : 본래 프로토타입 때 붙은 이름이 오리진이었는데, 좀더 원작에 가까운, 정말 원작과 잘 어울리는 오픈월드 게임으로 만들어보자 해서 정한 이름이었다. 중간에 바꿀까 고민도 했는데, 더더욱 원작다운 게임이라는 정체성을 유지하고 싶었다.

● 원신하고 비교되는 외부 평가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구도형 : 오픈월드 게임이라 다른 게임과 비슷한 결,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 부분이 있다. 다만 제가 요즘 유사 장르를 잘 안하고 있다. 일단 구조적인 유사점이 있을 수는 있지만, 확실히 우리 게임의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사전 미디어 체험 평이 좋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구도형 : 현장 반응이좋았다고 들었는데, 당시 저는 일부러 플레이 현장에 가지 않았다. 사실 어제 플레이어들에게도 처음 소개하였는데, 걱정도 많았다. 이 게임의 방식에 익숙한 분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기도 했다. 하지만 다들 쉽게 적응하시고 잘 플레이하셔서, 다들 만족하고 가시는 걸 많이 보아서 기뻤다.

img/23/11/17/18bdd0e1e934cacdc.png


● 다른 게임과 비교되는 부분은 콘텐츠 적으로 완전히 차별화되는게 없다고 느껴져서가 아닐까. 예를 들어 타워 오브 판타지는 멀티플레이어, 온라인을 강조해서 차별점을 두었다. 오리진은 어떤가.


구도형 : JRPG를 많이 해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JRPG는 비슷하고 공유하는 부분이 있다. 그리고 우리 게임도 멀티에서 많은 콘텐츠를 지원하고, 이번에는 시연 상 싱글 콘텐츠 위주로 공개한 것도 있다. 친한 사람들이 같이 할 수 있는 것들을 넣고, 그런 환경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만든 게임이기도 하다. 다만 어느정도 멀티 비중을 할지, 만날 수 있게 할지는 고민중이다.

전체적으로 우리 게임은 캐릭터의 매력을 더 부각했다고 생각한다. 캐릭터 하나하나의 개발 공수가 다른 게임의 두세배일 정도로 많은 공을 들였고, 하나의 캐릭터를 활용할 여지도 많다. 게임의 코스튬, 펫은 모두 인게임 수집이 가능한 구조다.

● 칠대죄 원작이 최종화에 가까워지며 주요 캐릭터가 죽는 등 스토리에 큰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는 어떻게 반영할 계획인가.

구도형 : 오리진은 처음에는 기존작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와 같은 방향성으로 만들고 있었다. 그런데 같은 장면을 만들어 봤는데 아, 내가 이걸 왜 또봐야하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좋아하는 장면이지만 다른 게임에서 똑같이 보면 의미가 있나 싶었다.

그때 극장에 가서 스파이더맨을 봤는데 멀티버스, 모든 스파이더맨이 다 나오는거보고 저거다 싶었고 멀티버스 세계관으로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시놉시스를 썼고, 원작 시나리오를 따라가다보면 계속 마을이 나와서 오픈월드에 적합한 동선은 아니라 생각하여 좀더 적합한 방식의, 그리고 새로운 걸 원하다보니 이런 스토리와 세계관이 되었다. 플레이해보시면 알겠지만 시간대와 차원을 넘나드는 이야기다.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원작에서 사망해서 너무 슬펐는데, 하지만 우리 게임은 멀티버스라 언제든 불러올 수 있다. 이에 대해 원작자분에게 이렇게 하고 싶다라고 전달했는데, 굉장히 흥미롭게 생각해주시더라. 티오레를 비롯한 주요 캐릭터들을 직접 디자인 해주시기도 했다. 오히려 어떤 캐릭터는 스킬 설정까지 너무 디테일하게 해주셔서 힘들었던 것도 있기도 하다(웃음).

img/23/11/17/18bdd0e62314cacdc.png


● 전투에 여러모로 힘준 느낌이다. 캐릭터 스킬셋이나 무기별 차이점 등이 부각된다. 향후 이 전투를 이용한 콘텐츠, 좀더 심화된 콘텐츠는 어떤게 있을 것인가?


구도형 : 수집형 RPG를 만들고 있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유저가 어쨌거나 모든 재화로 캐릭터를 업그레이드 했을 때 만족하면서 플레이해야 한다는 점이다. 전투에서도 우리는 굉장히 많은 신경을 썼다. 4개의 캐릭터를 다 합쳐 하나의 캐릭터라고 생각했다. 탱커형 캐릭터, 서포트형 캐릭터, 또는 다재다능하게 솔로 플레이에 적합하게 짤 수도 있고 특정한 목적과 역할에 최적화된 파티 세팅을 할 수도 있다.

이 4명의 조합을 어떻게 할지가 핵심이다. 멀티에서는 좀더 역할이 강조되는 방식으로 전투를 구현하고자 한다. 유저들은 전투가 재미있는 게임을 원하고, 여러가지 콘텐츠를 생각하고 있다. 전투를 즐기는 유저들은 또 한없이 전투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요한건 내가 세팅에 따라, 캐릭터 교체에 따라 여러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점이다.

● 오픈월드 크기는 어느정도 되나? 또 목표로 하는 개발 기간은?

구도형 : 현재는 20 제곱킬로미터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그보다 좀 커질 듯 하다. 세로 4킬로미터, 가로 5킬로미터 정도인데 거리감 같은게 조정되는게 있어서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원경에서 보이는 느낌 때문에 사막, 설산 이런 배경들을 제작할 때 생각보다 느낌이 잘 안나서 더더욱 크게 만드는 경우가 많았다. 일단 개발은 내년 안에 다 만드는 것, 내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img/23/11/17/18bdd0dc4684cacdc.jpg


● 캐릭터는 가챠로 뽑는게 맞나? 이번 버전에는 BM 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


구도형 : 캐릭터는 가챠로 획득하는게 맞다. 다만 어떻게 유저 친화적인 가챠를 할까 고민중인데 더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하였으면 좋겠기에 여러모로 고민하고 있다. 아직 정할게 더 많아서 빌드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구도형 : 공개 후 2년 정도 지났는데, 유저들 반응보면 언제 나오냐, 많이 기다리시는 분들이 계신다. 지금 시연해보시면 느끼셨겠지만 이제 많이 정리되었고 본격적으로 개발이 되고 있다. 좀더 믿고 기다려주시면 좋은 게임으로 보답하겠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PS5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0
1
 댓글


(IP보기클릭)175.211.***.***

BEST
넷마블 재무제표를 보면 아이피 라이센스로 거의 나가고 순이익은 0에 수렴하거나 마이너스입니다. 코웨이 사놓은게 이 적자를 메꾸고 있어요
23.11.18 09:30

(IP보기클릭)223.62.***.***

BEST
애니 별로 재미없던데 IP 인기가 많나보네
23.11.18 03:22

(IP보기클릭)112.214.***.***

BEST
너무 철지난 애니라서 흥미가 안생기네
23.11.18 02:21

(IP보기클릭)58.238.***.***

아니 인터뷰에서 스포를 하네
23.11.17 20:58

(IP보기클릭)110.14.***.***

넷마블은 뭔 매번 자체 IP 만들생각 안하고 이미 있는 IP들을 활용하는거냐 ? 이번에 나혼자만 레벨업 애니화 했는데 결과적으로 나혼자만 레벨업 원작에 대해서 리스펙을하지 애니는 걍 눈요기일 뿐이고 이것도 결과적으로 일본에만 좋은일 해주는거고 일본만화들의 이미지만 올려주는거지 게임은 걍 재미일 뿐이고 다른 게임사들처럼 자체 IP 개발할 생각이 없는거임?
23.11.17 21:19

(IP보기클릭)110.14.***.***

하회
결론은 한국게임사가 개발한 일본만화 오픈월드게임이다 이건데 이건 뭐 한일합작이야 뭐야 | 23.11.17 21:23 | | |

(IP보기클릭)218.233.***.***

하회
그래도 넷마블 이거 전편(그랜드크로스)으로 돈 엄청 많이 벌었어요. 몇년간 거의 년조단위가까이 매출을 올렸으니 뭐.. 후속작 나오는게 당연한거라고 보네요. 거기다 이번에 오픈월드에 액션rpg라 더 기대중. 작가와의 협업도해서 스토리도 함께 한다고 하니 기대중이네요.그리고 굳이 게임에 국적을 결부시킬 이유가 있는지모르겠네요.좋은작가와 함께 좋은게임을 만들면 되는거 아닌가싶은데요. | 23.11.18 05:03 | | |

(IP보기클릭)175.211.***.***

BEST
디플0
넷마블 재무제표를 보면 아이피 라이센스로 거의 나가고 순이익은 0에 수렴하거나 마이너스입니다. 코웨이 사놓은게 이 적자를 메꾸고 있어요 | 23.11.18 09:30 | | |

(IP보기클릭)223.38.***.***

디플0
그러네요. 미국이나 일본 회사들은 세계 각국에서 인기 있는 IP들을 사용해서 다양한 컨텐츠로 활용하는 게 보편적인데 우리나라는 이상하게도 타국 IP 가지고 와서 컨텐츠 개발하면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듯. | 23.11.18 10:24 | | |

(IP보기클릭)223.38.***.***

윈터후프
Ip 사와서 잘만든다면 칭찬하겠는데 넷마블에서 ip사와서 잘만들었던게 있나요 과금뽑아먹기식 양산형모바일겜이었는데요 | 23.11.18 18:11 | | |

(IP보기클릭)183.108.***.***

디플0
갠적으로는 이전 칠대죄가 인기도 한 몫 했겠지만 게임 자체가 재미있어서 꽤 즐기다가 중간에 나간 게임인데다 칠대죄가 인기가 이전보다 시들어서 인기를 끌기 어려운 상황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 23.11.18 23:46 | | |

(IP보기클릭)39.7.***.***

꼬소하이쳐즤기네
칠대죄가 한국은 죽쒔는데 일본하고 북미 유럽에서 매출 잘나왔어요 | 23.11.19 16:45 | | |

(IP보기클릭)175.205.***.***

멜리오다스 아들 왜케 찐빵이야 어린시절인가?
23.11.17 21:22

(IP보기클릭)220.80.***.***

그저 일본애들 돈통^오^
23.11.17 21:39

(IP보기클릭)117.110.***.***

아 아직 멀었나보구나...
23.11.17 21:42

(IP보기클릭)112.214.***.***

BEST
너무 철지난 애니라서 흥미가 안생기네
23.11.18 02:21

(IP보기클릭)124.58.***.***

주인공처럼 보이는애가 묵시록의4기사에 나오는 트리스탄인듯? 묵시록의4기사에서는 주인공 못하더니 칠대죄 오리진 게임에선 주인공 시켜주나보네...
23.11.18 02:55

(IP보기클릭)223.62.***.***

BEST
애니 별로 재미없던데 IP 인기가 많나보네
23.11.18 03:22

(IP보기클릭)183.109.***.***

일곱개의 대죄는 원작 만화 스토리가 흥미진진하고 재밌어서 좋아하긴 하는데 캐릭터 디자인만 놓고 본다면 솔직히 그림체 취향이 아니여서 흥미가 별로 안생기긴 하네
23.11.18 10:45

(IP보기클릭)1.246.***.***

이미 있지 않나? 했는데 그건 지브리 그림체 게임이었지 이름도 까먹었다
23.11.18 12:42

(IP보기클릭)112.150.***.***

에드워드 기번
2찍의 나라?? | 23.11.19 02:04 | | |

(IP보기클릭)223.62.***.***

세나레볼루션을 이렇게 만들지
23.11.18 22:07

(IP보기클릭)119.196.***.***

상당히 기대 안되는 게임... 칠대죄 운영하는것만 봐도 대충하다가 뽑기만 왕창 만들듯 ㅋㅋ
23.11.20 21:43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