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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 피드백 반영 연말 서비스, 자기잠식 넘는다 - 엔씨소프트 23년 2분기 실적발표

조회수 19805 | 루리웹 | 입력 2023.08.09 (10:20:00)
[기사 본문] 엔씨소프트는 금일(9일), 자사의 2023년 2분기 실적발표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매출과 영업이익 등을 공개했다. 엔씨소프트는 회계연도 2023년 2분기(2023년 4월 ~ 6월)의 기간 동안 매출액은 4402억 원, 영업이익은 352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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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이번 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지난 1분기보다 8%가 하락한 4402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부터 엔씨소프트의 매출액은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감소 중이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지난 분기보다 57%가 감소한 352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비용과 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인하여 큰 폭의 감소가 있었다. 당기순이익 또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4%가 감소한 305억 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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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여전히 대부분의 매출이 모바일 타이틀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전체의 매출액은 줄어드는 상태로, 주력 타이틀의 매출액이 꾸준히 우하향을 그리고 있다.

주력 타이틀인 리니지 W와 리니지2M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모바일 게임 매출은 지난 분기 대비 10% 감소한 2969억 원을 기록했다. 475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하면 38% 가량이 감소한 수치다.

모바일 게임 부문에서는 여전히 가장 많은 매출이 리니지M에서 발생하고 있다. 리니지M의 이번 분기 매출은 1278억 원으로 약 43%를 차지한다. 엔씨소프트 측은 완성도 높은 업데이트로 불안한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매출을 달성하며 국내 최정상 게임의 입지를 다졌다는 말을 전했다.

경쟁작들이 다수 등장하며 하향 안정화가 지속되는 상태에서 다른 타이틀의 매출도 하향 추세다. 리니지W의 매출이 1028억 원을 기록했으며, 리니지2M 620억 원. 블레이드 앤 소울 2 43억 원으로 매출이 분포되어 있다. 블레이드 앤 소울 2는 3분기에 해외 국가에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에서의 경험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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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온라인 게임은 변동폭이 크지 않은 안정적인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으나, 매출 자체의 비중이 적은 경향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분기 PC 온라인 타이틀의 매출액은 약 88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7억 원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매출 중에서는 리니지가 243억 원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뒤를 이어서 리니지 2가 230억 원. 길드워2가 192억 원, 아이온이 158억 원. 블레이드 앤 소울이 5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길드워2는 오는 8월 22일 네 번째 확장팩을 통해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역별 매출 구성을 보면, 매출의 감소 경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매출의 비중이 가장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전체 매출 4402억 원 중에서 국내 매출액은 약 65% 가량을 차지하는 2851억 원이다.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국내 매출 비중은 비슷하게 유지 중인 상태다.


지역별 매출 또한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매출은 지난 분기와 비교해서 6%가 감소했으며, 북미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로열티 매출 등이 모두 지난 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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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준비 중인 PC 및 콘솔 MMORPG, TL은 지난 5월 테스트를 통해 여러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후 대작에 걸맞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피드백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개선했다. 현재 TL은 아마존 게임즈와 글로벌 테스트를 준비 중인 상태다. 구체적인 계획은 아마존 게임즈를 통해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엔씨소프트는 4종의 모바일 게임 또한 글로벌 출시를 준비 중이다. 퍼즐 게임인 PUZZUP : AMITOI를 시작으로 난투형 대전 액션인 ‘배틀 크러쉬’ / 수집형 RPG인 ‘블레이드 앤 소울 S’ / RTS 타이틀인 ‘프로젝트G’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모바일 출시 일정이 조정된 만큼, 사전 준비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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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실적발표 이후 진행된 질문 답변의 내용이다. 해당 질답은 컨퍼런스콜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애널리스트들의 질문에 엔씨소프트 경영진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 파이프 라인에서 언급되었는데, 모바일 타이틀이 딜레이가 된 듯 하다. 어떤 이유가 있는지 구체적 설명을 부탁한다. 이렇게 된다면 파이프 라인에 있는 아이온 2도 밀리게 되는 것인가.

= 리니지 라이크 게임이 시장에 많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그러한 점이 기존 IP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당연히 MMORPG의 독보적인 회사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 그리고 매출이나 게임성을 리바운드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병행하고 있는 것은 새로운 장르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퍼즈업(PUZZUP)은 연내 출시 예정이다. 기존 수익 모델과 다르게 초반부 매출이 급격히 나오는 것과는 상반된 모델이기도 하다. 중장기적으로 가야 하는 모델이다. 퍼즐 게임의 특성 상, 특정 지역이 아닌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가 중요하다. 처음으로 시도하는 퍼즐 게임 장르이고 그 중에서 저희만의 특색 있는 요새를 가미했다고 자부한다. 퍼즈업의 글로벌 출시에 많은 신경을 써서 준비하고 있는 상태다.

배틀 크러쉬와 블소S도 준비 중이다. 두 IP는 내년 상반기에 출시를 하고자 내부적인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내년 상반기로 늦춰지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타겟하기 위해서 기존에 있던 우리만의 IP 차별성을 어떻게 강조할 수 있는지. 그리고 글로벌 시장의 눈높이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다양한 플랫폼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다.

내년 하반기에는 프로젝트 G를 선보인다. MMO와 RTS가 결합된 해당 타이틀을 글로벌에 선보이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아이온 2는 저희도 그렇고. 투자자 커뮤니티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 매출 측면에서도 중요한 IP인 것은 주지하신 바와 같다. 콘텐츠 규모나 퀄리티 등 모든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게임이 될 것이라 믿고 있고 총력을 쏟고 있다. 여기서 파이프 라인을 말씀드리기는 이른 느낌이 있지만, 생각하는 파이프 라인에 맞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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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L의 경우 글로벌 CBT 시작이 8~9월은 되어야 올해 내에 피드백을 받아 출시할 수 있을 것 같다. 여전히 연내 출시에 대한 자신감이 있는가.

= TL은 올해 4분기에 국내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출시는 아마존과 같이 진행을 하고 있다. 아마존과 저희가 유저 테스트를 준비 중이고 글로벌 출시는 아마존에서 별도의 공지를 드릴 예정이다.

12월에 국내 출시를 먼저 하는 이유는 지난 CBT 이후 나온 이슈들에 대해서 반영을 충분히 하는 과정을 마쳐서다. 여기서 나온 여러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을 국내 출시를 통해 반응을 형성하고-버즈업, Buzz Up으로 표현-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지지 팬덤을 형성하는 과정을 예상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내년에 아마존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동시 출시하는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 기존 게임들의 매출 모멘텀을 보면, 리니지W나 2M의 매출이 안정화가 되지 않고 있다. 두 게임에 대한 매출 안정화 시점은 언제로 예측하는가.

= 예정했던 안정화 추세에서는 이탈한 것이 맞다. 경쟁작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기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저희가 하는 것은 안정화보다 유저 복귀를 위한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고 있다. 관련 작업을 하고 있고 여기서 나오는 성과는 4분기에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지난 20년 동안 신작이 출시되면서 매출 누적으로 성장을 해왔는데 지난 1년 간은 이 패턴이 깨진 것 같다. TL이 이와 같은 성장을 할 만큼 매출이 나올 것으로 생각하는가. 그게 아니라면 어떤 게임이 매출을 형성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듣고 싶다.

= 좋은 지적이다. TL이 기존 모바일 게임을 출시해서 기록적인 매출을 보여드리고 하는... 장르상 이러한 것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PC 기반이고 아마존과 같이 협력을 하더라도 BM이나 이러한 측면에서 TL 단독으로 매출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단일 IP가 리니지W와 비슷한 매출 효과를 가져오지는 않겠지만, 모바일 게임의 순차적인 출시. 그리고 블소2의 대만과 일본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태다. 지표상으로 봤을 때 매출 상승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몇 가지 내부적으로 우려사항을 어떻게 상쇄할 수 있을지. 재도약을 할 수 있을지 신경을 쓰고 있는 프로젝트도 많이 있다. 그 점은 순차적으로 작년부터 사업부에서 직접. 개발 쪽에서 직접. 순차적으로 발표드리는 자리를 가지고자 한다. 아이온 2라던지. 저희 회사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기록과 역사가 있듯이, 이를 통해서 매출과 성장을 위한 계획을 순차적으로 말씀드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 TL 국내 테스트 이후 구체적인 개선 사항을 말해 달라.

= TL의 콘텐츠 피드백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좋은점과 나쁜 점 등이 있었다. 좋은 점은 대규모 경쟁 콘텐츠에 대한 호평. 그 다음 오픈월드 구현에 대한 호평. 그리고 BM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있었다. 질책을 해주신 것은 초반 성장 경험에 대한 여러 아쉬움. 전투 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이 있었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크게 보면 두 가지 정도가 중점적으로 개선을 한 것 같다. 첫 번째는 다이나믹한 전투다. 여러 피드백에서 나온 이야기처럼 이동하고 일반 공격하고 병행해서 할 수 있는 변형. 응답 속도 개선이라던지. 이런 점에서 다이나믹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두 번째는 성장의 재미다. 성장의 재미를 재고하기 위해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콘텐츠를 줄이고 레벨 성장 속도를 대폭 상향하는 식으로 개선을 했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큰 틀에서 말씀을 드리면, TL을 통해 타겟하는 고객들이 지역별로. 연령별로. MMORPG의 경쟁 콘텐츠 플레이 경험. 장르의 선호도 등 큰 꼭지들에서 다양한. 그리고 지금까지 대상으로 하던 베이스와 달라진 것들이 있다.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여러 고민과 시도가 있었다. 그 점이 파트너사인 아마존과의 협업으로 개선되고 반영되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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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M 등 차기 신작들의 라인업별 진행 사항과 출시일 등을 업데이트 부탁드린다.

= 지난 3월 GDC에서 공개했던 기술들이 프로젝트 M과 관련된 기술들이었다. 인터랙티브 드라마 장르의 게임이기도 하고 그간 하지 않은 기술을 구현한 게임이기에, 일정은 상상하시는 것이 맞을 것 같다. 하지만 신뢰있게 말씀을 드릴 수 있는 시기에서 공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다. 아마 아이온 2 이후가 아닐까 한다.


● 지금 게임 시장과 엔씨를 보면, 신규 게임이 나와서 계단식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잠식으로 인해서 더이상 성장이 만들어지지 못하는 단계인 것 같다. 이와 관련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최근 노조 이슈도 있는 것 같은데, 전반적 이슈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 오늘 주신 여러 질문 중에서 지금 주신 질문이 가장 핵심적인 질문인 것 같다. 큰 틀에서 보면 엔터테인먼트 업이기에, 본질은 속도감이 있게 신작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것이다. 이것이 빠지면 경쟁력이 흔들린다고 생각한다.

이를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자원이 있고 이를 경영진이 정확하게 배치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이러한 것들을 해본 경험치가 있어야 한다. 세 번째는 위의 두 가지를 합쳐서 결과를 내는 전략이 중요하다.

저희가 기존에 하던 IP와 종류를 떠나서, 글로벌라이제이션,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출시하는 데에 있어서 키 코어 콘텐츠의 부족함을 느끼고 있는 상태다. 경영진 차원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숙지하고 있고 원인에 대한 분석도 철저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잘 해내기 위해서 전사적인 프로세스 점검. 또한 구조적인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겠다. 공적으로 말씀드리는 출시 일정이 쉽사리 변경되고 연기되지 않도록, 출시 일정을 명확하게 이야기 드릴 수 있도록 경영진 입장에서 약속을 드리고자 한다.


● TL이 한국에 올해 출시되면, 나머지 아시아 지역에 엔씨가 직접 퍼블리싱 하는 것은 어떻게 되는가.

= 아시아 지역 출시는 아마존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아마존의 글로벌 출시 일정에 맞춰서 진행하고자 한다. 아마존에서 별도로 빠른 시간 내에 발표를 할 것이다.


● 무형 자산이 증가한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사항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부탁한다.

= 여기서 말씀드릴 수 있는 출시 계획 외에, 여러 미래 성장을 위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러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무형자산 투자가 있었다. 이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무형자산 투자를 이루고.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데에 주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하고 있고 구체적인 사업화 내용은 발표할 수 있는 시기에 상시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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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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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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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말의 동정심, 일말의 기대, 일말의 희망조차 없지 자국민들에게 이런 취급 받는 회사도 참 드물어
23.08.09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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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만큼 자기잠식이 전문인 회사는 없어요
23.08.09 10:23

(IP보기클릭)6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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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이 거진 뭐 분기마다 10퍼씩 뭉텅이로 날아가는데 3분기에 TL 마케팅비 쓴다고 또 나락가고 게임도 조질게 뻔하니 더 나락가고 진짜 올해 엔씨 주식 볼만하겠다.
23.08.09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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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8.09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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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돈이... 될까??
23.08.09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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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만큼 자기잠식이 전문인 회사는 없어요
23.08.09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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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집사는곰아저씨
nc에서 새로운 뭔가 만들려고 했던 팀들의 프로젝트 대부분 허들을 못넘기고 다 사장됨 어쩌면 민트 로켓 같은 이미지 개선의 기회를 스스로 버리는데 답이 있나 | 23.08.13 12:32 | | |

(IP보기클릭)220.86.***.***

옆집사는곰아저씨
nc에 국내에서 최상급 게발자들 한곳에 모여있는데 TL같은 게임만 나오는건 오너랑 대가리들이 시장 파악을 못하는거라고 봐야 되겠지 | 23.08.13 1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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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층 사수 중이던데 불안불안
23.08.09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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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션리더
리니지1 = 송재경 리니지2 = 배재현,박용현등등 블소 = 배재현,김형태등등 리니지M = 김택헌 옷장사하던 동생이 어느날 리니지M이란걸 대박내버림. 게임개발은 스텝롤에 이름만 올라가 있던 TJ 가족들은 이때부터 리니지=바이블=신앙이 되버림. | 23.08.09 1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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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grita
진실은 리니지M 도 다른 임원이 만들고 런칭과 함께 날려버림. 그리고 동생이 먹음. | 23.08.09 1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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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션리더
블소 아이온 시절 10년간 매출을 리니지M 3개월만에 뛰어넘으니 눈돌아갈 수 밖에 | 23.08.09 1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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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말의 동정심, 일말의 기대, 일말의 희망조차 없지 자국민들에게 이런 취급 받는 회사도 참 드물어
23.08.09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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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민채
근데 쟤들 또한 현질호구들 외엔 관심이 1도 없이 뻔뻔하게 자기갈길 가는 애들이라....ㅋㅋ | 23.08.09 16: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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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민채
그런회사 하나 더 있음 카카오 ㅎ | 23.08.10 0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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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8.09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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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이 거진 뭐 분기마다 10퍼씩 뭉텅이로 날아가는데 3분기에 TL 마케팅비 쓴다고 또 나락가고 게임도 조질게 뻔하니 더 나락가고 진짜 올해 엔씨 주식 볼만하겠다.
23.08.09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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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
개꿀잼입니다 ㅋ_ㅋ | 23.08.10 00:0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20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조이보이
그게 될리가 없지... ... 결국 트루리니지임 ㅋㅋㅋ | 23.08.11 11:18 | | |

(IP보기클릭)59.5.***.***

더 멋진 과금으로 개선중...
23.08.09 10:56

(IP보기클릭)121.167.***.***

진심 망해 자빠졌음 하는 회사
23.08.09 11:00

(IP보기클릭)211.173.***.***

그니까 자기 게임 해주는 유저들이 다 개 같다라는거잔아. 이동도 개로 변신해서 하고 사방에서 개 짖는 소리만 들리는 게임이 바로 TL이잔아. 응 개돼지들아
23.08.09 11:04

(IP보기클릭)112.223.***.***

피드백 반영이 아니고, 영업이익이 계속 떨어지니 돈 땡기려고 빨리 출시하려는것
23.08.09 11:06

(IP보기클릭)220.77.***.***

자기회사가 자기게임 복사 + 다른회사들도 NC게임 복사 ㅋㅋㅋㅋ
23.08.09 11:14

(IP보기클릭)115.86.***.***

저거 다~~~ 삐찡꼬로 돈번거 ㅋㅋㅋㅋ
23.08.09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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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8.09 11:28

(IP보기클릭)220.85.***.***

주가 10만원으 가야 매력적 ㅋㅋㅋ
23.08.09 11:32

(IP보기클릭)39.112.***.***

NC발 TL발
23.08.09 11:38

(IP보기클릭)175.194.***.***

블소 잘 뽑아놓고 말아먹는 실력 어디 안가지
23.08.09 11:39

(IP보기클릭)220.76.***.***

BM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누구한테 나오는데.. 변태인가…
23.08.09 11:40

(IP보기클릭)121.139.***.***

대가리가 없는 수준인데.
23.08.09 11:51

(IP보기클릭)49.143.***.***


23.08.09 11:57

(IP보기클릭)211.225.***.***

틀!
23.08.09 12:16

(IP보기클릭)211.238.***.***

돈이... 될까..?
23.08.09 12:22

(IP보기클릭)221.150.***.***

김택진이랑 동생이 퇴직하기 전에는 어림도 없짘ㅋㅋㅋ
23.08.09 12:24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59.4.***.***

TL도 말아먹으면 대규모 구조조정 들어갈듯
23.08.09 12:28

(IP보기클릭)222.251.***.***

또 어떤 붕쯔붕쯔 만드려고;;
23.08.09 12:36

(IP보기클릭)119.71.***.***

이회사는 망했다는 소식만 듣고싶음. 어짜피 망해가고있지만 망해가는 속도가 너무 느려.
23.08.09 12:42

(IP보기클릭)21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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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피
??? : 돈이... 될까?? | 23.08.09 13:24 | | |

(IP보기클릭)116.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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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옹피

| 23.08.09 13:27 | | |

(IP보기클릭)124.48.***.***

구도나세
원신 이벤트보고 한말이었지 어이가 없음 원신 하나 분기 매출 수익만해도 엔씨 전체 일년치와 비슷할거 같은데 | 23.08.10 03:46 | | |

(IP보기클릭)220.116.***.***

제이어
zz | 23.08.15 09:37 | | |

(IP보기클릭)220.116.***.***

제이어
nc다니는사람 특 : nc다닌다는 부심으로 가득찼지만 실력없음 / 관련 시장과 니즈에 대해서 존나 무뇌수준으로 무식함 | 23.08.15 09:39 | | |

(IP보기클릭)221.147.***.***

음....안봐도 출시후 약 일주일만에 커뮤니티 폭동일어날듯 ㅋㅋ 이걸 게임이라고 만든거냐면서 욕처먹을것 같은데
23.08.09 13:23

(IP보기클릭)168.126.***.***

이번에도 속으면 ....진짜 개돼지라는거 인정들하고 살아야지 ;;;
23.08.09 13:36

(IP보기클릭)125.129.***.***

시프트업이랑 엔씨 시가 총액 그랜드 크로스 가자! 내쫗아 버린 톱니바퀴 하나가 라이벌 회사로 커서 자기 자리를 흔들면 얘네들 무슨 생각할지 궁금함.
23.08.09 13:39

(IP보기클릭)202.14.***.***


ㅋㅋ...
23.08.09 13:46

(IP보기클릭)112.156.***.***

눈밑검은폭풍
와 아직도 10만원대 안갔네 버티는것도 대단함 | 23.08.11 09:24 | | |

(IP보기클릭)222.96.***.***

눈밑검은폭풍
하는 짓거리는 만원 미만 잡주인데 뭘믿고 가격방어를 해주는거지? 도대체 얼마에들 물린거야?ㅋㅋㅋ | 23.08.11 09:33 | | |

(IP보기클릭)27.1.***.***

오흐호
주식을 팔려고 해도 사주는 사람이 있어야 팔고 그래야지 주가가 내려가는데 게임사 주식은 개미들도 안사서 그냥 증권사, 외국인들이 프로그램으로 사고팔고 있어서 그런거ㅋㅋㅋ 개미들은 2차전지, 반도체, 초전도체 몰리지 게임주 아무도 안보고 지금 사는 개미들은 물린 애들이 물타거나 차트보고 기술적 반등 노리는 단타꾼만 있음 | 23.08.11 12:41 | | |

(IP보기클릭)121.142.***.***

seele01
주식을 팔려해도 사는 사람이 없음 그대로 하한가 가는거지 종목들 중에 10프로 이상씩 빠지는 종목들은 사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거고 엔씨정도면 저가격에 줍는 사람들 많음 | 23.08.14 19:14 | | |

(IP보기클릭)223.38.***.***

자업자득 어디까지 가는지 보자 ㅋㅋㅋ
23.08.09 13:50

(IP보기클릭)122.32.***.***

피드백 받아봤자 1도 수용 안할거면서 ㅋㅋㅋㅋ
23.08.09 14:12

(IP보기클릭)222.237.***.***

뭐 어짜피 그들만의 갈라파고스 게임 나오든 말든
23.08.09 14:40

(IP보기클릭)121.169.***.***

개선한 리니지
23.08.09 14:50

(IP보기클릭)121.150.***.***

요고 망해도 nc 없어지진 않겠지?? 린저씨들 과금 많이 해주려나 해외는 답 없어 보이던데
23.08.09 15:03

(IP보기클릭)115.23.***.***

에이전트_
요즘 경기 안좋다고 린저씨들도 과금 많이 안한데유 | 23.08.09 17:16 | | |

(IP보기클릭)104.28.***.***

에이전트_
과금 많이 해줌 엔씨가 내리막인게 엔씨 카피겜들이 파이 나눠먹기 시작해서임 그리고 그 카피겜들도 매출 나와주니까 계속 늘어나는중이고.. | 23.08.09 20:50 | | |

(IP보기클릭)1.245.***.***

만들고 관리하는 이도 개돼지 플레이 하는 유저도 개돼지 꿀꿀멍멍
23.08.09 15:06

(IP보기클릭)112.175.***.***

게임회사가 게임을 안만들고 도박장을 만드니 뻔한 결과지 뭐
23.08.09 15:40

(IP보기클릭)112.175.***.***

Q: 자기잠식으로 인해서 성장이 멈춘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신작 출시 자주 하는게 중요하고, 우리는 그걸 할 능력이 된다. 컨텐츠가 부족한건 알고 있지만 아무튼 출시를 미루지는 않을꺼다. 이 무슨 전형적인 동문서답인지.... "니네겜 맨날 똑같아서 하는사람만 하자나!" "아몰랑 일단 또 신작 낼꺼야!"
23.08.09 15:47

(IP보기클릭)182.225.***.***

미친 회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3.08.09 15:49

(IP보기클릭)121.172.***.***

코묻은돈, 도박으로 회사건물 세우고 야구단 만들고 승승장구 지들이 떳떳한 게임미래에 일조한마녕 당당한 새기들 니들은 미래를 만든게 아니라 미래를 망치고 잇음
23.08.09 15:50

(IP보기클릭)1.236.***.***

리니지, 리니지 라이크 만든 회사들이 하루 빨리 망해야된다.
23.08.09 15:56

(IP보기클릭)118.235.***.***

피드백 반영하면 다시 만들어야 될텐데
23.08.09 16:17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1.244.***.***

똥꼬가 타니 그냥 카지노 오픈 하겟다는 NC벌놈
23.08.09 16:17

(IP보기클릭)210.99.***.***

리니지w 제작발표 약속한거 1년뒤 통수쳤던데 뭘 믿어ㅋㅋ
23.08.09 16:19

(IP보기클릭)14.36.***.***

빨리 나와서 망하는거 보고 싶다
23.08.09 16:47

(IP보기클릭)121.169.***.***

유저 피드백은 논타겟팅 게임으로 내 마음대로 액션 하는것과 페이투윈 없이 하는건데 그걸 어떻게 니들이 고쳐ㅋ
23.08.09 17:00

(IP보기클릭)121.142.***.***

황천
엔씨에 왜 그런 기대를 함? 엔씨 타겟팅은 그유저들 대상이 아닌데 | 23.08.13 22:46 | | |

(IP보기클릭)118.235.***.***

개가 똥을 끊지...
23.08.09 17:08

(IP보기클릭)49.166.***.***

게임보다 더 재밌어 보이는 NC 주가.
23.08.09 17:35

(IP보기클릭)117.111.***.***

아무리 포장해도 차피 말뚝질 무한과금
23.08.09 17:52

(IP보기클릭)221.143.***.***

도박 회사가 루리웹에 왜 올라오지?
23.08.09 17:58

(IP보기클릭)14.55.***.***

게임에 손좀 때라
23.08.09 18:28

(IP보기클릭)211.197.***.***

겜 회사가 아닌 도박 전문회사 주제에 ㅈ2ㄹ한다ㅋㅋㅋㅋㅋㅋ
23.08.09 18:28

(IP보기클릭)106.101.***.***

Bm이 긍정적이라고?!!!
23.08.09 18:39

(IP보기클릭)220.77.***.***

제발 좀 그대로 폭망해서 대한민국에서 게임회사로서 사라져 버렸.. 제바알... 이 ㅆ ㅂ 욕도 아까운 놈드라아아
23.08.09 18:54

(IP보기클릭)118.235.***.***

내 확실히 장담할수 있는데 BM으로 나락한번 가봐도 정신못차릴꺼같음
23.08.09 18:56

(IP보기클릭)222.111.***.***

참 우리나라 대표 게임 회사 라는게 부끄럽다. 게임이라는 문화 이미지를 대대손손 개ㅆㅊ 내버린 일등공신.
23.08.09 19:13

(IP보기클릭)125.242.***.***

한국에서 먼저 오픈한다는데 또 돈주고 오픈베타를 하는 흑우 없겠지?
23.08.09 19:16

(IP보기클릭)211.234.***.***

피드백 반영해 월 100정도의 패키지 수준으로
23.08.09 19:58

(IP보기클릭)219.248.***.***

엔씨 숏마렵네 진짜
23.08.09 20:30

(IP보기클릭)211.189.***.***

트릭스터m은 기척조차 사라졌구나ㅠㅠㅠ
23.08.09 20:34

(IP보기클릭)221.162.***.***

TL은 고작 그정도 피드백으로는 어림도 없을건데. 일단 플레이에서 가장 주축이 되는 스텔라포스(자동사냥) 이거 없애지 않으면 뭘 고쳐도 소용이 없음. 지금 생기는 부정적인 피드백이 여기서 시작되는거임. 자동사냥인 스텔라 포스를 넣어야 하니까 그에 걸맞는 성장 육성 시스템이 필요했고, 그 시스템을 기존 자사 모바일 게임에 적용한 의뢰시스템을 가져와서 넣음. 그 덕분에 의미없는 노가다 의뢰퀘스트만 수두룩하고 그러니 초반 성장이 느릴 수 밖에. 또한 스킬도 결국엔 그 무지막지한 자동 사냥 노가다로 얻는 양피지를 가지고 제작을 해야 하는데, 이러니 캐릭터가 제대로 성장을 할 리가 있나. 그냥 스킬 만들 수 있는 재료템 맞출때까지 주구장창 썼던 스킬 계속 쓰면서 그냥 죽 내리 긋고 자동 사냥이나 켜는거지. 거기다가 자동 사냥을 하니까 굳이 사람들이 직접 조작하지 않음. 그렇게 되니 액션이나 캐릭터 조작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모바일 게임에서나 쓰이는 탭 타게팅을 넣을 수 있었던거임. 그거 때문에 아이온이나 블소에서도 충분히 가능했던 무빙 컨트롤도 안됨. 이러니 사람들이 전투가 재미없고 지루하다고 느끼지. 특히나 PC MMO 같은 경우 직접 캐릭터를 움직여서 결과를 만들어내는 유저들이 대부분이고 자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미 모바일로 넘어갔는데 대체 뭔 정신머리로 자동사냥을 넣은건지 의문임 이런것처럼 단순히 응답속도를 빠르게 한다거나 아니면 성장 속도를 빠르게 하는 선에서 고칠 수 잇는 부정적인 피드백이 아님. 이거 고칠려면 아예 캐릭터 성장 시스템을 싹 다 드러내서 바꿔야 함. 당장 몇달이 아니라 최소 1년은 연기해야 그나마 쓸만해질 거임. 오히려 BM은 게임 시스템에 비하면 멀쩡했고 정상적이었음.
23.08.09 21:01

(IP보기클릭)175.200.***.***

v.for.vendetta
죶나 맞말인데 악착같이 비추누른 개저씨들봐라 ㅋㅋㅋㅋㅋㅋ | 23.08.11 10:22 | | |

(IP보기클릭)121.142.***.***

v.for.vendetta
게임 타게팅이 직장인들이라 자동사냥이 있는거지 김실장 리니지 영상 싹다 보니 진짜 돈 뺴먹을려는 생각으로 만들어낸 이권, 분쟁, 매몰, 결핍 등등 템을 바닥에 떨구는 이유, 광역 스킬이 남한테 무조건 데미지가 들어가게 만든 이유 등등 사소한거 까지 분쟁을 일으키게 만든거 설명 듣고 있음 찐으로 돈쓰게 만들었다 생각이 들었음 그거보면 자동사냥이 딱히 나쁘단 생각도 안들고 경손실이 나게끔 시간 내서 자사 썰고 다니는 재미도 있겠다 싶더라 뭐 일단 엔씨 게임이 설마 디아나 와우나 그런류의 게임을 기대하는 유저들 타게팅이 아니니 어쩔수 없지 설마 지금 모든걸 다 뜯어 고쳐 새로운 방향으로 가는건 애초에 글렀고 | 23.08.13 22:53 | | |

(IP보기클릭)121.173.***.***

루리웹-7639503671
멍청한 소리 계속 만드는 게임이 그런류만 만드니까 욕먹는거임 새로운건 없고 돈이나 뜯어내겠다는 의지만 보이니 ㅋㅋ | 23.08.14 18:56 | | |

(IP보기클릭)121.142.***.***

대미지
그런류 라고 말하는게 웃긴거지 그쪽 파이가 작긴 하지만 돈빼먹는데는 어마어마함 M나오고 2나오고 w 나오는동안 번돈이 얼만데 오딘한테 뺏겨 여기저기 뺏기고도 아직 매출이 나오는 이유는 리니지 라이크 밖에 줄수없는 재미가 있기 떄문임 그런 대규모 전쟁 게임을 원하는 사람한테 젤다 해봐 소울라이크 해봐 해봐야 씨도 안먹힘 리니지M의 결과로 엔씨는 답을 찾았다 라는 생각을 했을거고 모든 게임들을 같은 비엠 써먹는 잘못된 선택을 하긴했다만 그래도 매출이 답을 해주듯 어마어마함 엔씨 욕해봐야 뭐함? 린M 매출은 쭉 비슷한데 일반 유저가 원한 게임이 나올라면 멀었음 TL은 오랜전부터 엔씨가 기획한 게임이고 새로운 프로젝트가 아닌이상 저틀 못벗어남 결론은? 티엘 박살나고 주가는 10만원 전후까지도 가것지 ㅋㅋ | 23.08.14 19:22 | | |

(IP보기클릭)116.46.***.***

쓰론 리버티? 써드 리니지 인거 같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
23.08.09 21:35

(IP보기클릭)210.113.***.***

여기는 흔하디흔한 애증의 표현도 없어 ㅋㅋ
23.08.09 21:42

(IP보기클릭)112.165.***.***

저 ㅂㅅ들 저러는거 컨셉임? ㅋㅋㅋㅋㅋㅋㅋ 죄다 하한가 치고있는데 기대작은 염병ㅋㅋㅋㅋ
23.08.09 21:51

(IP보기클릭)119.197.***.***

블소 이후 제대로 된 게임도 못 만들면서 무슨
23.08.09 22:09

(IP보기클릭)211.223.***.***

좋은 기획안이 많이 올라왔을텐데 "이게 리니지보다 수익을 낼 수 있겠냐?"로 전부 컷되지않았을까
23.08.09 22:15

(IP보기클릭)119.202.***.***

nc주식은 5만원대도 아깝다
23.08.09 22:39

(IP보기클릭)49.161.***.***

20년간 린저씨들 주머니를 털어서 한게 이꼬라지라곤..
23.08.10 00:28

(IP보기클릭)49.142.***.***

피드백 듣고 개선할 줄 아는 샛기들이면 여기까지 오지 않았겠지?
23.08.10 01:12

(IP보기클릭)183.100.***.***

T의 거짓..
23.08.10 01:15

(IP보기클릭)125.244.***.***

주가 ㅈ박았던데
23.08.10 01:44

(IP보기클릭)218.52.***.***

저거 다 게임아니고 게임 비스무리한 잡것들임
23.08.10 01:54

(IP보기클릭)218.37.***.***

NC가 리니지 스러운 게임을 내는건 그렇게 잘못은 아니지. 누가 뭐래도 그러한 시장이 형성된 마당에 이걸 마다할 이유가 없으니까. 문제는. 내는 족족 리니지 같은 게임이라는 거지. 왜 돈을 더 내고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하는대. 그럴거면 신규 서버를 가고 말지. 그런 상황에서 무얼 하든 어차피 기존에 가진 파이를 나눠 가지는 꼴임. 그 마져도 개발이다 마케팅이다 돈은 더 써서 그래야 되는거고. 지출은 많은대 더 들어올 곳은 없다. 이게 진짜 문제지. 하다 못해 블소 2라도 리니지 스럽지 않게 만들어야 했음. 그게 돈을 더 잘 벌고 그런다는 소리가 아님. 그저 NC가 리니지 말고 다른 시장을 겨눌수 있다는 표시라도 해줘야 했어. 그래야 다들 다른 시장을 공략할수 있고 그만큼 매출이 늘어나겟구나 기대를 하겟는대. 번번히 같은 시장만 노릴수 있는 게임을 양산했자나. 그 끝에서 나온게 결국 리니지임. 다들 뭐라 생각하겟어. 하다 못해 블소 2가 기존 리니지 파이라도 잡아 먹었다면 모르겟는대. 그마져 아니자나. 결국 돈을 쓰고 더 많은 이득을 취할수 없다는게 증명되 버렷으니. 누가 더 큰 기대를 품고 NC주식을 노리겟어.
23.08.10 02:45

(IP보기클릭)121.191.***.***

NC는 BM이 전부인데 BM 개선 안하면 아무 의미 없지 ㅋㅋ
23.08.10 08:43

(IP보기클릭)121.172.***.***


자!~~~~~~수금의 시간이다 주식을올려달라 개 돼지들아!
23.08.10 08:47

(IP보기클릭)220.77.***.***

크게 재미봤어도 그게 올바르지 못한 방향이고 도덕적으로도 문제가 있을법한 거면 개선하거나 방향을 틀어야 될건데 형제들이 참 전부다...ㅉㅉ
23.08.10 09:53

(IP보기클릭)114.122.***.***

리니지는 진짜 처망해야되
23.08.10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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