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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펑크 2077, 시작 전 궁금한 20가지 정보

조회수 39856 | 루리웹 | 입력 2020.12.09 (17:35:55)
[기사 본문] 사이버펑크 2077에 어서 오십시오. 출시를 앞두고 플레이할 시간만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또 ‘사이버펑크 2077’ 이 유명하긴 한데 어떤 게임인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20가지의 간단한 문항으로 자체적인 Q&A를 적어보았습니다. 플레이에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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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시간은 언제이고, 플레이 영상은 언제부터 볼 수 있나요?


사이버펑크 2077 은 10일 00시(콘솔), 그리고 10일 09시(PC)에 플레이 가능합니다. 9일 20시부터 미디어들의 동영상 엠바고가 해제되며, 또 스트리밍도 그때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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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 은 어떤 게임입니까?


‘사이버펑크 2077’ 은 위쳐 시리즈의 개발사 CD프로젝트 레드에서 개발한 오픈월드 RPG 입니다. 미국의 마이크 폰드스미스가 제작한 TRPG ‘사이버펑크 2020’ 을 기반으로 하며, 그로부터 약 50년이 지난 시점입니다. 나이트 시티를 배경으로 다양한 인물과 세력 속에서 주인공 용병 V로 고군분투하는, 클래식 RPG 에 가까운 게임이죠. 오픈월드인 만큼 많은 콘텐츠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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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 게임인 만큼 다른 샌드박스 게임들과 혼동되기는 하지만, ‘사이버펑크 2077’ 은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같은 매우 높은 자유도와 창의적 플레이, 또는 GTA5처럼 여러 플레이 요소가 산재해 있는 샌드박스와는 지향성이 다릅니다. RPG의 비중이 더 높으며, 가장 비슷한 것은 역시 제작사의 전작 ‘위쳐 3’ 가 되겠습니다.


● 사이버펑크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사이버펑크라는 장르 혹은 테마의 시초는 브루스 베스케의 소설 ‘사이버펑크!’ 를 시초로 꼽으며, 가장 유명한 초창기의 작품들로는 윌리엄 깁슨의 ‘뉴로맨서’, 그리고 필립 K 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필립 K 딕의 소설을 토대로 만든 리들리 스콧의 영화 ‘블레이드 러너’ 가 교과서로서 뽑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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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펑크의 키워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디스토피아적 미래관, 고도로 발전하여 삶을 좌지우지하는 (기계, 전자, 통신, 생명공학 등)과학 기술, 그리고 폭주한 자본주의와 관료제의 사회적 문제, 그 사이에서의 자아정체성 혼란, 그리고 ‘펑크’ 라는 이름에 걸맞는 저항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다른 매체를 통해 접한 ‘기계와 나를 구분할 수 없는’ 상황이나 ‘거대 자본과 네트워크가 모두를 지배하는’ 상황은 이 사이버펑크의 영향력 하에 나온 설정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재미있게도 그 당시 그리던 미래가 현대의 시간선과 겹치게 되면서 이제 실제 세상과 비교하여 현실이 ‘사이버펑크’ 적 요소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디스토피아적인 분위기가 빠지고 기술 발전에만 집중하거나, 사이보그 또는 인공지능 등의 문제를 테세우스의 배와 비슷한 관점에서 엮어낸다거나, 하는 변화와 발전이 ‘사이버펑크’ 에도 있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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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사이버펑크는 기술이 발전한 현대가 아닌, 80년대에 상상하던 미래관으로서 보다 레트로하고 마치 평행세계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사이버펑크 2077의 배경은 무엇인가요?

사이버펑크 2077의 세상은 원작에서부터 약 50년 이상이 흐른 시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원작 ‘사이버펑크 2020’ 은 연이은 자연재난과 에너지난, 식량난 등 재앙으로 인해 미국이 해체되고 자유주들로 독립한 ‘대붕괴’ 라는 사건을 핵심 배경으로 두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은 NUSA와 자유주, 자유도시들로 재편되었으며 유럽과 아시아도 이 재앙을 피해가지는 못했습니다. 세계는 단절되고, 이 위기 상황을 활용한 거대 기업들이 국가에 맞먹는 힘을 얻어 휘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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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작중 2021년 아라사카와 밀리테크 사이의 4차 기업 전쟁이 촉발되게 됩니다. ‘사이버펑크 2077’ 게임의 상황은 여기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대전처럼 광범위한 전역에서 막대한 피해를 낳았던 전쟁은 2023년 나이트시티 아라사카 타워가 전술핵 공격으로 무너지면서 아라사카의 패배로 끝났습니다. 이 공격은 작중 조니 실버핸드를 비롯한 아틀란티스 그룹 용병단의 행위라는 설이 돌고 있으나 진위 여부는 불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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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기업들은 질서를 재건하고, 폐허가 된 나이트 시티를 복구하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만들었습니다. 현재 나이트 시티의 모습은 이때부터 만들어진 것입니다. 게임은 4차 기업 전쟁에서 약 50년이 흐른 시점입니다. 그 사이의 기간동안 미국을 다시 통일하려는 NUSA 정부와의 충돌, 경제 침체 등의 위기도 있었지만, 나이트 시티는 건재합니다.


● 나이트 시티란 어떤 곳이죠?

나이트 시티는 본래 코로나도 시티라는 이름으로, 북캘리포니아주와 남캘리포니아주 사이의 경계에 리처드 나이트라는 사업가가 1994년 도시를 세운 것이 시초입니다. 리처드 나이트는 이상주의자이자 유능한 사업가로 코로나도 시티를 가장 이상적인 도시로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4년 뒤 리처드 나이트는 피살되고, 그를 추모하는 시민들이 도시를 그의 이름을 따 나이트 시티로 명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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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후 나이트 시티는 여러 거대 기업들의 영향력을 받았지만, 일본계 메가코프 아라사카가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아라사카의 해외 지부 중 가장 거대한 지부가 나이트 시티 한복판에 있었고 도시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4차 기업 전쟁에서 아라사카 나이트 시티 지부가 핵 공격에 증발하고 아라사카는 철수하게 되었죠.

때문에 나이트 시티에는 재건기 동안 여러 소규모 기업들이 난립했지만, NUSA와 자유도시인 나이트 시티 간의 무력충돌 위기가 오자 나이트 시티는 결국 이미 한차례 도시를 지배한 적 있던 거대 기업 아라사카에게 다시 힘을 빌렸습니다. 아라사카의 항공모함이 나이트 시티 항구에서 무력 시위를 벌였고 NUSA는 철수하였습니다. 이후부터, 나이트 시티의 지배자는 다시 아라사카입니다.


● 나이트 시티의 각 지역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나이트 시티에는 여러 구역이 있고, 이들 구역은 뚜렷한 개성을 가집니다. 나이트 시티의 역사에 기반하여 사실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죠. 크게 왓슨/웨스트브룩/도심/헤이우드/산토 도밍고/퍼시피카로 나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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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슨은 과거 아라사카의 복귀 전에는 군소 기업들로 인해 발전하던 곳이었지만, 아라사카가 나이트 시티로 돌아온 후에는 철저히 방치된 구역입니다. 오직 서쪽의 워터프론트만이 아라사카의 한구로서 쓰이며 번창하고 있죠. 북쪽에는 버려진 산업지구가, 남쪽 리틀차이나에는 저소득층의 거주구가 있습니다. 주인공 V도 리틀차이나에 거주하고 있죠.

웨스트브룩은 나이트 시티에서 가장 살만한 곳입니다. 중산층의 거주구가 밀집된 차터힐, 그리고 나이트 시티의 상위 1% 부자만이 살고 있는 노스오크, 나이트 시티 최대의 향락가 재팬타운이 웨스트부룩에 위치해 있습니다. 바로 옆 도심에서 근무하는 기업 출신들이 돈을 쓰는 곳이죠.

도심은 나이트 시티에서 가장 번화한 곳으로 거대 기업과 군소 기업들의 사무실이 위치해 있으며 거대한 돈의 흐름과 정치, 또 기업 간의 암투가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콘크리트 정글이라는 말이 딱 알맞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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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우드는 나이트 시티 최대의 배드타운으로, 극빈층에서부터 나이트 시티에서 손꼽을만한 부자까지 모두를 위한 거주지가 널려있습니다. 또한 헤이우드는 갱단의 구역이기도 합니다. 라틴 계얼 갱단인 발렌티노가 글렌을 위시한 헤이우드 지역을 꽉 잡고 있죠. 서쪽부터 웰스프링스, 글렌, 비스타델레이로 갈수록 점점 더 풍경이 황폐화되고 가난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산토 도밍고는 나이트 시티의 최대 공업구역이자 역시나 빈민층의 거주지입니다. 아로요에는 공장, 물류창고, 발전소 등이 가득하고 사람보다 차나 컨테이너가 많은 곳입니다. 란초 코로나도는 비록 야심찬 계획 주택지구로 출발했지만 이제는 빈민들이 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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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시피카는… 나이트 시티의 하수구 같은 곳입니다. 최악의 우범지대이자 NCPD 경찰력이나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곳이죠. 사람이 어떻게 살까 싶은 곳이지만 이곳을 지배하는 갱단 부두 보이즈가 지역을 통제하고 있으며, 최근 단순무식한 갱단 애니멀이 이곳에 기어들어 왔습니다.


● 주인공 V는 어떤 사람입니까?

주인공 V는 용병입니다. 흔히들 솔로라고 하죠. 3가지 성장 배경 중 노매드일 경우 자신의 클랜을 탈퇴하고 나이트 시티에서 성공하기 위해 밀수업을 거쳐 도시에 입성하게 되며, 부랑아일 경우 지난 2년간 애틀란타에 있다가 돌아온, 헤이우드에서 해결사로 통하는 거리의 양아치입니다. 기업 출신의 경우 아라사카 대정보부에서 일하는 요원이었지만 사내 정치 싸움의 희생양으로 밀려나 모든걸 잃고 거리에 나앉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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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의 캐릭터성은 게임 시작 전보다 게임 이후에 더 부각되게 됩니다. 큰 줄기에서 V가 겪는 경험 자체가 달라지지는 않겠지만, 다른 사람들이 V를 어떻게 보고있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나이트 시티에서 V가 어떤 역할이고 위치인지는 플레이어의 결정을 따를 것입니다.


● 나이트 시티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먼저 상호작용(interaction)이라는 용어 자체에 대해서 한 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단순히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가 많은 것이 상호작용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애초에 상호작용이라는 말은 그 자체의 협소한 의미보다 너무 남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interaction이라는 영어 단어를 번역한 것인데 그 본래 뜻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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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맵 상에 배치된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들이 ‘상호작용’ 이라는 용어의 정의에 부합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오히려 잘못된 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오브젝트가 많다는 것이 곧 이 게임의 총체적인 상호작용이 뛰어나다, 라고 볼 수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이 게임은 샌드박스가 아닌 오픈월드 RPG 이기 때문에 그 ‘상호작용’ 의 방향성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요는 그 가짓수보다는 각각의 행동이 얼마나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이죠.

나이트 시티에서 플레이어는 가게에 앉아 술을 마시고, 밥을 먹고, 잠을 자고, 김종민… 아니 스탠리가 진행하는 TV 쇼를 보고, 드라이브를 즐기고, 드라이브를 하다가 발견한 범죄현장을 덮쳐 누굴 구해줄 수도 있습니다. 조이토이(=매춘부)와 하룻밤을 보낼 수도 있고, 범죄를 저질러 경찰의 추격을 받을 수도 있으며, 경찰을 죽일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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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수 없는 것은, AV(비행형 차량) 조종, 부동산 구입, 주식 투자, 스트립 클럽에서 일일히 버튼 눌러 돈을 뿌리기, 모든 건물에 들어가보기 등입니다. 다만 저는 이게 과연 게임을 즐기는데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할 수 있는 행동이 얼마나 많은가가 절대적인 지표라기보다는, 적당한 수만 갖춰지면 그 행동의 의미와 깊이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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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이 게임은 다른 진득한 방향의 상호작용이 그 어떤 게임보다 뛰어납니다. 그건 바로 인물 간의 대화, 관계 구축, 그리고 V가 변화함에 따라 주변의 상황도 변화하는 그런 부분이죠. 물론 이들 대부분은 임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다만 주요 인물과의 관계를 맺어나가는 데에는 거기에 맞는 보조 임무가 몇단계에 걸쳐 수 시간을 사용하게 되어 있고, 그 안에서 이 게임이 계속해서 나와 무언가를 주고 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정말로 사전적 의미의 ‘상호작용’ 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스킬, 스탯 등 캐릭터 빌딩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RPG인 만큼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플레이어 캐릭터의 빌딩입니다. 기본적으로 신체/반사 신경/테크/지능/냉정 의 5개 특성(스탯)에 투자를 하면, 그 스탯 하위 분류에 포함된 특전(즉, 퍼크)를 찍을 수 있습니다. 특성과 특전은 각각 서로 다른 포인트를 사용해 투자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레벨당 1이 주어지지만 다른 경로로도 입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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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특성 아래에 있는 각 특전 카테고리마다 그 특전에 해당하는 행위를 많이 할수록 숙련도가 오르고, 그 숙련도에 따라 여러 이점이 주어지고 더 높은 성능의 특전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유형을 크게 셋으로 나눈다면 싸움꾼/해커/암살자 정도가 될 것입니다. 직접 싸움을 벌이는 쪽은 총과 칼 등 무기를 사용하고, 해커는 사이버덱을 이용한 해킹을 주로 합니다. 암살자는 양쪽을 다 어느정도 씩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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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들은 특전 카테고리마다 2개씩 묶여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체(특성)-섬멸(특전)에 투자하면 산탄총과 기관총에 특화됩니다. 반사 신경에는 라이플과 서브머신건이 묶여있습니다. 피스톨 특전도 반사 신경의 하위 분류입니다. 그리고 근접전도 두갈래라, 둔기를 사용하는 쪽은 신체, 칼을 사용하는 쪽은 반사 신경입니다. 지능은 해킹을 직접적으로 발전시키며, 테크는 장비 제작과 테크 무기를 다루는데 이점을 줍니다. 냉정은 암살자를 위한 스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빌딩과 아이템, 사이버네틱스가 잘 융합되어 캐릭터의 성장 방향성을 결정하게 됩니다.


● 아이템, 그리고 사이버네틱스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3개의 무기슬롯과 6개의 치장슬롯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버네틱스는 전두 피질(3)/안구(1)/순환계(3)/면역계(2)/신경계(2)/외피시스템(3)/사이버덱(1)/골격(2)/손(1)/팔(1)/다리(1) 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순환계/면역계/신경계/외피시스템은 대체로 스테이터스를 성장시키거나 특수 효과 면역 등 패시브 효과를 주로 부여합니다. 전두 피질은 해킹에 도움을 주고, 손은 각 종류의 무기를 특화시키는데 사용합니다. 팔에는 로켓 런처, 고릴라 암, 맨티스 블레이드 같은걸 달 수 있고, 다리에는 파워 점프나 더블 점프를 달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 사이버네틱스는 그 이점에 따라 일정 이상의 특성(스탯)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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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나 사이버네틱스를 포함해 모든 장비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하양/초록/파랑/보라/노랑 순으로 올라가며, 특히 마지막 노랑=전설/신화 등급의 아이템은 굉장한 위력을 보여주죠. 등급이 올라갈수록 특수 효과가 붙으며, 이런 무기는 아이콘 모양이 조금 달라집니다.

모든 무기는 업그레이드 부품을 달 수 있습니다. 일부를 제외하면 조준기와 총구도 바꿀 수 있지만, 조준기는 대부분 성능이 비슷해서 마음에 드는 조준선 모양, 배율로 고르면 되며, 총구는 사실상 소음기를 위한 전용 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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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업그레이드 부품은 직접 제작하거나 루팅하거나 상점에서 판매합니다. 업그레이드 부품이 무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법 큰데, 수치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큰 DPS 상승을 불러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스크린샷처럼 제가 얻은 전설/신화 등급 샷건 카니지는 획득 당시에는 600대의 DPS 지만(이것도 최상급입니다), 각종 업그레이드 부품을 달고 제 스킬들을 발동했을 때에는 무려 1300대 DPS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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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을 통해 최강병기가 된 샷건


사이버덱의 경우에도 전설/신화 등급이 될수록 다양한 특수 효과가 붙어 매우 좋아집니다. 리뷰에서 밝혔듯 재 캐릭터는 철저히 육체파이기 때문에 해킹에 취약한데, 제 목적에 걸맞는 가장 비싼 전설/신화 등급 사이버덱을 착용하면 고등급의 퀵해킹도 비록 제한적이지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점점 아이템을 파밍해나갈수록 이런 고등급 아이템들의 시너지가 강해져서 아이템을 통해 빌딩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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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덱은 천차만별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트레일러에 등장한 김종민… 아니 스탠리에게 팔을 받은 사람은 어떻게 되었나요?


꽤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 재미있게도 게임 내에서 그 후일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퀘스트나 인물의 등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왓슨의 픽서 레지나 존스가 주는 보조 임무에서 인터뷰 형식으로 팔을 받은 당사자가 등장합니다. 여러분의 예상대로 행복한 결말은 아닙니다. 자세한건 직접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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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 차량을 구입할 수 있나요?


아뇨. 아쉽게도 집을 직접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퀘스트 진행에 따라 각 지역에 최대 4개의 추가적인 거주지가 생기고, 최고급 펜트하우스에서부터 황무지의 텐트까지 다양합니다. 차량은 등장하는 모든 차량을 구입할 수 있고, 가끔 퀘스트 보상으로 특별한 외형의 차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차량 커스터마이징은 아직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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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의 플레이 타임은 어느정도 입니까?


메인 스토리만의 분량으로 따지면 20시간 내외가 될 것 같습니다. 주요 임무를 진행하는데 필수적인 보조 임무도 있으며, 통상적으로는 25시간 정도에 메인 스토리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그러나 보조 임무 중에도 메인 스토리 급 깊이와 비중을 가지는 임무가 상당히 많으며, 게임 내 모든 콘텐츠를 플레이한다고 가정하면, 현재 저는 60시간 정도를 플레이했는데 맵의 마커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대강 60~70시간으로 플레이 타임을 잡을 수 있겠군요. 그러나 선택지가 중요한 게임이라 다회차를 플레이하며 여러 선택지를 확인하고자 반복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위쳐3' 에서의 경험을 언급하며 다수의 무료 DLC 와 확장팩을 예고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위쳐3' 완전판 수준의 볼륨을 가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외에도 별도의 스탠드얼론 멀티플레이어 콘텐츠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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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쉽나요?


네. 슬라이더가 아닌 프리셋 방식이어서 그리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다만 프리셋이 머리의 경우 40개 가까이 되고, 턱도 15개 정도 되고, 뭐 이런 식으로 선택지가 상당히 많은 편이라 이를 조합하는데는 고민이 생길 것입니다. 제가 만든 여성 V 커스터마이징이 회자가 되고 있는데… 별 고민없이 10분만에 결정한 커스터마이징입니다. 일단 세팅은 한 번 더 공유해드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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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터마이징 옵션 (눌러서 펼침)
피부색 2
피부유형 1
헤어스타일 12
머리색 15
눈 3
눈썹 7
코 5
입 1
턱 3
귀 2
사이버웨어 7
눈 메이크업 2
입술 메이크업 1
볼 메이크업 5
잡티 없음


● 1인칭인데 플레이가 불편하지는 않나요?


일단 저는 3D 멀미가 없어서 육체적/정신적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으로 단점보다 장점이 압도적으로 많이 보였습니다. 1인칭인데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왜 필요해? 라고 하시는 분이 꽤 많은데, 포토모드를 많이 쓰시다보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이 게임에서는 포토모드 진입이 아주 쉽고, 여기저기 풍경이 아주 멋지기 때문에 자주 사진을 찍게 되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1인칭이기 때문에 가능한 연출 또는 플레이 감각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3인칭이었다면 그만큼 놓치는 것이 많았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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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D, 브레인댄스의 비중은 얼마나 되나요?


BD는 많은 임무에서 직접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음악이나 방송처럼 어느 때나 자유롭게 BD를 이용하지는 못하고, 수사 파트에서 중요한 도구로 쓰이는 비중입니다. 이건 아마 BD가 비록 게임 내에서는 미디어라고는 하지만 개발 단계에서는 실제 플레이와 별 다를 바 없이 많은 손이 가는 요소이기 때문에 마구 집어넣지 못한걸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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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적인 요소가 얼마나 들어가있습니까?


두한이네 4유로달러 버거집은 다들 아실겁니다. 곳곳에서 이 광고판이 보이고, 또 더빙이 아닌데도 한국어가 흘러나올 때가 있습니다. 어떤 미션에서는 자칭 치타, 황보동건이라는 캐릭터도 등장합니다. 한국적인 요소가 주역은 아니지만 종종 등장해서 웃음을 주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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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트레이싱은 필수인가요?


호불호가 어느정도 갈릴 영역이긴 하지만, 확실히 레이트레이싱을 켜는 편이 훨씬 사실적인 광원을 보여줍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없어도 충분히 멋지게 보이도록 잘 처리된 게임이긴 하지만 광원의 자연스러움, 반사효과 등이 눈에 띄는 곳이 많고, 이를 이용해서 보다 사실적으로 보이는게 더 멋진 풍경이 많죠. 레이트레이싱이 없다면 한 화면 내에서 다양한 네온 빛을 보기는 어렵고, 대체로 통일된 색감을 보여줍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있다면 보다 복합적인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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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BT 나 젠더 관련 내용은 얼마나 되나요?


전반적으로 이 게임 내에 젠더 이슈는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고 따로 언급하여 무게감을 두는 편은 아닙니다. 저는 PC라고 쉽게 싸그리 분류하는걸 좋아하진 않기 때문에, 각각의 요소마다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조연 중 하나는 트랜스젠더이기도 하고, 동성애자도 꽤 등장합니다. 이성자도 당연히 있고, 어느 하나가 과도하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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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조이토이나 돌 같은 성노동자도 등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관련 이슈가 포함되어 있기는 합니다. 어떤 특정 인물은 이런 부분이 그 캐릭터성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특정 성 정체성 혹은 성적 지향을 홀대하거나 우대한다는 느낌은 전혀 받지 못했으며, 민감한 문제는 충분히 진지하게 다룹니다. 오히려 그런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삶에 녹아들면 어떻게 될까,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피카레스크 범죄 영화를 본다고 해서 그 영화가 존재만으로 범죄 우상화라고 하지는 않듯이, 이 게임을 PC 게임 또는 안티 PC 게임이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 선택지가 넓다고 하는데 어느정도 인가요?

음… 쉽게 말해서, 몇몇 인물을 빼면 대부분 생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제가 자연스럽게 ‘아 이건 죽을 수 밖에 없다’ 라고 생각한 인물도 다른 리뷰어와 비교해보니 살릴 수 있었던 경우도 존재합니다. 즉 이 게임은 그런 선택의 가짓수, 선택의 디테일에 관해서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아마도 제가 모르는 선택지들도 굉장히 많았을 겁니다.

img/20/12/09/17646980f5a4cacdc.jpg


단순히 대화가 아니라, 누굴 죽인다거나 어떤 방법으로 사건을 해결한다거나, 특정 아이템을 획득한다거나 하는 식으로도 그 선택지 분기가 갈리기 때문에 매우 흥미롭습니다. 몇 번 씩 다회차를 거치면서 그때그때 새로운 선택을 발견하고 반대의 선택지를 골라보는 일이 매우 재미있을 겁니다. 그리고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 엔딩에서 선택할 수 있는 부분도 늘어납니다.



루리웹은 정식 리뷰 뿐만 아니라 사이버펑크 패밀리 사이트를 통해 공략 및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예정입니다. 플레이에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 리뷰 : https://bbs.ruliweb.com/news/board/11/read/1910
사이버펑크 2077 플레이 영상 : https://bbs.ruliweb.com/news/538/read/144879
사이버펑크 2077 패밀리 사이트 : https://bbs.ruliweb.com/family/5214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사이버펑크 2077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0년 12월 10일

장     르

오픈월드 RPG

가     격

제 작 사

CD Projekt RED

기     타

음성 한국어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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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4
1
 댓글


(IP보기클릭)118.34.***.***

BEST
메인이 20시간 내외면 좀 짧긴 하다. 그래도 월드 돌아댕기는거 기대됨
20.12.09 17:42

(IP보기클릭)220.70.***.***

BEST
원래 더 연기해도 모자를거 어거지로 출시한거라 버그 천지인건 감안해야 할듯 버그 없이 하고싶으면 못해도 3개월 후에 시작해야
20.12.10 00:26

(IP보기클릭)119.70.***.***

BEST
아 드디어 내일이다 ㅠㅠㅠ
20.12.09 17:40

(IP보기클릭)124.54.***.***

BEST
제발 버그가 해결되어 많지않길...버그펑크 2077(버그갯수) 가 되지않길...
20.12.09 22:31

(IP보기클릭)114.129.***.***

BEST
콘솔버전을 10일 0시부터 할 수 있군요
20.12.09 18:03

(IP보기클릭)119.70.***.***

BEST
아 드디어 내일이다 ㅠㅠㅠ
20.12.09 17:40

(IP보기클릭)118.34.***.***

BEST
메인이 20시간 내외면 좀 짧긴 하다. 그래도 월드 돌아댕기는거 기대됨
20.12.09 17:42

(IP보기클릭)112.166.***.***

루리웹-2683643863
제생각엔 적당하다고 생각해요 너무 길어지면 루즈해져서.. 위쳐도 그래서 도중하차했고... 물론 가성비 따지자면 모르겠지만 다회차 고려하면 적당해보여요 | 20.12.09 19:51 | | |

(IP보기클릭)112.169.***.***

루리웹-2683643863
7만원에 20시간을 즐길수 있다니 | 20.12.10 00:25 | | |

(IP보기클릭)121.168.***.***

루리웹-2683643863
메인만을 쭉 밀 때 20시간이고 서브나 수집요소 있는대로 다 챙기면서 가면 오래 걸린다고 하네요. 거기에 다회차를 염두에 둔 듯한 디자인이라서... 1회차를 진득하게 전부 돌리면서 하고 2회차를 가볍게 뛸지, 1회차를 빠르게 메인만 돌고나서 2회차때 진득하게 할지 고민입니다.ㅎㅎ | 20.12.10 01:59 | | |

(IP보기클릭)61.72.***.***

루리웹-2683643863
오픈월드 메인퀘 진행이 20시간이란건 일자진행 게임이 엔딩까지 20시간이란건데 이건 절대 짧은게 아니죠 언차4랑 갓옵워도 엔딩까지 보통 20시간 내외란거 생각해보세요 | 20.12.10 04:52 | | |

(IP보기클릭)220.88.***.***

루리웹-2683643863
월드돌아도 상호작용되는게 전무해요 ㅜ | 20.12.14 20:12 | | |

(IP보기클릭)14.52.***.***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것 같은데, 3D 멀미 있는 사람들이 플레이할 때 어떨지 걱정되네요... ㅠㅠ
20.12.09 17:46

(IP보기클릭)220.87.***.***


황보동건?
20.12.09 17:47

(IP보기클릭)174.95.***.***

상상포복
이건 황보+독고 양성쓰기인거고 황보동건은 성이 황보 이름이 동건인듯.. | 20.12.11 06:46 | | |

(IP보기클릭)118.34.***.***

위쳐에비해서 너무 과하게 플레이타임이 줄긴했네요
20.12.09 17:47

(IP보기클릭)121.101.***.***

어느 스탯을 만족시켜야 사이버웨어를 최대한 많이 장착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여. 앞으로 3시간 뒤에 스트리머들은 풀린다고 하니까.....
20.12.09 18:01

(IP보기클릭)45.76.***.***

3080으로 하고 싶었지만.. ㅡㅜ
20.12.09 18:02

(IP보기클릭)114.129.***.***

BEST
콘솔버전을 10일 0시부터 할 수 있군요
20.12.09 18:03

(IP보기클릭)39.7.***.***

코로나도 시티....ㅋㅋㅋ
20.12.09 18:17

(IP보기클릭)125.131.***.***


갓겜을 보면 기절하는 고양이.gif
20.12.09 18:26

(IP보기클릭)121.130.***.***

3인치 추가해줘라 펫도 필요하고 집도 개인집 사게해줘 망겜아
20.12.09 18:29

(IP보기클릭)219.254.***.***

일단 세가지 시작점이 있으니 세개 다 해본다 치면 적어도 75시간이란 건가. 거기에 구석구석 플레이 한다면 최대 150시간, 다회차까지 생각하면 꽤 오래 즐길수 있겠네요
20.12.09 18:47

(IP보기클릭)175.211.***.***

8시부터 서비스한다는 루머는 그냥 루머로 남는것인가....
20.12.09 19:03

(IP보기클릭)110.70.***.***

ps4세이브를 추후 ps5 에서 불러오기가 가능합니까?
20.12.09 19:08

(IP보기클릭)39.116.***.***

재키는 살아있겠죠?ㅠㅠ
20.12.09 21:03

(IP보기클릭)14.52.***.***

어려서 처음 산 게임이 신디케이트고 그 이후 쉐도우런이나 폴아웃 1,2에 빠져있었던 나에겐 자유도가 아닌 그 세계관이 너무 매력적임 ㅠㅠ
20.12.09 21:15

(IP보기클릭)118.235.***.***

음 위쳐3 전례 생각하면 플탐 20시간이면 엔딩본다면서 1회차 100시간 넘겻던거 생각하면 일단 저것도 리뷰어 기준으로 70시간 정도랫는데 난 왠지 1회차에 100시간 넘길거 같다 물론 1회차 본편 기준인거고 추후 dlc에다 멀티까지 나오면 플탐 어마어마 할듯
20.12.09 21:24

(IP보기클릭)121.175.***.***

나이트 시티에서 플레이어는 가게에 앉아 술을 마시고, 밥을 먹고, 잠을 자고, 김종민… 아니 스탠리가 진행하는 TV 쇼를 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2.09 21:54

(IP보기클릭)124.54.***.***

BEST
제발 버그가 해결되어 많지않길...버그펑크 2077(버그갯수) 가 되지않길...
20.12.09 22:31

(IP보기클릭)220.70.***.***

BEST
원래 더 연기해도 모자를거 어거지로 출시한거라 버그 천지인건 감안해야 할듯 버그 없이 하고싶으면 못해도 3개월 후에 시작해야
20.12.10 00:26

(IP보기클릭)124.63.***.***

포커나 블랙잭같은거있으면 레데리처럼또 하루종일할탠대 미니게임이 어떤거있을려나
20.12.10 01:13

(IP보기클릭)106.240.***.***

주인공이 솔로라니… 솔져 겠죠…
20.12.10 11:28

(IP보기클릭)112.146.***.***

BlueCat_kr

원본인 사이버펑크 세계관에서 어느 단체에도 속하지 않고 고용되서 일하는 용병들을 솔로라고 부릅니다. 그림은 1996년에 나온 네트런너 카드게임 속 솔로. | 20.12.11 05:02 | | |

(IP보기클릭)106.240.***.***

너우누리
오? 감사합니다. 지식이 늘었네요. | 20.12.11 11:00 | | |

(IP보기클릭)1.248.***.***

캐릭터에서 김완선이 보이네요 ㅎ
20.12.10 15:31

(IP보기클릭)75.140.***.***

기자아저씨 커마 좀 공유해주세요
20.12.11 03:26

(IP보기클릭)14.49.***.***

망..
20.12.22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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