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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기병방위권, 80년대 소녀 만화 + 중장비형 로봇

조회수 30231 | 루리웹 | 입력 2020.03.03 (10:10:00)
[기사 본문] '13기병방위권'은 2013년 발매된 '드래곤즈 크라운' 이후 무려 7년 만에 선보인 작품이다. 그런데 그전까지 바닐라웨어가 선보인 게임들과는 장르도, 배경도 판이하게 달라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던 작품이기도 하다. 이에 국내 정식 발매를 앞두고 바닐라웨어의 프로젝트 매니저 야마모토 아키야스로부터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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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자기 소개 부탁 드린다.

바닐라웨어의 프로듀서인 야마모토 아키야스라고 한다. 이전에는 '오딘 스피어', '드래곤즈 크라운', '오딘 스피어: 레이브스라시르', '드래곤즈 크라운 프로' 등 아틀라스x바닐라웨어 타이틀의 프로듀서 및 프로젝트 매니저를 담당했다.

● 바닐라웨어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횡스크롤 액션 RPG 장르가 연상되지만 13기병방위권은 드라마틱 어드벤처 게임이다. 어떤 경위로 본작의 개발을 시작하게 됐나?

이 작품의 기획 입안은 2020년에서 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 간 2013년 바닐라웨어의 연하장에서부터 비롯되었다. 디렉터인 카미타니 씨의 연하장에 사용할 비주얼을 연초 최초 영업일에 보내오는 것이 매년 관례였지만 그 해에는 게임의 기획 비주얼이었고, 아틀라스 이외의 회사에 카미타니 씨가 보낸 후 기획 개요를 정리한 9KB 정도의 텍스트 데이터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시의 아틀라스x바닐라웨어는 PS3/PSVITA의 '드래곤즈 크라운' 개발이 한창이었으며, 각종 사양이 정해져 네트워크 게임으로서의 디버깅/튜닝을 진행하면서 프로모션 준비를 시작하고 있을 때였는데, "드래곤즈 크라운이 완성되면 다음 기획도 제일 첫 번째로 제안해 달라고 약속했던 상태였는데 경쟁사에 가지고 가다니 너무해!"라고 전해 와서 "죄송해요, 약속을 잊고 있었습니다."라는 답변을 거쳐 기획 입안을 세우게 된, 요란스런 소통으로부터 시작된 기획이다.

● 게임을 어드벤처 파트, 배틀 파트, 아카이브 파트로 구성하게 된 모티브가 있다면? 또 기병을 이용한 배틀 파트를 타워 디펜스 형태의 시뮬레이션으로 만든 이유는?

당시 받은 텍스트 데이터에도 'ADV 파트'와 '전투 파트'로 나뉜 사양이 명확히 기재되어 있었으며, 개발 직후부터 "PS2 '그림 그리모어'의 전투 파트를 업데이트 해서 재밌는 것을 만들겠다."라고 카미타니 씨가 이야기하곤 했다. 마구잡이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토대가 있고, 완성형 이미지가 있는 '도전'이라 할 수 있었던 것과 자주 "스타 크래프트를 좋아한다."라는 말을 들었기에 'RTS를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심플하게 구성한 타워 디펜스를 만들고 싶다.'라는 열의에 공감, 진행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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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편'이 구성으로 더해진 것은 각 캐릭터의 에피소드가 정해진 개발 막바지 타이밍에 진척을 관리하던 내가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모르는 상황이었는데다, 그런 배경에서 처음 본 플레이어들은 절대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해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개발 현장에서 높아져서, 결국 실제로 적용되는 경위가 되었다. 발매 후의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탐구편이 있어서 천만 다행이야."라고 몸소 느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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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닐라웨어 특유의 아름다운 그래픽과 일러스트도 빠뜨릴 수 없다. 본작의 비주얼적인 특징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바닐라웨어의 스탭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쭉 제작 과정을 봐온 내가 인상 깊이 기억하고 있는 것은, 중세 판타지와 달리 '현대'가 무대이기에 콘크리트로 구성된 무기질한 풍경으로 구현할 수밖에 없는 가운데 어떻게 바닐라웨어다운 배경으로 아름다우면서 몇 번을 보아도 질리지 않는 비주얼을 재현할 수 있을까 라는 점에 주력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도달하게 된 연극 무대와 같이 고정된 시점이면서 3D 공간에 배치된 오브제와 그 깊이가 있는 공간으로 파고 들어 비치는 역광의 표현이 본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회상편에서 향수와 동경을 체감하는 파트로 그것을 강하게 의식한 연출이 철저히 구현된 것은 눈으로 보이는 것뿐만이 아니라 테마를 결속시키기 위한 장치로서 실제로 유효하게 기능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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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공을 무려 13인으로 설정하게 된 이유는? 또 개인적으로 가장 눈길이 가는 주인공은?

주인공이 13명인 이유는 2013년의 연하장을 핑계 삼아 '13기병방위권'이라는 타이틀로 정했기 때문에 라는 것이 그 이유다. 완성 후 다시 돌아봐도 참 ‘많은’ 수이지만. 그리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캐릭터는 행동은 열혈남이면서 소중한 추억은 마음에 간직하고 있는 '미우라 케이타로'이다. 예절을 중시하는 캐릭터이므로 한국분들께도 사랑받는 캐릭터가 되면 좋겠다. 본작은 캐릭터성은 물론 각각의 주인공으로 즐길 수 있는 이야기의 테이스트(탐정물/서스펜스/소녀 만화 등)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테이스트의 이야기가 좋은지가 따라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주목하는 주인공이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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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려한 캐릭터 디자인과 달리 메카닉 디자인은 날렵하다기보다 육중하다. 이렇게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이것도 2013년의 연하장 일러스트 이미지와 함께 나열한 텍스트에 적힌 '80년대 소녀 만화 + 중기를 모티브로 한 로봇'이라는 카미타니 씨가 당초부터 내걸었던 컨셉을 철저하게 답습하여 완성에 이르렀다. 그런 조합에는 '다른 데 없는' 차별화의 관점과 더불어 카미타니 씨가 좋아하는 로봇의 테이스트가 중후한 디자인에 있다는 것이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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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 중심이 되는 각각의 시간대마다 상징적인 사건들이 있다. 어떤 기준으로 각 시간대를 선정한 것인지?

카미타니 씨는 지금까지의 중세 판타지와 다르게 '학원 쥬브나일'의 세계관, 그리고 시나리오/캐릭터를 만드는 부분에 있어 자신이 학생이었던 1980년대가 축이 되는 것을 먼저 염두에 두었다. 자신이 모르는 학생 시대는 그릴 수 없다(거짓말이 되어 버린다)는 것이 이유였다. 그래서 '소녀 만화'도 현대의 것이 아니라 80년대를 모티브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시를 아는 유저에게서 "아아, 그랬었지.", "그립다."라는 문맥의 공감을 얻으려는 목적도 있지만, 그 세대를 모르는 유저로부터도 직접 알 수는 없지만 "그런 세계나 시대가 있었구나."라는 일종의 판타지로서 받아들여진 것 같아 조금이나마 마음이 놓였다. 과거/현재/미래에 여러 시간 축이 있는 이유는 본 작품의 큰 수수께끼로 직결되기 때문에 직접 게임을 통해 알게 되셨으면 좋겠다.

● 시간대가 달라도 서로 영향을 미치는 군상극 및 키워드가 연계되는 클라우드 싱크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듣고 싶다.

클라우드 싱크는 당초부터 카미타니 씨가 제안해 주신 것으로 게임 내 캐릭터가 놓인 상황을 플레이어가 선형적으로 파악하고 직감적으로 게임에 개입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수수께끼가 수수께끼를 부르는 스토리가 중심인 본 작품에 있어 미심쩍게 생각한 일이 키워드로 암시, 갱신되어 가기 때문에 템포감 있게 이야기를 쫓아 갈 수 있는 것과 "지금, 뭐하고 있었더라."를 즉시 알아챌 수 있는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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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제작하면서 특별히 의식한 작품이 있나?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아시겠지만, 본 작품은 각 캐릭터의 회상편 한 에피소드 당 약 10~15분 정도의 플레이를 체험할 수 있다. 각 에피소드마다 수수께끼가 제시되고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그 수수께끼들이 궁금한 채로 "저 수수께끼가 혹시 전에 봤던 애니메이션 ○○과 같을까?"라고 생각하면서 새로운 정보가 붕괴편과 탐구편을 통해 계속 제시되어 간다. 오마주한 작품도 80년대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므로 그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어떤 작품과 연결시킬지는 플레이어에 따라 제각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유저가 SF에 대한 조예가 깊으면 깊을수록 "저 작품과 같을까?", "이거 XX 아냐?"라고 시사하는 수수께끼의 가능성이 점점 커져가는 것, 그 자체가 자신만이 맛볼 수 있는 체험으로 승화되어 가는 것이다. 나 또한 공사를 불문하고 본 작품이 ALL TIME BEST인 작품이 되었지만, 그 이유는 게임 속 행간에서 자기 마음대로 펼치는 망상을 포함해 이 작품이 나에게 하나의 체험이 되었던 것이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 선행 발매된 일본에서는 스토리에 대한 호평이 자자하다. 이렇게 복잡한 스토리 구조를 만들어내는데 어느 정도의 인력과 기간이 투입되었는지 궁금하다.

이 복잡한 스토리는 디렉터이면서 시나리오 라이터이기도 한 카미타니 죠지 씨가 혼자 작성했고, 기안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013년이다. 게임 제작은 팀에서 제작하는 것이므로 당연히 분담을 전제로 하였으며, 앞서 나온 텍스트 기획 개요서에도 "메인은 카미타니, 메인 이외에는 다른 분의 도움을 받을 생각으로 구조를 분리하여 만듭니다."라고 쓰여 있었다.

그러다 시행착오를 거쳐 "다양한 시대와 13명의 시점을 넘어 수수께끼가 수수께끼를 부르는 연기를 한정된 무대 장치에서 그리는 것은 분업할 수 없다!"면서 카미타니 씨 혼자서 스크립트부터 짜내려 갈 것이라고 결론 내린 것이 2017년 초반이었다. 그리고 2018년 가을 이후, 아틀라스에서도 새로운 에피소드 작성을 시작할 때 마다 기존의 에피소드와 모순되지 않을까 정합성에 대한 체크, 서포트를 거쳐 완성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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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약 특전으로 '프린세스 크라운 복각판'을 제공하게 된 경위는 무엇인가?

2019년 TGS에서 '퓨처상'을 수여 받고 업계에 계신 분들로부터 전해지는 큰 기대에 부응하고자 본 작품의 디렉터인 카미타니 씨의 첫 작품이자 아틀라스x바닐라웨어의 원점이라고 할 수 있는 프린세스 크라운 복각판을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해상도가 당시 그대로인 채에 일본어 상태로 제공하게 되어 한국 팬 분들께는 대단히 죄송하지만 플레이 해주신다면 감사하겠다.

● 닌텐도 스위치나 PC, 모바일 등 다른 기종으로의 이식도 염두에 두고 있는지?

현 시점에서는 타 기종 대응 예정은 없다.

● 일본 반응도 뜨거웠지만 세계관이 워낙 매력적이라, 혹시 13기병방위권의 속편 또는 게임이 아닌 다른 미디어를 통한 전개 계획은 없나?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나에게는 정말 최고의 게임 체험을 얻을 수 있었던 최고의 작품이 되었다. 이 감동을 전 세계의 보다 많은 분들과 공감, 공명하고 싶다고 생각한다. 이 가치관을 공명할 수 있는 파트너가 있다면, 게임만이 아니라 그 목적을 다하기 위한 계획을 욕심을 가지고 전개해 나가고 싶다.

● 아직 플레이 해보지 못한 한국 팬들을 위해,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매료될 만한 스토리의 키워드를 뽑아달라.

본 작품은 세상 어디에도 없는 시스템으로 디자인된, "○○의 아틀라스x바닐라웨어 버전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게임이다. "저 게임이 좋았는데 현 시대의 느낌으로 구현해 보았다."와 같은 부류도 아니다. 밑바탕이 '게임'이 아니라 우리에게 있어서는 '해외 드라마'나 'TV판 에반게리온' 같은 영상 작품을 보았을 때 "뭐가 뭔지 모르겠어! (하지만 뭔가 설렌다)", "어이, 어이, 이거 앞으로 어떻게 되는거야! (완전 기대됨)" 같은 체험을 게임이라는 포맷으로 구현시킨 작품인 것이다.

한국의 TV 드라마는 방송과 제작이 동시에 진행되고 시청자의 반응을 보면서 대본을 수정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런 한국의 TV 드라마처럼 몰입감이 강한, 롤러 코스터 같은 스토리를 좋아하는 분들이야말로 13기병방위권을 제대로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3기병방위권은 일본의 인기 SF 작가 와타나베 코지 씨에게도 보증 받은 스토리이므로 지금 일본에서 가장 핫한 SF물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본다. 드라마를 좋아하는 여러분, 게임을 좋아하는 여러분, SF물을 좋아하는 여러분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며, 2020년 13기병방위권의 이야기가 국경을 초월하여 뜨겁게 토론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면 멋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13기병방위권

기     종

PS4

발 매 일

2020년 3월 19일

장     르

드라마틱 어드벤처

가     격

제 작 사

바닐라웨어/아틀라스/세가퍼블리싱코리아

기     타

자막 한국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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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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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판으로 해본사람들 말에 의하면 딱히 우익요소는 없었다고함
20.03.03 10:25

(IP보기클릭)118.220.***.***

BEST
그 캐릭의 배경자체가 문제 될 거 같았는데 전체 내용 상 보면 그쪽으로 안 가서 세이프인 듯
20.03.03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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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까려면 진짜 해보고 까던가 ㅄ인가
20.03.03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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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해 본 사람으로서 느낌은 그냥 객관적으로 그 당시 일본군인 입장을 보여주는 정도라 이 게임을 통해 우익의 정당성을 나타낸다던가 그런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무리한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나치에 대해서 언급할 때마다 네오나치즘으로 몰 필요는 없듯이 말이죠.
20.03.03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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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토 공격하러 간다~ 미군의 비밀병기를 쳐부수겠다~ 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정작 본토 공격하러 온 놈들은 다리 네개달린 우주괴수임 그래서 벙찌기도 바쁜데 본토 공격한다는놈은 미래로 순간이동 당해서 인근 양아치 삥뜯고 자판기에서 동전주워서 야끼소바빵 사먹으러 다니는 개그캐릭 됨
20.03.03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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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딘스피어 드래곤크라운즈 넘 잼게 해서 이것도 예구함 근데 거의 7만원 가까운 가격은 왜 그렇죠? 보통 6.5만원인데 큰 차이는 아니지만 궁금하네요
20.03.03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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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362274847
그냥 물가가 오른게 아닐까요 | 20.03.03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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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362274847
오딘스피어 액션말고 5명의 복잡한 스토리 구성이 좋았다고 느낀다면 무조건 이겜 해봐야됨 오딘스피어5명이 13명 된 느낌으로 진행됨 | 20.03.03 12:1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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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640518646
아직까지 공개된거로는 그때 문제되던 씬 하나 뿐인거 같다고 함 | 20.03.03 1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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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640518646
딱히 그런쪽으로 끌고갈 내용은 아님 수많은 등장인물중에 ㅂㅅ 하나있다고해서 작품 전체가 ㅂㅅ이 아닌것처럼. | 20.03.03 1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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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판으로 해본사람들 말에 의하면 딱히 우익요소는 없었다고함 | 20.03.03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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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640518646
그 캐릭의 배경자체가 문제 될 거 같았는데 전체 내용 상 보면 그쪽으로 안 가서 세이프인 듯 | 20.03.03 1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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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이브이
ㅋㅋ 까려면 진짜 해보고 까던가 ㅄ인가 | 20.03.03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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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해 본 사람으로서 느낌은 그냥 객관적으로 그 당시 일본군인 입장을 보여주는 정도라 이 게임을 통해 우익의 정당성을 나타낸다던가 그런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무리한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나치에 대해서 언급할 때마다 네오나치즘으로 몰 필요는 없듯이 말이죠. | 20.03.03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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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t Jade
맞는 말이기도 하고 말하는 바도 충분히 알겠는데, 한가지 아쉬운건 '성평등'이라면 몰라도 '페미니즘'엔 위배돼도 괜찮다고 생각함. 과거엔 어쨌든간에 현시점에선 페미니즘은 성평등으로 위장한 여성이기주의 여성이익주의 사상이기 때문임. 즉, 그들이 설령 일부 맞는 말을 하더라도 의도와 목적 자체가 불순하기 때문에 악용되기 때문임. 뭐 지들딴엔 분파가 여럿 있다지만 래디컬이 워낙 강세라서 별 의미없는 수준. | 20.03.03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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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640518646
원래 않해본넘들이 주둥아리만 살아있죠. 나불대는것만 잘함. | 20.03.04 11:11 | | |

(IP보기클릭)183.107.***.***

프린세스 크라운은 예구로만 플레이 가능한가요?
20.03.03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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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이 전략인가 유튜브보니 배틀부분이 재미없어보였는데 체험판 함해보고 결정내려야할듯
20.03.03 10:49

(IP보기클릭)175.223.***.***

제이비월드
체험판에서 전투를 해 볼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 20.03.03 11:18 | | |

(IP보기클릭)61.78.***.***

월천
전에 올라왔던 체험판에서 전투도 있긴 했습니다. 근데 워낙 맛만 보여주는 수준이라 재밌다 라는 느낌을 받기 힘들었습니다. | 20.03.03 22:02 | | |

(IP보기클릭)125.128.***.***

설정집 번역도 해주지..
20.03.03 11:08

(IP보기클릭)218.149.***.***

뭐야 프린세스 크라운 번역안해주네;; 그거 바라보고 예구할라 했더니 쩝...
20.03.03 11:13

(IP보기클릭)221.161.***.***

우익논란 별거없음 그냥 해도됨 전략배틀 생소하지만 은근 재밋음 스토리 복선 개복잡하고 타임루프+인격 업다운로드 카피붙여넣기 내용이라 개복잡한데 게임끝날때까지 복선 하나줍고 두개 던지고 두개줍고 세개 던지고 해서 끊임없이 궁금하게 만드는 스토리구조 결국엔 복선 다 마무리하고 엔딩 잘 해냄 플탐 30~50시간인데 엔딩후 무한던전 같은 느낌의 스테이지개방됨
20.03.03 12:14

(IP보기클릭)221.161.***.***

BEST
본토 공격하러 간다~ 미군의 비밀병기를 쳐부수겠다~ 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정작 본토 공격하러 온 놈들은 다리 네개달린 우주괴수임 그래서 벙찌기도 바쁜데 본토 공격한다는놈은 미래로 순간이동 당해서 인근 양아치 삥뜯고 자판기에서 동전주워서 야끼소바빵 사먹으러 다니는 개그캐릭 됨
20.03.03 12:17

(IP보기클릭)113.130.***.***

기다려짐
20.03.03 14:38

(IP보기클릭)49.142.***.***

이거 실제 플레이한 사람들 얘기 들어보면 진짜 잘만들었다는데 스토리가 기대되네요. 프롤로그는 해봤지만 맛보기만 잔뜩한 느낌이라... 5일에 체험판 나온다니 일단 그것부터하고 정발나오면 사서 해야겠습니다ㅎㅎ
20.03.03 15:18

(IP보기클릭)222.235.***.***

소녀만화 소년만화 오타 아니지?
20.03.03 16:31

(IP보기클릭)121.146.***.***

스토리만 보면 스킵하고 싶어하는 스킵충인데 전투도 있겠지?
20.03.03 20:38

(IP보기클릭)121.88.***.***

바벨의탑
전투 저기 위에 보이는 화면이 다임 ㅋㅋ 스토리 보고 사는 겜임 | 20.03.03 22:37 | | |

(IP보기클릭)14.46.***.***

바벨의탑
스킵할거면 애초에 겜을 하지마 | 20.03.04 23:53 | | |

(IP보기클릭)168.131.***.***

드디어나오네.. 처음엔 비타도 대응됐었는데ㅠ
20.03.03 20:41

(IP보기클릭)211.34.***.***

3월은 둠과 이녀석으로 간다
20.03.03 21:14

(IP보기클릭)220.94.***.***

바닐라웨어 작품 꼭 스위치로 만나보고 싶네요ㅜ ㅜ
20.03.03 21:43

(IP보기클릭)115.40.***.***

오딘 스피어도 그렇고 군상극 스토리에선 한번도 기대를 배신한 적이 없는 회사.
20.03.03 22:14

(IP보기클릭)58.236.***.***

혹시나해서 여쭤보는디... 체험판?을 돈주고 팔았었던걸로 기억하는데여... 체험판도 해야하는건 아니죠..? 이번에 나오는 것만 해도 되는거겠죠? 혹시라도 잘못 알고 있었다면 죄송합니당 ㅠ
20.03.04 02:25

(IP보기클릭)220.76.***.***

Ragazuel
그 체험판 돈주고 산 호구인데 체험판 팔 때부터 본편의 일부일 뿐이라고 확실하게 못박고 나온 겁니다. 체험판 안하셔도 전~혀 지장 없습니다. | 20.03.05 01:32 | | |

(IP보기클릭)175.223.***.***

우익발광만 안떨었어도 용과같이6 한글로 했을탠대 제발 역사랑 게임은 구별하자 대놓고 역사왜곡을 하는 게임이라면 모를까
20.03.04 08:31

(IP보기클릭)222.233.***.***

루리웹-2444277797
근근웹엔 님같은 깨시민이 5프로도 안돼서 그건 무리임 | 20.03.04 10:29 | | |

(IP보기클릭)125.178.***.***

털민웨이터

깨시민ㅋ | 20.03.05 03:30 | | |

(IP보기클릭)221.144.***.***

먹어라 엿
20.03.04 11:08

(IP보기클릭)14.33.***.***

전투장면 영상만 보면 별로같던데 어쩔라나 전투
20.03.04 13:16

(IP보기클릭)222.102.***.***

트리오브세이비어시스트 아님 똥나무 그래픽 같다
20.03.04 14:16

(IP보기클릭)39.115.***.***

진짜 스위치랑 잘어울릴것 같은 타이틀... 언젠가 내주시리라 믿고 존버하겠읍니다..
20.03.04 20:18

(IP보기클릭)222.112.***.***

우익은 무슨 우익이여 그럼 피아니스트도 나치영화? ㅋㅋㅋㅋㅋㅋㅋ
20.03.05 18:30

(IP보기클릭)61.81.***.***

저런 전략배틀 좋아하는데 시연영상이나 스샷만 봐서는 미니게임같아 보이네...
20.03.06 01:26

(IP보기클릭)211.198.***.***

초기대작이네요. 바닐라웨어여 부디 오딘, 오보로, 드크 중 하나만이라도 스위치로 내주오. 제발.
20.03.07 16:56

(IP보기클릭)59.20.***.***

이거 아틀라스에서 만든거아님? 데모할때 아틀라스 마크뜨던데..
20.03.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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