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일 '더 킹 오브 파이터즈-i 2012(이하 KOF-i 2012)'가 앱스토어를 통해 등장했다. 작년 7월 출시되어 기대 이상의 놀라운 완성도로 모두를 놀라게 했던 'KOF-i'의 완전판이라고 할 수 있는 KOF-i 2012는 지난 버전에 등장하지 못했던 12명의 캐릭터들을 대거 추가하면서 PS3나 Xbox360으로 이식되었던 'KOF 13'에 뒤지지 않는 볼륨을 자랑하게 되었다.
전작인 KOF-i는 등장부터 화제를 불렀던 작품이었다. 앞서 앱스토어에 등장했던 iOS 버전 '스트리트 파이터 4(이하 스파 4)'가 스마트폰으로도 이 정도의 대전 격투 게임을 만들 수 있다며 자신 있게 첫발을 내디딘 타이틀이었다면, KOF-i는 약간은 늦은 후발주자이긴 하지만 마치 1994년 여름 소리소문 없이 조용하지만 충격적인 등장을 했던 'KOF 94' 처럼 강한 인상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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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작스러운 등장에 놀랐던 그 해 여름이 생각났다…. |
KOF-i는 안드로이드 계열로도 출시됐다. |
스파 4는 원작이 완전한 3D 게임이었기에 아이폰으로 이식하면서 3D 모델링을 캡쳐해 2D 스프라이트 처럼 구현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당시 아이폰으로 완전한 3D 방식의 그래픽으로 이식 처리하기엔 성능적인 문제로 인한 선택이었을 것이다. 그래도 보기엔 조금 어색한 감은 있지만 플레이 감각을 그대로 재현했다는 점에선 하드웨어의 성능 차이를 적절히 고려해서 처리한 훌륭한 이식작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에 비해 KOF-i는 애초에 원작이라 할 수 있는 KOF 13부터 우직하게 2D 도트 그래픽을 밀어붙였기 때문일까, 육안으로 보기에도 꽤 괜찮은 화면이다. 게다가 터치로 조작하는 작품이지만 역시 iOS용 스파 4의 조작 방식을 잘 벤치마킹해서 생각보다 괜찮은 조작감과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익숙해지면 아케이드에 있던 연속기도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이식 수준 역시 상당한 작품이었다.
iOS용 KOF-i는 처음부터 콘솔 버전 KOF 13의 홍보용, 혹은 체험판에 가까운 타이틀이었지만 예상 외의 완성도로 팬들에겐 호평을 받은 동시에 기대 이상의 흥행으로 제작사에게도 기쁨을 안겨준 타이틀이 되었다. KOF-i의 성공 이후 제작사 측에서 후속 타이틀을 고려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있었지만 지금까지 별다른 소식은 없었기에 이번에도 또다시 예고 없이 갑자기 등장한 KOF-i 2012는 반갑게 느껴지는 타이틀이다.
iOS로 출시된 '스파 4 VOLT' 역시 상당한 완성도를 자랑한다. |
가정용 KOF 13에 추가 예정이었던 빌리 케인을 먼저 선보인 것도 KOF-i. |
원작의 화려한 연출은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
특정 캐릭터의 의상이 손실되는 기믹까지 충실히 재현. |
KOF-i는 지난해 발매된 KOF 13의 가정용 추가 캐릭터 '빌리 케인'을 포함한 14명의 캐릭터를 먼저 선보였었고, 이후 '엘리자베스'팀과 '야가미'팀의 추가로 총 20명의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었다. 그 후로도 추가 캐릭터가 패치로 등장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었지만 그 희망은 KOF-i 2012에 와서야 이루어졌다. KOF-i 2012에선 가정용 KOF 13에 레귤러로 등장한 32명의 캐릭터가 전부 출연하며, 가정용 KOF 13과 마찬가지로 '클래식 이오리'와 '네스츠 쿄'를 다운로드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어 총 34명의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 있다. 스마트폰 게임으로선 이례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한 볼륨이라 할 수 있는데, 캐릭터 셀렉트 화면에서부터 느껴지는 풍성한 느낌은 오랜만에 느껴보는 흥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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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셀렉트 화면부터 압도적. |
이 정도 번역기 오역쯤이야 귀여운 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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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지 않을 수가 없었다. |
나중에 극한류의 극에 달한 자가 등장할 가능성도? |
기본적인 조작은 터치로 조작하는 버추얼 패드를 통해 이루어진다. 펀치와 킥 버튼, 그리고 흔히 구르기로 불리는 긴급 회피 버튼과 날리기 공격을 사용하기 위한 S 버튼, 그리고 하이퍼 드라이브 모드를 위한 HD 버튼이 각각 따로 준비되어 있다. 원래 KOF 시리즈는 펀치와 킥을 약/강으로 구분해 사용하는 4 버튼 시스템의 게임이지만 KOF-i 시리즈는 심플한 조작을 위해 펀치/킥 버튼 두 개로 줄였다. 따라서 몇몇 기본기는 삭제되었지만 사용 빈도가 높은 기본기 위주로 배치되어 있고 앉아 공격의 경우 레버의 방향에 따라 약/강 공격의 기본기를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각종 특수기와 KOF 13의 핵심 시스템이었던 '하이퍼 드라이브 모드'까지 충실히 재현되어 있다.
터치 스크린 기능을 이용한 버추얼 패드로 조작하는 방식. |
익숙해지는 순간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
"아들에게 패왕상후권을 쓸 수밖에 없다!!" |
필살기 사용은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하나는 종래의 커맨드 입력 방식 그대로 직접 레버 방향과 함께 그에 맞는 버튼을 입력해서 사용하는 방식, 또 한 가지는 S 버튼을 이용한 간단 입력 방식이다. 레버 중립 상태에서 S 버튼을 누르면 날리기 공격이 나가지만 레버 방향과 함께 입력하면 여러 필살기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판정이 강화되고 기술의 성격이 변하는 EX 필살기의 경우는 정식 커맨드와 함께 S 버튼으로 사용해야 한다(게이지 하나 소모). 터치 패드로 입력하려면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할 것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생각보다 잘 나가는 편이다.
초필살기는 게이지 바를 터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NEOMAX는 체력 게이지 옆에 표시된 캐릭터의 얼굴을 터치하면 간단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터치 조작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였다. 게다가 굳이 자신이 플레이하는 캐릭터 쪽의 게이지를 터치하지 않아도 된다. 해당 기술의 발동 조건만 갖추고 있는 상태라면 상대편의 게이지나 캐릭터의 얼굴을 터치해도 발동하기 때문에 굳이 레버 쪽에 올려놓은 엄지손가락을 뗄 필요는 없다. 또한 기타 조작에 대한 설명은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시작했을 때 나오는 튜토리얼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튜토리얼은 옵션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 |
캐릭터별 커맨드는 PAUSE 메뉴에 있는 커맨드 리스트를 확인하자. |
전작이라 할 수 있는 KOF-i와 마찬가지로 배경은 여전히 움직이지 않지만 캐릭터의 부드러운 움직임 덕분에 위화감은 적다. 배틀 시작 전에 나오는 캐릭터 간의 대화도 그대로 재현되어 있고 두세 종류씩 준비되어 있는 음성 패턴 역시 충실하게 이식되어 있다. 늘어난 캐릭터만큼 시스템적으로도 바뀐 부분이 많아서 이번 작품은 KOF-i와는 별개의 작품으로 취급해야 할 정도로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다.
HD 모드 발동 중엔 게이지 두 개를 사용해서 NEOMAX를 사용할 수 있고 MAX 캔슬이 되지 않았던 기술이 MAX 캔슬 대응기로 바뀌어 있기도 하다. 전작부터 있던 캐릭터 중엔 기술 성능이 달라진 것도 있고 KOF 13만의 요소인 캐릭터 신규 컬러 추가 등 세세한 부분에서 바뀐 점이 눈에 보인다. 덕분에 KOF-i가 아케이드 버전 KOF 13의 이식작이라면 KOF-I 2012는 가정용 KOF 13의 이식작이란 느낌이다.
아테나와 친구들을 스마트폰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
가정용 KOF 13의 추가 컬러였던 KOF 11 버전 '엘리자베스'. |
KOF-i 2012는 가정용 KOF 13에 지지 않는 다양한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혼자서 즐기는 '싱글 모드'에선 일반적인 '팀 배틀', '싱글 배틀'과 함께 한계에 도전하는 '엔들리스 모드'와 '타임 어택 모드', 그리고 여러 과제에 도전하는 '챌린지 모드'와 느긋하게 연습할 수 있는 '트레이닝 모드'까지 총 여섯 가지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KOF-i에선 싱글 플레이 모드를 클리어해도 별다른 이벤트 없이 게임이 종료되지만 이번 작품에선 팀 배틀 모드에 각 팀 별로 엔딩이 추가되었다. 또한, 싱글 플레이 모드의 CPU 알고리즘도 KOF-i 보다 개선이 이루어져 의외로 상대하는 재미가 있다.
다양한 모드가 유저를 반긴다. |
이번 작품에선 각 팀 별 엔딩까지 추가. |
어떻게 보면 쉽고 어떻게 보면 어려운 챌린지 모드. |
캐릭터 마다 기본적인 콤보를 익힐 수 있는 콤보 트레이닝 기능. |
'사람 대 사람'이라는 대전 격투 게임의 본분을 지키기 위한 대전 모드는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근거리 대전 모드로, 아이폰에 내장된 블루투스를 이용해 근거리 통신으로 상대방과 대전을 하거나 대전 리플레이 공유, 트레이딩 카드 교환 등이 가능하다. 다른 하나는 이번 작품의 신 요소인 Wi-Fi 모드인데, 지난해 출시된 '스파 4 VOLT'가 Wi-Fi 기능을 이용한 인터넷 대전을 구현해 상당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가정용 콘솔로 스파 4를 즐기는 사람에겐 새로울 게 없겠지만 핸드폰으로 인터넷 대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즐거운 경험이었을 것이다.
스파 4 VOLT와 마찬가지로 KOF-i 2012 역시 근거리 대전 모드 이외에 Wi-Fi 대전까지 지원하게 되면서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다양한 플레이어들과 온라인 대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Wi-Fi 모드에선 승패에 따라 랭크가 변하는 '랭킹 매치' 모드와 함께 게임 센터에 등록한 친구와 대전할 수 있는 '프렌드 매치' 모드 두 가지 방식의 대전 방식을 지원한다. 랭킹 매치 모드에선 전적 반영, 상대의 실력, 간단 커맨드 사용 등의 옵션을 설정해 원하는 수준의 상대를 검색할 수 있으며, 대전을 끝낸 후에는 전적 및 리플레이의 저장도 가능하다.
드디어 Wi-Fi 대전 모드도 지원. |
Wi-Fi 대전 모드로 보다 폭넓은 유저들과의 대전이 가능해졌다. |
싱글 모드와 대전 모드를 플레이해서 코인을 얻을 수 있는데, 획득한 코인은 '로즈 샵'에서 사용할 수 있다. 로즈 샵에선 본 타이틀의 다양한 특전 요소를 판매하고 있다. 캐릭터들의 추가 컬러나 추가 스테이지 등이 특전 요소로 준비되어 있으며, 본 작품의 독특한 수집 요소인 '트레이딩 카드'도 얻을 수 있다. 이전 시리즈에 등장한 일러스트나 오리지널 일러스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트레이딩 카드는 로즈 샵에선 일정 코인을 사용해서 한 장, 혹은 다섯 장씩 교환할 수 있다. 매번 다른 카드가 나오는 것이 아니어서 중복되는 카드도 얻게 되는데 중복 카드는 로즈샵에서 매각하거나 블루투스 모드를 통해 다른 사람과 교환할 수 있다. 종류 또한 300장에 육박하며 획득한 트레이딩 카드는 갤러리 모드에서 감상할 수 있다.
샀다! 추가 컬러! |
트레이딩 카드를 전부 모으는 데는 운도 따라야 한다. |
KOF 12의 스테이지를 로즈 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KOF 13에도 없었는데! |
갤러리 모드에서는 게임 내에 등장하는 각종 동영상과 트레이딩 카드, 특전 일러스트와 BGM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본 작품의 시나리오와 각 팀 별 스토리를 그래픽 노벨 형식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자신의 전적을 기록하거나 아이콘, 인사말 등을 지정할 수 있는 '마이 카드'를 작성할 수 있는 '레코드 모드'에선 게임 중 저장한 리플레이의 감상과 대전했던 플레이어들도 확인할 수 있으며, '게임 센터' 모드에선 게임 내에서 지원하는 각종 도전 과제와 리더 보드를 통해 플레이어 데이터의 랭킹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러리 모드에선 다양한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다. |
각 팀 별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는 노벨 모드. |
사운드 테스트 모드에선 BGM과 캐릭터 보이스를 감상할 수 있다. |
KOF-i 2012는 스마트폰 게임으로도, 하나의 대전 격투 게임으로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타이틀이다. 6.99달러(일본 앱스토어에선 800엔)라는 조금은 비싼 가격으로 책정되었지만 가정용 콘솔 버전에도 뒤지지 않는 풍성한 볼륨과 간단한 조작으로도 KOF 시리즈의 대전 감각을 잘 살린 뛰어난 완성도, 그리고 가정용 콘솔 버전에도 없는 KOF-i만의 알찬 특전 요소는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휴대폰이라는 플랫폼의 장점인 엄청난 접근성과 휴대성 덕분에 어디서든 간단하게, 진득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다. 근거리 통신뿐만이 아닌 Wi-Fi를 통한 인터넷 대전까지 지원하는 KOF-i 2012는 스마트폰용 대전 격투 게임의 완성도를 가르는 좋은 기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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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甲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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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나와 친구들을 스마트폰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모 동인지 떠오른 사람 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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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감 운운 하는놈치고 잘하는놈 못봤다. 터치건 뭐건 적응하고 잘하는 놈들은 천지에 깔렸다. 꼭 지가 못해먹겠다고 게임 조작감이 구린줄알며 착각하는 애들 있는데 뇌 수준이 알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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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사범! 이번작 캐릭터 셀렉트 때 고르면 조금 낮게 깔린 목소리로 "악은 용서하지 않는다...↘" 라고 말하는데 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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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생왕 김가불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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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甲환 | 12.05.10 22: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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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생왕 김가불선생 | 12.05.12 0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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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이랑 비슷해서 끈김이나 버벅임은 왠만해선 없음 안드로이드처럼 파편으로 인한 설치불가가 아니니 삼지에스가 저사양이라 프레임 드랍은 있음 | 12.05.10 20: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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